차량 승무원은 따로 생산이 불가능하고, 생산한 차량에서 승무원을 하차시키면 등장합니다.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차량 승무원 | 비히클 크루 (Vehicle Crew) |
등급 | 특수 | |
분류 | 보병 | 승무원 (Vehicle Crew) |
비용 | 특수 | 충원 28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4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3 그리스건 4정 | M3 Grease Gun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
BAR (60 탄약) 무기고 획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획득 |
기본스킬 | 수리 |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손상 수리 | Repair Critical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650) Vet ☆☆ (1300) Vet ☆☆☆ (2600) |
치명적인 손상 수리 가능 수리속도 틱당 +0.9 피격율 -29% |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보병 기본 시야 (35)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보병 기본체력 (80) 보병 기본장갑 (1) 0벳 피격율 보정 0% 3벳 피격율 보정 -29% 보너스 충원속도 4초 |
|
특이사항 |
생산불가 자동수리 |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2 도탄 0 |
46%/11.5%/5.8% | 35 | 10/18/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12.5%/150% | 12.5% | 9 | 100%/77.77% | 1~1.5 | 100%/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0.75~1.25 | 50%/300% | 2.8~3.5 | 5~7 | 30% | 50% | 25% |
M3 그리스건은 미국에서 제작한 기관단총으로, '그리스건' 이란 명칭은 기름 주입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별명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해졌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게임에선 가뜩이나 약한 무기인데 차량승무원이 쓰면 더 약합니다. 강습공병(Assault Engineer)이 사용하는 그리스건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절반이고,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30%... 거기다, 베테런시에 전투 보너스가 하나도 없어서, 이 게임 최악의 기관단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승무원들이 제대로 된 사격훈련을 못 받은 것을 감안해서 이런 암울한 능력치를 준 듯 한데, 어차피 전투유닛이 아니므로 별 상관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차량 승무원은 다른 보병과 동일한 추가무장을 무기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원비도 비싸고,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하나도 없으며, 게임 대부분을 차량 내부에서 지내는 승무원에게 탄약써가면서 무기 들려주는 삽질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서 유틸카 승무원이 바주카 들고 나올 땐, 제한적으로 바주카 1정 더 들려줘서 대전차 보병으로 쓰기도 했지만, 지금은 예능게임이나 관광게임이 아니라면 무시해도 좋은 부분...
- 지휘관 전용무장 -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Elite Vehicle Crews Upgrade) 패시브 0 CP
톰슨 기관단총 (Thompson SMG) x2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57.5%/43%/20% | 35 | 10/19/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125~0.5 | 37.5%/250% | 12.5% | 12 | 100%/62.5% | 1~1.5 | 100%/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0.875~1.125 | 62.5%/137.5% | 2.1~3.2 | 5~6 | 65% | 50% | 37.5% |
2018. 12월 패치에서 승무원 톰슨 스킬이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 승무원들에게 자동적으로 정예승무원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정예 승무원 분대에 톰슨 기관단총 2정 지급 (무기슬롯 변화없음)
- 정예 승무원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정예 승무원이 탑승한 차량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수리속도 0.5 상승 (1.6 → 2.1)
4정 장착하던 톰슨을 2정만 장착하지만, 90탄약이 무료가 되면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어차피 승무원 톰슨을 주력으로 쓰는 사람은 없었으니 4정이든 2정이든 상관이 없고, 무료화 된 덕에 급할때 내려서 싸우기는 더 편해졌기 때문... 덤으로, 정예 승무원이 되면 베테런시 쌓는 속도가 빨라지는데다, 기본 수리속도도 빨라지므로, 다른 지휘관의 평범한 승무원보다 훨씬 쓸만해집니다. 덕분에 예능으로도 써먹기 힘들었던 승무원 톰슨에 비하면 엄청 좋아졌습니다.
Tip. 승무원 톰슨은 공수부대 톰슨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공수부대 톰슨의 성능이 변하면, 승무원 톰슨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무기고에서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승무원으로 이걸 장착할 일은 없습니다.
- 삭제된 무장 -
M9 바주카 (M9 Bazooka)
초기버전에선 M20 유틸카 승무원은 기본무장으로 M9 바주카 1정을 장착하고 나왔지만, 2019. 9월 패치로 삭제되고 다른 승무원처럼 그리스건만 들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90 탄약 0 CP
2018. 12월 패치에서 탄약주고 장비하는 톰슨이 삭제되고,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컴퍼니2 역사에 남을 쓰레기 스킬이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수리 (Repair) 무료
승무원 | 기본 |
수리속도 | 기본 1.6 2벳 2.5 |
정예 승무원 | 기본 |
수리속도 | 기본 2.1 2벳 3 |
차량 승무원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1을 회복하며, 정예 승무원 효과를 받는다면 +0.5 만큼 회복속도가 향상됩니다.
차량 승무원은 차량이 피해를 입은 경우, 하차하여 자력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미국은 다른 진영보다 수리에서 많은 이점을 받는 편... 거기다, 승무원은 자동수리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적당한 곳에 하차하면 알아서 근처의 차량을 수리합니다. 단, 자동수리는 교전 중에는 발동하지 않으니, 적이 없는 곳에서 하차하는게 안전합니다.
다른 공병과 마찬가지로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만약 수리중에 공격받아서 사상자가 생길 경우, 전차의 경우 분대원 3명 미만일 때 탑승할 수 없고, 차량의 경우 분대원 2명 미만일 때 탑승할 수 없게 되어, 적에게 고스란히 전차나 차량이 넘어갈 수도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거기다, 승무원은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 페널티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적의 포격이 날아오는지 수시로 체크합시다.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하거나, 수리 후 자동으로 탑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기갑중대에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서, 기갑중대 한정으로 차량 승무원의 수리속도가 초당 3까지 오릅니다.
치명적인 손상 수리 (Repair Critical) 25 탄약
차량 승무원은 탄약을 소모하여 4초동안 차량의 모듈고장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체력은 회복되지 않으며, 모듈만 수리합니다.
전차가 지뢰를 밟거나 판저 파우스트를 맞아서 기동력이 떨어졌을 때 유용한 스킬로, 주변에 적이 없다면 승무원이 하차하여 모듈만 복구한 뒤, 빠른 속도로 탈출할 수 있어, 생환확률을 높여줍니다. 물론, 안전한 아군 진영 내에선 일반수리로 체력을 회복시키면 모듈도 복구되므로, 굳이 탄약 써가면서 이 스킬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체력 100% 회복시 모든 모듈이 수리되며, 일부 상태이상은 체력 75% 이상 회복시 수리됩니다.)
일반 수리와 마찬가지로 치명적인 손상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증가하고, 수리시간도 0초에서 4초로 증가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0초는 좀 심하긴 했어...
3. 운용
승무원 시스템은 미국만의 고유 시스템으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 탑승자는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다른 진영과 다르게 탑승자의 승하차가 자유롭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면, 승무원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리스킬을 이용해 공병을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수리를 할 수 있는 점입니다. 덕분에, 미국은 손상된 차량의 복귀속도가 다른 국가보다 빠른 편이고, 공병이 멀리 있을 때도 자력으로 체력회복이 가능합니다. 또, 치명적인 손상 수리를 이용하여 파괴된 모듈을 복구할 수 있어서, 외딴 곳에서 지뢰를 밟은 경우에도 안전하게 생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을 상대할 땐 지뢰를 눈에 보이는 곳에 심는 것이 기본....
또하나의 강점이라면, 내린 승무원으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소련이 베테런시 스킬이 있어야만 전차가 거점을 점령할 수 있지만, 미국은 차량이든 전차든 승무원이 내려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으므로, 거점점령에 매우 유리합니다. 다만, 교전 중에 하차하려면 3초의 준비시간이 필요하고, 내렸다가 다시 타는데도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으므로, 적이 주변에 없을 때만 내립시다.
2) 차량에서 하차하면 차량은 중립 오브젝트로 취급한다.
승무원이 내린 차량은 중립차량으로 취급되어 동맹이나 적의 보병이 탑승하여 뺏어갈 수 있습니다.
또, 중립 오브젝트가 되면 교전이 벌어질때 장애물로 취급되므로, 아군의 직사사격에 피격될 확률이 생깁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나 구축전차 앞에서 내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직사형 무기의 사선에 내리는건 절대로 피합시다.
3) 차량에서 하차하면 해당 차량의 유지비와 인구요구치가 사라진다.
예를들어, 셔먼을 타고 있으면 인구수 12와 그만큼의 유지비를 지불해야 하지만, 셔먼에서 내리면 승무원 인구수 4와 승무원 인구만큼의 유지비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 현재 할 일이 없는 전차의 승무원을 내려놓아서, 유지비를 절약하는 꼼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쉬는 타이밍이 나오는 구축전차로 활용하기 좋은 특성...
인구요구치가 사라지는 것도 매우 쓸만합니다. 예를들어 셔먼전차는 인구요구치가 12지만, 승무원의 인구요구치는 4입니다. 즉, 인구가 100/100 꽉 찬 상태에서 셔먼에서 하차하면, 92/100 이 되므로 8 만큼의 유닛을 더 생산할 수 있는 식.... 이를 잘 이용하면 인구 100 이상의 유닛을 유지할 수도 있어서, 유닛을 너무 소모하지만 않으면 장기전에서 상당한 물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이 특성은 몇몇 경우에서 너무 사기적이라, 패치로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수급에 막대한 페널티가 붙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처럼 무한정 유닛을 불리지 말고, 110 근처로 맞추는 것이 무난해진 편...
4) 중립 차량에 보병을 탑승시키면 해당 보병 분대원이 모두 탑승한다.
다른 진영은 해당 차량의 요구인원만큼만 탑승하는 반면, 미국은 모든 분대원이 탑승합니다.
아무래도 승하차를 반복하면서 분대 수를 늘리는 꼼수를 막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이는데, 덕분에 퀴벨바겐에 소총병 5명이 탑승한다던가 하는 황당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3명은 어디로.. 물론, 소총병이나 장교를 태우는 것은 명백한 손해이므로, 중립 차량을 발견하면 생산비용이 저렴한 후방부대를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진영은 중립 차량의 요구인원 수만큼의 인력만 써서 노획할 수 있는 반면, 미국은 무조건 후방부대의 200 인력이 필요하므로 페널티라고 할 수 있는 특성...
5) 승무원과 차량의 베테런시는 따로 관리된다.
승무원의 베테런시와 차량의 베테런시는 따로 적용됩니다.
승무원의 요구 경험치와 차량이나 전차의 요구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에, 승무원으로 쌓은 경험치 만큼만 차량이나 전차에 인계됩니다. 예를들어 승무원으로 경험치 2600을 모았다면 3베테런시가 되지만, 이 상태에서 잭슨에 탑승하면 1베테런시 잭슨이 됩니다.
차량과 전차로 전투를 해서 경험치를 모으면, 전부 승무원에게 인계되므로, 차량이나 전차의 승무원을 교체하여, 특정 유닛에게 경험치를 몰아 줄 수도 있습니다. 차량이나 경전차로 경험치를 모은 뒤, 전차를 생산했을 때 승무원을 교체하여, 처음부터 벳 쌓인 전차를 활용하는 것은 미국의 기본 테크닉.... 또, 차량이나 전차는 화력이 강력해서 보병으로 교전하는 것보다 경험치를 빠르게 모을 수 있으므로, 빨리 육성해야 하는 보병이 있을 때, 전차에 태워서 경험치만 먹고 하차하는 식으로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터지면 확실히 망합니다...
차량 승무원은 딱히 운용법이랄게 없고, 톰슨들고 돌격병으로 쓰려고 하지 않는이상, 피해를 입었을 때 하차해서 수리하는 것만 알면 됩니다. 여기서 좀 더 발전하면, 내려서 거점을 점령하거나, 승무원을 교체해보는 것도 좋고, 여유가 있다면 유지비 절약을 위해 놀고 있는 차량의 승무원을 내려놓는 다던가, 인구제한 100 이상으로 유닛을 뽑는 테크닉 까지만 알아두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하차 상태에서 적이 노획할 수가 있기 때문에, 멀티테스킹이 자신이 없다면 반드시 안전한 후방에 하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중립건물에서 튀어나오는 보병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비어있는 중립건물 근처에선 내리지 않는 편이 좋고, 아군 보병이 쓸데없이 다가오면, 수리해주러 오는 공병이 아닌 이상, 탑승시켜서 자리를 피하는게 무난합니다. 특히, 생초보의 경우 버려진 전차인 줄 알고 먹는 경우도 간간히 있어서, 분란을 피하기 위해서 아군보병 근처에선 하차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농담같지만 실제로 일어나는 일...
미국은 승무원 시스템 때문에 얻는 이득도 많지만, 그만큼 컨트롤 부담이 커서, 다른 국가보다 익히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래도, 승무원을 적절히 이용하면, 수리와 거점점령, 모듈 수리, 유지비 절약, 인구관리 등에서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으므로, 미국을 잘하고 싶다면 꼭 익혀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3배 이상 상승하였고, 치명적인 손상 수리 스킬이 가격이 비싸지고 수리속도가 길어졌습니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늘어나는 바람에 2벳 쌓는 시간이 예전보다 크게 늦어져, 수리속도 보너스 받는 타이밍이 늦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기갑중대의 예능스킬 승무원 톰슨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원이 들지않는 패시브 스킬인데다, 톰슨 2정 추가, 경험치 획득량 증가,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를 얻어, 리뉴얼 전과 비교해보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30인력에서 28인력으로 줄어드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성능에 비해 충원비가 너무 비쌌기에 반가운 변경점...
그 대신, 인구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인구 110을 넘기면 인구 유지비와 별개로, 인력에 -100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인구 100을 넘길 수 있는 국가가 미국 뿐이었기에, 사실상 미국 승무원 저격패치...
이번 패치 이후,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 수급이 거의 0에 가깝게 줄어들기 때문에, 예전처럼 전차를 120~130 이상 불려나가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잭슨같이 인구많이 먹는 전차에서 하차했을 때, 인구가 110 이하로 유지될 정도까지만 유닛을 생산하는 게 무난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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