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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차량 승무원 (Vehicle Crew)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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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차량 승무원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차량 승무원은 따로 생산이 불가능하고, 생산한 차량에서 승무원을 하차시키면 등장합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차량 승무원  비히클 크루 (Vehicle Crew)
 등급  특수  
 분류  보병  승무원
 비용  특수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4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3 그리스 건 4정
 M3 Grease Gun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수리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베테런시 스킬
치명적인 손상 수리
 Repair Critical (1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치명적인 손상 수리 가능
 수리속도 초당 +0.9
 피격율 -29%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생산불가
  • 자동수리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2  46%/11.5%/5.8% 9 100%/77.7%
1~1.5  100%/12.5% 0.75~1.25 50%/300% 2.8~3.5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8/30 0.25~0.625 0.25~0.5
 12.5%/150% 12.5% 30%
50%
25%

 

미국에서 제작한 서브머신건으로, '그리스건'이란 이름은 주유구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애칭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할수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게임에선 가뜩이나 약한 무기인데 차량승무원이 쓰면 더 약합니다. 강습공병(Assault Engineer)이 사용하는 그리스건 데미지의 절반이고,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무려 30%... 승무원들이 제대로 된 사격훈련을 못 받은 것을 감안해서 이런 암울한 능력치를 준 듯 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초기버전에선 M20 다목적차량의 승무원은 다른 차량 승무원과 달리 바주카를 장비하고 나왔지만, 패치로 삭제되어 그리스건만 들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차량 승무원은 다른 보병과 동일한 추가무장을 무기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과연 들려주는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후방부대라는 싸고 좋은 보병이 있는데 차량승무원으로 무기를 드는 삽질을 과연 누가 할지...

 

 

- 지휘관 전용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90 탄약  0 CP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5 57.5%/11.5% 8
1.5~2.0
100%/25% 0.5~0.75
50%/125% 2.9~3.7
75%

 

차량 승무원은 90탄약으로 4정의 톰슨 서브머신건을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톰슨 추가무장은 삭제되고,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로 통합되었습니다.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Elite Vehicle Crews Upgrade)  패시브  0 CP

 

톰슨 기관단총 (Thompson SMG) x2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3%/20% 12 100%/62.5% 1~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9/30 0.25~0.625 0.125~0.5
 37.5%/250% 12.5% 65%
50%
37.5%

 

2018. 12월 패치에서 승무원 톰슨 스킬이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기갑중대 고유스킬로, 따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 정예 승무원 분대에 톰슨 기관단총 2정 지급 (무기슬롯 변화없음)

- 정예 승무원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정예 승무원이 탑승한 차량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수리속도 0.5 상승 (1.6 → 2.1)

 

4정 장착하던 톰슨을 2정만 장착하지만, 90탄약이 무료가 되면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어차피 승무원 톰슨을 주력으로 쓰는 사람은 없었으니 4정이든 2정이든 상관이 없고, 무료화 된 덕에 급할때 내려서 싸우기는 더 편해졌기 때문... 덤으로, 베테런시 쌓는 속도가 빨라지고, 수리속도도 기본 2벳 공병 수준의 속도가 되기 때문에 전차 회전력도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예능으로도 써먹기 힘들었던 승무원 톰슨 시절에 비하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Tip. 승무원 톰슨은 공수부대 톰슨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공수부대 톰슨의 성능이 변하면, 승무원 톰슨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보병중대를 선택할 경우 무기고에서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승무원으로 이걸 장착할 일은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수리 (Repair) 무료

 

차량 승무원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5을 회복합니다. 2벳 기준으로 다른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빠른게 강점.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승무원은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페널티가 사라지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차량 승무원은 자동수리 특성이 있어서, 전투 중이 아니라면 알아서 근처의 손상된 차량을 수리합니다. 인식 범위 내에서 동맹의 차량도 포함해서 가장 피해를 많이 입은 차량을 먼저 수리하므로, 특정 차량을 우선해서 수리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지정해줍시다.

 

2018. 12월 패치로 기갑중대에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서, 기갑중대 한정으로 차량 승무원의 수리속도가 초당 3까지 오릅니다.

 

 

 

치명적인 손상 수리 (Repair Critical)  25 탄약

 

차량 승무원은 탄약을 소모하여 차량의 모듈고장을 즉각적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4초정도 수리하면 모든 모듈고장을 원상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의 엔진이나 궤도가 고장나 움직이지 못할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적진 깊숙히 들어갔다가 지뢰를 밟거나 판저 파우스트 등을 맞았을때 살아날 확률을 높여줍니다. 다른 진영은 공병이 위험을 무릎쓰고 적진 깊숙히 들어가 수리하거나, 굼벵이 기어가는 속도로 탈출할 수 밖에 없지만, 미국은 승무원이 내려 순식간에 모듈만 복구한뒤 빠른 속도로 탈출할 수 있어, 엔진이나 궤도가 고장나도 생환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안전한 아군진영이라면 일반수리로 내구력을 100% 회복시켜도 모듈이 복구되므로, 이 스킬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리중엔 취약상태가 되므로, 적진에서 내렸다가 공격받아 승무원의 머릿수가 너무 줄어들면 재탑승이 불가능해지니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증가하고, 수리시간도 0초에서 4초로 증가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Tip. 대부분의 차량과 경전차는 최소요구 인원이 2인, 대부분의 중형전차와 중전차는 최소요구 인원이 3인입니다. 수리하다 공격받아서 요구인원 이하로 머릿수가 줄어들면 재탑승이 불가능하니, 공격받으면 수리를 멈추고 바로 탑승합시다.

 

 

3. 운용

 

 

 

승무원 시스템은 미국만의 독특한 시스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 탑승자는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다른 진영과 다르게 탑승자의 승하차가 자유롭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면, 승무원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리스킬을 이용해 공병을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미국은 다른 진영과 달리 공병 포지션의 후방부대가 필수가 아니며, 손상된 차량의 복귀속도도 다른 진영보다 빠릅니다.

또하나의 강점이라면, 내린 승무원은 보병으로 취급되므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련이 베테런시 스킬이 있어야만 전차가 거점을 점령할 수 있지만, 미국은 어떤 차량이든 승무원이 내려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으므로, 거점점령에 매우 유리합니다. 다만, 교전 중에 하차하려면 3초의 준비시간이 필요하고, 내렸다가 다시 타는데도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으므로 적이 주변에 없을때만 내립시다. 

 

2) 차량에서 하차하면 차량은 중립 오브젝트로 취급한다.

 

승무원이 내린 차량은 중립차량으로 취급되어 동맹이나 적의 보병이 탑승하여 뺏어갈 수 있습니다.

또, 중립 오브젝트가 되면 교전이 벌어질때 장애물로 취급되므로, 아군의 직사사격에 피격될 확률이 생깁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나 구축전차 앞에서 내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적이 나타나면 아군이 쏘다가 차량을 박살날 수 있습니다.) 사선에 내리는건 절대로 피합시다.

 

3) 차량에서 하차하면 해당 차량의 유지비와 인구요구치가 사라진다.

 

예를들어, 셔먼을 타고 있으면 인구수 12와 셔먼전차의 유지비를 지불해야 하지만, 셔먼에서 내리면 승무원 인구수 4와 승무원의 유지비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 현재 할일이 없는 차량의 승무원을 내려놓고 쉬게 하는 컨트롤이 무척 유용합니다. 

인구요구량이 사라지는 것도 매우 쓸만한 특성입니다. 예를들어 셔먼전차는 인구요구량이 12지만, 승무원의 인구요구는 4입니다. 즉, 인구가 100/100 꽉 찬 상태에서 차량에서 하차하면, 그 차량만큼의 인구요구량이 사라져 더 많은 유닛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덕분에 미국은 다른진영만큼 빡빡한 인구계산이 필요치않고, 후반에 120/100 같은 식으로 인구제한 수치보다 훨씬 많은 전차를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중립 차량에 보병을 탑승시키면 해당 보병 분대원이 모두 탑승한다.

 

다른 진영은 해당 차량의 요구인원만큼만 탑승하는 반면, 미국은 모든 분대원이 탑승합니다.

아무래도 승하차를 반복하면서 분대 수를 늘리는 꼼수를 막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이는데, 덕분에 퀴벨바겐에 소총병 5명이 탑승한다던가 하는 황당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3명은 어디로... 물론, 소총병이나 장교를 태우는 것은 명백한 손해이므로, 중립 차량을 발견하면 차량 승무원이나 후방부대를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진영은 중립 차량의 요구인원 수만큼의 인력만 써서 노획할 수 있는 반면, 미국은 무조건 후방부대의 200 인력이 필요하므로 페널티라고 할 수 있는 특성...

 

5) 승무원과 차량의 베테런시는 따로 관리된다.

 

승무원의 베테런시와 차량의 베테런시는 따로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승무원의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100/200/300 이고, 차량의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300/600/900 이라면, 경험치 300을 쌓은 3베테런시 승무원이 탑승한 차량은 3베테런시가 아니라 1베테런시가 됩니다. 물론, 승무원은 3베테런시 이상으로 계속 경험치가 누적되므로, 계속해서 교전을 벌이면 차량도 3베테런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차량으로 쌓은 경험치는 모두 승무원에게 인계되므로, 경험치를 쌓은 승무원을 갓 생산한 전차의 승무원과 교체해서, 생산 즉시 베테런시가 쌓인 전차를 운용할수도 있습니다. 또, 차량이나 전차에 탑승시키면 보병으로 교전하는 것보다 빠르게 성장하므로, 경험치만 빨리 모으고 하차해서 보병으로 써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량 승무원은 사실상 딱히 운용법이랄게 없고, 톰슨주고 돌격병으로 쓸려고 하지 않는이상 차량이 피해를 입었을때 안전한곳으로 후퇴하여 하차를 누르는 것만 알면 됩니다. 하차시켜두면 자동수리 특성 때문에 알아서 차량을 수리하게 되고, 대충 수리가 끝났다 싶은 타이밍에 다시 태워서 전장으로 달려가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기동력이 좋은 차량이라면 적의 거점으로 달려가 승무원이 내려 거점을 끊고 다시 탑승해서 탈출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고, 적의 공격에 살아남기 힘들다면 차량을 버리고 승무원만 퇴각하여 살려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교전시의 하차딜레이 때문에 조금 힘든 편) 차량의 베테런시는 승무원에게 인계되므로, 탈출한 승무원을 다른 차량에 탑승시켜 베테런시를 이어가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 여기에 여유가 있다면 유지비 절약을 위해 놀고 있는 차량의 승무원을 하차시켜 대기시킨다던가, 하차를 이용해 인구제한 100 이상으로 유닛을 뽑는 테크닉 정도만 알아두면 됩니다.

 

다만, 미국은 승무원 시스템 때문에 신경쓸게 많아, 초보 입장에선 컨트롤이 부담스러운 진영입니다. 

그래도, 승무원 시스템을 적절히 이용하면, 수리와 거점점령, 유지비 절약, 인구제한 관리 등에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미국을 잘하고 싶다면 꼭 익혀둡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3배 이상 상승하였고, 치명적인 손상 수리 스킬이 가격이 비싸지고 수리속도가 길어졌습니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늘어나는 바람에 2벳 쌓는 시간이 예전보다 크게 늦어져, 수리속도 보너스 받는 타이밍이 늦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기갑중대의 예능스킬 승무원 톰슨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원이 들지않는 패시브 스킬인데다, 톰슨 2정 추가, 경험치 획득량 증가,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를 얻어, 리뉴얼 전과 비교해보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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