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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I&R 항로선도대 분대 (I&R Pathfinders)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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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I&R 항로선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모습

 

 

 

 

특성


 내용
 비고


 이름 I&R 항로선도대 분대
 I&R 패스파인더스
 (Intelligence & Recon Pathfinders)
 필요지휘관 정찰중대 지휘관
 Recon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9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기본 2,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3정
저격용 M1 개런드 1정
 M1A1 Carbine x3 (무기 여유슬롯 2)

 Scope M1 Garand x1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신호기 설치
위장
포격호출
미끼포격
 Setup Beacon (무료)
 Camouflage (패시브)
 Artillery Barrage (140 탄약)
 Decoy Barrage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시야 +5
 쿨다운 -20%, 피격율 -29%, 포격 사거리 +33%

 사거리 +5, 명중률 +20%, 위장 상태로 이동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넓은 시야 (5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80.5%/51.8%/40.3%
1~1.5
12.5%/100% 0.2 2.7~3.6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2/35 0.25~0.5 0.375~0.625
 25%/100% 37.5% 50% 25%

 

I&R 패스파인더는 분대원 4명 중 3명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총 이름이 M1A1 카빈으로 표시되는데, 게임에선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모델링 만들기 귀찮았어...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성능이 우수한데, 명중률이 훨씬 좋고, 거리가 멀어도 쿨다운 보정율이 100%가 최대이며, 이동사격 보정이 50%라 후방부대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덤으로, 이동사격하면 쿨다운이 늘어나는 후방부대와 달리, 크게 단축되어서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다만, 기본바탕이 반자동 소총이라 연사무기보단 화력이 딸리므로, 노획할 무기가 있다면 노획합시다.

참고로, 사거리는 다른 소총과 동일하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5 길어져 선빵이 가능해집니다

 

Tip. M1A1카빈은 이동사격을 하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여 빠르게 연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그리 좋지 않으므로, 거리를 좁혔다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저격용 M1 개런드 (Scope M1 Garand)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34.5%/57.5%/92%
0.375~0.75
12.5%/150% 1.3 2.1~2.8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25~0.5 0.375~0.625
 150%/250% 37.5% 10% 100%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I&R 패스파인더는 분대원 4명 중 1명이 저격용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카빈과 달리 무기를 노획해도 대체되지 않습니다. (무기를 2정 노획했다면 최종적으로 저격용 개런드 x1, 노획무기 x2, 카빈 x1를 장비하게 됩니다.)

무늬는 개런드지만 화력이 Kar98k급으로 강하고, 사격딜레이가 있어서 볼트액션 소총처럼 느릿느릿하게 쏩니다. 또, 저격총이라고 조준시간이 꽤 긴 편... 이 때문에, 마구 연사하는 소총병 개런드와 달리, 한발 한발 정성들여 쏩니다.

이 총은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장거리 명중률이 무척 좋은 반면, 근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아 적에게 접근할수록 화력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인 총기 명중률과 정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째로 40%이하의 체력(32)을 가진 보병이 이 총에 피격당하면 즉사합니다. 셋째로 저격총인데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무려 10%... 그냥 이동사격 못하게 만들어라

저격총이긴 하지만 사거리가 일반 소총과 동일하여 저격수처럼 운용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지정사수 비슷한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I&R 패스파인더는 M1A1 카빈을 대체하여 BAR를 장비하게 되는데, 궁합이 괜찮은 편입니다. 장거리는 저격용 개런드로 나름 화력이 나오고, 중근거리는 BAR로 커버가 되므로 어떤 거리든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3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확장되어 원거리 견제가 가능하고, BAR의 연사로 적 보병들의 체력을 갉아두면 저격용 개런드로 막타를 치는 상황이 자주나와 살상력도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다만 공수중대 특성상 무기고 해금을 미루는 경우가 많아 실전에선 자주 보기 어렵습니다. 공수부대와 장교들은 무기고 없이 무장할 수 있으므로, 패스파인더만을 위해 무기고를 해금하긴 아깝기 때문... 그래도, 장기전이 되면 카빈보다 BAR를 들려주는게 나으므로, 무기고를 해금시켜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근데 얘는 돌격을 안하잖아??

 

Tip. I&R 패스파인더의 특성상 BAR보다 M1919가 더 유용하지만, 무기고의 M1919는 다른 지휘관 무기라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6.3%/4.8%/3.4%
 130/120/11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보기보다 궁합이 좋은 무기인데, I&R 패스파인더 3베테런시의 사거리확장 보너스가 바주카에 적용되므로, 바주카를 사거리 40까지 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차 주포 사거리가 40이기 때문에, 전차가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걸 방지할 수 있다는 것... 거기다, I&R 패스파인더는 엄폐위장과 사격금지가 가능하므로, 매복상태에서 적 전차를 끌어들여 기습하는 패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가 바주카 드는 것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이런 범용성 때문에 활용하기는 매우 편합니다.

다만, I&R 패스파인더는 4인분대라 티거나 브룸베어같이 분대를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전차와 싸울땐 주의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위장 (Camouflage)  패시브

I&R 패스파인더 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저격수의 위장과 흡사하지만 성능은 약간 떨어져 움직이면 곧바로 위장이 풀리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저격수 수준의 위장이 가능해, 엄폐만 유지하면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리는데,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교전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I&R 패스파인더는 이 게임에서 기본시야가 가장 넓은 보병이라(패스파인더 50, 저격수 45, 일반보병 35), 정찰용으로 무척 유용합니다. 특히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나 포병을 운용할때 앞에서 시야를 밝혀주면 꽤 도움이 되는 편...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Tip. I&R 패스파인더는 위장 상태에서 포격을 호출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습니다.

 

 

 

 

 

신호기 설치 (Setup Beacon)  무료

 

I&R 패스파인더는 신호기를 최대 세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이 위장 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해야만 드러납니다. 신호기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첫째로 신호기 근처에선 공수부대와 지원품의 강하 오차가 줄어들어 안전한 강하가 가능해집니다. 둘째로, 신호기는 일정 범위 내의 적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신호기를 설치할때 반경이 표시됩니다.) 셋째로, 공수부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항로선도대(패스파인더)란 부대명칭 자체가 비행기의 항로를 잡아주기 위해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I&R 패스파인더의 주 임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한 중화기도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중화기 운용병 역시 공수부대처럼 낙하산을 타고 강하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Tip. 신호기 설치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신호기가 조립되므로,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I&R 패스파인더가 옆에 붙어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포격호출 (Artillery Barrage)  140 탄약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
AOE 판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첫번째 5
두번째 4
세번째 3
8 첫번째 15
두번째 10
세번째 5
2/4/6 100%/15%/5%

 

I&R 패스파인더는 사거리 50 이내의 목표지점에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3대의 155mm 곡사포가 해당위치에 12발의 포격을 가합니다. 곡사포 3대가 동시에 쏘기 때문에, TOT 만큼은 아니지만 착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초탄을 피하지 못했다면 후속타까지 맞을 확률이 높은 편...

155mm인데도 105mm 보다 데미지가 낮지만(초기버전에선 데미지가 같았는데, 너무 강해서 떡너프) 발사횟수가 많고 폭발범위가 넓어서 굉장히 쓸만합니다. 더구나, 전차에겐 승무원 충격과 함께 엔진파괴까지 일으키므로, 모든 타입의 유닛에게 유효한 포격...

굳이 단점을 꼽는다면 I&R 패스파인더가 포격지점까지 접근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시야가 확보되지 않거나 눈보라가 불때도 포격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호출할 수 있는 사거리가 더욱 길어집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 포격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으면서, I&R 패스파인더가 상대적인 박탈감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잠수함 패치인지 폭발범위가 6에서 8로 상향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티어건물에는 75%의 데미지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은 WC51의 155mm 포격 스킬과 같은 데이터를 씁니다.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이 40탄약 저렴하므로, 가성비는 더 좋은편...

 

 

 

 

 

미끼포격 (Decoy Barrage)  20 탄약

 

I&R 패스파인더는 목표지역에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리지만, 포격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소령이 가짜포격을 사용하면 상대방은 무시하거나 살짝 이동하는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은 워낙 위엄이 쩔기 때문에, 상대방이 신호탄만 봐도 홍해가 갈라지듯 진형이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I&R 패스파인더 포격에 한번이라도 쓴맛을 봤다면, 과민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는 스킬...

다만, I&R 패스파인더 포격은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연속해서 쓰면 상대도 가짜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으니 시간차를 두고 사용합시다.

 

Tip. 보병을 제압시킨 다음 신호탄을 떨어트리면, 겁먹은 상대가 퇴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I&R 패스파인더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I&R 패스파인더는 정찰중대를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경보병입니다.

 

I&R 패스파인더는 공수중대의 패스파인더와 역할이 조금 다른 부대인데, I&R(Intelligence & Recon) 소대라는 특수부대에 속해 있으며, 일반 패스파인더가 신호기 설치를 위해 적진에 잠입했던 부대라면, I&R 패스파인더는 정찰과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잠입한 부대입니다. 주로, 적진의 지형과 적군의 움직임 등을 정찰하여 본대에 송신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게임에선 포격셔틀

 

I&R 패스파인더는 공수중대 패스파인더와 성능도 미묘하게 다른편입니다.

패치로 리뉴얼되어서 분대원 수는 똑같이 4명이 되었지만, 저격용 개런드를 한정만 장비하고 있어서 공수중대 패스파인더와 무장이 다릅니다. 공수중대 패스파인더는 저격용 개런드 2정 덕분에 장거리에 강하고 근중거리에 취약한 반면, 저격용 개런드 1정만 장비한 정찰중대 패스파인더는 카빈 3정 덕에 근중거리 화력이 우수하고 DPS도 높습니다. 이 때문에, 최대사거리 교전에선 공수중대 패스파인더가 더 강하지만, 범용적으로 쓰기엔 I&R이 더 나아서 일장일단이 있는 편...

 

I&R 패스파인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포격입니다.

140탄약으로 왠만한 지휘관 포격 씹어먹는 성능의 집중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포격의 위력이 세고 범위도 넓은데다 짧은시간에 집중적으로 포탄이 떨어지므로, 신호탄이 떨어졌는데 피하지 않으면 궤멸 확정... 전탄 히트하면 보병은 물론 전차나 건물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지만, 지속적인 너프로 초기버전같은 철거능력은 보이질 못하니, 확실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을때 사용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신호기 설치도 무척 유용한 스킬입니다.

우회로나 진입로마다 하나씩 세워두면 적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소규모의 보병 침입이라면 그레이하운드를 보내 쫓아내고, 대규모 침공이라면 I&R 패스파인더를 보내 포격을 호출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강하(좌), 신호기에 강하(우)

눈보라칠때 강하(좌), 눈보라칠때 신호기에 강하(우)

 

정찰중대의 공수강하 전투단은 반드시 신호기 위로 강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호기 없이 전투단을 강하시키면, 엄청난 오차범위 때문에 상당수의 공수부대원이 끔살당할 수 있고, 심할경우 1분대의 공수부대가 그대로 증발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운이 좋으면 신호기 없이도 공수부대가 안전하게 강하할수도 있지만, 도박을 할 필요는 없으니 가급적 신호기 위로 강하합시다.

 

 

 

 

I&R 패스파인더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어, 후반에는 정찰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I&R 패스파인더는 기본시야가 50으로 보병 중에 가장 넓습니다. 여기에 1베테런시만 쌓아도 시야가 55가 되고, 급습 전술(Raid Tactics)를 사용하면 62까지 확장되므로, 장애물만 없다면 엄청나게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긴 유닛을 활용하기 좋은 편... 사격금지로 설정하고 엄폐하면 적에게 잘 들키지 않고, 은신상태에서 포격을 호출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으므로, 대치상태에서 넓은 시야를 이용해 적을 괴롭히기 좋습니다. 또, 중화기를 노획해도 넓은 시야가 유지되므로,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비싼대신, 단독으로도 더 넓은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각주:1]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 포격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으면서, I&R 패스파인더가 상대적인 박탈감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소령 포격의 가성비가 더 우월해지는 바람에, 굳이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을 쓸 필요가 없게 된 것... 그나마,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넓어졌다는 점에 위안을 삼읍시다. 아니면, 소령과 동시에 포격을 호출하여 한 지역을 쑥재배 농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I&R 패스파인더가 리뉴얼되면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분대인원 3명에서 4명으로 증가.

2. 소환비용 210 인력에서 250 인력으로 증가.

3. 요구조건이 2CP에서 1CP로 감소

4. 저격용 개런드 1정 추가.

5. 분대 인구요구치 6으로 감소.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6. 충원비 37인력에서 30인력으로 대폭 감소.

7. 2베테런시에 포격 사거리 +33% 보너스 추가

 

분대인원이 늘어나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고, 저격용 개런드의 추가로 전투력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인구요구치와 충원비가 줄어들면서, 인력 압박도 체감될 정도로 줄어들었고, 2베테런시에 포격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추가되어, WC51보다 먼거리에서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정찰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습격전술(Raid Tactics)와의 조합으로 시야를 무려 62까지 확장할 수 있는것도 강점...


추가로, 공수부대가 노획한 중화기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공수강하 전투단을 신호기에 강하시키면, 곧바로 대전차포를 노획하여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난 버프를 받은터라, 패치 전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관짝에 묻혔던 정찰중대가 다시 살아날 듯 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I&R 패스파인더의 등장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일반 패스파인더와 달리 재소환시간이 100초에 달해 스패밍이 불가능하지만, 일찍 불러내면 그만큼 경험치를 많이 쌓을 수 있으므로,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8. 2월 패치에서 소환비용이 250인력에서 290인력으로 증가하고, 선행 쿨타임 50초가 생긴 대신, 재소환시간이 100초에서 5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일반 패스파인더보다 가성비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형평성을 위해 가격을 늘린듯...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다른 보병은 시야가 35라서 정찰유닛이 없으면 중화기도 35까지 사격할 수 있지만, 패스파인더는 시야가 50이라 중기관총은 최대사거리(45)까지, 대전차포는 사거리 50까지 자력으로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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