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4A3E8 셔먼 이지에잇 (M4A3E8 Sherman 'Easy Eight')

by 구호기사 2019. 2. 12.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4A3E8 이지에잇 포스팅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A3E8 셔먼 이지에잇  M4A3E8 Sherman 'Easy Eight'
 필요지휘관  소총병 중대 지휘관
 Rifle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80 인력 140 연료
 
 인구 탑승 14
하차 4
 전차 14,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이지에잇 76mm 주포 
동축 포탑 기관총
동축 차체 기관총
 Easy 8 76mm Main Gun x1 
 Coaxial MG x1

 Hull MG x1
 장착무기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x1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x1
 기본스킬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라디오 통신 가능
 최고속도 +20%, 선회 +20%, 명중률 +30%, 가감 +20%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1배 페널티

 

 

2015. 7월 패치에서 이지에잇이 생산해금 스킬로 변경되어, 이지에잇 소환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720
215/95
6.1
2.1/4
 32 80%

 

 

 

 

M4A3E8 셔먼은 2차대전 중 가장 마지막에 사용된 셔먼으로, 형식번호 E8을 따서 '이지에잇'이라고도 부릅니다.

기본베이스는 M4A3 셔먼이지만, 현가장치, 장갑, 궤도, 주포를 개선하여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였으며, 외견도 둥글둥글한 M4A3 셔먼보다 좀 더 날렵하게 변했습니다. 2차대전 중에 사용된 셔먼 중 밸런스가 가장 좋다고 평가받았으며, 타국에 렌드리스로 대여하지 않고 미국만 사용하였습니다. 아낌없이 주는줄 알았는데...시무룩

일반 M4A3 셔먼과 비교해보면 주포가 커진 것 때문에 기동성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장갑이 우수하여 대전차 무기에 잘 버티고, 현가장치 덕분인지 이동사격의 페널티가 적으며, 깨알같지만 얼음 위에서 상당히 잘 움직입니다. (이지에잇의 궤도가 일반셔먼 궤도보다 넓기 때문인 듯...)

 

2015. 9월 패치에서 체력이 640에서 72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달랑 80 차이지만, 이 작은 차이 덕분에 대전차포를 한대 더 버틸 수 있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지에잇 76mm 주포 (Easy 8 76mm Main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00/165/155
87.5/82.5/77.5
2 0.5/1/1.5 100%/35%/5% 정지 5.4
이동 10.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6~6.6
35
75%

 

이지에잇에는 대전후반기 기존의 75mm 주포에 한계를 느껴서 새로이 개발한 76mm 주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경이 1mm 차이에 불과하지만, 75mm 주포는 1차대전부터 쓰인 구식 포인 반면, 76mm 주포는 당시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만든 전차포라 성능 차이가 상당히 납니다. 데미지나 사거리는 동일하지만,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였고(잭슨보다 약간 낮은 수준), 탄속이 빨라서 거리가 멀어져도 관통력 감소폭이 적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셔먼처럼 관통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무리하게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하나의 강점은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상당히 좋습니다. 덕분에 적의 측면으로 돌입하면서 공격적으로 운용하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물론, 명중률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선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게 좋긴 합니다.

단점은 M4A3 셔먼에 있던 고폭탄이 사라져 보병살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물론 철갑탄으로 그럭저럭 보병을 잡을 수 있지만, 폭발범위가 넓지 않아 다른 중형전차보다 보병을 못잡는 편... 그나마 산탄도가 좁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격하여 명중률을 끌어올리면 그럭저럭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셔먼 계열 중에서 연사력이 가장 느린 편으로, 76mm 셔먼과 비교하면 DPS 면에서 많이 불리합니다. 이 때문에 1대로는 만족스러운 화력이 나오지 않으므로, 2대 이상 모아서 약점을 보완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근접시의 관통력이 175에서 200으로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영거리 사격으로 중전차 관통을 노려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폭발범위가 1.5에서 2.0으로 넓어졌습니다. 덕분에 주포 보병살상력이 꽤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다른 전차와 동일하게 넓어졌습니다.

 

 

 

.30 구경 동축 포탑 기관총 (Coaxia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이지에잇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인지, 추축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데미지가 높고 명중률도 괜찮지만, 연사력이 느립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30 구경 동축 차체 기관총 (Hul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이지에잇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포탑 동축과 성능이 거의 비슷한 편으로,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7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5%/50% 8
100%/66.6%
0.75~1.25  137.5%/100% 1.25~2 75%/175%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10/-1/-1 0.125 0.125~0.75
 50%/100% 100% 37.5% 100% 100%
 1.97%

 

이지에잇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가격이 훨씬 비싸므로 탄약수급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물과 거리가 가까워지면 살상력이 좋지만, 거리가 멀면 연사력이 매우 느려지므로 거리를 좁히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이동사격 보정이 안 좋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쏘는게 좋은 편...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이 커서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대공트럭이 없을땐 이거라도 감지덕지...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이지에잇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감싸는 식으로 발사되는 독일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멀리 발사하는 방식이라 연막탄을 투하하고 돌진하는 공격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사거리가 대전차포에 근접할 정도로 길어(연막탄 사거리 15~55),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할 수 있지만, 이지에잇의 주포는 보병 살상력이 떨어지고 동축기관총은 연막에 무력하므로, 소총병과 같이 돌입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총병 중대는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의 보병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4발이나 투하하므로 연막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발사 딜레이와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자기보호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적 전차에게 쫓길땐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 이지에잇이 공격당하는 전차에게 연막탄을 써줘야 하는데, 발사 딜레이 때문에 즉각적인 보호는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Tip.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었다면, 전차가 움직여도 남은 연막탄이 발사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이지에잇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0% 감소, 시야 10%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30% 감소. 시야 15% 증가.

패시브라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근처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인접해 있으면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져 정찰유닛이 필요없어 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이지에잇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지에잇은 무조건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 소련군 전차 근처에 있어도 라디오 통신이 적용되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말은 통할까...

 

Tip. 보너스를 주는 전차는 종류에 관계가 없으며, 독일전차를 노획하여서 가까이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3. 운용

 

 

이지에잇은 소총병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일반 M4A3 셔먼의 강화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전차로, 관통력이 대폭 개선된 76mm 주포와 이동사격 페널티를 감소시켜주는 현가장치, 셔먼보다 튼튼한 장갑과 체력 덕분에 M4A3 셔먼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MBT의 역할을 수행하기 좋아, 특별한 조합없이 이지에잇만 잔뜩 모아도 왠만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물론 고폭탄이 없어 보병살상력이 M4A3 셔먼보다 떨어지지만, 셔먼의 철갑탄은 구축전차의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넓어 보병을 아예 못잡지는 않습니다. 다만, 엄폐효과를 받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잡을때는 비효율적이므로, 대전차 방어선을 뚫을땐 소총병과 같이 다니는 편이 좋습니다.

 

전차전이 벌어질 경우 균형잡힌 성능으로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장거리 관통력이 높고 장갑도 두꺼워 4호전차를 확실히 압도할 수 있고, 낮은 이동사격 페널티 덕에 스터그같은 고정포탑 전차의 측면을 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갑이 두꺼운만큼 잭슨을 보호하는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라디오 통신 버프를 받으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하여 시야확보 유닛이 딱히 필요없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덕분에 소총병중대는 초반에 꾸역꾸역 소총병으로 버티다가 후반에 이지에잇을 불러 끝내는 쉽고도 단순한 운영이 강력해, WFA 초기에는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허나, 비용이 비싸지고,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이 되면서 예전만큼 강력하진 않습니다.

한대 소환하는데 145 연료나 들어 부담이 심해진데다, 독일군의 4호전차보단 모이는 속도가 느리고, 판터에겐 스펙으로 압도당해 약점이 커졌습니다. 연료부담이 커진만큼 차량과 경전차를 스킵하는 경우도 많아졌는데, 연료 아낀다고 보병만 쓰다가 전선이 밀려버리면 손해가 더 크므로, 중반을 받쳐주는 차량이나 경전차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게 중요한 편.... 또, 이지에잇은 연사력이 느린 편이라 1대로는 그리 강하지 않으니, 잃지않고 2대 이상 모으는게 중요합니다.

 

만능이라는 이미지와는 달리 천적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판터로, 화력은 이지에잇과 동일하지만, 관통력과 전면장갑, 사거리 차이로 판터가 이지에잇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지에잇은 MBT 취급이라 사거리가 40이지만, 판터는 사거리가 50이므로 거리유지를 하면서 괴롭힘당하기 좋고, 이지에잇이 측면으로 기습해도 판터가 전격전쓰고 후진하면 따라잡을 수 없어 여러모로 힘든싸움을 하게 됩니다. 또, 티거나 쾨니히스 티거에게도 취약한 편인데, 난타전을 벌이면 맷집차이로 이지에잇이 밀릴 수 밖에 없기 때문... 이 때문에 독일군이 티거나 판터를 준비한다면 이지에잇에만 집착하지말고 잭슨과 대전차포를 추가해줍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이지에잇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소환유닛이 아닌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고, 필요 커맨드 포인트도 0CP로 감소하였으며, 가격도 400인력 145 연료에서 380 인력 140 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크게 변하였는데, 이전에는 소령을 생산하지 않고 연료를 꾸준히 비축한 뒤, CP를 모아 이지에잇을 연속으로 소환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했다면, 지금은 소령을 생산하여 3티어를 해금한 이후에 생산하게 되어, M4A3 셔먼이나 M36 잭슨과 비슷한 방식이 되었습니다.

 

버프인지 너프인지는 미묘한데, 좋아진 부분은 첫 이지에잇이 일찍 나오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CP를 모을 필요없이 연료만 비축하면 되므로, 대치상태에서 시간만 끌어도 크게 불리하지 않고, 소령이 해금되므로, 차후 잭슨이나 HMC와 조합하는 것도 쉬워졌다는 것도 강점.... 다만, 소령을 생산하지 않고 연료를 비축하여 이지에잇에 전부 투자하는 방법이 불가능해져, 이지에잇을 모으는 속도가 예전보다 대폭 느려졌다는 점입니다. (가격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소령 가격도 올라갔으므로....) 이 때문에 이지이엣만으로 스패밍하는건 비효율적이 되었으므로, 티어유닛과의 조합으로 강점을 살립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체력이 720으로 증가하고 근거리 관통력이 25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생존력도 대폭 좋아졌고, 근접사격으로 중전차를 관통할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훨씬 쓸만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다른 전차와 동일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