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1 57mm 대전차포 | M1 57mm 안티탱크건 (M1 57mm Anti-Tank Gun) |
등급 | 2 티어 |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대전차포 (ATgun) ZiS-3 (ZiS-3 ATgun) |
비용 | 270 인력 125 인력 60 탄약 |
충원 25 인력 공수중대 강하 (운용병 없음) |
인원 | 4인 | 인구 7 (대전차포 인구 3,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M1 57mm 포 | M1 57mm Gun x1 (필요인원 2) |
보조무기 | M1 개런드 2정 | M1 Garand x2 |
기본스킬 | 텅스텐 탄심 철갑탄 | Fire Armor-Piercing Discarding-Sabot Rounds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조준하라! | Take Aim!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1080) Vet ☆☆ (2160) Vet ☆☆☆ (4320) |
조준하라! 가능 명중률 +20%, 재장전 -15%, 선회속도 +20% 관통력 +30%, 재장전 -10% |
성능 | - 대전차포 기본 사거리 (60)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개런드)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재장전 -15%, 선회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재장전 -23.5%, 선회속도 +20%, 관통력 +30% 보너스 - 충원속도 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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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제압면역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사수에게 엄폐제공 운용병에게 피격율 10% 페널티 추가 |
M1 대전차포는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공수중대는 대전차포를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125 인력 60 탄약이 되지만,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충원비용이 저렴한 후방부대, 충원이 쉬운 공수부대, 시야가 넓은 항로선도대 중 하나로 노획하는게 무난하며, 공수부대 외의 보병으로 노획했을땐, 엠뷸런스를 데리고 오거나, 본진으로 돌아가야 남은 인원 충원이 가능하니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포 강하 비용이 270 인력에서 125 인력 60 탄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력이 적게 드는건 이득이지만, 초반엔 탄약이 매우 부족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 대전차포 (M1 Anti-Tank Gun)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기본 75 2벳 90 |
18 | 40도/40도 | 20배 |
M1 57mm 대전차포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6파운더 대전차포를 미국이 라이센스 생산한 무기입니다.
이전에 미국이 사용하던 M3 37mm 대전차포는 2차 대전에선 거의 쓸모가 없었기 때문에, 6파운더의 화력을 본 미국이 즉시 M3를 대체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베이스가 영국제 무기라서, 57mm포는 다양한 영국제 전차의 주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조작에는 두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도망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선회속도가 느려서 이동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신, 차량처럼 후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히 뒤로 빼야 할때 후진으로 움직이면, 효율적으로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빨라지지만, 사격각이 넓어서인지, 다른 국가 대전차포보다 선회 보너스는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측면을 기습당하면 대응하기 힘들어지니 주의... 대신, 포구선회 속도가 빨라서, 사격각 안의 목표에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M1 대전차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좌우 40도 이내의 목표를 사격할 수 있으며, 대전차포 특성상 거치나 해제 시간은 빠른 편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적 보병이 접근하면 미리 거치를 풀고 뒤로 빠지는게 안전합니다.
참고로, 다른 국가 대전차포의 사격각은 좌우 30도인데, M1 대전차포는 좌우 40도라서, 개활지에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크기 떄문에 수송차량에 탑승하거나 건물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M1 57mm 대전차포 (M1 57mm Anti-tank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기본 5.5%/5%/4% 2벳 6.6%/6%/4.8% |
0~60 | -1/30/-1 | 기본 150/140/130 3벳 195/182/169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125 | 100% | 기본 2.1~2.4 2벳 1.8~2 3벳 1.6~1.8 |
사격전 0.3 사격후 1.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0.2/0.25 | 70/62.5/57.5 | 100%/15%/5% | 기본 10 |
M1 57mm 대전차포는 다른국가 대전차포보다 구경이 작기 때문에, 관통력이 낮은 편입니다. 대신, 연사력이 빠르고, 조준속도가 짧아서, 확정관통이 가능한 목표물에 대해선 DPS가 매우 우수한 것이 강점...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도 받기 때문에, 피격율 페널티가 작은 차량 상대로 매우 강합니다. 대신, 기본 연사력이 빨라서인지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낮은 편이고, 사격 딜레이가 매우 길어서 3벳 기준으론 Pak40보다 연사력이 느려집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약점인 관통력이 어느정도 보완되지만, 튼튼한 전차만 상대하면 도탄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경험치를 쌓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갑이 튼튼한 전차 상대에겐 텅스텐 탄을 사용합시다.
참고로, 상당히 뜬금없지만 0.001의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데, 제압범위가 0이라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Tip. M1 대전차포는 안개 페널티가 없습니다.
분대원은 M1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운용병 본체에는 피격율 페널티가 없지만, 대전차포 운용 중에는 피격율에 10% 페널티가 디버프 형식으로 들어가니 주의...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통력이 140/125/115 에서 150/140/130 으로 버프되었습니다. 이래도 다른 대전차포보다 딸리지만, 도어노커 입장에선 이정도도 감지덕지... 또, 명중률이 3~5%에서 4~5.5%로 향상되어, 장거리에선 다른대전차포와 동일한 명중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모든 대전차포가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사격 후딜레이가 늘어나면서 연사력이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재장전 수치를 건드린게 아니라 모션을 건드린거라, 베테런시 재장전 감소 보너스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텅스텐 탄심 철갑탄 (Fire Armor-Piercing Discarding-Sabot Rounds) 30 탄약
관통력 | 기본탄 | 텅스텐탄 |
기본 (근/중/원) | 150/140/130 | 225/210/195 |
3벳 (근/중/원) | 195/182/169 | 292/273/254 |
M1 대전차포는 30초동안 텅스텐 탄심 철갑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텅스텐 탄심 철갑탄은 경금속 재질의 탄 내부에 단단한 텅스텐 탄심을 박은 형태로 제작되어, 목표에 명중되었을때 탄심이 경금속을 뚫고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철갑탄보다 관통력이 높았지만, 텅스텐이 비싸다보니 가격이 높았습니다. 독일은 텅스텐을 못구해서 눈물을 흘렸는데...
지속시간동안 관통력에 50% 보너스를 받는데, M1 대전차포 위에 포탄 아이콘이 표시되는데다, 발사되는 탄환이 하얗게 빛나므로, 사용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본사격에 관통보정만 받는 방식이라, 베테런시가 높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더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M1 대전차포의 약점인 관통력을 보완해 주는 쓸만한 스킬이지만, 상대가 지속시간이 끝날때 까지 사격범위 밖으로 후퇴하면 탄약만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대신, 30초 한정이라도 모든 대전차포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매우 위협적인 스킬... 추축 중전차를 상대할 땐 텅스텐 탄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통이 어려우므로, 탄약수급에 신경씁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3베테런시 텅스텐 탄은, 최대 사거리에서 쉬르첸 4호의 전면장갑을 확정 관통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M1 대전차포의 관통력이 상향되면서, 텅스텐탄도 버프받았습니다. 이제 원거리 관통력이 195까지 올라가, 일시적으로나마 Pak 40보다도 뛰어난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게도 피해를 주기 쉬워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하라! (Take Aim!) 30 탄약
기본 | 조준하라! | |
시야범위 | 35 | 61.25 |
시야각 | 180도/180도 | 31.5도/31.5도 |
사거리 | 60 | 70 |
M1 대전차포는 20초 동안 조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중에는 시야가 75% 확장되고, 사거리가 10 증가하는 대신, 시야각에 -82.5% 페널티를 받아서, 180도/180도의 전방위 시야에서, 31.5도/31.5도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자체시야로 사거리 60 정도까지 사격할 수 있으므로, 후진하는 전차의 막타를 치거나, 전투 중 시야를 확보하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사격각 바깥쪽의 시야가 전부 사라지는 부작용이 있지만, 대전차포는 다른 유닛과 함께 다니는 경우가 많아서, 큰 단점은 아닌 편...
주의할 점은 부채꼴 시야의 범위가 사격각보다 살짝 좁다는 것과, 최대 시야도 최대 사거리보다 살짝 짧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정찰유닛과 병용해야 사격각 40도/40도와 사거리 70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정찰유닛이 없다면, 사격각 31.5도/31.5도에 사거리 61.25까지만 사격 가능)
탄약만 충분하면 텅스텐탄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으니, 결정적인 순간을 위해 탄약을 어느정도 비축해둡시다. 탄약 살살 녹는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시야가 35보다 넓은 운용병을 써도, 조준하라!로 확장되는 시야는 61.25를 넘지 않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기존엔 탄약을 소비하는 토글스킬이었지만, 이젠 20초동안 적용되는 제한시간이 있는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거기다, 재사용시간이 60초로 꽤 길기 때문에, 교전할때만 켜주는게 무난해진 편... 예전처럼 계속 켜두면서 정찰용으로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3. 운용
M1 대전차포는 중대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기본 대전차포입니다.
M1 대전차포는 57mm 구경을 가지고 있어, 소련이나 독일의 대전차포 보다 구경이 작습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낮게 설정된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사격각이 넓으며, 연사력도 빠릅니다. 포구선회 시간과 조준시간도 짧기 때문에, 초탄 반응속도도 대전차포 중에서 가장 우수합니다. 덕분에, 장갑이 빈약한 목표에겐 그 어떤 대전차포보다도 효율적이며, 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까지 받으므로, 피격율 페널티가 작은 차량도 잘 맞춥니다. 거기다 베테런시 스킬인 조준하라!를 이용하면 사거리 70까지 사격할 수 있어, 딸피로 도망치는 목표의 막타를 치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하지만, 관통력이 낮은 것은 튼튼한 전차 상대로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대전차포는 도탄 피해가 없기 때문에, 단단한 중전차 상대로는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 그래서, 탄약을 비축하여 적절한 타이밍에 텅스텐 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미국은 만성적으로 탄약이 부족한 진영이라서,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3베테런시에 관통력 보너스가 있으므로, 꾸준히 유효타를 먹여서 경험치를 쌓아두면 도움이 되지만, 서부군 4호같이 처음부터 쉬르첸 달고 나오는 전차와 싸우면 경험치가 잘 쌓이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가격이 저렴한 것을 이용하여, 여러 대를 스팸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다른 진영 기본 대전차포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떄문에, 2대 이상 굴려도 크게 부담되지 않기 때문... 관통이 잘 안되면 더 많이 쏘면 됩니다. 미국은 승하차 꼼수로 인구를 불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국가보다 대전차포 여러 대 굴리는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미국은 소대지휘소와 중대지휘소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대위를 생산해서 중대지휘소를 해금해야, 대전차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선 소대지휘소만 해금하는 경우도 많지만, 전차방어가 중요한 팀전에선 중대지휘소의 선택율이 훨씬 높습니다. 예외적으로 빌드 상관없이 대전차포를 공수받을 수 있는 공수중대나, 빠른 타이밍에 구축전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갑중대 정도는 중대지휘소 없이 운영하기도 하며, 초반에 적 대전차포를 노획하는데 성공해도, 중대지휘소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미국은 대전차포를 운용할때 몇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대위의 관리감독을 이용하여 생산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어, 인력만 충분하면 여러대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후방부대로 전차 장애물을 전방에 건설해두면, 적 전차가 발사한 빗나간 탄이 대전차포 운용병에게 착탄되지 않게 막아줍니다. (곡사포격류는 제외) 셋째로, 충원과 치료가 급할때 엠뷸런스를 끌고오면 후퇴없이 재편성이 가능합니다. (공수부대는 엠뷸런스가 없어도 신호기에서 충원 가능)
이런 특성 덕분에, 다른 국가보다 대전차포 굴리기 편하지만,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으면 범용지뢰 매설이 불가능하므로, 우회로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 급한대로 후방부대의 대차량 지뢰로 적 전차의 발을 묶을 수 있지만, 엔진을 파괴하는 범용지뢰보단 대응능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
장기전이 되어서 잭슨을 생산하게 되면 M1 대전차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잭슨이 M1 대전차포와 사거리는 같으면서도, 관통력이 더 높고, 기동성도 우수하여, 써먹기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충분한 수의 구축전차를 모으는데 성공했다면, M1 대전차포의 필요성이 줄어드니, 그냥 자살 퇴역시켜도 무방합니다. 물론, 잭슨을 쓰지 않고 셔먼 + M1 대전차포로 조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을 보면서 M1 대전차포를 계속 쓸지, 구축전차로 대체할지 선택합시다.
M1 대전차포는 낮은 관통력 때문에 추축 중전차 상대로는 저평가받는 유닛이지만, 추축에게 노획되면 이만큼 무서운 유닛이 없습니다. 텅스텐 탄을 쓰지 않아도 대부분의 미국전차를 어렵잖게 관통할 수 있는데다, 사격각이 넓고 반응속도가 빨라서, 기동력이 빠른 미국전차도 피하거나 우회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추축은 미국보다 탄약압박이 덜하기 때문에, 텅스텐 탄이나 조준스킬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Pak40이나 라케텐보다 훨씬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떄문에, 다른 중화기는 실수로 뻇기더라도, M1 대전차포만큼은 절대로 적의 손에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고, 필요없어진 M1 대전차포는 적이 사용하지 못하게 강제공격으로 꼭 부숴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10월 패치에서 대전차포의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지면서, 거치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M1 대전차포는 사격각이 넓어서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개활지에서 우회하는 전차에 대해 이전보다 빠른 반응이 가능해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대위 생산가격이 20연료 저렴해지면서, 불러낼 수 있는 타이밍이 앞당겨졌습니다.
예전에는 미국이 다른진영보다 대전차포 준비시간이 오래 걸려, 서부군의 대공 하노마크나 국방군의 SdKfz 222 장갑차에 휘둘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젠 일찍 생산할 수 있어 적의 빠른 차량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같은 티어에서 나오는 경야포와 스튜어트도 버프받아, 2티어 유닛 조합의 활용도가 전체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근데, 알파처럼 그냥 0티어로 보내주면 안될까?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통력이 버프받았습니다. 원거리 기준으로 기본사격이 15 정도 향상, 텅스텐탄은 23 정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게도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유통기한이 약간이나마 길어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눈에 불을켜고 다른진영 대전차포를 노획할 필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6월 패치에서 조준! 스킬이 토글에서 자체버프 스킬로 변하면서, 정찰용으론 상당히 너프를 맞았습니다. 덤으로, 모든 대전차포가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어,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죽질 않기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모션 딜레이가 늘어나면서 연사력이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재장전 수치를 건드린게 아니라 사격딜레이를 건드린거라, 베테런시 재장전 감소 보너스 효과를 거의 못본다는게 치명적... 이 때문에, 초월적으로 빨랐던 연사력이 크게 늦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위 생산 타이밍이 전보다 25연료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도 훨씬 일찍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경전차에 대비하기 좋아졌고, 중위 빌드를 운영하다가 뒤늦게 대위 빌드로 타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전차포 공통 변경점으로, 운용병에게 10% 피격율 페널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지만, 대전차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없고(피격율 보정 0) 대전차포를 운용하는 순간 10% 페널티가 붙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립 대전차포를 일반 보병으로 노획할때도 페널티가 적용되니 참고합시다.
밸런스 외적으로, 대전차포는 이제 생산하거나 노획할때 기본적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컨트롤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방식이 익숙한 고인물들은 컨트롤 꼬이기 시작하는데...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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