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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소총병 분대 (Riflemen)

by 구호기사 2021. 8. 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소총병 분대 라이플맨
(Riflemen)
등급 0 티어 병영 (Barrack)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미군 소총병 (Aef Riflemen)
비용 28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 개런드 5정 M1 Garand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BAR (60 탄약)  무기고 획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획득
기본스킬 Mk2 파편수류탄
대전차 총류탄
Mk2 Frag Grenade (30 탄약)  연구 필요
Anti Tank Rifle Grenad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560)
Vet ☆☆ (1120)
Vet ☆☆☆ (2576)

수류탄, 총류탄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3%
명중률 +30%, 피격율 -15%, 수류탄, 총류탄 재사용시간 -33.34%,
수류탄, 총류탄, 조명탄 사거리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3% 보너스
- 2벳 피격율 -25.3% 보너스,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36.5% 보너스, 쿨다운 -20%,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5.6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1 개런드 (M1 Garan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1.3%/66.7%/51.75%
3벳 92.7%/86.7%/67.3%
0~35 6/16/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2벳 0.4~0.8
50%/125% 2.1~2.8 8~9 60% 125%

 

M1 개런드는 .30-06 스프링필드탄(7.62mm)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으로, 일반 보병들에게 지급된 제식소총입니다.

탄창식이 아닌 클립식으로 총 8발을 장전하여 연속으로 발사가 가능했는데, 8발을 사격하면 특유의 '팅~'하는 소리와 함께 클립이 튕겨나가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게임에서도 화면을 확대하면 들을 수 있습니다.) 2차 대전 중에 만들어진 반자동 소총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무기로, 화력, 명중률, 신뢰성 모두 평균 이상이었던 무기...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볼트액션 소총보다 위력이 약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신, 쿨다운이 짧고 사격딜레이가 없어, 소총 중에선 연사력이 매우 빠른 것이 강점... 또, 이동사격 보정이 준수하고, 중근거리 화력이 좋아서, 돌격해도 페널티가 적습니다. 그래서, 상대에 따라 돌격해서 중근거리 교전을 벌이거나, 엄폐해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 식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Tip. 미국 소총병은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3벳에 있어서, 2벳 타이밍에 추축 소총병들과 장거리 교전을 벌이면 불리합니다. 대신, 피격과 쿨다운 보너스를 일찍 받으므로, 기회가 되면 거리를 좁혀서 사격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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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4.7%/57.5%/40.3%
3벳 97.1%/74.8%/52.4%
0~35 5/14/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375 75%/125% 50% 6 100%
(보정없음)
0.375~0.6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625~1
2벳 0.5~0.8
50%/125% 3.3 5 70% 50% 10%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은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소총병은 BAR와 궁합이 매우 좋아서, 탄약에 여유 있는대로 장비해주면 좋습니다. 다른 보병들은 추가무장을 하면 운용법이 바뀌거나, 없던 약점이 생기도 하는데, BAR는 기본무장인 개런드의 상위호환이라서, 운용법은 같으면서 화력만 상승한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분대당 2정씩 들려줄려면 탄약압박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1정만 장착했다가 탄약에 여유가 있을때 추가적으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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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기본 6.3%/4.8%/3.4%
3벳 8.2%/6.2%/4.4%
보병 3.2%/2.4%/1.7%
보병 3벳 4.1%/3.1%/2.2%
0~35 -1/-1/-1 130/120/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14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이 보병 대전차화기로 개발한 무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했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소총병이 들면 5인이라 안정성이 높고, 자체적으로 엔진 파괴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차량을 잘 견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벳 찍기 전까진 후방부대 바주카보다 성능이 나쁘고, 사상자가 생겼을때 충원비도 비싸서, 대전차 보병으로서의 효율은 낮는 편...  뭣보다, 소총병이 바주카를 들면 보병전을 할 유닛이 부족해지므로, 웬만해선 안 들려줍니다. 그래도, 공수부대나 레인저, 고폭탄 셔먼 같은 유닛이 충분한데, 전차 다이브를 저지할 유닛이 부족하다면, 급한대로 들려줄 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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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 지휘관용 무기고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5.6%/54.1%/48.3%
3벳 85.3%/70.3%/62.8%
0~35 0/28/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
~1
0.25
~0.625
50%/100% 37.5% 8 82%/125% 0.875
~1.2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2벳 1.2~1.6
75%/100% 5~6 8 25%
(불가)
50%
(불가)
50%
(불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 x1,  개런드 x4) 무기슬롯 하나만 사용하지만, 1정 제한이 걸려 있어서 M1919 2정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땅에 떨어진 걸 주워서 2정을 드는 것은 가능)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CP만 모으면 자동적으로 해금됩니다.

M1919A6은 중기관총이었던 M1919의 삼각대를 제거하고, 양각대를 장착하여 분대지원화기로 만든 버전으로, .30-06 스프링필드탄(7.62mm)을 사용합니다. 중량이 15kg나 나갔으니, 다른국가 경기관총들보다 무게가 1.5배나 더 나간 편...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장거리 보정이 좋아서,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BAR보다 우수한 편...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높고 명중률이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M1919를 들려준 소총병은 돌격하지 말고, 엄폐 상태에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게 좋습니다. 폭딜 능력은 MG42보다 떨어지지만, 5인 분대라서 오랜시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지속화력은 나쁘지 않은 편... M1919를 들려줘도 무기슬롯이 하나 남으므로, 여유있을 때 무기고를 해금하여 추가무장을 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M1919A6 소총병
일반병사
경기관총 이동사격 상급병사
기본 명중률 65.6%/54.1%/48.3% 61%/49.4%/43.7% 53%/43%/38%
연사시간
0.875~1.25 1.125~1.5
1.125~1.5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M1919A6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소총병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감소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동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Tip. M1919는 CP만 모이면 해금이 되니,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아껴서, 티어 업이나 유닛에 투자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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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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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총병 화염방사기 (Riflemen Flamethrowers)   60 탄약   3 CP  드랍가능

 

2015. 12월 패치에서 소총병 M2 화염방사기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대전차 총류탄 (Anti Tank Rifle Grenade)   25 탄약   소령 해금 조건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80
2 0.125 투척전 0
투척후 0.75
기본 0~15
3벳 0~17.25

 

폭발범위 관통력
(근/중/원)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 100
(보정없음)
1/1/1 100%
(보정없음)

 

소총병은 개런드 총류탄을 직사로 발사하여, 차량이나 전차의 엔진을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베테런시 스킬이었는데, 패치로 소령 해금 조건을 달성하면(소대차량 해금 or 중대차량 해금 or 쌍장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대전차 총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발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쏩시다.

소총병의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서, 제때 쓰기 힘듭니다. 특히, 조준 중에 자세가 해제되면, 다시 처음부터 조준하므로, 총류탄 사용했는데 한참 뒤에 발사되는 경우도 흔한 편... 그래도, 미국에서 범용적으로 쓸만한 엔진 손상 스킬이 이거 밖에 없는데다, 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도 길어지고, 재사용시간도 짧아지므로, 모션 캔슬만 안 당하면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초로 줄어듭니다.

 

Tip. 대전차 총류탄이 도탄되면, 체력이 0으로 줄어들어도 전차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관통시켜야 잡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대전차 총류탄을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최소사거리가 없어지고, 대전차 수류탄과 사거리가 동일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대전차 총류탄의 사용조건이 1베테런시에서, 소령 해금 조건 맞추는 걸로 변경되어서, 쓰기 매우 편해졌습니다. (1베테런시에는 수류탄, 총류탄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배정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Mk 2 Frag Grenade)   30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기본 5~20
3벳 5~2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병영에서 수류탄 패키지를(100 인력 15 연료)를 연구하면, 소총병이 Mk 2 파편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Mk 2 수류탄은 파인애플 수류탄이라고도 불린 미국의 원형 수류탄으로, 적당한 위력에 적당한 폭발범위를 가진 평균적인 수류탄입니다. 투척 후 1.2초 후에 폭발하며, 80점의 피해를 주므로 폭심지의 보병은 원샷원킬이지만, 폭심지에서 벗어난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성능은 무난한 편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다른 진영의 기본 수류탄보다 약간 비싸서, 남발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운 편... 그래도, 소총병은 공격적으로 적에게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개런드와 BAR를 장비하면 돌격할 때의 손해도 적어서, 수류탄을 던질 기회가 많습니다. 거기다, 베테런시에 쿨타임 감소와 사거리 증가 보너스까지 있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쓸만한 스킬입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초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지휘관 스킬인 소이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소총병 베테런시가 변경되면서, 3베테런시에 재사용시간 -50% 감소가, 1베테런시에 재사용시간 -25%, 3베테런시에 재사용시간 -33.34% 감소로 분리되었습니다. (3벳 기준으로는 보너스가 동일)

 

 

 

- 지휘관 젼용스킬 -

샌드백 (Sandbags)   무료   0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90초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은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0CP라, 지휘관을 선택하면 시작하자마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총병은 중근거리 전투에 강하지만, 완전엄폐가 주는 이점이 워낙 크므로, 상대가 완전엄폐만 아니라면, 샌드백 끼고 장거리 교전을 벌여도 무방합니다.

소총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인데, 건설시간이 오래 걸려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신, 점령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연료와 탄약거점은, 샌드백을 미리 만들어 두기 좋습니다

 

Tip. 하나의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소총병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척탄병, 동방부대,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5인이 만드는 소총병 샌드백은 18초나 걸리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전투진지 건설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0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00 기본 20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은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에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50 Cal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cal 중기관총은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지만, 제압사격이 가능하고 구경이 커서 경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므로 초반에 중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독일군 벙커와 비교하면, 가격이 저렴한 대신, 체력과 장갑이 낮습니다. 그리고, 진지 내부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어, 이곳에 배치된 후방부대는 무한으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에는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접근한 적에게 취약하고, 후방부대가 아닌 보병은 넣어도 총류탄을 사용하지 못하니 주의... 소총병 : 손에는 개런드가 있고 눈앞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는데 왜 쓰질 못하니..ㅠㅠ

전투진지의 자세한 성능은 전투진지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전투진지가 공격받으면 2배의 피해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M5 지뢰 (M5 Mine)   30 탄약   0 CP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2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5 100%
(보정없음)

 

2015. 9월 2차패치에서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Riflemen Defensive Structures)'이 지원하는 지뢰가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은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하며,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범용지뢰가 없던 미국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스킬이라,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다만, 공병이 아니라서 페널티가 있는데, 매설에 최대 3명만 배치될 수 있어서, 속도가 좀 느립니다. 예를들어, 강습공병 1분대로 지뢰를 매설하면 8초가 걸리는데, 소총병 1분대로 매설하면 13초가 걸리고, 강습공병 2분대로 매설하면 5초가 걸리는데, 소총병은 2분대를 동원해도 여전히 13초가 걸립니다. 그래도, 소총병은 분대 수를 많이 유지하므로, 흩어져서 매설하면 효율적으로 매설할 수 있습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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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방어시설 건설 요구조건이 2CP에서 0CP로 감소하였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매설 인원이 2명에서 4명으로 늘어났다가, 10월 패치에서 3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조명탄 (Flares)   35 탄약   0 CP   소대 or 중대 해금 필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은 사거리 50 이내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35초동안 밝힐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62.5로 확장되는데, 지휘관 스킬이 베테런시 보너스를 받는 매우 희귀한 케이스...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시야를 밝혀주는데, 시야가 밝혀진 곳에는 포격이 좀 더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포병을 운영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썼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 소총병은 시야가 평범한데다 제압사격에 취약하므로, 적의 제압유닛 위치를 파악하고 우회할 때도 유용합니다. 현재 조명탄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중요성이 높은 스킬...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은 35초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무한으로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Tip. 조명탄은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단, 은신유닛을 탐지하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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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소총병 3베테런시에 조명탄 사거리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조명탄이 2CP에서 0CP로 낮아진 대신, 소대나 중대 해금이 필요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CP 모으는 것보다 해금 타이밍이 빨라졌으므로, 개이득...

 

 

분격하라! (Fire Up!)   15 탄약   0 CP   소대 or 중대 해금 필요

 

2015. 12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은 10초동안 전력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빨라지지만, 달리는 중엔 사격을 못하므로,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참고로, 다른 국가 전력질주는 속도 보너스가 +2이고 전용 모션으로 달리는데, 소총병의 분격 스킬은 속도 보너스가 +1이고 정자세로 달립니다.

초기버전에선 10초 달리고 8초동안 지치는 희대의 잉여스킬이었지만, 리뉴얼로 지치는 상태가 삭제되어, 소련의 우라돌격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라보다 비용이 비싸지만, 징집병보다 화력이 절륜한 미국 소총병들이 10초동안 전력질주 하는 것이 훨씬 위협적이므로, 돈값을 하는 편... 유리한 거리까지 좁히거나, 중기관총 사격각을 우회하거나, 접근해서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사용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Tip. 분격 스킬은 일반제압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압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이속 보너스를 씹어버리므로,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다른 전력질주 계열의 스킬들은 일반제압에서 사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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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지고, 사용 후에 지치는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분격스킬이 2CP에서 0CP로 낮아진 대신, 소대나 중대 해금이 필요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CP 모으는 것보다 해금 타이밍이 빨라졌으므로, 개이득...

 

 

소이 수류탄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0 CP  소대 or 중대 해금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 딜레이 관통력 범위 사거리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4 5~15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1.25 20 3 4

 

날아가는건 화염병인데 수류탄이라고 우기는 스킬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이 소이 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소련 화염병의 복붙 스킬로, 사거리는 짧지만 투척 장소에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화기 제거, 건물 소거에 탁월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선행연구 필요없이 소대나 중대만 해금하면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 수류탄보다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투척모션도 소련 화염병보다 빠르고, 기폭시간도 없어서, 소이 수류탄 계열 중에선 성능이 꽤 좋은 편... 대신, 투척비용이 비싸고 베테런시에 관련 보너스가 없어서, 장기적으론 사거리가 긴 파편 수류탄이 필요해질 때가 많습니다.

미국은 화염방사기가 지휘관 무장으로만 있어서, 초반 건물싸움에 불리한데, 소이 수류탄을 사용하면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Mk2 파편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소이 수류탄은 베테런시에 쿨타임 보너스가 없습니다.

 

Tip. 소이수류탄은 물에선 화염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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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2017. 12월 패치에서 소총병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와 장교들이 연막 총류탄을 사용하게 됩니다.

 

 

전방 감시 (Forward Observers)   패시브   1 CP

 

정찰중대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패시브로, 엄폐를 하면 소총병의 시야가 1.25배 확장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방어태세 (Defensive Stance)   토글   3 CP

 

M1919 전용스킬로 2015. 9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대위와 조합하는게 무척 강력했는데 여러모로 아쉬운 변경점...

 

 

3. 운용

소총병은 미국의 가장 기본이 되는 주력보병입니다.

지휘관에 따라서 적게 쓰는 경우도 있지만, 아예 안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의 필수적인 보병입니다.

 

5명이라는 적당한 인원수, 상대에 맞춰서 유리한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무기, 준수한 이동사격 보정, 어떤 무기를 집느냐에 따라 다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수류탄, 차량과 전차의 발을 묶을 수 있는 총류탄 등, 만능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소련의 징집병과 비슷한 역할이지만, 머릿수가 적고 충원비가 비싸서 탱킹효율이 떨어지는 대신, 모신나강보다 성능이 우수한 개런드 덕분에 공격적으로 교전하기 좋고, 장기적으로 무기고에서 2개까지 무장할 수 있어서, 성장 기대치도 높습니다. 

 

미국 소총병은 어떤 거리든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지만, 추축의 Kar98k 보병을 만나면 거리를 좁혀서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볼트액션 소총보단 반자동소총의 화력이 높아지기 떄문인데, 상대가 뒤로 빠지더라도, 준수한 이동사격 보정을 이용하여 추격할 수 있으므로, 추축 소총병들과 단독으로 교전할 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병력을 집중하여 돌격하는 소총병을 점사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무리해서 거리를 좁히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소총병은 초반 피격율 보너스가 그리 좋지 않은데다, 충원비가 비싼 편이라서, 징집병처럼 고기방패로 갈아넣으면 인력소모가 감당이 안됩니다.

 

대신, 미국은 장교 덕분에 보병 분대 수가 많아지므로, 어그로가 끌린 소총병은 엄폐해서 정면에서 적과 교전하는 동안, 여분의 소총병이나 장교를 우회시켜서 측면공격을 하기 좋습니다. 준수한 이동사격 보정과, 중화기에 효과적인 수류탄 덕분에, 이런 우회기습이 다른 진영의 기본보병들보다 특히 효과적입니다. 적절한 우회루트가 없거나 제압유닛이 지키고 있다면, 장교나 후방부대가 사용할 수 있는 연막 총류탄이나, 박격포로 사용할 수 있는 연막포격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 때 돌입한 소총병들은 제압유닛을 최우선적으로 제거한 뒤, 다른 보병을 각개격파 하는 식으로 목표를 잡는게 무난합니다.

 

돌격병들과 싸울떈,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개런드만으로는 저지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수의 소총병을 모아서 돌격병을 점사하거나, 무기고를 해금하여 BAR를 들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BAR는 기관단총만큼은 아니지만, 중근거리 화력이 준수하여, 상대가 접근할 때 피해를 많이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돌격병이 손실없이 붙으면 BAR가 있어도 이기기 힘드므로, 상황을 보고 퇴각하는게 좋은 편... 이 경우엔 M2HB 같은 중기관총을 후방에 배치하여 돌격을 저지하거나, 차량과 협동하여 교전하는 것이 무난하며, 다른 유닛이 없으면 수류탄으로 돌격을 방해하는 것도 시도해볼만 합니다.

 

지휘관에 따라선 샌드백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완전엄폐의 효율을 믿고 니가와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개런드가 볼트액션 소총보다 장거리 효율이 떨어지지만, 기본 명중률이 좋은 편이고, 완전엄폐 보너스도 상당하므로, 상대에게 적절한 엄폐물이 없다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을 쓸 수 없는 지휘관이라도, 후방부대가 전차 장애물을 건설하여 완전엄폐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틈나는대로 주요 교전지역에 전차 장애물을 지어두면 교전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전진해서 지으면, 상대가 내가 지은 완전엄폐물을 이용할 수도 있으니, 위치와 방향에 주의해서 건설합시다.

 

소총병은 무기고에서 어떤 무기를 줍느냐에 따라서 활용법이 다양하게 바뀝니다.

 

BAR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기로, 개런드의 상위호환 성능인데다, 별다른 약점도 없어서, 소총병이 가장 무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탄약 대비 효율은 추축의 60탄약 무장(MG42, G43, STG44 등)에 비해서 약간 딸리지만, 최대 2정까지 장비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성장기대치가 높습니다. 2BAR 소총병의 가장 큰 장점은, 거점 점령하러 다니다가 추축 기본보병과 1:1로 마주치면, 대부분 압도할 수 있다는 거... 그 댓가로, 제 성능 발휘하려면 분대 당 120탄약씩 먹여야 하므로, 미국은 만성적으로 탄약이 부족한 진영이 되었습니다...

 

특정 지휘관이 장비할 수 있는 M1919는 이동사격이 불가능하고 중근거리 효율이 떨어지므로,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LMG 보병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M1919를 장비하면 돌격하지 말고, 엄폐물을 끼고 니가와를 하는 것이 좋으므로, 운용법이 많이 바뀌게 됩니다. 돌격하기 쉽지않은 개활지에서 쓰기 좋은데, 1정만 장비했을때의 효율은 BAR보다 좋지만, 2정 장비가 불가능하므로, 추가적인 화력 향상을 위해선 M1919 + BAR 조합을 써야합니다. 이 때의 필요한 자원은 분대 당 130탄약... 행보관 기절

 

바주카는 후방부대나 중위가 드는 쪽이 좋기 때문에, 소총병으로는 잘 들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론 잘 사용되지 않지만, 많은 수의 공수부대나 레인저가 대보병을 전담하는 상황이라면, 소총병에게 바주카를 들려줘서, 약점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공수부대나 레인저는 소총병보다 대보병 능력이 강력하지만, 대전차 스킬이 없어서 전차에게 매우 무력하기 때문... 물론, 공수부대나 레인저에게 바주카를 장비시키고, 소총병이 대보병을 전담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취향에 따라 조합을 맞추면 됩니다.

 

소총병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은 대전차 총류탄입니다.

미국은 소총병을 제외하면 엔진손상 스킬을 가진 보병이 거의 없고, (기갑소총병이 가능하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쓰기 힘듬) 특정 지휘관이 아니면 범용지뢰 매설도 불가능하여, 적 전차의 발을 묶어둘 스킬이 부족합니다. 특히, 장기전에서 잭슨 vs 판터의 싸움이 벌어지면, 적 전차가 난입할때 방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확정적으로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는 소총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소총병이 하나 둘 전멸해서 공수부대나 레인저로 대체하더라도, 대전차 총류탄을 쓸 최소한의 소총병은 유지해야 합니다.

 

미국 소총병은 준수한 화력을 가진 범용성이 좋은 보병이지만,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막대한 탄약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정씩 무장하는 무기도 그렇지만, 수류탄, 조명탄, 분격, 화염병 같은 스킬들도, 다른 진영의 비슷한 스킬보다 탄약소모가 약간씩 높습니다... 이게 민주주의 군대의 유지비... 그래서, 미국을 운용할 땐 연료거점만큼 탄약거점에도 신경쓰는 것이 좋으며, 수급된 탄약을 낭비하지 않게 계획적으로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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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3%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명중률이 소폭 하락한 대신 근거리 명중률이 소폭 증가하여, 접근전에 좀 더 유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6월 메타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들이 대폭 상향받으면서, 미국의 암흑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중위나 대위가 나오기전까진 보병밖에 뽑을게 없는데, 소총병과 후방부대만으론 중기관총 라인을 돌파할 수가 없기 때문.... 이 때문에 미국 승률이 수직하락하고 있는데, 알파패치에서 테스트했던 박격포를 빨리 추가해줘야 숨통이 트일 듯 합니다. 덤으로, 화염방사기의 즉사판정 조정과, 대전차 총류탄의 엔진파괴 조정으로, 간접적인 너프를 많이 당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와 바주카의 언락 업그레이드가 통합되면서, 절반의 가격으로 BAR와 바주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무기고 때문에 무기선택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이젠 상대의 구성을 보고 BAR와 바주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강점... 이제 박격포만 추가되면 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300 인력으로 소환하는 엘리트 소총병이, 무조건 1 베테런시로 등장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보병중대를 선택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경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일반지뢰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뢰가 0CP로 변해 탄약만 있으면 바로 매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샌드백과 파이팅포지션은 2CP로 예전과 동일)

추가로 소총병중대를 선택할 경우 쓸 수 있는 화염방사기의 성능도 변했는데,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변수는 거의 없어졌지만, 불타는 장소 위에 머무를 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엄폐물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꽤나 쓸만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 3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성장만 잘 시켰다면 추축군의 고급보병과 대등한 교전이 가능해졌습니다. 후반에 미국 인력고갈의 주 원인이었던만큼 반가운 변경점... 덤으로 BAR의 이동사격 효율이 상승하고, 바주카의 가격이 하락하여 여러모로 운영하기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핫픽스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고만바꿔 이놈들아...ㅠㅠ

 

지휘관에 따라서도 변경점이 있는데, 소총병 중대는 0~2 베테런시가 아닌 1베테런시 소총병만 소환할 수 있고, 화염방사기가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보병 중대는 방어태세가 삭제된 대신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너프와 버프가 혼합되어 있긴해도 예전보다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3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가 붙은 이후 효율이 너무 좋았기에 너프한듯 합니다.

 

그 외, 소총병 중대의 소총병들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엘리트 소총병이 삭제되고 M2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대신, 엘리트 소총병 소환 스킬이 '분격하라!(Fire Up!)' 스킬로 대체되었고, M2 화염방사기는 소총병 대신 후방부대가 장착하도록 되었습니다. 소총병 중대 입장에선 너프당했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른 지휘관일땐 별 상관없는 변경점... 소총병 중대가 아니라 후방부대 중대로 이름을 바꿔야 할듯...

 

2015. 12월 핫픽스에서 소총병 인구요구치도 드디어 소숫점이 사라졌습니다.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기게 된 것... 분대 인구요구치는 7로 변화가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인구부담이 감소하여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예전엔 저렴한 후방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게 기본이었지만, 이젠 소총병과 후방부대의 인구수가 동일해지고 충원비도 비슷해져, 소총병으로 노획해도 큰 차이가 없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초반 소총병 운영이 매우 유동성있게 변했습니다. 이제 중기관총을 철거하기 위해 수류탄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어졌고, 보병 비중 때문에 정예보병을 쓰기 어려운 상황도 줄어들어, 초반운영이 좀 더 매끄러워졌습니다. 단, 바주카에게 대보병 페널티가 생겼으니, 바주카 소총병을 운영할땐 주의합시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소총병의 파인애플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지만, 연막 총류탄은 제압 페널티를 받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할 경우, 피격율에서 3.5%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또, M1919A6 경기관총을 2정 드는게 불가능해져서, 보병 중대와 전술지원 중대가 크게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나 장교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있으므로, 이들을 섞어주는게 필수....

또, 정찰중대의 소총병 전방감시 스킬도,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소총병에만 의존하던 빌드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금까진 3분대 이상의 소총병을 생산해야 장교를 생산할 연료가 모였지만, 지금은 2분대의 소총병을 생산하고 시간을 조금 보내면 장교를 생산할 연료를 모을 수 있게 되었고, 강습공병이 상향되고 항로선도대가 0CP로 내려오면서, 몇몇 지휘관은 소총병을 안 쓰거나 적게 쓰면서 운영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빌드에 따라 중위와 대위 둘 다 뽑는 것도 쉬워져, 예전처럼 소총병만 4분대 뽑는 상황은 거의 없어질 듯... 단, 장교는 소총병보다 생산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2소총병→장교 빌드로 갈 경우, 3소총병 빌드보다 약한 타이밍이 길어지니 주의합시다.
덤으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수류탄 업그레이드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이 화염병 소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중립건물이 많은 시가전 맵에서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총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 말은 중거리 이내에서 명중률, 쿨다운, 조준시간이 더 좋게 적용된다는 뜻이라, 근중거리 화력이 크게 향상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패치로그에 따르면 0~18m까진 화력향상효과가 있고 18~35m 에선 기존과 동일한 화력을 가지게 됩니다. 덕분에, 돌격해서 거리를 좁힐때도 좋고, 적 돌격병이 다가올때 저지하기도 좋아졌지만, 중원거리 화력은 예전과 동일하니 참고합시다.

 

추가로, 소총병 중대를 선택할때 조명탄의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고, 분격하라! 스킬의 지침 페널티가 삭제되어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또, 지뢰를 매설할때 2명이 아니라 4명이 참여하게 되어 매설 속도가 공병 수준으로 빨라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지뢰를 매설할때 4명이 아니라 3명이 참여하게 되어, 매설속도가 다시 느려졌습니다. 그래도, 9월 이전보단 빨라진 편...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대전차 총류탄 해금조건이 1베테런시에서, 소령 해금 조건으로 변경

2. 1베테런시 보너스에 수류탄과 총류탄 재사용시간 -25% 추가 (소이수류탄 제외)

3. 3베테런시 보너스인 수류탄과 총류탄 재사용시간 -50%가 -33.34%로 변경 (결과적으로 3벳 보너스는 동일)

4. 샌드백 건설시간이 12초에서 18초로 너프 (모든 전투병 공통)

5. BAR 드랍률 33%에서 20%로 감소 (모든 BAR 공통)

 

대전차 총류탄 해금 조건이 바뀌어서 안정성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기존에는 대전차 총류탄이 베테런시 스킬이라, 실수로 소총병이 전멸해서 새로 생산하면, 총류탄을 못 써서 망할때도 있었는데, 이젠 소령 해금 조건만 충족하면, 0벳 소총병도 쓸 수 있기 때문... 소령 생산이 필요한게 아니라 생산조건만 맞추면 되므로, 타이밍도 그리 늦지 않습니다. (기존의 1벳과 비슷하거나 살짝 빠른 타이밍에 해금) 그리고, 1베테런시 스킬이 사라지면서, 1벳에는 파편 수류탄과 대전차 총류탄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추가되어, 소소하게 이득을 봤습니다. 대신, 3벳 보너스는 조절되어서, 3벳 기준으론 예전과 동일한 재사용시간 보너스(-50%)를 받습니다.

 

BAR 드랍률이 감소한 것도 환영할 만한 변경점인데, 기존의 2BAR 소총병은 기본보병치고 화력이 준수했지만, 실수로 떨어트려 적에게 헌납할 위험이 큰 양날의 검이었습니다. 이제 드랍률이 낮아지면서, 2정을 들려줘도 예전보다 확연히 덜 흘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보병으로 BAR를 들어도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그 외엔 모든 전투병 공통으로 샌드백 건설시간이 느려져서, 일반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만들면, 완성이 점령보다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젠 후방부대 전차 장애물 건설이 더 빠를 정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소총병 중대가 크게 리뉴얼 되면서, 해당 지휘관 한정으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분격하라!와 조명탄 스킬이 0CP의 향상된 보병장비(Advanced Infantry Equipment) 패시브로 통합

2. 분격하라!와 조명탄 스킬의 해금 타이밍이 2CP에서 0CP로 변경.

3. 분격하라!와 조명탄 스킬의 해금 조건이 소대나 중대 해금으로 변경

4. 3베테런시에 조명탄 +25% 사거리 보너스 추가

 

분격하라!와 조명탄 스킬의 해금조건이 중위나 대위 생산으로 변경되면서, 실질적으로 0~1CP 타이밍이면 해금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3베테런시에 조명탄 사거리 보너스가 추가되었는데, 지휘관 스킬이 베테런시 보너스로 배정된 몇 안되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패치노트에는 +35%라고 되어있지만, +25% 증가입니다.)

 

그 외에 소총병 중대가 크게 리뉴얼되면서, 화염방사기 상향, 이지에잇 리뉴얼, M3 추가 등의 다양한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전보다 소총병 지휘관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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