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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7B1 프리스트 자주포 (M7B1 'Priest' Howitzer Motor Carriage)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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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7B1 프리스트 자주포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7B1 프리스트 자주포
 M7B1 프리스트 하우쳐 모터 캐리지
 (M7B1 'Priest' Howizer Motor Carriage)
 필요지휘관  보병중대 지휘관
 Infantry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9 CP
 
 분류  전차  자주포
 비용  480 인력 115 연료
 
 인구 15  
 기본무기  M2A1 105mm 곡사포
50 구경 상부기관총
 M2A1 105mm Howitzer x1
 50 cal mounted on the top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105mm 곡사포 포격
 105mm Howitz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이동탄막 포격 가능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 -30%
 사거리 +33%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80)
  • 최소사거리 존재 (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무한궤도 전차
  • 고정 포탑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승무원 하차 불가능
  • 생산건물에 75%의 데미지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3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60/30 5.2
1.6/3.1
 25 60%

 

 

 

 

M7 프리스트 자주포는 미국에서 제작한 자주포로, M3 리 전차의 차체에 105mm 견인곡사포를 장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후 리 전차의 차체보다 더 크고 튼튼한 M4 셔먼의 차체를 이용해 만들게 되었는데 이것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M7B1 프리스트입니다. 렌드리스로 영국에 대량으로 대여했기 때문에 전작에서 영국 유닛으로 등장하였지만, 이번작에선 스튜어트와 함께 미국이 다시 가져왔습니다. 영국에겐 차가운 미국. 하지만 소련에겐 따뜻하겠지...

셔먼의 차체를 썼기 때문에 고증 따지면 셔먼하고 체력이 비슷해야겠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스튜어트급의 맷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주포 맷집이 셔먼급이면 어떻게 잡어...) 이 때문에 왠만한 전차 주포 두방, 판저슈렉 세방이면 사망하므로 주의...

장갑도 스튜어트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그래도 보병 소화기 정도는 무시할 수 있으므로 대전차 보병이 아니라면 크게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그래도 포병 유닛이니만큼 직접적인 교전은 가급적 피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프리스트도 해치용접을 당했습니다.

 

Tip. 승무원탈주가 일어난 프리스트를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버그인듯...)

 

 

 

 

M2A1 105mm 곡사포 (M2A1 105mm Howitzer)

 

프리스트에 장착된 곡사포로,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105mm는 유럽 및 미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한 구경으로, 게임에서도 매우 표준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미지가 200, 관통력이 1000에 달하기 때문에 폭발에 제대로 휘말리면 보병은 즉사...차량이나 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자주포라서 그런지 고정식 105mm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2/3 수준으로 짧은 편이고, 폭발범위도 조금 좁으며, 발사횟수도 적습니다. 대신 산탄도가 좁아 명중률이 좋은 편이니, 시야를 밝히고 쏘면 나름 잘 맞습니다.

완만한 곡사로 포격하기 때문에, 방해되는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 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사격하여 착탄시간이 약간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애물이 있으면 알아서 고각으로 쏘긴 하는데,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로켓 차량들과 비교하면 맞추긴 힘들지만 전차와 건물에 좀 더 효과적이고, 해당 지역에 지속적으로 포격하므로 적이 접근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50 구경 상부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75%/20% 8
1~1.5  150%/100% 3~4 50%/100%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1 0.125 0.125~0.75
 50%/100% 100% 50% 100% 100%

 

프리스트 상부에 거치된 50구경 기관총입니다.

보기보다 은근히 쎈 편으로, 왠만한 전차 상부기관총 급의 화력을 뿜어냅니다. 프리스트가 나름 튼튼하기 때문에,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을 만났다면 굳이 도망갈 필요없이 맞짱을 떠도 되는 이유....거리에 따라 명중률 편차가 크고, 접근하면 연사시간이 길어지고 쿨다운이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만만한 보병 상대로 가까이서 쏘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프리스트'라는 이름은, 기관총수 좌석이 신부님 연단과 비슷하다고 해서 영국에서 붙인 별명입니다...이 불경한 자가!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가 붙습니다. 다른 미국전차 동축기관총은 4%만 붙는데, 프리스트만 12%....

 

 

2. 스킬

 

- 기본 스킬 -

 

 

105mm 곡사포 포격 (105mm Howitze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생산건물 150
1000
1000/1000/1000 7 2/4/6 100%/28%/5% 15.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180 0.125~0.5 0.125
 100%/100% 300% 0~0.5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프리스트는 해당 지역에 7발의 105mm 곡사포 포격을 가합니다.

연사속도가 느려 눈치 빠른 상대는 포격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으므로, 이동속도가 느리거나 움직일 수 없는 목표물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적의 중화기, 중전차, 건물, 전진트럭, 수리중인 차량 등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활용법.

고정식 곡사포와 비교해보면 폭발범위가 좁고 중거리 데미지 보정이 나쁜 대신, 기본 데미지가 높고 산탄도가 좁습니다. 특히 데미지가 강한게 체감되는 편으로, 전차든 건물이든 직격으로 맞으면 헉 소리가 날 정도로 아픈 편.... 목표물과 거리가 가까우면 산탄도가 줄어들므로, 거리를 좁히고 포격하여 오차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는 고정식 곡사포와 달리 이동이 자유로우므로, 거리를 좁혀 포격을 가하고 후방으로 빠질 수도 있는데, 내구력이 튼튼해서 접근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7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49초로 줄어듭니다. 이동탄막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며,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주의...

 

2015. 9월 포격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상승하여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원거리 보정이 10%에서 5%로 줄어들고, 중거리 보정은 15%에서 28%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생산건물 150
1000
1000/1000/1000 7 2/4/6 100%/28%/5% 2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55~180 0.125 0.125
 100%/100% 300% 0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프리스트는 일렬로 7발의 포격을 가하는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킹 슈투카와 흡사한 범위를 가지지만, 연사력이 느려서 순차적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한발씩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포격보다 산탄도가 매우 좁아서 목표를 잘 맞춥니다. 또, 재장전시간도 빨라지므로, 반드시 맞춰야 하는 목표물이라면 일반포격보다 이동탄막 포격으로 노리는게 나은 편... 다만, 지속적으로 쓸려면 탄약이 꽤나 필요하므로, 꼭 필요할때만 사용합시다.
기본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는데, 이동탄막을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100초라서(2베테런시 70초) 기본포격보다 느려졌습니다. 또,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일반포격과 동일한 스탯으로 정상화 되었습니다. 데미지가 160에서 200으로 증가하고, 폭발범위가 6에서 7로 넓어져, 일반포격보다 구렸던 것은 옛말...

잠수함패치로 최소사거리가 35에서 55로 나빠졌습니다.

 

Tip. 선회속도가 느린 전차의 후진방향이나, 보병의 퇴각 방향으로 포격하면 적이 후퇴하다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운용

 

 

M7B1 프리스트는 보병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COH2의 유이한 자주포이며, 미국 진영에서도 보기 드문 제대로 된 포병 유닛입니다. 거리를 좁혀서 포격하는 것으로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 고정식 곡사포보다 활용도가 높고, 맷집이 포병유닛치곤 튼튼한 편이라, 너무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생존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신, 소환하는데 연료가 대량으로 필요다는게 양날의 검인데, 전차 대신 이놈을 뽑았다가 기갑전력의 부족으로 전선이 밀리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일반적으로 단단한 적의 방어선에 타격을 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서로간의 대치상태가 지속될때도, 프리스트는 안전하게 적의 자원을 갉아먹으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의 중화기 방어선을 무너트리거나 건물을 파괴하는 용도로 유용한데, 전진트럭을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어 서부군과 싸울때 활용도가 높습니다. 2대의 프리스트가 교대로 포격을하면 공병이 수리할 타이밍을 잡을 수 없어, 상대방이 프리스트를 제거하지 못하면 건물 철거는 시간문제가 됩니다. 그외에 적 보병이 퇴각하는 것을 보고, 본진을 목표로 포격 하는 것도 가능한데, 고정식 곡사포와 달리 이동이 가능하므로, 작은 맵에선 안정적으로 적 본진까지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의 최고 강점이라면, 포격이 끝난 뒤 승무원을 내려놓아 인구요구치와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었던' 점입니다. 특히, 승무원을 내려놓으면 인구요구치가 확 줄어들므로, 추가로 프리스트를 불러, 어마어마한 수의 프리스트를 거느릴 수도 있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프리스트 해치가 용접 당하면서 이 꼼수는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칼리오폐: 반갑다 친구야.

 

프리스트는 고정식곡사포와 달리 이동이 가능하므로 오프맵 포격을 쉽게 피할 수 있고, 워킹슈투카에 직격으로 맞아도 두대까지 버틸 수 있어 생존력이 무척 좋습니다. 하지만, 스튜어트보다도 체력이 낮으므로, 4호전차나 판터가 기동력 믿고 난입하면 의외로 쉽게 따입니다. 이 때문에, 미리미리 지뢰를 매설해두는게 좋고, 포격이 끝나면 위치를 조금씩 이동시켜, 적의 역공에 당하지 않도록 대비합시다. 카노넨포겔에도 주의하는게 좋은데, 이들이 공격각을 잡았을때 빨리 이동시키지 않으면 단번에 완파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마지막으로, 다른 포병이 그렇듯 프리스트도 전선유지 없이 운용하는 것은 패배의 지름길입니다.

전선유지를 한 이후에 포병을 추가한다는 기본적인 운용에만 충실한다면, 프리스트는 고정식 곡사포 이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선 구축도 없이 프리스트만 줄창 뽑는다면 이길 게임도 패배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발사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상승하였습니다. 다른 곡사포들이 발사횟수에 버프를 받았는데 프리스트만 소외되었기에 반가운 패치... 프리스트의 포격은 같은 구경의 leFH 18의 포격보다 데미지가 높으므로, 발사횟수가 적어도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leFH 18 = 총 1600 데미지, 프리스트 = 총 1400 데미지) 덕분에, 적의 방어시설을 철거하기 쉬워졌고 화망을 구성하기도 좋아져,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습니다.

역시 티어건물 다 날려버리는건 너무했어...

 

2017. 12월 패치에서 퍼싱과 칼리오페에 이어, 프리스트도 결국 해치용접을 당했습니다. 미국의 인권은 어디로 가는가... 이 때문에, 승무원 내려놓고 프리스트를 소환해서 수를 불려나가는 꼼수는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으니 주의...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5로 줄어들었지만, 해치용접의 여파를 극복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추가로, 기본포격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낮아진 대신, 중거리 보정이 15%에서 28%로 좋아졌습니다. (패치로그에는 25%라고 쓰여있는데, 데이터는 28%) 또, 이동탄막 포격의 스펙이 기본포격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프리스트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추가로, 이동탄막 포격에도 같은 너프가 적용되었는데, 이동탄막은 100초 그대로라 기본포격보다 늦어졌습니다...

 

2020. 6월 패치 이후,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아, 연속으로 포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패치로그에 해당 변경점이 없는데다 무한포격이 가능하여 밸런스를 해치는터라, 버그로 추정 중...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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