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기갑소총병 | 카발리 라이플맨 (Cavalry Riflemen) |
필요지휘관 |
기계화 중대 | Mechanized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1 CP |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미군 소총병 (Aef Riflemen) |
비용 | 280 인력 | 충원 28 인력 |
인원 | 5인 | 인구 7 (분대기본 2,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3 그리스건 5정 | M3 Grease Gun x5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톰슨 기관단총 2정 | Thompson Submachine Gun x2 (70 탄약) |
기본스킬 | 대차량 사첼 M23 연막총류탄 화력우세 |
Anti-Vehicle Satchel Charge (45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Fire Superiority (2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560) Vet ☆☆ (1120) Vet ☆☆☆ (2576) |
스킬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3% 명중률 +30%, 피격율 -15%, 연막총류탄 사거리 +25%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3% 보너스 - 2벳 피격율 -25.3% 보너스,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36.5% 보너스, 쿨다운 -20%,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시간 5.6초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63%/17%/9.2% 3벳 81.9%/22.1%/12% |
35 | 10/18/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12.5%/150% | 12.5% | 9 | 100%/77.77% | 1~1.5 | 100%/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2벳 0.6~1 |
50%/300% | 1.9~2.8 | 5~7 | 75% | 50% | 25% |
M3 그리스건은 미국에서 제작한 기관단총으로, '그리스건' 이란 명칭은 기름 주입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별명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해졌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기갑소총병은 사격훈련을 잘 받아서 그런지, 성능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차량 승무원의 그리스건보단 성능이 훨씬 좋은데, 접근했을 때의 화력이 나쁘지 않은데다, 이동명중 보정도 좋은 편이라서, 돌격병으로 사용 가능한 수준입니다. 다만, 그리스건의 중거리 명중률이 대단히 나빠서, 상대의 코앞까지 붙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온다는데 주의...
Tip. 기갑소총병의 그리스건은 강습공병의 그리스건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베테런시 보너스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베테업 기준으론 성능이 뒤쳐집니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70 탄약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57.5%/43%/20% 3벳 74.8%/55.9%/26% |
35 | 10/19/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125~0.5 | 37.5%/250% | 12.5% | 12 | 100%/62.5% | 1.5~2 | 100%/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875~1.125 2벳 0.7~0.9 |
62.5%/137.5% | 2.1~3.2 | 5~6 | 65% | 50% | 37.5% |
기갑소총병은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 x2, 그리스건 x3) 무기슬롯 1개만 차지하므로, 여유슬롯에 BAR나 바주카를 추가로 장착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톰슨은 근거리에 특화된 기관단총이지만, 그리스건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도 화력이 그럭저럭 나옵니다. 그래서, 적 돌격병을 만났을 땐,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 상대가 먼저 오도록 유도하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그리스건의 상위호환이라서, 톰슨을 장착시켜 주면 분대 전체의 화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으니, 돌격병으로 운용할 땐 꼭 들려줍시다.
참고로, 장교들이 사용하는 톰슨보다 조준이 조금 오래 걸리지만, 연사력과 중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성능이 훨씬 뛰어납니다.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65%라 장교의 톰슨(75%)보다 낮으므로,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Tip. 기갑소총병의 톰슨은 공수부대 톰슨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74.7%/57.5%/40.3% 3벳 97.1%/74.8%/52.4% |
0~35 | 5/14/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375 | 75%/125% | 50% | 6 | 100% (보정없음) |
0.375~0.6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625~1 2벳 0.5~0.8 |
50%/125% | 3.3 | 5 | 70% | 50% | 10%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지만, 기갑소총병은 톰슨을 장비한 뒤, 여유슬롯에 BAR 1정을 장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기갑소총병은 톰슨을 장비한 뒤, 추가적인 화력향상이 필요할 때 BAR를 들려주면 좋은데, 그리스건보다 중원거리 화력이 훨씬 뛰어나서, 코앞까지 붙지 않아도 화력이 나옵니다. 그래서, 장기전에서 돌격하기 부담스러울 때 들려주면 좋은 편.. 물론, 톰슨과 BAR를 둘 다 장비해주면, 130탄약이나 필요하므로,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
기본 6.3%/4.8%/3.4% 3벳 8.2%/6.2%/4.4% 보병 3.2%/2.4%/1.7% 보병 3벳 4.1%/3.1%/2.2% |
0~35 | -1/-1/-1 | 130/120/1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5.75 | 0 | 14 | 50% (불가)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기갑소총병이 들면 5인이라 안정성이 높고, 사첼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어서, 전차를 잘 견제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연막총류탄으로 전차의 이속을 떨어트릴 수도 있고, 화력우세 스킬이 대전차무기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의외로 다재다능한 대전차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편... 하지만, 후방부대에게 들려주는 것보다 가성비가 좋다고 보긴 힘들어서, 대전차보병이 추가로 필요할 때나 고려할 만한 옵션으로 생각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대차량 사첼 (Anti-Vehicle Satchel Charge) 45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340 차량 240 추축보병 68 |
0.125 | 0.125 | 투척전 0.75 투척후 0.75 |
0~10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5 | 1000 (보정없음) |
1.25/2.5/3.75 | 100%/75%/25% |
기갑소총병은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대전차 사첼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차량이나 전차를 타겟팅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성공적으로 던지면 대전차 수류탄처럼 달라붙어 확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덤으로, 공격당한 전차가 체력 75%미만으로 떨어지면 엔진고장도 일으킬 수 있는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줍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는 체력이 640이라 확정적으로 엔진고장이 일어납니다.) 다만, 대전차 총류탄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이쪽이 접근해서 던지기 보단, 돌격해오는 목표에게 써주는게 무난합니다.
특이하게도 추축보병에게 80%의 피해 페널티가 있어서, 폭심지에 휘말려도 68점의 피해만 입힙니다. 연합보병에게는 보정이 없으므로, 대전차 사첼이 달라붙은 적 차량이 너죽고 나죽자는 심정으로 달려오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단축됩니다.
Tip. 기갑소총병의 대차량 사첼은, 형벌부대의 대전차 사첼과 같은 무기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에 대해 20%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이제 추축보병에겐 폭심지 기준으로 68의 데미지만 주므로, 체력이 최대라면 폭발에 휩쓸려도 한방에 죽질 않습니다. (그런데, 연합보병에겐 보정없이 들어갑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0.125 | 0.125 | 투척전 1.25 투척후 0.75 |
5~30 |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기갑소총병이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어디선가 개런드를 소환하여 발사합니다.
발사 위치로 부터 길게 궤적이 생겨서 시야를 차단하는데, 사거리가 길고 발사 즉시 궤적이 생성되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대신, 선 딜레이가 수류탄보다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 편... 연막 궤적을 따라 이동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적은 10초 후에 사라지지만, 착탄지역의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연막 총류탄만의 강점으로, 이걸로 적의 차량을 정확히 맞추면 8초동안 시야를 차단하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차량 디버프라 연막 밖으로 탈출해도 페널티가 유지되므로, 전차를 이용하여 추격하거나, 난입하는 적 전차를 일시적으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궤적에는 스쳐도 영향이 없고, 총류탄 발사체를 목표 차량에 착탄시켜야 디버프가 적용되니 주의... 아군에게는 디버프를 주지 않으므로, 아군 보호용으로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단축됩니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화력우세 (Fire Superiority) 20 탄약
그리스건 | 기본 | 화력우세 |
명중률 | 기본 63%/17%/9.2% 3벳 81.9%/22.1%/12% |
기본 6.3%/1.7%/0.9% 3벳 8.2%/2.2%/1.2% |
쿨다운 | 기본 0.75~1.25 2벳 0.6~1 |
기본 0.075~0.125 2벳 0.06~0.1 |
연사시간 | 1~1.5 | 1.2~1.8 |
재장전 | 1.9~2.8 | 0.475~0.7 |
톰슨 | 기본 | 화력우세 |
명중률 | 기본 57.5%/43%/20% 3벳 74.8%/55.9%/26% |
기본 5.8%/4.3%/2% 3벳 7.5%/5.6%/2.6% |
쿨다운 | 기본 0.875~1.125 2벳 0.7~1 |
기본 0.0875~0.1125 2벳 0.07~0.1 |
연사시간 | 1.5~2 | 1.8~2.4 |
재장전 | 2.1~3.2 | 0.525~0.8 |
기갑소총병은 11.1초동안 제자리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 적 보병 분대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화기 분대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기갑소총병과 목표 적 보병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붙습니다.
기갑소총병 : 명중률 -90%, 쿨다운 -90%, 연사시간 +20%, 재장전 -75%
적 보병 : 명중률 -55%, 이동속도 -1
기갑소총병은 쿨다운, 연사시간, 재장전에 엄청난 보너스를 받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지만, 명중률에 -90% 페널티를 받으므로 피해를 거의 못 줍니다. 대신, 목표가 된 적 보병은 명중률 -55%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기갑소총병 하나를 제물로 바쳐(?) 적 보병 하나를 무력화하는 스킬이라고 보면 될 듯... 주로, 진입할때 가장 위협적인 적 보병을 무력화 시키거나, 수류탄 던지려고 다가오는 적 돌격병을 저지할때 쓰면 좋습니다.
화력우세를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사용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공격 목표를 바꾸면, 스킬이 취소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탄약 날리기 싫으면 화력우세가 끝날때까진 이동이나 공격명령을 내리지 맙시다.
참고로, 후방부대의 일제사격처럼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와는 달리 1명만 사격해도 디버프가 전부 적용되므로, 창문 갯수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강점...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11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4초입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6초로 감소하여, 체감 재사용시간이 15초로 짧아집니다.
Tip. 화력우세 사용 중엔 적 전차가 다가와도 회피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놔두면 깔려죽으니, 전차가 다가오면 스킬을 취소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스킬 이름이 엄호사격(Covering Fire)에서 화력우세(Fire Superiority)로 바뀌고, 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3. 운용
기갑소총병은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신유닛으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습니다.
기병대(Cavalry)는 미군에서 기갑부대를 부르는 명칭이라서, 기갑소총병(Cavalry Riflemen)은 일종의 기계화 보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기갑소총병을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수송차량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탑승해서 기계화보병처럼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기본 베이스는 기관단총을 장비한 돌격병으로, 미국 소총병의 베테런시와, 강습공병의 그리스건과, 공수부대의 톰슨과, 형벌부대의 대전차 사첼과, 미국 장교의 연막총류탄과, 근위 공수부대의 화력우세 스킬이 섞인 끔찍한 혼종 유닛입니다. 5인분대에 그리스건을 들고 있으므로, 강습공병과 초반운영이 비슷합니다. 단, 강습공병은 0CP부터 소환 가능하지만 기갑소총병은 1CP가 되어야 소환할 수 있으므로, 등장 타이밍이 약간 늦은 편... 대신, 다양한 전투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강습공병보다 대응능력이 좋고, 소총병 베테런시를 따르기 때문에, 3벳 기준으로 피격 보너스가 강습공병보다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은 무기고 없이 톰슨 2정을 장착할 수 있으므로,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아껴서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특히, 근접전에 취약한 추축 소총병 상대로 강력하며, 경차량을 상대할 때도 일반 소총병보다 잘 부술 수 있습니다. 또, 수류탄을 해금하면 연막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어서, 중화기 방어선을 돌파하기 쉬운 것도 강점... 그리고, 톰슨이 기관단총 중에서도 중거리 화력이 괜찮은 편이라서, 돌격공병이나 강습척탄병 같은 추축 돌격병에 대한 카운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독일 국방군의 기갑척탄병이나 서부군의 강하엽병, STG상급병사 같이 중장거리에 강한 정예 돌격병이 나오면 아무래도 한계가 느껴집니다. 이런 상황에선 무기고를 해금하여 추가적인 무장을 해 주거나, 연막총류탄이나 화력우세 같은 스킬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편... 아니면, 차량을 같이 쓰는 것도 좋은데, 적 보병이 고립되어 있다면 수송차량에 탑승하여 기습하는 패턴도 괜찮습니다. 특히, 추격경로가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퇴각하는 적 보병을 따라가면서 분대를 전멸시키는 사악한 짓도 가능합니다. 너무 악랄해서 현재는 너프 많이 먹음...
또 하나 단점은 연막은 있지만 수류탄이 없어서, 중화기나 건물 안 보병을 빠르게 청소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대차량 사첼 바닥에 던지면 안되나 그래서, 소총병과 같이 다니는 것이 좋은데, 기갑소총병의 연막으로 적의 사선을 차단한 뒤, 소총병의 수류탄으로 빨리 제거해야 하는 목표를 없애주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차량 사첼은 중형전차까진 확정적으로 엔진 파괴를 일으킬 수 있는 우수한 스킬로, 아군의 취약 유닛을 적 전차로 보호하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대전차 총류탄을 완전히 대체하긴 힘드니, 소총병과 협동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총류탄을 맞춰서 전차의 속도를 늦춘 뒤에, 접근해서 대차량 사첼을 던지는 패턴도 가능하지만, 탄약이 엄청나게 빨려나가므로 확실한 킬각이 보였을 때만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소련 형벌부대의 대전차 사첼과 다르게 베테런시에 가격할인이 없지만,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던질 수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은 의외로 대위하고 잘 어울리는데, 대위 빌드의 가장 큰 약점인 보병전 약세를 1CP에 나오는 기갑소총병으로 커버할 수 있고, 대위의 집결스킬이 기갑소총병이 돌격할 때 꽤 도움이 되며, 약점인 건물청소 능력을 경야포로 보완할 수도 있어서, 서로 시너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전에선 대위 빌드가 잘 사용되지 않는 편이지만, 기갑소총병이 있다면 개인전에서도 대위를 선택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편... 물론, 중위 빌드의 M2HB와 조합하는 것도 괜찮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화 중대 - WC51 트럭 + 기갑소총병 + 자주박격포 + 76mm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현재, 기갑소총병은 기계화 지휘관 전용 보병인데, WC-51 트럭을 사용할 수 있어서 같이 사용하면 초반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WC-51에 기갑소총병을 탑승시킨 뒤, 적의 중기관총을 우회하거나, 근접전에 약한 적 보병을 집요하게 추격하면서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M3을 이용해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하거나, 자주박격포로 건물 청소를 돕는 것도 괜찮은 활용법... 장기전에선 정면에서 돌격하기엔 리스크가 크므로, 적 대전차보병을 화력우세로 발을 묶어주고, 적 전차에 사첼을 던져서 엔진을 파괴해주는 식으로, 전차전을 서포트해주면 좋습니다.
기계화 지휘관만의 강점으로 제병협동(Combined Arms) 스킬을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20% 보너스를 받아, 교전능력이 더욱 향상됩니다. 노벳 기갑소총병도 3벳 수준으로 명중률이 올라가는데, 근처에 차량이 있어야 적용되므로, WC51 트럭이라도 끌고온 뒤에 써줍시다.
기갑소총병은 유용한 돌격병이지만, 스킬셋이 일반 소총병과 상호보완적인 구성이라서, 단독으로 운용하기 보단 소총병과 조합해서 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양측 모두 화력이 강해지는 장기전이 되면, 근접해야 강해지는 점 때문에, 2BAR 소총병보다 운용하기 힘들어지므로, 기갑소총병만 죽어라 스팸하진 맙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사첼의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 20% 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즉, 추축보병이 대전차 사첼 폭발에 휩쓸리면 20%의 데미지(폭심지 기준 68)만 입게 되는 것... 이 때문에, 상대가 사첼이 붙은 차량을 급히 빼다가 추축군 보병들이 휩쓸려도 대박내기 힘들어 졌습니다.
재밌는건 데미지 보정이 '적'이 아니라 '추축보병'에게만 붙습니다. 그래서 커스텀 게임에서 추축이랑 편먹고 연합이랑 싸우면 대전차 사첼의 폭발 데미지가 적 연합보병에겐 100% 들어갑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엄호사격(Covering Fire)의 이름이 화력우세(Fire Supriority)로 바뀌고, 사용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소련의 근위 공수부대 스킬과 성능이 같기 때문에, 혼동을 막기 위해 이름을 바꾼 듯....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기갑소총병은 기존의 일반 소총병 스킨에서, 기갑소총병 고유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군복이 좀 더 짙은 녹색으로 변해서, 일반 소총병과 구분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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