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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21 자주박격포 (M21 Mortar Half-track)

by 구호기사 2021. 9. 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21 자주박격포 M21 모타 하프트랙
(M21 Mortar Half-track)
필요지휘관
보병 중대
기계화 중대
Infantry Company
Mechanized Company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M5 반궤도차량 (M5 Halftrack)
자주박격포 (Mortar Halftrack)
비용 200 인력 30 연료  
인구 탑승 6
하차 4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백린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Smoke Barrage (무료)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M56 Delayed Fuse HE Barrage (25 탄약)
베테런시 Vet ☆ (800)
Vet ☆☆ (1600)
Vet ☆☆☆ (3200)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40%
스킬포격 산탄도 -20%
성능 - 반궤도차량
- 박격포 기본 사거리 (80)
- 박격포 최소 사거리 (4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사격금지 가능
이동사격 불가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21 자주박격포 (M21 Mortar-Halftrack)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8.4/4.2 6 4/6.25 40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2% 10% 5% 승무원 탈주

 

M21 자주박격포는 미국제 장갑차인 M3 반궤도차량에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박격포와 탄약을 싣느라 M3에 있던 보병수송과 충원능력이 사라졌지만, 빠른 이동속도로 전장을 오가면서 거치시간 없이 방향만 잡으면 바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3 수송차량 기반으로 만들어졌지만, M3보다 체력과 장갑이 더 낮아져서, 판저슈렉 2방이면 끔살당하고 보병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니, 적과 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와 비교하면 피격율은 동일하지만, 유닛이 길어서 포격에 잘 맞는 편입니다. 체력이 낮아서 포격에 맞으면 위험하니, 역포격이 시작되면 빨리 위치를 바꾸는 것이 중요한 편... 그나마 가감속도가 빨라서 반응성이 좋은 편이고, 체력이 줄어도 승무원이 하차해서 자력으로 수리할 수 있어서,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와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1.9%, 후면 관통확률 23.8%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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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2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가격 줄어든게 더 이득인데다, 어차피 160 주포에 2방컷인건 똑같은터라...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40~80 35
(보정없음)
제한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25~0.75 100% 6~7 0 사격전 2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M21 자주박격포에는, 중화기 버전의 박격포와 동일한 M1 81mm 박격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버전에선 중화기 박격포와 성능이 동일했지만, 패치로 차별화되어서 중화기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더 긴 대신, 연사력이 조금 느린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주박격포 특성 상 최소사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적정 사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격포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좌우 15도)이 존재합니다. 대신, 거치와 해제가 필요한 중화기 버전과 달리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서, 유효사거리에 들어가자마자 포격을 하거나, 포격 후 바로 뒤로 빠지는 컨트롤도 가능... 심지어, 발사모션이 시작되면 이동해도 정상적으로 발사하는 진기명기도 보여줍니다.

참고로, 재장전이 아니라 쿨다운으로 사격 빈도를 조절하는데, 차량 재장전시간을 감소시키는 버프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 재장전에서 쿨다운으로 바꾼 듯 합니다. 그래서, 제병협동 등으로 버프를 줘도, 포격이 빨라지지 않습니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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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패치에서 산탄도가 대폭 상향되어 기본사격이 예전보다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4초에서 4초로 늘어나고, 산탄도도 5에서 8로 넓어졌습니다. (국방군 GrW 34와 거의 비슷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이후, 잠수함패치로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상승했습니다. 근데 배러지 관통은 그대로입니다...이 뭐...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습니다. 가격이 싸졌기때문에, 성능을 낮춘듯...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삭제되고 쿨다운 6~7초가 추가되어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느려졌습니다. 또,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늘어나 사격위치를 잡기 어려워졌고,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M21 자주박격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거치 기관총을 단 버전이 자주 쓰였는데, 기관총이라도 주지...)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40~80 20
(보정없음)
6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1.25 0 사격전 1.5
사격후 1.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20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M21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중화기인 M1 박격포의 스킬과 비교하면, 사격딜레이가 짧아서 연사력이 빠르고, 발사횟수가 많아서 화력 집중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뜬금없이 관통력이 더 낮게 설정되었기 때문에, 튼튼한 전차에겐 제대로 피해를 주기 힘든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중화기 박격포보다 훨씬 느려서 연속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포격횟수가 많으므로, 고정된 진지나 건물을 공격할때 컨트롤이 좀 더 편한 편...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30초로 단축되며, 백린 포격이나 지연신관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연막 포격과는 공유하지 않음)

 

Tip. 포격스킬은 스킬로 취급하기 때문에, 차량 재장전을 단축하는 버프를 받아도 연사력이 빨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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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8에서 7로 줄어들었습니다. 기본사격보다 빠르고 잘 맞추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재장전시간이 0초가 된 대신 쿨다운 1.25초가 생겼습니다. 또, 기본사격과 마찬가지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하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15~85 4회 기본 12
안개 1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0.5 0 사격전 2.7
사격후 0.375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M21 자주박격포는 사거리 85 이내의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연막을 쓸 수 없었지만, 패치로 추가되면서, 방어할 때는 백린 연막, 공격할 때는 일반 연막을 쓰는 식으로 구분해서 쓰기 좋아졌습니다. 기본포격과 다르게 최소사거리가 25로 짧은 편이라 가까이 떨굴 수도 있어서, 생존기로 쓸 수도 있는 편...

재사용시간은 45초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7초로 단축됩니다. 다른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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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106에서 85로 짧아졌으며,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최소사거리가 15로 엄청나게 짧아졌는데, 다른 박격포보다도 최소사거리가 짧아 거의 코앞에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연막탄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고, 조준시간이 0.125~0.5에서 0.125로 짧아졌으며,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크게 줄어들었고, 3베테런시의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연막탄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공격용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쿨다운도 6~7에서 0~0.5로 대폭 감소하여 빠르게 연막을 연사할 수 있습니다.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15 탄약

 

포격효과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10
도탄 0
40~80 35
(보정없음)
3회 25도/2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 0 사격전 2.7
사격후 2.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2.25/3 35
(보정없음)
100%/62.5%/25% 기본 12 (안개 15)
3벳 9.6 (안개 12)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5 19 1 6

 

M21 자주박격포는 목표 지점에 세발의 백린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백린탄은 작은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을 형성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며, 보병에겐 이동속도 -2 페널티를 먹이고, 0.5초마다 0.75점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적의 공세 저지용으로 매우 쓸만한 스킬로, 적 주력병력 진격로에 한번만 뿌려주면, 공세를 멈출 수 있습니다. 보병들이 휘말리면 체력이 거덜나기 때문에, 전투를 할 수 없는 수준이 되며, 전차들도 연막안에선 공격을 할 수 없어, 연막에서 벗어날때까지 일방적으로 맞게되기 때문... 백린에 영향받은 보병은 체력이 1까지 줄어들지만 죽진 않으므로, 다른 공격수단으로 숨통을 끊어주면 좋습니다.

M21 자주박격포의 백린탄은 경야포보다 성능이 많이 떨어지지만, 베테런시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서, 초반 교전에서 적 중화기를 견제할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발사횟수도 적고 백린 피해도 많이 낮아 살상력이 좋지 않으니, 견제용으로나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0초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고폭탄 포격이나 지연신관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연막 포격과는 공유하지 않음)

 

Tip. 연막이 중첩되는 곳에 서 있으면, 지속데미지도 중첩되는 만큼 배로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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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백린연막의 피해빈도가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서, 예전처럼 광속으로 체력을 줄여버리진 못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M21 자주박격포의 백린비용이 25탄약에서 1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M56 Delayer Fuse HE Barrage)   25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160 40~80 1000
(보정없음)
6회 15도/1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 0 사격전 2.7
사격후 2.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3 1000
(보정없음)
85%/50%/25% 기본 10 (안개 12.5)
3벳 8 (안개 10)

 

M21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지연신관 고폭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지연신관 포격은 땅에 떨어진 뒤 2초 뒤에 폭발하며, 위력과 관통력이 강해서 전차도 확정관통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폭발하는 타이머가 적에게도 보이기 때문에, 움직임이 빠른 유닛 상대로는 비효율적... 이 때문에, 고정된 벙커나 진지를 공격하거나, 지역 진입거부 및 중립구조물 파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적대적인 차량이나 전차에게 직격으로 명중하면 점착폭탄처럼 달라붙으므로, 제한적이나마 대전차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소련의 지연신관과 비교해보면 산탄도가 넓어서 잘 안 맞지만, 기폭시간이 짧아서 근처에 떨어지면 피하기 어렵고, 발사횟수가 많아서 고정진지 철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벙커나 서부군 전진트럭 철거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0초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고폭탄 포격이나 백린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연막 포격과는 공유하지 않음)

 

Tip. 지연신관 폭발은 붉은 불꽃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일반 고폭탄과 구별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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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관통력이 105에서 1000으로 상승하였고, 건물에 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도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보병박격포와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60에서 8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했으며, 폭발시간이 2.8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전보다 훨씬 잘 맞출 수 있습니다.

 

 

3. 운용

M21 자주박격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박격포 차량입니다.

중화기 버전의 M1 박격포를 M3 수송차량에 장착한 유닛이지만, M1 박격포와 M3 차량과 묘하게 스펙이 다른 편... 차체는 M3 수송차량보다 체력과 장갑이 줄어들었지만, 달려있는 박격포는 중화기 버전보다 사거리가 길고 성능이 좋습니다.

 

차량이다보니 중화기 버전보다 기동력이 좋고, 거치와 해제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포격과 이동이 자유로우며, 운용병이 노출되지 않아 적의 역포격에 잘 버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이 필요한 곳에 빠르게 이동하여 즉각적으로 화력을 지원해줄 수 있고, 포격중에 적이 난입하거나 역포격이 시작되면 포격을 취소하고 안전한 후방으로 퇴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들어가는 연료만 감당되면, 중화기 박격포보다 확실히 유용한 편입니다.

 

또, M21 자주박격포는 인구 대비 성능비와 인력 대비 성능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구요구치가 중화기와 동일한 6인데다, 연료가 들긴 하지만 인력이 적게 들어가므로, 연료만 충분하면 중화기 박격포보다 자주박격포를 쓰는 쪽이 좋습니다. 특히, 게임이 길어질수록 연료의 가치가 낮아지고 인력의 가치가 높아지므로, 적은 인력으로 중화기 박격포보다 우수한 유닛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연료의 가치가 매우 높은 초반에는, 연료를 들여서 자주박격포를 불러내는 것의 리스크가 더 클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222 장갑차나 푸마같이 차량을 잘 잡는 유닛에게 쉽게 끔살당할 수 있으니, 차량난입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한 뒤에 소환해야 합니다.

 

M21 자주박격포의 가장 큰 장점은, 경야포와 다르게 처음부터 백린포격을 사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백린 포격은 적은 탄약으로, 해당 위치의 중화기를 확정적으로 거치해제시킬 수 있고, 거치해제 안하면 뒤지니깐 중립건물에 짱박힌 보병을 쉽게 쫓아내 줍니다. 거기다 시야를 차단하고, 적 차량이나 전차의 공격을 못하게 만들기 떄문에, 적의 공세를 저지하는 능력도 탁월합니다. 경야포 백린탄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들어가는 탄약이 적어서 부담없이 남발할 수 있고, 경야포와 다르게 적진 깊숙히 밀고 들어가 백린탄을 투하하고 도주하는 플레이도 가능하여, 자주박격포 운용의 핵심스킬이 됩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지연신관 포격은 건물파괴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벙커나 서부군 전진트럭을 괴롭힐 때 좋습니다. 탄약 대비 화력이 절륜한데다, 다른 곡사포 유닛들에게 있는 생산건물 피해 페널티도 없어서, 한 사이클만 쏴도 웬만한 건물을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사거리가 80에 불과한데다 장시간 같은 위치에서 포격해야 하므로, 적의 역포격이나 전차난입에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 전차가 함부러 난입하지 못하도록 전선을 굳히고, 적의 포격유닛을 어느정도 견제하여 역포격에서 안전한 상황에서 시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M21 자주박격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병 중대 - M1919 보병 + 자주박격포 + 프리스트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중대 - WC51 트럭 + M3수송트럭 + 자주박격포 + 76mm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보병 지휘관은 샌드백 뒤에서 버티는 M1919 보병들로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전선을 탄탄하게 굳히면서 자주박격포와 프리스트로 일방적인 손해를 입히기 좋은 편이지만, 자주박격포와 프리스트 둘 다 전차난입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대전차 방어에 특히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전에선 프리스트보다 자주박격포가 쓰기 편하고, 다대다에선 자주박격포보다 프리스트가 쓰기 편하지만, 상황에 따라선 다대다에서도 자주박격포가 쓸만한 경우도 있으므로, 상황을 잘 보고 소환합시다.

 

기계화 지휘관은 WC51 트럭과 기갑소총병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기 좋은데, 자주박격포로 연막을 쳐주면서 기갑소총병이 돌격하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또, 중화기 방어선에 백린이나 지연신관을 떨어트로 방어선을 약화시키는 것도 괜찮은 패턴... 하지만, 지휘관 특성 상 차량유닛이 너무 많다보니, 다른 차량을 쓰는 경우 자주박격포는 쓰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박격유닛이 절실하고, 연료도 충분할 때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두 지휘관 공통적으로 자주박격포는 중위빌드이거나 쌍장교 빌드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위 빌드는 연료를 먹지않는 경야포를 쓰면서 티어를 올리는게 효율적이라, 굳이 자주박격포를 쓸 이유가 없기 때문... 중위 빌드는 스튜어트가 대차량 저지력이 높아서 자주박격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좋지만, 연료소모가 커서 전차타이밍이 늦어진다는 단점이 있고, 쌍장교 빌드는 연료 소모는 줄어들지만, 공격적으로 굴릴 차량이 부족해서 차량싸움의 주도권을 내주는 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적절한 빌드를 선택합시다.

 

M21 자주박격포는 유용한 포격지원 유닛이지만, 패치로 M1 박격포의 가격이 줄어들면서 가성비가 매우 좋아졌기 때문에, 가만히 두고 자동포격만 하면 큰 메리트가 없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거기다 M8A1 HMC의 포격 스킬이 상향받으면서, 포격 살상력만 따지면 HMC보다 밀리게 되었습니다. 대신, M21 자주박격포는 다른 미국포병보다 다채로운 스킬을 쓸 수 있는데, 상황에 맞춰서 고폭탄, 연막탄, 백린탄, 지연신관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스킬활용으로 강점을 살려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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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암걸릴 정도로 넓었던 산탄도가 대폭 줄어들었고, 폭발에 스쳤을때 좀 더 데미지를 많이 입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스킬샷 아니면 잉여취급 받았던 예전과 달리, 기본샷도 나름 쓸만해져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5. 9월패치에서 지연신관 고폭탄이 대폭 상향받아, 관통력이 105에서 1000으로 상승하였고, 건물에 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도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전차 상대로도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고, 중립건물에 버티는 보병을 쫓아내기도 좋아져, 보병박격포와 차별화된 강점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 0티어에 박격포가 추가되었고, HMC가 대폭 버프를 받아 자주박격포의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초반엔 박격포 쓰는게 낫고, 후반엔 HMC 쓰는게 낫다보니, 굳이 M21을 쓸 필요가 없게된 것..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를 줄여주던가 스킬샷을 좀 더 버프해줘야 할 듯 합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이 뜬금없는 떡너프를 맞아서 졸지에 관짝에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M21을 노린 너프가 아니라, 새로 추가된 미국 M1 81mm 박격포가 성능이 너무 좋아서 너프한건데, 데이터를 공유하다보니 엄한 M21도 같이 너프를 맞고 만 것... 안그래도 M1 박격포의 등장과 HMC의 버프로 입지가 위험한데, 의도치않은 너프까지 맞는 바람에 당분간 비주류 유닛으로 밀려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수함 패치에서 낮았던 관통력이 다른 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그대로이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미국 기본 박격포와 데이터가 분리되었습니다. 이제 자주박격포는 81mm 박격포 데이터를 쓰고, 기본 박격포는 81mm 박격포 '팀' 데이터를 쓰게 되어, 의문의 떡너프를 피할 수 있게 된 것.... 근데, 지금까지 당한 동반너프는 어쩔.... 또, 기본 박격포와 성능이 많이 달라지면서, 자주박격포만의 차별화되는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모든 박격포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1. 가격이 200인력 40연료에서 200인력 30연료로 감소.

2. 체력이 320에서 240으로 감소.

3. 기본포격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

4. 배러지 포격의 산탄도가 8에서 7로 감소.

5. 연막포격 스킬이 추가되고, 연막포격과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독립.

6. 지연신관 고폭탄의 사거리가 60에서 80으로 확장.

 

전체적으로 맷집과 화력이 약간 감소되었지만, 그 댓가로 유틸성을 높아지고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특히 40연료와 30연료의 체감이 꽤나 느껴지는 편으로, 예전엔 2대 부르는게 관광게임에서만 가능했지만, 이젠 경전차 포기하면 큰 부담없이 2대 굴릴 수 있어, 방어만 하면서 버티는 스타일의 상대에게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M1 보병박격포보다 사거리가 길고 맷집이 좋아, 추축이 맞박격을 뽑아도 그리 밀리지 않는다는게 최고의 강점... 

 

외부적인 환경도 많이 개선되었는데, 222 장갑차의 가격상승, 룩스의 생산시간 증가, 후방부대 대차량 지뢰 추가, 소총병 연막 총류탄 삭제 등으로, M21 자주박격포가 그 어느떄보다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덕분에 기본포격이 너프되었어도, 이번 패치로 상당한 이득을 봤습니다.

 

결국, 2018. 5월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2.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15~85로 변경.

4. 포격의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확장. (연막 제외)

5. 기본포격의 재장전시간 삭제, 쿨다운 6~7초 추가 (기존보다 1~2초 느려짐)

6. 스킬포격에 쿨다운 1.25초 추가 (기존보다 1.25초 느려짐)

7.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다른 박격포와 동일한 너프도 있지만, 최소사거리 증가와 쿨다운 증가는 자주박격포에만 적용된 너프라서 은근히 뼈아픕니다. 특히 기본포격이 소련 박격포보다도 느려졌다는게 안습... 대신, 배러지 포격은 의외로 빠른데, 다른 박격포들이 너프맞으면서 가장 연사력이 빠른 박격포가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버그일수도 있으니 빨리 꿀을 빱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연신관 고폭탄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했으며(이외에도 자잘한 산탄도 보정치가 조절되어 체감 산탄도가 크게 감소), 폭발시간이 2.8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전보다 훨씬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접적으로는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쌍장교 빌드와 같이쓰기 좋아졌습니다. 쌍장교 빌드는 중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어선을 구축하기 좋은데, 여기에 자주박격포를 조합해주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화기의 천적인 추축군 박격포와 보병포를 백린탄과 지연신관 고폭탄으로 압도할 수 있어, 포병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백린 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 백린 살상력이 너프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박격포 공통 변경점으로, 연막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연막탄과 공격용 포격은 이제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2. 연막탄 발사횟수 3회에서 4회로 증가

3. 연막탄 사격후 딜레이가 2.7에서 0.375로 감소

4.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이제 연막탄에는 적용되지 않음

5. (M21만) 연막탄 조준시간이 0.125~0.5에서 0.125로 감소

6. (M21만) 연막탄 쿨타임이 6~7에서 0~0.5로 대폭 감소

 

연막탄이 공격용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연막을 쓰다가 중간에 끊고 공격 포격을 쓰거나, 그 반대로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특히, 자주박격포는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라서, 공격용 포격을 쓴 뒤 현자타임 동안 연막탄을 지원할 수 있어서, 이번 패치의 혜택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 연막탄 발사횟수가 4회로 늘어난데다, 후딜레이가 줄어들어 연사력이 빨라진 것도 체감되는 편... 예전에 연막탄 3발 착탄되는 시간에, 지금은 4발을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게 되어, 연막탄이 이전보다 약간 더 퍼지게 되었는데, 연막은 시야를 가리는게 중요하므로, 이것도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M21 자주박격포의 백린포격 비용이 25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로, M21 자주박격포의 백린탄이 경야포의 백린탄보다 성능이 떨어지게 되었기 때문에, 가격을 낮춰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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