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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15A1 대공 반궤도차량 (M15A1 AA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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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15A1 대공트럭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5A1 대공 반궤도차량
 M15A1 안티에어 하프트랙
 (M15A1 AA Half-track)
 등급 2 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중대 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Ulock Mechanized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310 인력 50 연료
 
 인구 탑승 6
하차 4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37mm 기관포
50구경 좌측기관총
50구경 우측기관총
 37mm Cannon x1

 .50 cal Left machine gun x1

 .50 cal Right machine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대공사격 모드  Anti aircraft mode (토글)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가속도 +15%, 기관총 명중률 +1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30%,

 기관총 명중률 +15%

 관통력 +30%, 명중률 +30%, 체력 +40, 명중률 +15%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40, 동축:45)
  • 일반시야 (35)
  • 반궤도 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대공사격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보병에게 데미지 50% 페널티 (기관포)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15/10
6
4/5.3
 40 60%

 

 

 

 

M15A1 대공 반궤도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M3 반궤도차량을 기반으로 제작된 대공트럭입니다.

M3은 우수한 신뢰성과 범용성으로 대전 중에 대량 양산되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는데, 그 중 37mm 오토캐논을 장착하여 대공트럭으로 사용한 버전이 M15A1 입니다. 대공트럭 버전도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었는데, 게임에서는 사수석을 철판으로 둘러싼 버전입니다.

내구력은 M20 다목적차량보다 약간 낫지만, 그래도 대전차포 2방에 끔살당하는 맷집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거리에서 제압사격으로 일방적으로 패다가, 대전차무기를 사용할 것 같으면 거리를 벌리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사거리가 길고 거치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컨트롤에 주의하면 보병에게 잃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달성하면 체력이 40 증가하여 360의 체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판저슈렉에는 3방컷으로 예전과 동일하지만, 대전차포에는 2방에서 3방까지 버틸 수 있어, 전보다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37mm 기관포 (37mm Auto-Canno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
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40
보병 20
도탄 0
5%/3.75%/2.5%  40/35/30 2
1 0.125~0.25 7~9
9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2 0.5/1/1.5
17.5/15/12.5
100%/35%/5%
 10 3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40 -1/-1/-1 1.25 0.125
 100%/100% 400% 50% (불가)
 100% (불가)
100% (불가)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4
보병 0.04
15
10도/10도 30%
50%/25%
50%/10%

 

M15A1 대공트럭의 주무기로,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정지하면 2.125초의 눈에 보이지 않는 거치시간을 거친 뒤에 사격합니다.

독일군의 37mm 기관포보다 관통력이 떨어지지만, 제압효과가 있어서 보병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경차량과 건물에도 효과적이지만, 전차장갑은 관통하기 어려우니 주의. 기관포가 재장전하는 동안에도 보조무기인 동축 기관총이 계속 제압사격을 걸어주므로, 다른 기관포 차량보다 빈틈이 매우 적습니다. 참고로, 보병에게는 데미지 50% 보정이 있어 20점의 피해만 주며, 도탄당하면 데미지가 없습니다.

참고로, 대공용으로 제작된 포탑이라, 전방으로는 운전석이 방해가 되어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대공사격을 할땐 포신을 위로 올리기 때문에 사각이 사라집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가 절반(20)이 되었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에 명중률 15%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4에서 0.0004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4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4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Tip. 37mm 기관포는 거리에 따른 보정이 없어, 화력을 높이기위해 거리를 좁힐 필요성이 적습니다.

 

50 구경 좌우측 기관총 ( .50 cal Left, Right 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8  56%/44%/30% 2.5/2/1.5 8
 100%/25% 1.75 125%/100% 2
50%/10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0~45 -1/-1/-1 0.375 0.25
 50%/100% 50% 4.5 4 100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15
보병 0.015
10
 10도/10도 80%
50%/25%
50%/10%

 

기관포 양측에 달려 있는 50구경(12.7mm) 브라우닝 기관총으로, 포탑에 고정되어 있어 기관포와 같은 목표물에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연사력이 그리 빠르지 않지만, 2정의 기관총이 같이 사격을 하기때문에 체감제압력은 좋습니다. 더구나 이동 중에도 사격이 가능하므로(이동사격 명중보정 50%), 방심하지 않는 이상 보병으로 잡는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 대신 거리가 멀면 연사력이 매우 느려지므로, 제압을 시켰다면 어느정도 거리를 좁혀야 제대로 된 살상력이 나옵니다. 사거리가 미트초퍼와 동일한 45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미트초퍼와 다르게 하나의 목표를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당 명중률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10%, 15%, 15% 보너스를 받으므로, 3베테런시 달성하면 최대 45.5% 정도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5에서 0.00015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5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5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 추가 무장 -

 

M15A1 대공트럭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대공사격 모드 (Anti-aircraft Mode)  무료

 

토글 스킬로 정지 상태에서 포신을 위로 올려 대공화망을 준비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대공사격 효율이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15A1 대공트럭은 베테런시 스킬이 없어졌고, 가속도 +15%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M15A1 대공트럭은 소련의 M5 미트초퍼에 비견되는 유닛입니다. (둘 다 M3 반궤도차량 개조버전)

 

딱히 추가무장을 달 필요없이 곧바로 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보병 수송이나 충원 능력같은 보조적인 특성이 없이 전투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운용방법은 장거리에서 제압사격으로 보병을 꼼짝못하게 묶어둔 후 37mm 기관포의 고폭효과로 잡아내는 식인데, 사거리가 길고 거치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관포와 기관총이 연속해서 제압사격을 가하므로, 보병만으로 대공트럭의 화망을 돌파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또, 차량들도 37mm 기관포를 맞으면 상당히 아프므로 함부로 덤빌 수가 없습니다. 덕분에 대공트럭을 생산했다면 초반 교전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1티어에서 생산하는 유닛이었지만, 패치로 미국 티어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2티어에 배정되었고, 대위 생산 후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을 완료해야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패치 전에는 공격적으로 라인을 파괴하는 중위티어에 배정되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운영해야 했지만, 패치 후엔 대전차포와 경야포를 함께 운영할 수 있어, 적의 진입을 저지하는 방어용으로 쓰기 좋아 진 편... 기존의 대위빌드는 제압무기가 부족하여 보병이 파고드는걸 막기 힘들었지만, 이젠 대공트럭으로 필요할때 제압화력을 지원할 수 있고, 대전차포나 경야포와 같이 움직이면서 전선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어 전투진지만 쓸때보다 운영이 유연해졌습니다.

 

 

M15A1 대공트럭의 사격 범위

 

대공용으로 제작된 차량이라 지상의 목표물을 사격할 땐 운전석 방향에 사각이 생깁니다.

그래서, 적에게 접근할땐 전진보다 후진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난한데, 사각이 사라지는데다 포탑이 회전하는 시간도 필요없어지기 때문에(M15A1의 포탑은 기본적으로 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전진하는 것보다 훨씬 반응이 빨라집니다. 또, 공격을 받을땐 곧바로 전진해서 탈출할 수 있으므로 후진으로 탈출하는 것보다 안전한 편.. 어차피 전면장갑이나 후면장갑이나 물장갑(...)이므로 후진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독일국방군 상대로는 pak40만 주의하면 전차가 나올때까지 날뛸 수 있습니다. 판저 파우스트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SdKfz 222 장갑차나 251 반궤도차량은 37mm기관포를 버텨낼 수 없기 때문... pak40이 위협적이지만, 대전차포는 기동력이 느리므로 장애물끼고 도망다니면 잡히진 않습니다. 단, 독일군이 빠른 푸마나 스터그를 준비한다면 활약시기가 매우 짧아질 수 있고, 정지상태에서 사격 중에 박격포를 맞으면 모듈이 고장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4호전차가 등장하는 타이밍이라면 욕심부리지 말고 대전차포와 같이 다녀야 합니다.

 

서부전선군 상대로는 선 2티어만 아니면 상당시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서부전선군의 대전차포인 라케텐베르퍼의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Pak40보다 피하기가 쉽기 때문... 다만 서부전선군이 선 2티어를 올린다면 대공트럭이 등장하자마자 바로 푸마나 룩스에게 잡아먹혀 게임이 망하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므로 다른 대전차유닛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 은신한 라케텐베르퍼에게 어이없이 잡힐 수 있으므로, 보병들을 앞세워서 라케텐이 없는지 확인하고 전진하는게 좋습니다.

 

전차전에는 힘을 쓰기 힘든 유닛이라 어느정도 유통기한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적이 공군을 사용한다면 사실상 유통기한이 사라집니다. 특히 4:4같은 대규모 팀전이라면, 혼자서 4인분의 비행기를 모조리 막아내는 위엄을 보여주므로, 어설픈 전차 한대보다도 훨씬 쓸만합니다. (다만, CAS같이 잠깐 등장하는 비행기는 격추시켜도 폭격자체를 막을 순 없습니다...) 다만, 현재 대공사격에 버그가 있어 각도가 모자라 비행기 바로 밑에선 사격을 하지 않으니, 선회반경 바깥쪽에 배치하여 대공사격을 사용합시다. [각주:1]

 

 

2014. 10월 패치에서 기관포 계열 무기가 건물에게 더 효과적으로 변했고, 약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좀 더 상승하였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하고, 1베테런시는 가속도 증가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상대가 비행기를 쓰지 않는 지휘관이라면 대공사격 모드가 쓸데가 없었는데다, 가속도 증가 보너스는 적의 대전차 유닛에게 도망칠때 유용한 터라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대공사격 모드가 삭제되었습니다. 혼자서 4인분의 비행기를 막아내는건 문제가 많았나보다... 대신 기본 대공공격의 효율이 더 좋아졌지만, 대공사격 모드를 썼을때보단 못한 편...

추가로, 사격각도 제한이 없어져서 미트초퍼처럼 앞으로 쏩니다... 이거 패치로그에도 없는데다 사격연출도 어색해져서 버그로 보이는데, 차후 수정될 듯 합니다. (스샷보면 아시겠지만 운전석이 방해가 되어 하늘 위로 쏘는데 앞에 있는 지상유닛이 맞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전방사격이 버그로 인정되어 삭제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약간 리뉴얼 되었는데, 기관포의 대보병 데미지가 대폭 약해진 대신, 기관총이 상향되고 베테런시에 명중률과 체력 보너스가 생겼으며, 가격도 350인력 50연료에서 310인력 5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예전에는 생존력이 극도로 떨어지는 대신 살상력이 어마어마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적당한 화력에 가격이 싸져 리스크를 줄였다고 보면 될 듯... 또,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댓가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50%가량 줄어들어, 성장속도는 여전히 나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혼자서 보병을 갈아먹긴 힘들어졌지만, 제압지원 및 차량과 벙커 파괴용으론 여전히 쓸만합니다.

덤으로, 국방군의 222장갑차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222 장갑차 2대를 만날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덕분에 국방군 상대로 전보다 써먹기 좋아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근데, 뭘 잘못 건드렸는지, 적기가 떠도 대공사격을 안하고 멀뚱멀뚱 포탑만 돌리는 버그가 생겨서, 대공용으로 써먹기 애매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미트초퍼보다 불합리한 인구요구치가 정상화된건 반가운 변경점...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공 반궤도 차량은 소대 지휘소가 아니라 중대 지휘소에 배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은 대위, 대전차포, 경야포가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때문에 생긴 버그인데 몇년째 안 고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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