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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WC51 군용트럭 (WC51 Military Truck)

by 구호기사 2021.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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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WC51 군용트럭 WC51 밀리터리 트럭
(WC51 Military Truck)
필요지휘관 기계화 중대 Mechanized Company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병영 (Barrack)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수송차량 (Vehicle Garrison Type)
WC51 (Aef WC51)
비용 200 인력  
인구 3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50구경 거치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45 탄약)
기본스킬 보병 승하차
은신탐지
목표 표식
155mm 포격 호출
승무원 수리
1분대의 보병 탑승가능
Stealth Detection (패시브)
Mark Target (40 탄약)
155mm Artillery Barrage (180 탄약)
Crew Repair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질주하라! Step on it! (15 탄약)
베테런시 Vet ☆ (530)
Vet ☆☆ (1060)
Vet ☆☆☆ (2120)
질주하라! 가능, 사거리 +5
선회 +20%, 가감 +25%,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소화기 일반 사거리 (35) 1벳 (40)
- 차량 넓은 시야 (50)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사거리 +5 보너스
- 2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사거리 +5, 선회 +20%, 가감 +25%,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사거리 +5, 선회 +20%, 가감 +25%,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사격금지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핸드 브레이크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거점 점령 속도 1배
거점 중립화 속도 1배
중화기 탑승불가
승무원 승하차 불가

 

 

1. 무장

기본상태
무기업 or 보병탑승 상태

WC51 군용트럭 (WC51 Military Truc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3.9/2.5 기본 7
2벳 8.4
기본 2.1/5.4
2벳 2.6/6.8
기본 45
2벳 5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WC51 군용트럭은 미국의 닷지에서 제작한 소형 군용차량입니다. 이 때문에 닷지트럭이나 3/4톤 트럭이라고도 불렀는데, 무기 수송, 보병 탑승, 정찰, 견인, 소규모 전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50구경 중기관총을 장착한 버전으로 등장했는데,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서 기본상태에선 무기없이 방수포를 씌운 버전으로 표시되고, 무장을 장착하거나 보병을 탑승시키면 방수포를 벗긴 형태로 변경됩니다. (성능 상의 차이는 없음)

이동속도가 빠르고 시야가 넓어 정찰용으로 유용하지만, 대전차무기 한대만 맞아도 빈사상태를 헤메는 낮은 체력과, 소화기에도 구멍이 뚫리는 빈약한 장갑이 약점입니다. 생존에 주의하면서 피해를 입으면 후퇴하여 수리한뒤 재투입하는 것이 중요한데, 패치로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해져서, 탄약을 주고 자가수리하거나, 후방부대가 있는 쪽으로 가야 수리가 가능해졌으니 주의... 차문도 안 달려있는데 왜 내리질 못하니...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뒤에 재노획하면 승하차가 가능해지긴 합니다.

미국 차량 중에서 보기 드물게 거점 점령이 가능합니다. 무기를 달기 전까진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외곽 거점 점령용으로 돌아다니는 것도 괜찮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25.6%, 후면 관통확률 4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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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80에서 240으로 늘어나고 선회속도가 30에서 45로 좋아진 대신, 장갑이 5.2/4에서 3.9/2.5로 줄어들었습니다. 장갑이 줄어들었지만 체력 늘어난게 훨씬 체감이 되는터라, 수리만 자주해주면 패치 전보다 써먹기 좋아진 편... 암걸리는 선회속도도 향상되어 제자리 선회도 많이 빨라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승무원 승하차가 막히고, 운전자와 사수 모델링이 차량승무원에서 소총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본 무장 -

 

2017. 12월 패치로 기본무장이 삭제되고, 추가무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50 구경 거치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45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기본 65%/55%/50%
3벳 84.5%/71.5%/65%
기본 97.5%/82.5%/75%
3벳 126.8%/107.3%/97.5%
기본 35
1벳 40
10/25/-1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0.75
50%/100% 100% 6 100%
(보정없음)
기본 1~1.5
3벳 1.2~1.8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5 75%/135% 4 100%
(보정없음)
12 35% 75% 100%

 

WC51 군용트럭의 상부에는 50구경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제압효과는 없고 사격각도에 제한(좌우 60도/60도)이 있어 측면과 후면은 조준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원활하게 공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사격각 제한이 있어서 방향을 잘 잡아줘야 합니다.

다른 차량의 동축기관총에 비교하면 원거리 페널티가 적은 편이라서, 무리해서 거리를 좁히지않고 먼 곳에서 쪼아대기 좋습니다. 연사력이 낮은 편이지만, 쿨다운도 짧아서, 말뚝딜에 특화된 무기...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사거리는 평범하지만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0으로 확장되므로, 일반 보병보다 먼 거리에서 공격하면서 후진으로 농락할 수 있습니다.

저격수에 대한 명중보정이 있어서, 저격수 견제용으로도 쓸만 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안 좋아서, 도망치는 저격수를 추격해서 사살하긴 힘든 편...


Tip. 패치로 0벳 사거리가 35로 짧아졌기 때문에, 사거리 35인 판저슈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벳을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이 되므로, 판슈보병도 후진하면서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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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무기로 장착무기로 바뀌면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5에서 8로 늘어나고, 원거리 명중률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사거리가 35에서 45로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그대신 연사력이 8에서 6으로 줄어들고,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35%로 칼질당했으며, 근거리 보정이 전체적으로 나빠져서, 예전처럼 거리를 바싹 붙일 이유가 없는 편...  원거리 화력은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으므로, 무리해서 거리를 좁히지말고 먼 거리에서 쪼아대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소폭 상향되었는데, 거리에 관계없이 연사력 6으로 고정되었고, 쿨다운이 1.25~2에서 1.25~1.5로 짧아졌습니다. 그리고, 장착비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가 붙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본 사거리가 45에서 35로 떡너프 당한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5 보너스를 받아서, 최대 40의 사거리까지만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리보정도 겸사겸사 10/25/45에서 10/25/-1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WC51 트럭은 한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저격수, 중기관총, 박격포는 불가)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미국 기계화중대에는 화염방사기가 없고, WC51은 소련 정찰차량보다 측후면 장갑이 빈약하여, 전투용으로 적극적으로 쓰기엔 조금 애매합니다. 그래도, 톰슨을 장비한 장교나 기갑소총병을 탑승시키면 근접화력이 쏠쏠해서, 고립된 적 보병을 기습하거나, 중기관총을 우회할 때 유용한 편... 바주카 보병을 탑승시켜서 차량을 사냥할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보정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탑승은 유용한 기능이지만 WC51 트럭이 파괴되면 탑승보병은 50% 확률로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즉사합니다. 정말 운이 없으면 모든 분대원이 전멸할 수도 있는데, WC51 트럭의 맷집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리스크가 큰 편... 뭔가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하차해서 보병이라도 살립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후방부대를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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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저격수와 일부 중화기가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지만, 소형 수송차량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습니다.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WC51 트럭은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참고로, 유틸카와 은신탐지 거리가 같은데, 베테런시에 관련 보너스가 없어서, 잘 키운 유틸카보다 탐지능력이 떨어집니다.

 

 

 목표 표식 (Mark Vehicle)   40 탄약

 

표식용 선더볼트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진입 50
선회 90
120 90 50배

 

표식 피격율 효과

  기본 피격율 표식 피격율
스터그, 야크트판저
17배 21.3배
4호전차 20배
25배
오스트빈트, 브룸베어
22배 27.5배
판터, 슈투룸티거
24배 30배
티거, 엘레판트, 야크트티거
26배 32.5배

 

WC51은 사거리 60 이내의 적 차량이나 전차에게 표식을 박을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한 대의 썬더볼트 정찰기가 3초 후에 날아와서, 목표 차량 주변을 선회하면서 시야를 밝혀줍니다. 썬더볼트는 부채꼴의 시야를 가지는데, 자동적으로 목표 방향으로 시야가 향하므로, 선회 도중에는 기체 측면으로 시야가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가 된 차량은 30초동안 피격율이 25% 증가되고, 장갑이 25% 감소합니다. 또, 표식이 새겨진 적 전차는 전장의 안개에 숨어도 화면에 표시됩니다. 참고로, 소련군의 차량표식과 달리 피해량을 늘려주진 않습니다.

장갑감소가 매우 쓸만한데, % 단위로 깎아버리기 때문에,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특히, 미국은 셔먼 주포, 바주카, 대전차포 등 관통력이 그리 높지않은 대전차 무기가 많다보니, 관통력 감소의 혜택을 많이 받는 편...  피격율 증가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데, 미국전차는 대부분 이동사격 보정이 75%라서, 피격율 25% 증가로 이동사격 페널티가 확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동사격시 명중보정이 약 93.8% 정도로 향상)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또, 이 스킬은 모든 WC51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므로, 두 대 이상의 WC51을 뽑아도,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정찰기가 격추당해도 남은 시간동안 디버프가 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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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WC51의 시야는 50이므로,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는 유닛이 있어야 최대사거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5mm 포격 호출 (155mm Artillery Barrage)   180 탄약   대대 지휘소 필요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0 10 첫번째 포격 5
두번째 포격 3
세번째 포격 5
첫번째 포격 15
두번째 포격 10
세번째 포격 5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발사간격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보정없음)
첫번째 포격 5
두번째 포격 4
세번째 포격 3
첫번째 포격 0.5~0.75
두번째 포격 0.25~0.5
세번째 포격 0.125~0.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1000
(보정없음)
100%/15%/5%

 

WC51은 사거리 60 이내에 155mm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소령을 생산하여, 대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3대의 155mm 곡사포가 해당위치에 총 12발의 포격을 가합니다. 첫포격과 둘째포격 세번째 포격이 연달아 발사되는데, 처음엔 넓은 범위에 착탄되며, 조금씩 정확도가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무기 산탄도는 적용되지 않는걸로 추정)

차량이 폭발에 휘말리면 33% 확률로 엔진손상(최고속도 -60%, 선회 -40% 페널티) 상태에 빠지며, 33% 확률로 승무원 충격(5초동안 무기사용 불가, 최고속도 -100%, 선회속도 -100% 페널티)에 빠질 수 있습니다.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초탄을 맞아서 상태이상이 생기면 후속탄을 피하기 어려운 편... 승무원 충격효과는 일시적이지만, 엔진손상은 대전차 총류탄 효과와 동일하게, 수리할 때까지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소령포격보다 피해량이 낮지만, 폭발범위가 넓고,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져서 매우 쓸만합니다.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도 좋고, 적 전차를 노리고 쓰는 것도 괜찮은 편... 다만, 사용비용이 매우 비싼 편이라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이 스킬 역시 모든 WC51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므로, 두 대 이상의 WC51을 뽑아도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WC51의 포격은 I&R 항로선도대의 포격 스킬과 같은 무기 데이터를 쓰므로 위력이나 부가효과가 동일하지만, 스킬 데이터는 달라서 세부적인 성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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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티어건물에는 75%의 데미지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WC51의 시야는 50이므로,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는 유닛이 있어야 최대사거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승무원 수리 (Crew Repair)   2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2월 패치에서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해지면서, 보상차원에서 준 스킬입니다.

WC51은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다면, 제자리에 멈춰서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기총사수가 웅크리는 모션으로 정차하는데, 이동과 무기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대신, 소모된 체력을 15초 동안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는 틱당 2점의 체력(최대 30)을 회복하고, 비전투 시엔 틱당 8점의 체력(최대 120)을 회복하므로, 전투 중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상관없이 스킬이 해제되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한번 사용으로 최대체력의 절반까지만 수리되므로, 급한게 아니면 후방부대에게 달려가서 수리하는게 무난하지만, 수리가 끝나면 고장난 모듈이 회복되므로, 지뢰를 밟았을 땐 바로 사용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질주하라! (Step On It!)   15 탄약

 

WC51 기본 질주하라!
가속도 기본 2.1
2벳 2.6
기본 3.2
2벳 3.9
최고속도 기본 7
2벳 8.4
기본 12.25
2벳 14.7

 

WC51 군용트럭은 20초동안 질주하며 최고속도를 75%, 가속도를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기관총 사수가 웅크리는 모션을 취하여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사수 : 저는 속도공포증이 있어요 다만, 버그인지 보병을 탑승시키면 질주 중에도 정상적으로 사격합니다...

WC51이 원채 이동속도가 빠른데 질주를 사용하면 펄펄 날아다닐 수 있으므로,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맵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찔러대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다만, 초반부터 이걸로 날아다니는게 너무 강해서, 공짜스킬에서 탄약이 들어가는 스킬로 너프당했으니 주의...  소련의 증속구동 스킬과 비교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없지만, 최고속도가 엄청나게 향상되어서, 먼 거리를 이동할 때는 훨씬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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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엔진이 파괴되어도, 질주를 쓸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엔진 파괴된 상태에서 최고속도랑 가속도 올라봤자...

 

2021. 2월 패치에서 공짜에서 15탄약이 들도록 너프 당했습니다.

 

 

3. 운용

WC51 군용트럭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병영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몇번이나 리뉴얼을 거쳐서 운용법이 많이 바뀌었는데, 기본 상태에선 무기가 없어서, 수송만 가능한 비전투 유닛이지만, 거치기관총을 장착하면, 전투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를 달기 전까진 거점 점령용으로만 쓰거나, 보병을 태워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차량이지만 생산하는데 연료가 들지 않아서, 테크를 올리는데 방해가 되지 않으며, 현존하는 미국 차량 중에서 가장 일찍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스펙만 따지면 유틸카보다 떨어지는 편이지만, 저렴한 가격과 빠른 등장 타이밍 덕분에,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무장은 없지만, 거치기관총을 달아주면 사거리를 이용해, 판저 파우스트 거리를 내주지 않고 보병을 살살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시야 밖의 대전차포에게 기습당하는 것만 주의하면, 보병 상대로는 웬만하면 죽을 일이 없는 편... 다만, 패치로 사거리가 보병화기와 동일해졌고, 1벳을 달성해야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0벳 타이밍에 판저슈렉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험치 공유 패시브가 있기 때문에, 싸우는 아군 보병 근처에 머무르기만 해도 1벳은 금방 찍을 수 있으니 참고... 극초반에 나오는 만큼, 흩어져서 거점 점령중인 적 보병을 갉아먹으면서 점령을 방해하고 인력손해를 입히면, 초반 교전을 유리하게 끌고갈 수 있습니다.

 

장갑이 약해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잘 입지만, 사거리가 길고 기동력이 빠르므로, 위험하다 싶으면 후진으로 빠져서, 수리 후 재투입하면, 상대에게 일방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패턴이 초반에 너무 사기적이라 너프를 많이 맞았는데, 미국차량중에 유일하게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해지고 질주스킬이 탄약을 먹게 되면서, 날로 먹기는 힘들어진 편... 그래서, 후방부대와 어느정도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면서, 피해를 입으면 후방부대에게 달려가서 수리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자가수리 스킬이 생겼지만, 탄약대비 효율이 썩 좋은 편은 아니라서, 급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수송능력을 이용한 기습적인 접근전도 노려볼 만 한데, WC51을 사용하는 지휘관은 화염방사기가 없기 때문에, 톰슨을 장비한 장교나 기갑소총병, 혹은 BAR를 장비한 보병을 태우는 것이 무난합니다. 톰슨의 근중거리 화력이 강력한 만큼, 고립된 적 보병분대 하나 정도는 판저 파우스트 맞는거 감안하고 뛰어들어도, 압살할 수 있는 편... 여유가 된다면 추격하는 적 보병을 집요하게 따라가서 전멸시킬 수도 있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많이 나빠서, 상황을 잘 보고 추격해야 합니다. 바주카 보병을 탑승시켜서 차량을 사냥하는 것도 가능한데, 맷집이 빈약한 만큼 확실한 킬각이 보이지 않는다면, 너무 무리해서 뛰어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거치기관총을 장착하면 퀴벨바겐 같은 추축 경차량에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차량 싸움에서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250 하노마크나 251 하노마크, 221 장갑차 상대로도 높은 관통력과 긴 사거리를 적절히 이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압도할 수 있는 편... 하지만, 기관포가 달린 차량에겐 매우 취약하므로, 222 장갑차나 룩스가 등장했다면 바주카병이나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있는 소총병 근처에 머무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222 장갑차나 룩스가 나올 타이밍이면, 미국도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가 나오므로, 중화기 근처에 머무르면서 시야를 제공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입니다.

 

게임이 길어져 중화기와 기갑유닛들로 전선이 채워지면, WC51의 역할은 정찰과 스킬 지원에 한정됩니다. 패치로 여러가지 스킬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끝나더라도, 지원용으로 오래 살려두는게 좋아진 편... 주로, 시야를 이용하여 적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상황에 따라 목표 표식이나 곡사포 호출로 지원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으로 상대하기 버거운 판터나 티거에게 목표 표식이 굉장히 도움이 되며, 포격 호출은 가격이 비싸지만 성능이 그만큼 좋아서, 탄약이 충분하면 노려볼 만 합니다. WC51의 스킬들은 시야만 확보하면 장애물 뒤에서 쓸 수 있으니, 위치선정만 잘 하면 가까이 접근해서 사용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WC51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화 중대 - WC51 + M3 수송차량 + 자주박격포 + 76mm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지휘관은 리뉴얼이 많이 되어서, 초기버전과 운용법이 많이 달리진 편입니다. 지금은 다양한 차량유닛을 이용하여 게임을 풀어가는 지휘관이 되었는데, 가장 일찍 생산하는 WC51 트럭은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지만, 중반에 생산하는 M3 수송차량이나 자주박격포는 상황을 봐가면서 조합하게 됩니다. (차량을 종류별로 다 뽑아버리면, 연료도 연료지만, 컨트롤이 너무 힘들어지기 때문) 그래서, 주력 조합은 WC51 트럭과 76mm 셔먼으로, 셔먼 주포로 관통하기 버거운 추축 중전차에게 표식을 걸어주고, 보병 살상력이 떨어지는 76mm 셔먼을 대신하여 포격으로 중화기 방어선을 붕괴시키는 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패치로 승무원 하차가 막혀서, 베테런시 인계가 안된다는 것.. 예전에는 WC51 - 경전차 - 76mm 셔먼으로 이어지는 승무원 인계 덕분에, 76mm 셔먼이 나오자마자 2~3벳 찍고 깽판치는 것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WC51 트럭은 기계화 지휘관의 핵심유닛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극초반에 등장하는 차량이라는 대체 불가능한 특성 덕분에, 이 유닛 하나 바라보고 지휘관을 선택할 정도로 중요도가 높습니다. 미국의 약점인 장교 나오기 전의 차량 대응능력을 보완해주고, 초반 주도권을 유지하면서 경전차 타이밍에 주도권을 인계해 줄 수 있어서, 스노우볼을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게 해주기 때문...

 

물론, 이런 강점은 개인전에서 크게 두드러지기 때문에, 차량을 굴리기 힘든 다대다 팀전에선 강점이 많이 죽어버리는 유닛입니다. 그래서, WC51 트럭은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서만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다대다에선 상황을 봐 가면서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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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문의 핸드 브레이크가 생겼습니다. 이걸 어디다 쓰라고...??

 

WC51 트럭은 초반에 이득을 보다가 환불로 자원을 되돌려받는게 정석적인 운용법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기계화 중대 지휘관이 리메이크되어 환불스킬이 삭제되면서, 이 방법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WC51도 전면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240인력 15 연료에서, 200 인력으로 감소.

2. 게임 시작시 소환쿨타임 60초 추가

3. 차량 기본스킨이 방수포 버전으로 변경.

4. 체력 180에서 240으로 상승, 선회속도 30에서 45로 상승, 장갑 5.2/4에서 3.9/2.5로 감소.

5. 기본무장이 삭제되고 장착무장으로 변경. 이제 무기없이 소환됨.

6. 장착기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5로 증가..

7. 장착기총의 데미지, 명중률, 원거리 보정 증가, 근거리 보정, 이동사격 보정, 연사력 감소.

8. '차량표식'과 '155mm 곡사포 포격' 스킬의 추가. (곡사포 포격은 3티어 해금 필요)

 

일단, 소환할때 연료를 전혀 먹지 않는다는게 눈에 띕니다. 예전에는 불러냈다가 어이없이 죽으면, 연료손해로 중위나 대위 타이밍이 늦어져 휘둘렸지만, 지금은 인력만 손해보므로 부담이 한결 줄어든 것... 그 대신, 게임 시작하자마자 소환하는걸 방지하기위해 60초의 쿨타임이 생겼는데, 체감상 예전에 연료 15모으는 시간하고 얼추 비슷해서, 타이밍이 느려지진 않았습니다.

 

그 대신 기본무장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일찍 불러봤자 수송과 비비기말곤 딱히 쓸모가 없습니다. 소총병을 탑승시키면 공격차량으로 쓸 수도 있지만, 무기가 없는만큼 예전만큼 강력하진 않은 편... 이 때문에, 무기를 장착시켜줄 수 있는 탄약 60을 모은 뒤에 불러내는게 타이밍은 늦어도 더 안정적입니다. 일단 기총을 장착해주면 우월한 시야와 사거리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야금야금 쪼아댈 수 있어서, 장갑차나 대전차포가 나올때까지 활약할 수 있기 때문... 보병을 태워서 가까이 붙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동사격 보정과 근거리 보정이 대부분 칼질당해 화력이 예전같진 않으니 주의...

 

장갑차와 대전차포가 나오고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가면, 무리하지 말고 넓은 시야로 적진을 정찰하면서, 차량표식과 155mm 포격을 활용하는 지원용 유닛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차량표식이나 포격은 장애물 뒤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직사형 포격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 끼고 다니면 의외로 오래 살아남는 편... 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나 스킬 쿨타임 보너스가 없어, 지원유닛으로 쓸땐 0벳이든 3벳이든 큰 차이가 없으니, 승무원을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전체적으로 스노우볼링에 목숨걸던 리뉴얼 전과 달리, 오랜시간 꾸준히 도움을 주는 지원형 유닛으로 변경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덕분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이 되었다고 보면 되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차량표식과 155mm 포격지원이 쓸만해지므로, 유통기한은 대폭 늘어났다고 볼 수 있을듯... 또, 정찰중대에 새로이 추가된 급습 작전(Raid Tactics)으로 승무원이 내리지 않고 거점을 광속으로 점령할 수 있으므로, 후반에 깃돌이로만 써도 본전을 뽑습니다. 덕분에, 소모품으로 쓰기보단 오래 살려두면서 다른 유닛들을 지원해주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1. 외부소환 유닛에서 0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

2. 거치기관총 장착비용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감소.

3. 거치기관총 쿨다운 1.25~2에서 1.25~1.5로 감소.

4. 거치기관총 거리별 연사력 보정이 100%로 균일화. (상향)

5. 퀴벨바겐처럼 거점점령 가능. (점령속도 1배)

6.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대략 20% 정도 감소.

7. 목표지정과 곡사포 호출 스킬의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증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타이밍적으로 너프를 맞았지만, 거치기관총의 상향과 거점 점령 가능, 스킬 사거리 증가,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 감소 등의 다양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특히, 거점점령이 눈에 띄는데, 예전엔 승무원이 내려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었지만, 이젠 내리지않고 점령이 가능하므로, 점령하면서 전투를 벌이거나 적이 점령중인 거점에 뛰어들어가 훼방을 놓기 좋아졌습니다.

 

화력 증가도 소소하게 체감되는 편으로, 특히 원거리 연사력 보정이 66%에서 100%로 상향되면서, 원거리에서 짤라먹기 좋아졌습니다.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면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을 맞지 않기 때문에, 대전차포 엄호 없는 보병을 괴롭히기 좋아진 편...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줄어들고 스킬 사거리도 길어져, 여러모로 쓰기 편해졌습니다. 다만,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0티어 유닛과 생산이 겹치기 때문에, 생산 타이밍에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승무원 승하차 불가 (운전자와 사수 모델링이 차량승무원에서 소총병으로 변경)

2. 거치기관총 사거리가 45에서 35로 감소

3. 1베테런시에 사거리 +5 보너스 추가 (최종 사거리 45에서 40으로 감소)

4. 1베테런시 스킬인 '질주하라!'가 무료에서 15탄약으로 변경

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300/600/1200에서 530/1060/2120으로 증가

6. 경험치 공유 패시브 추가

 

전방위적으로 너프를 맞았는데, 특히 사거리 감소와 승하차 불가가 치명적입니다. 사거리가 감소해서 보병 소화기에 자잘하게 피해를 입게 되었는데, 승하차가 막히면서 일일이 후방부대에게 달려가야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 긴 사거리로 보병을 일방적으로 갉아먹다가, 공격받으면 공짜스킬인 질주로 탈출해서, 승무원 하차로 수리한 뒤 재투입하는게 너무 극혐 패턴이었기 때문에, 관련된 특성이나 스킬들이 모조리 너프를 먹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너프당했지만, 경험치 공유 패시브가 추가되어서, 한번 파괴된 WC51을 재생산 했을 때 육성하긴 훨씬 편해졌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버프로 봐도 무방하지만, 옛날처럼 혼자서 싸우면 체감 성장속도가 엄청 느리니, 초반엔 아군 보병과 같이 싸워서 경험치를 줏어먹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승무원 수리(Crew Repair) 스킬이 추가되어, 후방부대 없이도 체력을 어느정도 회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승하차가 막히는 바람에, 체력관리가 너무 어려워져서, 보상 차원에서 준 듯...

 

참고로, 동 패치에서 I&R 항로선도대의 155mm 포격 호출이 리뉴얼 되었는데, WC51의 포격 호출은 같은 무기 데이터를 쓰지만, 다른 스킬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리뉴얼 변경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WC51의 포격과 I&R 항로선도대의 포격이 기존에는 똑같았는데, 지금은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제압유닛이나 대공유닛에게만 있던 수동재장전 기능이 경차량에도 추가되었습니다. WC51의 동축기관총은 쿨다운이 짧고 재장전이 길기 때문에, 기회가 될 때마다 재장전을 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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