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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21 자주박격포 (M21 Mortar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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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21 자주박격포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21 자주박격포
 M21 모타 하프트랙 (M21 Mortar Half-track)
 필요지휘관  보병중대 지휘관
기계화중대 지휘관
 Infantry Company (링크)

 Mechanized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200 인력 30 연료
 
 인구 탑승시 6
하차시 4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백린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M56 Delayed Fuse HE Barrage (2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가능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80)
  • 최소사거리 존재 (40)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반궤도 차량
  • 이동사격 불가
  • 사격금지 가능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8.4/4.2 6
4/6.25
 40 60%

 

 

 

 

M21 자주박격포는 미국제 장갑차인 M3 반궤도차량에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박격포와 탄약을 싣느라 M3에 있던 보병수송과 충원능력이 사라졌지만, 빠른 이동속도로 전장을 오가면서 거치시간 없이 방향만 잡으면 바로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구력은 소련의 M5 반궤도차량(이것도 M3 반궤도차량 기반으로 만들어진 차량으로, 미국이 소련에 랜드리스로 준 것입니다. 아낌없이 주는 미국)과 동일하지만, 장갑이 경차량 수준으로 빈약하여 보병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립니다. 이 때문에 내구력을 너무 믿지말고 보병이 접근하면 바로 도망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2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가격 줄어든게 더 이득인데다, 어차피 160 주포에 2방컷인건 똑같은터라...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각주:1]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0.5 0.25~0.75
 100%/100% 100% 6~7 0
사격전 2
사격후 2

 

M21 자주박격포에 설치된 박격포로, 독일군의 그라나트베르퍼 43이나 소련군의 PM-41 박격포와 구경이 비슷합니다. 그 때문인지 사거리, 화력, 폭발범위가 동일하지만, 차량에 설치된 이점으로 설치시간이나 해제시간 없이 곧바로 사격과 이동이 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암담한 산탄도때문에 도저히 못써먹었지만, 지속적인 패치로 일반 박격포와 동일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보병박격포와 성능이 같아지면서, 추축군의 자주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매우 구려지고 만 것... 추축군의 자주박격포보다 연사력이 조금 느리니 참고합시다.

 

참고로, 박격포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좌우 15도)이 존재하여, 적에게 박격포를 발사하기 위해선 차체를 돌려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도, 측면이나 후면으로 적이 접근하면 알아서 차체를 회전시켜 대응하므로 이래저래 쓸만한 편...

간혹 버그로 차체를 안 돌리고 박격포를 옆이나 뒤로 쏘는 진기명기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2015 패치에서 산탄도가 대폭 상향되어 기본사격이 예전보다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4초에서 4초로 늘어나고, 산탄도도 5에서 8로 넓어졌습니다. (국방군 GrW 34와 거의 비슷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이후, 잠수함패치로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상승했습니다. 근데 배러지 관통은 그대로입니다...이 뭐...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습니다. 가격이 싸졌기때문에, 성능을 낮춘듯...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삭제되고 쿨다운 6~7초가 추가되어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느려졌습니다. 또,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늘어나 사격위치를 잡기 어려워졌고,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추가 무장 -

 

M21 자주박격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실전에선 거치 기관총을 단 버전이 자주 쓰였는데, 기관총이라도 주지...)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20
 20/20/20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각주:2]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0.5 0.125
 100%/100% 100% 1.25 0
사격전 1.5
사격후 1.5

 

M21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합니다.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고, 조준시간과 사격딜레이도 줄어들어, 일시적으로 연사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산탄도도 살짝 줄어들어 작은 목표물을 맞추기 쉬운 편... 다만, 뜬금없지만 관통력이 35에서 20으로 줄어드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빈 공터를 강제사격할 수 있으므로, 적이 위장상태인 곳을 공격한다던가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을 시험삼아 포격한다던가,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사격하는 등의 운용이 가능합니다.

재사용 시간은 50초로, 보병 박격포(30초)보다 깁니다. 이 때문에 연속사격은 불가능하므로, 보병 박격포처럼 남발하지 말고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8에서 7로 줄어들었습니다. 기본사격보다 빠르고 잘 맞추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재장전시간이 0초가 된 대신 쿨다운 1.25초가 생겼습니다. 또, 기본사격과 마찬가지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하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사격딜레이
15~85 8
0.125~0.5 0.25~0.75
 100%/100% 100% 6~7
사격전 2.7
사격후 2.7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M21 자주박격포는 사거리 85 이내의 위치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포격과 다르게 최소사거리가 15로 짧은 편이라 가까이 떨굴 수도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는데다, 다른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남발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이며, 소총병이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게되었으므로, 연막탄 포격을 잘 이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106에서 85로 짧아졌으며,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최소사거리가 15로 엄청나게 짧아졌는데, 다른 박격포보다도 최소사거리가 짧아 거의 코앞에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직격데미지

데미지
사거리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사격딜레이 데미지보정
(근/중/원)
10 40~80 35 6 9
사격전 2.7
사격후 2.7
100%/62.5%/25%

 

백린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6 0 19
1
6

 

리턴 투 두바이

M21 자주박격포는 목표 지점에 세발의 백린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백린탄은 작은 데미지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화염과 함께 유독성 가스를 내뿜습니다. 백린연막에 갇힌 보병은 시야가 차단되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어 체력이 1 까지 줄어들며, 이동속도도 감소됩니다. 체력이 1 이하로 줄어들지는 않으므로, 이후 추가적인 공격을 가해야만 죽일 수 있지만, 체력이 10이하인 보병은 백린 폭발을 맞고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은 연기 안에서 무기를 쓸 수 없습니다.

경야포의 백린탄보다 폭발범위는 좁지만, 베테런시 없이도 사용할 수 있고, 자주박격포의 기동성이 뛰어나 기습적으로 백린탄을 뿌리고 도주하는 등의 운용이 가능해,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아군에게도 영향을 주니 연막 안으로 보병을 밀어넣진 맙시다.

재사용 시간은 50초로, 일반 포격이나 지연신관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백린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서, 예전처럼 광속으로 체력을 줄여버리진 못합니다.

 

Tip. 연막이 중첩되는 곳에 서 있으면, 지속데미지도 중첩되는 만큼 배로 입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56 지연신관 고폭탄 포격 (M56 Delayer Fuse HE Barrage)  25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000
1000 5  1/2/3 85%/50%/25% 1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각주:3]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0.5 0.125
 100%/100% 0% 0 0
사격전 2.7
사격후 2.7

 

M21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지연신관 고폭탄을 발사합니다. 

지연신관 고폭탄은 착탄 즉시 폭발하는 다른 포탄과 달리, 땅에 떨어진 후 약 2초 정도 지나야 폭발합니다. 비격진천뢰 이 때문에 적도 피하기 쉽지만, 위력이 일반 박격포탄의 두배 정도 강력하고, 관통력도 높아 전차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이나 기갑에 착탄되면, 점착폭탄처럼 들러붙습니다.

6발이나 쏘기 때문에 소모 탄약 대비 화력이 굉장히 우수하지만, 산탄도가 넓고 폭발도 늦게 일어나므로 맞추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 이 때문에, 적이 뭉쳐있는 곳을 노려 진형붕괴를 일으키거나, 건물같이 고정된 목표물, 혹은 중화기 같은 느린 목표물 상대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얼음을 굉장히 잘 깨므로, 얼어붙은 강 위의 적군을 노리면 대박을 노리기 쉽습니다. 상향된 뒤로 서부군 트럭 철거용으로 굉장히 좋아진 편...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관통력이 105에서 1000으로 상승하였고, 건물에 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도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보병박격포와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60에서 8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했으며, 폭발시간이 2.8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전보다 훨씬 잘 맞출 수 있습니다.

 

 

3. 운용

 

 

M21 자주박격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M1 보병박격포와 다른 강점을 보이는 유닛으로, M1 박격포는 75의 사거리를 지니지만, M21 자주박격포는 80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또, 자주박격포의 특성상 거치와 해제시간이 필요없어 사격 후 이탈하기 쉽고, 상대 보병박격포와 맞포격 대결이 벌어지면, 차량 맷집과 포격후 이탈 덕분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연료가 들지만, 인력은 적게 먹으므로, 장기전에선 보병박격포 이상으로 가성비가 좋아진다는게 강점... 성능만 따지면 M1 보병박격포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하므로, 연료만 충분하면 보병박격포보다 자주박격포를 뽑는게 낫습니다. 어차피 인구도 똑같고...


객관적인 성능은 추축군의 하노마크 자주박격포보다 약간 떨어집니다. 맷집이 약하고, 기본포격 재장전시간이 길며, 배러지 포격의 관통력이 낮다는 페널티가 있어, 성능상으론 조금 뒤쳐지는 편... 그 대신, 가격이 싸고, 스킬샷으로 백린탄과 지연신관 고폭탄을 쓸 수 있으며, 패치로 연막탄까지 추가되어, 유틸성이 매우 좋습니다. 뭣보다 M21 자주박격포가 상대하는 추축보병은 연합보병보다 적은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하노마크 자주박격포보다 대박을 내기 쉽습니다. 덕분에, 상대가 방어적으로 운용할때, 강력한 카운터 유닛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성능이 조금 잉여스러웠는데, M1 보병 박격포와 데이터를 공유하다보니 뜬금없는 간접너프를 맞는 경우가 많았고, 사격을 안하는 버그가 자주 생겨서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무기 데이터가 독립된데다, 소환에 드는 연료가 40연료에서 30연료로 줄어들고, 버그도 고쳐져서, 전보다 훨씬 쓸만해진 편... 특히 가격이 줄어든게 체감이 되는데, 스튜어트 경전차 생산하는 70연료면, 자주박격포 두대를 부르고도 남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방어 굳히고 버티기만 한다면, 스튜어트같은 경전차를 뽑기보단 자주박격포를 불러내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리뉴얼로 굉장히 쓸만해진 유닛으로, 맷집은 줄었지만, 연막 총류탄을 대체할 수 있는 연막탄 포격이 추가되어 약점이 보완되었고, 가격이 저렴해져서 두대 이상 불러내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또, 천적이라 할 수 있는 222 장갑차의 가격이 비싸지고 룩스의 등장 타이밍이 늦어져, 예전보다 활약하기 쉬운 환경이 갖추어졌다는 것도 강점...  거기다, 자주박격포로 접근하는 경로에 후방부대가 12월 패치로 추가된 대차량지뢰를 심어두면, 적 기갑의 난입을 손쉽게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첫 전차로 4호전차 같은 공격적인 전차를 생산하면 몸을 사려야하지만, 스터그나 야크트판저 같은 방어적인 전차를 생산했다면, 자주박격포로 상대에게 포격지옥을 맛보여 줍시다.

 

 

 

 

2015. 3월패치에서 암걸릴 정도로 넓었던 산탄도가 대폭 줄어들었고, 폭발에 스쳤을때 좀 더 데미지를 많이 입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스킬샷 아니면 잉여취급 받았던 예전과 달리, 기본샷도 나름 쓸만해져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5. 9월패치에서 지연신관 고폭탄이 대폭 상향받아, 관통력이 105에서 1000으로 상승하였고, 건물에 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도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전차 상대로도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고, 중립건물에 버티는 보병을 쫓아내기도 좋아져, 보병박격포와 차별화된 강점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 0티어에 박격포가 추가되었고, HMC가 대폭 버프를 받아 자주박격포의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초반엔 박격포 쓰는게 낫고, 후반엔 HMC 쓰는게 낫다보니, 굳이 M21을 쓸 필요가 없게된 것..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를 줄여주던가 스킬샷을 좀 더 버프해줘야 할 듯 합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이 뜬금없는 떡너프를 맞아서 졸지에 관짝에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M21을 노린 너프가 아니라, 새로 추가된 미국 M1 81mm 박격포가 성능이 너무 좋아서 너프한건데, 데이터를 공유하다보니 엄한 M21도 같이 너프를 맞고 만 것... 안그래도 M1 박격포의 등장과 HMC의 버프로 입지가 위험한데, 의도치않은 너프까지 맞는 바람에 당분간 비주류 유닛으로 밀려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수함 패치에서 낮았던 관통력이 다른 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그대로이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미국 기본 박격포와 데이터가 분리되었습니다. 이제 자주박격포는 81mm 박격포 데이터를 쓰고, 기본 박격포는 81mm 박격포 '팀' 데이터를 쓰게 되어, 의문의 떡너프를 피할 수 있게 된 것.... 근데, 지금까지 당한 동반너프는 어쩔.... 또, 기본 박격포와 성능이 많이 달라지면서, 자주박격포만의 차별화되는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모든 박격포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1. 가격이 200인력 40연료에서 200인력 30연료로 감소.

2. 체력이 320에서 240으로 감소.

3. 기본포격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

4. 배러지 포격의 산탄도가 8에서 7로 감소.

5. 연막포격 스킬이 추가되고, 연막포격과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독립.

6. 지연신관 고폭탄의 사거리가 60에서 80으로 확장.

 

전체적으로 맷집과 화력이 약간 감소되었지만, 그 댓가로 유틸성을 높아지고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특히 40연료와 30연료의 체감이 꽤나 느껴지는 편으로, 예전엔 2대 부르는게 관광게임에서만 가능했지만, 이젠 경전차 포기하면 큰 부담없이 2대 굴릴 수 있어, 방어만 하면서 버티는 스타일의 상대에게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M1 보병박격포보다 사거리가 길고 맷집이 좋아, 추축이 맞박격을 뽑아도 그리 밀리지 않는다는게 최고의 강점... 

 

외부적인 환경도 많이 개선되었는데, 222 장갑차의 가격상승, 룩스의 생산시간 증가, 후방부대 대차량 지뢰 추가, 소총병 연막 총류탄 삭제 등으로, M21 자주박격포가 그 어느떄보다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덕분에 기본포격이 너프되었어도, 이번 패치로 상당한 이득을 봤습니다.

 

 

결국, 2018. 5월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2.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15~85로 변경.

4. 포격의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확장. (연막 제외)

5. 기본포격의 재장전시간 삭제, 쿨다운 6~7초 추가 (기존보다 1~2초 느려짐)

6. 스킬포격에 쿨다운 1.25초 추가 (기존보다 1.25초 느려짐)

7.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다른 박격포와 동일한 너프도 있지만, 최소사거리 증가와 쿨다운 증가는 자주박격포에만 적용된 너프라서 은근히 뼈아픕니다. 특히 기본포격이 소련 박격포보다도 느려졌다는게 안습... 대신, 배러지 포격은 의외로 빠른데, 다른 박격포들이 너프맞으면서 가장 연사력이 빠른 박격포가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버그일수도 있으니 빨리 꿀을 빱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연신관 고폭탄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했으며(이외에도 자잘한 산탄도 보정치가 조절되어 체감 산탄도가 크게 감소), 폭발시간이 2.8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전보다 훨씬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접적으로는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쌍장교 빌드와 같이쓰기 좋아졌습니다. 쌍장교 빌드는 중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어선을 구축하기 좋은데, 여기에 자주박격포를 조합해주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화기의 천적인 추축군 박격포와 보병포를 백린탄과 지연신관 고폭탄으로 압도할 수 있어, 포병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백린 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 백린 살상력이 너프되었습니다. (미국 백린 공통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다른 박격포는 쿨다운이 존재하질 않는데, 자주박격포에만 존재합니다. [본문으로]
  2. 다른 박격포는 쿨다운이 존재하질 않는데, 자주박격포에만 존재합니다. [본문으로]
  3. 다른 박격포는 쿨다운이 존재하질 않는데, 자주박격포에만 존재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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