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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항로선도대 분대 (Pathfinders)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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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항로선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항로선도대 분대
 패스파인더스 (Pathfinders)
 필요지휘관  공수중대 지휘관
 Airbone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저격수
 비용  290 인력
 충원 30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기본 2,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2정
저격용 M1 개런드 2정
 M1A1 Carbine x2 (무기 여유슬롯 2)
 Scope M1 Garand x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신호기 설치
위장
 Setup Beacon (무료)
 Camouflage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시야 +5
 쿨다운 -20% 피격율 -29%
 사거리 +5, 명중률 +20%, 위장 상태로 이동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넓은 시야 (5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80.5%/51.8%/40.3%
1~1.5
12.5%/100% 0.2 2.7~3.6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2/35 0.25~0.5 0.375~0.625
 25%/100% 37.5% 50% 25%

 

패스파인더는 분대원 4명 중 2명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총 이름이 M1A1 카빈으로 표시되는데, 게임에선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모델링 만들기 귀찮았어...

패스파인더1 분대는 4명 중 2명이 M1A1 카빈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성능이 우수한데, 명중률이 훨씬 좋고, 거리가 멀어도 쿨다운 보정율이 100%가 최대이며, 이동사격 보정이 50%라 후방부대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덤으로, 이동사격하면 쿨다운이 늘어나는 후방부대와 달리, 크게 단축되어서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다만, 기본바탕이 반자동 소총이라 연사무기보단 화력이 딸리므로, 노획할 무기가 있다면 노획합시다.

참고로, 사거리는 다른 소총과 동일하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5 길어져 선빵이 가능해집니다

 

Tip. M1A1카빈은 이동사격을 하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여 빠르게 연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그리 좋지 않으므로, 거리를 좁혔다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저격용 M1 개런드 (Scope M1 Garand)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34.5%/57.5%/92%
0.375~0.75
12.5%/150% 1.3 2.1~2.8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25~0.5 0.375~0.625
 150%/250% 37.5% 10% 100%

 

패스파인더는 분대원 4명 중 2명이 저격용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카빈과 달리 무기를 노획해도 대체되지 않습니다. (무기를 2정 노획했다면 최종적으로 저격용 개런드 x2, 노획무기 x2 를 장비하게 되어, M1A1 카빈만 사라집니다.)

무늬는 개런드지만 화력이 Kar98k급으로 강하고, 사격딜레이가 있어서 볼트액션 소총처럼 느릿느릿하게 쏩니다. 또, 저격총이라고 조준시간이 꽤 긴 편... 이 때문에, 마구 연사하는 소총병 개런드와 달리, 한발 한발 정성들여 쏩니다.

이 총은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장거리 명중률이 무척 좋은 반면, 근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아 적에게 접근할수록 화력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인 총기의 거리별 DPS와 정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째로 40%이하의 체력(32)을 가진 보병이 이 총에 피격당하면 즉사합니다. 셋째로 저격총인데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무려 10%... 그냥 이동사격 못하게 만들어라

저격총이긴 하지만 사거리가 일반 소총과 동일하여 저격수처럼 운용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지정사수 비슷한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M1A1 카빈을 대체하여 BAR를 장비하게 되는데, 궁합이 괜찮은 편입니다. 장거리는 저격용 개런드로 나름 화력이 나오고, 중근거리는 BAR로 커버가 되므로 어떤 거리든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확장되어 원거리 견제가 가능하고, BAR의 연사로 적 보병들의 체력을 갉아두면 저격용 개런드로 막타를 치는 상황이 자주나와 살상력도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다만 공수중대 특성상 무기고 해금을 미루는 경우가 많아 실전에선 자주 보기 어렵습니다. 공수부대와 장교들은 무기고 없이 무장할 수 있으므로, 패스파인더만을 위해 무기고를 해금하긴 아깝기 때문... 그래도, 장기전이 되면 카빈보다 BAR를 들려주는게 나으므로, 무기고를 해금시켜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근데 얘는 돌격을 안하잖아??

 

Tip. 패스파인더의 특성상 BAR보다 M1919가 더 유용하지만, 무기고의 M1919는 다른 지휘관 무기라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6.3%/4.8%/3.4%
 130/120/11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보기보다 궁합이 좋은 무기인데, 패스파인더 3베테런시의 사거리확장 보너스가 바주카에 적용되므로, 바주카를 사거리 40까지 쏠 수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전차 주포 사거리가 40이기 때문에, 전차가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걸 방지할 수 있다는 것... 거기다, 패스파인더는 엄폐위장과 사격금지가 가능하므로, 매복상태에서 적 전차를 끌어들여 기습하는 패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가 바주카 드는 것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이런 범용성 때문에 활용하기는 매우 편합니다.

다만, 패스파인더는 4인분대라 티거나 브룸베어같이 분대를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전차와 싸울땐 주의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패스파인더 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저격수의 위장과 흡사하지만 성능은 약간 떨어져 움직이면 곧바로 위장이 풀리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저격수 수준의 위장이 가능해, 엄폐만 유지하면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리는데,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교전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이 게임에서 기본시야가 가장 넓은 보병이라(패스파인더 50, 저격수 45, 일반보병 35), 정찰용으로 무척 유용합니다. 특히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나 포병을 운용할때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면 꽤 도움이 되는 편...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신호기 설치 (Setup Beacon)  무료

 

패스파인더는 신호기를 최대 세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이 위장 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해야만 드러납니다. 신호기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첫째로 신호기 근처에선 공수부대와 지원품의 강하 오차가 줄어들어 안전한 강하가 가능해집니다. 둘째로, 신호기는 일정 범위 내의 적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신호기를 설치할때 반경이 표시됩니다.) 셋째로, 공수부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항로선도대(패스파인더)란 부대명칭 자체가 비행기의 항로를 잡아주기 위해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패스파인더의 주 임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때문에 패스파인더를 소환했다면 신호기 세개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개는 공수부대가 안전하게 낙하할 수 있는 개활지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남은 두개는 우회로나 접근루트에 설치하여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지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는 스킬이므로, 공수부대를 쓸 생각이 없더라도 신호기 설치는 빼먹지 맙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한 중화기도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중화기 운용병 역시 공수부대처럼 낙하산을 타고 강하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Tip. 신호기 설치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신호기가 조립되므로,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패스파인더가 옆에 붙어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패스파인더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패스파인더는 공수중대 지휘관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경보병입니다.

패스파인더(항로선도대)란 병과는 공수부대가 강하하거나 폭격기가 폭격하기 전에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역할을 맡는 부대를 뜻합니다. 신호기를 이용하면 야간이나 기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비행기가 목표지역의 좌표를 감지할 수 있어, 정밀한 강하와 폭격을 할 수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아군의 지원없이 소수의 인원으로 적진에 잠임해야 하므로 정예 병사들로 구성되었고, 이 때문인지 장교를 제외하면 미국에서 가장 충원비가 비쌉니다.

 

고증따지면 패스파인더도 낙하산으로 강하하는게 맞겠지만, 게임에선 평범하게 외부에서 소환됩니다.

패스파인더의 주 역할은 적절한 지점에 신호기 설치, 교전 시 지원사격, 시야가 필요할때 정찰... 이 세가지로 압축됩니다. 특히 신호기야말로 패스파인더의 존재의의라 할 수 있는 스킬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적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유용합니다. 시야제약이 심한 시가전이나 숲지에서 적절한 위치에 설치된 신호기는 장애물 건너편의 적도 미니맵에 표시해주므로, 적의 기습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 설치 가능한 지휘관을 쓰다가 없는 지휘관을 쓰면 정보가 부족해서 답답함이 느껴질 정도....

 

신호기는 자체시야가 없으며, 적이 접근하면 위장이 드러나 파괴당할 수 있지만,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시간도 빠르므로 파괴당할때마다 다시 세우면 됩니다. 신호기를 설치할때는 장애물 사이에 감춰두는 식으로 설치하면 들킬 확률이 줄어듭니다. 

 

 

일반적인 강하(좌), 신호기에 강하(우)

 

눈보라칠때 강하(좌), 눈보라칠때 신호기에 강하(우)

 

신호기 위에 공수부대나 보급품을 강하하면 오차가 줄어들어 안전한 강하가 가능합니다.

특히 공수부대는 표시되는 반경보다 오차범위가 넓어, 장애물에 걸릴 경우 일부 분대원이 사망하거나 심한 경우 분대 전체가 전멸하는 극단적인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호기 위로 강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에서 패스파인더의 역할은 약간 애매한 편입니다.

물론 체력이 줄어든 적을 즉사시키는 특성은 유용하지만, 저격용 개런드는 조준시간이 오래걸리고 한발한발 정성들여 쏘기 때문에 DPS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독으로는 왠만한 보병과 교전해서 이득을 보기 힘들고, 오히려 비싼 충원비와 약한 맷집 때문에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가급적 소총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소총병이 적의 체력을 갉아먹으면 패스파인더가 막타를 치는 식으로 시너지효과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파인더의 저격용 개런드는 최대사거리일때 명중률이 가장 우수하므로, 소총병은 앞으로 돌격하여 중거리 전투를 벌이면서 어그로를 끌고, 패스파인더는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진형을 형성하면 좋습니다.

 

 

초반엔 화력이 조금 애매하지만, 패스파인더가 3베테런시를 달성하고 연사무기를 장착했다면 무시무시한 살인기계로 변신합니다. 사거리 확장으로 보병전에서 무조건 선빵을 때릴 수 있고, 명중률이 상승하면서 최대사거리 기준으로 저격용 개런드가 거의 백발백중으로 명중합니다. 덕분에 3베테런시 패스파인더는 엄폐한 적보병을 괴롭힐 수 있는데, 패스파인더가 사거리 40을 유지한채로 사격을 가하면 적 보병이 엄폐를 포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저격용 개런드의 높은 명중률과 즉사 판정덕에, 적절한 연사무기만 장착했다면 적이 거리를 좁히기 전에 한두명을 끊어먹을 수 있고, 전황이 불리하면 사격중지를 누르고 은신상태에서 빠져나오면 되므로 원거리 교전을 벌이기 무척 좋습니다. 이 때문에 잘 키운 패스파인더는 보병 상대로 무척 유용하지만, 오버졸다텐만큼은 높은 피격율 보너스 때문에 상성이 좋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3베테런시의 패스파인더가 강력하다는 점을 이용한 패스파인더 스팸이라는 예능 빌드도 있는데, 3베테런시 패스파인더를 양성하여 BAR를 2정씩 들려주고 보병을 쓸어버리는 전술입니다. 물론 패스파인더의 생산비용과 충원비를 생각해보면 애셜론 스팸만큼의 예능빌드이므로, 실력차가 왠만큼 나지 않는 이상 쓰지맙시다... 특히, 저격용 개런드 때문에 BAR를 엄청 잘 흘리는게 치명적.

 

패스파인더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어, 후반에는 정찰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기본시야가 50으로 보병 중에 가장 넓습니다. 여기에 1베테런시만 쌓아도 시야가 55가 되는데, 잭슨이나 자주곡사포 사거리가 60이므로, 패스파인더가 약간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기만 해도 최대사거리로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패스파인더는 사격금지를 설정하고 엄폐하면 적에게 잘 들키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4인 분대라 타 진영의 저격수보다도 생존력이 높으므로, 최전방에 서는 정찰병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또, 중화기를 노획해도 넓은 시야가 유지되므로,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비싼대신, 단독으로도 더 넓은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2015. 9월 패치에서 저격수 모션이 수정되어, 엎드리는 모션 때문에 사격이 자주 끊기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직접적으로 버프된건 없지만, 저격수 모션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 패치로 사격 반응성이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소소하지만 버프라고 할 수 있을 듯...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충원비용이 척탄병과 동일한 수준으로 낮아졌고, 인구요구치도 8에서 6으로 감소하여 유지비 압박도 줄어들게 된 것... 덕분에, 전투병으로서의 가치도 상승했고, 인력압박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패스파인더를 2분대 이상 굴리는 것도 괜찮아진 편...

덤으로, 공수부대가 노획한 중화기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력만 충분하면 신호기에 공수부대와 중화기를 같이 강하시켜 순식간에 간이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전보다 공격적으로 강하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재소환 시간이 18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예능으로나 쓰였던 패스파인더 스팸을 실전에서도 쓸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미국 지휘관 중 유일하게 소총병을 전혀 쓰지 않고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패스파인더는 소총병보다 최대인원이 1명 적고, 수가 어느정도 모일때까진 그리 강하지 않으며, 수류탄을 던지지못해 중화기와 건물 안 보병을 처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장거리에서 강하고 시야가 넓어 확 트인 개활지에서 쓰기좋고,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장교 타이밍도 빨라졌으므로, 어느정도 실전성을 가진 빌드로 격상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항로선도대'란 이름이 조금 생소하기 때문에, 본문에선 패스파인더로 기재하겠습니다. [본문으로]
  2. 다른 보병은 시야가 35라서 정찰유닛이 없으면 중화기도 35까지 사격할 수 있지만, 패스파인더는 시야가 50이라 중기관총은 최대사거리(45)까지, 대전차포는 사거리 50까지 자력으로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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