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전투진지 (Fighting Position)

by 구호기사 2021. 8. 24.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전투진지 파이팅 포지션
(Fighting Position)
분류 건물 건물 (Building)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비용 125 인력  
인원 없음 인구없음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M2HB. 50구경 중기관총 M2HB .50 cal Heavy Machine Gun x 1
기본스킬 보병배치 1분대의 보병 배치가능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건물 좁은시야 (10)
- 건물 은신탐지 불가 (0)
- 벙커 낮은체력 (400)
- 벙커 낮은장갑 (22)
- 벙커 피격율 26배 페널티
특이사항
후방부대로 건설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중기관총)

 

 

1. 무장

- 기본 무장 -

전투진지 (Fighting Position)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00 기본 22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전투진지는 미국의 후방부대와 강습공병이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지휘관에 따라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Riflemen Defensive Structures)이 있으면, 0CP부터 소총병이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단, 소총병으로 건설만 가능하지 수리는 불가능하므로, 후방부대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건설시간은 분대인원에 비례하며, 건설투입 인원이 8명까지만 속도가 상승합니다.

전투진지는 건물이라서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며, 피해를 입으면 후방부대나 강습공병, 혹은 차량 승무원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60 탄약을 주고 M2HB 중기관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는 독일군이 사용하는 벙커보다 가격이 저렴한 대신, 맷집이 낮고 시야가 좁습니다. (시야는 중기관총을 장착하면 확장) 장갑이 낮아 화력이 뛰어난 소화기에도 은근히 피해를 입으니 주의...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4.5% 확률로 관통) 대신, 후방부대가 건설하는 전차장애물을 적절히 이용하면, 비명중 투사체에 어느정도의 방호력을 기대할 수 있고, 보병을 내부에 배치하면 시야가 확장되어서, 벙커와 다른 강점을 가진 방어시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진에 있는 지붕있는 벙커는 체력이 600 장갑 35 입니다. 대신, 총류탄은 쓸 수 없습니다.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 추가 무장 -

M2HB .50 구경 중기관총 (M2HB .50 cal Heavy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60%/55%/40% 0~45 10/25/45 3/2/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375~1 0.25~0.625 50%/100% 50% 6 100%/66.67% 0.7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사격각
(좌/우)
1.15~2 75%/175% 3~4 12 30 45도/45도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6
보병 0.06
13 80% 50%/25% 50%/10%

 

전투진지는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중기관총과 사수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장착하면 시야가 25 확장되어서, 일반 유닛과 동일한 35의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거치된 M2HB는 전방의 제한된 사격각을 가지며, 사거리는 중기관총 분대와 동일한 45입니다. M2HB 중화기와 비슷하게 피해량과 제압력은 높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 국방군 벙커의 MG42와 비교해보면, 체감 제압능력은 떨어지지만, 차량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소련 두쉬카 벙커의 하위호환이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전투진지의 시야가 35로 확장되지만, M2HB의 사거리가 45라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M2HB를 업그레이드 한 상태에서 내부에 보병을 배치하면 시야가 60까지 확장되므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Tip. 장착된 M2HB는 측후면으론 사격할 수 없으므로, 전투진지를 건설할때 마우스 드래그로 적절한 방향을 잡아줍시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6에서 0.0006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드디어 속터지는 기관총 장작시간이 다른 벙커와 동일한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전투진지에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단, 벙커와는 다르게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전투진지만의 강점으로, 내부에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총류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은 주변에 인접한 적에게 자동으로 발사하는데, 곡사로 느리게 날아가는데다 기폭시간이 걸려서 피하기 쉽지만, 지속적으로 발사하므로, 적 보병이나 중화기를 한곳에 머무르지 못하게 만들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도 쉽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후방부대 포스팅 참조)

또, M2HB를 장착한 전투진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시야가 확장되는 효과가 있는데, 최대 시야 60까지 확보되므로, 정찰유닛이 부족한 미국에게 상당히 유용합니다. 그래서, 전투에 크게 도움되지 않는 보병을 전투진지에 배치하여, 정찰유닛 대신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벙커와 다르게 지붕이 없어서, 내부 보병이 있는 상태에서 파괴되어도 전멸하지 않습니다. 전투진지에 배치된 보병은 파괴되어도 50% 확률로 살 수 있으므로, 100% 확률로 전멸하는 벙커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3. 운용

전투진지는 후방부대와 강습공병이 건설할 수 있는 방어시설로, 지휘관에 따라 소총병도 건설할 수 있습니다.

 

M2HB 장착 전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는것 외엔 별 쓸모없는 건물이지만,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개런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어, 맵에 따라 전술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M2HB를 장착하면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으로 제압사격이 가능한 방어진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일반제압
Suppression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완전제압
Pinned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완전제압 후 10초가 지나면 피격율 400% 페널티

 

전투진지의 최대의 강점은 인구요구치가 필요없다는 점입니다.

인구 100/100 상태에서도 건설할 수 있으므로 자원은 충분한데 인구제한이 빡빡한 상황에서 상당한 도움이 되고, 인구가 안 들어가는 만큼 인력 유지비도 들지 않아 부담도 적습니다. 다만, 미국은 탄약이 꽤나 들어가는 진영이므로, M2HB 장착 해주기가 은근히 부담스럽다는게 단점...  전투진지가 박살날때 125 인력은 안 아까워도 60탄약은 꽤 아까운 편이니, 오래 살려두기 힘든 위치라면 M2HB 업글을 포기하고, 총류탄 발사대와 엄폐물로만 활용하다 폐기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후방부대는 전차장애물을 건설할 수 있으므로, 전투진지 전방에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전차장애물은 비명중 투사체 일부를 막아주므로, 상대가 전차, 대전차포, 판저슈렉 등으로 전투진지를 공격할 때 어느정도의 보호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차포 한번만 막아줘도 벙커보다 잘 버티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전투진지의 빈약한 맷집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전차장애물로 보호하더라도, 명중탄과 곡사무기에는 무의미하므로, 보호병력을 따로 두지 않을거면 적의 주공이 오지않는 외곽이나 후방거점에 건설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때는 주력병력이 오기까지 시간을 끌어주면서, 적이 거점을 점령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로 사용하면 됩니다. 보병이 완전제압되면 점령이 불가능해지므로, 사격각 안에 거점 점령 구역이 들어오게 건설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전투진지의 기본시야 (10)
전투진지에 M2HB를 업글했을 때의 시야 (35)
M2HB를 업글하고 보병을 배치했을 때의 시야 (60)

전투진지는 벙커보다 매우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지만, M2HB를 업글하면 일반유닛과 동일한 35의 시야를 가지게 되고,  M2HB 업글한 상태에서 보병을 배치하면, 무려 60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찰유닛이 부족한 미국에게 상당히 소중한 특성인데, 특히 생산유닛 중 시야가 넓은 유닛이 없는 대위 빌드에서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개활지에 지어두고 전투력이 낮은 보병을 하나 배치해두면(주로 후방부대), 상당히 넓은 시야를 확보해 주므로, 전투하지 않아도 본전을 뽑는 편...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벙커는, 너프를 맞아서 시야를 40까지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맷집이 벙커보다 낮은 전투진지에도 경쟁력이 생겼습니다.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총류탄도 전투진지 운용의 핵심입니다.

 

총류탄 자체는 피해량이 낮고, 착탄시간과 폭발시간이 오래걸려 피하기가 매우 쉽지만, 지속적으로 발사하므로, 적을 계속 움직이게 만들어서 전투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안의 보병에 대해선 100%의 피해(40)를 줄 수 있으므로, 상대가 건물 안에 중기관총을 배치했을때 쉽게 쫓아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시가전에서 중요건물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지어두면 나름 도움이 되고, 낮은 장애물 너머로 발사할 수도 있어서, 사거리 내에 목표물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견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초반에 교전에 치열한 위치에 빠르게 전투진지를 박고 후방부대로 알박기를 하는 패턴도 유효합니다. 소총병과 협동하여 총류탄으로 적을 괴롭히면, 초반교전은 웬만해선 질래야 질 수가 없을 정도... 소총병을 1분대 덜 뽑고 전투진지로 대체하여 보병 수를 조절하는 빌드도 가능한데, (랖랖랖 장교가 아니라 랖랖 진지 장교 같은 식으로) 상대가 전투진지를 무시하고 다른 거점을 더 많이 먹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도 있으니, 맵을 잘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소총병을 덜 뽑으면 초반 교전은 힘들지만, 나중에 공수부대나 레인저를 추가하기 쉬워지는데, 대위 빌드에선 버티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중위 빌드에서만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전투진지는 벙커보다 맷집이 낮지만, 저렴한 건설비용과 후방부대 총류탄, 그리고 보병을 배치했을 때의 넓은 시야 덕분에, 적절한 위치에 건설하면 매우 유용한 방어시설입니다. 하지만, 미국을 운용할 때 초반 탄약이 매우 소중하기 때문에, M2HB 업글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압사격과 시야가 절실한 상황이라면 빠르게 업글하는 것이 좋지만, 만성적인 탄약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면, M2HB 없이 총류탄 발사대로만 굴리거나, 탄약이 모일때까지 건설을 보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전투진지의 활용도가 상승했습니다. 예전엔 일찍 뽑은 박격에 털리기 일수였지만, 이젠 역포격으로 적 박격포를 견제할 수 있게 되면서, 생존성이 올라가게 된 것...

 

잠수함패치로 전투진지에 M2HB를 업그레이드하고 보병을 배치하면, 시야가 60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대전차포의 시야증가 스킬과 달리, 360도 모든 방향으로 시야가 증가하므로, 정찰유닛이 부족했던 미국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변경점.... M2HB의 사거리는 45이므로 자력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한 것은 물론, 박격포나 경야포를 운용할때도 큰 도움이 되므로, 개활지에서도 지어볼만 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9월 패치에서 드디어 M2HB 거치기관총 업그레이드 시간이 45초에서 20초로 대폭 단축되어서, 다른 벙커와 비슷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혼자 기관총 업글 시간이 이상할 정도로 느렸던터라, 매우 반가운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