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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WC54 엠뷸런스 (WC54 3/4 ton Ambulance)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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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WC54 엠뷸런스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WC54 엠뷸런스
 WC54 3/4톤 엠뷸런스 (WC54 3/4 ton Ambulance)
 등급  0티어  병영 (Barracks)
 분류  차량  경차량
 비용  250 인력 10 연료
 
 인구 탑승 2
하차 3
 차량 2, 승무원 0

 승무원 3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의료용품 배포
 Distribute Medical Supplies (토글)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일반시야 (35)
  • 사륜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무장 없음
  • 베테런시 없음
  • 차량승무원 대신 의무병 탑승
  • 피격율 14배 페널티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4.0/1.8
 5.4
 1.3/3.8
 35  60%

 

 

 

 

WC54는 미국의 닷지에서 만든 4륜 트럭으로, 비전투용으로 많이 사용한 차량입니다.

특히 엠뷸런스로 많이 이용되었는데, 내부에 환자와 의료진을 7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누운 상태의 환자를 네명까지 수송할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비전투용으로 설개된 차량이라 장갑과 내구력이 매우 부실하고 무기도 당연히 없습니다. 무기가 없으니 경험치를 쌓지 못하므로 베테런시도 없습니다. (높은 경험치를 보유한 차량승무원을 탑승시켜도 엠뷸런스 자체에 베테런시가 없으므로 효과가 없습니다.) 더구나 4륜차량이라고 보기 힘들정도로 기동력이 느려서, 중전차를 제외한 모든 전차가 엠뷸런스를 손쉽게 추격해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브룸베어보다도 느리다...

이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곳에 배치해야 하며, 전선이 밀린다싶으면 누구보다도 빨리 후방으로 탈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미국 차량에는 4명의 차량승무원이 탑승하고 있지만, 엠뷸런스에는 3명의 의무병이 탑승하고 있습니다.

의무병은 하차하면 고유의 스킬을 가진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M1911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수준...

의무병의 성능과 무장, 스킬은 영국 의무병과 완전히 동일하므로, 영국 의무병 포스팅(링크)를 참조.

다만, 영국 의무병은 충원비가 30인력인데, 미국 의무병은 충원비가 17인력입니다. 패치로 미국 의무병 충원비를 낮추는 버프를 했는데 영국것을 빠트린듯...

 

 

 

M1911 .45 권총 (M1911 .45 Pistol)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5 60%/40%/20%
0.375~0.5 12.5%/200% 0 4~4.5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0/30  0.3 0.125
 50%/100% 50% 50% 100%

 

의무병 분대는 M1911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M1911은 1911년도에 제식으로 채용된 반자동 권총으로, 안정된 성능으로 지금까지 쓰이는 명품 소총입니다.

인게임에선 권총치고 데미지가 높고 원거리 명중률이 나쁘지 않지만, 기관총과 소총이 날뛰는 전장에서 이걸로 할 수 있는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왠만하면 싸우지말고 적을 피해다니는게 좋습니다.

 

Tip. 의무병 분대는 무기 여유슬롯이 없어, 권총 외에 다른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스킬

 

- 기본 스킬 -

 

 

 

의료용품 배포 (Distribute Medical Supplies)  토글

 

엠뷸런스가 범위 20 내의 아군보병에게 의료용품을 배포하여 소모된 체력을 초당 2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교전 중에는 발동해도 치료되지 않으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동안 대기하면 치료가 시작됩니다.

다른 진영의 치료수단과 달리 주변의 모든 보병을 동시에 치료하므로, 치료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잘보면 보병들이 스스로 치료하는 모션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생병 꿀보직설 위생병이 일일이 보병에게 다가가는 시간낭비가 없고, 동시에 치료가능한 보병 숫자에 제한이 없어, 치료효율만큼은 모든 국가 중 최상급...

다만 치료속도가 크게 너프된 지금은, 소수의 인원을 치료할때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의무병을 하차시켜서 회복시키는게 더 빠를 수도...

 

2015. 9월 패치에서 토글스킬로 변해, ON/OFF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배포상태에선 움직일 수 없지만, 무한정으로 주변보병을 치료해주므로 예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적이 다가오면 토글을 해제하고 후퇴하면 끝... 덕분에 엠뷸런스 때문에 손이 심각하게 많이 갔던 부작용이 줄어들었고, 보병들이 같이 치료받기 위해 동시에 퇴각할 필요성도 사라져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잠수함 패치로 치료속도가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각주:1] 꽤 체감이 될 정도라, 소수의 인원을 빠르게 치료하려면 의무병을 하차시키는게 좋습니다.

 

Tip. 박격포나 경야포같은 유닛은 포격 중이라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간접사격은 교전 상태로 취급하지 않는듯...

 

 

 

 

 

보병 충원 (Reinforce)

 

WC54 엠뷸런스는 근처의 보병을 충원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진영의 충원유닛과 달리 몇가지 제약이 있는데, 첫째로 엠뷸런스가 정지해야만 충원이 가능하고, 둘째로 적의 거점이나 중립 거점, 혹은 보급이 끊긴 거점(본진과 이어져있지 않아 깜빡이는 상태의 거점)에서는 충원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졸졸 따라다니면서 무한충원으로 소모전을 벌어긴 힘들고, 전선에서 약간 떨어진 아군거점에 세워둔 후 보병이 엠뷸런스까지 후퇴해서 충원과 치료를 하고 다시 재투입하는 운영이 보편적입니다.

정지상태에서만 충원 가능한 것은 큰 문제가 아니라서, 충원이 필요할때 엠뷸런스로 정지 단축키를 누르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엠뷸런스가 관성으로 미끄러지거나 다른 차량의 이동때문에 길을 비켜줄때도 충원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문제는 두번째인데, 보급이 끊긴 거점에서 충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큰 약점입니다. 이게 보급을 완전히 끊지 않고 '끊는 시도'만 일어나도 충원이 불가능해지므로, 소수의 게릴라 때문에 갑자기 충원불가 상태가 되어 전선이 밀려버리는 최악의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이 노리기 쉬운 중요거점에는 반드시 자원저장소나 전투진지를 건설하여, 거점을 쉽게 끊어버리지 못하도록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충원 위치 제약은 엠뷸런스만 해당됩니다. 엠뷸런스가 아군의 영역 위에 있다면, 보병은 적의 거점이나 중립거점 위에 있어도 정상적으로 충원이 가능합니다.

 

 

2. 운용

 

 

엠뷸런스는 미국 보병의 든든한 서포터이자, 미국의 아킬레스건이라 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엠뷸런스는 유일하게 치료와 충원이 동시에 가능한 유닛입니다. 더구나 주변 보병을 동시에 치료하는 의료용품 배포 스킬은 모든 치료 스킬 중 가장 효율이 좋아, 전선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줍니다. 다만, 독보적인 치료스킬에 비해 충원스킬은 제약이 심한 편으로, 아군의 영역이 아니면 충원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치명적... 이 때문에 다른 진영의 충원유닛처럼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무한충원을 하긴 어렵고, 피해를 입은 보병이 엠뷸런스로 후퇴하여 충원을 하고 재투입하는 운영이 일반적입니다. 덕분에, 퇴각지역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소령과 찰떡궁합이라, 소령과 엠뷸런스는 언제나 같이 다니게 됩니다.

 

문제는 엠뷸런스의 이동속도가 느리고 맷집이 약해, 적의 공격에 너무나도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엠뷸런스의 내구력은 딱 160 인데, 이게 중형전차나 대전차포의 데미지와 동일합니다. 한마디로 이들에게 공격당하면 원샷원킬이라는 거...  운좋게 살아남아도 엠뷸런스는 파괴될 모듈이 엔진밖에 없어서, 빈사상태에서 엔진이 퍼져 후속공격에 무조건 끔살입니다. 더구나 SdKfz 222장갑차나 2호전차, 오스트빈트 같은 기동력이 빠른 차량의 기습에 매우 취약하고 장갑이 약해 박격포에도 상당한 데미지를 입는데다, 판져 파우스트 맞추고 소총으로 몇발 쏴주기만 해도 어이없이 끔살당할 정도로 장갑도 허약합니다. 엠뷸런스 하나만 실수로 날려도 보병 한 분대 전멸당한 수준의 자원 손해를 받는데다 연료까지 10씩 날리게 되므로, 미국 입장에선 상당한 손해를 입게 됩니다.

 

 

 

엠뷸런스는 생산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리므로(현재버전 기준으로 셔먼급의 중형전차 생산시간과 동일합니다.) 그동안 전선에서 치료와 충원을 못한다는 것도 엄청난 압박입니다. 이 때문에 엠뷸런스를 안전한 곳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 주포에 맞지 않기 위해 장애물 뒤에 세우는 것은 기본이고, 적에게 위치가 탐지되었다면 포격을 피하기 위해 바로바로 다른 위치로 이동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공격차량이 우회해서 엠뷸런스를 노리는 경우가 잦다면, 우회루트를 전차장애물이나 지뢰로 막아버리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엠뷸런스를 운용할땐 반드시 안전를 1순위 목표로 삼고, 전선이 불안하다면 차라리 본진에 둡시다. 적에게 잃는 것보단 백배 나으므로... 이러면 본진까지 난입해서 딴다고 한다...

 

 

엠뷸런스에는 기본적으로 차량승무원 대신 의무병이 탑승하고 있습니다.

다른 진영의 위생병처럼 자동으로 치료하는 특성이 있어, 근처에 피해를 입은 보병이 있다면 다가가서 치료를 시작합니다. 교전 중에는 치료하지 않으며, 쿨타임이 없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엠뷸런스의 치료가 더 빨라서 하차할 이유가 없었지만, 패치로 엠뷸런스 치료속도가 크게 너프된 대신 의무병이 크게 버프받으면서, 하차해서 의무병을 써먹는 것도 괜찮아 졌습니다. 특히, 패치로 의무병에게 광역 치료 스킬이 생겼는데, 의도적인지 버그인지는 몰라도 엠뷸런스의 광역치료와 의무병이 광역치료가 중첩되어서 적용됩니다. 즉, 엠뷸런스에 후방부대 등을 태운 뒤, 엠뷸 광역치료와 의무병 광역치료를 둘 다 켜면 보병체력이 초당 4 회복된다는 거... 거기다 의무병은 수동치료도 가능하므로, 수동치료까지 중첩시키면 빈사상태인 보병을 순식간에 최대체력으로 채워버리는데, 치료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서, 너프먹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결국 의무병 치료속도가 너프먹었는데, 개별치료 속도가 절반이나 칼 맞으면서 치료를 중첩시켰을때의 최대 회복속도가 초당 10에서 초당 7로 낮아졌습니다.

 

 

본진퇴각이 잦은 작은 맵이라면 엠뷸을 본진에 두고 의무병을 전선에 데리고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의무병은 엠뷸런스와 달리 이동하면서도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병들이 전선 여기저기 움직이는 와중에도 체력을 보충해 줄 수 있어 동선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와 경야포의 체력을 관리하기도 좋고, 엠뷸런스를 전선에 끌고오는 것보다 생존력도 좋아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의무병이 전멸하거나 엠뷸런스가 본진난입에 박살나도, 치료유닛이 하나 남으므로 빈틈을 메꿔줄 수 있다는 것도 강점... M3나 M5처럼 보병 수송차량을 운용할 수 있다면, 의무병을 태운채로 다니다가 치료가 필요할때 하차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치료스킬에 토글기능이 생겨서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생산속도가 2/3로 감소하고 치료스킬이 토글 스킬이 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예전엔 일일이 치료스킬을 눌러줘야 했고, 치료가 끝나면 쿨타임때문에 연속치료가 불가능했지만, 이젠 한곳에 머무르면서 무한치료가 가능해진 것... 대신 치료 중엔 엠뷸런스가 움직일 수 없지만, 이동해야 할땐 스킬을 끄면 되므로 여러모로 편해졌습니다. 팀원도 치료스킬 눌러달라고 핑 찍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단, 스킬을 켜고 끄는데 딜레이가 있어, 적이 다가오면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힘드니 주의....치료스킬을 사용했을땐 곧바로 해제할 수 없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사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엠뷸런스의 인구요구치가 4에서 2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근데, 이번 잠수함 패치로, 미국 차량에 탄 승무원이 인구요구치를 먹게 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즉, 위생병이 차에 타고 있으면 인구요구치가 엠뷸런스 2 + 위생병 0 이 되어서 2의 인구를 차지하는데, 차에서 내리면 엠뷸런스 0 + 위생병 3이 되어서 3의 인구를 차지하게 된 것....이 때문에, 인구요구치가 높은 보병을 엠뷸런스에 태우면 그만큼의 인구가 절약됩니다. (예를들어 인구요구치 10인 레인저를 엠뷸런스에 태우면 2가 됩니다.)

 

2019. 6월 잠수함 패치로 엠뷸런스의 치료속도가 매우 느려진 대신, 의무병의 치료속도가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대규모의 보병을 동시에 치료하는게 아니라면, 의무병을 하차시켜서 치료하는게 더 빨라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의무병에게 토미와 동일한 의료용품 배포(Distribute Medical Supplies) 스킬이 생겨, 다수의 보병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별치료와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치료효율이 굉장히 좋아진 편... 덤으로, 자동치료 ON/OFF 옵션이 생겨서 상처입은 보병에게 반응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의무병에게 생긴 광역치료 스킬이 엠뷸런스의 광역치료 스킬과 중첩이 된다는 거... 이 때문에, 엠뷸런스에서 의무병을 하차시키고 다른 보병을 태워서 둘의 치료를 중첩시키면 보병을 광속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프각 쎄게 보인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의무병 치료속도가 너프맞았는데, 의무병당 초당 2 회복시키는걸 초당 1 회복으로 바뀌었습니다. 의무병 분대는 3명이라 최대 초당 6회복시킬 수 있던걸 초당 3회복이 된 것... 그래서, 엠뷸런스 광역치료와 의무병 광역치료를 중첩시켰을때의 최대 치료속도가 초당 10에서 초당 7로 낮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너프 전 치료속도를 기재해놓질 않아서 얼마나 줄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현재는 초당 2 회복.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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