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강습공병 분대 | 어설트 엔지니어스 (Assault Engineers) |
필요지휘관 |
기갑중대 | Armor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분류 | 보병 | 건설자 (Builder) 공병 (Engineer) |
비용 | 280 인력 | 충원 28 인력 |
인원 | 5인 | 인구 7 (분대기본 2,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3 그리스건 5정 | M3 Grease Gun x5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M2 화염방사기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
M2 Flamethrower (60 탄약) BAR (60 탄약) 무기고 습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습득 |
기본스킬 | 자원저장소 건설 철조망 설치 철조망 절단기 전투진지 건설 M5 지뢰 수리 폭약 설치 |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Razor Wire (무료) Wire Cutter (무료)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M5 Mine (30 탄약) Repair (무료) Plant Demolition Charge (6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손상 수리 엄폐물 파괴 |
Repair Critical (10 탄약) Destroy Cover (무료) |
베테런시 | Vet ☆ (560) Vet ☆☆ (1120) Vet ☆☆☆ (2240) |
치명적인 손상 수리, 엄폐물 파괴, 피격율 -10%, 건설속도 +50% 쿨다운 -25%, 피격율 -29%, 수리속도 틱당 +1 명중률 +40%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1벳 피격율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36.1% 보너스, 쿨다운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36.1% 보너스, 쿨다운 -25%, 명중률 +40% 보너스 - 충원시간 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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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지뢰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20) |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63%/17%/9.2% 3벳 88.2%/23.8%/12.9% |
35 | 10/18/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12.5%/150% | 12.5% | 9 | 100%/77.77% | 1~1.5 | 100%/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2벳 0.56~0.94 |
50%/300% | 1.9~2.8 | 5~7 | 75% | 50% | 25% |
M3 그리스건은 미국에서 제작한 기관단총으로, '그리스건' 이란 명칭은 기름 주입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별명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해졌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강습공병은 사격훈련을 잘 받아서 그런지, 성능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차량 승무원의 그리스건보단 성능이 훨씬 좋은데, 접근했을 때의 화력이 나쁘지 않은데다, 이동명중 보정도 좋은 편이라서, 돌격병으로 사용 가능한 수준입니다. 다만, 그리스건의 중거리 명중률이 대단히 나빠서, 상대의 코앞까지 붙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온다는데 주의...
Tip. 강습공병의 그리스건은 기갑소총병의 그리스건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추가 무장 -
M2 화염방사기 (M2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화염방사기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생산건물 20 방어시설 30 영국진지 37.5 중립건물 32 도탄 0 |
기본 100%/100%/100% 3벳 140%/140%/140% |
0~20 | -1/-1/-1 | 기본 2.5 생산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0.125 | 0.125 | 100% | 50% | 기본 1.25~1.75 2벳 0.94~1.31 |
2~3 | 5~6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2 | 2/2/2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50% (불가) |
강습공병은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 1개의 M2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x1, 그리스건 x4)
M2 화염방사기는 미국제 화염방사기로,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장착할 수 있어 BAR보다 일찍 사용할 수 있고, 무기슬롯 하나가 남기 때문에, 추가적인 무기 노획이 가능합니다.
미국제 M2 화염방사기는 M1 화염방사기의 후속작으로, 1943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유럽전선은 물론, 태평양 전쟁과, 베트남 전쟁까지 쓰였으며, 이후 보병 화염방사기가 위험성과 효율성 문제로 퇴출되면서 사라졌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여러번 강제공격하면 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15회) 범위 피해라서 영향받은 모든 적 보병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엄폐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보병에게 특효약... 특히 완전엄폐했다면 1.25배의 피해를 입히므로, 순식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분엄폐는 영향없음)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과 궁합이 매우 좋은 무기라서 일찍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국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으면, 화염방사기를 쓸 수 없기 때문에, 나름 희소가치가 있는 편...
Tip. 강습공병은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후방부대보다 높아서, 2벳 기준으로 화염방사기의 지속화력이 더 우수합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피격시 폭발은 마지막 분대원일때만 발생하도록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 판정이 바뀌어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이전보다 로또성이 대폭 줄어들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3에서 8로 너프당했고, 화염 범위도 2 감소하였으며,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3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바닥을 태우는게 사라지고 데미지가 8에서 16으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만바꿔 이놈들아..ㅠㅠ
화력은 상승했지만 영향범위가 2로 줄어든 그대로라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화염에 직격을 맞는 보병은 예전보다 빨리 죽일 수 있지만, 적이 넓게 퍼져있으면 죽이는 시간이 느려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74.7%/57.5%/40.3% 3벳 104.6%/80.5%/60.5% |
35 | 5/14/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375 | 75%/125% | 50% | 6 | 100% (보정없음) |
0.375~0.6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625~1 2벳 0.47~0.75 |
50%/125% | 3.3 | 5 | 70% | 50% | 10%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강습공병은 BAR와 궁합이 매우 좋지만, 같은 탄약이면 화염방사기가 더 좋기 때문에, 화방을 먼저 장착한 뒤, 탄약에 여유가 있으면 추가적으로 장착해주면 좋습니다. 화염방사기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하면, 그리스건은 거리가 멀어서 화력이 시원치않은데, BAR는 제 성능이 나오기 때문... 특히, 화염방사기로 엄폐물에서 쫓아낼 수 있어, BAR의 화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강습공병은 베테런시 보너스가 소총병보다도 좋아서, 3벳 기준으로 소총병이 든 BAR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과 궁합이 완전히 꽝인 무기이므로 들려주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충원비, 피격율 보너스, 대전차 스킬, 주무기의 유효사거리... 어느걸 따져봐도 대전차 보병으로 쓸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강습공병에게 들려주느니, 차라리 소총병에게 들려주는게 나을 정도... 클릭 잘못해서 바주카 들면 피 토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미국은 다른 진영과 다르게, 공병이 생산 건물을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야전방어물 카테고리에 대부분의 건설물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강습공병은 거점에 탼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고,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강습공병은 1베테런시에 건설속도 5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후방부대로 건설하는 것보다 빠릅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11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24초 |
강습공병은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강습공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강습공병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건설속도에 50% 보너스를 받으므로, 후방부대가 설치하는 것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참고로,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공병들도 철조망을 절단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공병이 철조망에 끼이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 직후 공병이 철조망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을땐 통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투진지 건설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400 | 기본 20 건설중 0 |
26배 | 1인 기본 60초 |
강습공병은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에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50 Cal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cal 중기관총은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지만, 제압사격이 가능하고 구경이 커서 경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므로 초반에 중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독일군 벙커와 비교하면, 가격이 저렴한 대신, 체력과 장갑이 낮습니다. 그리고, 진지 내부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어, 이곳에 배치된 후방부대는 무한으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은 총류탄을 사용하지 못하니 주의...
강습공병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건설속도에 50% 보너스를 받으므로, 후방부대보다 빠르게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의 자세한 성능은 전투진지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전투진지가 공격받으면 2배의 피해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M5 지뢰 (M5 Mine) 30 탄약 0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2015. 9월 2차패치에서 강습공병의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강습공병은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하며,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미국은 기본공병이라 할 수 있는 후방부대가 범용지뢰를 사용할 수 없지만, 강습공병이 범용지뢰를 대신 깔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지휘관 스킬로 매설하는 소총병 지뢰와 비교하면, 매설속도가 8초 정도로 매우 빠르고, 매설인원 8명까지 속도가 향상된다는 것이 강점... 거기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건설속도 50% 보너스를 받아서, 매설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강습공병은 전투병으로 최전선에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아서, 매설기회가 많다는 것도 강점...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강습공병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강습공병은 장애물 제거도구 없이도,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 업글이 없기 때문...)
철조망에 사용하면 4.5초의 준비시간 후, 해당 철조망을 제거합니다. 이를 이용해 독일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거나, 엄폐물을 없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작업 도중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강습공병은 철조망 절단만 가능하고 지뢰는 탐지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지뢰탐지가 필요하면 후방부대에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시켜줘야 합니다. 대신, 드러난 지뢰를 제거할 수는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도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강습공병 | 기본 |
수리속도 | 기본 1.6 2벳 2.6 |
강습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6을 회복합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강습공병은 후방부대보다 2벳 수리 보너스가 높은데다, 기본 분대인원이 5명이라 체감 수리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거기다, 강습공병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갑중대는, 엘리트 승무원 패시브 효과를 받으므로, 승무원과 강습공병이 같이 수리해주면, 폐차 직전의 전차도 순식간에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Tip. 강습공병의 수리스킬은 소련 공병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소련 간첩이다!
폭약 설치 (Plant Demolition Charge) 65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제압력 | 피해보정 (근/중/원) |
기본 250 건물 550 |
1000 (보정없음) |
6 | 1.5/3/4.5 | 없음 | 100%/75%/50% |
강습공병은 임의로 기폭할 수 있는 폭약을 10초 동안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는 1명만 필요하고, 다른 분대원들은 설치 중에 움직일 수는 없지만, 들고 있는 무기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는 달리 설치 중에는 별다른 페널티가 없지만, 움직이면 취소되므로, 박격포나 수류탄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된 폭약은 가까이 접근한 적에게만 보이며(탐지거리 13), 지뢰와는 달리 밟아도 기폭되지 않습니다. 대신 직접 설치된 폭약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와 넓고 피해량이 높아서, 대부분의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지뢰처럼 차량의 모듈을 고장낼 순 없고, 탄약 소모량도 커서 자주 사용하기 어려운 편... 또, 지뢰와 다르게 AOE 피해보정이 있으므로, 폭심지에 정확히 터트리지 않으면 피해량이 크게 감소됩니다.
벙커와 자원저장소를 한방에 터트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무너트릴 수 있어서, 해당 구조물 파괴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아군피해 보정이 없어서 팀킬할 때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폭약은 완전엄폐가 가능한 깊은 크레이터를 생성합니다.
2015 다리 강화 패치에서 폭약이 다리를 한방에 파괴시킬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대부분의 지뢰가 2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너프 되었지만, 폭약은 변경점이 없어 폭발범위 내의 모든 보병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지뢰와 달리 보병이 제압되진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지뢰 탐지기가 없어도 폭약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거점 주변에는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폭발범위(8)보다 탐지거리(13)가 넓기 때문에, 확 트인 개활지에 설치하면 아무도 안 맞아주므로, 건물이나 지형지물로 가려진 위치에 설치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매설 비용이 90탄약에서 65탄약으로 줄어들었다는게 위안점...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손상 수리 (Repair Critical) 25 탄약
강습공병은 탄약을 소모하여 4초동안 차량의 모듈고장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체력은 회복되지 않으며, 모듈만 수리합니다.
전차가 지뢰를 밟거나 판저 파우스트를 맞아서 기동력이 떨어졌을 때 유용한 스킬로, 주변에 적이 없다면 승무원이 하차하여 모듈만 복구한 뒤, 빠른 속도로 탈출할 수 있어, 생환확률을 높여줍니다. 물론, 안전한 아군 진영 내에선 일반수리로 체력을 회복시키면 모듈도 복구되므로, 굳이 탄약 써가면서 이 스킬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체력 100% 회복시 모든 모듈이 수리되며, 일부 상태이상은 체력 75% 이상 회복시 수리됩니다.)
일반 수리와 마찬가지로 치명적인 손상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쓸만한 스킬이지만 정작 강습공병이 쓰긴 애매한 스킬... 미국 차량이나 전차는 승무원이 내려서 직접 모듈을 수리할 수 있으므로, 굳이 강습공병이 달려가서 수리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다, 기갑중대는 엘리트 승무원 패시브로, 승무원들이 광속으로 1벳을 쌓기 때문에, 더더욱 쓸 기회가 없는 편...
2017. 3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증가하고, 수리시간도 0초에서 4초로 증가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0초는 좀 심하긴 했어...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15 | 1000 | 2 | 2/4/6 | 100%/75%/15% |
2017. 12월 패치로 강습공병이 1베테런시가 되면, 엄폐물 파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습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이 매우 낮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약간의 피해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길이나 시야를 막는 방해물을 없앨 때도 쓸만하여, 불도저 셔먼이 나오기 전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치울 수 있습니다. 불도저 셔먼이 나오면, 웬만한 장애물은 불도저로 밀어버리면 되므로, 굳이 이 스킬로 일일이 파괴할 필요는 없는 편...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피해량이 너무 낮아 비효율적이니,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 스킬은 모래주머니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삭제된 스킬 -
M7 대전차 지뢰(M7 Antitank Mine) 5 탄약
경 대전차 지뢰로, 소련의 PMD-6M 대차량 지뢰와 성능이 동일합니다.
2015. 9월 패치로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강습공병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전투공병입니다.
후방부대처럼 철조망 설치, 수리, 자원저장소, 전투진지를 건설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철조망 절단기를 장비하고 나오는 것과 후방부대가 할 수 없는 모듈 수리, 범용지뢰 매설이 가능한 것이 강점입니다. 대신, 전차장애물 설치와 지뢰탐지는 불가능하므로, 후방부대를 완전히 대체하긴 힘든 편... 그래서, 강습공병을 사용하더라도 후방부대를 병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4인 분대라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매우 짧아서, 화염방사기로 건물을 청소하거나, 스킬을 쓰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5인 분대가 되면서, 공병의 탈을 쓴 돌격병 수준으로 전투력이 향상된 편... 머릿수 덕분에, 무장하지 않은 추축 Kar98k 보병들이나 중화기병과 접근전을 벌이면 쉽게 압도할 수 있고, 화염방사기까지 달면 웬만한 전투병들과도 맞대결이 가능합니다. 소총병과 생산비용과 충원비가 동일한데, 2벳 이전까진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서, 앞장서서 탱킹을 하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강습공병으로 돌격하여 화염방사기로 적을 건물이나 엄폐에서 쫓아낸 뒤, 소총병들로 지원사격하는 식으로 싸우면 효율적입니다.
패치로 추가된 기갑소총병과 성능 면에서 비슷한데, 기갑소총병은 화염방사기 대신 톰슨을 장착하므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주로, 건물과 엄폐 대응능력은 강습공병이 우위지만, 연막같은 접근 보조수단이 없어서, 상대가 제압무기로 진격로를 틀어막거나, 다수의 보병으로 점사를 하면 버터낼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를 뽑아서 연막포격으로 지원하거나, 수류탄 연구해서 장교와 후방부대로 연막 총류탄을 써주면서 돌격하는 게 무난합니다. 반대로, 상대가 돌격병 중심으로 운용할 땐, 소총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접근하는 적 돌격병들을 견제하는 역할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공병 스킬들도 강습공병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미국에서 희소가치가 있는 범용지뢰를 설치할 수 있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좋습니다. 특히, 강습공병은 지뢰 매설속도가 빠른데다, 최전선에서 싸우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진영 공병들보다 지뢰를 심을 기회도 많은 편... 지뢰 외에도, 폭약으로 벙커나 중립건물을 한방에 철거할 수 있고, 철조망이나 엄폐물 파괴 스킬로 적이 사용할만한 엄폐물을 없앨 수 있으며, 여유가 되면 전투진지나 자원저장소를 지어서 후방부대의 부담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수리속도도 후방부대보다 빨라서, 피해를 입은 전차를 승무원들과 협동하여 빠르게 수리할 수가 있어, 전투 외에도 다양한 스킬로 아군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중대 - 강습공병 + 울버린 + 105mm 불도저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기갑중대는 강습공병과 지휘관 고유 기갑유닛을 활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초반에는 강습공병과 소총병이 협동하여 보병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데, 강습공병이 근접전에 강하고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청소하기 쉬워서, 시가전맵에서 활용하기 편합니다. 반대로, 개활지 맵에서는 강습공병의 메리트가 적어서, 최소한으로만 운용하거나, 다른 지휘관을 픽하는 경우가 많은 편... 전차전이 벌어지면 수리보조와 지뢰매설용으로 활용하면서, 외곽 거점을 점령하는 식으로 굴리는 편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M3 반궤도차량에 승무원 대신 강습공병이 탑승한 채로 소환되었는데, 써먹기 힘든 컨셉이라서 결국 승무원으로 대체되고 가격이 재조절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강습공병이 기갑중대 고유유닛이 되었습니다.
강습공병은 0CP라서 선행쿨타임만 지나면 시작하자마자 불러낼 수 있는데, 소총병과 가격과 충원비도 같으면서, 초반 화력이 화끈해서 스패밍의 유혹을 느끼기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엔 확실히 강해도, 양측 모두 무장한 보병이 많아지는 중반 타이밍이 되면, 연막이나 전력질주 없이 접근해야 한다는 단점이 매우 부각되는 편... 거기다 전차전 타이밍에 엔진파괴 스킬로 보조할 수 없어서, 스패밍 했다간 중후반 전투에서 한계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강습공병은 단독으로 스패밍하지 말고, 소총병과 병용하여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단순무식하게 돌격하기 보단, 엄폐한 소총병으로 적의 어그로를 끄는 동안, 강습공병으로 우회 접근하는 것이 좋고, 전차전이 벌어질 때도 소총병이 대전차 총류탄으로 전차를 지원하는 동안, 강습공병은 외곽거점을 점령하면서 지뢰를 매설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물론, 전차 나오기전에 게임 끝낸다는 각오가 있다면 스패밍해도 무방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판정이 변하였습니다. 그래도 강습공병은 소련공병보다 피해가 적은 편인데, 기본무기인 그리스건의 근거리 화력이 좋아 적의 체력을 50% 밑으로 깎아내리는게 소련공병보다 쉽기 때문... 덕분에, 너프의 피해를 상대적으로 덜 입게 되었고, 피격시 폭사가 잘 안일어나게 되면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M2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변수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대신 불타는 장소 위에 머무를 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뭔가 부족했던 강습공병의 화력이 보완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엔 트롤링에 가까웠던 강습공병 스패밍이, 특정 맵에 한해서 꽤나 쓸만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강습공병의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가격이 비싸졌지만 범용성이 훨씬 좋기때문에 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한 편... 이제, 미국에게 쓸만한 지뢰가 없다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강습공병의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75에서 2로 상승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분대 인구요구치가 7에서 8로 상승하여 많은 수를 유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제 강습공병으로 중화기를 노획하지 맙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패치에서 M5 지뢰의 보병살상력이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는 폭약을 쓰는게 나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분대 인구요구치 8에서 7로 감소.
2.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3. 충원비 32인력에서 30인력으로 감소.
4. 피격율 보너스 10% 추가.
5. 1베테런시에 엄폐물 파괴 스킬 추가. (영국공병과 동일)
6. 폭약 너프한 대신 매설비용 감소. (소련공병과 동일)
7. 화염방사기에 건물 보정 보너스 (다른 화염무기와 동일)
가장 눈에띄는건 충원비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추가입니다. 예전엔 강습공병이 일점사를 당하면 순식간에 죽어서 인력누수의 주범이 되었지만, 이젠 피격율 보너스 덕에 잘 버티게 되었고, 죽어도 충원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또, 분대원 인구가 1이 되면서 중화기 노획하기도 좋아졌고, 분대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면서, 유지비도 미세하게나마 혜택을 받게 된 건 덤... 덕분에 패치 전보다 좋아진게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분대인원이 4인에서 5인으로 늘어나는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최대인원이 늘어난만큼 인구요구치도 7에서 8로 올랐습니다.) 거기다, 눈이나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는 특성을 얻어, 해당 지형에선 톰슨 공수부대보다도 쓰기 편해진 편... 문제는,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소총병을 전혀 뽑지않고 강습공병만 뽑는 스패밍이 판을 치게 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결국 스패밍이 너프를 맞았습니다. 10% 피격율 보너스가 삭제된 대신 1베테런시 보너스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도록 변경되었고, 재소환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늘어나 강습공병만 뽑아서 초반을 압살하긴 힘들어진 것... 대신, 충원비용이 30인력에서 28인력으로 줄어들어, 장기적으로 운영하긴 편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몇가지 버그픽스가 있었는데, 특히 인구요구치가 8이었던게 버그라고 7로 줄여줘서 상대적으로 이득을 좀 봤습니다. (원래 4인부대에 인구 7이었다가 5인분대로 바뀌면서 인구 8로 늘었다가, 이번 패치에서 다시 7로 감소)
그 외에 공병유닛들의 공통변경점으로,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걸리는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줄어들었고, 철조망 건설 직후에는 통과가 가능해져서, 끼임현상이 방지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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