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15A1 대공 반궤도차량 | M15A1 안티에어 하프트랙 (M15A1 AA Half-track) |
등급 | 2 티어 |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중대 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Unlock Mechanized Company Command Post) |
분류 | 차량 | 경차량 (Light Vehicle) M5 반궤도차량 (M5 Halftrack) |
비용 | 310 인력 50 연료 | |
인구 | 탑승 6 하차 4 |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37mm 기관포 50구경 좌측기관총 50구경 우측기관총 |
37mm Cannon x1 .50 cal Left Machine Gun x1 .50 cal Right Machine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M15 대공모드 | M15 Anti-Aircraft Mode (토글)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870) Vet ☆☆ (1740) Vet ☆☆☆ (3480) |
가감 +15%, 기관총 명중률 +10% 가감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기관총 명중률 +15% 체력 +40, 기관포 관통력 +30%, 기관포 명중률 +30%, 기관총 명중률 +15% |
성능 | - 장륜차량 - 차량 화기 긴 사거리 (40 : 기관포) - 차량 소화기 긴 사거리 (45 : 기관총)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가감속도 + 15%, 기관총 명중률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가감속도 + 49.5%, 기관총 명중률 +26.5%,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가감속도 + 49.5%, 기관총 명중률 +45.5%, 선회 +20%, 최고속도 +20%, 기관포 관통력 +30%, 기관포 명중률 +3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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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회전포탑 (사격각 제한) 거치시간 2.125초 필요 (주포) 거치해제 0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15% 명중률 보너스 (동축)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
1. 무장
- 기본 무장 -
M15A1 대공 반궤도차량 (M15A1 AA Half-track)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기본 320 3벳 360 |
15/10 | 기본 6 2벳 7.2 |
기본 4/5.3 1벳 4.6/6.1 2벳 6/7.9 |
기본 40 2벳 48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M15A1 대공 반궤도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M3 반궤도차량을 기반으로 제작된 대공트럭입니다.
M3은 우수한 신뢰성과 범용성으로 대전 중에 대량 양산되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는데, 그 중 37mm 오토캐논을 장착하여 대공트럭으로 사용한 버전이 M15A1 입니다. 대공트럭 버전도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었는데, 게임에서는 사수석을 철판으로 둘러싼 버전입니다.
차량 중에서는 장갑이 준수한 편이라 소화기에 잘 버티지만, 대전차포 2방에 끔살당하는 체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막같은 생존기가 없는데다, 피격 페널티가 쓸데없이 커서, 대전차포 사격각 안에 실수로 진입하면 순식간에 터져버리니 조심...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약간 늘어나서, 대전차포에 3방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전면 장갑은 차량치곤 튼튼하지만, 유닛 특성상 후면을 적에게 향하는 경우가 많아서, 체감되는 장갑방호력은 측면장갑 안 단 유틸카보다도 떨어집니다. 제압사격을 하기 때문에 보병에게 잃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사거리가 비슷한 중기관총에는 주의... 소이철갑탄에 맞으면 매우 아프니, 중기관총과 싸울 땐 빠른 가속도를 이용해 언제든 도망칠 준비를 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6.66%, 후면 관통확률 10% 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달성하면 체력이 40 증가하여 360의 체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판저슈렉에는 3방컷으로 예전과 동일하지만, 대전차포에는 2방에서 3방까지 버틸 수 있어, 전보다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37mm 기관포 (37mm Auto-Canno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보병 20 도탄 0 |
기본 5%/3.75%/2.5% 3벳 6.5%/4.88%/3.25% |
0~40 | -1/-1/-1 | 기본 40/35/30 3벳 52/45.5/39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1.25 | 0.125 | 400% | 2 | 1 | 0.125~0.25 |
재장전 |
탄창 |
격추확률 | 포탑회전 |
이동명중 | 이동연사 | 이동쿨다운 |
7~9 | 9 | 30% | 100 | 50% (불가) |
100% (불가) |
100% (불가)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2 | 0.5/1/1.5 | 17.5/15/12.5 | 100%/35%/5% | 10 (안개 12.5)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4 보병 0.04 |
15 | 30% | 50%/25% | 50%/10% |
(37mm 기관포의 성능은 지상공격 기준입니다.)
M15A1의 포탑에는 뒤쪽 방향으로 37mm 기관포 1정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신이 뒤를 바라보고 있으며, 전방은 운전석 때문에 조준할 수 없기 때문에, M15A1 대공트럭을 운용할 땐 목표물에게 후진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공사격을 할땐 포신을 위로 올리기 때문에 사각이 사라집니다.
기관포의 사격은 보병, 차량, 건물, 비행기에 효과적이며, 보병을 제압상태로 만들 수 있어서, 대전차 보병에게 대응하기 좋습니다. 범위제압 보정은 낮지만 제압범위가 매우 넓고, 2정의 동축기관총도 같이 사격하므로, 다수의 보병들을 손쉽게 제압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보병에겐 피해량 보정이 붙어서, 살상력은 그리 좋지 않은 편... 옛날에 이걸로 보병을 다 갈아마시는 바람에...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명중률이 상승하여 더 잘 맞추게 됩니다.
차량 상대로도 대단히 강력한데, 추축의 222장갑차 기관포보다 피해량이 2배나 높아서, 웬만한 차량은 후면장갑 보여주면서 맞대결을 펼쳐도 여유롭게 박살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경전차의 천적인 푸마도, 거치된 대공트럭 사격각 안으로 부주의하게 들어오면 터지기 전에 먼저 박살낼 정도... 그야말로, 차량 최강자라 할 수 있지만, 맷집이 빈약하여 룩스 상대로는 상성 상 밀리니 주의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관통력이 상승하여, 경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전차 상대로는 거의 효과가 없으니, 적 전차가 돌아다니면 안전한 후방에 배치합시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격추확률이 30%라서, 동축기관총과 같이 사격하면 매우 잘 격추시킵니다.
M15A1의 기관포에는 몇가지 알아두면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로 사거리가 기관총보다 5 짧은 40 입니다. M15A1 대공트럭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점선은 기관총 사거리 기준이기 때문에, 기관포를 발사하고 싶다면, 목표를 점선보다 약간 가까운 거리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이동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이동 중에는 기관총만 쏘므로, 기관포를 쓰고 싶으면 정지해야 합니다. 차체를 선회하는 것도 이동하는 것으로 취급하므로, 확실하게 말뚝딜을 하고 싶으면 핸드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 편합니다.
셋째로,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눈에 보이지않는 2.125초의 거치시간이 필요합니다. 조준준비 시간도 긴 편이라서,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대략 3.5초가 지나야 사격이 가능하니,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적절한 위치에 미리 정지시켜 두면 좋습니다.
Tip. 37mm 기관포는 거리에 따른 보정이 없어, 화력을 높이기위해 거리를 좁힐 필요성이 적습니다.
(현재, 포탑 사각 각도를 데이터에서 특정지을 수 없어서 정확한 수치를 모르겠는데, 아시는 분 제보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전방 90도 가량은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가 절반(20)이 되었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에 명중률 3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4에서 0.0004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4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4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수동 재장전이 생겼는데, 37mm 기관포는 재장전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미리 재장전해두면 꽤 도움이 됩니다.
50 구경 좌우 동축기관총 (.50 cal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56%/44%/30% 1벳 61.6%/48.4%/33% 2벳 70.8%/55.7%/38% 3벳 81.5%/64%/43.6% |
기본 64.4%/50.6%/34.5% 1벳 70.8%/55.7%/38% 2벳 81.5%/64%/43.6% 3벳 93.7%/73.6%/50.2% |
0~45 | -1/-1/-1 | 2.5/2/1.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0.375 | 0.25 | 50%/100% | 50% | 8 | 100%/25%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1.75 | 125%/100% | 2 | 50%/100% | 4.5 | 4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00015 보병 0.015 |
10 | 80% | 50% | 100% | 100% |
(50구경 기관총의 성능은 지상공격 기준입니다.)
기관포 양측에 50구경(12.7mm) 브라우닝 기관총이 1정씩 달려 있습니다. 포탑에 고정되어 있어 기관포와 같은 목표물에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연사력 거리 보정이 매우 나빠서, 목표와 거리가 멀어지면 화력이 매우 낮아집니다. 하지만, 2정의 동축기관총과 주무기인 기관포가 하나의 목표물을 사격하므로, 실질적으로 느껴지는 체감화력과 제압력은 상당한 수준... 거기다, 미트초퍼와 다르게 하나의 목표를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가 중첩되므로, 말뚝딜을 하면 어느정도의 살상력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
50구경 동축기관총 최고의 강점은, 제압무기이면서 이동사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적 보병이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을 쓰려고 슬금슬금 다가오면, 사거리 45의 동축기관총으로 살살 긁어주면서 거리를 벌리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거리 유지만 잘 하면 공격 당하기 전에 제압할 수 있는데, 제압된 적 보병은 정지해서 기관포로 찜질해주면 퇴각 안하고는 못 배기게 되므로, 대전차 보병 상대할땐 스튜어트보다도 훨씬 강력합니다.
패치로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정을 받아서 저격수 견제용으로 그럭저럭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15A1 대공트럭은 은신감지 거리가 평범하고, 명중 보정도 그리 높지 않아서, 저격수 카운터 유닛이라기엔 미묘한 편... 저격수 대처능력이 없다시피 했던 대위 빌드에서, 약간이나마 견제능력이 생긴 거라고 보는게 무난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당 명중률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10%, 15%, 15% 보너스를 받으므로, 3베테런시 달성하면 최대 45.5% 정도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5에서 0.00015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5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5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 추가 무장 -
M15A1 대공트럭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15 대공모드 (M15 Anti-Aircraft Mode) 토글
기본모드 | 대공모드 | |
기관포 사격각 (좌/우) | 10도/10도 | 180도/180도 |
기관총 사격각 (좌/우) | 10도/10도 | 180도/180도 |
기관총 사거리 | 0~45 | 3~45 |
기관총 탄창 | 4 | 8 |
기관총 격추확률 | 8% | 15% |
2021. 2월 패치에서 대공모드가 생겼는데, 대공모드를 활성화하면 지상공격을 하지 못하게 되며, 무기 데이터도 변경되어 성능이 약간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기상태에서 포신을 위로 올린 상태로 대기하게 됩니다.
기관포의 경우는 사각이 사라지는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변경점이 없지만, 50구경 기관총은 은근히 성능이 향상됩니다. (데이터의 사격각 10도/10도는 포탑 회전반경이 아니라, 포탑이 고정된 상태에서 사격할 수 있는 각도를 의미하는 듯 합니다.)
탄창이 4개에서 8개로 증가하여 재장전 없이 오래 사격할 수 있고, 격추확률이 8%에서 15%로 향상되어, 기본모드로 대공사격을 하는 것보다 훨씬 잘 격추하게 됩니다. 또, 대공 모드 중에는 포탑 사각이 사라지므로, 예전처럼 포탑만 빙빙 돌리면서 대공사격을 못하는 암걸리는 모습도 덜 보게 됩니다. 대공모드를 켜지 않아도 대공사격이 가능하지만, 대공모드를 켜면 더 효율적이니, 적기가 뜬다면 활성화 시켜줍시다.
참고로, 옛날옛적 스킬로 있다가 사라진 대공사격 모드와 다르게, 활성화 중에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Tip. 대공모드를 활성화 하면, 점선 표시가 줄어들어서 사거리가 감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기본모드와 사거리가 동일합니다. (포신을 위로 올리는 바람에 지면에 표시되는 범위가 줄어든 것으로 추정)
2021. 2월 패치에서 대공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M15A1 대공트럭의 경우 대공모드가 아닐땐 동축기관총의 격추확률이 15%에서 8%로 감소하게 되었지만, 대공모드를 사용하면 예전 격추율로 롤백되며, 포탑 사각도 사라지게 됩니다.
2021. 9월 패치로 대공모드 고유아이콘이 적용되고, M15 대공모드라는 고유 이름도 생겼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15A1 대공트럭의 베테런시 스킬이었던 대공사격 모드(Anti-aircraft Mode)가 패치로 삭제되고, 가감속도 +15%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대공사격 모드 (Anti-aircraft Mode) 토글
2015. 9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대공사격 효율이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공유닛들에게 대공모드가 추가되었는데, 이 스킬과 약간 다른 성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M15A1 대공트럭은 기관포와 동축기관총 2정을 이용하여 대공사격을 할 수 있는 대공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소대지휘소에서 생산하는 유닛이었지만, 미국 티어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중대지휘소에 배정되었습니다. 대위를 생산한 뒤,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을 완료해야 생산할 수 있는데, 연료가 50 필요하므로 M20 유틸카보단 약간 느리고, 스튜어트보단 약간 빠른 타이밍에 생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료 50쯤 모였을때 대위가 본진으로 퇴각하여 관리감독으로 갈구면, 생산에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중대장은 너희의 생산속도에 실망했다.
M15A1 대공트럭에는 후면에 달린 1정의 기관포와 2정의 기관총으로 대공사격은 물론, 지상의 목표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무기들에 제압력이 달려 있으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중기관총 같은 느낌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기관포를 이용하여 차량과 벙커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사거리가 기관포 40, 기관총 45로 일반적인 보병 사거리를 훌쩍 뛰어넘기 때문에, 적 보병들이 대전차 무기를 장착해도 손쉽게 상대할 수 있는 것이 강점... 대신, 제압면역이 있는 대전차포에 매우 취약한데, 시야가 평범한데다 체력이 경전차보다 적고, 연막같은 생존기도 없으며, 피격율 페널티가 전차급으로 나빠서, 실수로 적 대전차포 사격각 안으로 진입했다간 순식간에 박살납니다. 이 때문에, 대공트럭을 운용할 땐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보병을 먼저 돌입시킨 뒤, 대공트럭이 따라가는 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특이하게도, 포신이 후면으로 달려 있으며, 전방은 운전석 때문에 사각이 생겨서 지상의 목표에겐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대공트럭을 운용할 땐 후진으로 목표에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데, 움직이는 중엔 기관포 사격이 불가능하므로,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 단축키를 눌러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도치않게 차량을 선회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핸드 브레이크를 걸어주는 것도 괜찮은 편... 정지상태에서 발사하는 기관포의 화력이 절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병과 차량은 화력으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독일 국방군 상대로는 pak 40만 주의하면 전차가 나올때까지 날뛸 수 있습니다.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으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222 장갑차나 하노마크는 37mm기관포로 갈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싸움의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Pak 40이 위협적이지만, 국방군은 중반 타이밍에 대전차포 2기를 뽑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한 대 맞더라도 침착하게 사격각 밖으로 도망치면, 웬만해선 잡히지 않습니다. 단, 국방군이 미친 척하고 222 장갑차 2대를 뽑아버리면 잡힐 수 있기 때문에, 222 장갑차 2대가 확인되면 바주카 보병이나 대전차포와 함께 다니면서, 난입하는 222 장갑차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군 상대로는 선 1티어 상대로는 유용하지만, 선 2티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군 2티어에서 나오는 룩스나 푸마에게 상성상 열세이기 때문에, M15A1 대공트럭이 활약할 수 있는 시간이 짧고, 까딱 실수하면 잡힐 수도 있어서 스튜어트를 쓰는 것보다 위험합니다. (푸마가 정직하게 맞대결을 해주면 이길 수 있지만, 푸마가 한대 치고 사거리 밖으로 빠지는 식으로 컨트롤하면 집니다.) 선 1티어의 경우엔 서부군의 대공 하노마크를 압살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단, 서부군의 라케텐베르퍼는 가격이 저렴해서 2기 이상 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가 라케텐 2기를 뽑았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나마 패치로 0벳 은신이 사라져서, 옛날보다 굴리기 좋아진 편...
전차전에는 힘을 쓰기 힘든 유닛이라, 전투용으론 어느정도 유통기한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4호 타이밍이 되었다면 후방으로 빠지는 것이 좋은데, 바주카 보병이나 소총병을 대공트럭 앞에 배치하여, 4호가 난입하지 못하도록 보호해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 때 대공트럭은 대공방어나 게릴라 저지에만 신경쓰면서,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을때만, 전선에 가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딜 욕심에 혼자서 전선에 나섰다가 4호전차에게 물리면, 자력으로 살아남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보병이나 대전차포와 같이 다니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
셔먼이나 잭슨이 생산되면 슬슬 공세보조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까지 살아있다면 갓 생산한 전차와 승무원을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 셔먼이나 잭슨의 베테런시를 빠르게 올려주면, 그만큼 전차전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고, M15A1 대공트럭은 0벳이든 3벳이든 대공성능에 큰 차이가 없는데다, 비행기 몇번 떨구면 금방 베테런시가 오르므로, 계속해서 새 전차에 베테런시를 인계해줄 수 있습니다. 신병 훈련소 물론, 상대가 비행기를 쓰지 않는다면 베테런를 다시 쌓기 어렵기 때문에, 첫 전차만 교체해 주는 것으로도 충분한 편... 장기전에선, 제압사격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여 사이드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빠져도 되고, 전차들과 같이 다니면서 제압사격으로 대전차 보병을 견제하는 역할을 맡아도 되니,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운용해 줍시다.
타이밍이 중요한 차량 유닛이라서 한번 파괴되면 재생산하는 경우는 잘 없지만, 대공방어가 중요한 상황이라면 재생산하기도 합니다. 특히, 정찰기나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 같이, 상공에 오래 머무르는 비행기 상대로 효율적이라, 적이 공군을 주력으로 쓰는 지휘관이라면 대공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습니다. 그래서, 비행기가 등장할 확률이 높은 팀전이라면, 중위 빌드보다 대위 빌드가 많이 선호됩니다.
M15A1 대공트럭은 보병전 능력이 부족한 대위 빌드의 한줄기 빛과도 같은 유닛입니다.
M1 대전차포는 보병전에는 아무런 도움이 안되고, 경야포는 전선유지가 안되는 상황에선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없는 포병유닛이라, 대공트럭이 대위빌드에서 유일하면서도 안정적인 대보병 유닛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량 중에서도 가격이 비싼 편이라, 전차가 나오기 전에 허무하게 잃으면 망하는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절대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공트럭은 차량 중에서 최강급의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체감 생존력은 유틸카나 스튜어트보다도 떨어지기 때문에, 딜링보단 안전에 무게를 싣고 운영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10월 패치에서 기관포 계열 무기가 건물에게 더 효과적으로 변했고, 약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좀 더 상승하였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하고, 1베테런시는 가속도 증가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상대가 비행기를 쓰지 않는 지휘관이라면 대공사격 모드가 쓸데가 없었는데다, 가속도 증가 보너스는 적의 대전차 유닛에게 도망칠때 유용한 터라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삭제되었습니다. 혼자서 4인분의 비행기를 막아내는건 문제가 많았나보다... 대신 기본 대공공격의 효율이 더 좋아졌지만, 대공사격 모드를 썼을때보단 못한 편...
추가로, 사격각도 제한이 없어져서 미트초퍼처럼 앞으로 쏩니다... 이거 패치로그에도 없는데다 사격연출도 어색해져서 버그로 보이는데, 차후 수정될 듯 합니다. (스샷보면 아시겠지만 운전석이 방해가 되어 하늘 위로 쏘는데 앞에 있는 지상유닛이 맞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전방사격이 버그로 인정되어 삭제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약간 리뉴얼 되었는데, 기관포의 대보병 데미지가 대폭 약해진 대신, 기관총이 상향되고 베테런시에 명중률과 체력 보너스가 생겼으며, 가격도 350인력 50연료에서 310인력 5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예전에는 생존력이 극도로 떨어지는 대신 살상력이 어마어마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적당한 화력에 가격이 싸져 리스크를 줄였다고 보면 될 듯... 또,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댓가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50%가량 줄어들어, 성장속도는 여전히 나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혼자서 보병을 갈아먹긴 힘들어졌지만, 제압지원 및 차량과 벙커 파괴용으론 여전히 쓸만합니다.
덤으로, 국방군의 222장갑차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222 장갑차 2대를 만날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덕분에 국방군 상대로 전보다 써먹기 좋아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근데, 뭘 잘못 건드렸는지, 적기가 떠도 대공사격을 안하고 멀뚱멀뚱 포탑만 돌리는 버그가 생겨서, 대공용으로 써먹기 애매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미트초퍼보다 불합리한 인구요구치가 정상화된건 반가운 변경점...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공 반궤도 차량은 소대 지휘소가 아니라 중대 지휘소에 배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은 대위, 대전차포, 경야포가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M15A1 대공트럭의 동축기관총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 15% 보정이 생겼습니다.
다른 경차량보단 보정이 나쁘지만, 저격수에 대한 대응능력이 전무했던 대위빌드에서, 그나마 대응해볼만한 여지가 생겼으니, 환영할만한 변경점...
그리고, 동축기관총의 대공 격추확률이 15%에서 8%로 너프되었는데, 대공모드를 쓰면 15%로 롤백되므로 그리 치명적인 너프는 아닙니다.
추가로,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으로 수동 재장전과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M15A1은 주무기인 기관포 재장전시간이 무려 7~9초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재장전해두면 꽤 도움이 되는 편... 기관포 탄창은 많은 편이라, 한번 재장전해두면 오랫동안 화력을 투사할 수 있어서, 꽤 도움이 됩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15A1만의 강점으로 대공모드를 활성화시키면, 포탑의 사각이 사라져서 360도 전방향을 사격할 수 있고, 동축기관총의 격추확률이 너프 전인 15%로 롤백되는데다 탄창이 2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덕분에, 패치 전처럼 사격각을 제대로 못 잡아서, 비행기가 떠도 포탑만 이리저리 돌리면서 사격을 못하는 암걸리는 상황이 방지되어서, 대공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거 고치는데 4년 걸린거 실화냐 ㅠㅠ
2021. 9월 패치로 대공 우선모드가 M15 대공모드라는 고유 토글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성능은 기존의 대공모드와 동일) 그리고, 기존의 대공 우선모드는 삭제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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