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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항로선도대 (Pathfinders)

by 구호기사 2021. 8. 2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항로선도대 패스파인더스
(Pathfinders)
필요지휘관
공수중대 Airbone Company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항로선도대 (Aef Pathfinder)
비용 29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2정
저격용 M1 개런드 2정
M1A1 Carbine x2 (무기 여유슬롯 2)
Scope M1 Garand x2
장착무기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BAR (60 탄약)  무기고 습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습득
기본스킬 위장
신호기 설치
Camouflage (패시브)
Setup Beacon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340)
Vet ☆☆ (680)
Vet ☆☆☆ (1360)
시야 +5
쿨다운 -20%, 피격율 -29%
명중률 +20%, 사거리 +5, 위장 향상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기본 35, 3벳 40)
- 보병 넓은 시야 (45) 1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2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20%, 명중률 +20%, 사거리 +5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분대 시야보너스 +5 (기본 50, 1벳 55)
사격금지 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짧음 (1)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10
저격수 12.5
도탄 0
기본 80.5%/51.8%/40.3%
3벳 96.6%/62.2%/48.4%
기본 96.6%/62.2%/48.4%
3벳 115.9%/74.6%/69.7%
기본 0~35
3벳 0~40
4/22/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0.2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1~1.5
2벳 0.8~1.2
12.5%/100% 2.7~3.6 14 50% 25%

 

항로선도대는 분대원 4명 중 2명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M1A1 이지만, 모델링은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따로 만들기 귀찮았어...

항로선도대의 카빈은 공수부대의 것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며, 저격수에 대한 명중과 피해 보너스를 받는 것만 다릅니다. M1 개런드와 비교하면 근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지만 원거리 보정이 나빠서, 개런드보다 거리를 좁힐 때 더 강해지는 편... 하지만, 항로선도대의 주력 무기는 거리가 멀수록 강해지는 저격용 개런드이기 때문에, 카빈 화력을 높인다고 무리해서 거리를 좁힐 필요가 없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 길어져서, 일반적인 보병보다 먼 거리에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 상태에서 버티는 적 보병을 엄폐 밖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Tip. 카빈은 저격용 개런드보다 우선도가 낮아서, 무기를 노획할 경우 카빈을 대체해서 들게 됩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카빈에는,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저격용 M1 개런드 (Scope M1 Garan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16
저격수 20
도탄 0
기본 34.5%/57.5%/92%
3벳 41.4%/69%/110.4%
기본 41.4%/69%/110.4%
3벳 49.7%/82.8%/132.5%
기본 0~35
3벳 0~40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150%/250% 37.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375~0.75
2벳 0.3~0.6
100%/150% 2.1~2.8 5~6 10% 100%

 

항로선도대는 분대원 4명 중 2명이 저격용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추가무장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카빈과 달리 무기를 노획해도 대체되지 않습니다. (무기를 2정 노획했다면 최종적으로 저격용 개런드 x2, 노획무기 x2 를 장비하게 되어, M1A1 카빈만 사라집니다.)

저격총이라 그런지 일반 개런드보다 조준시간이 길고, 사격딜레이가 길어서 연사력도 느립니다. 그래서 한발한발 피해량은 높지만, 실질적인 DPS는 카빈보다 떨어지는 편.... 대신, 저격용 개런드만의 독특한 특성이 몇가지 있는데, 첫째로 일반적인 총기는 거리가 가까울수록 명중률이 올라가지만, 저격용 개런드는 거리가 멀수록 명중률이 올라갑니다. 둘째로 40%이하의 체력(32)을 가진 보병이 이 총에 피격당하면 즉사합니다. 셋째로 저격총인데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10%... 그냥 이동사격 못하게 만들어라 이런 이유 때문에, 최대 사거리에서 적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지만, 즉사효과가 뜨지 않으면 DPS가 별로 좋은 편이 아니므로, 단독으로 교전하기 보단 아군 유닛들이 교전할 때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활용합시다.

 

Tip. 저격용 개런드는 추가무장으로 인식하므로, 2정의 무기를 장착한 경우 분대원 1명만 죽어도 드랍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무장을 했다면 교전 중에 무기를 흘리는지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저격용 개런드에는,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4.7%/57.5%/40.3%
3벳 89.6%/69%/48.4%
기본 0~35
3벳 0~40
5/14/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375 75%/125% 50% 6 100%
(보정없음)
0.375~0.6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625~1
2벳 0.5~0.8
50%/125% 3.3 5 70% 50% 10%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지만, 항로선도대는 저격용 개런드의 이동사격 효율이 안 좋기 때문에, 최대사거리에서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무기 궁합은 LMG 만큼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괜찮은 편인데, BAR가 카빈보다 장거리 화력이 좋고, 연사무기라 체력을 잘 갉아먹으로, 저격용 개런드로 막타를 치기 쉬워집니다.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낮아서 소총병이 드는 것보다 명중이 낮지만, 3벳에선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지원사격용으로 나쁘지 않은 편... 대신, 항로선도대가 2정의 BAR를 장비하면, 무기를 굉장히 잘 흘리게 되므로, 사상자가 생길 때 잘 체크해야 합니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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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근데 얘는 돌격을 안하잖아??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기본 6.3%/4.8%/3.4%
3벳 7.6%/5.8%/4.1%
보병 3.2%/2.4%/1.7%
보병 3벳 3.8%/2.9%/2.1%
기본 0~35
3벳 0~40
-1/-1/-1 130/120/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14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보기보다 궁합이 좋은 무기인데,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바주카를 사거리 40까지 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차가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걸 방지할 수 있고, 엄폐위장이 가능하므로 매복상태에서 적 전차를 끌어들여 기습하는 패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도 6밖에 들지 않아서 대전차 보병으로 전용해도 부담이 적고, 저격용 개런드 2정은 남아 있으므로, 보병전도 어느정도 지원할 수 있어서, 생각만큼 나쁘지 않은 편... 다만, 패치로 공수부대에 바주카 업글이 추가되면서, 항로선도대에게 바주카를 들려줄 필요성은 낮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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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후방부대와 찰떡궁합이었던 만큼 반가운 변경점...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항로선도대 기본 3베테런시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부분엄폐
완전엄폐
깊은 눈
은신 탐지거리
1
1
이동 중 위장 불가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2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4초

 

항로선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위장 능력은 평범한 편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위장 상태가 풀리기 때문에, 가만히 대기하다 적이 가까이 왔을때 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 지형에서의 매복도 불가능합니다. 대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 능력이 향상되어, 깊은 눈에도 위장이 가능하고, 이동위장과 엄폐 밖 위장까지 적용되어, 코만도나 돌격대급의 위장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항로선도대는 시야가 넓어서 정찰용으로 활용하기 좋은데, 사격금지를 이용하여 들키지 않고 적진을 정찰하면서, 경야포, HMC, 잭슨과 같은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적을 괴롭히는 패턴을 쓰기 좋습니다. 대신, 선제공격 보너스가 없어서, 기습용으로는 평범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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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교전 후 재위장 시간이 4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신호기 설치 (Setup Beacon)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20 0 26배 6초

 

항로선도대는 신호기를 최대 세개까지 장애물이 없는 평지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이 위장 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해야만 드러나는 특수한 설치물입니다. 설치한 신호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신호기 위에 공수부대나 보급품을 강하할 경우 오차범위 감소

2. 신호기 범위 35 이내에서 공수부대 충원이 가능 (항로선도대는 불가)

3. 신호기 범위 35 이내의 적은, 위장하거나 전장의 안개에 가려져 있어도 미니맵에 표시

 

항로선도대란 부대명칭 자체가, 비행기의 항로를 잡아주기 위해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주 임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때문에 항로선도대를 소환했다면 신호기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개는 공수부대가 안전하게 낙하할 수 있는 본진 근처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남은 두개는 우회로나 접근루트에 설치하여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필요없는 신호기를 자폭시킨 뒤, 새로 설치하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5초 입니다.

 

Tip. 신호기 설치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신호기가 조립되므로,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옆에 붙어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조립 중에도 강하 오차 감소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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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한 중화기도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중화기 운용병 역시 공수부대처럼 낙하산을 타고 강하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항로선도대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는 대신, 시야 +5 보너스를 받아서 시야 55가 됩니다.

 

 

 

3. 운용

항로선도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지정사수에 가까운 소총병입니다.

'항로선도대'란 병과는 공수부대가 강하하거나 폭격기가 폭격하기 전에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역할을 맡은 부대를 뜻합니다. 신호기를 이용하면 야간이나 기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비행기가 목표지역의 좌표를 감지할 수 있어, 정밀한 강하와 폭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군의 지원없이 소수의 인원으로 적진에 잠입해야 하므로, 정예 병사들로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 그리고, 고증을 따지면 항로선도대도 낙하산으로 강하해야겠지만, 게임에선 평범하게 외부에서 소환됩니다.

 

항로선도대는 장애물이 없는 적절한 지형에 신호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공수부대 강하와 보급스킬의 오차범위를 줄여주며, 제한적으로 정찰정보를 제공합니다. (범위 35 이내의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적을 미니맵에 표시) 공수부대의 경우, 신호기 없이 강하하면 사상자가 생겨서 충원비 때문에 비용이 훌쩍 뛰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넓은 개활지에 신호기를 설치한 뒤, 그 위에 강하하면 사상자 없이 제대로 강하할 수 있습니다. 또, M2HB나 M1 대전차포를 강하할 때도, 장애물에 끼이는 최악의 상황을 방지해 주므로, 하나의 신호기는 공수강하를 받는 용도로 설치해두면 좋습니다.

 

안개로 가려진 곳에 강하

 

시야가 확보된 곳에 강하

 

안개 속 신호기 위에 강하
시야가 확보된 신호기 위에 강하

신호기는 시야가 없으며, 적이 접근하면 위장이 드러나 파괴당할 수 있지만,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시간도 빠르므로, 파괴당할 때 마다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최대 3개까지 설치할 수 있는데, 자폭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치를 바꾸고 싶으면 필요없는 신호기를 자폭시키면 됩니다.

 

신호기는 근처에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적을 미니맵에 표시해 주므로, 장애물 뒤에 감춰두면 들킬 확률이 줄어들고,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기도 좋아집니다. 또, 은신유닛도 미니맵에 표시해 주므로, 저격수가 있을 만한 곳 근처에 설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항로선도대의 은신 탐지거리는 10인데, 신호기는 35 라서, 저격수 탐지용으로 1개 정도 여유를 남겨두는 것도 괜찮은 편...

 

항로선도대는 분대 시야가 50이므로, 보병들의 최대 천적인 중기관총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기관총 사거리는 45) 덕분에, 안개 속에서 기습적인 제압사격을 당해 무력화되는 상황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항로선도대를 사용하면 중기관총에 대응하기 쉬워집니다. 또, 저격용 개런드를 이용한 즉사 공격도 쏠쏠해서, 소총병들이 싸울 때 지원사격을 해 주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편... 킬딸러 초기버전에선 지나치게 충원비가 비쌌던데다 저격수 모션을 사용해서 전투병으로서의 성능이 애매했으나, 패치로 보완되면서 전투병으로도 쓸만해졌습니다. 다만, 탄약으로 본격적인 무장을 하는 전투병과 맞대결하면 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안전한 곳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무난합니다.

 

패치로 저격수에 대한 명중과 피해보정이 생겨서, 차량이 없을 때 저격수 대응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항로선도대쪽이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사격금지 위장 상태로 매복한 뒤, 적 저격수가 매복을 눈치채지 못하고 가까이 다가올 때 사격하면, 두번 정도의 사격으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단, 저격수의 체력이 최대라면 첫 사격에 바로 잡긴 힘들어서, 다른 유닛과 협동해야 킬각을 노릴 수 있습니다.

 

항로선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수중대 - 항로선도대 + 공수부대 + 중화기 공수를 조합하는 스타일

 

초반에는 항로선도대와 소총병이 협동하여 교전하게 되는데, 항로선도대로 적 중기관총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독일 국방군과 싸울 때 꽤 유효한 조합입니다. CP 가 모이면 공수부대를 강하시켜서 주력 전투병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공수부대도 시야가 평범하므로 항로선도대로 서포트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중립 중화기를 공수 강하시킬 수 있는데, 항로선도대로 노획하면 충원비는 비싸도 넓은 시야로 운용할 수 있어서, 개활지에선 중화기 운용병으로 굴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후반에는 넓은 시야를 이용하여 잭슨이나 HMC를 서포트 해주면 좋습니다.

 

예능빌드로 항로선도대만 잔뜩 스팸하는 빌드도 있는데, 이게 중기관총 의존도가 높고 주력보병 충원비가 비싼 독일 국방군에게 생각보다 강해서, 선행 쿨타임과 재소환 쿨타임 등에 너프를 잔뜩 먹어서 지금은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소총병과 항로선도대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초반을 운용합니다.

 

항로선도대는 4인 분대인데다가 피격율 보너스가 그리 높지 않아, 적의 집중공격에 생각보다 취약합니다. 그래서, 머릿수가 많은 소총병이나 충원비가 저렴한 후방부대를 앞세워서 교전하는 것이 좋고, 교전할 때도 엄폐물을 끼고 싸우는 게 안전합니다. 그리고, 저격용 개런드 2정 덕분에 체력이 적은 보병을 잘 짤라먹지만, 근접전에 취약하고 연사력이 느려서, 다른 유닛 없이 단독으로 교전하면 생각만큼 효율이 나오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참고로, 정찰지원 중대가 사용하는 I&R 항로선도대와 비교하면, 스킬 활용 면에선 떨어지지만, 저격용 개런드가 2정이라 지정사수 역할에 더 충실합니다. 하지만, 저격용 개런드는 추가무기 판정을 받기 때문에, BAR나 바주카같은 다른 무기를 2정 들려줄 경우, 추가무장 4개를 든 걸로 인식하여, 1명만 죽어도 무기드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항로선도대에게 무기를 들려줬다면, 교전 중에 무기를 흘리는지 수시로 체크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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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저격수 모션이 수정되어, 엎드리는 모션 때문에 사격이 자주 끊기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직접적으로 버프된건 없지만, 저격수 모션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 패치로 사격 반응성이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소소하지만 버프라고 할 수 있을 듯...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충원비용이 척탄병과 동일한 수준으로 낮아졌고, 인구요구치도 8에서 6으로 감소하여 유지비 압박도 줄어들게 된 것... 덕분에, 전투병으로서의 가치도 상승했고, 인력압박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패스파인더를 2분대 이상 굴리는 것도 괜찮아진 편...

덤으로, 공수부대가 노획한 중화기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력만 충분하면 신호기에 공수부대와 중화기를 같이 강하시켜 순식간에 간이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전보다 공격적으로 강하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재소환 시간이 18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예능으로나 쓰였던 패스파인더 스팸을 실전에서도 쓸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미국 지휘관 중 유일하게 소총병을 전혀 쓰지 않고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패스파인더는 소총병보다 최대인원이 1명 적고, 수가 어느정도 모일때까진 그리 강하지 않으며, 수류탄을 던지지못해 중화기와 건물 안 보병을 처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장거리에서 강하고 시야가 넓어 확 트인 개활지에서 쓰기좋고,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장교 타이밍도 빨라졌으므로, 어느정도 실전성을 가진 빌드로 격상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카빈과 저격용 개런드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 20%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유틸카를 쓰지 않으면 저격수 대응 능력이 극히 떨어지던 미국에게, 어느정도의 저격수 대응능력을 주기 위해서 상향한 듯.... 다만, 명중 보정이 붙어도, 4명의 공격이 전부 명중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는데다, 다 맞춰도 살 확률이 높아서, 한방에 짤라먹기는 여전히 힘듭니다.

 

추가로, 항로선도대 분대원의 기본시야가 50에서 45로 짧아지고, 분대에 시야 +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분대 자체는 기존 시야와 변화가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 경우 시야가 45로 짧아지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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