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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8A1 자주곡사포 (M8A1 Howitzer Motor Carriage)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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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8A1 자주곡사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8A1 자주곡사포
 M8A1 하우쳐 모터 캐리지
 (M8A1 Howitzer Motor Carriage)
 등급  3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자주곡사포
 비용 260 인력 75 연료
 
 인구 탑승 10
하차 4
 전차 10,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기본무기  75mm M3 곡사포
 75mm M3 Howize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모바일 75mm 포격
모바일 연막 포격
 Mobile 75mm Barrage (무료)
 Mobil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은폐용 연막탄
 Concealing Smok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은폐용 연막탄 가능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40%
 사거리 +30%, 스킬 사거리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60)
  • 최소사거리 존재 (10)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19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70/50
 7
 2.3/4.5
 40  15%

 

 

 

 

M8A1 HMC(Howizer Motor Carriage)는 스튜어트 포탑을 떼어내고 M3 75mm 곡사포를 단 자주곡사포입니다.

보병이나 차량이 견인하는 75mm 경야포보다 기동성과 방열시간이 빨라, 전차부대를 따라다니면서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된 자주곡사포입니다. 크기가 작은 스튜어트 차체에 상대적으로 구경이 큰 곡사포를 장착한터라 개방형 포탑을 사용하였는데, 이 때문에 전면장갑은 스튜어트보다도 빈약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전차 차체를 쓴 만큼 내구력이 빈약하지만,(대전차포 두방에 사망) 기동력이 빠르고 연막탄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서 생존력은 스튜어트보다 우수한 편입니다. 그래도, 왠만한 대전차무기에 맞으면 위험하니 곡사의 장점을 살려 장애물을 끼고 싸우는 것이 좋고, 조금이라도 위험하면 연막탄과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전선에서 탈출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스튜어트의 체력이 400으로 늘었습니다. 근데, 똑같은 스튜어트 차체를 쓴 HMC는 320 그대로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HMC의 체력도 400으로 늘었습니다. HMC: 1년 걸렸다...ㅂㄷㅂㄷ

 

 

 

M3 75mm 곡사포 (M3 75mm Howizer)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00
도탄 0
40
40/40/40  4  1/2/3 100%/25%/10% 정지 10
이동 2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사격
명중보정

10~60 10/35/60 5%/3.75%/2.5%  1.25 0.125
400% 3.5~3.65[각주:1]
사격전 0.6
사격후 1
 50%

 

M3 75mm 곡사포는 보병이 사용하는 M1 75mm 경야포를 차량에 설치할 수 있도록 개조한 버전입니다. 이 때문에 이론상 능력치는 경야포와 동일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꽤나 다른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데미지가 박격포보다 높고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서, 폭발에 휘말리기만 해도 왠만한 보병에게 즉사급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포신이라 그런지 사거리가 달랑 60 입니다. 사거리 60은 구축전차나 대전차포 사거리와 동일하기 때문에, 개활지에서 싸울 경우 직사형 주포에 피격당할 위험이 크니 조심해야 합니다. 대신, 곡사사격으로 대부분의 장애물을 넘을 수 있어, 장애물을 끼고 사격하면 안전합니다.

관통력은 낮은 편이라 중형전차 이상은 관통이 어렵지만, 경전차 정도는 관통이 가능합니다. 맞아준다면 말이지  자주박격포와 달리 이동사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 물론 이동사격시 명중률과 산탄도가 크게 나빠지니,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초기버전에선 목표물 사이에 장애물이 없고 가까운 거리라면 전차 주포처럼 직사로 사격했는데, 탄속이 빠르고 차량은 무난하게 관통이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직사사격이 삭제되고 무조건 곡사로 쏘게 되어, 빠른 목표는 맞추기 힘들어진 편... 그래도,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쏘기 때문에, 착탄시간이 빨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2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거리 판정방식이 조금 바뀌어, 체감 명중률이 조금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좋아지고, 폭발 원거리 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약간 빗맞아도 예전보다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75~2.9에서 3.5~3.65로 느려졌습니다.

 

M8A1은 75mm 곡사포를 제외하면 어떤 무장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M8A1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모바일 75mm 포격 (Mobile 75mm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00
도탄 0
75
75/75/75  4  1/2/3 100%/25%/10% 10[각주: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사격
명중보정

10~80 10/35/60 5%/3.75%/2.5% 0.375~0.625 0.125
400% 2.75~2.9
사격전 0.6
사격후 1
 50%

 

HMC는 지정한 위치에 네번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60에서 80으로 상승하고, 재장전시간이 짧아지며, 뜬금없지만 관통력도 소폭 상승합니다. 박격포와는 다르게 포격중에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해당 지점을 포격하면서 전진하거나 후퇴할 수도 있습니다. 단, 최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포격이 취소되니 주의...

예전에는 자동사격과 연사력과 산탄도에서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동사격 재장전시간이 너프먹으면서 유용해졌습니다. 사거리와 관통력이 늘어나는데다 연사력도 빨라지고 이동해도 포격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빠르게 제거해야 할 목표를 집중사격할때 유용한 편... 

재사용시간은 55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3초로 줄어듭니다. 연막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AOE 데미지 보정범위가 좋아지고, 폭발 원거리 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약간 빗맞아도 예전보다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75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HMC의 포격은 이동해도 취소되지 않으므로, 취소시키려면 정지키를 눌러야 합니다. 또,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을 포격하면 산탄도에 25% 페널티를 먹습니다.
 

 

 

 

 

모바일 연막 포격 (Mobil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0~100 10
0.375~0.625 0.125
 100%/100% 400% 2.75~2.9
사격전 0.6
사격후 1

 

HMC는 일반포격보다 더 긴 사거리로 네 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셔먼이 사용하는 연막탄과 흡사한 스킬인데, 사용하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사거리가 더 길다는(100) 것이 차이점입니다. 박격포와는 다르게 포격중에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해당 지점을 포격하면서 전진하거나 후퇴할 수도 있습니다. 단, 최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포격이 취소되니 주의...

다만, HMC는 연막을 쳤다고 뛰어들 수는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많이 다른 편... 셔먼이 연막으로 중화기를 무력화시킨 다음 돌진하는 공격적인 용도로 사용한다면, M8A1은 제압에 걸린 보병을 보호하거나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등의 방어적인 용도로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은 서부군 대공포에 연막을 친 뒤, 대전차유닛이 강제공격으로 파괴하는 식의 운용도 가능합니다.

사용하는데 자원이 들지 않기 때문에 나름 쓸만하지만, 발사 딜레이와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자기보호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생존용으로 연막을 쓰고 싶다면, 이거 말고 은폐용 연막탄을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7초로 줄어듭니다. 일반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연막탄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길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로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HMC의 연막포격은 최소사거리가 있지만, 포격후 목표지점으로 이동하면 최소사거리 이내에서도 남은 포격을 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은폐용 연막탄 (Concealing Smoke)  30 탄약

 

HMC는 연막탄을 바로 앞에 발사하여 일정시간 차체를 가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 연막 포격과 달리, 발사 딜레이 없이 사용 즉시 연막이 차체를 가려주므로 생존용으로 쓸만한 스킬... HMC는 대전차포에 세대 맞으면 사망하므로, 한대라도 맞으면 곧바로 연막치고 후진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연막 포격과 달리 사용에 자원이 든다는 것이 안타깝지만, 30 탄약 써서 죽을 목숨 살아남으면 이득이니 위험할땐 아끼지 맙시다. 스튜어트와 잭슨은 없어서 못 쓰는 스킬이니 절하면서 씁시다.

 

Tip. 잭슨이 공격당할때 앞에있는 HMC가 은폐용 연막탄을 써주면 뒤에 있는 잭슨까지 가려줄 수 있습니다.

 

 

3. 운용

 

 

 

 

M8A1(이하 HMC)은 자주곡사포로 보병과 건물에게 효과적인 75mm 곡사포를 지속적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브룸베어나 불도저 셔먼처럼 뻥 터지는 한방의 파괴력은 없지만, 연사력이 상대적으로 빨라 지속적인 화력지원을 하는데 최적화된 유닛입니다. 다만, 사거리가 곡사포치곤 짧아 개활지에서 구축전차나 대전차포에게 피격당할 수 있으니, 장애물을 끼고 사격하는 것이 기본. 그래도, 전차장갑이라 보병 소화기에는 흠집도 나지 않으니,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을 발견하면 가까이 접근해서 사격해도 무방합니다. 이 경우 경야포처럼 착탄시간이 빨라져 피하기 어렵습니다. (최소사거리가 있으니 너무 붙으면 안됩니다.)

 

초기에는 유저들에게 좀 외면받은 유닛인데, 뭔가 맥빠지는 효과음에 애매한 폭발범위(박격포와 동일), 애매한 위력, 느릿한 탄속에 스튜어트급의 빈약한 내구력으로, 전장에 등장해도 뭔가 존재감이 없어보이는 유닛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M8A1을 뽑느니 셔먼 뽑고말지 하는 유저들이 많아 대중적으로는 잘 안쓰인 비운의 유닛...

하지만, 서부전선군 상대로 재평가 받으면서, 직사사격이 사라지는 너프에도 불구하고 관짝을 뜯고 뛰쳐나오게 되었습니다.

 

일단, 셔먼보다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첫째로 가격이 저렴하여 나오는 타이밍이 빠르고 인구 부담이 적어 제한된 인구로 셔먼보다 더 많은 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 서부군은 소수의 전차와 다수의 보병으로 운영하는게 일반적이라 HMC의 곡사포로 갉아먹는게 굉장히 위협적이고, 라케텐베르퍼의 사거리가 짧아 방심하지만 않으면 HMC가 잡힐 일이 없습니다. 대전차보병을 투입해도 요리조리 도망다니면서 야금야금 한두명씩 끊어먹으면 역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 더구나, 서부전선군이 장애물 뒤에 트럭을 배치했다면, 셔먼이나 잭슨에게서 보호가 되지만 HMC의 포격에는 완전한 무방비가 됩니다. M8A1 두세대 모은 다음 쿨타임 될때마다 포격을 날리거나, 지면 강제공격으로 트럭 찍어주면 터지는 건 시간문제.... 서부군 전차가 달려와도 연막치고 도망가는 HMC를 쫓을 수가 없어 이리저리 휘둘릴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서부군도 푸마나 4호, 야크트티거, Pak43으로 M8A1에 대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특히 야크트티거와 Pak43은 주포가 장애물을 관통하기 때문에, 장애물 끼고 싸우는 M8A1에게 사신과도 같은 위력을 보입니다. 하지만, 야크트티거와 Pak43은 특정 지휘관 전용 유닛이라, 다른 지휘관이라면 푸마나 4호, 판터 말고는 딱히 상대할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 더구나,미국이 HMC를 쓴다는건 이미 잭슨을 준비했다는 뜻이므로, 섯불리 전차가 돌입했다 역으로 당할 위험이 있으니 여러모로 상대하기 골치아픕니다. 다만, HMC의 내구력이 빈약한 편이라 워킹슈투카로 대박을 낼 수도 있으므로, 미국 입장에서도 슈투카 발사음에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국방군 상대로는 살짝 애매한데, 일단 Pak40의 사거리가 길어 장애물이 없으면 피격당할 위험이 높고, 4호전차 같은 MBT가 다수 준비되면 돌입해서 HMC를 끊어먹고 탈출할 수 있으므로, 서부전선군을 상대할때보다 운용하기 까다롭습니다. 더구나, 기갑척탄병도 판저슈렉을 2정이나 들기 때문에, 접근을 허용하면 위험합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이 많은 맵이 아니라면, 국방군 상대로는 셔먼을 생산하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인 편... 그래도, 맵에 장애물이 많다면, 독일군 보병이 대부분 4인분대라 매우 위협적입니다.

 

이런 류의 유닛이 그렇듯 한대로는 거의 효과를 보기 힘드므로, 생산하려면 두대 이상 생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두대 이상의 HMC가 사격한다면 산탄도가 높아도 명중될 확률이 높고, 사격 사이의 빈틈도 적어져서 회피하기 더욱 힘들어지며, 모바일 포격 스킬도 훨씬 위협적이 됩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불도저 셔먼이나 브룸베어 2대 준비하는 것보다 쉽게 모을 수 있어, 한대씩 끊겨먹지만 않으면 보병 상대로 상당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MC는 전차전에선 활용하기 힘드니, M8A1을 생산하기 전엔 잭슨같은 구축전차나 M1 57mm 대전차포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적이 많은 연료를 획득하여 다수의 전차를 구비했다면 추가적인 HMC를 생산하는 것을 중단하고, 일단 셔먼이나 잭슨을 준비합시다.

 

 

 

 

2015. 3월패치에서 데미지가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데미지가 판저슈렉보다 낮아져(120 → 100) 직격이 아니면 보병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중장거리 판정이 소폭 상향되어, 이전보다 체감 명중률이 약간 더 좋아진 편... 이전에는 산탄도 때문에 2대 이상 동원하여 교차사격을 해야했지만, 지금은 명중률이 좋아져 한대만 잘 운용해도 보병을 견제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낮아진 데미지 때문에 건물과 차량에는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소령의 생산가격이 30 연료 늘어나는 바람에 등장타이밍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다른 진영들도 최종티어의 타이밍이 늦춰졌으므로 일방적인 너프는 아니지만, 연달아 너프를 맞으니 뭔가 손해보는 느낌...

 

2016. 6월패치에서 드디어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체력이 스튜어트와 동일한 400으로 증가하였고, AOE 범위판정이 좋아져서 살상력도 소폭 상승하게 된 것. 특히 체력이 증가한 것 덕분에 대전차포 2발에 죽던게 3발까지 버티게 되어, 생존력이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덤으로, 생산시간도 80초에서 50초로 감소하여, 모으기가 전보다 쉬워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연막탄 최대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길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연사력이 2.75~2.9에서 3.5~3.65로 너프먹은 대신, 배러지 포격과 연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 뒤에 가만히 세워두고 날로먹던 패턴은 힘들어진 편... 그 대신, 배러지 포격을 활용하기 좋아졌으니, 자동사격에 의존하지 말고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 후 데이터에서 MIN 수치와 MAX 수치를 거꾸로 기재해 놓아서, 정상적으로 적용되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MIN : 3.65, MAX : 3.5) [본문으로]
  2. 배러지 포격이 이동사격할때 산탄도가 늘어나는지 확실치 않음.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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