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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장
- 기본 무장 -
M1 75mm 경야포는 1차대전부터 베트남전까지 두루 쓰였던 미국제 경량 곡사포입니다.
2차대전 때 사용된 경야포는 초기버전보다 다양한 개량이 이루어진 버전으로, 나무바퀴를 고무타이어로 변경하였고 빠른 조립과 해체를 위해 부품도 교체되었으며, 마차가 아니라 트럭으로 견인하게 되었습니다. 경야포는 곡사를 이용한 간접사격이 주력이지만, 필요에 따라 직사에 가까운 각도로 사격하는 것도 가능해, 당시 화력부족이었던 M3 37mm 대전차포 대신 대전차포 비슷하게 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서는 직사사격이 가능했었는데,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경야포는 미국이 박격포 대신 사용하는 유닛으로, 박격포와 곡사포의 중간정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격포처럼 이동과 사격이 자유로우면서도, 곡사포처럼 장거리 포격이 가능합니다. 대신, 박격포와 달리 퇴각이 불가능하고, 고정식 곡사포보다 사거리와 화력이 떨어집니다.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80 도탄 0 |
85 |
85/85/85 | 5 | 1.5/3/4.5 | 85%/50%/25%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40~80 | 40/60/80 |
0.125~0.5 | 0.125 |
100%/100% | 0% | 7 |
사격전 0.5 사격후 2 |
경야포의 자동사격은 박격포와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폭발범위가 넓어서 박격포보다 보병을 더 잘 잡습니다. 관통력도 높아, 눈 먼 경야포 포격에 전차가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포격 궤적은 완만한 곡사 형태라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지만, 거리가 가까울수록 착탄시간이 빨라 피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단, 장애물이 있다면 장애물 높이에 맞춰서 고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늦어집니다. 이 때문에 목표물 사이에 장애물이 없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야포는 퇴각이 불가능하므로, 전선이 밀리는 상황에서 혼자만 남겨질 위험이 있습니다. 더구나 포방패가 없어서 적이 접근하면 운용병이 순식간에 죽어나가므로, 안전한 곳에 배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사격각 바깥쪽의 적에 대해선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폭발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하였고, 재장전시간이 7초로 고정되어 지속화력이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잠수함패치로 사격각 바깥에도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하고, 자동 반응을 다시 롤백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달성시 기본사격이 HEAT탄으로 변하던게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베테런시 상관없이, 기본사격은 80점의 데미지만 입힙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5%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산탄각이 6에서 8.5로 증가하여, 빗나갈 확률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2
분대원은 M1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으며, 경야포 조작에는 세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두명만 남으면 경야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이것 때문에 미국의 다른 중화기는 운용병이 4명인데, 경야포만 5명입니다.)
참고로, 박격포 운용병은 피격율 25% 페널티가 있지만, 경야포 운용병에겐 피격율 페널티가 없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고폭탄 포격 (High Explosive Barrage) 무료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80 도탄 0 |
85 |
85/85/85 | 5 | 1.5/3/4.5 | 85%/50%/25% | 7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40~120 | 40/60/80 |
1.75 | 0.125 |
100%/100% | 0% | 3 |
사격전 0.5 사격후 2 |
경야포는 120 사거리 내에 4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사격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어지는데, 포격 중엔 연사력이 빨라지고, 산탄도도 좁아져서 좀 더 정확히 맞출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길어 서부군 트럭 괴롭힐때 매우 쓸만하며, 다수의 경야포를 모아 한점에 포격을 가하면 왠만한 오프맵 포격급으로 떨어지므로, 매우 위협적입니다. 대신, 밸런스 때문인지 박격포보다 쿨타임이 매우 깁니다.
패치전에는 3발밖에 안 쏘는데다 안습 수준의 명중률이라 맞추는게 로또급이었지만, 4발로 상향된데다 산탄도도 크게 줄어들어 대박을 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4인 분대인 독일군 보병은 잘못맞으면 한방에 분대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서 꽤나 위협적....
경야포의 모든 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5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5초 정도로 줄어듭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산탄도가 엄청 좁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보다 확연히 잘 맞추게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3초로 고정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5%로 변경되고,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포격데미지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20 도탄 0 |
35 |
26.25/23.63/21.26 | 8 | 2/4/6 | 100%/62.5%/15% | 12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40~120 | 40/90/120 |
1.75 | 0.125 |
100%/100% | 0% | 2.6~3.2 |
사격전 0.5 사격후 2 |
백린데미지
지속데미지 |
관통력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영향범위 |
6 | 0 | 19 |
1 |
6 |
두바이에 온 것을 환영하네.
경야포는 목표 지점에 4발의 백린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와 재장전시간은 일반 포격과 동일한데, 백린탄은 작은 데미지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화염과 함께 흰색의 연기를 내뿜습니다. 백린연막에 갇힌 보병은 시야가 차단되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어 체력이 1 까지 줄어들며, 이동속도도 감소됩니다. 체력이 1 이하로 줄어들지는 않으므로, 이후 추가적인 공격을 가해야만 죽일 수 있지만, 체력이 20이하인 보병은 백린 폭발을 맞고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은 백린연기 안에서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스킬샷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아군도 영향을 받으므로, 백린 연막 안으로 보병을 집어넣으면 안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경야포의 모든 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5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5초 정도로 줄어듭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또, 백린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서, 예전처럼 광속으로 체력을 줄여버리진 못합니다.
Tip. 차량이 일반 연막 안에선 강제공격이 가능하지만, 백린 연막 안에선 연기가 걷히기 전까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대전차 고폭탄 포격 (High Explosive Anti-Tank Barrage) 무료 2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300 |
300/300/300 | 5 | 1.5/3/4.5 | 100%/15%/5%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40~120 | 40/100/120 |
1.75 | 0.125 |
100%/100% | 0% | 3 |
사격전 0.5 사격후 2 |
2017. 12월 패치로 독립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반 고폭탄(HE)에서 대전차 고폭탄(HEAT)으로 변경하여, 목표 위치에 4발의 포격을 가합니다.
HEAT탄은 일반 고폭탄과 사거리와 폭발범위가 동일하지만, 데미지와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전차 상대로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 데미지가 높아지는 만큼 빗맞았을때의 위력도 대폭 상승하여 보병 살상력도 좋아지는 편... 사실상 경야포 완전체는 2벳부터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단, 일반 고폭탄보다 산탄도가 크게 넓어지고 데미지 보정이 나빠져서, 로또성이 강해집니다.
지역지정 스킬인데다 탄속이 느려, 피하려고 마음먹으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난전 중에 뜬금없이 날아온 HEAT탄에 맞는 경우가 많고, 장애물 뒤에 숨어도 맞을 수 있으므로 은근히 위협적입니다. 배러지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난 뒤엔 건물을 기가막히게 잘 부수기 때문에, 2대 이상의 경야포로 HEAT탄을 날려 서부군 트럭을 철거할 수도 있습니다.
경야포의 모든 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5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5초 정도로 줄어듭니다. HEAT탄이 해금되면 기본포격은 쓸 이유가 없어지니, 이것만 씁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3초로 고정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300/290/280에서 300으로 통일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났습니다.
Tip. 대전차 고폭탄은 중립건물에 정확히 맞추면 2.5배(400점)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덕분에, 건물철거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3. 운용
경야포는 박격포를 대체하는 미국의 포격 유닛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 내의 목표물이 포착되면 자동적으로 포격을 하고, 포격스킬을 사용하면 더욱 긴 사거리로 포격이 가능합니다. 궤적이 낮은 포물선을 그리므로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지만, 거리가 가까울수록 착탄시간이 짧아져 박격포보다 움직이는 목표물을 맞추기 쉬운게 강점... (초기버전에선 가까운 거리에선 직사사격도 했었지만, 너무 피하기 힘들다고 무조건 곡사로 쏘게 되었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울수록 착탄시간이 짧아져 명중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장거리보단 중거리 정도로 거리를 좁혔을때 최고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박격포와 달리 설치나 해제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운용병이 야포를 바로 운반할 수 있어 반응성이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하여 전선이 급격히 밀릴때 혼자 낙오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이 위험하다 싶으면 엠뷸런스와 함께 한 타이밍 빠르게 후방으로 도망가야 합니다. 3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면서, 위치를 잡는게 꽤 중요해졌으니 전장의 상황을 보고 전선으로 접근할지 뒤로 후퇴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M1 75mm 경야포의 사격각
초기버전에선 어마어마한 핵쓰레기 유닛이었는데, 정신나간 가격과 충원비에, 맞추는게 로또급인 엄청난 산탄도 때문에, 예능 플레이가 아니면 도저히 써먹을 수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지금은 버프를 많이 받아 나름 쓸만한 유닛이 되었는데, 박격포보다 비싸고 늦게 등장한다는 페널티가 있지만, 폭발범위가 넓어 박격포보다 보병을 잘 잡고, 배러지 스킬의 사거리가 길어 위치만 잘 잡으면 적 박격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HEAT탄을 장비하면 전차와 건물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초기버전보다 눈물나게 좋아진 편...
미국 박격포와 차별화되는 점이라면 자동사격 사거리가 박격포보다 길고(미국 박격포 75, 경야포 80), 포격스킬로 더 먼 곳을 공격할 수 있다는 점(박격포 80, 경야포 120), 폭발범위가 넓어 치명적인 피해를 주기 쉽다는 점(박격포 4, 경야포 5), 거리가 가까우면 착탄이 빨라져서 맞추기 쉬워진다는 점, 관통력이 높아 전차에게도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또, 백린탄으로 접근불가 구역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차별화된 성능... 덕분에, 가격은 비싸도 써보면 박격포보다 확실히 쓸만하지만, 퇴각을 못한다는 점이 꽤나 치명적이고, 분대원이 2명만 남아도 탈주하므로, 안전한 위치에 배치시키는게 필수적입니다.
참고로, 미국 중화기 중에서 경야포만 운용병이 5명입니다. 대신, 3명이 죽으면 탈주하므로, 다른 중화기와 생존력에서 큰 차이가 나지않게 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경야포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은 스튜어트 경전차였습니다. 하지만 2108. 12월 패치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중대지휘소에 스튜어트 대신 M15A1 대공트럭이 배치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해, 경야포 입장에선 상당히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경야포는 퇴각이 불가능하여 접근하는 적 보병에게 매우 취약했는데, 예전엔 접근하는 보병을 저지할만한 유닛이 전투진지의 거치기관총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전투진지는 건물이라 이동이 불가능하여 경야포의 포지션이 상당히 제한되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경야포가 전투진지 근처에만 머무르게 되면 위치가 고정되어 역포격에 취약해지므로, 경야포를 다수 생산하여 포격전을 벌이는 건 상당한 리스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튜어트 대신 대공트럭이 배치 되면서, 접근하는 적 보병을 대공트럭이 제압시켜 경야포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공트럭은 이동이 자유로우므로, 경아포가 전진하면 같이 전진하고, 후퇴하면 엄호하면서 물러날 수 있어, 포지션을 유동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된 것도 반가운 변경점... 자리를 자주 바꿀 수 있으므로 역포격에 당할 위험도 줄어들었고, 경야포의 천적인 보병은 대공트럭의 제압사격으로 저지하고, 대공트럭의 천적인 대전차포를 경야포가 견제할 수 있어, 스튜어트가 있을때보다 조합 시너지가 좋습니다. 덕분에, 성능적인 버프는 없는데도, 개편 전보다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3
2015. 2월패치에서 경야포가 직사형 대전차무기에 지나치게 잘 맞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전차포나 판저슈렉 등에 경야포가 자주 직격당해 내구력이 0이되면서 운용병이 몰살당하던 경우가 잦았는데, 이젠 그런 일이 대폭 줄어든 편... 간접적인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경야포에 피격된 보병이 제압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공격당한 보병은 회피모션을 취하느라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되므로, 보병끼리 교전할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박격포와 다른 강점을 가진 포격유닛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운용병 2배가격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경야포의 생산가격이 480인력에서 380인력으로 감소하였고, 충원비 2배 페널티 때문에 40인력이 들었던 충원비가 이젠 20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되어, 적의 역포격에 자원이 고갈되는 사태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아무 보병으로 재노획해도 해당 보병의 충원비만 지불하면 되어, 재노획도 편해진 편... 경야포는 성능보단 가격과 충원비 때문에 쓰기 꺼리던 유닛이었던 만큼, 이 두가지 장벽이 사라지면서 활용하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대위의 가격이 연료 20 저렴해지면서, 경야포를 생산할 수 있는 타이밍도 앞당겨졌습니다. 빠른 선대위 빌드에 관리감독으로 곧바로 경야포를 생산하면 예전보다 훨씬 일찍 전장에 불러낼 수 있게 된 것... 덕분에, 초기버전에서 답없이 암울했던 성능에서 꾸준히 버프받아, 이젠 미국의 중반을 받쳐주는 든든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경야포의 산탄도가 엄청나게 좁아졌습니다. 기본사격과 포격스킬의 산탄도가 14에서 8로 감소하여,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서 잡아버리는 사태가 자주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백린탄과 HEAT탄은 그대로입니다.) 현재 경야포의 성능이 과하게 좋은만큼, 산탄도에 다시 조절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답없는 쓰레기 유닛에서 사기유닛으로... 격세지감
2015. 10월 패치에서 대폭 너프를 맞아, 폭발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하고, 제압력이 2/3 수준으로 줄어들었으며, 재장전시간이 소폭 너프되었습니다. 또, 목표물에 대해 좀 더 고각으로 발사하게 수정되었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겐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하는 목표물을 맞추기 힘들어졌고, 맞추더라도 한방에 완전제압을 거는 상황도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약해진 편... 대신, 산탄도는 그대로이고, 인구요구치가 2 감소해 2대를 운영할때의 부담이 줄어들었으므로 인력이 충분하다면 여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한 대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도록 롤백하였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약간 더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25% → 35%) 상향되었습니다. 1년 가까이 유지되었던 제압효과가 사라진건 아쉽지만, 산탄도가 좁아진 것은 여전하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중화기 상대로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 0티어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경야포의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물론, 경야포는 박격포보다 착탄이 빠르고 관통력이 좋다는 강점이 있지만, 0티어 타이밍부터 박격포를 운영했다면, 굳이 2티어에 경야포를 생산할 필요가 없어 자연스럽게 외면당하게 된 것... 경야포에 박격포와 차별화되는 성능을 주지 않는 이상, 당분간 관짝에 들어갈 듯 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미국 박격포가 리뉴얼되면서 경야포의 입지가 다시 살아날듯 합니다. 짧은 사거리에 빠르게 화력지원을 할땐 박격포, 긴 사거리에 전차까지 견제하고 싶을땐 경야포를 뽑는 식으로 차별화가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을 가장한 떡너프를 맞았는데, 2베테런시의 HEAT탄 포격스킬이 독립된 스킬이 되었고, 2베테런시를 쌓아도 기본포격이 HEAT탄이 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11에서 9로 줄어들었지만, 경야포는 기본포격 의존도가 컸던터라, HEAT탄 삭제가 꽤 뼈아픈 편... 대신, 인구압박이 줄어들어 2대를 굴리는 것도 괜찮아졌고, 뭣보다 경야포 최악의 천적인 워킹슈투카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HEAT탄 포격 직격에 한방) 전보다 운용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생산가격이 38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줄어들고, 기본 포격, 백린탄 포격, HEAT 포격의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게 된 것... 대신, 다른 박격포와 마찬가지로 기본포격의 데미지 보정이 100%/10%에서 85%/25%가 되어 직격으로 맞춰도 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지 못하게 되었고(HEAT탄 제외),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도 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사거리 보너스 삭제와 한방분삭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가격감소와 배러지 횟수증가가 체감이 될 정도로 좋습니다. 또, 폭발 원거리 보정이 10%에서 25%로 늘어나 빗맞았을때 화력도 좋아졌고, 산탄도 보너스도 경야포와 궁합이 좋아, 이번패치로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박격포 계열의 산탄도 보너스가 이번패치에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실치 않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위 생산 타이밍이 전보다 25연료 빨라졌습니다. 경야포는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50인력 20연료)이 필요하므로, 개편 전보다 5연료 타이밍이 빨라졌다고 보면 될 듯... 또, 중대지휘소가 개편되어 스튜어트 대신 M15A1 대공트럭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스튜어트보다 조합 시너지가 좋아서 간접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경야포 운용병의 인원이 6명에서 5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다른 중화기의 생존력과 형편성을 맞추기 위해서인듯.... 대신, 최대로 충원했을때의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산탄각이 6에서 8.5로 너프되어 빗나갈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또, 백린 연막의 데미지 간격이 0.2초에서 0.5초로 길어져 백린 살상력도 너프되었습니다. (미국 백린 공통 변경점)
그 대신, 배러지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3벳 배러지 포격은 40초에서 35초로 단축되어, 스킬 포격을 써먹긴 더 좋아졌습니다. 배러지 포격은 산탄각 너프가 없기 때문에 개이득...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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