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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36 잭슨 구축전차 (M36 'Jackson' Tank Destroyer)

by 구호기사 2021.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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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36 잭슨 구축전차 M36 잭슨 탱크 디스트로이어
(M36 'Jackson' Tank Destroyer)
등급 3 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M36 구축전차 (Aef M36 Tank Destroyer)
비용 400 인력 145 연료  
인구 탑승 16
하차 4
전차 16,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M36 90mm 주포 M36 90mm Main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T30E16 고속철갑탄 T30E16 HVAP-T Armor Piercing Round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2160)
Vet ☆☆ (4320)
Vet ☆☆☆ (8640)
T30E16 고속철갑탄 가능
명중률 +30%, 재장전 -20%
재장전 -15%, 관통력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6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명중률 +30%, 재장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명중률 +30%, 재장전 -32%, 관통력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36 잭슨 (M36 Jackson)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10/60 6.5 3/4.3 30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36 잭슨은 대전 후반기 미국에서 제작한 구축전차로, 렌드리스 없이 미국에서만 운용한 전차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구축전차인 M10 울버린의 76mm 주포로 독일의 중전차를 상대하기 어렵자, 울버린 차체에 76mm 주포를 떼내고 90mm 주포를 달아서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포를 제외하면 외관이 M10 울버린과 매우 흡사하고, 개방형 포탑에 기동력이 빠르고 방어력이 빈약하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울버린보다 기동력이 살짝 느려졌지만, 장갑을 보강해서인지 체력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이 강점...

다른 국가 구축전차들 보다 기동성이 뛰어나고 포탑이 회전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매우 편한 것이 강점입니다. 그래서, 사격위치를 잡기가 쉬워서, 적 전차가 난입할 때도 적절하게 거리를 벌리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빈약하여 거의 모든 추축 대전차무기에 관통당하니, 난타전은 피하고 철저하게 힛앤런으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기동력이 좋아서인지, 베테런시에 기동력 관련 보너스가 없습니다. 그래서, 베테런시가 쌓여서 기동력이 빨라진 추축 전차에게 물리면, 탈출하기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잭슨은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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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가속도가 2.5에서 3으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힛앤런으로 운영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640으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제 주포 4번까지 버틸 수 있으므로, 운용하기 훨씬 편해진 편.... 그 대신, 가격이 비싸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13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M36 90mm 주포 (M36 90mm Main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4.5%/3.5%
2벳 6.5%/5.9%/4.6%
0~60 0/30/60 기본 260/240/220
3벳 312/288/264
3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375~4.975
2벳 3.5~3.98
3벳 2.975~3.383
사격전 0.5
사격후 1.12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2.5/85/77.5 100%/15%/5% 정지 8
이동 16

 

M36 잭슨은 90mm 주포로 철갑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퍼싱에도 장착된 주포인데, 대구경에서 뿜어져나오는 강력한 화력으로, 독일의 거의 모든 전차를 안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습니다. 대신, 철갑탄만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서 보병에겐 매우 비효율적... 그래서, 보병은 무시하고, 긴 사거리와 높은 관통력, 우수한 명중률을 이용하여, 적 전차를 저격하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미국 전차만의 강점으로 이동명중 보정이 좋아서, 카이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2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를 받으면,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상쇄되므로, 도망치거나 추격하는 중에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연합 구축전차보다 장거리 명중률이 살짝 낮고, 산탄도도 넓은 편이므로, 사격 타이밍이 되면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잭슨은 90mm 주포를 제외하면 어떤 보조무장도 없습니다. 상부기관총 달린 잭슨을 달라!

 

Tip. 다른 미국전차는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가 1.5배인데, 잭슨은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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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줄어든 대신 관통력이 상승하였습니다. 데미지는 여전히 다른 전차의 주포보다 강력하지만, 240에서 200으로 감소되었고,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어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데미지가 줄어들고 관통력이 상승했습니다. 이제 다른 전차와 동일한 160점의 데미지를 가지게 되었고, 관통력이 20 상승하여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기 쉬워진 편... 또, 재장전시간도 5.2~5.8에서 4.375~4.975로 1초 정도 짧아졌습니다. 다만,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칼질당하면서, 3벳이 되면 재장전 속도가 예전하고 똑같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의 관통력이 338/312/286에서 288/276/264로 너프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M36 잭슨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36 잭슨은 기본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T30E16 고속철갑탄 (T30E16 HVAP-T Armor Piercing Rounds)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200
도탄 0
기본 6%/5%/4%
2벳 7.8%/6.5%/5.2%
0~60 0/30/60 기본 300/280/250
3벳 360/336/300
3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2~5.8
2벳 4.2~4.6
3벳 3.5~3.9
사격전 0.44
사격후 1.1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2.5/85/77.5 100%/15%/5% 정지 8
이동 16

 

M36 잭슨은 24초동안 고속철갑탄(HVAP= High Velocity Armor Piercing)을 장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기본 철갑탄이 고속철갑탄으로 대체되는데, 잭슨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포구화염과 발사탄이 하얗게 빛나게 되고, 탄속이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고속철갑탄은 피해량과 관통력이 우수하고, 명중률도 약간 높은 대신, 재장전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있는데, 벳 보너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2~3벳에 사용하면 느린 연사력이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지속시간은 24초지만, 처음 4초는 탄 바꾸는데 소모되므로, 실직적인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탄 바꾸는 중에는 사격이 불가능하여, 난타전 중에 바꾸면 딜로스만 생기므로, 본격적인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써 주는게 좋은 편... 20초 동안 많이 쏴봐야 3~4발 정도가 한계이니,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고속철갑탄은 체력이 560인 스터그를 3방만에 잡을 수 있고, 0벳일 때도 쉬르첸 달린 4호를 확정 관통하며, 3벳이면 티거와 쉬르첸 달린 판터까지 확정 관통합니다. 그래서, 탄약만 충분하면 교전 할 때마다 질러주는 것도 괜찮지만, 쾨니히스 티거나 중구축전차에겐, 3벳에도 도탄 확률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 24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입니다.

 

Tip. 고속철갑탄 교체 시간 동안에는 포탑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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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가장 골칫거리였던 쾨니히스 티거 전면장갑이 3월 패치로 너프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좀 더 쉽게 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40에서 200으로 줄어든 대신, 중거리와 원거리 관통력이 30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중전차도 안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지만, 렐릭이 까먹었는지 재장전속도를 상향 전 수치 그대로 놔뒀기 때문에, 기본사격보다 연사력이 느려지니 주의합시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툴팁은 20초 그대로...)

 

2021. 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의 관통력이 390/364/325에서 360/336/300으로 너프되었습니다.

 

 

3. 운용

M36 잭슨은 대대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미국의 주력 구축전차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무지막지하게 연사력이 느린 대신 한방한방 핵펀치급 피해를 줄 수 있는 누커 스타일의 유닛이었습니다. 문제는 종이장갑과 종이체력, 그리고 어정쩡한 관통력 때문에, 그야말로 운빨X망 수준으로 활약이 들쑥날쑥했다는거... 그래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체력이 다른 중형전차급으로 오르고 관통력도 상향된 대신, 주포 피해량이 다른 구축전차 수준으로 평준화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밸런스가 잘 잡힌, 구축전차의 표준과도 같은 유닛이 되었습니다.

 

소련이나 영국의 구축전차와 비교하면, 기동력이 빠르고 포탑이 회전하므로, 다루기가 편합니다. 대신, 장갑이 종잇장이고 생존기가 하나도 없어서, 적에게 공격받지 않는 위치에서 저격하는 스타일로 싸워야 합니다. 잭슨의 사거리가 60이므로, 4호전차 상대로는 거리 40~60을 유지하고, 스터그나 판터 상대로는 거리 50~60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상대가 접근하면 후퇴하고, 상대가 물러나면 전진하는 식으로 안전거리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잭슨의 정석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야가 평범해서 SU-85처럼 단독작전을 벌이기 힘드니, 다른 유닛을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적 전차가 잭슨을 노리고 추격해오면, 저지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유닛을 조합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M36 잭슨은 소령을 생산한 후에, 대대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선 첫 전차로 생산하기도 합니다. 잭슨을 첫 전차로 가는 경우는, 중위 빌드를 선택했거나, 다대다 팀전이거나, 다른 대보병 유닛이 충분할 때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말해 대위 빌드이거나, 개인전이거나, 대보병 유닛이 부족할 땐, 셔먼을 먼저 생산한 뒤에 잭슨을 조합해주는 경우가 많은 편... 어쨌든, 잭슨을 확보했다면, 그때까지 살아있는 차량이나 경전차 승무원과 교체하여 베테런시를 빨리 올려주는 것이 좋은데, 고속철갑탄이 있으면 전차 저지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높아진 피해량 덕분에 경험치도 많이 받으므로, 맨땅에서 육성하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잭슨은 미국 기본유닛 중에서 인구를 가장 많이 먹는 유닛인데, 미국은 전차가 할 일이 없을 때 승무원을 하차시켜 인구를 절약할 수 있어서, 이러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잭슨에 승차한 상황에선 인구 16이 필요하지만, 하차하면 인구 4밖에 들지 않기 때문... 그래서, 자원만 충분하면, 잭슨의 승하차를 반복하면서 유닛을 불려나가거나, 할 일이 없을 때 승무원을 내려놓아서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부 태우는 순간 인력수급이 망하는 건 제쳐둡시다. 꾸준히 전선에서 교전해야 하는 중형전차와 다르게, 구축전차는 중간중간 쉴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므로, 하차시킬 기회가 많다는 것도 강점... 다만, 적의 포격이 떨어질 수도 있으니, 위치를 들킨 것 같으면, 장소를 이동시키는 편이 안전합니다.

 

잭슨은 미국의 후반 유닛 조합에서 없어선 안될 중요 유닛으로, 전황이 대등하거나 불리한 상태라면 필수적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4호가 쉬르첸을 달거나, 판터나 티거가 나올 타이밍에는 이쪽도 잭슨을 확보해야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생산비용이 비싸고 대체할 유닛이 적어서, 다른 유닛보다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좋은데, M1 대전차포는 장기전에서 생존력이 너무 떨어지고, M4A3 셔먼이나 바주카는 관통력이 믿음직스럽지 못해, 중전차 상대로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잭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수로 잭슨이 먼저 잡히면, 소수의 중전차를 막지 못해서 전선이 크게 밀려버릴 수도 있으니, 위험에 빠졌다면 다른 유닛을 방패삼는 한이 있더라도 먼저 탈출합시다. 희생양이 된 다른 유닛을 다시 생산하는게 잭슨을 다시 생산하는 것보단 싸게 먹힙니다.

 

기본적으로 4호전차, 오스트빈트, 스터그, 브룸베어 상대로는 상성상 우위에 있고, 티거나 쾨니히스 티거도 거리만 안 내주면 상대하기 쉬운 편이며, 판터와 야크트판저는 서로가 불편한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야크트티거나 엘레판트 같은 중구축 전차는 잭슨으로 상대하기 버겁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중구축전차를 운용하는 것이 확인되면, 사격거리를 내주지 말고, 중구축전차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적 전차만 견제해 주면서, 포병과 대전차포로 괴롭히는 것이 무난한 대응법... 잭슨을 여러 대 모아서 중구축전차를 기습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잭슨이 워낙 비싸다보니, 난입했다가 2대만 잃어도 손해라서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잭슨 덕분에 미국은 독일 중전차가 등장해도 대처가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서는 최대 사거리에서 저격을 하기 힘들어, 튼튼한 추축전차에게 거리를 내주는 경우가 잦으니 주의합시다. 워낙 물장갑이라 난타전을 벌이면 4호전차에게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으니,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중형전차나 중전차를 섞어 쓰거나, 바주카 보병 등을 이용하여 전차전을 보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잭슨은 강력한 대전차유닛이지만, 그 흔한 동축기관총 하나 달려있지 않아서 대전차포와 대전차보병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생각없이 잭슨만 뽑았다간, 상대의 단순무식한 판슈 스팸조차도 못 막을 수도 있으니, 보병과 중화기로 확실한 대보병 억제력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면, 셔먼이나 HMC 등을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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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상당한 변경되었는데, 주포의 화력이 1.5배에서 1.25배로 감소한 대신,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가 감소한 여파로 밸런스도 변했는데, 잭슨이 주포로 관통시켰을때 이전보다 1대 정도 더 때려야 잡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관통력이 소련의 SU-85 이상으로 좋아져서, 중전차 상대로는 훨씬 좋아진 편...  유저들에 따라 평이 갈리지만, 대체로 판터와 티거 상대로는 상향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미국이 암걸리는 상황은 대부분 중전차가 문제라서...) 대신 4호전차에 상대적으로 약해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잭슨은 아슬아슬하게 커트라인에 걸리는 수준이라, 체력이 최대일때는 판저 파우스트에 한번 버틸 수 있습니다. 허나, 20점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면 판저 파우스트 한방에 체력이 75% 이하로 떨어지므로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빠른 잭슨 빌드를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빠른 잭슨은 보통 선중위 테크를 탄 뒤에, 중반을 바주카로 버틴 후, 소령을 빠르게 불러내어 잭슨으로 대전차 방어를 완성하는 팀전용 빌드인데, 소령이 비싸지고 대위가 싸지면서 '중위 → 소령'에 걸리는 시간과 '대위 → 소령'에 걸리는 시간이 큰 차이가 없어져, 쓸 메리트가 사라졌습니다. 이 때문에 선중위 빠른 잭슨을 쓰는 전술은 간접적으로 상당한 너프를 먹게 되어, 깡으로 잭슨을 뽑기보단 다른 유닛으로 중반을 대비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2016. 6월패치에서 기본시야가 35에서 40으로 증가하였고, 가속도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시야가 늘어난 것 덕분에, 정찰유닛이 없을때도 어느정도 생존력이 보장되었고, 가속도가 빨라져 힛앤런으로 운영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2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30% 에서 시야 +5로 변경되어, 2벳으로 성장했을 경우의 시야는 예전보다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엔 45.5, 현재는 45)

 

2017. 12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이 360인력 125연료에서 400인력 140연료로 변경

2. 체력이 480에서 640으로 증가

3. 주포 공격력이 200에서 160으로 감소

4. 주포 관통력이 30 상승

5. 재장전시간이 5.2~5.8에서 4.375~4.975로 1초 정도 감소. (HAVP는 그대로)

6. HAVP 공격력이 240에서 200으로 감소

7. HAVP 중거리, 원거리 관통력만 30 상승

8. 3베테런시 재장전보너스가 30%에서 15%로 감소

 

요약하자면, 한방 파괴력이 줄어든 대신, 운빨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딜을 할 수 있도록 리뉴얼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맷집이 좋아져 4호전차와 난타전을 벌여도 되고, 장거리 관통력이 좋아져 중전차 괴롭히기도 좋아졌습니다. HAVP도 데미지가 하향되었지만, 일반 주포보단 여전히 강하므로, 체력 540의 스터그나 960의 판터 상대로 적극적으로 써볼만 한건 덤... 또, 맷집이 좋아지면서, 넓은 시야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된 점도 이득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리뉴얼로 안정성이 대폭 상승한 대신, 딜링 능력은 조금 감소했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줄어들면서, 3벳 달성하면 리뉴얼 전보다 DPS 손해가 큽니다. 그 대신, 맷집을 믿고 적극적으로 교전에 투입할 수 있으므로, 수치상의 DPS 하락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으니 안심합시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를 맞았는데,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늘어나고, 시야가 40에서 35로 줄어들었으며, 2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도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넓은 시야로 단독 작전을 벌이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주의... 그래도, 소령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었으므로 잭슨을 1대만 운영할땐 인구에 손해가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HVAP 스킬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3발 쏘기 빠듯했던 스킬이었는데, 덕분에 4발까진 여유있게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40연료에서 14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13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판터, 티거, Pak40, 판저슈렉 상대할땐 130이나 110이나 별 차이가 없지만, 4호전차를 상대할때 전거리 확정관통이라는데 주의... 예전에는 잭슨이 4호전차에게 상성상 압도했는데, 이젠 난타전을 벌이면 위험해지니 거리조절에 주의합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관통력 너프의 가장 큰 영향은, 예전엔 3벳 잭슨이 쉬르첸을 단 판터를 확정 관통했지만, 지금은 약 8% 확률로 도탄될 위험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대신, 잭슨은 고속철갑탄 스킬로 관통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쉬르첸 판터도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3벳 고속철갑탄은 지금도 쉬르첸 판터 확정관통 가능)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잭슨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피해량 120의 판저슈렉은 예전과 차이없음)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 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바주카나 대전차 총류탄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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