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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중위 분대 (Lieutenant)

by 구호기사 2021. 8. 7.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중위 분대 루테넌트
(Lieutenant)
등급 1 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중위 (Aef Lieutenant) 장교만
소총병 (Infantry Rifle) 호위병만
미군 소총병 (Aef Riflemen) 호위병만
비용 250 인력 35 연료 (첫생산)
280 인력 (재생산)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 장교 인구 1, 호위병 인구 1)
기본무기 톰슨 기관단총 1정
M1 개런드 4정
Tompson SMG x1 (중위전용)
M1 Garand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업글 or 무기고 획득
BAR (60 탄약) 무기고 획득
기본스킬 Mk2 파편 수류탄
M23 연막총류탄
Mk2 Frag Grenade (30 탄약) 연구 필요
M23 Smoke Screen Grenade (15탄약) 연구 필요
베테런시 스킬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피격율 -10%
피격율 -29%, 쿨다운 -15%, 재장전 -15%
명중률 +30%, 전력질주 가능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1벳 피격율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36.1% 보너스, 쿨다운 -15%, 재장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36.1% 보너스, 쿨다운 -15%, 재장전 -15%,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5.4초
특이사항
첫 생산시 소대지휘소 개방
재생산시 생산비용 변경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전출 명령으로 제거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0티어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중위에게 사용하면, 중위 분대는 즉각 전장 밖으로 퇴각하여 게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별다른 보상은 없지만, 당장 유닛을 뽑아야 하는데 인구상한치에 도달했다면, 중위를 제거하여, 인구 여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57.5%/17.3%/11.5%
3벳 74.8%/22.5%/15%
35 10/19/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125~0.375 12.5%/137.5% 0% 8 100%/62.5% 1.5~2 100%/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5~0.75
2벳 0.43~0.64
75%/125% 기본 2.9~3.7
2벳 2.5~3.1
5 75% 50% 37.5%

 

중위는 톰슨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톰슨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서브머신건으로 .45 ACP(구경 약 11.4mm)탄을 빠른 속도로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에 목재가 많이 사용된 것이 특징으로, 위력이 우수하고 신뢰성이 높았지만, 가격이 너무나 비싸고 생산성이 떨어져 일선에 전부 지급하지 못하고 장교와 승무원에게만 일부 공급되었습니다.

게임에선 근거리에 특화된 기관단총으로, 거리를 좁히면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주지만, 중거리부터는 명중률이 매우 낮아지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75%라 돌격하면서 거리를 좁혀야 제 성능을 보이는 무기... 중위 호위병들이 사용하는 개런드도 돌격용으로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앞장서서 돌격하는 역할을 맡기 좋습니다. 

패치로 분대 대열에서 중위가 후열에 배치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돌격 중에 점사를 맞아도 중위보다 호위병이 먼저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적 앞에 중위가 도착할 확률이 높으므로, 톰슨이 1정 뿐이라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Tip. 톰슨은 중위 전용 무기로 중위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근접교전에선 중위가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게 좋습니다.

 

 

M1 개런드 (M1 Garan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1.3%/66.7%/51.75%
3벳 92.7%/86.7%/67.3%
0~35 6/16/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2벳 0.43~0.85
50%/125% 기본 2.1~2.8
2벳 1.79~2.34
8~9 60% 125%

 

중위 호위병들은 M1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M1 개런드는 .30-06 스프링필드탄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입니다.

소총병이 장비한 개런드와 성능면에선 동일하지만, 중위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다르기 때문에, 최종성능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쿨다운 보너스가 낮은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있음) 소총 중에선 연사력이 매우 빠른 편으로, 이동사격 보정이 준수하고, 중근거리 화력이 좋아서, 돌격해도 다른 소총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돌격하여 중위가 톰슨으로 적을 갈아버리는 동안, 지원사격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좋습니다. 명중률이 좋으므로 엄폐해서 장거리 교전을 벌여도 좋지만, 중위가 든 톰슨 때문에 소총병보다 원거리 전투 효율이 떨어지니 주의...

 

Tip. 중위 분대는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3벳에 있어서, 2벳 타이밍에 추축 소총병들과 장거리 교전을 벌이면 불리합니다. 대신, 피격과 쿨다운 보너스를 일찍 받으므로, 기회가 되면 거리를 좁혀서 사격합시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추가 무장 -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기본 6.3%/4.8%/3.4%
3벳 8.2%/6.2%/4.4%
보병 3.2%/2.4%/1.7%
보병 3벳 4.1%/3.1%/2.2%
0~35 -1/-1/-1 130/120/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기본 5.75
2벳 4.89
0 14 50%
(불가)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무장. 이제 중위는 무기고를 해금 안해도 바주카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를 장착하더라도 무기슬롯이 1개 남으므로, 무기고를 해금했다면 원하는 무기를 추가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이 보병 대전차화기로 개발한 무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했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중위 빌드를 선택할 경우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지만, 대전차포가 없어서 스튜어트를 뽑기 전까지 적 차량이나 경전차에 휘둘릴 위험이 큽니다. 중위 바주카는 이 타이밍에 급한 불을 꺼 주는 무장이라 할 수 있는데, 바주카 1정 뿐이라서 화력이 별로 좋지 않지만, 무기고 해금이 필요없어서 자원을 절약할 수 있고, 스튜어트가 나올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용도로는 충분히 쓸만합니다.

중위는 보기 드물게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있어서, 바주카의 성능이 소총병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바주카를 들면, 돌격병으로의 성능은 대폭 감소하는 것이 걸림돌... 거기다, 중위 분대는 인구를 많이 먹고 충원비도 비싸서, 장기적으로 대전차보병으로서 써먹기엔 가성비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주카없이 무난하게 차량 타이밍을 넘길 수 있으면, 장착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Tip. 바주카는 기본적으로 중위 호위병이 들지만, 호위병이 사망하면 중위에게 인계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톰슨을 쓰지 않게 되니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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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중위의 BAR가 삭제되고 바주카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위=BAR, 대위=바주카 였던 것이, 정 반대로 중위=바주카, 대위=BAR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중위 분대의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줄어든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생겨, 바주카를 들려줬을때의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4.7%/57.5%/40.3%
3벳 97.1%/74.8%/52.4%
35 5/14/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375 75%/125% 50% 6 100%
(보정없음)
0.375~0.6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625~1
2벳 0.53~0.85
50%/125% 기본 3.3
2벳 2.8
5 70% 50% 10%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은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중위는 BAR와 궁합이 매우 좋아서, 바주카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이걸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톰슨 + 2 BAR의 중근거리 화력이 매우 우수한데다, 중위는 연막총류탄을 쓸 수 있어서 적에게 접근하기도 쉬워서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또, 중위는 전력질주 덕에 거점 점령용으로도 많이 쓰이는데, 점령 중에 적 보병과 1:1로 마주쳤을 때도 바주카보다 훨씬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빠른 타이밍에 차량과 경전차로 공격하면, 중위 바주카 없이 버텨내기 매우 힘드므로, 상대가 차량을 쓰지 않을때만 선택합시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업글하는 것과 무기고에서 드는 것은 성능이 똑같으므로 데이터는 생략... 주로, 바주카 업글로 차량 타이밍을 막은 뒤, 1정을 더 들려줘서 전문적인 대전차보병으로 운용하고 싶을때 사용됩니다. 바주카를 2정 들렸으면 돌격용으론 쓰지 않는게 좋고, 차량과 전차 견제용으로만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 지휘관용 무기고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5.6%/54.1%/48.3%
3벳 85.3%/70.3%/62.8%
35 0/28/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625 50%/100% 37.5% 8 82%/125% 0.875~1.2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2벳 1.3~1.7
75%/100% 기본 5~6
2벳 4.3~5.1
8 25%
(불가)
50%
(불가)
50%
(불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하나만 사용하지만, 1정 제한이 걸려 있어서 M1919 2정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땅에 떨어진 걸 주워서 2정을 드는 것은 가능)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CP만 모으면 자동적으로 해금됩니다.

M1919A6은 중기관총이었던 M1919의 삼각대를 제거하고, 양각대를 장착하여 분대지원화기로 만든 버전으로, .30-06 스프링필드탄(7.62mm)을 사용합니다. 중량이 15kg나 나갔으니, 다른국가 경기관총들보다 무게가 1.5배나 더 나간 편...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장거리 보정이 좋아서,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BAR보다 우수한 편...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높고 명중률이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M1919는 1정 제한이 걸려있어서 최대한 많은 분대에 들려주면 좋기 때문에, 소총병들을 전부 무장시켰다면 중위에게도 들려주면 좋습니다. M1919를 든 중위는 돌격하지 말고, 엄폐 상태에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게 좋은 편... 바주카를 장비했을 경우, BAR보단 M1919쪽이 효율이 더 좋은 편입니다.

 

M1919A6 장교
일반병사
경기관총 이동사격 상급병사
기본 명중률 65.6%/54.1%/48.3% 61%/49.4%/43.7% 53%/43%/38%
연사시간
0.875~1.25 1.125~1.5
1.125~1.5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M1919A6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장교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감소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동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Tip. M1919는 CP만 모이면 해금이 되니,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아껴서, 티어 업이나 유닛에 투자하면 좋습니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 삭제된 무장 -

더보기

브라우닝 자동소총(Browning Automatic Rifle)

초기버전에선 중위가 BAR를 기본무장으로 들고 나왔지만, 2018.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기본무기인 BAR가 삭제되고, 호위병들은 개런드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무기슬롯이 2개로 늘어났기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무기고에서 원하는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업그레이드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Mk 2 Frag Grenade)   30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병영에서 수류탄 패키지를(100 인력 15 연료)를 연구하면, 중위 호위병이 Mk 2 파편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Mk 2 수류탄은 파인애플 수류탄이라고도 불린 미국의 원형 수류탄으로, 적당한 위력에 적당한 폭발범위를 가진 평균적인 수류탄입니다. 투척 후 1.2초 후에 폭발하며, 80점의 피해를 주므로 폭심지의 보병은 원샷원킬이지만, 폭심지에서 벗어난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소총병이 던지는 것과 기본성능이 동일하지만, 중위 분대는 베테런시에 수류탄 관련 보너스가 없으므로, 소총병보단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중위는 톰슨믿고 적에게 돌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던질 기회가 많아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스킬... 단, 수류탄을 던지면 쿨타임동안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으니, 어느쪽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연막 총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베테업해도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는다는데 주의...

 

Tip. 파편 수류탄은 호위병만 쓸 수 있습니다. 분대에 중위만 남은 경우엔 수류탄을 투척할 수 없게 됩니다. 기초 군사훈련 안 받았냐...

 

더보기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1.25
투척후 0.75
5~30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중위 호위병이 개런드로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 위치로 부터 길게 궤적이 생겨서 시야를 차단하는데, 사거리가 길고 발사 즉시 궤적이 생성되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대신, 선 딜레이가 수류탄보다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 편... 연막 궤적을 따라 이동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적은 10초 후에 사라지지만, 착탄지역의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연막 총류탄만의 강점으로, 이걸로 적의 차량을 정확히 맞추면 8초동안 시야를 차단하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차량 디버프라 연막 밖으로 탈출해도 페널티가 유지되므로, 전차를 이용하여 추격하거나, 난입하는 적 전차를 일시적으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궤적에는 스쳐도 영향이 없고, 총류탄 발사체를 목표 차량에 착탄시켜야 디버프가 적용되니 주의... 아군에게는 디버프를 주지 않으므로, 아군 보호용으로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파편 수류탄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합니다.

 

Tip. 연막 총류탄은 호위병만 쓸 수 있습니다. 분대에 중위만 남은 경우엔 연막탄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더보기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중위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1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전투 중만 아니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4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적용됩니다. 덕분에 중위는 전투중이 아닐 땐 빨리 이동할 수 있어서, 거점을 점령하거나 우회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 스킬 -

장교 제압저항 오라 (Officer Suppression Resist)   패시브

 

받는 제압력 기본 적용 후
중위 1배 0.9배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보고서 스킬...

아르덴 어설트 보상 보고서 중 하나인 장교 집결(Officer Rally) 보고서를 장착하면, 중위는 범위 10 이내에 받는 제압력을 10% 줄여주는 오라를 발산합니다. 보병 유닛에만 영향을 줍니다.

받는 제압력을 줄여서 중기관총 등의 제압사격에 저항력을 높여주지만,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서 써먹기 힘듭니다. 거기다 중위(Aef Lieutenant)에게만 오라가 발산되므로, 중위가 사망하는 순간 호위병들이 남아있어도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의식적으로 써먹긴 힘들어서, 중위가 소속된 중위 분대의 제압 저항력이 높아지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보고서들이 대부분 해골물 취급인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Tip. 보고서 텍스트는 받는 제압력을 6% 줄여준다고 쓰여있는데, 실제로는 10% 줄여주기 때문에, 보너스가 더 높습니다.

 

 

3. 운용

중위는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중위와 4명의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위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점퍼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장교 본인은 수류탄과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어서, 호위병이 살아있을때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사망시 호위병보다 우선적으로 충원됩니다.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가 비싸고 인구도 더 먹었지만, 패치로 평준화 되었습니다.)

 

톰슨이 1정 뿐이라서 전문적인 돌격병보단 근접화력이 떨어지지만, 톰슨은 기관단총 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아서, 쏠쏠하게 사용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중위가 대열 가장 앞에 서서, 점사에 먼저 짤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패치로 후열에 서게 되어서, 점사를 맞아도 호위병이 대신 맞아주는 상황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중위가 안죽고 적에게 접근하여 화력투사를 할 기회가 많아진 편...  톰슨 때문에 장거리 교전을 벌일땐 개런드만 든 소총병보다 효율이 떨어지므로, 중위 분대는 기회가 되면 돌격하는 편이 좋습니다.

 

중위의 호위병은 피격율을 제외하면 소총병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없지만, 1베테런시에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1벳과 2벳 타이밍엔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집니다. 즉, 경험치 공유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1~2베테런시를 일찍 달성한 뒤, 소총병의 앞에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효율적인 교전이 가능합니다. 단, 3벳 기준으론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낮으므로, 장기전에선 3벳 소총병들을 최전선에 세우고, 중위는 전력질주를 이용하여 우회공격을 하거나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중위는 소총병과 비슷하게 운용이 가능하지만,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없는 대신, 연막총류탄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의 제압유닛이 보일 때, 연막총류탄으로 사선을 차단해 주면, 제압무기에 취약한 소총병들이 공세에 나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중위는 무기고 없이 바주카를 장비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에선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중위에게 바주카를 들려줘서, 미국의 약한 타이밍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 바주카를 들면 중위의 대보병 전투력이 급락하기 때문에, 급한 불을 끄는 용도 외에는 장기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 바주카 2정을 들려서 전문적인 대전차 보병으로 쓸 수도 있지만, 인구 8에 충원비도 비싼 중위를 바주카병으로 쓰는건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바주카 안 달고 버티다가, 적 차량에 엄청난 손해를 입는건 삽질이니, 상대가 차량이나 경전차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빨리 달아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BAR를 들려주면 돌격병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전력질주가 해금되면 거점 깃돌이 용으로 쓰기 좋아지는데, BAR가 있으면 상대가 보낸 웬만한 보병은 1:1로 쫓아낼 수 있어서, 거점 관리하기 편해집니다. 하지만, 바주카가 꼭 필요한 상황이 많으므로, 상대가 차량을 안 쓰거나, 초반에 흥해서 스튜어트를 일찍 확보할 수 있거나, 무기고를 일찍 해금해서 후방부대에게 바주카를 들려줄 수 있을 때만 고려합시다.

 

소대지휘소
중위생산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중위를 생산하는 것은 다른 진영이 상위 티어를 해금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첫 생산 비용이 매우 비싼 것이 특징...  첫번째 생산은 250인력 35연료가 들지만, 한 번 해금했다면 이후엔 280인력으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중위는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하므로, 기존에 생산한 중위가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중위만 생산하면 소대지휘소의 모든 유닛이 해금되었지만, 패치로 미국 테크트리가 개편되면서, 중위해금과 차량해금이 별개로 분리되었습니다. 중위를 생산하면 M2HB 중기관총을 쓸 수 있고, 기계화 유닛을 해금하면 M20 다목적차량과 스튜어트 경전차를 쓸 수 있습니다.

 

차량을 해금하면 소령 생산조건이 충족되고, 소총병들이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차량을 해금하지 않고 대위를 생산해도 되므로, 상황에 따라서 빌드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위를 생산한 이후엔 세가지 선택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중위 →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중위, M2HB 중기관총, M20 다목적차량, 스튜어트 경전차 사용가능)

 

중위 빌드라고 많이 불리는데, 보병전에 힘을 실으면서 공격적으로 운용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유틸카와 스튜어트의 대보병 능력이 뛰어나고, 중기관총으로 보병을 지원할 수 있어서 보병전이 많이 강화됩니다. 특히 스튜어트는 동타이밍 최강급 경전차로 게임의 주도권을 잡기 좋아서, 개인전에서 많이 쓰이는 편.. 하지만,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없어서, 팀전에서는 상당히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적 대전차포 노획을 노려보는게 좋고, 대전차포 노획이 힘들면 바주카로 약점을 보완하거나, 적 거점을 뺏어서 전차 타이밍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대지휘소에는 포병이 없기 때문에, 병영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박격포나, 콜인 유닛인 자주박격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병전이 강한 대신, 전차 저지력이 불안하므로, 팀전보단 개인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2. 중위 → 대위 → 소령

(중위, 대위, M2HB 중기관총, 57mm 대전차포 사용가능)

 

쌍장교 빌드라고 많이 불리는데, 상황에 따라선 대위 → 중위 순으로 해금해도 무방합니다. 이 경우 대위가 중위 생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쌍장교를 연달아 생산할 수 있을정도로 자원수급이 빠르면 대위를 먼저 생산하게 됩니다.

보병 머릿수가 많아지므로, 숫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중화기 2종을 전부 사용할 수 있어, 탄탄하게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차량이나 경전차를 쓸 수 없어서, 그냥 쓰면 인력 누수가 매우 심하다는 거... 이 때문에 콜인차량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때만 사용하는 게 무난합니다. 또, 보병 숫자가 너무 많아지므로, 콜인 고급보병을 쓰기 힘들어지므로, 공수부대나 레인저를 적극적으로 쓰고싶다면 쌍장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쌍장교 빌드 역시 포병이 없기 때문에, 병영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박격포나, 콜인 유닛인 자주박격포를 사용하면 좋고, 상황에 따라선 중대지휘소 차량만 해금해서 경야포를 섞어쓰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3. 중위 →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대위 → 소령

(중위, M2HB 중기관총, M20 다목적차량, 스튜어트 경전차, 대위, 57mm 대전차포 사용가능)

 

중위 빌드를 탔다가 망했을때 쓰는 빌드... 혹은 전차타이밍 포기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고 싶을때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처음엔 중위 빌드와 동일하게 운영하지만, 상대가 자원을 많이 먹어서 4호전차가 일찍 나올 것 같거나, 장기적으로 대전차포가 절실해질 것 같으면, 소령 타이밍을 늦추고 대위를 생산하여 급한 불을 끄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상황에 따라선 소령 생산 후에 역으로 대위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초기버전보다 빌드오더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알맞은 빌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패치로 장교해금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에, 쌍장교 빌드의 자원부담이 매우 커졌으니 주의...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상승했지만, 공수부대만 해당되고 장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대신 BAR가 상향받았기 때문에, 중위 분대가 돌격할때의 화력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3베테런시 소총병이 3베테런시 중위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졌으므로, 이젠 중위보다 소총병을 앞세웁시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중위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9에서 8로 감소했는데, 분대원 인구요구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분대 인구요구치는 8로 변화가 없지만,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웬만하면 장교분대로 노획하지 맙시다. 충원비에 장교 충원비가 추가되어 엄청 비싸집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M2HB 중기관총이 대폭 버프받으면서, 대위빌드에 밀려 사장되어가던 중위빌드가 다시금 쓸만해졌습니다. 덤으로 M2HB를 보조해줄 박격포까지 추가된데다, 대위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팀전에서도 선중위 빌드가 종종 쓰이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간접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위와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중위 50인력, 호위병 25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8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중위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300인력에서 28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소총병의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고 장교에게 연막탄 스킬이 추가되면서, 중위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대개편 되면서, 중위와 소대 지휘소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중위 생산비용 200인력 50연료에서 200인력 35연료로 감소.

2. 중위 생산으로 중기관총만 해금. 차량은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을 따로 해금해야 함. (50인력 20연료)

3.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기계화유닛 해금, 혹은 중위+대위가 필요하게 변경.

4. 소대지휘소의 대공트럭과 중대지휘소의 스튜어트 경전차가 교체됨.

5. 중위의 기본무장 BAR가 삭제되고, 무기슬롯 2개로 복구.

6. 중위는 무기고없이 바주카 1정 장착 가능.

 

소대 지휘소의 차량을 쓰기 위해선 해금해야 하므로, 전보다 5연료 늦어졌지만, 중위 등장 타이밍은 15연료 빨라졌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일찍 나옵니다. 거기다 무기고를 해금하지 않아도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퀴벨바겐이나 장갑차에 대응하기 좋아졌다는 것도 강점... 대신, 기본무기 BAR가 삭제되었지만, 중위를 전보다 일찍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납득이 가는 변경점입니다.

 

무기의 자유도가 늘어났으므로 예전처럼 대보병에만 집중하기 보단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무기를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2 바주카를 들어 대전차에 집중할 수도 있고, 2 BAR를 들려줘 전처럼 대보병 특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M1919A6을 보유한 지휘관이라면 무기고 해금없이 바주카와 M1919를 장착할 수 있어, 범용성 좋은 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미국 장교들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구성 되었습니다. 이제 중위와 대위가 같은 쿨다운과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추가로, 중위 분대는 베테런시 경험치를 20% 더 받게 되었습니다.

 

변경전 : 1벳(피격율 -10%) 2벳(쿨다운 -25%, 피격율 -29%), 3벳(명중률 +30%, 전력질주)

변경후 : 1벳(피격율 -10%, 2벳(쿨다운 -15%, 재장전 -15%, 피격율 -29%) 3벳 (명중률 +30%, 전력질주)

 

쿨다운 보너스가 감소했지만, 대위에게 있던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면서 바주카를 들때의 효율이 증가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중위 해금 비용이 200인력 35연료에서 250인력 35연료로 늘어난 대신, 해금시간이 70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길어져, 차량 해금시간은 늦어진 편... 유틸카 저격패치 이 때문에, 차량유닛 등장 타이밍이 약간씩 늦춰진데다, 지휘소 해금 자원부담도 커졌으니 주의합시다. 또, 쌍장교 빌드를 갈 경우의 인력부담이 100 인력이나 커져서, 쌍장교의 메리트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중위 호위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상향되어, 근중거리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병영에서 장교 전출 명령(Officer Transfer Orders)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을 장교 분대에 사용하면, 해당 장교분대는 즉각 맵 바깥으로 퇴각하여 사라지게 됩니다. 마음의 편지 딱히 자원을 되돌려주는 건 아니지만, 지금 당장 중요한 유닛을 생산해야 하는데, 인구가 막혀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장교를 없애서 인구요구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인력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공수부대나 레인저같은 고급보병을 좀 더 쓰고 싶다면, 장교를 없애서 보병 숫자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중위 분대는 인구 8이나 먹는데다, 바주카를 들면 장기적인 활용도도 떨어지므로, 전출 1순위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주카 말고 BAR를 들었다면 깃돌이로 매우 쓸만하기 때문에, 굳이 전출시킬 필요는 없는 편...  사실, 충원하지 말고 전멸할 때까지 싸운 뒤, 땅에 BAR나 바주카를 떨어트리면, 다른 보병으로 줍는게 더 나아서, 아주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전출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장교들의 인권은 어디에 있는가

 

(추가로, 기존에 장교 베테런시 정보 잘못 기재된 것을 수정했습니다. 베테런시 데이터 기록방식이 기존과 달라지면서, 해석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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