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소령 분대 | 메이저 (Major) |
등급 | 3 티어 |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소령 (Aef Major) 장교만 후방부대 (Aef Rear Echelon) 호위병만 |
비용 | 190 인력 120 연료 (첫생산) 150 인력 (재생산) |
충원 25 인력 |
인원 | 3인 | 인구 3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1911 .45 권총 1정 M1 카빈 2정 |
M1911 .45 Pistol x1 (소령전용) M1 Carbine x2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
BAR (60 탄약) 무기고 획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획득 |
기본스킬 | 정찰기 호출 포격 요청 M23 연막 총류탄 퇴각지점 설치 |
Recon Flight (50 탄약) Rapid Barrage (60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Retreat Point (토글) |
베테런시 스킬 | 거짓포격 요청 전력질주 |
Fake Rapid Barrage (20 탄약) 2베테런시 필요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320) Vet ☆☆ (640) Vet ☆☆☆ (1280) |
명중률 +20%, 시야 +15, 정찰기 강화 피격율 -29%, 거짓포격 요청 가능, 포격 요청 강화 전력질주 가능, 퇴각지점 설치 강화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기본 35), 1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1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보너스 - 2벳 피격율 -29% 보너스, 명중률 +20% 보너스 - 충원속도 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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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첫 생산시 대대지휘소 개방 재생산시 생산비용 변경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전출 명령으로 제거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
0티어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소령에게 사용하면, 소령 분대는 즉각 전장 밖으로 퇴각하여 게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별다른 보상은 없지만, 당장 유닛을 뽑아야 하는데 인구상한치에 도달했다면, 소령을 제거하여, 인구 여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911 .45 권총 (M1911 .45 Pisto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69%/46%/23% 1벳 82.8%/55.2%/27.6% |
0~35 | 10/20/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3 | 0.125 | 50%/100% | 50% | 0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0.375~0.5 | 12.5%/200% | 4~4.5 | 6 | 50% | 100% |
소령는 M1911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콜트 M1911은 가장 유명한 미국제 권총 중 하나로, 1911년도에 제작되었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명품 권총입니다. 9mm 권총탄보다 구경이 큰 .45 구경 탄환을 쓰는터라 화력이 다른 권총보다 우수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권총 중에서는 명품소리를 듣더라도, 기관총과 소총이 날뛰는 전장에선 이걸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중근거리 명중률은 좋은 편이지만, 피해량이 낮고 거리가 멀수록 성능이 급락하기 때문에, 딱히 도움되는 무기는 아닙니다.
참고로, 의무병이 사용하는 권총보다 명중률이 약간 더 좋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큰 차이가 없는 편...
Tip. 권총은 소령 전용 무기로, 소령이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M1 카빈 (M1 Carbine)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
0~35 | 4/22/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25~0.5 | 0.375~0.625 | 25%/100% | 37.5% | 0.2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1~1.5 | 12.5%/100% | 2.4~3.6 | 14 | 25% | 150% |
M1 카빈은 15발 혹은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 소총으로, 7.62x33mm 탄을 사용했습니다.
제식소총인 개런드 대신 비전투 요원에 가까운 후방 부대나 조종사들의 호신무기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작고 다루기가 편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개런드와 구경이 같지만 경량화한 전용 탄환(.30 Carbine)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력이 상대적으로 약했지만, 휴대성이 좋고 반동도 작았으며 연사력도 빨랐습니다.
소령 호위병 두명이 카빈을 장착하고 있으며,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소령은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명중 보너스 밖에 없기 때문에, 후방부대보다 성장 기대치도 낮은 편...
Tip. 소령 호위병의 카빈은 후방부대 카빈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후방부대 카빈의 성능이 변하면, 소령 호위병 카빈의 성능도 변하게 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카빈의 데미지가 8에서 1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카빈의 데미지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40.3%/28.8%/23%에서 51%/34.56%/27.6%로 상향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
35 | 5/14/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375 | 75%/125% | 50% | 6 | 100% (보정없음) |
0.375~0.6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0.625~1 | 50%/125% | 3.3 | 5 | 70% | 50% | 10%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소령 분대는 기본무장인 콜트와 카빈 성능이 암울한 만큼, BAR로 교체하면 화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하지만, 분대원이 3명 뿐이라, 2정 들려주는 건 상당히 위험하니, 탄약이 남아돌때 1정만 들려서 소총병들이 싸울 때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한 편... 당연하지만, 다른 보병들을 완전무장 하고도 탄약이 남을때나 고려합시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소령이 BAR 2정 드는 것은 좀...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
기본 6.3%/4.8%/3.4% 1벳 7.6%/5.8%/4.1% 보병 3.2%/2.4%/1.7% 보병 1벳 3.8%/2.9%/2.1% |
0~35 | -1/-1/-1 | 130/120/1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5.75 | 0 | 14 | 50% (불가)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주카를 소령이 들 일은 잘 없지만,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 같은 대보병 무기를 장착했거나, 적 차량이 난입해서 엠뷸런스를 공격할 위험이 있을 때, 보험삼아 바주카를 들 수도 있습니다. 성능은 후방부대 바주카와 동일하지만, 분대원이 3명이라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보병 살상력이 높은 전차를 상대할 땐 조심... 그래서, 단독으로 전차를 상대하지 말고, 다른 대전차 유닛들이 교전하는 중에 옆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후방부대와 찰떡궁합이었던 만큼 반가운 변경점...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
35 | 0/28/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8 | 82%/125% | 0.875~1.25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5~2 | 75%/100% | 5~6 | 8 | 25% (불가) |
50% (불가) |
50% (불가)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하나만 사용하지만, 1정 제한이 걸려 있어서 M1919 2정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땅에 떨어진 걸 주워서 2정을 드는 것은 가능)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CP만 모으면 자동적으로 해금됩니다.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장거리 보정이 좋아서,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BAR보다 우수한 편...
M1919는 1정 제한 때문에 들려줄 수 있는 보병에게 다 들려주는 것도 좋아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소령이 들어도 괜찮습니다. BAR보다 먼 거리에서 교전을 하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은 편이고, 전투진지나 건물에 배치하여 사격하면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저지력을 보여주기 떄문... 물론, 다른 보병들을 완전무장 하고도 탄약이 남을 때나 고려합시다.
M1919A6 | 장교 일반병사 |
경기관총 이동사격 | 상급병사 |
기본 명중률 | 65.6%/54.1%/48.3% | 61%/49.4%/43.7% | 53%/43%/38% |
연사시간 |
0.875~1.25 | 1.125~1.5 |
1.125~1.5 |
특징 |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
M1919A6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장교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감소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동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정찰기 호출 (Recon Flight) 50 탄약 0 베테런시
향상된 정찰기 호출 (Improved Recon Flight) 50 탄약 1 베테런시
P-47 정찰기
속도 |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피격율 |
125 | 100 | 120 | 90 | 50배 |
소령은 사거리 60 이내의 지면에 드래그로 방향을 지정하여 P-47 정찰기 1대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스킬 이름이 향상된 정찰기 호출(Improved Recon Flight)로 변경되면서, P-47 정찰기를 2대 호출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드래그 한 위치에 황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약 5초 뒤에 정찰기가 등장하는데, 일직선으로 지나가면서 부채꼴 모양으로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2대를 호출 할 경우, 다른 한대는 역방향으로 날아오거나, 정방향으로 약간 비스듬하게 날아갑니다.
정찰기의 시야 부분만큼 전장의 안개가 잠시 사라지고 은신 유닛을 탐지할 수 있는데, 상공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으므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의 테크나 유닛을 잠깐 둘러보거나, 저격수같은 은신유닛이 있는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떨어트리기 위해 시야를 확보하는 보조적인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특히, 강력한 오프맵 포격을 지닌 지휘관이라면, 정찰기 호출과 병용하여, 적진 깊숙히 배치된 곡사포도 타격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해당지점까지 날아가기 전에 격추당하면 꽝이지만, 향상된 정찰기 호출로 2대 불러낼 경우 랜덤하게 한대가 역방향으로 날아오므로, 큰 문제없이 포격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0벳의 정찰기 호출 스킬이 쿨타임 중일때, 1베테런시를 달성하여 향상된 정찰기 호출로 스킬이 변하면,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포격요청 (Rapid Barrage) 60 탄약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2 | 4 | 5.5 | 기본 6회 2벳 9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
1000 (보정없음) |
15 | 기본 2 2벳 1.7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6 | 1.5/3/4.5 | 1000 (보정없음) |
100%/15%/5% |
소령은 사거리 60 이내의 목표지점에 105mm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소령 포격요청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해당 위치에 105mm 곡사포탄이 2초 간격으로 여섯번 떨어집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74초 간격으로 아홉번 포격이 떨어집니다. 포격스킬이라 본진 구역에는 쓸 수 없습니다.
모든 목표를 확정관통 할 수 있어서, 중전차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초탄 발사시간이 매우 느리고, 발사 간격도 느릿느릿해서, 움직이는 목표라면 큰 어려움 없이 후속포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전차를 맞춰도 별다른 부가효과가 없어서, 전차보단 중화기나 고정포대 및 건물 제거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그래도, 전차에게 직격으로 맞히면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는데다, 패치로 사용비용이 줄어들어 탄약 대비 화력이 매우 좋아졌기 떄문에, 남발해도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또, 이 포격으로 재미를 봤다면, 거짓포격으로 상대를 낚기도 좋아집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소령의 105mm 포격은 매우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Pak43이나 대공포같은 고정포대를 제거할때 유용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아, 비용이 120 탄약에서 60 탄약으로 줄어들었고, 포격횟수도 3번에서 6번으로 늘어났으며, 신호탄 떨어진 뒤 포격이 발사되는 시간도 단축되어 이래저래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포격횟수가 5번에서 9번으로 늘어나므로, 최악의 가성비 창렬스킬에서 혜자스킬로 탈바꿈한 기술... 덤으로, 잠수함 패치인지 폭발범위가 4.5에서 6으로 넓어졌습니다.
대신, 포격요청의 쿨타임이 60초에서 90초로 늘어나 자주 사용하긴 어려워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퇴각지점 설치 (Establish Retreat Point) 토글
충원속도 | 기본 | 퇴각지점 설치 |
후방부대, 경야포, 승무원 |
4초 | 7초 |
박격포 |
4.5초 | 7.88초 |
강습공병, 소령, M1 대전차포 | 5초 | 8.75초 |
중위, 대위 | 5.4초 | 9.45초 |
소총병, 기갑소총병 | 5.6초 | 9.8초 |
항로선도대, 공수부대, 레인저 | 6초 | 10.5초 |
M2HB | 7초 | 12.25초 |
소령은 전파탑을 세워 해당 위치로 보병이 후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퇴각할때 소령보다 본진이 더 가깝다면 본진쪽으로 퇴각하고, 소령이 더 가깝다면 소령쪽으로 퇴각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 중에는 소령이 움직일 수 없고, 스킬을 취소하면 전파탑이 사라지면서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근처에 엠뷸런스를 대기시켜 두면 후퇴한 보병이 바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어,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킬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전선을 압박할 수 있는 것이 미국의 강점... 단,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모든 보병들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충원이 느려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충원속도 페널티가 생긴 이후로, 맵이 작은 개인전에서는 잘 안 쓰이지만, 맵이 큰 팀전에선 여전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다만, 소령의 위치가 적에게 간파되면 포격을 맞을 위험이 크므로, 적에게 들키면 장소를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해당 거점에 잠금상태가 적용되어, 소령이 죽거나 퇴각지점을 해제하기 전까지 적이 거점을 점령할 수 없게 됩니다. 거점 구석에 소령을 짱박아두면 적이 소령을 찾아낼때까지 점령을 못하므로, 중요한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꽤 쓸만한 편... 특히, 자원저장소를 짓지못하는 연료, 탄약, 승리거점을 보호할때 유용하며, 거점구역이 넓을수록 찾아내기 힘들어지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맵에서 해당구역의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적도 잠금상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이 무려 120초이니, 해제는 신중하게 합시다. 해제하면 즉시 충원페널티가 사라지지만, 이미 충원을 눌러놓은 경우엔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Tip. 퇴각지점을 설치한 상황에서도 정찰기와 포격을 호출할 수 있지만, 연막 총류탄은 쓸 수 없습니다. (스킬을 사용해도 쏘지 않고 취소됩니다.)
2017. 12월 패치로 재사용시간 120초가 생기는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퇴각지점을 한번이라도 해제하면 2분동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큰 맵에선 엄청난 너프... 이젠 퇴각지점 해제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 소령이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먹게 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0.125 | 0.125 | 투척전 1.25 투척후 0.75 |
5~30 |
2017. 12월 패치에서 소령 분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소령 호위병이 카빈으로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 위치로 부터 길게 궤적이 생겨서 시야를 차단하는데, 사거리가 길고 발사 즉시 궤적이 생성되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대신, 선 딜레이가 수류탄보다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 편... 연막 궤적을 따라 이동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적은 10초 후에 사라지지만, 착탄지역의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연막 총류탄만의 강점으로, 이걸로 적의 차량을 정확히 맞추면 8초동안 시야를 차단하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차량 디버프라 연막 밖으로 탈출해도 페널티가 유지되므로, 전차를 이용하여 추격하거나, 난입하는 적 전차를 일시적으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궤적에는 스쳐도 영향이 없고, 총류탄 발사체를 목표 차량에 착탄시켜야 디버프가 적용되니 주의... 아군에게는 디버프를 주지 않으므로, 아군 보호용으로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연막 총류탄은 소령 호위병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위병이 모두 사망하여 소령만 남았다면, 연막 총류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거짓포격 요청 (Fake Rapid Barrage) 20 탄약 2베테런시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2 | 4 |
소령은 사거리 85 이내에 포격요청과 동일한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격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심리전 스킬로 전작의 영국 코만도 스킬과 흡사하지만, 탄약이 들게 변경되어 남발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 상대방이 해당 지점을 보고 있지 않으면 효과가 없고, 보고 있더라도 소령 포격이 워낙 느려 퇴각하기보단 유닛을 움직여서 피하려고 하므로 이득을 많이 보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적절하게 사용해주면 상대방이 중화기를 철수시킨다던가, 유닛들이 무리해서 위치를 이탈하게 할 수 있으므로, 읽히지만 않으면 어느정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스킬...
다른 외부지원 포격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좀 더 쉽게 속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총병 중대의 백린탄은 떨어지는 시간이 빨라서 적의 타이밍을 흐트릴 수 있고, 공수중대의 썬더볼트는 공습은 범위가 넓어, 적이 피한줄 알고 근처에 머무르다가 낭패를 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보병을 제압시킨 다음 신호탄을 떨어트리면, 겁먹은 상대가 퇴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저렴해졌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소령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1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전투 중만 아니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4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적용됩니다. 덕분에 소령은 전투중이 아닐 땐 빨리 이동할 수 있어서, 스킬을 사용하러 가거나 거점을 점령하러 다닐 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발동 중에는 엠뷸런스보다 빨리 뛰는 소령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소령은 중위나 대위보다 전투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거점 점령하러 가다가 적 보병과 1:1로 마주치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깃돌이 역할보단, 빠르게 접근해서 포격을 호출하고 뒤로 빠지는 식으로, 스킬을 쓰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때 활용됩니다.
Tip. 보병들과 함께 다닐때 전력질주 때문에 소령만 앞으로 돌출되어서 일점사를 맞을 수 있으니, 진격할 때 위치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 보고서 스킬 -
장교 제압저항 오라 (Officer Suppression Resist) 패시브
받는 제압력 | 기본 | 적용 후 |
소령 | 1배 | 0.9배 |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보고서 스킬...
아르덴 어설트 보상 보고서 중 하나인 장교 집결(Officer Rally) 보고서를 장착하면, 소령은 범위 10 이내에 받는 제압력을 10% 줄여주는 오라를 발산합니다. 보병 유닛에만 영향을 줍니다.
받는 제압력을 줄여서 중기관총 등의 제압사격에 저항력을 높여주지만,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서 써먹기 힘듭니다. 거기다 소령(Aef Major)에게만 오라가 발산되므로, 소령이 사망하는 순간 호위병들이 남아있어도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의식적으로 써먹긴 힘들어서, 소령이 소속된 소령 분대의 제압 저항력이 높아지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보고서들이 대부분 해골물 취급인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Tip. 보고서 텍스트는 받는 제압력을 6% 줄여준다고 쓰여있는데, 실제로는 10% 줄여주기 때문에, 보너스가 더 높습니다.
3. 운용
소령은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소령과 2명의 후방부대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령은 권총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코트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는 M1919 콜트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장교 본인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어서, 호위병이 살아있을때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나 포격은 사용가능) 셋째로, 사망시 호위병보다 우선적으로 충원됩니다.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가 비싸고 인구도 더 먹었지만, 패치로 평준화 되었습니다.)
소령의 호위병은 후방부대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인원이 적고,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없어서, 후방부대보다 더 약합니다. 대신 인접한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주워먹을 수 있으므로, 보병들 뒤를 졸졸 따라다니기만 해도 광속으로 베테런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투용으로 활용하기 보단, 보병들을 따라다니면서 적재적소에 연막총류탄과 포격으로 지원하는 것이 기본적인 활용법... 패치로 1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붙어서, 소총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시야만 제공해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미국은 무기고에서 아무나 무기를 들 수 있으므로, 탄약이 남아돈다면 무장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3인 분대라 리스크가 크므로, 다른 보병들이 교전하는 동안 안전한 곳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의외로 2벳 기준으로 소총병보다 피격 보너스가 높고, 충원비는 저렴해서, 엄폐만 잘하면 적당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독운용은 절대 금물...
소령을 생산하는 것은 다른 진영이 상위 티어를 해금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첫 생산 비용이 매우 비싼 것이 특징... 첫번째 생산은 190인력 120연료가 들지만, 한 번 해금했다면 이후엔 150인력으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소령은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하므로, 기존에 생산한 소령이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중위나 대위를 생산했다면 소령을 생산할 수 있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소령을 생산하는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중위 생산, 대위 생산,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중대 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이 넷 중에 2개 이상을 완료해야 소령이 해금됩니다.
소령을 최단시간에 해금하는 빌드는 다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중위 →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중위, M2HB 중기관총, M20 다목적차량, 스튜어트 경전차 사용가능)
일명 중위 빌드.
300인력 55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다만, 소대지휘소를 해금하면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게 되므로, 실질적인 소령 타이밍은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유틸카만 가지고 버티다가 소령을 가면 타이밍이 빠른 편이지만, 스튜어트를 쓰면 좀 느려지고, 둘 다 쓰면 매우 느려지니,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유닛을 선택합시다.
2. 대위 →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대위, M1 대전차포, 경야포, 대공트럭 사용가능)
일명 대위 빌드.
역시 300인력 55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경야포만 쓸 경우 연료를 먹지 않으므로 소령 해금 타이밍이 가장 빠릅니다. 하지만, 대공트럭까지 조합하면 약간 늦어질 수 있는데, 유틸카만 쓸 때보단 느리고 스튜어트를 쓸 때보단 약간 빠릅니다.
2. 중위 → 대위 → 소령
(중위, 대위, M2HB 중기관총, 57mm 대전차포 사용가능)
일명 쌍장교 빌드.
500인력 70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가격이 비싸지만 티어 올리는 비용으로 중위와 대위가 나오므로 보병전이 매우 강력해지며, 연료 먹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소령 해금 타이밍도 그리 늦지 않습니다. 2종의 중화기를 이용하여 전선을 탄탄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다수의 보병과 중화기를 운용하므로, 인력소모가 매우 커지는 단점이 있어서, 콜인 차량이 있는 지휘관일때만 주로 선택합니다. 패치로 장교 해금 비용이 2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상승하는 바람에, 쌍장교 부담이 매우 커졌으니 주의...
이론적으로 소령이 가장 빨리 나오는 빌드는 소대지휘소 해금과 중대지휘소 해금입니다. 하지만, 소대지휘소는 연료먹는 유닛만 추가되므로, 중대지휘소 해금 후 경야포까지만 쓰고 소령으로 넘어가는게 더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야포만 운용하면 제압유닛이 없어서 전선유지가 힘들고, 미국은 차량과 경전차 타이밍이 매우 강력한데 차량 안 쓰고 넘어가는 것도 딱히 이점이 없으므로, 실질적으론 중위 → 유틸카 → 소령 정도가 소령을 빨리 뽑을 수 있는 무난한 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령은 전투에 딱히 도움이 되지 않지만, 그래도 초반에는 보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경험치를 줏어먹는게 좋습니다. 베테런시 관련 강화가 무려 4가지나 되어(정찰 강화, 포격 강화, 거점 잠금, 전력질주) 베테런시를 미리 쌓아두는 편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 패치로 1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붙어서, 주력 병력과 같이 다니면서 정찰만 해줘도 큰 도움이 되고, 포격 스킬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에, 처리하기 껄끄로운 중화기나 건물만 포격으로 철거해줘도 돈값을 합니다.
퇴각지점 설치는 큰 맵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작은 맵에서도 제압 탈출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총병을 앞세우고 소령이 뒤 따라가는 상황에서, 소총병이 제압유닛에게 걸려서 제압당했을 때, 소령이 퇴각지점을 설치하고 소총병이 퇴각하여 제압을 푼 뒤에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1회용 제압 탈출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연막 총류탄과 병용하면, 제압무기가 버티고 있는 방어선을 돌파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전출명령이 생겨서 필요없어진 소령은 맵 밖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령은 인구를 매우 적게 먹는데다, 분대원 1명만 남기면 인구 1로 유지가 가능해서, 굳이 전출시킬 필요가 없으니, 인구가 빡빡하면 중위나 대위를 우선적으로 전출시킵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7월 패치에서 소령의 첫 생산가격이 240 인력 90 연료에서 240 인력 120 연료로 증가하였습니다.
상당한 너프이긴 하지만, 대위의 생산가격이 20 연료 감소하였고, 다른 진영들도 후반유닛들의 등장 타이밍이 전부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닙니다. 특히 대위의 가격이 감소한만큼, 대위 → 소령 빌드를 사용할 경우 예전과 10 연료밖에 안 비싸므로, 체감적으로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다만, 중위 → 소령 빌드를 사용할 경우 예전보다 30 연료나 차이나므로 타이밍이 꽤나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공수중대의 뜬금없는 떡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의 포격요청 스킬이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20 탄약으로 딸랑 3발 쏘던 창렬한 가성비에서 60 탄약으로 6발 쏘도록 변경된 것... 덤으로 2베테런시에선 5발 쏘던것이 9발 쏘도록 버프되어, 탄약대비 훌륭한 가성비를 가진 포격스킬이 되었습니다. 덤으로, 신호탄이 떨어진 뒤 포격이 떨어질떄까지의 준비시간도 줄어들었고, 포격 속도도 증가하여 움직이는 목표물도 맞추기가 쉬워졌으며, 폭발범위도 더 넓어졌습니다. 재사용시간이 늘어나긴 했지만 워낙 버프받은게 좋아, 이젠 소령을 후방에 짱박아두지만 말고 전선에서 필요할때 포격을 요청하는 적극적인 지원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엄청나게 손해를 봤습니다. 소령은 후방에 세워두고 포병이나 대전차포에게서 경험치를 줏어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대전차포에는 경험치를 얻지 못하고, 포병에게도 얻는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베테런시 쌓기가 어려워지게 된 것... 이 때문에 성장하려면 소화기로 교전하는 보병 가까이 접근해야 하므로 예전보다 키우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BAR를 들려주고 돌격시킵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령과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소령 50인력, 호위병 30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5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소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160인력에서 15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소령호위병에게 연막 총류탄이 생겼고, 퇴각지점 해제에 120초의 쿨타임이 생겼으며, 퇴각지점 설치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먹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퇴각지점 설정에 쿨타임이 없어서 필요할때마다 재설정할 수 있었지만, 이젠 해제만 시키면 시간적인 손해가 크니 주의... 특히, 미국은 보병들이 무기고로 가야하는 경우가 많아 이 너프가 꽤 뼈아픕니다. 또, 충원속도 페널티 때문에 작은 맵에서는 퇴각지점을 설치하지 말고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지원해주는게 더 나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미처 수정을 못했는지, 소령 첫 생산할땐 여전히 인구 5로 표시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소령을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소대지휘소나 중대지휘소 중 하나를 몰빵해야 했던 예전과 달리, 유연하게 빌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중위와 대위를 전부 생산하는 쌍장교 빌드도 실전에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소령의 첫 해금 비용이 240인력 120연료에서 190인력 120연료로 변해, 자원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카빈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는데, 데미지가 예전과 같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상향되었습니다. 후방부대랑 같은 데이터를 쓰다보니 겸사겸사 바뀐 거...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을 장교 분대에 사용하면, 해당 장교분대는 즉각 맵 바깥으로 퇴각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마음의 편지 딱히 자원을 되돌려주는 건 아니지만, 지금 당장 중요한 유닛을 생산해야 하는데, 인구가 막혀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장교를 없애서 인구요구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령은 인구요구치가 3밖에 안 되므로, 굳이 전출시킬 필요성은 없는 편... 분대원 2명을 죽이면 인구 1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에 시야 +15 보너스를 받는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1벳 기준으로 50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유틸카나 스튜어트, 항로선도대를 쓰지 않으면 정찰유닛이 부족했던 미국에게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 편... 그래서, 후방에만 짱박아두지 말고, 상황에 따라 주력병력과 같이 다니면서 정찰용으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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