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대위 분대 (Captain)

by 구호기사 2019. 2. 12.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대위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대위 분대
 캡틴 (Captain)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보병
 장교
 비용 250 인력  35 연료 (첫 생산)
280 인력 (두번째 생산)
 충원 28 인력
 인원  5  인구 8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톰슨 서브머신건 1정
M1 개런드 4정
 Thompson SMG x1 (대위전용)
 M1 Garand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BAR (60 탄약)
 기본스킬 관리감독
M23 연막 총류탄
 Supervise (무료)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집결하라!
전력질주
 On Me! (무료)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집결하라! 가능, 쿨다운 -15%, 재장전 -15%

 피격율 -29%, 명중률 +30%

 전력질주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 첫 생산시 2티어 유닛 개방
  • 근처의 유닛 교전 시 경험치 획득

 

 

1. 무장

 

- 기본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17.3%/11.5% 8 100%/62.5% 1.5~2  100%/25% 0.5~0.75 75%/125% 2.9~3.7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9/30 0.25~0.375 0.125~0.375
 12.5%/137.5% 0%  75%
 50%
37.5%

 

대위는 톰슨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톰슨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서브머신건으로 .45 ACP(구경 약 11.4mm)탄을 빠른 속도로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에 목재가 많이 사용된 것이 특징으로, 위력이 우수하고 신뢰성이 높았지만, 가격이 너무나 비싸고 생산성이 떨어져 일선에 전부 지급하지 못하고 장교와 승무원에게만 일부 공급되었습니다.
게임에선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주지만, 중장거리에는 명중률과 연사시간이 급감합니다. 이동사격 보정이 75%라 돌격하면서 거리를 좁혀야 제 성능을 보이는 무기... 대위 호위병들이 사용하는 개런드도 돌격용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대위 분대는 앞장서서 돌격하는 역할을 맡기 좋습니다.

 

Tip. 톰슨은 대위 전용 무기로 대위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 근접교전에선 대위가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게 좋습니다.

 
 

 

 

 

M1 개런드 (M1 Garand)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8 71.3%/66.7%/51.75%
0.5~1
50%/125% 0 2.1~2.8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25~0.5 0.375~0.625
 25%/250% 37.5% 60% 125%

 

.30-06 스프링필드탄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으로, 후방부대 호위병들이 장착하고 있습니다.

8발을 장전하여 연속으로 사격이 가능한 소총으로 톰슨과 BAR의 화력이 우수해 보조화력 정도의 역할을 맡지만, 개런드의 화력도 기본무기 중에선 나쁘지 않은 편이라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BAR와 동일하게 이동사격 보정이 60%이므로, 돌격해도 화력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무기. 이제 대위는 무기고 없이도 BAR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티어가 대개편을 거치면서 대위=바주카, 중위=BAR 였던 것이 정 반대로, 대위=BAR, 중위=바주카로 변경되었습니다. BAR를 장착하더라도 무기슬롯이 1개 남으므로, 원하는 무기를 무기고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BAR를 장착해주면 대위 분대의 무장이 1톰슨 1BAR가 되어, 개편 전의 중위 분대와 무기구성이 똑같아집니다. 그래서, 수류탄 없는 것 제외하면 개편 전 중위와 운용법도 동일... 추축군의 소총병을 상대할때 적극적으로 거리를 좁히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6.3%/4.8%/3.4%
 130/120/11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위에게 바주카를 들려주기보단 BAR를 들려서 대보병을 전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대전차가 중요한 상황이라면 BAR에 연연하지 말고 바주카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대위는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가 있으므로, 바주카를 들때의 효율이 소총병보다 더 좋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대위가 리뉴얼되면서, 장착무기에서 무기고 장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같이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대보병 무기와 대전차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5.6%/54.1%/48.3%  8  82%/125% 0.875~1.25  75%/150%  1.5~2 75%/100% 5~6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8/35 0.625~1 0.25~0.625
 50%/100% 37.5%  25% (불가)
 50% (불가)
25% (불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3CP 달성 시,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남은 무기슬롯이 2개라도, 1정만 장착 가능합니다.

M1919는 무기고 해금없이 CP만 달성하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무기고 해금을 하지말고, 대위에게 BAR + M1919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관리감독 (Supervise)  무료

 

대위 분대는 생산건물 하나를 관리감독하여 생산시간을 4배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에 자원이 들지 않고, 관리감독을 취소하기 전까진 지속적으로 생산시간이 빨라지며, 딱히 쿨타임이 없이 이 건물 저 건물 돌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물론, 대위 분대를 본진에 짱박아 두는 것은 상당한 전력손실이라 최전선에서 싸우는 것이 좋지만,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닛을 생산할때 대위 혼자 본진으로 후퇴해서 관리감독을 사용한뒤 다시 전선으로 복귀하는 식으로 운용하면 됩니다.

대규모 팀전이나 장기전일때 매우 유용하지만, 대위를 본진에 짱박아 놓지 않는 이상 은근히 손이 많이 가므로 약간의 숙달이 필요한 스킬...

 

Tip. 대위를 생산할때 충분한 자원을 미리 확보한 뒤, 대위를 생산하자마자 관리감독으로 다른 유닛을 추가적으로 생산하여 같이 전선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사거리
투척딜레이
5~40
투척전 1.25
투척후 0.75
 

2017. 12월 패치에서 대위분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대위 호위병이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되는 궤적에 따라 길게 연막이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이 궤적을 따라 돌격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시야가 가려져서 사격할 수 없지만, 공격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위 호위병이 전부 죽고, 대위 혼자 남으면 연막 총류탄을 쓸 수가 없습니다.

톰슨으로 총류탄을 쓸 순 없잖아?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Tip. 연막 총류탄에 맞은 차량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미국의 연막 총류탄에만 있는 고유효과...

 

 

- 베테런시 스킬 -

 

 

 

 

집결하라! (On Me!)  무료

대위는 사거리 45이내의 보병 1분대를 자신에게 모이도록 명령한 뒤, 8초동안 제압상태를 해제합니다. 집결 명령을 받은 보병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대위에게 달려가므로, 사용하기에 따라서 앞장선 대위가 뒤따라오는 보병을 전진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전황이 불리할때 보병을 짧게 후퇴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명령을 받고 대위에게 달려갈때 정지 명령을 내리는 것으로 대위에게 달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팀원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팀원도 집결했으면 완벽한 트롤기인데..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무효가 제압해제로 수정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이 떄문에 집결하라! 버프 중에 다시 제압 당할 수 있으므로, 중기관총에 상대적으로 취약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광역스킬에서 보병분대 하나만 지정하는 스킬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거기에, 명중률과 피격율 보너스도 삭제되어, 순수하게 제압 회피용 이상은 써먹기 힘들어졌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대위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대폭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덕분에 대위는 소총병보다 훨씬 빨리 이동할 수 있어, 거점을 점령하거나 돌격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대위와 소총병들이 함께 이동하면, 전력질주 덕분에 자연스럽게 대위가 앞장서게 되는데, 앞장선 대위가 '집결하라!'를 사용하면 소총병들도 빠른 속도로 대위를 따라잡을 수 있어, 보병 분대 전체가 빠른 기동력으로 돌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본진에서 관리감독을 쓴 후 전선으로 빠른 복귀가 가능해지므로, 여러모로 대위와 궁합이 매우 좋은 스킬...

 

 

3. 운용

 

 

 

대위는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대위와 2명의 소총병 호위병, 그리고 2명의 후방부대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위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점퍼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중위의 점퍼하고 디자인이 약간 다릅니다. 계급빨)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가 불가능한 톰슨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주변에 다른 아군 유닛이 교전을 벌이면 약간의 경험치를 받으므로, 베테런시 습득 속도가 빠릅니다.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가 비싸고 인구도 더 먹었지만, 패치로 동일해졌습니다.) 또, 돌격할때 예전엔 대열 가장 앞에 섰는데, 패치로 대열 중간쯤에 위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인계 안되는 톰슨 들고 일찍 죽어버리면 화력손해가 커서인듯....

 

여담이지만, 초기에는 대위가 주변 보병에게 방어력 버프를 주는 식으로 설계되었지만, 밸런스 문제가 있었는지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작의 영국 장교와는 달리 주변 보병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위의 호위병은 소총병 호위병과 후방부대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바주카로 무장하고 있었지만, 패치로 대위를 제외한 전원이 개런드를 들고 나오게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겉보기론 후방부대라도 실제 전투력은 소총병과 동일합니다.

초기버전에선 2정의 바주카를 기본으로 들고 나왔지만, 패치로 1정의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가, 리뉴얼로 바주카가 삭제되고 1정의 BAR를 장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 보병으로 쓰였던 예전과 달리, 대보병을 전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서 몸빵으로 세우기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지만, BAR를 무기고 없이 들 수 있게되면서 앞장서서 돌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BAR를 장착해도 무기슬롯이 하나 남기 때문에, 추가로 BAR를 장착해 돌격병으로 써먹거나, M1919를 들려 범용적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대전차가 중요한 상황이라면 BAR를 생략하고 무기고를 해금하여 바주카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위는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있어서, 바주카같은 단발무기와 궁합이 좋기 때문...

 

 

 

 

 

대위생산 250 인력 35 연료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50 인력  20 연료

 

초기버전에선, 대위만 생산하면 중대지휘소의 모든 유닛이 해금되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미국 티어가 대개편 되면서, 대위 생산으로 57mm 대전차포만 해금되고, 기계화 유닛을 해금하면 추가적으로 경야포와 대공트럭이 해금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추가로, 대공트럭과 스튜어트의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대위 첫번째 생산은 250인력 35연료가 들지만, 1티어가 해금된 이후엔 280인력으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대위는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하므로, 기존에 생산한 대위가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예전엔 중위=대보병, 대위=대전차의 느낌이었다면, 티어 개편 이후론 정 반대로 대위가 대보병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무기고 없이도 BAR를 장착할 수 있어 빠른 타이밍의 압박할 수 있으므로,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하기 전까지 대보병 유닛이 없다는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해 줍니다.
 
대위를 생산하는 빌드는 세가지 정도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1. 대위 생산 →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or 콜인 전차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대위, 57mm 대전차포, 경야포, 대공트럭
 
경야포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싶을때 사용하게 되는 빌드입니다. 경야포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두드리면서, 적의 돌입은 대공트럭으로 저지하고 적 전차는 대전차포로 저지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대공트럭이 중대지휘소에 배치되면서 경야포가 자리를 옮기 좋아졌으므로, 한곳에 머무르면서 포격만 하지말고 전선에 따라 유동적으로 자리를 바꾸면 좋습니다. (혹은 대공트럭을 생략하고 경야포만 운영하거나, 경야포를 생략하고 대공트럭만 운영하는 것도 가능) 경야포는 중화기 위주로 운용하는 국방군이나, 트럭을 전진배치한 서부군 상대로 유효하지만, 로켓차량이나 곡사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중위 생산 → 대위 생산 → 소령 or 콜인 전차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중위, 대위, M2HB 중기관총, 57mm 대전차포
 
예전엔 게임이 완전히 말렸을때나 쓰던 쌍장교 빌드지만, 장교해금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략적으로 쓸 수 있는 빌드가 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대위 → 중위도 가능) 중위와 대위까지 조합해주면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중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라인을 단단히 굳힐 수 있어 방어가 안정적입니다. 다만, 이 경우 HMC가 나오기 전까진 포병이 없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자주박격포, 프리스트, 칼리오페 같은 콜인 포병유닛을 이용하거나, HMC를 빨리 확보하는게 좋은 편... 혹은 기동력 있는 유닛들로 상대가 제대로 포격을 하지 못하도록 자주 움직여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3. 중위 생산 →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 대위 생산 → 소령 or 콜인 전차
사용할 수 있는 유닛 : 중위, M2HB 중기관총, M20 다목적차량, 스튜어트 경전차, 대위, 57mm 대전차포
 
중위 빌드를 탔다가 완전히 망했을때 쓰는 빌드.... M20이나 스튜어트를 생산했는데 적에게 별 피해를 못주고 박살난뒤, 적의 4호전차를 위시한 기갑유닛들이 날뛸때 울며 겨자먹기로 가는 빌드입니다. 이 때문에 대위는 대전차포 해금을 위해 생산하는 용도에 가깝습니다. 다만, 맵이 작고 3티어 유닛이 별로 필요치 않은 지휘관(특히 프리스트, 칼리오페를 주력으로 쓰는 경우)이라면, 이런 빌드를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령은 생략하거나 조합이 다 갖춰진 후에 뽑습니다.
 

이번 리뉴얼 덕분에 미국의 빌드오더가 상당히 유연해졌고, 티어 상의 약점도 많이 보완되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알맞은 빌드를 선택하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패치로 중위와 대위의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에, 쌍장교 빌드를 갈때의 자원부담이 커졌으니 주의...

 

 

 

2015. 6월 패치에서 스튜어트 경전차가 대폭 버프받으면서, 선대위 빌드가 개인전에서도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대공트럭과 M2HB도 버프받아 선중위 빌드도 좋아졌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빌드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대위생산에 드는 연료가 80연료에서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대위의 등장타이밍도 빨라졌고, 대전차유닛을 준비할 수 있는 타이밍도 앞당겨져, 적의 빠른 차량이나 경전차에 대비하기 쉬워졌습니다. 또, 대위 생산으로 언락되는 2티어 유닛들의 활용도도 상승하였고, 중위와 대위를 모두 사용할때의 부담도 줄어들어, 여러모로 쓸만해진 편...덕분에 개인전에서도 선대위 빌드를 적극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상승했지만, 공수부대만 적용되고 대위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대위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9에서 8로 감소했는데, 분대원 인구요구치는 변동 없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분대 인구요구치는 8로 변화가 없지만,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왠만하면 장교분대로 노획하지 맙시다. 충원비에 장교 충원비가 추가되어 엄청 비싸집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기본무장이었던 바주카가 삭제되고 개런드를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50탄약을 지불하여 1 바주카를 즉석에서 장착할 수 있지만, 2 바주카를 장착하려면 어차피 무기고를 개방해야 하므로 이래저래 손해... 덤으로, 집결하라!도 너프를 맞아서 제압무시가 아닌 제압해제로 바뀌어, 이래저래 뼈아픕니다. 그나마 집결하라!가 중화기는 적용받지 않게 되어 자폭확률이 줄었지만, 차량저지력이 전보다 나빠졌으니, 선대위 빌드를 사용할때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바주카를 주로 장착하는 대위가 간접적으로 너프맞았습니다. 또,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간접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위와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대위 50인력, 호위병 30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8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대위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300인력에서 28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집결하라!'스킬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젠 범위스킬이 아니라서 달랑 1분대에만 영향을 주는데다, 전투 보너스도 삭제되어 대폭 약해지게 된 것... 그 대신, 소총병이 쓰던 연막 총류탄을 대위 호위병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대개편 되면서, 대위와 중대 지휘소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대위 생산비용 200인력 50연료에서 200인력 35연료로 감소.

2. 대위 생산으로 대전차포만 해금. 차량은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을 따로 해금해야 함. (50인력 20연료)

3.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기계화유닛 해금, 혹은 중위+대위가 필요하게 변경.

4. 소대지휘소의 대공트럭과 중대지휘소의 스튜어트 경전차가 교체됨.

5. 대위의 추가무장 바주카가 삭제.

6. 대위는 무기고없이 BAR 1정 장착 가능.

 

리뉴얼 전에 대위 생산이 60 연료가 들었으므로, 대전차포 등장 타이밍은 무려 30연료나 앞당겨졌고, 경야포와 대공트럭의 등장 타이밍도 10연료 빨라졌습니다. [각주:1] 거기다 무기고를 해금하지 않아도 BAR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리뉴얼 전의 중위처럼 공격적으로 적 보병을 압박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추가무기인 바주카가 삭제되었지만, 대전차포가 빨리 해금되므로 큰 문제가 안됩니다.

 

무기의 자유도가 늘어났으므로 예전처럼 대전차에만 집중하기 보단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무기를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2 BAR를 들려줘서 돌격병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2 바주카를 들어 리뉴얼 전처럼 대전차 유닛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M1919A6을 보유한 지휘관이라면 무기고 해금없이 BAR와 M1919를 장착할 수 있어, 강력한 대보병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미국 장교들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구성 되었습니다. 이제 중위와 대위가 같은 쿨다운과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며, 전투 보너스들이 좀 더 일찍 적용받게 됩니다. 추가로, 대위 분대는 베테런시 경험치를 20% 더 받게 되었습니다.

 

변경전 : 1벳(집결하라!) 2벳(쿨다운 -15%, 재장전 -15%, 피격율 -29%), 3벳(명중률 +30%, 전력질주)

변경후 : 1벳(집결하라!, 쿨다운 -15%, 재장전 -15%), 2벳 (피격율 -29%, 명중률 +30%), 3벳(전력질주)

 

전투 보너스가 1벳 일찍 적용되면서, 초반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2019. 9월 패치에서 대위 해금 비용이 200인력 35연료에서 250인력 35연료로 늘어난 대신, 해금시간이 70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중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35초로 길어져, 전체적으로 티어 해금시간이 늦어진 편... [각주:2] 이 때문에, 차량유닛 등장 타이밍이 약간씩 늦춰진데다, 지휘소 해금 자원부담도 커졌으니 주의합시다. 또, 쌍장교 빌드를 갈 경우의 인력부담이 100 인력이나 커져서, 쌍장교의 메리트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대위 호위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상향되어, 근중거리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이번 패치에서 미국 시작자원이 15 연료에서 20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 [본문으로]
  2. 참고로,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은 45초가 되어서 중대지휘소보다 10초 늦습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