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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4A3 셔먼 중형전차 (M4A3 Sherman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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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4A3 셔먼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A3 셔먼 중형전차
 M4A3 셔먼 미디움 탱크

 (M4A3 Sherman Medium Tank)
 등급  3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40 인력 110 연료
 
 인구 탑승 12
하차 4
 전차 12,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M3 75mm 주포
동축 포탑 기관총
동축 차체 기관총
 M3 75mm Main Gun x1
 Coaxial MG x1
 Hull MG x1
 장착무기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x1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x1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폭탄 장착
연막탄 투하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고폭탄과 교체)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철갑탄과 교체)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라디오 통신 가능
 속도 +20%, 선회 +20%, 명중률 +30%, 가감 +20%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1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6.4
2.2/4.4
 34 60%

 

 

 

 

M4 셔먼은 미국에서 제작된 중형전차로, 미국은 물론 영국과 소련에서도 사용한 전차입니다.

높은 신뢰성 덕분에 랜드리스로 공여받은 소련은 무고장 전차라 극찬할 정도였고, 영국은 자국산 전차보다 셔먼을 더 많이 운용할 정도로 애용된 전차입니다. 엔진 성능이 우수하고 설계에 여유가 있어 개조가 쉬웠던터라, 많은 바리에이션이 제작되었습니다. M4A3는 주로 미국이 주로 운용한 버전의 셔먼으로, 주행능력이 뛰어나고 포방패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구력은 다른 중형전차(4호전차, T-34/76)과 동일하며, 장갑은 T-34/76 보단 우수하지만 4호전차보단 약간 떨어집니다. 반대로, 주행성능은 T-34/76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4호전차보단 우위에 있어 딱 중간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신 2베테런시만 달성해도 주행성능이 최고로 상승하여, 3베테런시를 달성해야 기동력이 상승하는 4호전차나 T/34보다 경쾌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M4 75mm 주포 (M4 75mm Main Gun)

 

M4A3 셔먼에 장착된 75mm 주포는 초중기까지 쓰인 주포입니다. 후기형에 장착된 76mm 주포보다 연사력이 좋아 보병지원용으로는 쓸만했지만, 독일의 중전차 장갑을 관통하기 어려워 미국이 전차전에서 크게 밀리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후기형 셔먼에는 75mm 대신 76mm를 장착하였는데, 정작 게임에선 소련에게 렌드리스로 준 셔먼은 76mm인데 자국은 75mm를 쓰는터라, 아낌없이 주는 미국 셔먼만으로 전차전을 수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M4A3 셔먼의 주포는 특이하게 철갑탄과 고폭탄의 교체 장착이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교체 스킬입니다.)

철갑탄은 관통력이 높은 대신 폭발범위가 약간 작습니다.

고폭탄은 폭발범위가 대폭 늘어나지만 관통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두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자원이 들지 않는 토글 스킬입니다.

 

 

 

 

.30 구경 동축 포탑 기관총 (Coaxia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인지, 추축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데미지가 높고 명중률도 괜찮지만, 연사력이 느립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30 구경 동축 차체 기관총 (Hul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포탑 동축과 성능이 거의 비슷한 편으로,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7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5%/50% 8
100%/66.6%
0.75~1.25  137.5%/100% 1.25~2 75%/175%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10/-1/-1 0.125 0.125~0.75
 50%/100% 100% 37.5% 100% 100%
 1.97%

 

M4A3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가격이 훨씬 비싸므로 탄약수급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물과 거리가 가까워지면 살상력이 좋지만, 거리가 멀면 연사력이 매우 느려지므로 거리를 좁히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이동사격 보정이 안 좋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쏘는게 좋은 편...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이 커서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대공트럭이 없을땐 이거라도 감지덕지...

 

 

- 지휘관 무장 -

 

 

 

 

도저 날 (Dozer Blade)  50 인력 20 연료  0 CP

 

차체 성능변화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피격율
720
216/108
5.44
2.2/4.4
32.3 60%
23배

 

2017. 12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장비. 이제 기계화 중대와 도심강습 중대의 M4A3 셔먼은 불도저 날을 전면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달아주면 실질적으로 셔먼의 가격이 390 인력 130 연료가 됩니다.

불도저 날을 장착한 셔먼은 체력이 80 늘어나고, 장갑이 35% 증가하며, 무거운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고 장애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최고속도가 15%, 선회속도가 5% 감소하고 피격율도 23배로 늘어나니 주의... 그래도, 체력과 장갑 늘어나는게 이득이라서, 자원만 충분하면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기갑중대의 105mm 불도저 셔먼과 다르게, 주포는 75mm 그대로입니다. 기갑중대의 불도저 셔먼과 비교하면 장갑과 최고속도, 가속도, 선회속도에서 약간의 우위인데다, 주포 범용성이 좋다는게 강점... 특히, 일반셔먼의 인구수 12에서 변동이 없기 때문에, 인구요구치 14인 기갑중대 불도저 셔먼보다 인구대비 성능비가 매우 좋습니다. 이 때문에, 주포가 장애물을 넘지 못하는걸 제외하면, 기갑중대 불도저 셔먼보다 쓰기 편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도저 날을 달면 피격율이 21배에서 23배로 늘어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도저 날에 차체가 가로막히지만, 차체 동축기관총은 정상적으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버그로 인정되어 막힐 수도 있습니다. 패치로 막히면 제보바람)

 

 

- 무기전용 스킬 -

 

 

 

 

장애물 건설 (Create Barrier)  무료

 

도저 날을 단 셔먼은 흙을 밀어서 즉각적인 장애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흙더미는 모래주머니처럼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고,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됩니다. 내구력이 있어서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로 파괴할 수 있는데, 보기보다 상당히 튼튼한 편...

확 트인 개활지에서 보병과 중화기를 위한 엄폐물이 필요할때 쓰는 것이 일반적인 활용법인데, 내구력도 후방부대가 만드는 전차장애물보다 튼튼해서, 오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엄폐 외에도 차량의 이동을 제한하는 장애물처럼 활용할 수도 있는데, 보병은 타넘을 수 있어서 이동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필요없을땐 철거 스킬로 순식간에 없앨 수 있으므로, 시가전에서 여기저기 만들어 적 차량의 이동경로를 제한시켜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Tip. 불도저 셔먼이 만든 장애물은 불도저 셔먼도 통과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장애물 철거 (Destroy Barrier)  무료

 

도저 날을 단 셔먼은 만들어진 흙더미를 밀어서 즉각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전차장애물은 잘못 만들면 아군에게도 방해가 되는 반면, 흙더미는 필요없을땐 빠르게 철거할 수 있어, 여기저기 마구 만들어둬도 부담이 적다는 것이 장점...

다만, 흙더미 외의 장애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Tip. 장애물을 만들었다 철거한 지면은, 폭발 크레이터처럼 보병에게 부분엄폐를 제공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고폭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40/120/100
60/55/50 2 0.5/1/1.5 100%/35%/5% 정지 6.2
이동 12.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5.6~6
40
75%

 

M4A3 셔먼은 전차에 효과적인 철갑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원거리 관통력은 4호전차보다 떨어지지만, 근거리 관통력은 4호전차보다 우수합니다. 이 때문에 만만한 목표에겐 T-34 처럼 돌격해서 근접전을 벌여야 제대로 관통할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은 편이라 보병을 잘 못잡긴 하지만(다른 중형전차보다 좁은 편), 보병을 만났을땐 고폭탄으로 교체안하고 쏴도 무방합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구축전차들보단 훨씬 보병을 잘 잡는데다, 6초의 탄 교체시간 동안 사격을 못하는 것도 거슬리기 때문... 다만, 적 보병들이 많고 오랜 시간 교전해야 할 것 같으면, 고폭탄으로 교체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전차전에서도 예전같이 잉여스럽지 않게 되었습니다.

 

Tip. 75mm 주포는 이동사격 보정율이 좋아, 움직이면서 쏴도 잘 맞는 편입니다. 이를 이용해 적 전차의 측면에 접근하여 사격하면, 관통확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고폭탄 장착 (Main Gun : Load High Explosive)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5/25/25
18.75/16.88/15.19 4 0.5/1.25/2.25 100%/35%/10% 정지 5.5
이동 11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5.6~6
40
75%

 

M4A3 셔먼은 보병에게 효과적인 고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장착해두면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이후 모든 주포사격을 고폭탄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철갑탄의 두배, 다른 진영 중형전차(4호전차, T-34/76)의 1.6배라는 넓은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분대인원이 4명에 불과한 독일군에겐 말 그대로 충격과 공포... 대전차포도 고폭탄에 잘못 맞으면 3명이 삭제되고 1명이 탈주하게 되므로 안심할 수 없습니다.

대신 관통력이 고자가 되어 전차장갑을 거의 관통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고폭탄 장착 상태에서 갑자기 적 전차와 조우하게 되면, 철갑탄으로 교체하는 동안 무방비로 얻어맞게 되므로 주의... 경차량은 철갑탄으로 교체할 필요없이 고폭탄으로 파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고폭탄은 폭발할때 붉은 불꽃이 크게 일어나므로 쉽게 판별이 가능합니다. 어느 탄환을 장착했는지 알기 어려운 적군의 셔먼은 폭발효과를 관찰하여 탄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AOE 판정범위가 나빠졌지만,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기 어려워졌지만, 목표 분대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Tip. 구축전차와 같이 움직일때는 고폭탄을 장착하는 것이 좋고, 셔먼 단독으로 운용할땐 철갑탄을 장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M4A3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감싸는 식으로 발사되는 독일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멀리 발사하는 방식이라 연막탄을 투하하고 돌진하는 공격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특히 대전차포나 방어진지를 무력화하는데 최고의 스킬로, 사거리가 대전차포에 근접할 정도로 길어(연막탄 사거리 15~55),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셔먼이 돌진하면 중화기 방어선을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가 연막에서 빠져나오는 동안 셔먼에게 끔살당할 수 밖에 없고, 연막 안에서 안나오고 버티면 고폭탄 강제공격으로 운용병을 전멸시킬 수 있어 대전차포에겐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인 스킬...

4발이나 투하하므로 연막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발사 딜레이와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자기보호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적 전차에게 쫓길땐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 2대 이상의 셔먼을 운용한다면 다른 셔먼이 쫓기는 셔먼에게 연막탄을 써줘야 하는데, 발사 딜레이 때문에 즉각적인 보호는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Tip.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었다면, 전차가 움직여도 남은 연막탄이 발사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M4A3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0% 감소, 시야 10%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30% 감소. 시야 15% 증가.


패시브라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근처(35)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인접해 있으면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져 정찰유닛이 필요없어 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셔먼은 무조건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 소련군 전차 근처에 있어도 라디오 통신이 적용되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말은 통할까...

 

Tip. 보너스를 주는 전차는 종류에 관계가 없으며, 독일전차를 노획하여서 가까이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M64 백린탄환 (M64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0 CP

 

직격데미지

 

데미지
 AOE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사거리 AOE 보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
80/60/40
5 1  0~40  0.125/0.1875/0.25  100%/15%/5%

 

백린데미지[각주:1]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12
0
5 1
6

 

도심강습 중대의 셔먼은 주포로 사거리 40 이내에 백린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연막탄과 동일한 시야 차단효과를 가지고 있고, 추가적으로 백린연막에 갇힌 보병에게 지속데미지를 줍니다. 체력이 1 이하로 줄어들진 않으므로, 보병의 체력을 줄인 뒤 주포와 동축기관총으로 마무리하는게 무난한 편...

백린탄 중에서 특이한 편인데, 백린 데미지 지속시간이 굉장히 짧은 대신, 지속 데미지가 다른 백린의 2배 정도로 강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의 체력을 빠르게 줄일 수 있지만, 데미지 지속시간이 끝나면 일반연막 처럼 시야만 가리는 연기만 유지됩니다. 즉, 연막 유지시간은 20초 정도지만, 실질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시간은 5초 정도... 이 때문에, 백린탄을 쏜 뒤 잠깐 기다렸다가 아군 보병을 돌입시킬 수 있습니다. 단, 경야포나 자주박격포의 백린과는 다르게 보병의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만들진 않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스킬로, 영국의 코멧이 사용하는 백린탄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코멧보다 보병을 훨씬 잘 잡는데다 양산이 쉬운 셔먼에게 있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엄청납니다. 거기다, 셔먼 차체에서 발사하는 기본 연막탄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쇼로 대전차포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할 수 있을 정도... 비용도 저렴하고 쿨타임도 20초로 짧은 편이라 도심강습 셔먼의 주력스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백린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Tip. 셔먼 차체 연막탄과 백린탄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M4A3 셔먼은 미국의 MBT(Main Battle Tank)라 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다만, 미국의 MBT 개념은 다른 진영과 좀 다른데, 미국의 전차교리가 '일반 전차는 보병을 지원하고, 전차전은 구축전차로만 하자' 라는 병맛나는 교리라서, 75mm 셔먼은 보병지원용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화기와 벙커를 철거하고 보병과 차량을 상대할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본격적인 전차전이 벌어지면 입지가 애매해지는 단점이 있어, 후반엔 필연적으로 구축전차를 조합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4호전차나 T-34처럼 줄창 뽑아대기보단, 적당한 수의 셔먼이 준비되면, 더 이상 생산하지 않고 잭슨같은 구축전차를 조합하여 전차전에 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탄종변경 덕분에 셔먼은 중전차를 상대하는 것을 제외하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을 이용한 보병 제거, 철갑탄을 이용한 전차 견제, 연막탄을 이용한 중화기 무력화, 높은 맷집을 이용한(적어도 미국이 기본적으로 보유한 전차 중에선 가장 튼튼합니다.) 보병과 구축전차 보호 등.. 지원전차라는 명칭처럼 다양한 상황에 범용성있게 사용할 수 있으며, 어느정도 수가 모이면 MBT처럼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2베테런시를 달성할때의 기동력이 최고 수준이라, 전장을 빠르게 오가면서 적을 휘두를 수 있고, 독일군의 4호전차보다 저렴해서 자원 부담도 덜하며, 대위의 관리감독 스킬을 이용하면 생산속도도 대폭 단축할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4호전차와 교전이 벌어지면 철갑탄을 장착해도 조금 불리한 편인데, T-34처럼 근접해야만 관통력 차이를 줄여 대등한 교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폭탄 장착 상태에서 4호전차와 조우하면 급격히 불리해지니 그냥 탈출하는게 나은 편... 4호전차와 교전할때는 가급적 숫적인 우위나 베테런시의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 교전하거나,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힘을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푸마와 싸울때는 사거리 차이 때문에 쫓아가다가 계속 얻어맞아 죽을 수 있으니, 사거리가 긴 대전차무기로 푸마를 견제하다가 틈을 봐서 빠르게 급습하여 잡아내는 방식으로 싸우는게 무난합니다.

 

 

 

셔먼의 가장 큰 장점은 전차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 대전차포를 아주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으로, 연막탄을 투하하면 오랜 시간 대전차포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고, 연막 밖으로 탈출하는 대전차포를 고폭탄으로 공격하면 자리잡기 전에 운용병을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가 연막안에서 버텨도 고폭탄의 폭발범위가 넓어, 연막 밖에서 강제공격으로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에게 극히 취약한 잭슨과 조합하면, 서로의 단점이 상쇄되어 활용도가 더욱 상승합니다.

 

M8A1과의 조합은 조금 애매한 편인데, M8A1은 보병만을 상대할 수 있는 전차라 대전차 성능이 애매한 셔먼보단 대전차에 몰빵한 잭슨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셔먼 입장에서도 M8A1은 라디오 통신 패시브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반면, 잭슨은 라디오 통신 패시브에 영향을 줘 역시 잭슨과의 궁합이 더 좋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후반조합은 대부분 셔먼+잭슨, 혹은 M8A1+잭슨 식으로 조합되게 됩니다.

 

첫 전차로 셔먼을 생산하는 경우는 어느정도 상대를 압도할때가 좋습니다. 빠른 타이밍에 등장하는 셔먼 고폭탄은 적 보병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고, 연막탄으로 대전차포를 무력화시켜 적의 방어선을 쉽게 무너트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이미 강력한 전차를 준비했거나, 대보병 유닛이 충실히 준비되어 있다면 셔먼보단 잭슨을 먼저 생산하는 것이 안정적인 편입니다. (이건 딱히 정답이 없으므로, 자신의 유닛 구성과 적군의 발전 정도에 따라 선택합시다.) 또, 후반에 적의 중전차가 전장에 등장할 타이밍이 되면 셔먼의 75mm 주포로는 거의 힘을 쓰지 못하니, 셔먼보단 잭슨같은 구축전차를 모으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고, 셔먼은 시야확보와 탱커 역할을 수행하면서 잭슨을 보호하는데 주력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체력이 최대인 상태에선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에 관통당해도 괜찮습니다. 단, 셔먼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빠른 셔먼 전술을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중위에서 곧바로 소령으로 티어업을 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선중위 빌드를 쓰는 지휘관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격... 공수중대의 뜬금없는 떡너프... 여러모로 손해지만, 다른 진영들도 최종티어의 타이밍이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닙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철갑탄의 관통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셔먼을 생산해도 전차전을 그럭저럭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근거리 기준으로 4호전차보다 관통력이 높아 티거나 판터 상대로도 관통을 노려볼만 해졌습니다. 허나, 장거리 관통력은 4호전차와 동일한 수준이라, 멀리서 교전하면 여전히 4호전차를 이길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고폭탄이 너프당했는데, AOE 판정범위에서 근거리, 중거리 판정이 좁아지고 원거리 판정만 넓어졌습니다. 그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져, 고폭탄 한방에 전멸시키기 어려워진 대신,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엔 좋아진듯... (패치로그에는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로 너프되었다고 써있던데 오타인듯... 원거리 보정이 10%로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기계화 중대가 리뉴얼 되면서 M4A3 셔먼도 도저 날을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저 날을 단 셔먼은 속도가 느려지지만, 맷집이 튼튼해지고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어, 중형전차 위주로 운영하는 미국에게 쏠쏠한 도움이 됩니다. 기갑중대의 105mm 불도저 셔먼보다 범용성이 좋고 속도가 약간 더 빨라서, 써먹기 더 좋은듯...

 

2019. 6월 패치에서 불도저 날 업그레이드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리뉴얼 전에는 탄약만 들었지만, 리뉴얼 후에는 인력과 연료가 골고루 들게 된 것... 대신, 장갑 보너스가 추가되어, 리뉴얼 전보다 더욱 튼튼해져, 불도저 날 업그레이드를 한 셔먼은 가성비 좋은 탱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면, 셔먼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린탄에다 고폭탄과 동축기관총을 조합하면 무시무시한 보병살상력을 보여주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단,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도저 날을 달면, 피격율이 23배로 롤백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백린탄환 데이터가 좀 이상해서 제대로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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