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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대위 분대 (Captain)

by 구호기사 2021.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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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대위 분대 캡틴
(Captain)
등급 2 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대위 (Aef Captain) 장교만
미군 소총병 (Aef Riflemen) 소총병 호위병만
후방부대 (Aef Rear Echelon) 후방부대 호위병만
비용 250 인력 35 연료 (첫생산)
280 인력 (재생산)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 장교 인구 1, 호위병 인구 1)
기본무기 톰슨 기관단총 1정
M1 개런드 4정
Tompson SMG x1 (대위전용)
M1 Garand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BAR (60 탄약) 업글 or 무기고 획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획득
기본스킬 관리감독
M23 연막총류탄
Supervise (무료)
M23 Smoke Screen Grenade (15탄약) 연구 필요
베테런시 스킬 집결하라!
전력질주
On Me! (무료)
Sprint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640)
Vet ☆☆ (1280)
Vet ☆☆☆ (2560)
집결하라! 가능
피격율 -29%, 쿨다운 -15%, 재장전 -15%
명중률 +30%, 전력질주 가능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15%, 재장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15%, 재장전 -15%,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5.4초
특이사항
첫 생산시 중대지휘소 개방
재생산시 생산비용 변경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전출 명령으로 제거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0티어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대위에게 사용하면, 대위 분대는 즉각 전장 밖으로 퇴각하여 게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별다른 보상은 없지만, 당장 유닛을 뽑아야 하는데 인구상한치에 도달했다면, 대위를 제거하여, 인구 여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57.5%/17.3%/11.5%
3벳 74.8%/22.5%/15%
35 10/19/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125~0.375 12.5%/137.5% 0% 8 100%/62.5% 1.5~2 100%/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5~0.75
2벳 0.43~0.64
75%/125% 기본 2.9~3.7
2벳 2.5~3.1
5 75% 50% 37.5%

 

대위는 톰슨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톰슨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서브머신건으로 .45 ACP(구경 약 11.4mm)탄을 빠른 속도로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에 목재가 많이 사용된 것이 특징으로, 위력이 우수하고 신뢰성이 높았지만, 가격이 너무나 비싸고 생산성이 떨어져 일선에 전부 지급하지 못하고 장교와 승무원에게만 일부 공급되었습니다.

게임에선 근거리에 특화된 기관단총으로, 거리를 좁히면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주지만, 중거리부터는 명중률이 매우 낮아지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75%라 돌격하면서 거리를 좁혀야 제 성능을 보이는 무기... 대위 호위병들이 사용하는 개런드도 돌격용으로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앞장서서 돌격하는 역할을 맡기 좋지만, 대위 분대는 피격율이 나쁘므로 주의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패치로 분대 대열에서 대위가 후열에 배치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돌격 중에 점사를 맞아도 대위보다 호위병이 먼저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적 앞에 대위가 도착할 확률이 높으므로, 톰슨이 1정 뿐이라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Tip. 톰슨은 대위 전용 무기로 대위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근접교전에선 대위가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게 좋습니다.

 

 

M1 개런드 (M1 Garan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1.3%/66.7%/51.75%
3벳 92.7%/86.7%/67.3%
0~35 6/16/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2벳 0.43~0.85
50%/125% 기본 2.1~2.8
2벳 1.79~2.34
8~9 60% 125%

 

대위 호위병들은 M1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M1 개런드는 .30-06 스프링필드탄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입니다.

소총병이 장비한 개런드와 성능면에선 동일하지만, 대위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다르기 때문에, 최종성능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쿨다운 보너스가 낮은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있음) 소총 중에선 연사력이 매우 빠른 편으로, 이동사격 보정이 준수하고, 중근거리 화력이 좋아서, 돌격해도 다른 소총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돌격하여 대위가 톰슨으로 적을 갈아버리는 동안, 지원사격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좋습니다. 명중률이 좋으므로 엄폐해서 장거리 교전을 벌여도 좋지만, 대위가 든 톰슨 때문에 소총병보다 원거리 전투 효율이 떨어지니 주의...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4.7%/57.5%/40.3%
3벳 97.1%/74.8%/52.4%
35 5/14/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375 75%/125% 50% 6 100%
(보정없음)
0.375~0.6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625~1
2벳 0.53~0.85
50%/125% 기본 3.3
2벳 2.8
5 70% 50% 10%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무장. 이제 대위는 무기고를 해금 안해도 BAR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BAR를 장착하더라도 무기슬롯이 1개 남으므로, 무기고를 해금했다면 원하는 무기를 추가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은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대위를 생산한 타이밍에는 대보병 유닛이 부족하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바로 들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톰슨 1정과 BAR 1정을 장비하게 되므로, 개런드만 든 소총병보다 근접전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단, 대위 분대는 피격율 보너스가 나쁘므로, 소총병들로 교전하는 동안 우회 공격하는 패턴으로 접근합시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 무기고 무장 -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기본 6.3%/4.8%/3.4%
3벳 8.2%/6.2%/4.4%
보병 3.2%/2.4%/1.7%
3벳 4.1%/3.1%/2.2%
0~35 -1/-1/-1 130/120/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기본 5.75
2벳 4.89
0 14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결론부터 말해, 중위가 무기고에서 BAR를 드는 경우는 많아도, 대위가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들 일은 거의 없습니다. 중대 지휘소를 해금하면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있는데다, 대공트럭이 차량을 아주 잘 잡으므로, 굳이 대위가 바주카를 들 필요가 없기 때문... 그래도,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 덕에  소총병보단 바주카 효율이  좋으니, 급할 땐 들어볼만 합니다.

 

Tip. 바주카는 기본적으로 대위 호위병이 들지만, 호위병이 사망하면 대위에게 인계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톰슨을 쓰지 않게 되니 주의합시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에서 대위가 리뉴얼되면서, 장착무기에서 무기고 장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업글하는 것과 무기고에서 드는 것은 성능이 똑같으므로 데이터는 생략... 대위는 전투병으로 성장 포텐셜이 소총병이나 중위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탄약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BAR 2정을 들려줄 일이 적습니다. 그래서, 장착무기로 들 수 있는 BAR 1정만 쓰는 경우가 많은 편... 다만, 상황에 따라선 대위에게 BAR를 몰빵해서 전투병으로 굴리기도 하니, 보병 강화가 절실할때는 고려해 봅시다.

 

 

- 지휘관용 무기고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5.6%/54.1%/48.3%
3벳 85.3%/70.3%/62.8%
35 0/28/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625 50%/100% 37.5% 8 82%/125% 0.875~1.2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2벳 1.3~1.7
75%/100% 기본 5~6
2벳 4.3~5.1
8 25%
(불가)
50%
(불가)
50%
(불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하나만 사용하지만, 1정 제한이 걸려 있어서 M1919 2정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땅에 떨어진 걸 주워서 2정을 드는 것은 가능)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CP만 모으면 자동적으로 해금됩니다.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장거리 보정이 좋아서,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BAR보다 우수한 편...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높고 명중률이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M1919는 1정 제한이 걸려있어서 최대한 많은 분대에 들려주면 좋기 때문에, 소총병들을 전부 무장시켰다면 대위에게도 들려주면 좋습니다. M1919를 들려줄 예정이라면, 대위는 BAR를 장착하지 말고 기다렸다가, M1919이 해금되면 이걸 장착해 줍시다. (대위가 초반에 BAR를 업글하면, M1919 해금 타이밍에 탄약이 모자라서 1정을 덜 들게 되므로...)

 

M1919A6 장교
일반병사
경기관총 이동사격 상급병사
기본 명중률 65.6%/54.1%/48.3% 61%/49.4%/43.7% 53%/43%/38%
연사시간
0.875~1.25 1.125~1.5
1.125~1.5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M1919A6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장교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감소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동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Tip. M1919는 CP만 모이면 해금이 되니,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아껴서, 티어 업이나 유닛에 투자하면 좋습니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관리감독 (Supervise)   무료

 

대위는 자신의 생산건물 하나를 지정하여 관리감독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감독이 발동된 건물은 번개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해당 건물의 생산과 업그레이드 시간이 4배 빨라집니다.

사용에 자원이 들지 않고, 관리감독을 취소하기 전까진 지속적으로 생산시간이 빨라지며, 딱히 쿨타임이 없이 이 건물 저 건물 돌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물론, 대위 분대를 본진에 짱박아 두는 것은 전력손실이라 할 수 있지만,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닛을 생산할때 대위 혼자 본진으로 후퇴해서 관리감독을 사용한뒤 다시 전선으로 복귀하는 식으로 운용하면 됩니다.

대위를 생산하자마자 관리감독으로 다른 유닛을 추가로 생산하여 같이 전선에 합류할 수도 있습니다. 대위 생산 → 중대지휘소 관리감독 →  대전차포 or 경야포 생산이 대표적...

 

Tip. 관리감독은 분대의 남은 인원에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래서, 대위를 관리감독용으로만 사용할 땐, 1명만 남을때까지 싸운 뒤, 퇴각해서 관리감독을 사용하는 것이 인구와 유지비 측면에서 좋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1.25
투척후 0.75
5~30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대위 호위병이 개런드로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 위치로 부터 길게 궤적이 생겨서 시야를 차단하는데, 사거리가 길고 발사 즉시 궤적이 생성되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대신, 선 딜레이가 수류탄보다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 편... 연막 궤적을 따라 이동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적은 10초 후에 사라지지만, 착탄지역의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연막 총류탄만의 강점으로, 이걸로 적의 차량을 정확히 맞추면 8초동안 시야를 차단하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차량 디버프라 연막 밖으로 탈출해도 페널티가 유지되므로, 전차를 이용하여 추격하거나, 난입하는 적 전차를 일시적으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궤적에는 스쳐도 영향이 없고, 총류탄 발사체를 목표 차량에 착탄시켜야 디버프가 적용되니 주의... 아군에게는 디버프를 주지 않으므로, 아군 보호용으로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연막 총류탄은 호위병만 쓸 수 있습니다. 분대에 대위만 남은 경우엔 연막탄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더보기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집결하라! (On Me!)   무료

 

피격율 보너스 기본 집결하라!
후방부대 기본 0%
2벳 -23%
화방 기본 -10%
화방 2벳 -30.7%
기본 -20%
2벳 -38.4%
화방 기본 -28%
화방 2벳 -44.6%
소총병
기갑소총병
기본 -3%
2벳 -25.3%
3벳 -36.5%
기본 -22.4%
2벳 -40.2%
3벳 -52.2%
중위
강습공병
기본 0%
1벳 -10%
2벳 -36.1%
기본 -20%
1벳 -28%
2벳 -48.9%
공수부대 기본 -5%
3벳 -29%
기본 -24%
3벳 -43.2%
레인저 기본 -27%
3벳 -48.2%
기본 -38.4%
3벳 -56.3%

 

대위는 사거리 45이내의 아군 보병 1분대를 자신에게 모이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된 보병 분대는 제압상태가 해제되면서 대위에게 달려가며, 4초동안 받는 제압력이 0 이 되고, 이동속도가 1 상승합니다. 그리고 8초동안 받는 피격율에 20% 보너스, 명중률에 20% 보너스를 받습니다. 참고로,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이속증가 중에는 이동 중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집결 명령을 받은 보병은 빠른 속도로 대위에게 달려가므로, 사용하기에 따라서 앞장 선 대위가 뒤따라오는 보병을 전진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제압당한 보병을 후방으로 짧게 후퇴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을 받고 달려가는 중에 다른 명령을 내리면, 대위에게 달려가는 것을 멈추므로, 이를 이용해 보병에게 집결버프를 걸고 적에게 돌격시키기 좋은 편... 제압해제와 제압무시 덕분에, 중기관총 방어선을 돌파할 때 유용합니다.

참고로, 중화기나 팀원 유닛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팀원도 집결했으면 완벽한 트롤기인데..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8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7초입니다. 공짜스킬이라 쓰는 부담은 없지만, 재사용시간이 은근 긴 편이니 주의...

 

Tip. 버프 아이콘은 8초동안 유지되지만, 이속증가와 제압무시는 4초만 유지되므로, 시간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무효가 제압해제로 수정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이 떄문에 집결하라! 버프 중에 다시 제압 당할 수 있으므로, 중기관총에 상대적으로 취약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광역스킬에서 보병분대 하나만 지정하는 스킬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거기에, 명중률과 피격율 보너스도 삭제되어, 순수하게 제압 회피용 이상은 써먹기 힘들어졌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집결하라!의 제압해제가 제압무시로 다시 바뀌었고, 전투보너스도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대신, 제압무시 시간이 8초에서 4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광역기에서 단일 목표기로 변경된 뒤, 성능이 너무 쓰레기 같았기에, 롤백된 것은 환영할만 한 변경점...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대위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1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전투 중만 아니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4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적용됩니다. 덕분에 대위는 전투중이 아닐 땐 빨리 이동할 수 있어서, 거점을 점령하거나 우회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대위와 소총병들이 함께 이동하면, 전력질주 덕분에 자연스럽게 대위가 앞장서게 되는데, 앞장선 대위가 따라오는 소총병에게 '집결하라!'를 사용하면 목표가 된 소총병이 빠른 속도로 대위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 보고서 스킬 -

장교 제압저항 오라 (Officer Suppression Resist)   패시브

 

받는 제압력 기본 적용 후
대위 1배 0.9배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보고서 스킬...

아르덴 어설트 보상 보고서 중 하나인 장교 집결(Officer Rally) 보고서를 장착하면, 대위는 범위 10 이내에 받는 제압력을 10% 줄여주는 오라를 발산합니다. 보병 유닛에만 영향을 줍니다.

받는 제압력을 줄여서 중기관총 등의 제압사격에 저항력을 높여주지만,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서 써먹기 힘듭니다. 거기다 대위(Aef Captain)에게만 오라가 발산되므로, 대위가 사망하는 순간 호위병들이 남아있어도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의식적으로 써먹긴 힘들어서, 대위가 소속된 대위 분대의 제압 저항력이 높아지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보고서들이 대부분 해골물 취급인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Tip. 보고서 텍스트는 받는 제압력을 6% 줄여준다고 쓰여있는데, 실제로는 10% 줄여주기 때문에, 보너스가 더 높습니다.

 

 

3. 운용

대위는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대위와 2명의 소총병 호위병, 2명의 후방부대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위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점퍼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장교 본인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어서, 호위병이 살아있을때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사망시 호위병보다 우선적으로 충원됩니다.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가 비싸고 인구도 더 먹었지만, 패치로 평준화 되었습니다.)

 

톰슨이 1정 뿐이라서 전문적인 돌격병보단 근접화력이 떨어지지만, 톰슨은 기관단총 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아서, 쏠쏠하게 사용됩니다. 초기버전에선 대위가 대열 가장 앞에 서서, 점사에 먼저 짤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패치로 후열에 서게 되어서, 점사를 맞아도 호위병이 대신 맞아주는 상황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대위가 안죽고 적에게 접근하여 화력투사를 할 기회가 많아진 편... 하지만, 대위는 다른 미국 보병보다 피격 보너스가 나빠서, 소규모 교전이 아니면 돌격하기 껄끄롭습니다. 그래서, 적의 방어가 탄탄하다면, 연막을 치고 접근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대위의 호위병은 소총병 호위병과 후방부대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능 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선 2정의 바주카를 기본으로 들고 나왔지만, 패치로 1정의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가, 리뉴얼로 바주카가 삭제되고 1정의 BAR를 장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 보병으로 쓰였던 예전과 달리, 대보병을 전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서 몸빵으로 세우기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지만, BAR를 무기고 없이 장착할 수 있게 되면서, 금방 생산한 타이밍에는 나름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 경험치 획득 특성 덕분에 소총병들과 같이 다니면, 2 베테런시를 일찍 찍게 되므로, 초반에는 나름 준수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전이 되면, 일반보병보다 피격 보너스가 낮은 단점이 부각되므로, 앞장서서 돌격하기 보단, 연막 총류탄과 집결하라! 같은 스킬로 다른 보병을 보조하거나, 본진에 짱박혀서 관리감독이나 하는게 무난합니다. 관리감독 전용으로 사용할 땐, 유지비를 줄이기 위해 1명만 남을 때까지 싸운 뒤에 퇴각해서 사용합시다. 퇴각하다 전멸하면 피눈물 납니다.

 

중대지휘소
대위 생산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대위를 생산하는 것은 다른 진영이 상위 티어를 해금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첫 생산 비용이 매우 비싼 것이 특징...  첫번째 생산은 250인력 35연료가 들지만, 한 번 해금했다면 이후엔 280인력으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대위는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하므로, 기존에 생산한 대위가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대위만 생산하면 중대지휘소의 모든 유닛이 해금되었지만, 패치로 미국 테크트리가 개편되면서, 대위해금과 차량해금이 별개로 분리되었습니다. 대위를 생산하면 M1 대전차포를 쓸 수 있고, 기계화 유닛을 해금하면 경야포와 M15A1 대공트럭을 쓸 수 있습니다.

 

차량을 해금하면 소령 생산조건이 충족되고, 소총병들이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차량을 해금하지 않고 중위를 생산해도 되므로, 상황에 따라서 빌드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위를 첫 생산한 후에는 두 가지 선택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대위 →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대위, M1 대전차포, 경야포, 대공트럭 사용가능)

 

대위 빌드라고 많이 불리는데, 대전차포로 라인을 유지하면서, 경야포로 적을 갉아먹는 식으로 운용하기 좋은 방어적인 빌드입니다. 적의 박격포는 경야포로 처리하고, 돌격하는 적 보병들은 대공트럭으로 저지하면서, 라인을 탄탄하게 굳히는 것이 기본... 여유가 되는대로, 후방부대가 여기저기 전차 장애물을 건설하여 엄폐물을 만들어주면 좋고, 전투진지를 적절한 곳에 지어서 시야를 확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공트럭을 생략하고 경야포만 운영하거나, 경야포를 생략하고 대공트럭만 운영하는 것도 가능한데, 대공트럭만 쓴다면 어느정도 공격적인 운용도 가능합니다.

 

 

2. 대위 → 중위 → 소령

(중위, 대위, M2HB 중기관총, 57mm 대전차포 사용가능)

 

쌍장교 빌드라고 많이 불리는데, 쌍장교를 연달아 생산할 수 있을정도로 자원수급이 빠르면 대위를 먼저 생산하게 됩니다. 이 경우 대위의 관리감독으로 중위의 생산시간을 단축시킨 뒤, 장교 2분대가 같이 전선으로 달려가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중화기도 같이)

보병 머릿수가 많아지므로, 숫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중화기 2종을 전부 사용할 수 있어, 탄탄하게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차량이나 경전차를 쓸 수 없어서, 그냥 쓰면 인력 누수가 매우 심하다는 거... 이 때문에 콜인차량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때만 사용하는 게 무난합니다. 또, 보병 숫자가 너무 많아 콜인 고급보병을 쓰기 힘들어지므로, 공수부대나 레인저를 적극적으로 쓰고싶다면 쌍장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마음의 편지를 먹입시다.

쌍장교 빌드는 포병이 없기 때문에, 병영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박격포나, 콜인 유닛인 자주박격포를 사용하면 좋고, 상황에 따라선 중대지휘소 차량만 해금해서 경야포를 섞거나, 소령 생산 후 HMC를 빨리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위 → 중위 → 소대지휘소 차량해금 같은 빌드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유틸카나 스튜어트는 타이밍이 생명이라, 대위를 먼저 생산했다면, 건너뛰는 것이 정석이기 때문... 단, 유틸카는 후반에도 서포트 유닛으로 쓸만하고, 인구도 적게 먹기 때문에, 기갑전력을 충분히 갖춘 후에 자원이 남아돈다면, 소대지휘소를 해금해서 뒤늦게 쓰기도 합니다. 잭슨이나 HMC를 주력으로 운용할 떈 고려해볼 만한 빌드...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스튜어트 경전차가 대폭 버프받으면서, 선대위 빌드가 개인전에서도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대공트럭과 M2HB도 버프받아 선중위 빌드도 좋아졌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빌드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대위생산에 드는 연료가 80연료에서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대위의 등장타이밍도 빨라졌고, 대전차유닛을 준비할 수 있는 타이밍도 앞당겨져, 적의 빠른 차량이나 경전차에 대비하기 쉬워졌습니다. 또, 대위 생산으로 언락되는 2티어 유닛들의 활용도도 상승하였고, 중위와 대위를 모두 사용할때의 부담도 줄어들어, 여러모로 쓸만해진 편...덕분에 개인전에서도 선대위 빌드를 적극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상승했지만, 공수부대만 적용되고 대위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대위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9에서 8로 감소했는데, 분대원 인구요구치는 변동 없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분대 인구요구치는 8로 변화가 없지만,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웬만하면 장교분대로 노획하지 맙시다. 충원비에 장교 충원비가 추가되어 엄청 비싸집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기본무장이었던 바주카가 삭제되고 개런드를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50탄약을 지불하여 1 바주카를 즉석에서 장착할 수 있지만, 2 바주카를 장착하려면 어차피 무기고를 개방해야 하므로 이래저래 손해... 덤으로, 집결하라!도 너프를 맞아서 제압무시가 아닌 제압해제로 바뀌어, 이래저래 뼈아픕니다. 그나마 집결하라!가 중화기는 적용받지 않게 되어 자폭확률이 줄었지만, 차량저지력이 전보다 나빠졌으니, 선대위 빌드를 사용할때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바주카를 주로 장착하는 대위가 간접적으로 너프맞았습니다. 또,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간접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위와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대위 50인력, 호위병 30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8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대위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300인력에서 28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집결하라!'스킬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젠 범위스킬이 아니라서 달랑 1분대에만 영향을 주는데다, 전투 보너스도 삭제되어 대폭 약해지게 된 것... 그 대신, 소총병이 쓰던 연막 총류탄을 대위 호위병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대개편 되면서, 대위와 중대 지휘소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대위 생산비용 200인력 50연료에서 200인력 35연료로 감소.

2. 대위 생산으로 대전차포만 해금. 차량은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을 따로 해금해야 함. (50인력 20연료)

3.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기계화유닛 해금, 혹은 중위+대위가 필요하게 변경.

4. 소대지휘소의 대공트럭과 중대지휘소의 스튜어트 경전차가 교체됨.

5. 대위의 추가무장 바주카가 삭제.

6. 대위는 무기고없이 BAR 1정 장착 가능.

 

리뉴얼 전에 대위 생산이 60 연료가 들었으므로, 대전차포 등장 타이밍은 무려 30연료나 앞당겨졌고, 경야포와 대공트럭의 등장 타이밍도 10연료 빨라졌습니다. 거기다 무기고를 해금하지 않아도 BAR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리뉴얼 전의 중위처럼 공격적으로 적 보병을 압박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추가무기인 바주카가 삭제되었지만, 대전차포가 빨리 해금되므로 큰 문제가 안됩니다.

 

무기의 자유도가 늘어났으므로 예전처럼 대전차에만 집중하기 보단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무기를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2 BAR를 들려줘서 돌격병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2 바주카를 들어 리뉴얼 전처럼 대전차 유닛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M1919A6을 보유한 지휘관이라면 무기고 해금없이 BAR와 M1919를 장착할 수 있어, 강력한 대보병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대위 분대는 베테런시 경험치를 20% 더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위가 대위와 비슷한 베테런시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위 해금 비용이 200인력 35연료에서 250인력 35연료로 늘어난 대신, 해금시간이 70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35초로 길어져, 전체적으로 티어 해금시간이 늦어진 편... 이 때문에, 차량유닛 등장 타이밍이 약간씩 늦춰진데다, 지휘소 해금 자원부담도 커졌으니 주의합시다. 또, 쌍장교 빌드를 갈 경우의 인력부담이 100 인력이나 커져서, 쌍장교의 메리트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대위 호위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상향되어, 근중거리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을 장교 분대에 사용하면, 해당 장교분대는 즉각 맵 바깥으로 퇴각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마음의 편지 딱히 자원을 되돌려주는 건 아니지만, 지금 당장 중요한 유닛을 생산해야 하는데, 인구가 막혀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장교를 없애서 인구요구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인력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공수부대나 레인저같은 고급보병을 좀 더 쓰고 싶다면, 장교를 없애서 보병 숫자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대위 분대는 전투용으로 쓸모가 없어져도, 본진에서 관리감독만 해도 본전을 뽑으므로, 중위보다 마음의 편지를 덜 먹게 됩니다. 하지만, 패치로 미국 인구가 110을 넘기는 순간 엄청난 인력 페널티를 받게 되었으므로, 기갑유닛을 충분히 확보한 상황에서 인구요구치를 줄이기 위해, 대위 분대를 전출시키기도 합니다. 1명만 남아도 대위분대는 인구 4를 먹기 때문...  사실, 충원하지 말고 전멸할 때까지 싸운 뒤, 땅에 BAR나 바주카를 떨어트리면, 다른 보병으로 줍는게 더 나아서, 아주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전출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장교들의 인권은 어디에 있는가

 

(추가로, 기존에 장교 베테런시 정보 잘못 기재된 것을 수정했습니다. 베테런시 데이터 기록방식이 기존과 달라지면서, 해석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집결하라! 가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광역기에서 단일기로 너프된 후 이속증가와 제압해제가 끝인 쓰레기 스킬이었는데, 이젠 전투 보너스가 롤백된 데다가, 제압을 해제하면서 4초동안 이속증가와 제압무시가 적용되어서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전투 보너스 롤백도 환영할 만한 변경점이지만, 4초동안의 제압무시가 특히나 쓸만한데, 이것 덕분에 제압된 보병이 순식간에 MG 사격범위 밖으로 탈출하거나, 수류탄 사거리까지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버프 아이콘은 8초동안 유지되지만, 제압무시와 이속증가는 4초만 유지된다는데 주의합시다. 그래서, 집결하라!를 사용한 뒤, 제압무시가 유지되는 4초의 시간을 계산하면서 유닛을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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