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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8A1 자주곡사포 (M8A1 Howitzer Motor Carriage)

by 구호기사 2021. 8. 22.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8A1 자주곡사포 M8A1 하우쳐 모터 캐리지
(M8A1 Howitzer Motor Carriage)
등급 3 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nad Post)
분류 전차 경차량 (Light Vehicle)
M8A1 HMC (Aef M8A1 Hmc)
비용 260 인력 75 연료  
인구 탑승 10
하차 4
전차 10,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75mm M3 곡사포 75mm M3 Howitze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모바일 75mm 포격
모바일 연막 포격
Mobile 75mm Barrage (무료)
Mobil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은폐 연막탄 Concealing Smok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260)
Vet ☆☆ (2520)
Vet ☆☆☆ (5040)
은폐연막탄 가능
75mm 포격 산탄도 -20%, 포격스킬 재사용 -40%
포격스킬 사거리 +33%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최소 사거리 (1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9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9배 페널티, 75mm 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9배 페널티, 75mm 포격 산탄도 -20%, 포격스킬 사거리 +33%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비추적 투사무기 (주포)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8A1 자주곡사포 (M8A1 Howitzer Motor Carriage)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70/50 7 2.3/4.5 40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8A1 HMC(Howizer Motor Carriage)는 스튜어트 포탑을 떼어내고 M3 75mm 곡사포를 단 자주곡사포입니다. 별명이 제너럴 스콧(General Scott)이라서, 공식 사이트에서도 M8 스콧이라고 부르는데, 정작 게임에선 별명으로 안 부르는 유닛...

보병이나 차량이 견인하는 75mm 경야포보다 기동성과 방열시간이 빨라, 전차부대를 따라다니면서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스튜어트 차체에 상대적으로 구경이 큰 곡사포를 장착한터라, 동축기관총을 전부 떼어내고 개방형 포탑을 사용했는데, 그 때문인지, 장갑이 스튜어트보다도 빈약합니다. 그리고, 동축기관총을 떼어냈기 때문에, 승무원들의 보호를 위해 톰슨 기관단총과 M1 카빈을 내부에 비치했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다 그리스건이다...

경전차 차체를 쓴 만큼 체력과 장갑이 낮지만, 곡사포격으로 장애물을 끼고 공격할 수 있고, 연막탄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도 있어서 생존력은 스튜어트보다 우수합니다. 대신, 베테런시에 기동력 보너스가 없어서, 벳 쌓인 스튜어트보단 속도가 느린 편... 여러 대를 운용할 경우 자기들끼리 뒤엉켜서 제 때 뒤로 빠지지 못하는 상황도 벌어지니, 컨트롤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HMC는 경전차 차체라 가벼운 장애물만 밀고 지나갈 수 있으니, 이동에 방해되는 장애물은 더 무거운 셔먼이나 잭슨으로 밀어버리거나, 강제공격으로 파괴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스튜어트의 체력이 400으로 늘었습니다. 근데, 똑같은 스튜어트 차체를 쓴 HMC는 320 그대로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HMC의 체력도 400으로 늘었습니다. HMC: 1년 걸렸다...ㅂㄷㅂㄷ

 

2021. 2월 패치에서 보병 압살 불가로 변경되었습니다. 보병 압살 가능했다는게 더 놀랍다.

 

 

M3 75mm 곡사포 (M3 75mm Howizer)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포탑회전
기본 100
도탄 0
5%/3.75%/2.5% 10~50 10/35/50 40
(보정없음)
6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25 0.125 400% 0 3.5~3.65 사격전 0.6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이동
명중
산탄도
4 1/2/3 40
(보정없음)
100%/25%/10% 50% 기본 10 (안개 12.5)
이동 20 (안개 25)

 

M3 75mm 곡사포는 보병이 사용하는 M1 75mm 경야포를 차량에 설치할 수 있도록 개조한 버전입니다.

사거리 50 이내의 목표물에게 자동적으로 발사하는 공격으로, 명중률 수치가 존재하지만 비추적 투사체라, 이동하는 목표를 추적하진 못합니다. 탄환 속도도 느린 편이라서, 움직이지 않거나 속도가 느린 목표를 공격하는 것이 좋은 편... 그래도, 박격포보다 저각으로 발사하기 때문에, 중간에 장애물이 없으면 착탄시간이 빠른 편입니다.

박격포와 비교하면 폭발범위가 동일하지만, 빗맞았을 때의 효율이 안 좋은 편입니다. 대신, 기본 피해량이 높고,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100%라서, 뭉쳐있는 보병에게 정확하게 착탄되면, 한방에 뼈와 살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관통력도 박격포보다 살짝 높아서, 운이 좋으면 경전차 정도는 관통이 가능... 맞아준다면 말이지  자주박격포와 달리 이동사격이 가능한데, 적 보병이 다가오면 후진으로 거리를 벌리면서 공격할 수 있고, 적 보병이 물러나면 추격하면서 공격할 수도 있어서, 자주박격포보다 컨트롤이 편합니다. 단, 이동사격시 명중률과 산탄도가 크게 나빠지니,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초기버전에선 장애물이 없고 가까운 거리라면 전차 주포처럼 직사로 사격했는데, 탄속이 빨라서 피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직사사격이 삭제되고 무조건 곡사로 느리게 쏘게 되어서, 전보다 피하기 쉬워진 편... 그래서, 차량이나 전차보단 보병이나 건물 상대로 사용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Tip. 어느정도 높이가 있는 장애물 뒤에 적이 보일 경우 자동사격이 반응하지 않지만, 지면 강제공격으로 공격하면 장애물 너머로 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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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2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거리 판정방식이 조금 바뀌어, 체감 명중률이 조금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좋아지고, 폭발 원거리 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약간 빗맞아도 예전보다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75~2.9에서 3.5~3.65로 느려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사거리가 60에서 50으로 줄어들고, 베테런시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배러지 포격이 상향받았기 때문에, 기본포격보다 배러지 포격 위주로 운용하는게 나아졌습니다.

 

M8A1은 75mm 곡사포를 제외하면 어떤 무장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M8A1 HMC는 추가무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모바일 75mm 포격 (Mobile 75mm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기본 10~80
3벳 10~106.4
10/35/-1 40
(보정없음)
5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375~0.625 0.125 400% 0 1.75~1.9 사격전 0.6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4 40
(보정없음)
75%/45%/20% 기본 7 (안개 8.75)
2벳 5.6 (안개 7)

 

HMC는 지정한 위치에 다섯 번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자동사격과 사거리 말고는 성능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패치로 확연히 다른 성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째로, 사거리가 50에서 80으로 길어지는데, 3베테런시에는 106.4까지 상승되므로, 자동사격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피해량이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지만,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늘어나서, 폭발을 맞출 확률이 올라갑니다. 셋쨰로, AOE 피해보정치가 변해서 한방에 보병을 잡긴 힘들지만, AOE 중원거리 판정거리와 보정이 좋아져서, 폭발범위 내의 보병 분대에 골고루 피해를 입히기 좋아집니다. 넷째로, 조준준비 시간이 짧아서 반응이 빠르고, 재장전시간이 짧아서 지속화력이 강력합니다. 다섯째로, 산탄도가 자동사격보다 좁은데다, 2베테런시에 추가적인 산탄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목표물을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산탄도가 좁아서, 중화기 견제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해량이 낮은게 단점이지만, HMC는 가격이 저렴해서 2대 이상 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 곳에 포격을 집중하여 살상력을 보완할 수 있는 편.... 박격포 포격과 비교하면, 중간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빠르고, 포격 중에도 이동이 가능해서 위치를 조절하기 편합니다. 단, 이동 중에 정지 단축키를 누르거나 최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포격이 취소됩니다. (최소사거리 이내로 진입하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성능이 좋은만큼 재사용시간이 55초로 상당히 긴 것이 단점...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33초로 줄어들지만, 그래도 연속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패치로 연막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으므로, 연막포격가 병행하여 빈틈을 줄일 수 있습니다.

 

Tip. 고폭탄 포격중에 연막탄 포격을 사용하면, 고폭탄을 취소하고 연막탄을 쏘는게 아니라, 고폭탄 남은 탄을 전부 발사한 뒤에 연막탄을 발사합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다음 행동을 미리 예약해 둘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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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좋아지고, 폭발 원거리 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약간 빗맞아도 예전보다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75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늘어났고, 기본 산탄도가 10에서 7로 감소하고, 산탄각이 7에서 6으로 감소하여 목표를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피해량이 100에서 80으로 감소한 대신, AOE 피해보정이 100%/25%/10%에서 75%/40%/20%로 변경되고, AOE 판정거리도 1/2/3에서 0.75/2/4로 수정되어, 한방 살상력은 줄어들었지만 여러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재장전시간도 2.75~2.9에서 1.75~1.9로 줄어들어 연사력이 눈에띄게 빨라졌고, 연막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서 스킬을 활용하기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모든 베테런시 보너스가 고폭탄 포격 스킬에만 적용되게 되어서, 포격스킬이 주력기가 되고, 자동사격은 보조용이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늘어나고, AOE 근거리 판정거리가 0.75에서 1로 늘어나서, 적에게 피해를 주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대신, 원거리 피해보정이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모바일 연막 포격 (Mobil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기본 10~100
3벳 10~133
5회 기본 10
안개 12.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375~0.625 0.125 400% 0 2.75~2.9 사격전 0.6
사격후 1

 

HMC는 고폭탄보다 더 긴 사거리로 다섯 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HMC만의 강점으로, 연막을 쏘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시야를 차단하면서 도망치거나, 다음 포격을 쏘기 좋은 위치로 미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 포격과 마찬가지로 이동 중에 정지 단축키를 누르거나 최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포격이 취소됩니다. (최소사거리 이내로 진입하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7초로 단축됩니다.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서, 번갈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연막탄 포격중에 고폭탄 포격을 사용하면, 스킬을 취소하고 고폭탄을 쏘는게 아니라, 연막탄 남은 탄을 전부 발사한 뒤에 고폭탄을 발사합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다음 행동을 미리 예약해 둘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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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연막탄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길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이 독립되어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포격횟수도 4회에서 5회로 늘어났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은폐 연막탄 (Concealing Smoke)   30 탄약

 

HMC는 은폐 연막탄을 이용하여, 즉각적으로 차체를 연막으로 감쌀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진 뒤, 25초 동안 지속되는데, 처음 12초동안은 시야를 완전 차단하는 효과가 있고, (유틸카의 연막과 동일) 남은 13초는 시야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야가 차단 된 동안에는 공격받지 않지만, 시야가 줄어든 효과일때는 연막 안에 있어도 공격받을 수 있으니 주의... (적도 마찬가지)

기본스킬이 아닌게 아쉽지만, 그 댓가로 차체 연막탄 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습니다. 유틸카 연막보다 지속시간이 훨씬 긴데다, 연막이 퍼지는 범위도 넓고, 시야를 줄이는 효과도 오래 남아 있어서, 시간계산만 잘 하면 차체연막 중에서 가장 쓸만한 편... 거기다 연막 포격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연막포격까지 병용하면, 매우 오랜시간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인데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 시간은 13초입니다.

 

Tip. 포격스킬 사용 중에 은폐 연막탄을 사용해도 포격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개활지에서 대전차무기에 공격받을 위험 없이 안전하게 포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M8A1 자주곡사포(이하 HMC)는 소령 생산 후, 대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중거리 포격지원 유닛입니다.

 

자주박격포와 흡사하지만, 여러면에서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일단, 경전차 차체라서 보병 소화기에는 흠집조차 나질 않고, 체력도 많아서 대전차포나 전차포에 3번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자동포격 사거리는 짧지만 거치 필요없이 이동하면서 사격이 가능하고, 고폭탄 포격과 연막포격같은 스킬 사용 중에도 이동할 수 있어, 적을 피해다니면서 농락하는데 최적화 된 유닛...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는 저각으로 발사하므로 박격포보다 착탄시간이 빠르고, 장애물이 있는 곳에서는 강제공격이나 포격스킬로 고각사격을 할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동력도 빨라서 아군 기갑유닛과 보조를 맞추면서 다니기도 좋은 편... 그 대신, 자주박격포보다 가격이 비싸고 인구도 많이 먹기 때문에, 어느정도 장기전에 되어야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자동사격과 포격스킬의 성능 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자동사격 위주로 운용하는 유닛이었습니다. 적 보병에게 접근해서 포격으로 괴롭히다가, 반격하려고 다가오면 후진하면서 괴롭히는 식으로 운용했는데, 패치로 자동포격이 떡너프를 맞은 대신, 스킬 포격이 엄청난 상향을 받아서, 지금은 스킬 위주로 운용하는게 좋아졌습니다. 스킬 포격은 사거리가 길고 정확하게 착탄되는 대신, 움직이는 목표에겐 비효율적이므로, 보병보다는 거치 상태의 중화기나 건물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 것이 좋은 편...  물론, 자동사격도 그대로 쓸 수 있으므로, 보병이 사거리 내에 있다면 거리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자동포격의 폭발 연출
스킬 포격의 폭발연출

초기버전에선 자동포격과 스킬포격의 폭발연출이 똑같았지만, 패치로 살짝 바뀌었기 때문에, 눈썰미가 좋은 유저라면 폭발 연출을 보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킬포격이 피해량이 더 낮은데 왜 폭발이 더 클까....

 

스킬 포격의 성능이 좋은 대신, 박격포보다 재사용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데, 패치로 고폭탄과 연막탄 포격의 쿨타임이 따로 돌게 되었으므로, 고폭탄 포격 → 연막탄 포격 → 고폭탄 포격을 반복하면 쉬지 않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약점인 쿨타임이 어느정도 보완되므로 확실히 쓸만해지지만,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보기보다 높아서, 전차보다도 키우기 어려운게 치명적인 단점.. 그렇다고 셔먼이나 잭슨의 벳쌓인 승무원을 HMC에 태우는 것은 본말전도이기 때문에, 어쨋든 유효한 목표를 계속 때리면서 경험치를 꾸준히 줏어먹는게 중요합니다. 피해량은 계속 줄어드는데 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는 안 줄여주냐

 

자동 포격이 너프당하고, 스킬 포격이 상향되면서, M8A1의 스킬 재사용시간을 줄여주는 Area Denial 불레틴이 상당히 쓸만해졌습니다.

포격 스킬의 재사용시간을 25% 줄여주기 때문에, 0~1벳 기준으로 55초에서 41.3초로 단축되고, 2벳 기준으로 33초에서 24.8초 정도로 단축되어, 2벳 기준으로 5초 정도만 기다리면 재포격이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성능이 구려진 자동 포격 쓸 일 없이, 스킬 포격을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HMC 명중률 증가같은 쓰레기 불레틴 대신 이걸 장착해주는게 좋은 편... 원효대사 해골물에 가까운 불레틴 중에서도, 그나마 실전성이 있는 편입니다.

 

M8A1 HMC는 주로 중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일 때 사용합니다.

중위나 쌍장교는 맨 처음 생산할 수 있는 M1 박격포를 제외하면 포병 유닛이 없기 때문에, 박격포보다 더 강한 포병이 필요할 때, HMC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위 빌드라면 경야포를 잘 육성해서 포병 전력으로 삼을 수 있으므로, 굳이 HMC를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자주박격포, 105mm 셔먼, 프리스트, 칼리오페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해당 유닛들이 HMC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HMC 대신 해당 유닛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빌드나 지휘관에 따라서 HMC는 생산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M8A1 HMC는 유닛 특성 상, 첫 전차로 뽑는 경우는 거의 없고, 전차를 충분히 생산한 다음에 조합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관통력이 낮고, 발사체가 느릿하게 날아가므로, 전차 상대로 거의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무리해서 뽑았다간 상대에게 주도권을 뺏기기 쉽기 때문... 그래서, 소령을 해금했다면 셔먼과 잭슨같은 전차들을 우선적으로 생산한 뒤, 충분한 기갑전력을 확보했을 때 HMC를 추가하는 식으로 조합을 맞추는게 무난합니다. 특히, 적 전차를 짤라먹었다면 HMC가 중화기들을 효율적으로 견제해 줄 수 있으므로, 유리할 때 승기를 굳히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반대로, 패색이 짙은 상황에선 HMC를 뽑아봤자, 4호전차나 판터에게 사냥당하거나 포격찜질로 박살날 위험이 크므로, 불리할 때는 무리해서 생산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HMC는 유용한 중거리 포격지원 유닛이자, 중화기 카운터 유닛이지만, 사거리가 짧은 단점이 특정 게임 모드에서 매우 치명적입니다. 특히 다대다 포격 중심의 맵에선, 온갖 로켓차량과 자주포, 곡사포가 등장하게 되므로, 기본 사거리 80인 HMC로는 적 포병을 제거할 수가 없고, 오히려 적의 포격에 HMC가 짤리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 때문에, 극단적인 포병맵이라면 HMC 대신 사거리가 더 긴 포병(프리스트, 칼리오페)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HMC는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 혹은 기동전을 벌이기 편한 맵에서만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3월패치에서 데미지가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데미지가 판저슈렉보다 낮아져(120 → 100) 직격이 아니면 보병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중장거리 판정이 소폭 상향되어, 이전보다 체감 명중률이 약간 더 좋아진 편... 이전에는 산탄도 때문에 2대 이상 동원하여 교차사격을 해야했지만, 지금은 명중률이 좋아져 한대만 잘 운용해도 보병을 견제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낮아진 데미지 때문에 건물과 차량에는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등장타이밍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다른 진영들도 최종티어의 타이밍이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니지만, 연달아 너프를 맞으니 뭔가 손해보는 느낌...

 

2016. 6월패치에서 드디어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체력이 스튜어트와 동일한 400으로 증가하였고, AOE 범위판정이 좋아져서 살상력도 소폭 상승하게 된 것. 특히 체력이 증가한 것 덕분에 대전차포 2발에 죽던게 3발까지 버티게 되어, 생존력이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덤으로, 생산시간도 80초에서 50초로 감소하여, 모으기가 전보다 쉬워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연막탄 최대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길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연사력이 2.75~2.9에서 3.5~3.65로 너프먹은 대신, 배러지 포격과 연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 뒤에 가만히 세워두고 날로먹던 패턴은 힘들어진 편... 그 대신, 배러지 포격을 활용하기 좋아졌으니, 자동사격에 의존하지 말고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이 한번 더 너프되고, 배러지 포격은 한번 더 상향되었습니다.

 

1. 자동포격 사거리가 60에서 50으로 감소

2. 고폭탄 포격의 피해량이 100에서 80으로 감소

3. 고폭탄 포격의 산탄도가 10에서 7로 감소

4. 고폭탄 포격의 산탄각이 7에서 6으로 감소

5. 고폭탄 포격의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

6. 고폭탄 포격의 AOE 피해보정이 100%/25%/10에서 75%/40%/20%로 변경

7. 고폭탄 포격의 AOE 판정거리가 1/2/3에서 0.75/2/4로 변경

8. 고폭탄 포격의 재장전시간이 2.75~2.9에서 1.75~1.9로 감소

9. 고폭탄 포격의 폭발연출이 변경 (자동포격보다 폭발이 조금 더 크게)

10. 베테런시 보너스가 이제 스킬 포격에만 적용됨

11. 고폭탄 포격과 연막탄 포격이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12. 연막탄 포격의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

13. 보병 압살 가능한 특성 삭제

 

요약하자면 자동포격은 관짝급으로 너프를 먹은 반면, 스킬포격은 상당히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폭탄 포격 스킬은 목표지역을 정확하게 타격하여 해당 지점의 보병들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는데, 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연사력이 빨라지고 포격횟수가 늘어나서, 실질적인 DPS는 더 좋아진 편... 덕분에, 움직이는 보병살상 보다는 거치된 중화기 제거용으로 쓸만해졌습니다.

 

연막포격 쿨타임이 독립된 것도 환영할만한 변경점인데, 기존에는 포격 재사용시간이 너무 길어서, 한번 쏘고 현자타임이 매우 길었지만, 지금은 고폭탄 포격과 연막 포격을 반복하면, 자동포격을 거의 쓰지 않고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스킬포격 위주로 운영하면서, 접근하는 보병 견제용으로만 자동포격을 사용하면, 예전보다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옛날처럼 적당한 곳에 세워두고, 자동포격으로 알아서 잡으라고 방치하면 효율이 영 안나오게 되었으니 주의...

 

2021. 9월 패치에서 스킬포격이 한번 더 상향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늘어나고, AOE 근거리 판정거리가 0.75에서 1로 늘어나서, 적에게 피해를 주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대신, 원거리 피해보정이 30%에서 20%로 감소했는데, 폭발범위 넓어진게 개이득이라서, 전보다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째 패치로그하고 하나도 안 맞냐

참고로, 해당 패치에서 HMC의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260/2520/5040에서 1000/2000/4000으로 줄어든다고 공지했는데, 해당 변경점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예정에도 없이 배러지 포격 폭발범위 상향해주는 바람에, 취소한건지도...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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