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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1 81mm 박격포 분대 (M1 81mm Mortar Team)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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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1 박격포 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 81mm 박격포 분대
 M1 81mm 모타 팀
 (M1 81mm Mortar Team)
 등급  0티어
 병영 (Barracks)
 분류  중화기  박격포
 비용  240 인력
 충원 22 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M1 개런드 2정
 M1 Garand x2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연막 재사용시간 -25%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일반: 75, 연막 : 85)
  • 최소 사거리 존재 (2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피격율 25%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M1 81mm 박격포 (M1 81mm Mortar Team)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75 0.125~0.5 0.25~0.75
 100%/100% 100% 6
사격전 2
사격후 2

 

M1 81mm 박격포는 미국이 2차대전 중에 사용한 박격포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다른 진영의 80mm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빠르고 산탄도도 좁고 착탄시간도 빨라, 살상력이 굉장히 좋았지만, 너프의 폭풍을 맞고 국방군의 GrW34 박격포와 성능이 비슷해졌습니다. 특히, 다른진영 박격포보다 최대사거리가 5 짧다는게 박격포끼리 대결할땐 꽤 불리한 점... 그래도, 착탄시간이 빠르다는 강점은 여전하므로, 국방이나 소련 박격포보다 맞추기 쉽습니다.

운용에 최소 2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박격포를 버리고 도망치므로 전멸한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 분대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분대원은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소총병이 든 개런드와 다르게 데미지가 무려 16점... 대신 볼트액션 라이플처럼 연사력이 매우 느리고, 명중률이 영 좋지 않습니다.

피격율 25%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6. 7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4초에서 4초로 늘어나고, 산탄도도 5에서 8로 넓어져 사기논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잠수함패치로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상승했습니다. 근데 배러지 관통은 그대로입니다...이 뭐...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최대사거리가 80에서 65로 줄어들어, 전선에 가까이 접근해야만 사거리가 닿게 되었습니다. 또, AOE 근거리 판정 범위가 1에서 0.75로 좁아지면서, 80의 데미지가 전부 들어가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추가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0 길어진 대신,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지고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했으며, AOE보정의 근거리 중거리 보정도 25%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박격포는 보병을 공격할때 매우 효과적인 무기로,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데미지가 보병체력과 동일하지만,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데미지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 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도 유용합니다.

최소사거리가 존재하여 적이 접근하면 공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안전한 후방에 배치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75 0.125~0.5 0.125
 100%/100% 0% 1.25 0
사격전 2
사격후 2

 

M1 81mm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는데 독일의 GrW34박격포와 연사력이 비슷할정도로 빨라집니다. [각주:1]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소련의 박격포와 비교해보면 재장전시간이 훨씬 빠른 반면, 산탄도 감소폭이 약간 적어서 명중률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일반 포격보다 훨씬 잘 맞는데다, 연사력 덕에 DPS가 크게 상승하므로, 진지나 중화기 같은 고정 목표물을 노리기 좋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기본사격의 관통력이 20에서 35로 증가했는데,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20입니다. 버그성으로 보여서 차후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결국 관통력이 35로 수정되었습니다. 덤으로 기본사격처럼 사거리가 80에서 65로 감소하였고, AOE 보정 거리 등도 기본사격과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스킬 사거리가 짧아졌기 때문에, 3베테런시 달성해도 최대사거리가 86 밖에 안되므로 주의...(다른 진영 박격포는 106) 대신, 산탄도가 8에서 7로 감소하여, 전보다 좀 더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 삭제 때문인듯....)

2018. 5월 패치에서 쿨다운 1.25초가 생겼습니다. 다른 변경점은 기본포격과 동일하며,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5~85 7
0.125~0.5 0.125
 100%/100% 0% 0~0.5 0
사격전 2
사격후 2

 

M1 81mm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합시다.

참고로, 다른 진영의 박격포 연막보다 최소사거리가 더 짧습니다. 대신, 쓸데없는 쿨다운이 있어서 연사력은 조금 느린 편... 베테런시를 쌓으면 재사용시간이 크게 줄어들므로, 무한연막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막탄 쏠때마다 굳어버리는 버그가 생겨나는데...

 

2017. 3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사거리가 65로 감소하면서 연막탄 포격의 사거리도 65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기본사거리가 80으로 롤백되고, 1베테런시 효과가 연막 사거리 증가에서 연막 쿨타임 감소로 바뀌었습니다. 참고로, 1벳의 연막 재사용시간 감소와 2벳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가 중첩되기 때문에, 0벳에는 재사용에 30초가 걸리지만, 1벳에선 22초, 2벳부턴 12초만 걸립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80에서 85로 길어졌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1 81mm 박격포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M1 81mm 박격포는 2016. 6월 패치로 미국에 추가된 중화기입니다.

이제 미국은 조건없이 0티어에서 박격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다른 진영의 80mm대 박격포보다 비쌌는데, 성능이 너프된 대신 가격이 동일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이 리뉴얼되면서 80mm라기보단 60mm에 가까운 경박격포 비슷하게 되었다가, 지금 다시한번 리뉴얼되어 다른 진영 박격포와 비슷해졌습니다. 사거리가 다른 박격포보다 5 짧지만, 티어건물없이 바로 생산할 수 있고, 발사 후 땅에 착탄되기까지의 시간이 짧아서 맞추기 쉽다는게 강점입니다.

 

미국은 박격포가 생긴 덕에 초반전술도 많이 다채로워졌습니다. 예전에는 0티어 타이밍엔 무조건 소총병+후방부대 조합밖에 쓸게 없어서 조합이 단조로웠고, 장교가 추가되면 보병이 지나치게 많아져서, 공수부대나 레인저같은 고급보병을 다수 생산하기 어려웠습니다. 또, 상대가 대놓고 제압유닛 스패밍으로 라인을 틀어막을 경우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일찍 누를 수 밖에 없어, 들어가는 자원압박도 심했습니다.

 

허나, 이제 박격포가 생김으로서 미국은 이런 약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첫째로, 땡보병전술에서 벗어날 수 있어, 상대가 미국의 초반전술을 예측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둘째로, 벙커와 중기관총을 철거하기 쉬워졌고,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나중으로 미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보병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 고급보병을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M1 박격포는 태생적인 약점도 있는데, 미국은 중기관총이 매우 늦게 나오고 전투진지도 MG 업그레이드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라인을 틀어막거나 보병침투를 저지하기 힘듭니다. 이때문에 상대가 우회하여 난입하면 운용병이 4명밖에 없는 박격포 분대는 쉽게 털려버리고, 비싼돈주고 생산한 중화기를 적에게 헌납하면 게임이 한없이 말려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포병이 그렇듯 라인을 유지할 충분한 보병을 생산한 뒤에 박격포를 추가하는게 안정적입니다. 팀전에선 소련의 맥심이나 영국의 빅커스로 라인을 굳혀주면 박격포를 써먹기 좋아지므로, 이런 약점이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중후반이 되면 미국에게 경야포, 자주박격포, HMC라는 상위호환급 유닛이 등장하므로, 전멸당한 박격포는 굳이 재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야포는 박격포와 역할이 조금 다른데, 보병을 따라디니면서 지원사격을 할땐 박격포가 낫고, 느린 차량이나 전차를 견제하거나 요새화된 방어선을 공격할땐 경야포가 좋습니다. 자주박격포는 보병박격포와 비슷하게 운용할 수 있는데, 스킬이 쓸만하고 거치시간이 없어 생존력이 좋은 대신, 최소사거리가 매우 긴 단점이 있습니다. HMC는 튼튼하고 적절한 사거리와 빠른 착탄시간을 가지고 있어 박격포보다 성능이 훨씬 좋지만, 인구요구치가 박격포보다 많이 듭니다.

 

 

 


2016. 7월 패치에서 과하게 좋았던 연사력과 산탄도가 칼질을 맞고, 국방군 GrW 34 박격포와 비슷한 성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베테런시에 따라 추가적인 산탄도 보너스가 있다는건 GrW 34보다 나은 점이지만, 낮은 관통력과 포격스킬의 넓은 산탄도, 그리고 베테런시 스킬이 없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예전처럼 추축군 박격포를 일방적으로 압도하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에서 자던 M21자주박격포가 뜬금없이 같이 너프를 맞았습니다. 개억울...

 

잠수함 패치에서 낮았던 관통력이 다른 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배러지 스킬의 관통력은 여전히 그대로이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히 리뉴얼 되었는데, 사거리가 대폭 짧아진 대신 거치시간과 해제시간이 절반 가까이 감소하여, 경박격포처럼 변했습니다. 화력도 감소했는데,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나빠져 80점 정타로 들어가기 힘들어졌으며, 짜잘한 스탯 변경으로 국방군 박격포와 연사력이 똑같아져 이래저래 약해진 편... 그 대신, 가격이 260인력에서 240인력으로 감소하여 뽑는 부담은 줄어들었습니다.

참고로, 패치로그에선 1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를 삭제했다고 하는데, 실제론 2베테런시 산탄도를 뜬금없이 삭제했놨습니다. 아무리봐도 버그라서 다음 패치에서 수정될듯...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기본사거리가 80으로 롤백되고, 1베테런시의 연막탄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연막탄 쿨타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1벳의 재사용시간 감소와 2벳의 재사용시간 감소가 연막탄에 중첩 적용되기 때문에, 0벳에는 재사용에 30초가 걸리지만, 1벳에선 22초, 2벳부턴 12초만 걸립니다. 이 때문에 2벳을 찍었다면 연막탄 발사 모션이 끝나자마자 쿨타임이 돌아오므로, 무한 연막탄 투척이 가능합니다. 연막탄은 공짜스킬이므로, 혼자서 무한 연막 투척이 가능... 소총병의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만든듯 합니다.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완전히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M1 박격포는 베테런시를 쌓아도 산탄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다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2.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최대사거리 65에서 75로 증가.

4. 기본포격 재장전시간 4초에서 6초로 증가.

5. 스킬포격에 쿨다운 1.25초 추가. (기존보다 1.25초 느려짐)

6. 연막포격 사거리 25~80에서 15~85로 변경.

7. 포격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이 25% 좁아짐.

8. 설치시간 0.5초에서 1초로 증가.

9. 해제시간 1.1초에서 2초로 증가.

10.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전체적으로, 다른 박격포와 동일한 변경점(데미지 보정 하락, 건물보정 증가, 베테런시 보너스 변경, 연막탄 변경)이 가해지고, 추가로 경박격포 스타일(사거리 짧고 거치와 해제시간 짧음)에서 일반박격포 스타일(사거리 보통에 거치와 해제시간도 보통)로 바뀐게 주 된 변경점입니다. 기존의 경박격포 스타일은 손이 너무 많이 가고 비효율적이라, 결국 일반 박격포 방식으로 롤백한듯... 사거리가 늘어난건 좋지만, 연사력이 전보다 느려졌고 AOE 보정과 데미지 보정도 나빠져 한방분삭은 잘 일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이상하게 미국 박격포는 재장전이 아니라 쿨다운으로 연사력을 결정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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