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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2HB .50 구경 중기관총 (M2HB .50 cal Machine Gun Team)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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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2HB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2HB .50 구경 중기관총
 M2HB .50 캘리버 머신건 팀
 (M2HB .50 cal Machine Gun Team)
 등급  1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중화기  중기관총
 비용  280 인력
125 인력 50 탄약
 충원 22 인력
 공수중대 강하 (운용병 없음)
 인원  4인  인구 7 (기관총 인구3,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2 브라우닝 .50 구경

중기관총
  M2 Browning .50 Caliber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보조무기 M1 개런드 3정
 M1 Garand x3
 기본스킬 장갑관통탄 장전
 Load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제압력 +10%
 데미지 +4, 관통 +0.5, 거치시간 0.75, 총신선회 +40%
 명중률 +20%, 연사시간 +20%, 재장전 -4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4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거치시간 1.375초 필요
  • 거치해제 1.25초 필요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 피격율 25% 페널티

 

 

일반적으로 M2HB 중기관총은 소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공수중대는 지휘관 스킬로 중기관총을 원하는 위치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125 인력 50 탄약이 되지만,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후방부대로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옆에서 충원할 수 있으며, 패스파인더로 노획하면 시야가 넓어져 사격하기 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노획은 이 세 보병 중에 하나로 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소총병은 피격율 3% 보너스 받거든요!

 

2018. 12월 패치로 중기관총 강하 비용이 260 인력에서 125 인력 50 탄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력이 적게 드는건 이득이지만, 초반엔 탄약이 매우 부족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2 브라우닝 .50 구경 중기관총 (M2 Browning .50 Caliber 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16  60%/55%/40% 7/6/5 6
 100%/66.6% 1 137.5%/100% 1.15~2
75%/17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0~45 10/25/45 0.375~1 0.25~0.625
 50%/100% 50% 3~4 12 24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54
보병 0.054
13
45도/45도 80%
50%/25%
50%/10%

 

M2 중기관총은 미국에서 제작한 무기로, 무려 .50구경(12.7mm)에 달하는 대구경 탄환을 분당 500발 가량 발사할 수 있는 중기관총입니다. 연사력이 중기관총치고 느리지만, 대구경 탄의 높은 위력과 관통력 덕분에, 보병은 물론 차량, 전차, 비행기 등 다양한 탑승물에도 활용되었습니다. 다만, 대구경탄을 쓰는 만큼 무게가 어마어마하게 무겁다는(대략 50~60kg) 단점이 있습니다.

게임에선 낮은 삼각대를 쓰기 때문에, 어디서든 엎드려서 사격하는 모션을 취합니다. 추축군의 중기관총보다 사격각이 좁지만 거치시간과 해제시간이 빨라,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즉석에서 화력지원을 하기 좋은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거치시간이 더욱 짧아져서 빈틈이 적어집니다.

전체적으로 연사력이 느리고 원거리 보정이 나빠서, 거리가 멀면 보병을 잘 못 잡습니다. 대신, 높은 데미지와 관통력 덕분에 경차량을 기가막히게 갈아버린다는게 강점...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와 관통력이 더욱 상승하여, 장갑차에게도 무시못할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중기관총처럼 하나의 목표물을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3/2/1에서 7/6/5로 대폭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선중위 빌드를 선택했을때 대전차무기를 확보할때까지 차량을 견제하기 쉬워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6에서 0.0006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06에서 0.00054로 10%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제압력이 10% 상승하여 패치 전과 비슷해지게 됩니다.

분대원은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소총병이 든 개런드와 다르게 데미지가 무려 16점... 대신 볼트액션 라이플처럼 연사력이 매우 느리고, 명중률이 영 좋지 않습니다.

피격율 25%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Tip. M2 중기관총은 총소리가 굉장히 작아서, 시야 밖에서 사격당할 경우 버그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총소리가 잘 안들립니다. 시끄러운 난전일 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장갑관통탄 장전 (Load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2016. 6월 패치에서 추가된 신스킬로, M2HB는 30초동안 장갑을 관통할 수 있는 철갑탄을 사용하게 됩니다. 철갑탄 사용중엔 데미지가 25% 증가하고(기본 16→20, 2베테런시 20→25) 관통력이 10 상승하며(7/6/5→17/16/15) 재장전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됩니다. 관통력이 왠만한 장갑차를 쉽게 관통할 수준이라, 대차량 대비가 부족했던 선중위 빌드에 가뭄의 비와도 같은 스킬... M2HB 철갑탄만의 강점이라면, MG42나 두쉬카와 달리 버프 아이콘이 뜨지 않는다는 점으로, 상대가 주의깊게 보지않으면 철갑탄을 사용했는지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단,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기존에 장착된 탄창을 철갑탄으로 갈아끼우는 딜레이가 있으니 주의.. 그나마 M2HB는 다른 중기관총보다 재장전시간이 짧은 편이라, 생각보다 빈틈이 적습니다.

 

Tip. 장갑관통탄을 건물 안에서 사용하면 안전하게 탄창을 갈아끼울 수 있어 더 유용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2018. 5월 패치로 전력질주가 삭제되고, 베테런시 보너스는 제압력 10%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60kg 들고 전력질주는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수였나보다.

 

 

3. 운용

 

 

 

M2HB는 보병에게 제압사격이 가능한 중기관총입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일반제압
suppression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완전제압
pinned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페널티는 중첩됩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은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몇몇 정예보병이 사용하는 기관단총(코만도, 공수부대)는 일반제압과 완전제압 가리지않고 명중률 25% 페널티만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M2 중기관총의 사격각(좌)와 MG42 중기관총의 사격각 (우)

 

미국의 M2중기관총은 구경이 커서 다른 진영의 중기관총보다 살상력이 좋습니다. 높은 데미지와 명중률 덕분에 거치된 MG42 사격범위 안으로 걸어 들어가 뒤늦게 거치해도, 먼저 거치된 MG42를 걷어내버리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다만 연사력이 느린데다, 거리가 멀면 안그래도 느린 연사력이 더욱 느려지므로, 체감제압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거리가 가까워지면 제압력과 살상력이 눈에띄게 좋아지므로, 중거리 교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M2HB의 사격각은 맥심과 MG42의 중간정도이며, 거치시간은 맥심보다 약간 길지만,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0.75초가 되어 더 짧아집니다. 사격각이 적당히 넓으면서도 거치시간이 짧기 때문에 다루기가 무척 편하지만, 운용병이 4명밖에 없어 수류탄 한방에 전멸할 위험도 있으니 언제나 우회병력에 주의합시다.

 

M2HB의 특징이라면 엄폐상태를 무시하고 어디서든 엎드려서 쏘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건물안에 배치해도 엎드려 쏘는 모션을 취합니다. (덕분에 총신이 벽을 뚫고 나옵니다.. 이거 버그 아닌가?)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하므로, 우회루트가 있는 곳이라면 거치를 풀고 대기상태로 있는 것이 낫습니다. 거치를 풀고 어택땅을 찍어두면 적이 우회해도 바로 그 방향으로 거치사격을 하므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본 거치시간이 짧은 만큼 여러모로 유용한 편...

 

 

평지에서 사격할 때(좌)와 건물에서 사격할때(우)

 

M2HB도 건물에 배치하면 맥심처럼 사격각이 늘어납니다.

짧은 거치시간과 시너지효과가 좋아서 튼튼한 건물에 넣을 경우 상당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었지만, 2014.10월 패치로 건물 안에선 모든 중기관총 거치시간이 4초로 통일되면서 망했습니다.... 패치 덕분에 MG42는 상대적으로 수혜를 받은 반면(나만 망하는게 아니라 모두 같이 망하자!) 건물 안에서 거치시간이 빨라서 유용했던 M2HB와 맥심이 상대적으로 너프를 당해버렸습니다. 이 때문에 우회루트가 있는 곳이라면 주의해서 배치해야 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미국 티어가 대개편되면서, M2HB 중기관총도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가장 큰 변경점은 중위 생산 타이밍이 전보다 훨씬 빨라졌다는 점입니다. 중위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50연료에서 35연료로 줄어들었고 미국의 시작자원이 5연료 늘어나, 개편 전보다 등장타이밍이 20연료나 빨라졌습니다. 중기관총은 빨리 등장해야 활약하기 좋은만큼 매우 반가운 변경점... 덕분에 보병들의 비중을 조절하기도 좋아졌는데, 개편 전엔 3~4소총병+장교까지 생산하면 중기관총을 뽑을 견적이 안나왔지만, 개편 후엔 2소총병 + 장교 + 1중기관총 조합이 가능해져, 조합이 훨씬 유연해졌습니다.

 

티어 개편으로 소대 지휘소의 차량 대비가 탄탄해졌다는 것도 간접적으로 큰 장점입니다. M2HB는 철갑탄으로 적 차량을 견제할 수 있지만, 사격각이 좁아 우회하는 차량에 무력했고, 화력이 강력한 화방 하노마크나 튼튼한 룩스에겐 역으로 털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개편 후 중위가 바주카를 들게 되었고, 소대 지휘소에서 스튜어트가 나오므로, 차량이나 경전차를 상대하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덕분에 스펙이 상승되진 않았지만, 개편 전보다 쓰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M2HB는 국방군보단 서부군 상대로 쓰기 좋습니다. 국방군은 척탄병 총류탄, 저격수, 박격포 등으로 M2HB를 쉽게 견제할 수 있지만, 서부군은 보병포의 등장 타이밍이 늦고, 소이 수류탄의 사거리가 짧아, 룩스를 뽑지 않는 이상 M2HB에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단, 적의 우회를 허용하면 돌격공병이나 소이수류탄에 녹아버릴 수 있으니, 언제나 우회로에 주의하면서 거치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여기에, 건물에 배치했을때 방향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지면서 활용도가 대폭 상승한 유닛... 허나, M2HB가 잘 안 쓰이는 이유는 나오는 타이밍과 미국 자체의 빌드오더가 문제라서, 여전히 잘 안 쓰일듯 합니다. (일례로, 선대위 빌드를 사용한다면 M2HB는 전혀 안 쓰게 됩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운용병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로 감소하여, M2HB 중기관총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7에서 5로 감소하였고, 충원비가 35인력에서 22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중기관총치고 인구과 자원을 너무 먹어 아쉬웠던 유닛이었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 이젠, M2HB를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2016. 6월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기본 관통력이 3/2/1에서 7/6/5로 늘어났고, 장갑관통탄 스킬이 생겨나 차량에 훨씬 효과적이 되었습니다. 예전엔 중위타이밍에 생산했을때, 상대가 장갑차로 밀어붙이면 버티지 못하고 밀려나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늘어난 관통력과 장갑관통탄으로 버티기가 더욱 좋아지게 된 것... 물론, 사격각도가 제한된 M2HB로 기동력이 빠른 차량을 잡아내는건 무리지만, 피해를 입혀 쫓아내어 시간을 벌면, 다른 대전차무기를 준비할 시간을 벌 수 있으므로, 선중위 빌드의 리스크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추가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총류탄이나 소이수류탄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게 된 것...  덤으로, 미국에 박격포까지 추가되었으므로, 예전보다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5에서 7로 롤백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뜬금없는 제압력 너프를 맞았는데, 기본 제압력이 10% 감소한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제압력 10% 보너스를 받게 되었고, 1베테런시 스킬인 전력질주는 삭제되었습니다. 패치 전에도 체감 제압력이 별로였던 무기라 제압력 너프는 의아한 편... 대차량 무기로 쓰라는 의도일지도...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중위 생산 타이밍이 20연료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M2HB 중기관총도 훨씬 일찍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보병과 중화기 비율을 조절하기도 쉬워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M2HB의 생산시간이 10초 느려졌습니다. 티어 개편 이후에 너무 빨리 나와서 추축 경차량을 봉인해버렸기에 빌드타임을 늦춰버린 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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