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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WC51 군용트럭 (WC51 Military Truck w/ .50 cal HMG)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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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WC51 군용트럭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모습

 

 

 

특성


 내용
 비고


 이름 WC51 군용트럭
 WC51 밀리터리 트럭 w/ .50 캘리버 헤비머신건
 (WC51 Military Truck w/ .50 cal HMG)
 필요지휘관 기계화 중대 지휘관
 Mechanized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병영 (Barrack)
 분류  차량  경차량
 비용 200 인력
 
 인구 탑승 3
하차 4
 차량 3,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없음
 없음
 장착무기 50 구경 거치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45 탄약)
 기본스킬  보병승하차
목표 표식
155mm 곡사포 포격
 1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Mark Target (40 탄약)
 155mm Artillery Barrage (18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질주하라!
 Step on it! (무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질주하라! 가능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0%, 가감 +25%
 무기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45)
  • 넓은 시야 (50)
  • 넓은 은신감지 (25)
  • 외부소환유닛
  • 사륜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사격금지 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거점 점령 가능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14배 페널티

 

 

1. 무장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무장이 삭제되고, 탑승칸에 방수포를 씌운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무장을 장착하거나, 보병을 태우면 예전처럼 방수포가 사라집니다.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3.9/2.5
7
2.1/5.4
45 60%

 

WC51 군용트럭은 미국의 닷지에서 제작한 소형 군용차량입니다. 이 때문에 닷지트럭이나 3/4톤 트럭이라고도 불렀는데, 무기 수송, 보병 탑승, 정찰, 견인, 소규모 전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WC51은 50구경 중기관총이 장착된 버전으로, 엠뷸런스로 쓰인 WC54보다 빠르고 튼튼합니다. 그래도 소련의 M3A1 스카웃카나 서부군의 퀴벨바겐보다 맷집이 빈약하므로, 교전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전차포 한대만 맞아도 사경을 헤매므로, 빠른 타이밍에 등장하는 라케텐베르퍼 같은 대전차포에 주의...

참고로 WC51의 기동력은 괜찮은 편인데 선회속도는 매우 느린 편입니다. WC51의 거치기관총은 전방만 공격할 수 있으므로, 측후면에 적이 등장했을땐 억지로 선회하지말고, 그대로 전진이나 후진으로 탈출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80에서 240으로 늘어나고 선회속도가 30에서 45로 좋아진 대신, 장갑이 5.2/4에서 3.9/2.5로 줄어들었습니다. 장갑이 줄어들었지만 체력 늘어난게 훨씬 체감이 되는터라, 수리만 자주해주면 패치 전보다 써먹기 좋아진 편... 암걸리는 선회속도도 향상되어 제자리 선회도 많이 빨라졌습니다.

- 기본 무장 -


2017. 12월 패치로 기본무장이 삭제되고, 추가무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50 구경 거치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45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기본 65%/50%
저격수 97.5%/75%
6
1~1.5 137.5%/100% 1.25~1.5 75%/135%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45 10/25/45 0.125 0.125~0.75
 50%/100% 100%  35% 75% 100%

 

WC51 군용트럭의 상부에는 50구경 중기관총이 장착되어 전방으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제압효과는 없고 사격각도에 제한(좌우 60도)이 있어 측면과 후면은 조준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원활하게 공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무기로 장착무기로 바뀌면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5에서 8로 늘어나고, 원거리 명중률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사거리가 35에서 45로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그대신 연사력이 8에서 6으로 줄어들고,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35%로 칼질당했으며, 근거리 보정이 전체적으로 나빠져서, 예전처럼 거리를 바싹 붙일 이유가 없는 편...  원거리 화력은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으므로, 무리해서 거리를 좁히지말고 먼 거리에서 쪼아대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소폭 상향되었는데, 거리에 관계없이 연사력 6으로 고정되었고, 쿨다운이 1.25~2에서 1.25~1.5로 짧아졌습니다. 그리고, 장착비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가 붙도록 상향되었습니다.


Tip. 판저 파우스트의 사거리는 18, 판저슈렉의 사거리는 35라서, 거리를 잘 조절하면 대전차 보병도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WC51 군용트럭은 한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소총병이나 후방부대를 태우다가, CP가 모이면 기갑소총병에게 톰슨을 장착하여 태운 뒤에 접근전을 하면 효율적입니다. 혹은 1톰슨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장교를 태우는 것도 효과적... 이를 이용해, 퇴각하는 적 보병을 집요하게 추격하면서 사격하는 사악한 짓도 가능합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데미지 보정이 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각주:1]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보병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이지만 정찰차량이 파괴되면 탑승보병은 50% 확률로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즉사합니다. 정말 운이 없으면 모든 분대원이 전부 사망할 수도 있는데, 정찰차량의 맷집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리스크가 큰 편... 뭔가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정찰차량에서 하차해서 보병이라도 살립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전투공병을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목표 표식 (Mark Vehicle)  40 탄약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90[각주:3]
45 90 175 50배


사거리 60 이내의 적 차량에 표식을 사용하면, 한대의 썬더볼트 정찰기가 날아와 30초동안 목표 차량에 표식을 새깁니다.

 

 

정찰기가 날아와 표식을 새길때까지 약간의 시간이(약 3초) 필요하며, 30초동안 목표물의 피격율을 25% 증가시키고, 장갑을 25% 낮춥니다. 소련군의 차량표식과 달리 데미지는 높여주지 않습니다.

장갑감소가 매우 쓸만한데, % 단위로 깎아버리기 때문에,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장갑 260인 판터가 193이 되고, 장갑 375인 쾨니히스 티거는 281이 되어, 전차전을 벌일때 엄청난 도움이 되는 스킬... 피격율 증가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데, 미국전차는 대부분 이동사격 보정이 75%라, 피격율 25% 증가로 이동사격 페널티가 확 줄어듭니다.[각주:4] 덕분에,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노할때도 쏠쏠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또, 이 스킬은 모든 WC51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므로, 두 대 이상의 WC51을 뽑아도,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WC51의 시야는 50이므로,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는 유닛이 있어야 최대사거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표식이 새겨진 차량은 자동공격 목표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155mm 곡사포 포격 (155mm Artillery Barrage)  180 탄약  대대 지휘소 필요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
AOE 판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첫번째 5
두번째 4
세번째 3
8 첫번째 15
두번째 10
세번째 5
2/4/6 100%/15%/5%

 

WC51은 사거리 60 이내에 155mm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대대 지휘소가 해금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3대의 155mm 곡사포가 해당위치에 12발의 포격을 가합니다. 곡사포 3대가 동시에 쏘기 때문에, TOT 만큼은 아니지만 착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초탄을 피하지 못했다면 후속타까지 맞을 확률이 높은 편...

155mm인데도 105mm 보다 데미지가 낮지만(초기버전에선 데미지가 같았는데, 너무 강해서 떡너프) 발사횟수가 많고 폭발범위가 넓어서 굉장히 쓸만합니다. 더구나, 전차에겐 승무원 충격과 함께 엔진파괴까지 일으키므로, 모든 타입의 유닛에게 유효한 포격...

I&R 패스파인더가 사용하는 포격호출과 동일한 스킬인데, WC51은 이동속도가 빨라 원하는 지점에 포격호출하기 쉽다는게 강점입니다. 그 대신, I&R 패스파인더보다 발동비용이 비싸므로 탄약수급에 주의...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이 스킬 역시 모든 WC51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므로, 두 대 이상의 WC51을 뽑아도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티어건물에는 75%의 데미지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WC51의 시야는 50이므로,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는 유닛이 있어야 최대사거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WC51에 소령을 태워서 서부군 트럭에 접근한 뒤, 같이 포격을 호출하면 트럭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질주하라! (Step On It!)  무료

 

WC51 군용트럭은 20초동안 질주하며 최고속도를 75%, 가속도를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 사격이 불가능한 페널티가 있지만, 현재 버그인지 그냥 공격합니다...

WC51이 원채 이동속도가 빠른데 질주를 사용하면 펄펄 날아다닐 수 있으므로, 맵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찔러대기 좋은 스킬... 지속시간도 길고 쿨타임도 그리 긴 편이 아니라서, 1베테런시를 쌓으면 시원시원하게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패치로 WC51이 거점점령이 가능해져서, 개인전이라면 후반에 이거쓰고 점령만 하러 다녀도 뽕을 뽑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엔진이 파괴되어도, 질주를 쓸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엔진 파괴된 상태에서 최고속도랑 가속도 올라봤자...

 

 

3. 운용

 

 

WC51 군용트럭은 기계화중대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에만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외부소환 유닛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에서 0티어 병영에서 생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투용 경차량 중에선 화력과 내구력이 가장 떨어지지만, 0CP에다 연료가 들지않아 생산부담이 적다는게 강점입니다. 특히 무장을 달아주면 서부군 퀴벨바겐을 잘 잡기 때문에, 퀴벨 카운터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장을 달아주는데 탄약이 들게 되면서, 초기버전처럼 소환하자마자 깽판치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미국이 극초반부터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차량이라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무기를 달아주기 전엔 보병을 탑승시켜서 교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상대가 반격을 해도 차량이 대신 맞아주므로, 상대의 병력을 살살 갉아먹으면서 이쪽은 수리로 때울 수 있습니다. 다만, 패치로 탑승보병의 전투효율이 크게 떨어졌으므로, 초기버전처럼 매드맥스 찍으면서 게임 터트리긴 힘들어진 편... 상대에 따라선 접근해서 보병을 하차시킨뒤 차량 비비기로 상대를 엄폐 밖으로 쫓아내는 컨트롤을 해주는게 무난합니다. 거치기관총을 달았다면 사거리를 이용해 판저 파우스트 각을 내주지 않고 보병을 살살 갉아먹는게 좋은데, 시야 밖의 대전차포에게 기습당하는 것만 주의하면 보병 상대로는 왠만하면 죽을 일이 없습니다. 다만, 장갑이 약해져 소총에도 데미지를 소소하게 입기 때문에, 중간중간 승무원을 내려서 수리를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게임이 길어져 기갑유닛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 WC51의 역할은 정찰과 스킬지원에 한정됩니다. 전선에 나서기엔 빈약한 맷집 때문에 위험하니, 넓은 시야를 이용해 적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상황에 따라 목표 표식이나 곡사포 호출로 아군 부대를 지원하는 것으로 충분하기 때문... 특히, 판터나 티거같은 튼튼한 전차를 상대할때 목표 표식이 굉장히 도움이 되므로, 장기전에서도 던지지말고 스킬로 꾸준히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목표 표식과 곡사포 호출 둘 다 시야만 확보되면 장애물 뒤에서도 쓸 수 있으므로, 위치 선정만 잘하면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WC51 최대의 천적은 의외로 Pak 43 입니다. Pak 43은 지형을 관통해서 쏘기 때문에 숨어도 소용이 없고, 기계화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오프맵 포격이 사라졌기 때문에, 자력으로 Pak 43을 철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WC51의 곡사포 호출의 사거리는 60, Pak 43의 사거리는 80이라 상대가 시야만 확보하고 있으면 절대 접근 못합니다... 원샷원킬 소령으로 접근하려고해도, 제압무기를 여기저기 배치해 보병이 접근할 틈을 주지않으면 역시 힘듭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Pak 43을 설치했다면 연막을 치고 WC51을 밀어넣어 곡사포를 호출하는 식으로, 죽을 각오를 하고 유닛을 던져야하니 참고합시다...

 

 

 

WC51 트럭은 초반에 이득을 보다가 환불로 자원을 되돌려받는게 정석적인 운용법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기계화 중대 지휘관이 리메이크되어 환불스킬이 삭제되면서, 이 방법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WC51도 전면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240인력 15 연료에서, 200 인력으로 감소.

2. 게임 시작시 소환쿨타임 60초 추가

3. 차량 기본스킨이 방수포 버전으로 변경.

4. 체력 180에서 240으로 상승, 선회속도 30에서 45로 상승, 장갑 5.2/4에서 3.9/2.5로 감소.

5. 기본무장이 삭제되고 장착무장으로 변경. 이제 무기없이 소환됨.

6. 장착기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5로 증가..

7. 장착기총의 데미지, 명중률, 원거리 보정 증가, 근거리 보정, 이동사격 보정, 연사력 감소.

8. '차량표식'과 '155mm 곡사포 포격' 스킬의 추가. (곡사포 포격은 3티어 해금 필요)

 

일단, 소환할때 연료를 전혀 먹지 않는다는게 눈에 띕니다. 예전에는 불러냈다가 어이없이 죽으면, 연료손해로 중위나 대위 타이밍이 늦어져 휘둘렸지만, 지금은 인력만 손해보므로 부담이 한결 줄어든 것... 그 대신, 게임 시작하자마자 소환하는걸 방지하기위해 60초의 쿨타임이 생겼는데, 체감상 예전에 연료 15모으는 시간하고 얼추 비슷해서, 타이밍이 느려지진 않았습니다.

 

그 대신 기본무장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일찍 불러봤자 수송과 비비기말곤 딱히 쓸모가 없습니다. 소총병을 탑승시키면 공격차량으로 쓸 수도 있지만, 무기가 없는만큼 예전만큼 강력하진 않은 편... 이 때문에, 무기를 장착시켜줄 수 있는 탄약 60을 모은 뒤에 불러내는게 타이밍은 늦어도 더 안정적입니다. 일단 기총을 장착해주면 우월한 시야와 사거리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야금야금 쪼아댈 수 있어서, 장갑차나 대전차포가 나올때까지 활약할 수 있기 때문... 보병을 태워서 가까이 붙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동사격 보정과 근거리 보정이 대부분 칼질당해 화력이 예전같진 않으니 주의...

 

장갑차와 대전차포가 나오고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가면, 무리하지 말고 넓은 시야로 적진을 정찰하면서, 차량표식과 155mm 포격을 활용하는 지원용 유닛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차량표식이나 포격은 장애물 뒤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직사형 포격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 끼고 다니면 의외로 오래 살아남는 편... 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나 스킬 쿨타임 보너스가 없어, 지원유닛으로 쓸땐 0벳이든 3벳이든 큰 차이가 없으니, 승무원을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전체적으로 스노우볼링에 목숨걸던 리뉴얼 전과 달리, 오랜시간 꾸준히 도움을 주는 지원형 유닛으로 변경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덕분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이 되었다고 보면 되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차량표식과 155mm 포격지원이 쓸만해지므로, 유통기한은 대폭 늘어났다고 볼 수 있을듯... 또, 정찰중대에 새로이 추가된 급습 작전(Raid Tactics)으로 승무원이 내리지 않고 거점을 광속으로 점령할 수 있으므로, 후반에 깃돌이로만 써도 본전을 뽑습니다. 덕분에, 소모품으로 쓰기보단 오래 살려두면서 다른 유닛들을 지원해주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문의 핸드 브레이크가 생겼습니다. 이걸 어디다 쓰라고...??


2017. 12월 패치에서 WC51 트럭이 완전 리뉴얼되었습니다. 덤으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는데, 적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곳에서 선제사격으로 위치가 들통나지 않게 해주므로, 정찰할땐 은근히 쓸만한 편...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1. 외부소환 유닛에서 0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

2. 거치기관총 장착비용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감소.

3. 거치기관총 쿨다운 1.25~2에서 1.25~1.5로 감소.

4. 거치기관총 거리별 연사력 보정이 100%로 균일화. (상향)

5. 퀴벨바겐처럼 거점점령 가능. (점령속도 1배)

6.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대략 20% 정도 감소.

7. 목표지정과 곡사포 호출 스킬의 사거리가 50에서 60으로 증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타이밍적으로 너프를 맞았지만, 거치기관총의 상향과 거점 점령 가능, 스킬 사거리 증가,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 감소 등의 다양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특히, 거점점령이 눈에 띄는데, 예전엔 승무원이 내려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었지만, 이젠 내리지않고 점령이 가능하므로, 점령하면서 전투를 벌이거나 적이 점령중인 거점에 뛰어들어가 훼방을 놓기 좋아졌습니다.

 

화력 증가도 소소하게 체감되는 편으로, 특히 원거리 연사력 보정이 66%에서 100%로 상향되면서, 원거리에서 짤라먹기 좋아졌습니다.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면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을 맞지 않기 때문에, 대전차포 엄호 없는 보병을 괴롭히기 좋아진 편...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줄어들고 스킬 사거리도 길어져, 여러모로 쓰기 편해졌습니다. 다만,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0티어 유닛과 생산이 겹치기 때문에, 생산 타이밍에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탑승시의 이동사격 명중률 부분은 데이터에서 확정지을 수 없어, 패치로그의 공지를 그대로 따릅니다. 어느 파일에 해당내용이 있는지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전장진입땐 50 [본문으로]
  4. 곱연산이라 이동사격 페널티를 완전히 없애진 못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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