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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1 57mm 대전차포 (M1 57mm Anti-Tank Gun)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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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1 57mm 대전차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 57mm 대전차포  M1 57mm 안티탱크건
 (M1 57mm Anti-Tank Gun)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중화기  대전차포
 비용  270 인력
125 인력 60 탄약
 충원 25 인력
 공수중대 강하 (운용병 없음)
 인원  4인  인구 7 (대전차포 인구 3,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1 57mm 포  57mm Gun M1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M1 개런드 2정  M1 Garand x2
 기본스킬 텅스텐 탄심 철갑탄  Fire Armor-piercing Discarding-Sabot Rounds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조준!  Take Aim!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조준! 가능
 명중률 +20%, 선회속도 +20% 재장전 -15%
 관통 +30%, 재장전 -1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60)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수에게 엄폐제공
  • 퇴각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제압무시
  • 보병에게 25% 데미지

 

 

일반적으로 M1 대전차포는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공수중대는 지휘관 스킬로 대전차포를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125 인력 60 탄약이 되지만,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후방부대로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옆에서 충원할 수 있으며, 패스파인더로 노획하면 시야가 넓어져 사격하기 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노획은 이 세 보병 중에 하나로 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소총병은 피격율 3% 보너스 받거든요!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포 강하 비용이 270 인력에서 125 인력 60 탄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력이 적게 드는건 이득이지만, 초반엔 탄약이 매우 부족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150/140/130 70/62.5/57.5 0.5 0.1/0.2/0.25 100%/15%/5% 1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0~60 5.5%/5%/4% 0.125 0.125  100%/100% 2.1~2.4 사격전 0.3
사격후 1.5
 40도/40도 18

 

M1 57mm 대전차포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6파운더 대전차포를 미국이 라이센스 생산한 무기입니다.

이전에 미국이 사용하던 M3 37mm 대전차포는 거의 쓸모가 없었기 때문에, 6파운더의 화력을 본 미국이 즉시 M3를 대체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베이스가 영국제 무기라서, 57mm포는 다양한 영국제 전차의 주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M1 57mm 대전차포는 독일의 Pak 40(75mm)나 소련의 ZiS-3(76mm)에 비해 구경이 20mm 정도 작습니다. 이 때문에 관통력이 다른 국가의 대전차포보다 낮아, 중형전차까진 어찌어찌 관통해도 중전차는 잘 관통하지 못합니다. 그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연사력도 우수하며, 사격각도가 넓어,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할땐 다른 대전차포보다 우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관통력이 30% 향상(195/182/169)되어, 중전차도 그럭저럭 뚫을 수 있습니다.

전면 포방패는 사격수에게 엄폐 효과를 주므로 보병 소화기에 버티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단, 수류탄과 같은 폭발무기나 화염방사기, 혹은 측면으로부터의 공격에는 무력하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통력이 140/125/115 에서 150/140/130 으로 버프되었습니다. 이래도 다른 대전차포보다 딸리지만, 도어노커 입장에선 이정도도 감지덕지... 또, 명중률이 3~5%에서 4~5.5%로 향상되어, 장거리에선 다른대전차포와 동일한 명중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모든 대전차포가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사격 후딜레이가 늘어나면서 연사력이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재장전 수치를 건드린게 아니라 모션을 건드린거라, 베테런시 재장전 감소 보너스 효과를 거의 못 받습니다...

 

분대원은 M1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으며, 대전차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2. 스킬

 

- 기본 스킬 -

 

 

 

텅스텐 탄심 철갑탄 (Fire Armor-Piercing Discarding-Sabot Rounds)  30 탄약

 

독일은 텅스텐을 못구해서 눈물을 흘렸는데...

M1 대전차포가 텅스텐탄을 사용하여 30초동안 관통력을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략 국방군 Pak40 일반사격의 관통력급으로 향상되는데, M1의 약점인 관통력을 30초라는 긴 시간동안 높여주므로, 매우 쓸만한 스킬입니다. 다만, 사용할때마다 30 탄약씩 소비되고, 스킬 아이콘이 표시되어 적도 텅스텐 탄을 사용한 것을 바로 알 수 있으므로,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후퇴한다면 탄약만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후반에 중전차를 상대할땐 텅스텐 탄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통이 어려우므로,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대신 탄약만 충분하다면 일시적으로 최강의 대전차포가 됩니다. 30초 한정으로 모든 대전차포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데, 3베테런시까지 성장했다면 관통력이 292.5/273/253.5가 되니, 잘 키운 M1 대전차포는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M1 대전차포의 관통력이 상향되면서, 텅스텐탄도 버프받았습니다. 이제 원거리 관통력이 195까지 올라가, 일시적으로나마 Pak 40보다도 뛰어난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게도 피해를 주기 쉬워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 (Take Aim!)  30 탄약

 

조준!을 사용하면 20초동안 사거리가 10 확장(60→70)되고, 시야가 75% 확장(35→61.25)됩니다. (설명에는 시야가 사거리만큼 넓어진다고 되어 있지만, 사거리보다 좀 짧습니다.) 대신, 트루사이트 시스템에 영향을 받으므로, 장애물이나 연막이 시야를 가로막으면 무용지물... 그리고, 사격각 바깥쪽의 시야가 사라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래도, 대전차포는 대부분 다른 유닛과 같이 다니므로, 사격각 바깥쪽 시야가 사라지는건 큰 단점은 아닙니다.

여러대의 57mm 대전차포를 운용하거나 잭슨을 같이 운용할때 특히 쓸만한데, 적 전차가 최대사거리 근처에 포착되었을때 1대만 조준을 써서 시야를 확보해주면, 모든 대전차포가 안전하게 원거리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탄약만 충분하면 텅스텐탄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으니, 결정적인 순간을 위해 탄약을 어느정도 비축해둡시다. 탄약 살살 녹는다.

 

2016. 6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기존엔 탄약을 소비하는 토글스킬이었지만, 이젠 20초동안 적용되는 제한시간이 있는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거기다, 재사용시간이 60초로 꽤 길기 때문에, 교전할때만 켜주는게 무난해진 편... 예전처럼 계속 켜두면서 정찰용으로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Tip. 조준!을 사용한 M1 대전차포의 사거리는 구축전차보다도 깁니다.

 

 

3. 운용

 

 

M1 대전차포는 미국의 주력 대전차포입니다.

 

다른 진영의 대전차포보다 구경이 작은 대신, 사격각이 넓고 연사력이 빠릅니다.

덕분에 개활지에서 장갑차나 경전차를 상대할땐 어떤 대전차포보다도 위협적입니다. 다만, 구경이 작아 관통력이 낮아, 판터나 티거같은 튼튼한 등장하면 대부분이 도탄되어 버리는 안타까운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했다가 중전차가 등장하면 텅스텐탄을 사용하여 관통력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M1 대전차포(좌)와 Pak40(우)의 사격각 비교

 

관통력만 부족하다뿐이지, 기본 데미지와 사거리는 Pak40이나 ZiS-3과 동일합니다. 더구나 연사력이 매우 빠르고, 1베테런시 달성 후 조준! 스킬을 사용하면 사거리가 소폭 더 증가하여, 개활지에서 운용이 편리합니다. 더구나 가격도 저렴하고, 대위의 관리감독 스킬을 이용하면 빠르게 양산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하여 여러대 굴리는 것도 부담스럽지 않은 것이 강점... 아예, 낮은 관통력을 보완하기 위해 3대 이상 굴리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대위의 생산가격이 비싸다보니, 대전차포의 생산 타이밍이 너무 늦어져서, 경전차에 너무 쉽게 휘둘리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위의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꾸준하게 줄어들다가[각주:1], 2018. 12월 패치로 35 연료에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제 적의 경전차보다 생산이 늦어지는 상황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거기다 대위 가격이 싸진만큼, 중위를 생산했다가 대전차포가 필요할때 대위를 추가하는 것도 부담이 없어져, 대전차포가 늦다는 미국 최대의 약점이 어느정도 보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위의 관리감독 스킬로 빌드타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은 덤...
 

 

 

후반에는 아무래도 낮은 관통력이 걸림돌이 됩니다.

적이 중전차를 운영한다면 텅스텐 철갑탄이 반드시 필요한데, 상대방이 스킬을 쓰도록 유도한뒤 후퇴해서 시간을 끄는 것을 반복하면 탄약만 헛되이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후반엔 잭슨과 같은 구축전차가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충분한 수의 잭슨이 모였다면 M1 대전차포는 딱히 필요가 없어지니 그냥 자살 퇴역시켜도 무방합니다. 혹은 전장에서 버려진 Pak40 이나 ZiS-3 같은 대전차포를 노획하여 M1 대전차포를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Pak40이나 ZiS-3은 기본 관통력이 높아, 텅스텐 철갑탄 사용에 필요한 탄약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관통력때문에 저평가 받는 유닛이긴 하지만, Pak40이 엄청난 너프를 맞았고, 모든 대전차포의 경험치 습득량이 조정된 지금은 가격 대비 쓸만한 대전차포라 할 수 있습니다. 연사력이 빨라 관통만 되면 Pak40 이상의 DPS를  발휘할 수 있게 되었고, 연사력 덕에 베테런시가 빨리 쌓이므로 경험치 너프가 상대적으로 덜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잭슨을 확보할때까지 적의 전차를 억제하면서 시간만 끄는데 성공하면 제 역할을 다 한 유닛이므로, 유통기한이 있는 것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잭슨을 모으지 못한채로 후반까지 질질 끌려갔다면, 적의 중전차가 날뛰는 것을 막기 힘들어 고통을 겪게 되니 주의합시다.

 

 

2014. 10월 패치에서 대전차포의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지면서, 거치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M1 대전차포는 사격각이 넓어서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개활지에서 우회하는 전차에 대해 이전보다 빠른 반응이 가능해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대위 생산가격이 20연료 저렴해지면서, 불러낼 수 있는 타이밍이 앞당겨졌습니다.

예전에는 미국이 다른진영보다 대전차포 준비시간이 오래 걸려, 서부군의 대공 하노마크나 국방군의 SdKfz 222 장갑차에 휘둘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젠 일찍 생산할 수 있어 적의 빠른 차량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같은 티어에서 나오는 경야포와 스튜어트도 버프받아, 2티어 유닛 조합의 활용도가 전체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근데, 알파처럼 그냥 0티어로 보내주면 안될까?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통력이 버프받았습니다. 원거리 기준으로 기본사격이 15 정도 향상, 텅스텐탄은 23 정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게도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유통기한이 약간이나마 길어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눈에 불을켜고 다른진영 대전차포를 노획할 필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6월 패치에서 조준! 스킬이 토글에서 자체버프 스킬로 변하면서, 정찰용으론 상당히 너프를 맞았습니다. 덤으로, 모든 대전차포가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어,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죽질 않기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애니메이션 모션 딜레이가 늘어나면서 연사력이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재장전 수치를 건드린게 아니라 모션을 건드린거라, 베테런시 재장전 감소 보너스 효과를 거의 못본다는게 치명적... 이 때문에, 다른 진영 대전차포와 비슷한 연사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위 생산 타이밍이 전보다 25연료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도 훨씬 일찍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경전차에 대비하기 좋아졌고, 중위 빌드를 운영하다가 뒤늦게 대위 빌드로 타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80 연료 → 60 연료 → 35 연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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