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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1 75mm 경야포 (M1 75mm Pack Howitzer)

by 구호기사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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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 75mm 경야포 M1 75mm 팩 하우쳐
(M1 75mm Pack Howitzer)
등급 2 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중대 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Unlock Mechanized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곡사포 (Artillery)
ML-20 (ML-20 Artillery)
비용 340 인력
380 인력 80 탄약
충원 20 인력
정찰지원 중대 강하 (공수부대 포함, 운용병 없음)
인원 6인 인구 8  (경야포 인구 2,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1 75mm 곡사포 M1 75mm Pack Howitzer x1 (필요인원 3)
보조무기 M1 개런드 3정 M1 Garand x3
기본스킬 고폭탄 포격 High Explosiv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백린탄 포격
대전차 고폭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High Explosive Anti-Tank Barrage (무료) 2벳 필요
베테런시 Vet ☆ (980)
Vet ☆☆ (1960)
Vet ☆☆☆ (3920)
백린탄 포격 가능
대전차 고폭탄 포격 가능
스킬포격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30%
성능 - 경야포 보통 사거리 (80)
- 경야포 최소 사거리 (40)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개런드)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충원속도 4초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0.7초 필요
거치해제 0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퇴각불가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분대원이 2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M1 경야포는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정찰지원 중대는 경야포를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380 인력 80 탄약으로 매우 비싸지만, 공수부대 1분대가 같이 강하하므로, 공수부대 가격 제외하면 80탄약에 경야포를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야포는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충원비용이 저렴한 후방부대, 충원이 쉬운 공수부대, 시야가 넓은 항로선도대 중 하나로 노획하는게 무난하며, 공수부대 외의 보병으로 노획했을땐, 엠뷸런스를 데리고 오거나, 본진으로 돌아가야 남은 인원 충원이 가능하니 주의합시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 경야포 (M1 Pack Howitzer)

 

체력 장갑 선회속도 포구선회
사격각
(좌/우)
피격율
350 70 75 25 15도/15도 20배

 

M1 75mm 경야포는 1차대전부터 베트남전까지 두루 쓰였던 미국제 경량 곡사포입니다.

2차대전 때 사용된 경야포는 초기버전보다 다양한 개량이 이루어진 버전으로, 나무바퀴를 고무타이어로 변경하였고 빠른 조립과 해체를 위해 부품도 교체되었으며, 마차가 아니라 트럭으로 견인하게 되었습니다. 경야포는 곡사를 이용한 간접사격이 주력이지만, 필요에 따라 직사에 가까운 각도로 사격하는 것도 가능해, 당시 화력부족이었던 M3 37mm 대전차포 대신 대전차포 비슷하게 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선 직사사격이 가능했었는데,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경야포는 박격포와 곡사포의 중간정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격포처럼 이동과 사격이 자유롭고, 범위 내에 적을 인식하면 자동사격도 가능합니다. 스킬사격은 자동사격보다 훨씬 먼 거리를 포격할 수 있어서, 미국의 중거리 화력지원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동속도가 느린데다 퇴각이 불가능하여, 적의 접근을 허용하면 박격포보다도 생존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리고, 대전차포와 같은 포방패가 없어서, 전차포 한방에 운용병이 몰살당할 수도 있습니다.

 

M1 경야포의 사격각 (15도/15도)

M1 경야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거치시간은 짧지만, 사격각이 매우 좁은 편이라서, 측면에 목표가 포착되면 선회하고 재거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낭비됩니다. 그래서, 적이 자주 오는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사격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크기가 커서 건물이나 수송차량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소구경 박격포는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는데, 경야포는 알짤없이 못 탑니다.

 

M1 경야포 75mm 고폭탄 (Pack Howitzer 75mm)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80
도탄 0
40~80 85
(보정없음)
제한없음 15도/1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 7 사격전 0.5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4.5 85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M1 경야포의 자동사격은 박격포와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야포의 사격각이 좁고 최소사거리가 넓어서, 포격 유효범위가 좁지만, 박격포보다 폭발범위가 넓어서 살상력은 더 우수합니다. 그리고, 관통력이 높아서 운 좋게 전차에 직격해서 유효타를 먹이기도 합니다.

포격은 75도 정도의 곡사로 발사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전방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발사하여 착탄시간이 매우 빨랐는데, 패치로 장애물 유무에 관계없이 75도의 고각으로 발사하게 되었습니다. 포신이 75도 이상은 안 올라가기 때문에, 바로 앞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포탄이 걸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 그래서, 장애물 뒤에 배치할땐 약간 거리를 띄우는 것이 무난합니다. 고각발사이긴 해도 박격포보단 착탄시간이 빨라서, 발사음을 듣고 피하기가 좀 더 어렵습니다.

경야포는 스킬포격이 훨씬 쓸만하지만, 스킬들의 쿨타임이 매우 길어서 자동포격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자동포격은 사거리가 짧아서 반격을 받을 위험이 높으니, 포격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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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사격각 바깥쪽의 적에 대해선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폭발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하였고, 재장전시간이 7초로 고정되어 지속화력이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잠수함패치로 사격각 바깥에도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하고, 자동 반응을 다시 롤백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달성시 기본사격이 HEAT탄으로 변하던게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베테런시 상관없이, 기본사격은 80점의 데미지만 입힙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5%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산탄각이 6에서 8.5로 증가하여, 빗나갈 확률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1/2/4.5로 떡너프 당해서 보병 살상력이 눈에 띄게 낮아졌습니다.

 

분대원은 M1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으며, 경야포 조작에는 세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두명만 남으면 경야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이것 때문에 미국의 다른 중화기는 운용병이 4명인데, 경야포만 6명입니다. 인원수가 많아서 생존력이 좋아보이지만, 박격포 운용병과 동일한 피격 페널티가 있기 때문에, 적이 접근하면 빨리 도망치는게 좋습니다.

퇴각은 불가능하지만 대전차포와 같이 후진이 가능하므로, 위험한 상황에선 안전한 후방까지 후진으로 물러납시다.

 

Tip. 경야포 운용병이 일부 사망했다면, 일부러 충원하지 않고 운용하면, 인구압박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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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2월 패치에서 경야포 운용병의 인원이 6명에서 5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최대로 충원했을때의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경야포 운용병의 인원이 5명에서 6명으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인구요구치는 상승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리고, 다른 박격포병과 동일한 피격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고폭탄 포격 (High Explosive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80
도탄 0
40~120 85
(보정없음)
4회 25도/2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75 0.125 0% 0 3 사격전 0.5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4.5 8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경야포는 사거리 120 이내의 목표지점에 4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포격과 화력은 동일하지만, 사거리가 대폭 길어지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서 적 후방 깊숙히 타격할 수 있습니다. 또, 조준준비 시간이 길지만 재장전시간이 크게 단축되어, 연사력도 빨라지며, 산탄도도 약간 감소하므로, 작은 목표물도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추축 박격포의 사거리는 80, 보병포와 대포병포격은 사거리 100이므로, 경야포의 스킬포격을 적절히 활용하면, 반격받지 않고 적의 중화기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또, 폭발범위가 박격포보다 넓어서 중립건물도 잘 파괴하며, 산탄도가 좁아서 벙커, 자원저장소, 서부군 전진트럭 괴롭히기도 좋은 편... 특히, 수리 중인 적 공병을 발견했을 때 포격하면, 대박을 노릴 수 있습니다.

매우 쓸만한 스킬이지만, 기본 5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며, 3베테런시에는 35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경야포의 모든 포격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세 종류의 포격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 잘 결정합시다.

 

Tip. 스킬포격의 사격각은 자동포격의 사격각보다 약간 더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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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산탄도가 엄청 좁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보다 확연히 잘 맞추게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3초로 고정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5%로 변경되고,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1/2/4.5로 떡너프 당해서 보병 살상력이 눈에 띄게 낮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포격효과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20
도탄 0
40~120 35
(보정없음)
4회 25도/2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75 0.125 0% 0 2.6~3.2 사격전 0.5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26.25/23.63/21.26 100%/62.5%/15% 기본 12 (안개 15)
3벳 9.6 (안개 12)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경야포가 1베테러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120 이내의 목표지점에 4발의 백린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백린탄은 작은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을 형성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은 이동속도가 -2 늦어지며, 0.2초마다 0.75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적의 공세 저지용으로 매우 쓸만한 스킬로, 적 주력병력 진격로에 한번만 뿌려주면, 공세를 멈출 수 있습니다. 보병들이 휘말리면 체력이 거덜나기 때문에, 전투를 할 수 없는 수준이 되며, 전차들도 연막안에선 공격을 할 수 없어, 연막에서 벗어날때까지 일방적으로 맞게되기 때문... 백린에 영향받은 보병은 체력이 1까지 줄어들지만 죽진 않으므로, 다른 공격수단으로 숨통을 끊어주면 좋습니다.

매우 쓸만한 스킬이지만, 기본 5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며, 3베테런시에는 35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경야포의 모든 포격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세 종류의 포격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 잘 결정합시다.

 

Tip. 백린효과는 아군 피해감소 보정이 없어서, 팀킬 위험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트롤링 최적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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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포격 (High Explosive Anti-Tank Barrage)   무료   2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160
도탄 0
40~120 300
(보정없음)
4회 25도/2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75 0.125 0% 0 3 사격전 0.5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5/3/4.5 300
(보정없음)
100%/15%/5% 기본 14 (안개 17.5)
3벳 11.2 (안개 14)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경야포가 2베테러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120 이내의 목표지점에 4발의 대전차 고폭탄(HEAT)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착탄지점에 붉은 불꽃과 함께 큰 폭발이 일어나므로, 일반포격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HEAT탄은 기본탄보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우수하여, 건물과 전차 상대로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 피해량이 높아지는 만큼 빗맞았을때의 위력도 대폭 상승하여, 살상력도 눈에 띄게 좋아지는 편... 하지만, 산탄도가 크게 넓어져서, 운빨에 심하게 좌우됩니다.

지역지정 스킬인데다 탄속이 느려, 피하려고 마음먹으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난전 중에 뜬금없이 날아온 HEAT탄에 맞는 경우가 많고, 장애물 뒤에 숨어도 맞을 수 있으므로 은근히 위협적입니다. 판터 이하 체급은 확정관통이라서, 전차전이 벌어질때 지원사격을 해주면 의외의 활약을 하기도 하는 편... 물론, 산탄도가 넓고, 탄속도 느려서, 전차 직격은 운이 매우 좋을때만 볼 수 있으니, 전차보단 고정된 건물이나 중화기를 노리는 편이 무난합니다.

매우 쓸만한 스킬이지만, 기본 5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며, 3베테런시에는 35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경야포의 모든 포격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세 종류의 포격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 잘 결정합시다.

 

Tip. 대전차 고폭탄은 중립건물에 정확히 맞추면 2.5배(400점)의 피해를 입힙니다. 덕분에, 건물철거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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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3초로 고정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300/290/280에서 300으로 통일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3. 운용

경야포는 미국이 중대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포병 유닛입니다.

 

기본포격의 위력은 박격포와 동일하지만, 폭발범위가 넓어서 체감 살상력이 좋고, 스킬포격의 사거리가 매우 길어서, 박격포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도 타격을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베테런시로 해금되는 스킬포격들로 박격포와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야포를 주력 포병으로 사용한다면 M1 박격포는 생산하지 않는것이 정석입니다.

 

박격포보다 설치시간이 매우 빠르고 해제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서, 반응성이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하여, 전선이 급격히 밀릴때 혼자 낙오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이 위험하다 싶으면, 엠뷸런스와 함께 한 타이밍 빠르게 후방으로 도망가야 합니다. 사격각도 매우 좁아서 측면의 목표를 공격할땐 일일이 선회해서 재거치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이 오는 방향이 제한되어 있는 맵(주로, 좌우가 좁고 아래위로 길쭉한 형태의 맵)에서 쓰는게 좋습니다.

 

 

 

독일 국방군 상대로 매우 강력한데, 국방군 박격포는 사거리 80에 대포병사격의 사거리가 100이라서, 경야포의 사거리 120 포격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거기다 국방군은 중화기와 벙커를 이용한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경야포가 포격목표를 잡기 쉽고, 최대의 천적이었던 leFH 18 곡사포의 대포병사격이 패치로 삭제되어서, 판저베르퍼를 제외하면 카운터가 없습니다. 판저베르퍼도 거리를 좁히지 않으면 경야포를 확실히 몰살시킨다는 보장이 없어서, 판베가 접근하지 못하게 전선을 압박하면서, 경야포의 포격으로 야금야금 손해를 입히면,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는 국방군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서부군 상대로는 전진트럭 견제용으로 좋지만, 워킹슈투카가 일찍 나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워슈가 포격을 하면 경야포는 운이 좋지않는 이상 몰살이 반쯤 확정이라, 재노획해도 베테런시 유지가 안돼서 효율이 급락합니다. 그래서, 서부군 상대로 경야포를 사용할 땐, 전선을 강하게 압박하여 워슈를 뽑을 여유를 주지 않는것이 중요하고, 경야포를 여러대 생산하는 것도 웬만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소령 정찰기 등을 이용하여 서부군이 1→3 티어 빌드인 것을 확인하고 가는게 낫습니다. 보병포는 사거리가 100이라 위치만 잘 잡으면 역포격을 당하지 않으니, 워슈만 없으면 안정적으로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단, 유닛으로 카운터 당하진 않더라도, 오프맵 포격에 몰살당할 위험이 있는 것은 양 진영 똑같습니다. 그래서, 적의 정찰기가 뜨거나, 적 유닛이 경야포 근처로 와서 시야를 확보한 것 같으면, 경야포 위에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국방군은 빨간 신호탄 없이 포격하는 슈투카 급강하 폭격같은 스킬도 있으므로, 상대 지휘관의 포격스킬이 뭔지 파악해 둡시다.

 

고폭탄 포격

경야포의 세가지 스킬포격은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알맞은 포격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고폭탄 포격은 박격포와 피해량이 동일하지만, 사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높아서, 작은 목표물을 먼 곳에서 노릴 때 유용합니다. 특히, 2기 이상의 경야포로 하나의 중화기를 집중 타격하면, 운용병이 4명뿐인 추축 중화기는 버텨내기 어렵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버티는 적을 괴롭히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정확도가 높은만큼 벙커나 자원저장소를 공격할 때도 유용하며, 관통력이 박격포보다 높아서 전차에게도 직격되면 그럭저럭 효율적입니다. 쓸만한 포격이지만, 대전차 고폭탄 포격이 해금되면 상대적으로 잘 쓰이지 않습니다.

 

백린탄 포격

백린 포격은 1베테런시에 해금되는데, 탄약을 쓰는 것이 단점이지만, 해당 지역을 장시간 접근불가 구역으로 만들 수 있어, 적의 공세를 저지하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낼 때 유용합니다. 빗맞으면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하는 고폭탄과 달리, 연막에 닿기만 하면 보병 체력이 광속으로 줄어들므로, 적 보병이 모인 곳을 목표로 하면 좋은 편... 백린 연막만으론 보병을 죽이지 못하지만, 체력이 줄어든 보병은 백린 포격에 스쳐도 사망하므로, 살상용으로 충분히 쓸만합니다. 전차도 백린 연막 안에선 공격을 못하므로, 사거리가 긴 전차 견제용으로 유효합니다. 단, 경야포는 평범한 연막포격이 없기 때문에, 연막치고 아군유닛을 밀어넣는 공격적인 운용을 하기 힘드니 주의...

 

대전차 고폭탄

대전차 고폭탄 포격은 초기버전에선 자동포격을 대체했는데, 패치로 스킬포격이 되었습니다. 자동포격일때가 개꿀이었는데.. 2베테런시에 해금되는데, 백린탄과 달리 공짜인데다 위력이 절륜하여, 보병은 물론 건물과 전차에도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탄도가 크게 넓어져서 운빨에 많이 좌우되므로, 쏘기전에 시야를 확보하는게 좋은 편...  제대로 직격되면 중화기 운용병들은 한방에 몰살이고, 건물도 빠르게 철거할 수 있으며, 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어서, 해금되면 일반 고폭탄 대신 주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산탄도 때문에 벙커나 자원저장소를 목표로 하면 빗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작은 목표를 안정적으로 철거하고 싶을땐 일반 고폭탄 스킬을 쓰기도 합니다.

 

세 포격 공통적으로 박격포보다 쿨타임이 매우 길어서, 한번 쏘면 오랜시간 현자타임이 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쿨타임이 크게 단축되어 자주 사용할 수 있으니, 잘 키운 경야포는 전멸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관리합시다. 참고로, 쿨타임 중에는 자동포격만 가능한데, 자동포격은 스킬포격보다 사거리가 훨씬 짧아서 전진배치를 해야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진배치를 하면 적 박격포에 역포격을 당할 위험이 생기니, 어디쯤에 배치할지 잘 판단합시다.

 

미국은 티어 구조가 소대 지휘소(중위 빌드)와 중대 지휘소(대위 빌드)가 나뉘어져 있기 떄문에, 중대 지휘소에 올인해야 경야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중위를 해금하지 않아 중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적 보병들의 침투를 저지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박격포와의 맞대결에서 우위를 점하더라도, 적 보병들의 접근을 허용하면 순식간에 죽어나가니, 경야포를 운용할 땐 주요 교전지역에 전투진지를 지어서 시야를 확보하고, 대공트럭이 언제든 경야포를 지원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또, 여유가 있다면 전차장애물과 철조망을 적절하게 건설하여, 적이 경야포에게 쉽게 접근하지 못하게 해줍시다.

 

지휘관 한정으로 공수중대는 대위 빌드에서도 중기관총을 공수받아 쓸 수 있고, 정찰지원 중대는 중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에서도 경야포를 공수받을 수 있어, 두 지휘관 한정으로 중기관총 + 경야포 조합을 쓸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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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2월패치에서 경야포가 직사형 대전차무기에 지나치게 잘 맞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전차포나 판저슈렉 등에 경야포가 자주 직격당해 내구력이 0이되면서 운용병이 몰살당하던 경우가 잦았는데, 이젠 그런 일이 대폭 줄어든 편... 간접적인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경야포에 피격된 보병이 제압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공격당한 보병은 회피모션을 취하느라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되므로, 보병끼리 교전할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박격포와 다른 강점을 가진 포격유닛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가격이 저렴해지고 운용병 2배가격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경야포의 생산가격이 480인력에서 380인력으로 감소하였고, 충원비 2배 페널티 때문에 40인력이 들었던 충원비가 이젠 20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되어, 적의 역포격에 자원이 고갈되는 사태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아무 보병으로 재노획해도 해당 보병의 충원비만 지불하면 되어, 재노획도 편해진 편...  경야포는 성능보단 가격과 충원비 때문에 쓰기 꺼리던 유닛이었던 만큼, 이 두가지 장벽이 사라지면서 활용하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대위의 가격이 연료 20 저렴해지면서, 경야포를 생산할 수 있는 타이밍도 앞당겨졌습니다. 빠른 선대위 빌드에 관리감독으로 곧바로 경야포를 생산하면 예전보다 훨씬 일찍 전장에 불러낼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초기버전에서 답없이 암울했던 성능에서 꾸준히 버프받아, 이젠 미국의 중반을 받쳐주는 든든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경야포의 산탄도가 엄청나게 좁아졌습니다. 기본사격과 포격스킬의 산탄도가 14에서 8로 감소하여,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서 잡아버리는 사태가 자주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백린탄과 HEAT탄은 그대로입니다.) 현재 경야포의 성능이 과하게 좋은만큼, 산탄도에 다시 조절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대폭 너프를 맞아, 폭발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하고, 제압력이 2/3 수준으로 줄어들었으며, 재장전시간이 소폭 너프되었습니다. 또, 목표물에 대해 좀 더 고각으로 발사하게 수정되었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겐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하는 목표물을 맞추기 힘들어졌고, 맞추더라도 한방에 완전제압을 거는 상황도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약해진 편... 대신, 산탄도는 그대로이고, 인구요구치가 2 감소해 2대를 운영할때의 부담이 줄어들었으므로 인력이 충분하다면 여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한 대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도록 롤백하였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약간 더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25% → 35%) 상향되었습니다. 1년 가까이 유지되었던 제압효과가 사라진건 아쉽지만, 산탄도가 좁아진 것은 여전하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중화기 상대로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 0티어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경야포의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물론, 경야포는 박격포보다 착탄이 빠르고 관통력이 좋다는 강점이 있지만, 0티어 타이밍부터 박격포를 운영했다면, 굳이 2티어에 경야포를 생산할 필요가 없어 자연스럽게 외면당하게 된 것... 경야포에 박격포와 차별화되는 성능을 주지 않는 이상, 당분간 관짝에 들어갈 듯 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미국 박격포가 리뉴얼되면서 경야포의 입지가 다시 살아날듯 합니다. 짧은 사거리에 빠르게 화력지원을 할땐 박격포, 긴 사거리에 전차까지 견제하고 싶을땐 경야포를 뽑는 식으로 차별화가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을 가장한 떡너프를 맞았는데, 2베테런시의 HEAT탄 포격스킬이 독립된 스킬이 되었고, 2베테런시를 쌓아도 기본포격이 HEAT탄이 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11에서 9로 줄어들었지만, 경야포는 기본포격 의존도가 컸던터라, HEAT탄 삭제가 꽤 뼈아픈 편... 대신, 인구압박이 줄어들어 2대를 굴리는 것도 괜찮아졌고, 뭣보다 경야포 최악의 천적인 워킹슈투카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HEAT탄 포격 직격에 한방) 전보다 운용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생산가격이 38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줄어들고, 기본 포격, 백린탄 포격, HEAT 포격의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게 된 것... 대신, 다른 박격포와 마찬가지로 기본포격의 데미지 보정이 100%/10%에서 85%/25%가 되어 직격으로 맞춰도 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지 못하게 되었고(HEAT탄 제외),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도 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사거리 보너스 삭제와 한방분삭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가격감소와 배러지 횟수증가가 체감이 될 정도로 좋습니다. 또, 폭발 원거리 보정이 10%에서 25%로 늘어나 빗맞았을때 화력도 좋아졌고, 산탄도 보너스도 경야포와 궁합이 좋아, 이번패치로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박격포 계열의 산탄도 보너스가 이번패치에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실치 않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위 생산 타이밍이 전보다 25연료 빨라졌습니다. 경야포는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50인력 20연료)이 필요하므로, 개편 전보다 5연료 타이밍이 빨라졌다고 보면 될 듯... 또, 중대지휘소가 개편되어 스튜어트 대신 M15A1 대공트럭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스튜어트보다 조합 시너지가 좋아서 간접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경야포 운용병의 인원이 6명에서 5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다른 중화기의 생존력과 형편성을 맞추기 위해서인듯.... 대신, 최대로 충원했을때의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산탄각이 6에서 8.5로 너프되어 빗나갈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또, 백린 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 백린 살상력도 너프되었습니다. (미국 백린 공통 변경점)

그 대신, 배러지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3벳 배러지 포격은 40초에서 35초로 단축되어, 스킬 포격을 써먹긴 더 좋아졌습니다. 배러지 포격은 산탄각 너프가 없기 때문에 개이득...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자동포격과 고폭탄 포격의 AOE 판정 범위가 1.5/3/4.5에서 1/2/4.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판정범위가 나빠지면서 빗맞을때의 살상력이 눈에 띄게 감소했는데, 대전차 고폭탄과 백린포격은 그대로지만, 일반 고폭탄 살상력이 나빠진 만큼, 벳업 속도가 느려져서 뼈아픕니다.

대신, 경야포 운용병 수가 5명에서 6명으로 다시 롤백되고, 인구요구치는 8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야포 본체 인구요구치가 2로 줄어들어서, 최소 운용병 3명만 유지하면 인구 5로 경야포를 굴릴 수 있습니다. 동패치에서 미국이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무지막지한 인력수급 페널티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공격받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인구 조절용으로 고려해볼만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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