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공수 지원분대 | 파라트루퍼스 서포트 스쿼드 (Paratroopers Support Squad) |
필요지휘관 |
정찰지원 중대 | Recon Support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3 CP |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정예보병 (Infanty Elite) 공수부대 (Aef Paratroopers) 경기관총 이동사격 (LMG User Fires on the Move) |
비용 | 380 인력 80 탄약 | 충원 28 인력 |
인원 | 6인 |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1A1 카빈 6정 | M1A1 Carbine x6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톰슨 기관단총 4정 M1919A6 경기관총 2정 M9 바주카 2정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
4x T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2 x M1919A6 LMGs (120 탄약) M9 Bazooka (100 탄약) BAR (60 탄약) 무기고 습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습득 |
기본스킬 | Mk 2 파편수류탄 지연투척 M5 지뢰 바주카 전문가 |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M5 Mine (30 탄약) Bazooka Experts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 Field Medi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680) Vet ☆☆ (1360) Vet ☆☆☆ (2720) |
스킬 재사용시간 -25% 명중률 +25%, 수류탄 사거리 +25%, 야전구급품 가능 쿨다운 -20%, 피격율 -25.3%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기본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5% 보너스 - 2벳 피격율 -5% 보너스, 명중률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29% 보너스, 명중률 +25%,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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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전장 어디든 강하 가능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사격금지 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체온저하에 저항력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 가능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
공수강하 전투단(Airdroped Combat Group)을 소환하면, 1분대의 공수 지원분대(Paratroopers Support Squad)와 1대의 중립 M1 경야포를 강하시킵니다. 공수 지원분대의 가격이 380인력이라고 치면, 중립 경야포를 80탄약으로 추가로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경야포의 성능은 M1 75mm 경야포 포스팅 참조)
M1 경야포는 아무 보병으로 노획할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로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공수 지원분대로 노획하면 피격 보너스가 높고, 신호기 옆에서 충원할 수 있으며, 항로선도대로 노획하면 시야가 넓어집니다. 그래서, 노획은 이 세 보병 중에 하나로 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공수강하 전투단은 1분대의 공수부대(Paratroopers)와 1문의 M1 대전차포(M1 57mm Anti-Tank Gun)를 강하시키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로 대전차포 강하에서 경야포 강하로 변경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
기본 10 도탄 0 |
기본 80.5%/51.8%/40.3% 2벳 100.6%/64.8%/50.4% |
0~35 | 4/22/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25~0.5 | 0.375~0.625 | 25%/250% | 37.5% | 0.2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1.5 3벳 0.8~1.2 |
12.5%/100% | 2.7~3.6 | 14 | 50% | 25% |
공수 지원분대는 분대원 전원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M1A1 이지만, 모델링은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따로 만들기 귀찮았어...
공수 지원분대의 카빈은 항로선도대의 것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지만, 저격수 보정과 사거리 보너스가 없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약간 더 높아서, 2벳 기준으로 대보병 능력은 약간 더 우수한 편... M1 개런드와 비교하면 근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지만 원거리 보정이 나빠서, 개런드보다 거리를 좁힐 때 더 강해집니다.
후방부대의 카빈보단 화력이 훨씬 강력하지만, 이것만으로 쭉 싸우기엔 화력이 만족스럽지 않으므로, 빨리 탄약을 모아서 추가무장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공수카빈은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므로, 명중률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차량 상대로는 돌격하면서 사격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4. 10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가 40%에서 25%로 낮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4정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57.5%/43%/20% 2벳 71.9%/53.4%/25% |
35 | 10/19/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125~0.5 | 37.5%/250% | 12.5% | 12 | 100%/62.5% | 1.5~2 | 100%/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875~1.125 3벳 0.7~0.9 |
62.5%/137.5% | 2.1~3.2 | 5~6 | 65% | 50% | 37.5%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무장.
원래 공수 지원분대는 톰슨 장착이 불가능했는데, 이제 일반 공수부대처럼 톰슨 4정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톰슨 x4, 카빈 x2)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 뿐이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톰슨은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발휘하는 기관단총으로, 다른 기관단총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기관단총이라 원거리 보정이 형편없기 때문에, 가급적 중거리 이내의 거리를 유지하는게 베스트. 장교가 사용하는 톰슨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하며, 분대원 중 4명에게 화력이 몰빵되는 구조라, 사상자 2명까진 화력감소가 적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분대원 6명이고 수류탄도 있어서, 톰슨을 장착하면 전문적인 돌격병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다른 기관단총보다 나쁜 편이라,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고, 전력질주나 연막같은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의 스킬로 돌격을 지원하거나, 장애물을 잘 이용하여 우회하는게 중요합니다.
톰슨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전술 강습(Tactical Assault)'이라는 무기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톰슨은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도 장착할 수 있지만, 장착시간이 45초로 오래 걸립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거리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먼 거리의 적에게도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M1919A6 경기관총 2정 (2x M1919A6 LMGs) 12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61%/49.4%/43.7% 2벳 76.3%/61.8/54.6% |
0~35 | 0/28/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8 | 82%/125% | 1.125~1.5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1.5~2 3벳 1.2~1.6 |
75%/100% | 5~6 | 8 | 25% | 50% | 50% |
공수 지원분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M1919A6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A6 x2, 카빈 x4)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땅에떨어진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가 되었다면, 1정에 60탄약을 주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M1919A6으로 이동사격이 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참고로, 이동사격 특성 덕분에, 완전히 엎드린 뒤에야 사격을 시작하는 다른 LMG 보병보다 딜로스가 적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1919A6보다 명중률이 약간 나쁘지만, 연사시간이 길어서 지속화력이 뛰어나고, 2정을 장착하므로 분대 화력은 훨씬 뛰어납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때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장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가장 효율적...
이동사격이 가능하지만 보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개활지에서 방어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력만 따지면 톰슨 4정보다 떨어지지만,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서, 시가전맵만 아니라면 꽤 선호되는 무기...
M1919A6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919A6 | 공수부대 경기관총 이동사격 |
일반보병 | 상급병사 |
기본 명중률 | 61%/49.4%/43.7% | 65.6%/54.1%/48.3% | 53%/43%/38% |
연사시간 |
1.125~1.5 | 0.875~1.25 | 1.125~1.5 |
특징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
M1919A6 경기관총을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이 있는 보병으로 노획하면, 공수부대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일반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증가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짧아지고 이동사격도 불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10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
기본 6.3%/4.8%/3.4% 2벳 7.9%/6%/4.25% 보병 3.2%/2.4%/1.7% 보병 2벳 4%/3%/2.1% |
0~35 | -1/-1/-1 | 160/150/14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5.75 | 0 | 14 | 50% (불가) |
공수 지원분대는 100 탄약을 지불하여,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바주카 2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 x2, 카빈 x4)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 뿐이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바주카 전문가(Bazooka Expert)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보병들이 쓰는 바주카보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높습니다. 거기다, 은신기습이 가능해서, 적 전차를 사거리 내로 끌어들여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 대신, 이걸 들려주면 대보병 능력이 매우 나빠지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주카를 장비한 공수 지원분대는 '위장(Camouflaged)' 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들려줘도 성능은 동일하지만, 무기전용 스킬은 해금되지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무기에서 장착무기로 변경되면서, 성능이 대폭 좋아지고 위장능력도 추가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BAR나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해 공수 지원분대로는 장착할 이유가 없는 무장이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BAR의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낮아서 소총병 BAR의 하위호환인데다, 공수 지원분대가 BAR를 한정이라도 장착하면 톰슨이나 바주카 장착은 물건너가고, M1919도 1정만 들 수 있어서, 이래저래 손해입니다.
바주카 역시 무기고에서 장착하면 위장이 해금되지 않으므로 손해입니다. 바주카를 쓰고 싶으면 자체 업글로 바주카를 들려줍시다.
- 삭제된 무장 -
공수강하 전투단의 공수부대는 무기를 무작위로 장비하여 등장합니다.
패턴1. M1A1 카빈 3정, 톰슨 3정 (무기 여유슬롯 2)
패턴2. M1A1 카빈 4정, M9 바주카 2정 (무기 여유슬롯 0)
패턴3. M1A1 카빈 5정, M1919A6 1정 (무기 여유슬롯 1)
2017. 12월 패치로 랜덤 무기는 삭제되고, 기본무장으로 공수 카빈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80 도탄 0 |
0.125 | 0.125 |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
기본 5~20 2벳 5~25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4 | 기본 25 지뢰 35 |
1/2/3 | 100%/75%/25% |
수류탄은 안전핀을 뽑고 놓으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안전핀을 뽑고 놓았다 잡은 뒤 늦게 던지는 기술을 쿠킹(Cooking)이라고 합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이를 이용해 수류탄의 기폭시간을 앞당기는 지연투척이 가능합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k 2 파편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지연투척 덕분에 투척 후 폭발시간이 무척 빠릅니다. (일반 수류탄 대략 1.2초, 공수 지원분대 수류탄 0.75초) 초기버전에선 선딜이 긴 단점이 있었는데 패치로 일반 수류탄과 선딜이 같아져서, 소총병 수류탄의 상위호환이 되었습니다. 덤으로, 선행연구가 필요하지 않고, 2베테런시에 수류탄 사거리 보너스를 받아서, 탄약만 충분하면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대신 일반 Mk 2 수류탄보다 탄약이 5 더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안전핀 빼고 기다리는데 왜 탄약이 들어가니...
근접전 위주로 운용하는 톰슨 공수 지원분대나, 대보병 능력이 떨어지는 바주카 공수 지원분대는 수류탄 의존도가 높아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보병의 수류탄 경고대사는 투척이 시작될때 외치므로,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여 신경을 분산시킨 뒤에 던지면 성공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쿠킹 수류탄의 투척 선딜이 사라져서, 소총병과 동일한 속도로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폭시간이 0.6초에서 0.7초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M5 지뢰 (M5 Mine) 30 탄약 0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2015. 9월 2차패치에서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공수 지원분대는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하며,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미국은 기본공병이라 할 수 있는 후방부대가 범용지뢰를 사용할 수 없지만, 공수 지원분대가 범용지뢰를 대신 깔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 설치속도는 소총병 지뢰와 동일하지만, 최대 매설인원이 8명이라, 최대 매설인원이 3명인 소총병 지뢰보다 빠르게 매설할 수 있습니다.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공수 지원분대가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Bazooka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바주카 전문가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공수 지원분대가 바주카를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바주카가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 듯 합니다.
- 무기 전용스킬 -
전술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톰슨 필요
톰슨 | 기본 이동사격 | 전술전진 |
명중률 | 기본 37.4%/28%/13% 2벳 46.7%/34.9%/16% |
기본 56%/41.9%/19.5% 2벳 70%/52.4%/24.4% |
연사시간 | 0.75~1 | 1.88~2.5 |
피격율 | 기본 | 전술전진 |
기본 | -5% 보너스 | +42.5% 페널티 |
3베테런시 | -29% 보너스 | +6.5% 페널티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톰슨이 다시 추가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된 스킬. 이제, 톰슨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전술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술강습을 사용하면 10초동안 이동사격 할 때, 명중률에 50%, 연사시간에 2.5배의 보너스를 받지만, 피격율에 50%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2 감소합니다. (보병 기본 이동속도가 3이므로, 속도가 1이 됩니다.) 정지해서 사격하면 보너스와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톰슨은 이동사격을 할 때 연사시간에 명중률과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전술전진으로 이동 페널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쓰기보단, 중거리 정도에서 사용한 뒤, 근거리로 거리를 좁히면서 사격하는 것이 이상적... 톰슨의 근거리 화력이 매우 강력하므로, 거리를 좁히면서 폭딜을 넣기 좋지만, 3벳을 달성하기 전까진 피격율 페널티가 너무 높으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인데 지속시간이 1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30초로 단축됩니다.
Tip. 퇴각하는 적 보병들이 톰슨 공수 지원분대 근처로 지나갈 때, 전술강습을 쓰면서 추격하면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20 탄약 M1919A6 필요
M1919A6 | 기본 | 제압사격 |
연사시간 | 1.125~1.5 | 3.375~4.5 |
제압력 |
0 | 0.01 |
제압범위 |
12 | 12 |
범위제압력 |
50% | 50% |
M1919A6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사거리 30 이내의 적 보병을 목표로 제압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스킬로 목표 보병을 지정하는 스킬로,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송차량 안에서는 사용불가) 사용하면, 정지상태에서 M1919A6을 연사하여 11초동안 목표물에게 제압사격을 가합니다.
지속시간 중에는 목표가 된 적 보병의 이동속도가 1 감소하고, M1919A6에 제압력 0.01 보너스가 붙으며, 연사시간이 3배로 증가하여, 쉬지않고 사격하게 됩니다. (카빈에는 보너스가 붙지 않음) 후방부대의 일제사격같은 명중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늘어난 연사시간이 고스란히 화력으로 전환되는 것이 강점... 덕분에, 개활지에서는 어떤 보병과 붙어도, 제압시킨 뒤 일방적으로 두드려패서 이기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단, 제압사격 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목표가 된 적 보병이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스킬이 취소됩니다. 일반적인 소화기 최대사거리는 35인데, 제압사격 사거리는 30이라서, 너무 멀리서 쏘면 상대가 제압당하기 전에 최대사거리 밖으로 도망칠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엄폐 중인 보병은 제압 저항력이 강해서 효율이 떨어지니, 비엄폐 상태의 보병에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데이터상으로는 5초지만, 실제로는 10초 정도 적용됩니다.
Tip. 제압사격 스킬은 중화기를 타겟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위장 (Camouflaged) 무료
공수 지원분대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은신 탐지거리 |
4 |
이동 중 위장 | 불가 |
엄폐 밖 위장유지 | 0초 |
교전 후 재위장 | 4초 |
M9 바주카 | 기본 | 은신기습 |
피해량 |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
기본 42.5 보병 31.9 건물 108.5 차량 108.5 도탄 27.1 |
관통력 | 160/150/140 | 200/187.5/175 |
M9 바주카를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엄폐물에서 위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장비하면 해금되지 않습니다.
이동하면 위장이 풀리기 때문에 엄폐상태에서 대기해야 하는데, 공수 지원분대는 사격금지도 가능하여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바주카 위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위장상태에서 기습할 경우 5초동안 바주카에 피해 25%, 관통력 25% 보너스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다만, 바주카 재장전시간이 길어서, 보너스를 받는 공격은 첫 한번의 공격이 끝... 그리고, 바주카 피해량 계산식이 복잡해서, 최종 피해량에 25% 보너스가 붙는게 아니라, 기본 피해량이 25% 오르고 보정치가 더해지는 방식이라서, 실제 오르는 피해 수치는 미미합니다. 그래도, 관통력 보너스 덕분에 중전차에게도 유효한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사격금지와 병용하면 정찰병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공수 지원분대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공수부대는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Tip. 공수부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으므로, 야전구급품과 병용하면 본진에 퇴각하지 않고 재편성이 가능합니다.
- 삭제된 스킬 -
M7 대전차 지뢰(M7 Antitank Mine) 5 탄약
2015. 9월 패치로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공수 지원분대는 전장 어디든 낙하산을 타고 강하할 수 있는, 미국의 정예 보병입니다.
전장에 비어있는 지역을 클릭하면, 격추당하지 않는 투명 수송기가 지나가면서 낙하산을 탄 1분대의 공수 지원분대와 1대의 M1 경야포를 투하합니다. 이 때, 강하지역에 장애물이 많으면 분대원 일부는 사망처리가 되므로,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 강하하거나, I&R 항로선도대가 설치한 신호기 위해 강하하는게 안전합니다. 경야포 때문에 적진에 강하시키면 조공이 되니깐, 안전한 아군지역에 강하시킨 뒤, 경야포를 노획하여 충원까지 하고 전투에 투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공수강하 전투단 소환비용은 380인력 80탄약이지만, 무장과 경야포 충원비용까지 감안하여, 더 많은 자원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이 가능하므로, 2베테런시의 야전구급품이 해금되면,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 충원 특성은 중화기를 노획해도 적용되므로, 유지력이 중요할 땐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신호기로 충원할 경우 낙하산 강하로 등장하므로, 빈틈이 조금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성능이 나쁘지 않은 카빈을 장비하고 있지만, 주무기로 삼기엔 가성비가 좋지 않으므로, 탄약을 지불하여 추가무장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착무기에 따라 운용법이 판이하게 달라지므로, 전장의 상황이나 유닛의 조합 등을 보고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톰슨은 초창기 랜덤무장 시절에 있다가, 리뉴얼로 삭제되었다가, 다시 패치로 추가된 기관단총입니다. 톰슨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정예 돌격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성능의 공수부대 톰슨 4정의 화력으로, 접근만 하면 시원하게 적 보병을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전술강습 스킬을 이용하면, 이동사격의 페널티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서, 톰슨 레인저 이상의 화끈한 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편... 분대 인원이 6명이라 안정성이 높고, 분대원 중 2명까진 사망해도 톰슨 갯수가 유지되며, 적에게 접근하는 만큼 수류탄을 사용할 기회도 많아서, 공격적으로 운용하고 싶을 때 괜찮은 무장입니다. 또, 톰슨은 다른 기관단총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추축의 MP40 돌격병에 대한 카운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공수 지원분대는 인원만 많을 뿐이지, 맷집은 소총병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데다, 3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피격 보너스가 낮아서, 일점사를 맞으면 의외로 잘 죽습니다. 거기다 전력질주나 연막같은 접근 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사격을 맞아가면서 정면으로 돌격하면, 제대로 화력을 투사하기전에 갈려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장교나 후방부대로 연막 총류탄을 쏴 주거나, 박격포나 HMC의 연막포격을 적절히 이용해 주는 것이 좋고, 다른 보병으로 먼저 교전한 뒤, 톰슨 공수 지원분대를 후진입 시키거나 우회시키는 식으로 덜 맞고 접근하는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1919A6을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중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LMG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화력이 뛰어나 엄폐끼고 니가와를 하면 되므로, 방어용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전용스킬인 제압사격의 성능이 상당히 뛰어나서, 적 보병이 비엄폐 상태라면 확정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동사격도 가능한데, 이동사격 페널티가 커서 돌격용으론 좋지 않지만, 적을 만났을 때 엎드리는 중에도 계속 사격을 하므로, 이동사격을 못하는 LMG 보병들보다 반응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분대원 4명까진 사망해도 화력이 유지되므로, 한 곳에서 오랜시간 말뚝딜을 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톰슨은 조금 신경써서 운용해야 제 성능이 나오지만, M1919A6은 어택땅만 찍어도 대충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무난하게 선택하기 좋은 무기입니다. 그래서, 맵이 극단적인 시가전만 아니라면 우선도가 높은 편... 주요 교전지역에 후방부대로 전차장애물을 지어두면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어서, M1919A6을 활용하기 편해집니다.
바주카를 장착한 공수 지원분대는 대전차보병으로 활용됩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바주카 전문가 패시브가 있어서, 일반 보병이 사용하는 바주카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전용스킬인 위장을 이용하여 적 전차를 끌어들일 수 있어서, 비싼 소환비용과 높은 인구요구치만 감당하면 괜찮은 대전차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주카를 3정까지 장비하는 레인저에 비해선 분대 화력이 떨어지는 편이므로, 다른 대전차 유닛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합니다.
바주카는 중위 빌드의 빈틈을 줄이기 위해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위 빌드는 대전차포를 생산하지 못해서 4호전차 타이밍에 약점을 보이게 되는데, 바주카 공수로 4호전차를 상대하면서 전차가 나올때까지 시간을 끌어주면, 안정적으로 중위에서 소령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장기전에선 전차 다이브에 취약한 잭슨과 M8A1 근처에 배치하여, 적 전차의 난입을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므로, 전차가 자주 다니는 통로에 지뢰를 매설한 뒤, 근처에 매복하여 지뢰를 밟았을 때 기습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공수 지원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찰지원 분대 - I&R항로선도대 + 경야포 + 그레이하운드를 조합하는 스타일
정찰지원 지휘관은 공수강하 전투단(Airdropped Combat Group) 스킬로 공수 지원분대와 경야포를 동시에 지원받으므로, 경야포를 생산할 수 있는 대위빌드 대신, 중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를 선택하는 것이 시너지가 있습니다. 다만, 중위 빌드를 가면 그레이하운드의 입지가 애매해지고, 쌍장교 빌드를 가면 보병이 너무 많아져서, 공수 지원부대를 불러내기 애매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춰서 보병 머릿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 장교를 충원하지 말고 전멸할 때까지 싸우거나, 전출명령으로 없애버리거나, 경야포 노획으로 셀프 분대해체를 한 뒤에, 공수 지원부대를 불러내는 식으로 보병 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랜덤무장이라 일반 공수부대와 차별화 되었지만, 두번의 리뉴얼로 동일해져서, 지금은 지뢰 말고는 거의 차이점이 없습니다. 그래서 공략 복붙하면 되니 편합니다. M5 지뢰는 평범한 범용지뢰지만, 미국은 후방부대가 범용지뢰를 매설할 수 없기 때문에, 나름 희소가치가 있는 편... 그레이하운드의 넓은 시야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고,여기저기 지뢰를 매설하여 적의 공세를 늦추면서, 경야포로 야금야금 상대를 갉아먹으면서 기갑유닛을 모으는 것이, 정찰지원 지휘관의 정석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수 지원분대는 경야포 1대와 같이 강하하기 때문에, 불러내기 위해선 탄약이 필요합니다.
이런 특성이 초반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티어 관계없이 경야포를 공수받을 수 있어서 이득이지만, 공수 지원분대가 전멸해서 재생산해야 할 땐, 발목을 잡는 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야포는 포병이라 많은 수를 운용하기 부담스럽고, 소환할 때마다 추가탄약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불러낸 공수 지원분대가 무장할 탄약이 없어서 쩔쩔 매는 경우도 생깁니다. 거기다 정찰지원 지휘관 자체가 탄약을 물 쓰듯이 써야하는 지휘관이라, 공수 지원분대 소환에 탄약을 추가로 지불하는 것 자체가 기회비용을 날리는 행위입니다.
이 때문에, 공수 지원분대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탄약수급에 특히 신경쓰는 것이 좋고, 한번 소환한 공수 지원분대는 전멸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 공수부대가 전멸해서 재소환 하는 것보다, 공수 지원분대가 전멸해서 재소환 하는 것의 손해가 훨씬 크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경야포 4대 굴리기 싫으면 처신 잘하라고
- 지난 패치내역 -
2015. 9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톰슨이 대폭 상향받아, 중거리 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나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전보다 거리를 덜 좁혀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톰슨 공수부대의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근데, 소총병 피격율 보너스가 너무 좋아져서, 정예부대인 공수부대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2015. 9월 2차패치에서 경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범용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비용이 증가한 대신 효과가 더 좋아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 편... 까놓고 공수강하 전투단이 등장할 타이밍엔 경 대전차지뢰가 쓸데가 없었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잠수함패치에서 톰슨 공수강하 전투단이 전술 강습을 쓸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일반 공수부대와의 격차가 조금씩 줄어드는 중....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공수부대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상승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분대 인구요구치는 9로 변동이 없지만, 인구요구치에 따른 유지비 계산은 소숫점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당한 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간접너프를 너무 심하게 받았습니다. 바주카의 대보병 능력이 시궁창이 되면서, 바주카 공수부대의 보병 교전능력이 매우 약해졌고, 지뢰도 너프받아 보병 상대로 비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또, 제압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는데, 공수부대는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힘들어졌습니다. 안그래도 소령 버프로 I&R 패스파인더의 입지가 위험해진 지금, 공수강하 전투단도 간접너프를 연타로 먹는 바람에 정찰중대가 통째로 관짝에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로 적용되었습니다. 분대기본 인구 3이 생겨서 총 인구수는 변동이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던 부분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공수강하 전투단은 지나치게 늦은 타이밍과 비싼 가격때문에, 역대급 쓰레기 스킬로 악명을 떨쳤지만,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완전히 새로 태어났습니다.
1. 강하비용이 900인력에서 325인력 80탄약으로 변경.
2. 요구조건이 7CP에서 4CP로 하락.
3. 이제 공수부대 2분대+대전차포 1문이 아니라, 공수부대 1분대+대전차포 1문만 강하.
4. 랜덤무장 삭제.
5. 120탄약으로 M1919A6 2정, 혹은 100탄약으로 바주카 2정 장착가능. (톰슨 사용불가)
6. 일반 바주카보다 더 강력한 바주카 사용. (공수중대도 동일)
7. 100탄약으로 바주카 장착하면, 엄폐위장 가능. (노획 바주카는 불가)
8. 위장기습시 바주카 데미지와 관통력에 보너스.
9. 2베테런시 야전구급품 적용.
일단, 가격이 저렴해진게 가장 체감이 됩니다. 325인력 80탄약에 대전차포와 공수부대를 강하하는데, 공수중대가 대전차포 하나를 강하하는데 270인력이 드는걸 감안하면, 정찰중대 공수부대의 가격은 고작 55인력 80탄약밖에 안됩니다. 미친듯이 인력 빨아먹었던 리뉴얼 전과 비교해보면 그야말로 감지덕지한 수준... 거기다 등장 타이밍도 7CP에서 4CP로 빨라지면서, 교전으로 베테런시 쌓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랜덤무장이 삭제되고 기본무장이 추가무장으로 변경되면서, 탄약압박이 매우 심해졌습니다. M1919A6을 들려준다면 200탄약 증발, 바주카 들려주면 180탄약 증발이라, 리뉴얼 전보다 탄약소비가 굉장히 많아진 편... 4CP 타이밍은 보병들에게 한참 무기 들려줄 시간이라, 공수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할 생각이면 소총병에게 무기를 너무 많이 들려주지말고, 탄약을 아껴둡시다.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과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쓸만해졌는데, 빠른 타이밍에 대전차포를 받을 수 있어 대위 테크를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거기다 스튜어트도 그레이하운드로 대체할 수 있으니, 정찰중대를 할땐 중위 테크를 탑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에 4CP에서 3CP로 빨라지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공수중대와 타이밍이 동일해졌기에, 보병조합을 맞추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리뉴얼 되었습니다.
생산비용이 325 인력 80 탄약에서 350 인력 80 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대전차포 말고 경야포를 강하되게 된 것... 대전차포 가격은 270인력이고 경야포 가격은 340인력인데다, 경야포가 상위티어 유닛이므로, 가격이 늘어난거 감안해도 상향입니다. 정찰중대는 경야포 강하 덕에 중대지휘소 해금이 필요없으므로, 쌍장교 빌드나 소대지휘소 해금 빌드를 주력으로 사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5% 생겼습니다. 그 댓가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5.3%로 낮아져, 3벳에선 예전과 동일한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도, 피격율 보너스 일찍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2020. 4월 패치에서 강하 비용이 350인력 80탄약에서 380인력 8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경야포의 살상력이 너프당했지만, 분대 기본 인구요구치가 3에서 2로 줄어들어서, 경야포를 최소인원으로 유지하면, 인구 5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강하받은 경야포에 운용병 3명만 배치하면, 전보다 인구압박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공수부대 지원분대와 일반 공수부대의 무장이 동일해졌습니다. 덕분에, 공수 지원분대도 톰슨을 장비할 수 있게 되어서, 추가무장의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이제, 공수부대 지원분대와 일반 공수부대의 차이점은 M5지뢰와 시한폭탄의 차이밖에 없을 정도로, 차이점이 미미해졌습니다. 이러다가 파르티잔처럼 통합되는거 아닌가...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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