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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레인저 분대 (Rangers)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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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레인저 분대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레인저 분대
 레인저스 (Rangers)
필요지휘관 중기갑 지휘관
도심강습 지휘관
 Heavy Cavalry Company (링크)

 Urban Assault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350 인력
 충원 32 인력
인원 5인
 인구 10 (분대기본 5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5정  M1A1 Carbine x5 (무기 여유슬롯 3)
장착무기  톰슨 기관단총 4정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기본스킬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수류탄 재사용시간 -25%
 명중률 +25%, 수류탄 사거리 +25%, 야전구급품 가능
 쿨다운 -20%, 피격율 -29%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 무기슬롯이 1개 더 많음
  •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 피격율 27%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80.5%/51.8%/40.3%
1~1.5
12.5%/100% 0.2 2.7~3.6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2/35 0.25~0.5 0.375~0.625
 25%/100% 37.5% 50% 25%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총 이름이 M1A1 카빈으로 표시되는데, 게임에선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모델링 만들기 귀찮았어...

레인저 분대는 전원 M1A1 카빈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공수부대 카빈과 성능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적절한 데미지와 높은 명중률을 가지고 있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개런드보다 나빠서 돌격용으론 애매한 편... 레인저는 앞장서서 돌격하는 용도로 자주 쓰이므로, 좀 더 돌격용으로 어울리는 무기를 장착시켜 줍시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4정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3%/20% 12 100%/62.5% 1~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9/30 0.25~0.625 0.125~0.5
 37.5%/250% 12.5% 65%
50%
37.5%

 

레인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4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 x4, 카빈 x1)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무기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져 돌격병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리가 멀어지면 명중률이 매우 떨어지므로, 기본무장인 카빈보다 원거리 교전능력은 오히려 낮은 편... 이 때문에 톰슨을 장착했다면 적극적으로 적에게 돌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인저가 사용하는 톰슨은 공수부대가 사용하는 톰슨과 성능이 똑같습니다. 장착시켜줘도 전술강습(Tactical Assault)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공수부대보다 화력이 약간 딸리지만,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 적의 공격에 잘 맞지 않으므로, 안정적으로 접근하기엔 더 좋습니다. 가성비가 괜찮고 드랍으로 적에게 헌납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이걸 장착시켜 줍시다.

Tip. 레인저가 톰슨을 장착해도 무기슬롯이 1개 남습니다. (톰슨 4정 = 2슬롯) 이 때문에, 다른 무기를 하나 노획하면 분대원 전원이 추가무장을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병영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과 비교해보면 중장거리 화력이 조금 낫지만, 근거리 화력은 딸립니다. 특히 무기슬롯 2개에 톰슨은 4정을 장착하지만, BAR는 2정만 장착하므로, 근거리 화력이 톰슨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BAR만 들기보단, 톰슨을 장착하고 남는 무기슬롯에 들어주는게 무난한 활용법...

간혹 확 트인 개활지라 돌격을 도저히 활용할 수 없다면, 톰슨을 포기하고 BAR를 3정 드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톰슨 + BAR 조합보다 30 탄약이 더 들고 근접화력은 떨어지지만, 중거리 화력이 괜찮아서 거리를 좁히지 않아도 나름 쓸만한 편... 대신 1분대가 무기를 3정이나 들면 잘 흘리게 되니, 적에게 헌납하지 않도록 잘 줍고 다닙시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6.3%/4.8%/3.4%
 160/150/14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는 무기슬롯이 3개라 바주카를 3정 들 수 있는데, 초기버전에선 바주카의 애매한 성능 때문에 예능 플레이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공수부대 바주카와 성능이 동일해지면서, 매우 좋아진 무기...  일반적인 바주카보다 데미지와 관통력이 높은데다 3정까지 장착할 수 있어 화력이 무시무시합니다. 단순계산으로 2분대의 레인저가 바주카 6정을 들고 점사하면, 순간데미지가 600점... 덕분에, 예능성 무기에서 실전성을 갖춘 무기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참고로, 중기갑 지휘관보다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쪽이 쓰기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이동속도를 높여주는 엄폐이동(Cover to Cover) 덕에, 도망치는 전차도 추격하여 바주카를 먹여줄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619[각주:1]

투척후 0.25
25
5~20
4
1/2/3 100%/75%/25%
 

수류탄은 안전핀을 뽑고 놓으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안전핀을 뽑고 놓았다 잡은 뒤 늦게 던지는 기술을 쿠킹(Cooking)이라고 합니다. 레인저는 이를 이용해 수류탄의 기폭시간을 앞당기는 지연투척이 가능합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k 2 파편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지연투척 덕분에 투척 후 폭발시간이 무척 빠릅니다. (일반 수류탄 대략 1.2초, 레인저 수류탄 대략 0.6초) 덕분에, 소총병의 수류탄은 던지는 모션을 보고 폭발하기 전에 피할 수 있지만, 레인저의 수류탄은 던지는 걸 보고 피하면 늦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업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스킬도 공수부대 수류탄과 완전히 똑같습니다... 업글비용이 들지 않지만, 소총수가 던지는 수류탄보다 5탄약 비싼것도 동일... 레인저는 적극적으로 돌격하여 거리를 좁혀야 할때가 많고, 건물 안 보병이나 중기관총 상대로 이거 말곤 쓸 스킬이 없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잠수함패치로, 쿠킹 수류탄의 투척 선딜이 사라져서, 소총병과 동일한 속도로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폭시간이 0.6초에서 0.7초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Tip. 보병의 수류탄 경고 대사는 투척이 시작될때 외치므로,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여 신경을 분산시킨 뒤에 던지면 성공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Bazooka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레인저의 바주카 성능이 공수부대와 동일해졌습니다.

이 스킬 자체는 별건 아니고, 바주카를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바주카가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주카 항목 참조.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레인저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2벳 레인저는 체력관리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참고로 이 스킬도 공수부대 벳업 스킬과 동일합니다... 그만 우려먹어라 이자식들아...

 

 

3. 운용

 

 

레인저는 중기갑 중대를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정예보병입니다.

 

2차대전 중 현대적인 의미의 레인저 부대가 창설되었는데, 다른 보병보다 앞장서서 돌격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았습니다. 이 때문에 부대의 구호가 '레인저가 앞장선다!(Ranger lead the way!)'가 되었으며, 이는 레인저 부대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후 미군에선 정예병을 부를때 '레인저'라고 많이 부르게 되었습니다.

 

정예보병답게 미국보병 중 가장 높은 피격율 보너스를 보유하고 있어, 앞장세워서 돌격시키기 좋습니다. 기본 피격율 보너스 27%,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 29%라서, 최대 46%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3베테런시 소총병의 40% 피격율 보너스보다 높아, 소화기에 상당히 잘 버팁니다. 성공적으로 접근하면 근접전에서 무시무시한 화력을 발휘하는 톰슨으로 싹 쓸어버릴 수 있어, 보병 상대로 매우 강력한 편... 다만, 충원비가 소총병이나 공수부대보다 비싸기 때문에, 피격율 보너스를 무시하는 공격(저격, 폭발)에는 주의합시다.

 

초기버전에선 레인저는 모든 데미지에 10% 감소된 피해를 입는 보너스가 있었는데, 피격율 보너스로 대체되어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처럼 최대 체력이라고 수류탄 정타로 맞고 살진 않으니 주의...

 

레인저는 보병 중 유일하게 무기슬롯이 3개입니다. 

무기슬롯 덕분에 톰슨을 달아줘도 슬롯이 하나 남습니다. (톰슨은 1정당 0.5 슬롯) 덕분에 톰슨을 장착하고도 무기를 추가로 노획하여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혹은 3BAR를 들거나 3바주카를 들 수도 있는데, 바주카는 예전엔 예능 플레이였지만, 패치로 성능이 좋아지면서 3바주카 레인저는 강력한 대전차 보병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무기를 줍던 제값을 할 수 있는 보병이니만큼, 적극적으로 무기노획을 노려봅시다.

PTRS : 헤헤..난? 레인저 : 꺼져.

 

 

 

레인저는 톰슨 공수부대와 여러모로 흡사한 보병이지만, 전투력만 따지면 공수부대보다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유틸성이 절망적으로 부족한데, 가지고 있는 스킬이 꼴랑 수류탄 하나 뿐이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비슷한 타입의 정예보병을 살펴보면, 충격병과 코만도는 연막탄을 던질 수 있고, 공수부대는 시한폭탄으로 벙커를 철거할 수 있으며, 돌격대나 파르티잔은 은신이 가능하고, 팔쉬름예거나 오버졸다텐은 독가스 수류탄을 쓸 수 있는 등, 수류탄 외에도 쓸만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레인저는 그런 스킬이 없다보니 운용법이 뻔하고, 유틸기가 없는만큼 이미 자리잡은 중기관총이나 벙커 방어선을 자력으로 뚫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지휘관 스킬을 적절히 이용하여 약점을 보완해줘야 합니다.

 

 

 

중기갑 지휘관이 1CP에 사용할 수 있는 연막포격(Off Map Smoke Barrage)은 이런 레인저의 유틸성 부족을 보완해주는 스킬입니다. 레인저에게 위협적인 제압유닛을 무력화시킨 뒤 돌격하면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소총병이 사용하는 연막 총류탄보다 비싸지만(50탄약) 시야만 밝혀져있으면 어디든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연막 총류탄을 쓰기 위해 본진에서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지만, 톰슨 장착비용과 연막탄 사용비용까지 감안해보면 탄약이 꽤나 소비되는 편이니, 자원수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기갑 지휘관이 4CP에 사용할 수 있는 제병협동(Combined Arms)은 레인저에게 전술강습이 없는 단점을 보완해주는 스킬입니다. 사용시 보병과 차량이 범위 30이내에 인접해있으면 둘 다 버프를 받는데, 보병의 경우 시야가 35% 확장되고, 재장전이 20% 감소하며, 명중률이 30% 증가하게 됩니다. 톰슨 공수부대가 쓰는 전술강습보다 화력면에선 떨어지지만, 페널티가 없고 모든 보병이 동시에 적용되므로, 한타싸움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한번 사용에 125탄약이나 필요하고, 보병과 차량이 같이있지 않으면 버프가 발동되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지속시간 중에 거리가 멀어져 버프가 해제되더라도, 다시 가까워지면 버프가 재적용됩니다.)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이 4CP에 사용할 수 있는 엄폐이동(Cover to Cover)는 연막과 전력질주가 결합된 훌륭한 가성비의 스킬입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제압무기를 무력화하면서 레인저들이 달려들어가 목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연막만 떨어트리는 중기갑 지휘관의 연막포격보다 공격적으로 쓰기 좋으며, 목표와 거리를 좁히기 편해, 톰슨과 바주카, 수류탄을 활용하기 좋습니다.

 

레인저는 많은 미국유저들이 기다린 유닛이었지만, 공수부대 짭퉁으로 나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럴바에야 차라리 1탄의 레인저처럼 만들던가, 아르덴 어설트 레인저처럼 만들었으면 그나마 개성이 살아났을텐데, 무기에서부터 스킬, 베테런시 보너스까지 전부 공수부대 데이터 복붙으로 만들어진 터라, 여러모로 성의가 안보이는 유닛....

스톰트루퍼가 정성이 가득한 보병으로 보일 줄이야...

이미 출시해버렸으니 어쩔 수 없지만, 차후 패치로 레인저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추가스킬이라도 넣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레인저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6에서 2로 상승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8에서 10으로 증가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이 때문에 유지비 부담이 커졌으니 너무 많은 수를 유지하지 맙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레인저 분대는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레인저의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어, 중화기 노획의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분대 인구요구치는 이전과 동일)
 

 

2019. 6월 패치에서 레인저가 크게 버프되었습니다. 소환가격이 400인력에서 350인력으로 줄어들었고, 피격시 데미지 10% 감소 패시브가 삭제된 대신,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27%로 상향되었습니다. 또, 레인저 바주카가 공수부대 바주카와 성능이 동일해지면서, 3 바주카 레인저도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뎀감 패시브 삭제는 아쉽지만, 가격할인과 바주카 상향이 크게 체감이 되는데다, 피격율 보너스가 소화기 상대로는 뎀감보다 이득이라 전체적으로 쓰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딜레이 데이터는 소총병과 같지만, 인게임에서 투척할때 약간의 더 긴 준비시간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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