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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36 잭슨 구축전차 (M36 Jackson Tank Destroyer)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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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36 잭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36 잭슨 구축전차
 M36 잭슨 탱크 디스트로이어
 (M36 Jackson Tank Destroyer)
 등급 3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구축전차
 비용 400 인력 145 연료
 
 인구 탑승 16
하차 4
 전차 16,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M36 90mm 주포
 M36 90mm Main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T30E16 고속철갑탄  T30E16 HVAP Armor Piercing Round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고속철갑탄 가능
 명중률 +30%, 재장전 -20%
 재장전 -15%, 관통력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60)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4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10/60
 6.5
 3/4.3
 30  60%

 

 

 

 

M36 잭슨은 대전 후반기 미국에서 제작한 구축전차로, 렌드리스 없이 미국에서만 운용한 전차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구축전차인 M10 울버린의 76mm 주포로 독일의 중전차를 상대하기 어렵자, 울버린 차체에 76mm 주포를 떼내고 90mm 주포를 달아서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포를 제외하면 외관이 M10 울버린과 매우 흡사하고, 개방형 포탑에 기동력이 빠르고 방어력이 빈약하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다른 진영의 구축전차와 달리 포탑이 회전한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덕분에 사격이 편하고 우회기동을 노리는 전차도 격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빈약하여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측후면 장갑은 스튜어트 측후면 장갑보다 약간 나은 수준이라 거의 모든 대전차무기에 관통당하니 주의... 이 때문에 난타전을 벌여도 되는 다른 진영의 구축전차와는 달리, 철저하게 힛앤런으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가속도가 2.5에서 3으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힛앤런으로 운영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640으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제 주포 4번까지 버틸 수 있으므로, 운용하기 훨씬 편해진 편.... 그 대신, 가격이 비싸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13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M36 90mm 주포 (M36 90mm Main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60/240/220
92.5/85/77.5 0.5
0.15/0.2/0.25 100%/15%/5% 정지 8
이동 1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60 0/30/60
5%/4.5%/3.5%
0.125 0.125
 400% 4.375~4.975
35
75%

 

M36 잭슨의 주포이자 유일한 무기이며, 미국의 모든 대전차무기 중 가장 관통력이 강력합니다.

90mm 주포는 나중에 생산되는 퍼싱에도 장착되었는데, 대구경에서 뿜어져나오는 강력한 화력으로 독일의 거의 모든 전차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도 관통력이 높아, 중전차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잭슨 차체는 장갑이 영 좋지 못하므로, 사거리를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포지션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베테런시에 재장전 관련 보너스가 많아서, 3베테런시를 쌓으면 연사력이 많이 빨라지는 편...  또, 미국전차 특성으로 이동명중률 보정이 좋아서, 상황에 따라서 추격하면서 격파하거나 도주하면서 피해를 주기도 좋습니다.

사거리가 60이라 시야만 확보되면 대부분의 전차에게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잭슨은 기동력이 괜찮은 편이니, 사거리가 짧은 전차는 후진하면서 긴 사거리로 괴롭히고, 사거리가 긴 고정포탑 전차는 우회기동으로 공격합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줄어든 대신 관통력이 상승하였습니다. 데미지는 여전히 다른 전차의 주포보다 강력하지만, 240에서 200으로 감소되었고,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어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데미지가 줄어들고 관통력이 상승했습니다. 이제 다른 전차와 동일한 160점의 데미지를 가지게 되었고, 관통력이 20 상승하여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기 쉬워진 편... 또, 재장전시간도 5.2~5.8에서 4.375~4.975로 1초 정도 짧아졌습니다. 다만,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칼질당하면서, 3벳이 되면 재장전 속도가 예전하고 똑같습니다...

 

 

 

 

M36 잭슨은 90mm 주포를 제외하면 어떤 보조무장도 없고, 사용탄환이 철갑탄이라 보병 살상력이 시궁창입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다른 유닛과 같이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로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생겼기 때문에 왠만하면 켜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연사력이 느려 보병을 보고 포탑을 엉뚱한 곳으로 돌리면 전차에겐 반응이 느려질 수도 있기 때문....

 

 

- 추가 무장 -

 

M36 잭슨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36 잭슨은 기본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T30E16 고속철갑탄 (T30E16 HVAP-T Armor Piercing Rounds)  30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00
도탄 0
300/280/250
92.5/85/77.5 0.5
0.15/0.2/0.25 100%/15%/5% 정지 8
이동 1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60 0/30/60
6%/5%/4%
0.125 0.125
 400% 5.2~5.8
35
75%

 

M36 잭슨은 24초동안 고속철갑탄(HVAP= High Velocity Armor Piercing)을 사용하여 데미지와 관통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4초동안 사격하는 탄환은 데미지가 200으로 증가하고, 관통력도 상승합니다. 또, 명중률도 소폭 상향되어 목표를 더 잘 맞추게 됩니다. 대신, 재장전시간이 느려지는데(엄밀히 말하면 버프전 재장전 속도), 24초의 지속시간동안 많이 쏴봐야 4발 정도가 한계이니,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고속철갑탄을 사용하면 잭슨 위에 버프 아이콘이 생겨나므로 쉽게 판별이 가능하고, 적도 아이콘을 보고 사용여부를 알 수 있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 2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2015. 3월패치에서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가장 골칫거리였던 쾨니히스 티거 전면장갑이 3월 패치로 너프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좀 더 쉽게 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40에서 200으로 줄어든 대신, 중거리와 원거리 관통력이 30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중전차도 안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지만, 렐릭이 까먹었는지 재장전속도를 상향 전 수치 그대로 놔뒀기 때문에, 기본사격보다 연사력이 느려지니 주의합시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툴팁은 20초 그대로...)

 

 

3. 운용

 

 

M36 잭슨은 전작의 M10 울버린과 헬캣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구축전차입니다.

 

울버린이 빠른 기동력과 숫적 우세를 이용하여 독일전차를 포위하는 식으로 운영했다면, 잭슨은 원거리에서 강펀치를 먹인 다음 빠져나가는 '힛앤런'에 특화된 구축전차입니다. 장갑이 약하지만 기동력이 뛰어나고 포탑이 돌아가기 때문에, 이런 특이한 패턴으로 교전하는게 효율적인 편... 또, 우수한 기동력과 이동사격 보정률을 이용해, 적 전차의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거리가 길고 포탑이 고정되어있는 야크트판저, 엘레판트, 야크트티거 등을 상대할땐, 정면에서 교전하기보단 측면을 기습하는게 상대하기 쉽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무지막지하게 연사력이 느린 대신 한방에 핵펀치급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누커 스타일의 전차였습니다. 문제는 종이장갑과 종이체력, 그리고 어정쩡한 관통력 때문에, 그야말로 운빨X망 수준으로 활약이 들쑥날쑥했다는거... 특히 체력이 너무 낮아 컨트롤 압박이 심했기 때문에, 다른진영 구축전차보다 높은 숙달력이 필요했습니다.

 

이 때문에,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는데, 데미지가 다른 전차와 동일한 수준으로 낮아진 대신, 체력과 관통력과 연사력이 상향되어, 안정적으로 교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리뉴얼 전에는 핵펀치 한방 먹이고 도망치는 플레이에 특화되었다면, 이젠 적당히 위치잡고 말뚝딜을 넣어도 큰 문제없을 정도로 튼튼해 진 것... 개성은 조금 죽어버렸지만, 운빨X망이 사라지고 생존력이 좋아지면서, 리뉴얼 전보다 써먹기 쉬워졌습니다.

 

 

 

잭슨은 후반 전차전에서 없어선 안될 중요유닛으로, 미국의 전차조합은 대부분 셔먼+잭슨, 혹은 HMC+잭슨 식으로 조합을 하게 됩니다. 물론 상대거점을 모조리 털어먹어 적이 전차를 못 뽑는다면 잭슨이 없어도 되지만, 대등하거나 불리한 상태라면 필수적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잭슨은 기본유닛 중 가장 비싼가격과 많은 인구요구치를 가지고 있어 3대 이상 운용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이 때문에, 1~2대 정도만 구비하고 다른 전차를 조합하는 것이 무난하며, 전차전이 벌어지지 않을땐 승무원을 하차시켜 유지비를 줄이는 운영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유닛조합에서 중요도가 크고 대체품이 적어, 잭슨이 먼저 끊기면(예를들어 적 전차들이 돌입해서 잭슨만 일점사로 잡아내면) 조합이 무너져서 고전할 수 있습니다. 장갑이 빈약한데다 연막탄 같은 자체보호 스킬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호위병력과 같이 다니는게 좋고, 조금이라도 위험하면 다른 유닛을 방패삼는 한이 있더라도 먼저 탈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희생양이 된 다른 유닛을 다시 생산하는게 잭슨을 다시 생산하는 것보단 싸게 먹힙니다.

 

그나마 리뉴얼 후에는 생존력이 매우 좋아져, 이런 위험성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특히 체력이 늘어나 부담없이 최전선에 설 수 있게 된 편... 그 대신, 생산비용이 비싸졌기 때문에, 실수로 잃지않도록 조심합시다.

 

 

 

2015. 3월패치에서 상당한 변경되었는데, 주포의 화력이 1.5배에서 1.25배로 감소한 대신,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가 감소한 여파로 밸런스도 변했는데, 잭슨이 주포로 관통시켰을때 이전보다 1대 정도 더 때려야 잡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관통력이 소련의 SU-85 이상으로 좋아져서, 중전차 상대로는 훨씬 좋아진 편...  유저들에 따라 평이 갈리지만, 대체로 판터와 티거 상대로는 상향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미국이 암걸리는 상황은 대부분 중전차가 문제라서...) 대신 4호전차에 상대적으로 약해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잭슨은 아슬아슬하게 커트라인에 걸리는 수준이라, 체력이 최대일때는 판저 파우스트에 한번 버틸 수 있습니다. 허나, 20점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면 판저 파우스트 한방에 체력이 75% 이하로 떨어지므로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빠른 잭슨 빌드를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빠른 잭슨은 보통 선중위 테크를 탄 뒤에, 중반을 바주카로 버틴 후, 소령을 빠르게 불러내어 잭슨으로 대전차 방어를 완성하는 팀전용 빌드인데, 소령이 비싸지고 대위가 싸지면서 '중위 → 소령'에 걸리는 시간과 '대위 → 소령'에 걸리는 시간이 큰 차이가 없어져, 쓸 메리트가 사라졌습니다. 이 때문에 선중위 빠른 잭슨을 쓰는 전술은 간접적으로 상당한 너프를 먹게 되어, 깡으로 잭슨을 뽑기보단 다른 유닛으로 중반을 대비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2016. 6월패치에서 기본시야가 35에서 40으로 증가하였고, 가속도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시야가 늘어난 것 덕분에, 정찰유닛이 없을때도 어느정도 생존력이 보장되었고, 가속도가 빨라져 힛앤런으로 운영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2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30% 에서 시야 +5로 변경되어, 2벳으로 성장했을 경우의 시야는 예전보다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엔 45.5, 현재는 45)

 

 

 

2017. 12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이 360인력 125연료에서 400인력 14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2. 체력이 480에서 640으로 늘어났습니다.

3. 주포 공격력이 200에서 16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4. 주포 관통력이 30 상승했습니다.

5. 재장전시간이 5.2~5.8에서 4.375~4.975로 1초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HAVP는 그대로)

6. HAVP 공격력이 240에서 2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7. HAVP 중거리, 원거리 관통력만 30 상승했습니다.

8. 3베테런시 재장전보너스가 3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한방 파괴력이 줄어든 대신, 운빨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딜을 할 수 있도록 리뉴얼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맷집이 좋아져 4호전차와 난타전을 벌여도 되고, 장거리 관통력이 좋아져 중전차 괴롭히기도 좋아졌습니다. HAVP도 데미지가 하향되었지만, 일반 주포보단 여전히 강하므로, 체력 540의 스터그나 960의 판터 상대로 적극적으로 써볼만 한건 덤... 또, 맷집이 좋아지면서, 넓은 시야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된 점도 이득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리뉴얼로 안정성이 대폭 상승한 대신, 딜링 능력은 조금 감소했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줄어들면서, 3벳 달성하면 리뉴얼 전보다 DPS 손해가 큽니다. 그 대신, 맷집을 믿고 적극적으로 교전에 투입할 수 있으므로, 수치상의 DPS 하락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으니 안심합시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를 맞았는데,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늘어나고, 시야가 40에서 35로 줄어들었으며, 2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도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넓은 시야로 단독 작전을 벌이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주의... 그래도, 소령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었으므로 잭슨을 1대만 운영할땐 인구에 손해가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HVAP 스킬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3발 쏘기 빠듯했던 스킬이었는데, 덕분에 4발까진 여유있게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40연료에서 14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13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판터, 티거, Pak40, 판저슈렉 상대할땐 130이나 110이나 별 차이가 없지만, 4호전차를 상대할때 전거리 확정관통이라는데 주의... 예전에는 잭슨이 4호전차에게 상성상 압도했는데, 이젠 난타전을 벌이면 위험해지니 거리조절에 주의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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