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소령 분대 (Major)

by 구호기사 2019. 2. 12.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소령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소령 분대
 메이저 (Major)
 등급  3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보병  장교
 비용  190 인력 120 연료 (첫 생산)
150 인력 (두번째 생산)
 충원 25 인력
 인원  3인  인구 3 (분대원당 인구 1)
 기본무기  M1911 .45 권총 1정

M1 카빈 2정
 M1911 Coltx1 (소령전용)

 M1 Carbine x2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BAR (60 탄약)
 기본스킬 정찰기 호출
포격 요청
M23 연막 총류탄

퇴각지점 설치
 Recon Flight (50 탄약)
 Rapid Barrage (60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Retreat Point (토글)
 베테런시 스킬
 가짜 포격 요청
전력질주
 Fake Rapid Barrage (25 탄약) 2베테런시 필요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명중률 +20%, 정찰기 추가

 피격율 -29%, 가짜 포격 요청 가능, 포격 요청 강화

 전력질주 가능, 퇴각지점 설치 시 거점 잠금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 첫 생산시 3티어 유닛 개방
  • 근처의 유닛 교전 시 경험치를 획득

 

 

1. 무장

 

- 기본 무장 -

 

 

 

 

 

M1911 .45 권총 (M1911 Colt)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5 69%/46%/23%
0.375~0.5
12.5%/200% 0 4~4.5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0/30 0.3 0.125
 50%/100% 50% 50% 100%

 

소령는 M1911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콜트 M1911은 가장 유명한 미국제 권총 중 하나로, 1911년도에 제작되었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명품 권총입니다. (게임 데이터상으로는 Revolver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자동권총입니다.) 9mm 권총탄보다 구경이 큰 .45 구경 탄환을 쓰는터라 화력이 다른 권총보다 우수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권총 중에서는 명품소리를 듣더라도, 기관총과 소총이 날뛰는 전장에선 이걸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장교가 장비한 권총은 전투용이 아니라 자살용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전장에선 존재감이 없으므로, 적을 최대한 피해다닙시다.

 

Tip. 권총은 소령 전용 무기로, 소령이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드랍되더라도 누가 줍겠냐

 

 

 

M1 카빈 (M1 Carbin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8 51%/34.56%/27.6%
1~1.5
12.5%/100% 0 2.7~3.6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2/35 0.25~0.5 0.375~0.625
 25%/100% 37.5% 25% 150%

 

M1 카빈은 15발 혹은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 소총으로, 7.62x33mm 탄을 사용했습니다.

소령 호위병 두명이 카빈을 장착하고 있으며,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즉, 소령 호위병의 전투력은 후방부대 수준으로 암울하다는 말이므로, 적이 접근하면 왠만하면 싸우지말고 피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카빈의 데미지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40.3%/28.8%/23%에서 51%/34.56%/27.6%로 상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소령 분대는 다른 보병과 동일한 추가무장을 무기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뭉퉁그려 설명하는 이유는, 소령으로 자원을 주고 무기를 들려줄 일이 없기 때문...

애초에 소령 분대는 서포트 유닛으로 설계되어 무기가 아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운용하는데다, 최전선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무기를 장착해도 써먹을 일이 별로 없습니다. 소령에게 무기 들려줄 자원이 있으면 소총병이나 후방부대에게 장착시켜주는 것이 좋고, 그래도 탄약이 남으면 외부지원 포격이나 스킬을 쓰는게 낫지 소령에게 무기를 장착시켜 주는 것은 삽질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무기 여유슬롯을 이용하려면, 땅에 떨어진 무기를 발견했는데, 들려줄 보병이 없을때 드는 정도?

그래도, 탄약이 매우 남아도는 상황이라면 바주카나 M1919 정도는 들려줄만 합니다. 특히 M1919는 1정 제한이 생겼기 때문에, 들 수 있는 보병 전부에게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2. 스킬

 

- 기본 스킬 -

 

 

 

0베테런시

 

1베테런시

 

정찰기 호출 (Recon Flight)  50 탄약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000
1000[각주:1]
100
120 90 50배

 

소령은 약 10초 정도의 준비시간을 가진 뒤 정찰기를 1대 호출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스킬 이름이 향상된 정찰기 호출(Improved Recon Flight)로 변경되면서, 정찰기를 2대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의 시야 부분만큼 전장의 안개가 잠시 사라지는데, 이를 이용해 적의 유닛이나 건물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외부지원 포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적의 대공포에 격추당할 수 있으며, 추락하는 정찰기에 직격으로 부딪히면 큰 피해를 입으니 주의합시다.

소령이 소환하는 정찰기는 한쪽 방향으로만 날아가므로 넓은 범위는 정찰할 수 없습니다. 정찰기가 워낙 순식간에 지나가 다른 정찰 스킬보다 효율이 떨어지므로, 외부 정찰기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지휘관 스킬로 정찰기를 호출하는 것이 낫습니다. 반면에 정찰기 스킬이 없는 지휘관이라면 탄약에 여유가 있을때 간간히 날려주면 좋습니다.

 

Tip. 0벳 정찰기는 단축키가 F 인데, 1벳 정찰기는 단축키가 C로 변경됩니다. 클래식 핫키 옵션을 끄면 단축키가 Z키로 통일되어 좀 더 쓰기 편해집니다.

 

 

 

 

 

포격요청 (Rapid Barrage)  6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생산건물 120
1000
1000 기본 6
2벳 9
2.5 6 1.5/3/4.5
100%/15%/5%

 

소령은 목표지점에 105mm 곡사포의 포격을 요청합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105mm 곡사포가 해당 위치에 여섯번 포격하는데, 명중하면 나름 위력적이지만 신호탄이 표시된 후 포격이 떨어질때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고, 포격도 2초마다 띄엄띄엄 떨어지므로 피하기가 쉽습니다. 그래도, 버프 후 가성비가 무척 좋아진데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무려 9발을 떨어트리므로, 중화기 및 벙커 철거용으로 자주 써볼만 합니다. 또, 이 포격으로 재미를 쏠쏠하게 봤다면, 미끼포격으로 상대를 낚을 수도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아, 비용이 120 탄약에서 60 탄약으로 줄어들었고, 포격횟수도 3번에서 6번으로 늘어났으며, 신호탄 떨어진 뒤 포격이 발사되는 시간도 단축되어 이래저래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포격횟수가 5번에서 9번으로 늘어나므로, 최악의 가성비 창렬스킬에서 혜자스킬로 탈바꿈한 기술... 덤으로, 잠수함 패치인지 폭발범위가 4.5에서 6으로 넓어졌습니다.

대신, 포격요청의 쿨타임이 60초에서 90초로 늘어나 자주 사용하긴 어려워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Tip. 소령의 105mm 포격은 매우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Pak43이나 대공포같은 고정포대를 제거할때 유용합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2017. 12월 패치에서 소령분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5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소령 호위병이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되는 궤적에 따라 길게 연막이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이 궤적을 따라 돌격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시야가 가려져서 사격할 수 없지만, 공격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령 호위병이 전부 죽고, 소령 혼자 남으면 연막 총류탄을 쓸 수가 없습니다.

권총으로 총류탄을 쓸 순 없잖아?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수류탄 업그레이드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Tip. 연막 총류탄에 맞은 차량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미국의 연막 총류탄에만 있는 고유효과...

 

 

 

 

 

 

퇴각지점 설치 (Establish Retreat Point)  무료  토글

 

소령은 전파탑을 세워 해당 위치로 보병이 후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 중에는 소령이 움직일 수 없고, 스킬을 취소하면 전파탑이 사라지면서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근처에 엠뷸런스를 대기시켜 두면 후퇴한 보병이 바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어,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킬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전선을 압박하는 것이 미국 보병 운영의 핵심입니다. 단, 패치로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먹으므로 예전만큼 빠르게 복귀하긴 힘들어졌습니다.

소령의 존재의의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로, 맵이 크면 클수록 중요도가 높아지는 스킬입니다. 다만, 소령의 위치가 적에게 간파되면 포격을 맞을 위험이 크므로, 주기적으로 장소를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해당 거점에 잠금상태가 적용되어, 소령이 죽거나 퇴각지점을 해제하기 전까지 적이 거점을 점령할 수 없습니다. 거점 구석에 소령을 짱박아두면 적이 소령을 찾아낼때까지 거점 점령을 못하므로, 3베테런시 달성한 소령은 활용도가 대폭 올라갑니다. 특히, 자원저장소를 짓지못하는 연료, 탄약거점을 보호할때 유용하며, 거점이 넓고 장애물이 많을수록 소령을 찾아내기 힘들어지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잠금 상황에서 아군은 점령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재사용시간 120초가 생기는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퇴각지점을 한번이라도 해제하면 2분동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큰 맵에선 엄청난 너프... 이젠 퇴각지점 해제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 소령이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먹게 되었습니다.

 

Tip. 보병이 퇴각할때 소령보다 본진이 더 가깝다면 본진쪽으로 퇴각하고, 소령이 더 가깝다면 소령쪽으로 퇴각합니다. 이를 이용해, 본진에서 생산한 보병이 소령과 가까워졌을때 퇴각을 사용하면 빠른 속도로 전선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가짜 포격 요청 (Fake Rapid Barrage)  20 탄약  2베테런시 필요

 

훼이크다 이 병X들아!

소령은 포격요청과 동일한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격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심리전 스킬로 전작의 영국 코만도 스킬과 흡사하지만, 탄약이 들게 변경되어 남발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 상대방이 해당 지점을 보고 있지 않으면 전혀 효과가 없고, 보고 있더라도 소령 포격이 워낙 느려 퇴각하기보단 유닛을 움직여서 피하려고 하므로 이득을 많이 보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적절하게 사용해주면 상대방이 중화기를 철수시킨다던가, 전차가 무리해서 위치를 이탈하게 할 수 있으므로, 읽히지만 않으면 어느정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스킬...

다른 외부지원 포격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좀 더 쉽게 속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총병 중대의 백린탄은 떨어지는 시간이 빨라서 적의 타이밍을 흐트릴 수 있고, 공수중대의 썬더볼트는 비행기의 공격범위가 넓어, 적이 피한줄 알고 근처에 머무르다가 낭패를 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저렴해졌습니다.

 

Tip. 보병을 제압시킨 다음 신호탄을 떨어트리면, 겁먹은 상대가 퇴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소령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대폭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덕분에 소령은 소총병보다 훨씬 빨리 이동할 수 있어, 거점을 점령하거나 돌격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령은 게임 내내 퇴각위치 잡고 짱박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퇴각지점 설치 위치를 변경하거나 거점을 점령하러 다닐때, 혹은 포격 스킬을 쓰려고 다가갈때 간혹 체감되는 정도입니다.

여담이지만, 스프린트 발동 중에는 엠뷸런스보다 빨리 뛰는 소령을 볼 수 있습니다.

엠뷸런스가 구린건가 소령님이 우사인 볼트인건가...

 

 

3. 운용

 

 

 

소령은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소령과 2명의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령은 권총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코트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권총을 장비하고 있으며,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용이 2배 비쌌지만 패치로 동일해졌습니다.

 

소령의 호위병은 후방부대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원비용은 20인력으로 후방부대와 동일하고, 다른 장교 호위병보다 저렴합니다. 무기를 노획하여 사용할 수 있긴 한데, 3인 분대로 전투에 참여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므로, 전투용으론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대신 인접한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주워먹을 수 있으므로, 보병들 뒤를 졸졸 따라다니면서 포격을 요청하거나 연막을 쏴주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포격이 가성비가 굉장히 좋아지므로, 오프맵 포격이 없는 지휘관일때 큰 도움이 됩니다. [각주:2]

 

여담이지만, 초기에는 소령이 주변 보병에게 공격력과 방어력 버프를 주는 식으로 설계되었지만, 밸런스 문제가 있었는지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영국 장교와는 달리 주변 보병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소령생산 190 인력 120 연료

 

미국은 건물을 건설하여 상위티어를 언락하는게 아니라, 장교를 생산하여 티어를 언락하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소령을 생산하게 되면, 대대 지휘소(Battalion Command Post)가 해금되어, 3티어 유닛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이때문에 첫번째 생산은 240인력 120연료가 들지만, 대대지휘소가 해금된 이후엔 150인력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령의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소령은 생산 제한이 있어서 기존에 생산한 소령이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중위나 대위를 생산했다면 소령을 생산할 수 있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소령을 생산하는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중위, 대위,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중대 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이 넷 중에 2개 이상을 완료해야 소령이 해금됩니다.
 
소령을 최단시간에 해금하는 빌드는 다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중위 생산 →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중위, M2HB 중기관총, M20 다목적차량, 스튜어트 경전차
 
300인력 55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다만, 소대지휘소를 해금하면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게 되므로, 실질적인 소령 타이밍은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2. 대위 생산 →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대위, 57mm 대전차포, 경야포, 대공트럭
 
역시 300인력 55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경야포만 쓸 경우 연료를 먹지 않으므로 소령 해금 타이밍이 가장 빠릅니다. 하지만, 대공트럭까지 조합하면 약간 늦어질 수 있습니다.
 
3. 중위 생산 → 대위 생산 → 소령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중위, 대위, M2HB 중기관총, 57mm 대전차포
 
500인력 70연료로 소령 생산 준비가 완료됩니다. 가격이 비싸보이지만 티어 올리는 비용으로 중위와 대위가 나오므로 보병전이 매우 강력해지며, 연료 먹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소령 해금 타이밍도 그리 늦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소령이 가장 빨리 나오는 빌드는 소대지휘소 해금과 중대지휘소 해금입니다. 하지만, 소대지휘소는 연료먹는 유닛만 추가되므로, 중대지휘소 해금 후 경야포까지만 쓰고 소령으로 넘어가는게 더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쌍장교 빌드는 기계화유닛 해금빌드보다 자원이 더 많이 필요하지만, 장교가 2분대 추가되므로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 연료먹는 유닛이 없으므로, 기계화유닛 해금빌드보다 소령 타이밍이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패치로 장교 해금 비용이 2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상승하는 바람에, 쌍장교 부담이 매우 커졌으니 주의...
 

 

필수적으로 쓰인다는 이미지와는 달리 특정 지휘관은 소령을 생산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개인전에서 강력한 외부지원 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을 사용할때인데, 빠른 타이밍에 전차를 한대라도 더 모으는게 이득이므로, 소령은 생산하지 않거나 충분한 전차를 갖춘 이후에 생산하게 됩니다.[각주:3] 물론, 외부지원 전차가 없는 지휘관은 3티어 유닛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연료만 충분하다면 빠르게 소령을 생산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퇴각지점 설치만 잘 써도 충분히 돈값을 하는 유닛으로, 큰 맵일수록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단, 퇴각지점 스킬은 잘못 사용하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이 소령의 위치를 파악했다면 집결 지점에 포격을 날릴 수도 있고[각주:4], 전선을 밀어붙일때 후방에 고립된 소령과 엠뷸런스가 적의 게릴라에게 털릴 수도 있으며, 무심코 보병들을 후퇴시켰는데 퇴각지점 설정을 안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전선에서 전투를 하면서도 주기적으로 소령과 엠뷸런스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장소를 이동시키거나 집결지점을 재설정해야 하므로 컨트롤 부담이 생각보다 큽니다. 그래도 소령과 엠뷸런스를 잘 다루는 것이 미국 플레이의 기본이니만큼, 미국을 잘 하고 싶다면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소령은 전투에 딱히 도움이 되지 않아 전투에 참가시키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래도 초반에는 보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경험치를 줏어먹는게 좋습니다. 베테런시 관련 강화가 무려 4가지나 되어(정찰 강화, 포격 강화, 거점 잠금, 전력질주) 베테런시를 미리 쌓아두는 편이 운용하기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패치로 포격 스킬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에, 보병들을 따라다니며 포격을 떨어트리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3인 분대니만큼 앞장서서 어그로를 끌진 말고, 안전한 위치에서 경험치만 받아먹으면서 지원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소령의 첫 생산가격이 240 인력 90 연료에서 240 인력 120 연료로 증가하였습니다.

상당한 너프이긴 하지만, 대위의 생산가격이 20 연료 감소하였고, 다른 진영들도 후반유닛들의 등장 타이밍이 전부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닙니다. 특히 대위의 가격이 감소한만큼, 대위 → 소령 빌드를 사용할 경우 예전과 10 연료밖에 안 비싸므로, 체감적으로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다만, 중위 → 소령 빌드를 사용할 경우 예전보다 30 연료나 차이나므로 타이밍이 꽤나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공수중대의 뜬금없는 떡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의 포격요청 스킬이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20 탄약으로 딸랑 3발 쏘던 창렬한 가성비에서 60 탄약으로 6발 쏘도록 변경된 것... 덤으로 2베테런시에선 5발 쏘던것이 9발 쏘도록 버프되어, 탄약대비 훌륭한 가성비를 가진 포격스킬이 되었습니다. 덤으로, 신호탄이 떨어진 뒤 포격이 떨어질떄까지의 준비시간도 줄어들었고, 포격 속도도 증가하여 움직이는 목표물도 맞추기가 쉬워졌으며, 폭발범위도 더 넓어졌습니다. 재사용시간이 늘어나긴 했지만 워낙 버프받은게 좋아, 이젠 소령을 후방에 짱박아두지만 말고 전선에서 필요할때 포격을 요청하는 적극적인 지원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문의 떡너프를 맞았는데,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엄청나게 손해를 봤습니다. 소령은 후방에 세워두고 포병이나 대전차포에게서 경험치를 줏어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대전차포에는 경험치를 얻지 못하고, 포병에게도 얻는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베테런시 쌓기가 어려워지게 된 것... 이 때문에 성장하려면 소화기로 교전하는 보병 가까이 접근해야 하므로 예전보다 키우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BAR를 들려주고 돌격시킵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령과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소령 50인력, 호위병 30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5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소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160인력에서 15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소령호위병에게 연막 총류탄이 생겼고, 퇴각지점 해제에 120초의 쿨타임이 생겼으며, 퇴각지점 설치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먹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퇴각지점 설정에 쿨타임이 없어서 필요할때마다 재설정할 수 있었지만, 이젠 해제만 시키면 시간적인 손해가 크니 주의... 특히, 미국은 보병들이 무기고로 가야하는 경우가 많아 이 너프가 꽤 뼈아픕니다. 또, 충원속도 페널티 때문에 작은 맵에서는 퇴각지점을 설치하지 말고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지원해주는게 더 나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소령을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소대지휘소나 중대지휘소 중 하나를 몰빵해야 했던 예전과 달리, 유연하게 빌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중위와 대위를 전부 생산하는 쌍장교 빌드도 실전에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소령의 첫 해금 비용이 240인력 120연료에서 190인력 120연료로 변해, 자원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카빈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는데, 데미지가 예전과 같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상향되었습니다. 후방부대랑 같은 데이터를 쓰다보니 겸사겸사 바뀐 거...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오프맵 포격와 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포격을 중첩시켜 튼튼한 건물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 현재는 프리스트, 칼리오페 지휘관 정도만 가능. [본문으로]
  4. 이 때문인지 패치로 퇴각지점을 취소하면 후퇴하던 보병이 본진으로 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