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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4A3 셔먼 중형전차 (M4A3 Sherman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21.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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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A3 셔먼 중형전차 M4A3 셔먼 미디움 탱크
(M4A3 Sherman Medium Tank)
등급 3 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M4A3 셔먼 (Aef M4A3 Sherman)
비용 340 인력 110 연료  
인구 탑승 12
하차 4
전차 12,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M3 75mm 주포
M4A3 셔먼 포탑기관총
M4A3 셔먼 차체기관총
M3 75mm Main Gun x1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x1
Sherman M4A3 Vehicle Hull x1
장착무기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폭탄 장착
연막탄 투하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 고폭탄과 교체)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 철갑탄과 교체)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1780)
Vet ☆☆ (3560)
Vet ☆☆☆ (7120)
라디오 통신 가능
명중률 +3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재장전 -20%, 포탑선회 +3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명중률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명중률 +30%, 모든속도 +20%, 재장전 -20%, 포탑선회 +3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4A3 셔먼 (M4A3 Sherman)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기본 6.4
2벳 7.7
기본 2.2/4.4
2벳 2.6/5.3
기본 34
2벳 40.8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4 셔먼은 미국에서 제작된 중형전차로, 미국은 물론 영국과 소련에서도 사용한 전차입니다.

높은 신뢰성 덕분에 랜드리스로 공여받은 소련은 무고장 전차라 극찬할 정도였고, 영국은 자국산 전차보다 셔먼을 더 많이 운용할 정도로 애용된 전차입니다. 엔진 성능이 우수하고 설계에 여유가 있어 개조가 쉬웠던터라, 많은 바리에이션이 제작되었습니다. M4A3는 주로 미국이 주로 운용한 버전의 셔먼으로, 주행능력이 뛰어나고 포방패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구력은 다른 중형전차와 동일한 수준인데, 장갑은 T-34/76 보단 우수하지만 4호전차보단 약간 떨어집니다. 반대로, 주행성능은 T-34/76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4호전차보단 우위에 있어 딱 중간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신 2베테런시만 달성해도 주행성능이 최고로 상승하여, 3베테런시를 달성해야 기동력이 상승하는 다른 중형전차보다 기동력을 활용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셔먼의 전고가 높은 것을 반영한건지, 피격 페널티가 다른 중형전차보다 약간 높습니다. 

M4A3는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M3 75mm 주포 (M4 75mm Main Gun)

 

M4A3 셔먼에 장착된 75mm 주포는 2차대전 초중기까지 쓰인 주포입니다. 후기형에 장착된 76mm 주포보다 연사력이 좋아 보병지원용으로는 쓸만했지만, 독일의 중전차 장갑을 관통하기 어려워 미국이 전차전에서 크게 밀리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M4A3 셔먼 단독으로 전차전을 벌이기보단,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협동해서 대응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M4A3 셔먼의 주포는 특이하게 철갑탄과 고폭탄의 교체 장착이 가능합니다. 철갑탄은 관통력이 높은 대신 폭발범위가 좁고, 고폭탄은 폭발범위가 매우 넓지만 관통력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전차 상대로는 철갑탄, 보병 상대로는 고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두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자원이 들지 않는 토글 스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스킬 항목 참조.

 

M4A3 셔먼 포탑기관총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4A3 셔먼 차체기관총 (Sherman M4A3 Vehicle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른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서,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더 떨어집니다. 그래도, 차체를 적 보병쪽으로 돌려두면, 상부기관총, 포탑기관총과 같이 사격할 수 있어서 은근히 쓸만합니다.

이것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105mm 셔먼은 불도저날 때문에 차체기관총으로 사격할 수 없는데, M4A3에 불도저날을 달 경우 버그인지 불도저날을 뚫고 차체기관총이 사격합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M4A3 셔먼 차체기관총 데이터가 독립되면서 성능이 살짝 변했는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져서,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 추가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65%/55%/50% 35 10/-1/-1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75 50%/100% 100% 6 100%/66.7% 0.7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75% 4 100%
(보정없음)
12 37.5% 100% 100%

 

M4A3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차체나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대신, 연사력이 느려서 체감 격추확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동축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보정이 좋아지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습니다.

 

Tip. 미국이 중위빌드를 선택하면 전문적인 대공유닛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유틸카와 셔먼의 상부기관총만으로 적기를 떨어트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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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셔먼 상부기관총 데이터가 통합되면서,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휘관 무장 -

도저 날 (Dozer Blade)   50 인력   20 연료   0 CP

 

도저날 업글 기본 셔먼 불도저 셔먼
최고속도 기본 6.4
2벳 7.7
기본 5.4
2벳 6.5
선회속도 기본 34
2벳 40.8
기본 32.3
2벳 38.76
체력 640 720
장갑 160/80 216/108
피격율 21배 23배
장애물 파괴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추가스킬
없음 장애물 건설
장애물 철거

 

2017. 12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장비.

이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M4A3 셔먼은 불도저 날을 전면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달아주면 실질적인 M4A3 셔먼의 가격이 390 인력 130 연료가 됩니다.

불도저 날을 장착했을 때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셔먼의 성능이 변하면, 불도저 셔먼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1. 최고속도 -15% 페널티

2. 선회속도 -5% 페널티

3. 체력 +80

4. 장갑 +35% 보너스

5. 피격율 +9.5% 페널티

7.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8. 장애물 건설, 장애물 철거 스킬 추가

 

기갑중대의 105mm 불도저 셔먼과 비슷하지만, 주포는 75mm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주포가 추적 가능한 투사체라서 전차전에 동원할 수 있는 것이 강점... 그 외에도 105mm 셔먼보다 속도와 장갑면에서 우위에 있고, 인구수 12에서 변동이 없기 때문에, 인구대비 성능비가 매우 우수합니다.

불도저 날을 단 셔먼은 4호전차보다 비싸지지만, 그만큼 우수한 성능을 내기 때문에, 4호 상대로 좀 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무거운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공격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쉽게 없앨 수 있고, 장애물 건설 스킬을 이용하여 적 전차의 이동루트를 제한하거나, 아군 보병에게 엄폐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동력이 매우 느려서 기동전을 벌이기 어렵고,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기도 힘들어지니, 탱킹 및 정면 교전용으로 활용합시다.

 

Tip. 불도저 날에 충돌판정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져도 적 보병을 깔아뭉개기가 좀 더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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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도저 날을 달면 피격율이 21배에서 23배로 늘어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고폭탄과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5%/4.9%/3.3%
0~40 0/20/40 140/120/100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6~6
3벳 4.5~4.8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0.5/1/1.5 65/50/35 100%/35%/5% 정지 6.2
이동 9.3

 

M4A3 셔먼은 철갑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변경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75mm 철갑탄은 관통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신, 폭발범위가 좁아서, 보병보다 전차를 상대할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75mm 주포가 전차전에서 이미 유통기한이 간당거리던 시기라서, 철갑탄의 성능이 썩 좋진 않는 편... 근거리 관통력이 높아서 쉬르첸이 달리지 않은 4호전차와 근접 난타전을 벌이면 유리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관통력이 급락하여 4호전차에게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추축 전차 상대로는 기회를 봐서 거리를 좁혀서 교전하거나, 혼자 나서지 말고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서포트하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폭발범위는 다른 국가 중형전차보다 좁지만, 구축전차처럼 보병을 아예 못잡는 수준은 아니므로, 고폭탄을 교체할 여유가 없거나, 적 전차가 근처에 있을 땐 보병 상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미국전차만의 강점으로,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75%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가 1.5배라서, 다른 국가 전차들보다 이동사격의 페널티가 작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에 명중률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2벳 이후엔 이동사격의 명중 페널티가 거의 상쇄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기동전을 벌이거나, 정지사격으로 차량같은 작은 목표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탄 교체는 6초만에 끝납니다.

 

Tip. 철갑탄을 장착한 경우, 사거리 내에 적 보병과 전차가 같이 있을 경우, 전차를 우선해서 사격합니다.

 

더보기

2015. 9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전차전에서도 예전같이 잉여스럽지 않게 되었습니다.

 

 

고폭탄 장착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5%/4.9%/3.3%
0~40 0/20/40 25
(보정없음)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6~6
3벳 4.5~4.8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0.5/1.25/2.25 18.75/16.88/15.19 100%/35%/10% 정지 5.5
이동 8.25

 

M4A3 셔먼은 고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변경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고폭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75mm 고폭탄은 관통력이 매우 낮지만, 철갑탄의 두배에 달하는 넓은 폭발범위로, 보병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고폭탄 정타로 들어가면 4인분대가 한방에 증발하기도 했는데, AOE 판정이 리뉴얼되면서 넓은 범위에 안정적인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단일 사격으로서의 살상력은 줄어들었지만, 셔먼이 여러대 모일 경우 안정적으로 피해를 주기 좋아진 편...  연막 안을 고폭탄으로 강제공격해서 대전차포 운용병들을 몰살시키거나, 적 보병이 퇴각하는걸 추격하면서 고폭탄으로 분삭시킬 수 있을 정도로, 보병을 잘 맞추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처참한 관통력 때문에 벙커에도 도탄당하는 안습한 광경을 종종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222 장갑차, 하노마크, 푸마 같이 장갑이 낮은 차량은 고폭탄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룩스 이상의 장갑을 가지고 있다면 심심찮게 도탄당하니, 목표에 따라서 철갑탄으로 바꿔 줍시다.

미국전차만의 강점으로,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75%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가 1.5배라서, 다른 국가 전차들보다 이동사격의 페널티가 작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에 명중률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2벳 이후엔 이동사격의 명중 페널티가 거의 상쇄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기동전을 벌이거나, 퇴각하는 적 보병을 추적하여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탄 교체는 6초만에 끝납니다.

 

Tip. 고폭탄을 장착한 경우, 사거리 내에 적 보병과 전차가 같이 있을 경우, 보병을 우선해서 사격합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AOE 판정범위가 나빠졌지만,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기 어려워졌지만, 목표 분대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15~55 4회 기본 8
안개 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25 100% 1.25 사격전 0
사격후 0.625

 

M4A3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지면 강제공격은 가능)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자리에서 바로 연막을 발생시키는 추축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최소 사거리가 있어 차체를 바로 가리진 못합니다. 대신, 먼 거리에 있는 목표에 투하하여 공격을 방해하거나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셔먼 연막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느라 착탄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조금 일찍 써주는 것이 중요한 편....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면 두번째부터는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전방에 연막탄을 쓰면서 돌진하거나 후퇴경로에 연막을 쓰면서 도주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입니다.

 

Tip. 연막탄 투하가 발동되면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지만,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거나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후속 연막탄을 쏘지 않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무기전용 스킬 -

장애물 건설 (Create Barrier)   무료

 

사거리
체력 장갑 피격율
5~20 800 35 1배

 

도저 날을 단 셔먼은 흙을 밀어서 즉각적인 장애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지정하면 빠르게 흙더미를 설치하고, 먼 거리에 지정하면 만든 흙더미를 계속 밀면서 해당 지점까지 전진합니다. 스킬 사용 중에도 사격이 가능하므로, 먼 곳을 지정하여 장애물을 방패삼아 느리게 전진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는 편... 단, 셔먼이 쏘는 주포도 흙더미에 막힐 수 있어서, 보병 상대로는 안 쓰는게 좋습니다. 고폭탄 사용중이면 더더욱...

이렇게 만들어진 흙더미는 모래주머니처럼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고,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되며, 비명중 판정의 투사체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로 파괴할 수 있는데, 체력이 많아서 보기보다 상당히 튼튼한 편... 대신, 적도 엄폐물로 이용할 수 있고, 아군전차 이동에 방해가 되기도 하므로, 설치 위치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 트인 개활지에서 보병과 중화기를 위한 엄폐물이 필요할때 쓰거나, 적 전차가 빠르게 아군 라인을 돌파하지 못하게, 이동구간에 건설해 두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붙여서 지을 수 없고 보병은 타넘을 수 있어서, 이동을 완전히 틀어막진 못합니다.

재사용시간은 5초로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 장애물 철거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불도저 셔먼이 만든 장애물은 무거운 장애물을 깔아뭉갤 수 있는 불도저 셔먼도 통과할 수 없으며, 강제공격이나 장애물 철거로만 제거 가능합니다.

 

 

장애물 철거 (Destroy Barrier)   무료

 

도저 날을 단 셔먼은 장애물 건설로 만들어진 흙더미를 즉각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흙더미 외의 장애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초이며 장애물 설치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장애물을 만들었다 철거한 지면은, 폭발 크레이터처럼 보병에게 부분엄폐를 제공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M4A3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9% 감소, 시야 10.25%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7.1% 감소. 시야 15.76% 증가.

 

재장전시간 기본 라디오통신 1 라디오통신 2 라디오통신 3
철갑탄, 고폭탄 기본 5.6~6
3벳 4.5~4.8
기본 5~5.4
3벳 4~4.3
기본 4.5~4.9
3벳 3.6~3.9
기본 4.1~4.4
3벳 3.3~3.5

 

시야 기본 라디오통신 1 라디오통신 2 라디오통신 3
M4A3 셔먼
35 36.75 38.59 40.52

 

패시브라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범위 35 이내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셔먼은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서 싸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Tip.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다른 진영의 전차를 노획해서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단, 차량이나 포병(자주박격포, 자주곡사포, 자주포, 로켓차량)은 적용되지 않으며, 경전차는 T-70만 적용됩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M64 백린탄환 (M64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0 CP

 

주포효과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0
도탄 0
0~20 20
(보정없음)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2 0.125 100% 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0.125/0.1875/0.25 80/60/40 100%/15%/5% 정지 1
이동 1.5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M4A3 셔먼은 주포로 사거리 20 이내의 목표지점에 백린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백린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백린탄은 작은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을 형성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며, 보병에겐 이동속도 -2 페널티를 먹이고, 0.2초마다 0.75점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백린피해가 5초만 지속되고 백린 디버프도 적용되지 않았지만, 잠수함 패치로 경야포 백린과 비슷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틱당 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19초동안 지속적으로 체력을 줄이므로 살상력도 좋아지고, 차량 디버프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백린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백린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백린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인데, 발사 즉시 재사용시간이 돌아가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6초 정도입니다.

 

Tip. 백린탄이 발동되면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지만,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거나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쏘지 않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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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백린탄의 사거리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연막탄 투하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서,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드디어 백린연막이 정상화 되어서, 경야포 백린과 비슷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3. 운용

M4A3 셔먼은 미국이 대대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주력 중형전차입니다.

 

미국의 전차교리는 '일반 전차는 보병을 지원하고, 전차전은 구축전차로 하자' 라는 병맛나는 교리라서, 75mm 셔먼은 보병지원용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폭탄으로 보병, 중화기, 차량을 상대할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철갑탄으로 본격적인 전차전을 하면 한계가 있는 편... 게임의 배경이 되는 1944년도는 셔먼 75mm 주포가 이미 퇴물급이었기에, 나름 고증에 맞긴 합니다. 그래도 암울했던 초기버전보단 관통력이 많이 상향된데다, 거리를 좁히면 4호전차보다 관통력이 높아지므로, 대전차 보조 역할 정도는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4호전차와 싸울땐, 거리가 멀수록 불리하고, 거리가 가까울 수록 유리해집니다. 상대도 셔먼이 접근하면 후진해서 거리를 벌리게 되므로, 생각없이 밀고 들어가면 지뢰나 대전차유닛에게 유인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호전차와 싸울 땐 확실한 킬각을 본 게 아니면, 무리해서 다이브하지 말고 후속전차를 기다리는 것이 무난한 편.... 셔먼은 라디오 통신 패시브 덕에 모일수록 강해지는데다, 잭슨이나 M8A1 HMC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조합해주면, 상대가 선공을 걸 수 밖에 없으므로, 무리해서 들어오는 추축전차를 저지하는 식으로 굴리면,  빈약한 관통력의 75mm 철갑탄도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 폭발연출
고폭탄 폭발연출

셔먼의 가장 큰 장점은, 탄종 교체로 목표에 맞춰서 효율적인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특히 고폭탄은 M4A3 셔먼만의 강점으로, 넓은 폭발범위와 상대적으로 좁은 산탄도 덕에, 정지 상태에서 사격하면 목표로 한 보병에게 거의 확실하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셔먼 여러대로 고폭탄 찜질을 해 주면, 대전차 보병조차도 버텨내지 못할 정도... 대전차포를 상대할 때도, 연막탄 투하로 시야를 차단하고 연막 안을 강제공격하면 몰살시킬 수 있어서, 보병과 중화기에 강력합니다. 특히, 미국전차만의 강점인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걸 이용하여, 퇴각하는 보병을 따라가면서 고폭탄으로 몰살시키는 짓도 가능하므로, 적 전차가 없는 상황에선 이만한 깡패유닛도 드문 편... 대신, M4A3 고폭탄은 직사사격이라 장애물에 민감한데, 관통력이 낮아서 튼튼한 장애물을 제대로 부수지 못하므로, 상대가 전차장애물 등을 이용하여 사선을 적절히 차단했다면 고폭탄의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M4A3 셔먼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은, 적 전차를 확실하게 제거하여 안심하고 고폭탄으로 순회공연을 할 수 있을 때입니다. 반대로 적 전차가 남아있는 상황에선 철갑탄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76mm 셔먼이나 이지에잇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M4A3를 사용할 땐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서 적 전차를 상대해 주는 것이 필수인데, 개인전 기준으로 많이 유리할때 셔먼 스팸도 가능하지만, 판터나 티거는 물론 쉬르첸 달린 4호전차도 상대하기 힘드니, 웬만큼 유리한게 아니면 구축이나 대전차포를 섞어줍시다.

 

특정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불도저 날을 장착하면, 더 비싸고 느려지는 대신, 더 튼튼해져서 운용법이 조금 변합니다. 느려지는만큼 기동력을 이용하여 여기저기 찌르고 다니긴 힘들지만, 4호전차를 스펙으로 압도할 수 있어서, 정면에서 우직하게 밀어붙이면서 적에게 손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휘관은 셔먼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도 있으므로, 연막탄 투하와 병용하여 대전차포 방어선을 돌파하기도 쉽고, 맷집이 향상되는 만큼 잭슨이나 M8A1 HMC를 보호하는 능력도 향상되므로, 안정적으로 조합을 짤 수 있습니다.

 

대신, 아무리 맷집이 오르더라도 화력이나 관통력은 일반 M4A3 셔먼과 동일하므로, 쉬르첸 달린 4호나 판터, 티거를 상대하기 위해선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줘야 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불도저 날을 단 만큼 가격이 비싸지므로, 잃었을 때의 타격도 더 크다는 점에도 주의... 기동력이 느려지는 만큼, 도망칠 때 적 전차가 추격해오면 자력으로 따돌리기 힘들어지니, 다른 유닛과 함께 보조를 맞춰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M4A3 셔먼은 대보병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첫 전차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중위 빌드인 경우엔 약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위 빌드는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없어 전차 저지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선 셔먼 대신 선 잭슨이나 선 울버린을 선택하는게 나을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대위 빌드는 대전차포로 셔먼을 보조할 수 있어서, 첫 전차로 셔먼을 선택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어쨌든 셔먼을 확보했다면 그 전까지 굴리던 유틸카, 스튜어트, 대공트럭과 승무원을 교체하여 빠르게 베테런시를 올려주면 좋은데, 장기전이 되어서 적의 강력한 전차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하면, 새로 생산한 잭슨에게 승무원을 물려줘서 베테런시를 인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M4A3 셔먼은 미국이 지휘관에 상관없이 생산할 수 있는 유닛 중에서, 가장 맷집이 좋은 유닛이라, 제한적으로 탱커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축의 대전차 무기는 대체적으로 관통력이 높은 편이라, 일부 무기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대전차 무기가 M4A3 셔먼의 전면장갑을 확정관통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쉬르첸 4호같은 탱킹능력은 기대하기 어려우니, 연막같은 스킬을 적절히 활용하여, 적의 화력이 집중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테크닉을 활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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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체력이 최대인 상태에선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에 관통당해도 괜찮습니다. 단, 셔먼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빠른 셔먼 전술을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중위에서 곧바로 소령으로 티어업을 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선중위 빌드를 쓰는 지휘관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격... 공수중대의 뜬금없는 떡너프... 여러모로 손해지만, 다른 진영들도 최종티어의 타이밍이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닙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철갑탄의 관통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셔먼을 생산해도 전차전을 그럭저럭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근거리 기준으로 4호전차보다 관통력이 높아 티거나 판터 상대로도 관통을 노려볼만 해졌습니다. 허나, 장거리 관통력은 4호전차보다 낮아서, 멀리서 교전하면 여전히 4호전차를 이길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고폭탄이 너프당했는데, AOE 판정범위에서 근거리, 중거리 판정이 좁아지고 원거리 판정만 넓어졌습니다. 그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져, 고폭탄 한방에 전멸시키기 어려워진 대신,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엔 좋아진듯... (패치로그에는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로 너프되었다고 써있던데 오타인듯... 원거리 보정이 10%로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기계화 중대가 리뉴얼 되면서 M4A3 셔먼도 도저 날을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저 날을 단 셔먼은 속도가 느려지지만, 맷집이 튼튼해지고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어, 중형전차 위주로 운영하는 미국에게 쏠쏠한 도움이 됩니다. 기갑중대의 105mm 불도저 셔먼보다 범용성이 좋고 속도가 약간 더 빨라서, 써먹기 더 좋은듯...

 

2019. 6월 패치에서 불도저 날 업그레이드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리뉴얼 전에는 탄약만 들었지만, 리뉴얼 후에는 인력과 연료가 골고루 들게 된 것... 대신, 장갑 보너스가 추가되어, 리뉴얼 전보다 더욱 튼튼해져, 불도저 날 업그레이드를 한 셔먼은 가성비 좋은 탱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면, 셔먼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린탄에다 고폭탄과 동축기관총을 조합하면 무시무시한 보병살상력을 보여주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단,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도저 날을 달면, 피격율이 23배로 롤백됩니다. 

그리고 도심강습의 백린탄 사거리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연막탄 투하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서,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2020/4040/8080 에서 1780/3560/7120으로 줄어드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기존에는 4호전차보다도 성장이 느렸는데, 지금은 4호나 T-34/85보다 빠르고 T-34/76보단 느린 정도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으므로, 베테런시 보너스를 활용하기 좋아진 편... 또, 모든 셔먼의 M2HB 상부기관총 데이터가 일원화 되면서, 가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여, 만성적인 탄약압박이 약간이나마 완화되었습니다. 대신, 차체 기관총 데이터가 독립되면서 전보다 미미하게 성능이 하락하였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M4A3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피해량 120의 판저슈렉은 예전과 차이없음)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바주카나 대전차 총류탄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2021. 9월 잠수함 패치로, 백린연막이 경야포 백린과 비슷한 성능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틱당 지속피해량이 12점에서 6점으로 감소

2. 지속피해 적용시간이 5초에서 19초로 증가

3. 보병 이속저하 디버프 적용

4. 차량 무기사용 불가 디버프 적용

 

기존의 백린탄은, 다른 백린탄 효과와 성능이 너무 달라서 이질감이 있었는데, 패치되면서 틱당 지속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피해 지속시간과 디버프가 정상화 되어서, 결과적으로 써먹기 더 편해졌습니다. 보병 이속 저하 덕분에 고폭탄으로 체력이 줄어든 보병을 마무리하기도 편해졌고, 차량 무기사용 불가 디버프가 적용되면서, 전차전에서도 써먹을 여지가 생겼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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