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1 81mm 박격포 분대 | M1 81mm 모타 팀 (M1 81mm Mortar Team) |
등급 | 0 티어 | 병영 (Barracks)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박격포 (Mortars) 81mm 구경 (Mortar 81mm) |
비용 | 230 인력 | 충원 20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M1 81mm 박격포 | M1 81mm Mortar x1 (필요인원 2) |
보조무기 | M1 개런드 2정 | M1 Garand x2 |
기본스킬 |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
Mortar Barrage (무료) Smoke Barra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480) Vet ☆☆ (960) Vet ☆☆☆ (1920) |
연막탄 재사용시간 -25% 스킬 재사용시간 -40%, 연막탄 사거리 +20 스킬포격 산탄도 -20% |
성능 | - 박격포 짧은 사거리 (75) - 박격포 최소 사거리 (25)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개런드)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
|
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1.1초 필요 거치해제 2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1. 무장
- 기본 무장 -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Team)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10000 | 90 | 180도/180도 | 20배 |
M1 81mm 박격포는 미국이 2차대전 중에 사용한 박격포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사력이 빠르고 산탄도도 좁고 착탄시간도 빨라, 살상력이 너무 좋았던 박격포였지만, 너프의 폭풍을 맞고, 다른 국가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짧은 무기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끼리 포격대결을 벌일때 매우 불리하므로, 적 박격포와의 맞대결은 피하면서, 보병들을 지원하는 역할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사거리가 짧은 대신, 박격포 중에서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충원비도 싸서, 부담없이 굴릴 수 있습니다.
거치를 해야만 사격할 수 있으며, 거치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해집니다. 다른 국가 박격포보다 거치시간이나 해제시간이 살짝 느리며, 거치 중엔 완전한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포격이나 수류탄에 전멸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사격각은 360도 전방향을 커버하지만, 포구선회하는 속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목표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거치하면 좀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폐쇄형 수송차량이나 중형 이상의 개방형 수송차량에는 탑승이 가능한데,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WC51 트럭)에는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미국의 경우 M3이나 M5 반궤도차량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80에서 75로 감소한 대신, 설치시간이 0.5초, 해제시간이 1.1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설치시간이 0.5초에서 1초로 늘어나고, 해제시간이 1.1초에서 2초로 늘어나서, 다른 국가 박격포보다 조금 느려졌습니다.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Team)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25~75 | 35 (보정없음) |
제한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25~0.75 | 100% | 0 | 6 | 사격전 2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75/1.5/3 | 35 (보정없음) |
85%/50%/25% | 기본 8 (안개 10) |
자동포격은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알아서 사격합니다.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피해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지만,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미국 박격포는 독일 국방군의 GrW34 급으로 연사력이 빠르지만, 사거리가 짧고 AOE 판정이 상대적으로 안 좋습니다. 아무래도 소련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AOE 판정을 약하게 해서 밸런스를 맞춘 듯... 숨겨진 스펙으로 똑같이 발사해도 착탄시간이 빨라서, 박격포 발사음을 듣고 움직여도 다른 국가 박격포보다 피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분대원은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 분대원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운용에 최소 2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박격포를 버리고 도망치므로 전멸한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 분대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4초에서 4초로 늘어나고, 산탄도도 5에서 8로 넓어져 사기논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잠수함패치로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상승했습니다. 근데 배러지 관통은 그대로입니다...이 뭐...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최대사거리가 80에서 65로 줄어들어, 전선에 가까이 접근해야만 사거리가 닿게 되었습니다. 또, AOE 근거리 판정 범위가 1에서 0.75로 좁아지면서, 80의 데미지가 전부 들어가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추가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0 길어진 대신,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지고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했으며, AOE보정의 근거리 중거리 보정도 25%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4초에서 4초로 늘어나고, 산탄도도 5에서 8로 넓어져 사기논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잠수함패치로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상승했습니다. 근데 배러지 관통은 그대로입니다...이 뭐...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최대사거리가 80에서 65로 줄어들어, 전선에 가까이 접근해야만 사거리가 닿게 되었습니다. 또, AOE 근거리 판정 범위가 1에서 0.75로 좁아지면서, 80의 데미지가 전부 들어가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추가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0 길어진 대신,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지고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했으며, AOE보정의 근거리 중거리 보정도 25%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25~75 | 35 (보정없음) |
4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125 | 0% | 0 | 1.25 | 사격전 2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75/1.5/3 | 35 (보정없음) |
85%/50%/25% |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
M1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미국 박격포는 스킬 포격의 연사력이 가장 빠른 편으로, 소련 박격포에 비하면 연속발사 시간이 평균 1.7초 정도 빨라서 지속화력이 뛰어납니다. (독일 박격포와는 동일) 이 떄문인지 산탄도는 약간 나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정확히 타격할 수 있도록 시야를 밝혀줍시다. 그리고, 다른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5 짧고 AOE 보정이 나쁜 대신, 착탄시간이 약간 더 빠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20% 감소하여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기본사격의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증가했는데,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20입니다. 버그성으로 보여서 차후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결국 관통력이 35로 수정되었습니다. 덤으로 기본사격처럼 사거리가 80에서 65로 감소하였고, AOE 보정 거리 등도 기본사격과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스킬 사거리가 짧아졌기 때문에, 3베테런시 달성해도 최대사거리가 86 밖에 안되므로 주의...(다른 진영 박격포는 106) 대신, 산탄도가 8에서 7로 감소하여, 전보다 좀 더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 삭제 때문인듯....)
2018. 5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다시 75로 늘어나고, 쿨다운 1.25초가 생겼습니다. 다른 변경점은 기본포격과 동일하며,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쿨다운 1.25초가 재장전 1.2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연막탄 포격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 발사횟수 |
산탄도 |
기본 15~85 2벳 15~105 |
4회 | 기본 7 안개 8.7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125 | 0% | 0~0.5 | 0 | 사격전 2 사격후 0.375 |
M1 박격포는 지정된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미국 박격포의 고폭탄은 다른국가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짧은데, 연막탄은 사거리가 같습니다. 고폭탄보다 사거리가 10이나 더 길기 때문에, 먼 곳의 유닛을 급하게 지원해야 할 때 유용한 편... 여기에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105로 확장되며, 미국 박격포만의 장점으로 최소사거리가 매우 짧아서, 급할때 자기자신을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에 22.5초,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3.5초로 단축되어서, 무한 연막도 가능해집니다.
Tip. 연막탄은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아, 다른 공격용 포격보다 넓게 착탄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사거리가 65로 감소하면서 연막탄 포격의 사거리도 65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기본사거리가 80으로 롤백되고, 1베테런시 효과가 연막 사거리 증가에서 연막 쿨타임 감소로 바뀌었습니다. 참고로, 1벳의 연막 재사용시간 감소와 2벳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가 중첩되기 때문에, 0벳에는 재사용에 30초가 걸리지만, 1벳에선 22초, 2벳부턴 12초만 걸립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80에서 85로 길어졌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연막탄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고,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3베테런시의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연막탄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공격용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대신, 쿨다운이 0~0.5초 생겼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연막탄 사거리 +20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1 81mm 박격포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연막탄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25% 단축됩니다.
3. 운용
M1 81mm 박격포는 2016. 6월 패치로 미국에 추가된 중화기입니다.
이제 미국은 0티어 병영에서 박격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미국에 박격포가 없어서, 경야포나 자주박격포를 이용해야 했지만, 패치로 기본유닛에 박격포가 추가되어, 운용이 조금 더 유연해졌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다른 국가 박격포보다 낮은 편으로, 특히 사거리가 짧고 AOE 판정이 좋지 않아서, 박격포끼리의 포격 대결에 매우 취약한 편입니다. 대신, 연사력은 독일 박격포 수준으로 빠르고, 발사 후 착탄시간이 박격포 중에서 가장 짧은 것이 장점... 덕분에,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소총병의 천적인 중기관총을 견제하는 용도로는 충분히 쓸만합니다. 거기다, 생산비용과 충원비도 저렴해서, 큰 부담없이 조합해 줄 수 있습니다.
미 박격포의 주 역할은 보병지원입니다. 미국은 초반에 강하게 압박하면서 전선을 밀어붙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거리가 애매한 미 박격포를 한곳에 짱박아두고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보단, 소총병들이 공세에 나설때 같이 따라다니면서, 제압당한 아군에게 연막을 치고, 건물 안의 보병을 포격으로 쫓아내고, 중기관총이나 벙커에 포격을 가해주는 식으로, 보병만으로 대처하기 힘든 유닛을 견제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분대 머릿수가 적은 독일 보병에게, 연사력 빠르고 착탄시간 빠른 포격으로 압박을 줄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체력이 깎인 분대를 전멸시킬 수도 있어서, 아군 보병과 적절한 거리만 유지하면, 나쁘지 않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미 박격포는 중위 빌드, 혹은 쌍장교 빌드일때만 사용됩니다. 대위 빌드를 사용할 경우, 대위의 관리감독으로 빠르게 경야포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사거리 짧고 유통기한 있는 미 박격포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경야포를 쓰지 못하는 빌드일때만 생산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중위빌드일 경우 M2HB의 제압사격과 병용하여 다수의 적 보병을 무력화하거나, 시야가 긴 유틸카로 정찰하면서 목표를 잡거나, 생존기가 없는 스튜어트에게 연막을 쳐 주는 식으로 지원할 수 있어서, 나름 시너지가 있습니다. 거기다, 중위 빌드를 선택하면, 빠른 벙커 알박기에 취약한데, (스튜어트는 타이밍이 늦고, 스튜어트 외에는 벙커를 꺨 유닛이 부족) 박격포가 있으면 벙커 철거 능력도 많이 보완됩니다.
독일 국방군은 초반 중기관총 의존도가 높고, 척탄병은 머릿수가 적으며, 동방부대는 이동사격 효율이 매우 안 좋아서, 미 박격포가 쏠쏠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연막만 떨어트려도 교전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을 정도... 물론 독일군이 GrW 34 박격포를 생산해 역포격을 하면 상성상 불리하지만, 초반엔 미국이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는 양상이 되므로, 국방군은 전선이 안정화 될때까지 박격포를 생산하기 힘듭니다. 초반에 겁없이 박격포를 생산했다면, 라인파괴로 참교육해 줍시다. 단, 국방군이 강습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 같은 돌격병 위주로 운용하거나, G43을 이용한 기동전에 주력한다면, 박격포를 생산하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서부군은 기본보병의 머릿수가 많고, 중화기 의존도도 낮아서 미 박격포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거기다, 보병포나 워킹 슈투카로 역포격을 당하면 쉽게 털리므로, 국방군과 싸울때만큼 써먹긴 힘든 편... 그래도, MG34를 연막으로 무력화 하거나, 엽병들을 견제하거나, 이쪽이 강습공병이나 기갑경보병 같은 돌격병을 쓸 때, 연막으로 지원하는 용도로 기용할 수는 있습니다.
미국 박격포는 저렴한 비용으로 보병공세를 지원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포병 유닛이지만, 사거리가 짧고 스킬이 적어서, 다른 진영 박격포보다 한계가 명확합니다. 더구나, 미국은 지휘관 상관없이 박격포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는 M8A1 HMC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길어지면 박격포를 HMC로 대체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래서, 미 박격포는 중위에서 소령까지의 시간동안, 포병의 부재를 보완해주는 타이밍 유닛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여러 대를 스팸하거나, 시작하자마자 생산하거나, 장기전에서 전멸했다고 재생산하진 맙시다. 미 박격 3대 트롤링
- 지난 패치내역 -
2016. 7월 패치에서 과하게 좋았던 연사력과 산탄도가 칼질을 맞고, 국방군 GrW 34 박격포와 비슷한 성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베테런시에 따라 추가적인 산탄도 보너스가 있다는건 GrW 34보다 나은 점이지만, 낮은 관통력과 포격스킬의 넓은 산탄도, 그리고 베테런시 스킬이 없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예전처럼 추축군 박격포를 일방적으로 압도하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에서 자던 M21자주박격포가 뜬금없이 같이 너프를 맞았습니다. 개억울...
잠수함 패치에서 낮았던 관통력이 다른 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그대로이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히 리뉴얼 되었는데, 사거리가 대폭 짧아진 대신 거치시간과 해제시간이 절반 가까이 감소하여, 경박격포처럼 변했습니다. 화력도 감소했는데,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나빠져 80점 정타로 들어가기 힘들어졌으며, 짜잘한 스탯 변경으로 국방군 박격포와 연사력이 똑같아져 이래저래 약해진 편... 그 대신, 가격이 260인력에서 240인력으로 감소하여 뽑는 부담은 줄어들었습니다.
참고로, 패치로그에선 1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를 삭제했다고 하는데, 실제론 2베테런시 산탄도를 뜬금없이 삭제했놨습니다. 아무리봐도 버그라서 다음 패치에서 수정될듯...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기본사거리가 80으로 롤백되고, 1베테런시의 연막탄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연막탄 쿨타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1벳의 재사용시간 감소와 2벳의 재사용시간 감소가 연막탄에 중첩 적용되기 때문에, 0벳에는 재사용에 30초가 걸리지만, 1벳에선 22초, 2벳부턴 12초만 걸립니다. 이 때문에 2벳을 찍었다면 연막탄 발사 모션이 끝나자마자 쿨타임이 돌아오므로, 무한 연막탄 투척이 가능합니다. 연막탄은 공짜스킬이므로, 혼자서 무한 연막 투척이 가능... 소총병의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만든듯 합니다.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완전히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M1 박격포는 베테런시를 쌓아도 산탄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다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2.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최대사거리 65에서 75로 증가.
4. 기본포격 재장전시간 4초에서 6초로 증가.
5. 스킬포격에 쿨다운 1.25초 추가. (기존보다 1.25초 느려짐)
6. 연막포격 사거리 25~80에서 15~85로 변경.
7. 포격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이 25% 좁아짐.
8. 설치시간 0.5초에서 1초로 증가.
9. 해제시간 1.1초에서 2초로 증가.
10.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전체적으로, 다른 박격포와 동일한 변경점(데미지 보정 하락, 건물보정 증가, 베테런시 보너스 변경, 연막탄 변경)이 가해지고, 추가로 경박격포 스타일(사거리 짧고 거치와 해제시간 짧음)에서 일반박격포 스타일(사거리 보통에 거치와 해제시간도 보통)로 바뀐게 주 된 변경점입니다. 기존의 경박격포 스타일은 손이 너무 많이 가고 비효율적이라, 결국 일반 박격포 방식으로 롤백한듯... 사거리가 늘어난건 좋지만, 연사력이 전보다 느려졌고 AOE 보정과 데미지 보정도 나빠져 한방분삭은 잘 일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240인력에서 230인력으로 감소
2. 충원비용이 22인력에서 20인력으로 감소
3. 연막탄과 공격용 포격은 이제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4. 연막탄 발사횟수 3회에서 4회로 증가
5. 연막탄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감소
6.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이제 연막탄에는 적용되지 않음
(패치로그엔 연막 사용시 pivot time을 2에서 1.25로 줄였다고 했는데, 데이터상에는 변경없음)
지금까지 독일 박격포나 소련 박격포보다 성능 면에서 저평가 받았지만, 가격이 싸지면서 모든 단점이 보완되었습니다. 역시, 가격이 깡패다. 생산비와 충원비 모두 감소하여, 쓰는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는데, 10인력 차이지만 초반 10인력은 꽤 체감이 됩니다.
그리고, 모든 박격포 공통 변경점으로, 연막탄이 공격용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연막을 쓰다가 중간에 끊고 공격 포격을 쓰거나, 그 반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또, 연막탄 발사횟수가 4회로 늘어난데다, 후딜레이가 줄어들어 연사력이 빨라진 것도 체감되는 편... 예전에 연막탄 3발 착탄되는 시간에, 지금은 4발을 착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게 되어, 연막탄이 이전보다 약간 더 퍼지게 되었습니다. 연막은 시야를 가리는게 중요하므로, 초탄 말고는 산탄도가 넓어지는게 좋으니 이것도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덤으로, 스킬 포격의 쿨다운 수치가 재장전 수치로 대체되었습니다. (성능은 변화없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박격포는 공격할 수 없고,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한데, 중화기 운용병의 화력은 잉여라서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공격용이 아니라, 수송이나 치료용으로만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WC51 닷지트럭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으니 참고...
2021.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연막탄 사거리 +20 보너스가 추가되어서, 사거리 105까지 연막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21 자주박격포는 해당 보너스가 없어서, M1 박격포만의 강점이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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