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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20 다목적차량 (M20 Utility Car)

by 구호기사 2021. 8. 10.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20 다목적차량 M20 유틸리티카
(M20 Utility Car)
등급 1 티어 소대지휘소 (Platoon Comman Post)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Unlock Mechanized Platoon Command Post)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22 장갑차 (222 Armored Car)
비용 240 인력 20 연료  
인구 탑승 4
하차 4
차량 4,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50 구경 상부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x1
장착무기 측면장갑 Armored Skirts (50 탄약)
기본스킬 은신탐지
M6 대전차지뢰
M2 연막탄
Stealth Detection (패시브)
M6 Anti-Tank Mine (60 탄약)
M2 Smoke Pots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500)
Vet ☆☆ (1000)
Vet ☆☆☆ (2000)

명중률 +10%, 시야 +10
명중률 +15%, 선회 +20%, 가감 +30%, 최고속도 +20%
명중률 +15%, 관통력 +50%, 사거리 +5,  은신탐지 +10,
지뢰설치 -5초
성능 - 장륜차량
- 차량 소화기 긴 사거리 (40) 3벳 (45)
- 차량 넓은 시야 (50) 1벳 (60)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10%, 시야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26.5%, 시야 +10, 최고,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45.5%, 시야 +10, 최고,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30%, 관통력 +50%, 사거리 +5, 은신탐지 +1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사격금지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20 다목적차량 (M20 Utility Car)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11/5.5 기본 7.8
2벳 9.4
기본 3.5/5.4
2벳 4.6/7
기본 40
2벳 48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20 다목적차량은 미국에서 제작된 장갑차입니다.

1정의 50구경 브라우닝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으며, 개방형 포탑으로 방어력이 빈약했지만, 최고속도 90km/h에 이르는 준수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 임무는, 최전방에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차량 내부의 라디오로 본대에 연락을 하는 것이었고, 상황에 따라 대전차 지뢰를 매설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선 외부지원 차량을 제외하면 미국이 가장 일찍 생산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소련의 M3A1이나 영국의 유니버설 캐리어보다 등장 타이밍이 늦지만, 그만큼 성능은 우수한 편으로, 소화기만 달린 차량 중에선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웬만한 경차량들 보다 장갑이 탄탄한데다, 추가무장인 측면장갑으로 맷집을 더욱 보강할 수 있고, 시야도 매우 넓어서 정찰용으로도 유용합니다. 거기다 기동력도 차량 중에선 최상급이라서, 운용하기 매우 편합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바주카를 장비한 차량 승무원이 탑승했는데, (실제로 유틸카 내부에 바주카를 구비해뒀다고 합니다) 패치로 삭제되고, 생산비용이 조금 줄어드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1%, 후면 관통확률 18.2% 입니다.

 

 

.50구경 상부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기본 55%/45%/25%
1벳 60.5%/49.5%/27.5%
2벳 69.6%/56.9%/31.6%
3벳 80%/65.5%/36.4%
기본 82.5%/67.5%/37.5%
1벳 90.8%/74.3%/41.3%
2벳 104.4%/85.4%/47.4%
3벳 120%/98.2%/54.6%
기본 40
3벳 45
0/20/40 기본 3/2/1
3벳 4.5/3/1.5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15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50%/100% 4 100%
(보정없음)
12 50% 100% 100%

 

M20 다목적차량의 유일한 무장으로 상부 포탑에 달려 있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사각이 없으며, 대공사격도 가능합니다. 대구경 기관총을 쓰기 때문에, 다른 동축기관총보다 화력과 관통력이 우수하여, 차량 사냥용으로 매우 쓸만한 편... 거리를 좁히면 관통력이 급상승 하는데다, 3벳에 관통력 보너스까지 붙으므로, 퀴벨바겐이나 하노마크 사냥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222에겐 깝치지 맙시다.

기본 사거리가 긴 편인데다, 3벳엔 사거리가 더 확장되므로, 대전차 보병도 거리조절만 잘 하면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어지면 명중률이 급락하고, 쿨다운도 매우 길어지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접근해서 사격하는게 좋은 편... 그래서, 대전차무기가 없는 추축보병이나 중화기 운용병을 상대할 땐, 중거리 이내로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 12% 보너스를 받으므로, 근접 말뚝딜 살상력이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저격수에 대한 명중보정이 있어서, 저격수 사냥용으로도 쓸만합니다. 기본 은신감지 거리 25인데 3벳엔 35까지 확장되므로, 미국에서 몇 안되는 저격수 카운터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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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근/중/원 명중률이 75%/47.5%/20%에서 55%/45%/25%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는 버프, 중거리는 소폭 하향, 근거리는 대폭 하향으로 보면 될 듯... 대신, 1벳에 10%, 2벳에 15%, 3벳에 15% 명중률 보너스를 받아, 3벳 기준으로 45.5%의 명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잘 키우면 훨씬 세집니다.

잠수함패치로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측면장갑 (Armored Skirts)   50 탄약

 

  기본 측면장갑
체력 240 320
전면장갑 11 16.5
후면장갑 5.5 7.25

 

M20의 측면에 장갑을 달아, 80의 추가 체력과 50%의 장갑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착하면, 바퀴 측면에 장갑이 붙어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240일땐 판저슈렉이나 푸마에게 2발 맞으면 끔살인데, 측면장갑을 장착하면 3발까진 버틸 수 있게 됩니다. 222 장갑차의 기관포에 공격당할 때도, 기존 12발에서 측면장갑 업으로 16발까지 버틸 수 있게 되므로, 생존력이 매우 좋아지는 편... 소화기 관통확률도 크게 감소하므로, 상대에게 대전차 무기가 없더라도 일찍 달아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피해량 160인 대전차포나 전차포 상대로 2방에 죽는건 동일하므로, 이들 상대로는 주의합시다.

일반적으로 생산하자마자 달아주게 되지만, 장착 비용이 은근 부담스러운게 단점입니다. 미국은 탄약소모가 큰 진영이므로, 탄약 수급량을 보고 신중하게 장착해줍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6.1%, 후면 관통확률 13.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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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잠수함패치로 측면장갑의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50탄약으로 낮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2 연막탄 (M2 Smoke Pots)   30 탄약

 

M20 다목적차량은 연막탄을 바로 앞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참고로, 전차들이 사용하는 연막탄 보단 연막의 크기가 약간 작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로, 연막이 8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M6 대전차 지뢰 (M6 Anti-Tank Mine)   6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4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 100%
(보정없음)

 

M20 다목적차량은 제 자리에서 M6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M6 대전차지뢰는 금속 케이스로 만들어진 둥근 형태의 대전차 지뢰로, 보병에겐 기폭되지 않습니다. 매설에는 12초의 시간이 걸리며, (3벳은 7초) 적 전차가 밟으면 높은 피해와 함께 확정적인 궤도(or 바퀴) 파괴 상태에 빠져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덕분에, 상대에게 모듈 수리 수단이 없다면,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가 이용하여 퍼져있는 전차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궤도 파괴는 공병으로 수리하여 체력을 가득 채우면 회복됩니다.

추축의 텔러 대전차지뢰와 리겔 대전차지뢰의 장점만을 모은 준수한 대전차지뢰지만, 비용이 너무 비싼게 흠입니다. 안그래도 미국은 탄약소모가 심한 진영인데, 지뢰 하나 60탄약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편... BAR 1정 땅에 묻기 그래도, 미국의 유일한 이동불가 지뢰라서, 매우 쓸만합니다.

참고로, 매설 직후에 포격에 맞으면, 지뢰가 기폭되면서 끔살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Shift키를 이용하여 매설 후 안전한 곳으로 빠지도록 행동을 예약해두는건 필수...

 

Tip. 완전히 퍼진 전차에게 계속적으로 박격포나 경야포 사격을 하면, 적이 공병으로 수리할 수 없어 대전차포를 끌고올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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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대부분의 범용지뢰들이 엔진파괴, 궤도파괴 불가로 너프당했지만, M6 대전차 지뢰는 여전히 엔진파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매설속도가 5초 줄어들어, 7초만에 매설할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유틸카는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유틸카만의 강점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은신탐지 거리가 10 확장되어, 35 거리까지 은신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저격수가 없는 미국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특성...

 

 

- 베테런시 스킬 -

 

M20 다목적차량은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M20 다목적차량(=유틸카)은 특정 지휘관을 제외하면, 미국이 가장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유틸카 승무원들이 바주카를 1정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나왔기 때문에, 후방부대를 대신 태워서 대전차 보병으로 운용하거나, 222 장갑차 등에게 공격당할때 내려서 반격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틸카가 너무 강력해지는 바람에 패치로 바주카가 삭제되어, 지금은 다른 승무원들처럼 그리스건만 장착한 채로 등장합니다.

 

M20을 최대한 빨리 뽑으면, 적에게 별다른 대전차 무기가 없는 타이밍에 등장하게 되므로, 이를 이용해 경차량을 사냥하거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고, 보병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혀 자원손해를 입히는 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다른 국가 차량보다 등장 타이밍이 늦는 대신 성능은 최상급이라, 222 장갑차를 제외한 동 타이밍 모든 경차량에 상성우위를 점할 수 있는 편... 거기다, 측면장갑을 달면 보병 소화기에 상당히 잘 버틸 수 있으므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에게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여, 살상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대전차 무기가 있는 보병에겐 거리 35~40 정도를 유지하면서(3벳이면 35~45까지), 먼 거리에서 살살 갉아먹는 패턴도 유효합니다.

 

서포트용으로도 유용한데, 시야가 넓어서 중기관총의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으므로, 소총병의 천적인 제압유닛에 대처하기 쉬워집니다. 또 은신감지 거리가 넓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저격수 견제용으로도 유용한 편...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은신감지 거리가 35까지 확장되므로, 먼 거리에서 저격수의 위치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적 저격수가 퇴각하는데, 퇴각루트에 대전차 유닛이 없는것 같으면 추격하면서 사살할 수도 있는데, 유틸카는 차량 중에서 튼튼한 편이고, 연막도 있어서 위기에서 빠져나오기도 쉽기 때문에, 저격수 혼자 있다면 노려볼만 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시야가 60으로 확장되어 대전차포에 대한 대비를 하기 편해집니다. 거기다, 기본스킬로 연막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웬만큼 방심하지 않는 이상, 대전차보병이나 대전차포에 잡히는 일은 거의 없는 편... 그레이하운드 : ㅠㅠ 덕분에, 허약해 보이는 외견과는 달리 생존력이 괜찮은 편이라서, 컨트롤에 신경쓰면 전차 타이밍까지 잘 살아남는 편입니다.

 

간과하기 쉽지만 대공사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위 빌드에서 나름 소중한 대공유닛입니다. 대구경 기관총이라 격추확률이 높은 편이므로, 셔먼의 상부기관총들과 협동사격 하면, 상공에 오래 머무르는 정찰기 정도는 가끔씩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대공유닛에 비하면 한참 부족하므로, 대공유닛이 절실하다면 대위 해금하는게 무난한 편... 참고로, 대공유닛으로 취급해서인지 수동재장전이 생겼는데, 유틸카 동축기관총은 쿨다운이나 재장전이나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안 써도 별 상관없습니다.

 

독일국방군을 상대할 땐 척탄병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척탄병 상대로는 약간 거리를 벌려서 갉아먹는게 좋습니다. MG42는 우회해서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지만, 베테런시가 있다면 소이철갑탄에 벌집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합시다. 강습척탄병, 기갑척탄병, 하노마크 상대로는 상성상 유리해서, 중거리 정도에서 극딜하면 쉽게 잡거나 쫓아낼 수 있습니다. Pak40은 위협적이지만, 1대 이상 잘 안 나오는데다 기동력이 꿈떠서, Pak의 위치를 대충 계산해서 피해다니면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SdKfz 222 장갑차는 M20의 최대 천적입니다. 등장 타이밍이 비슷한데다, 맞대결을 펼치면 222의 기관포에게 먼저 찢기므로, 싸우지말고 피해다니는게 좋은 편... 승무원 바주카가 그립다. 222가 나온다 싶으면 중위에게 빨리 바주카를 달아주는 것이 좋고, M2HB나 소총병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면서, 222에게 공격당할 때 다른 유닛들로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전차지뢰를 매설한 뒤에 유인해서 대박을 노릴 수도 있지만, 222 타이밍에 60탄약을 헛되게 날리면 손해가 크므로, 약간 도박수입니다. 대신,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소대지휘소에서 스튜어트 경전차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조금만 버티면 스튜어트로 222 장갑차를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 건너뛰고 빠른 셔먼을 노리는 것도 가능)

 

서부전선군을 상대할 땐 퀴벨바겐이나 221 장갑차를 성능으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는 사거리가 짧고, 라케텐베르퍼는 은신이 벳 스킬로 바뀌어서 위치를 파악하기 쉬워졌으며, 룩스는 222장갑차보다 등장 타이밍이 많이 늦어서, 유틸카가 날뛰기 좋은 환경입니다. 돌격공병의 판저슈렉만 주의하면서 보병을 갉아먹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본전을 뽑을 수 있는 편.... 이후 룩스나 푸마가 등장하면 몸을 사리는게 좋은데, 지뢰를 심어서 대박을 노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대부분의 경차량은 해당 타이밍에 이득을 못보면 유통기한이 지나서 전장에서 활약을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M20은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시야가 넓어서 잭슨이나 M8A1 HMC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운용할 때 편하고, 대전차지뢰를 여기저기 심어서, 추축의 강력한 전차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미국은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하므로, 스튜어트나 셔먼, 잭슨 같은 후속전차와 승무원을 교체하여 경험치를 인계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차량치고 유통기한이 매우 긴 편이지만, 측면장갑을 달아도 전차포 2방이면 끔살당하므로, 연막 있다고 너무 무리하지 말고 몸을 사리면서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6에서 4로 줄어들었습니다. 성능에 비해 인구요구치가 미묘하게 높았던 유닛이라 반가운 변경점...

 

2018. 12월 패치로 M20 다목적차량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40인력 20연료에서 240인력 20연료로 감소.

2. 동축기관총 명중률이 75%/47.5%/20%에서 55%/45%/25%로 변경.

3.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880/1760/3520에서 500/1000/2000으로 감소.

4. 1베테런시에 명중률 10% 보너스, 2베테런시에 15% 보너스 3베테런시에 15% 보너스 추가.

5. 1베테런시 시야보너스가 10%에서 +10으로 변경. (1베테런시 시야 55 → 60)

6. 2베테런시 가속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상향.

7. 3베테런시에 지뢰설치 속도 5초 감소, 은신감지 +10 보너스 추가.

8. 생산에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등장타이밍은 변화없음)

 

M20의 최대숙원이었던 미친듯이 높은 인력비용이 감소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베테런시 보너스가 자잘하게 추가거나 상향되어, 이름 그대로 다목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3베테런시의 성장기대치가 높아져, 장기전에서도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저격수에 매우 취약한 미국 특성상 은신감지 +10도 반가운 변경점.

 

거기다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후속차량이 대공트럭이 아닌 스튜어트가 되었다는 것도 환영할만합니다. 지금까진 M20으로 이득을 보더라도 222 장갑차가 룩스가 등장하면 숨어있을 수 밖에 없었지만, 지뢰를 밟아달라고 기도할 순 있습니다. 지금은 스튜어트로 한번 더 카운터 칠 수 있어, 리스크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0벳 기준으로 근거리 명중률이 크게 너프당해, 예전처럼 딱 붙어서 보병을 갈아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3벳까지 잘 키우면 패치 전보다 훨씬 강해지는데다 성장 속도도 빨라졌으니, 던지지 말고 잘 키워봅시다.

 

잠수함패치로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승무원 바주카가 삭제되고, 생산 시간이 10초 더 길어졌습니다. 간접너프로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길어져, 패치 전보다 30초 이상 늦게 나온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이게 다 대회 때문이다 등장 타이밍 늦어진건 그렇다쳐도 바주카 삭제 때문에 222 장갑차 대응이 매우 어려워졌으니, 중위와 중기관총과 지뢰를 적절히 이용하여 약한 타이밍을 버텨 냅시다.

 

잠수함패치로 측면장갑의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50탄약으로 낮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조금 뜬금없지만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 15초) 없는것보단 낫긴 한데, 유틸카는 쿨다운과 재장전 시간차이가 얼마 안나서, 안 써도 별 상관없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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