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4셔먼 칼리오페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4 셔먼 칼리오페 |
M4 셔먼 칼리오페 (M4 Sherman Calliope) |
필요지휘관 | 전술지원 중대 지휘관 도심강습 중대 지휘관 |
Tactical Support Company (링크) Urban Assault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0 CP |
|
분류 | 전차 |
다연장로켓 전차 |
비용 | 380 인력 115 연료 |
|
인구 | 15 |
|
기본무기 | 동축 차체기관총 |
Hull MG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183mm 로켓 포격 |
183mm Rocket Barra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스킬 재사용시간 -10, 최고속도 +20%, 가속도 +30% 스킬 재사용시간 -10, 사거리 +30% 스킬 재사용시간 -10, 산탄도 -3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400 |
160/80 |
4.8 |
1.6/3.1 | 25 | 60% |
칼리오페는 셔먼 전차의 상부에 다연장 로켓포를 장착한 무기로, 정식 명칭은 T34 입니다. '칼리오페'란 이름은 다연장로켓발사기가 파이프오르간처럼 생겨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로켓 발사기는 4.5인치(114mm)나 7.2인치(183mm) 로켓을 최대 60개까지 발사할 수 있었는데, 게임에선 7.2인치 로켓을 사용하며 발사횟수도 훨씬 적습니다. 60개를 쏘면 게임이 터집니다... 주포와 로켓발사기가 연동되어 있어, 포격명령을 내리면 쓰지도 않는 주포가 위로 들린다는 것이 특징... 1
칼리오페는 셔먼차체를 쓰기 때문에 포병유닛 치고 매우 튼튼합니다.
대신, 무거운 로켓 발사장치 때문인지, 이동속도와 선회속도가 셔먼보다 많이 느립니다. 그래도, 포병 중에서 최상급의 체력과 장갑을 가지고 있어, 추축군 입장에서는 이놈을 잡는게 만만치 않습니다. 체력이 칼리오페의 절반에 불과한 프리스트도 잡기 어렵다고 불평이 나오는 판에, 최후방에 짱박힌 셔먼급 맷집의 유닛을 잡는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여, 차후 맷집이 너프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해치가 용접되어 승무원이 하차하지 못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체력이 640에서 48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전차 주포에 4대까지 버티던걸 3대 맞으면 죽게 변했으니 주의... 그래도 튼튼하다...
2019. 6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400으로 또한번 감소했습니다. 전차주포에는 여전히 3번까지 버티지만, 대포병 사격이나 공습에는 주의...
Tip. 승무원탈주가 일어난 칼리오페를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버그인듯...)
.30 구경 동축 차체 기관총 (Hull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칼리오페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포격 쿨타임이 돌아가는 중에 칼리오페가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장갑이 탄탄한만큼 만만한 보병은 이걸로 갉아주면서 화력지원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칼리오페의 포탑 동축은 달려는 있지만 작동 안합니다. 차체 동축만 사격 가능...
- 추가 무장 -
칼리오페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83mm 로켓 포격 (183mm Rocket Barrage) 무료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80 생산건물 60 도탄 20 |
50 |
50/50/50 | 5 | 0.75/3/4.5 | 100%/50%/25% | 15 |
사거리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40~130 | 0.125 | 0.125 |
100%/100% | 0.125 | 0.125 |
없음 |
칼리오페는 해당위치에 7.2인치(183mm)로켓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총 18 발의 로켓을 연속으로 발사하여 해당 지역을 초토화시키는데, 카츄샤(16발)나 판저베르퍼(10발)보다 날리는 로켓 수가 많아서 제대로 박히면 무지막지하게 아픕니다. 한발 한발의 로켓이 80점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보니, 덩치 큰 목표물에 대해 상당히 강력한 편... 다만, 폭발범위가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보다 좁아서, 작은 목표물에겐 의외로 잘 빗나갑니다. 도탄당할 경우 25%의 데미지(20)를 주므로, 중전차에게도 야금야금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 포격의 또하나의 강점은 발사소음이 무척 작다는 점입니다. 숙련된 유저라면 카츄샤, 판저베르퍼, 워킹슈투카의 발사음을 듣고 유닛을 산개시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칼리오페의 발사음은 워낙 작아서 집중해서 듣고 있지 않으면 놓치기 쉽상입니다. 이 때문에, 아차하면 대규모 병력이 갈려나갈 수 있으니 주의...
칼리오페 포격의 재사용시간은 카츄샤와 동일한 110초인데(판저베르퍼는 100초), 다른 포병유닛은 2베테런시에 재사용시간이 40% 감소하는 반면(110초→66초), 칼리오페는 매 베테런시마다 10초씩 감소되는 (110초→100초→90초→80초)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1베테런시에선 이득이지만, 2베테런시부턴 손해보는 느낌... 칼리오페는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높아 성장속도가 느리니, 신중하게 목표물을 선택합시다.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정의의 떡너프를 받아서, 10발→10발→4발 쏘던 것에서, 10발→8발 쏘는 걸로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10발→8발 쏘던 것이, 7발→7발→4발로 다시한번 변경되었고, 재장전시간이 1.5에서 1.25로 감소했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크게 버프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넓어지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좋아져 빗맞아도 보병에게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재장전시간과 쿨타임이 동일해지면서, 예전처럼 끊어쏘는게 아니라 18발을 쉬지않고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칼리오페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칼리오페는 전술지원 중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다연장로켓이 절실했던 미국이 쌍수를 들고 환영할 포병 유닛으로, 미국은 기존에도 프리스트 같은 포병이 있었지만, 105mm 곡사포는 고정된 건물과 중화기를 공격할땐 효과적이라도, 움직이는 유닛을 상대하기엔 적절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칼리오페는 여러개의 로켓을 넓게 뿌리므로,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포격하면 프리스트보다 효과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판저베르퍼와 워킹슈투카에 대한 카운터 유닛이 부족했던 미국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아, 포병끼리 포격전을 벌일때 손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 최대의 강점은, 일단 뿌리는 로켓의 갯수가 18개로 가장 많다는 점입니다.
카츄샤가 16개(4발→4발→4발→4발), 판저베르퍼가 10개(단번에 10발)를 발사하는데, 18개나 발사하니 화력만큼은 최상급... 그 댓가로 로켓 한발한발의 폭발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범위 내에 머무르다간 최소 한대는 맞게 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지 않지만, 도탄 데미지가 있는데다, 많이 맞다보면 관통하는 로켓도 속속 생기므로, 전차 상대로도 꽤나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또, 칼리오페 포격의 발사음은 버그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조용해서, 난전에서 파악하기 힘듭니다. 카츄샤, 판저베르퍼, 워킹슈투카의 특징적인 발사음은 난전에서도 신경쓰면 파악이 가능하지만, 칼리오페의 발사음은 시끄러울땐 판별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일단 맞아야 알아차릴 수 있는데, 18발을 연달아 발사하므로 맞고나면 이미 늦습니다... 이 때문에, 성능 외적으로 피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상당히 무섭습니다.
포병 중에서 가장 튼튼하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칼리오페의 맷집은 셔먼과 동일하기 때문에, 판저베르퍼나 워킹슈투카만으로 칼리오페를 잡는게 매우 힘듭니다. 반면에 칼리오페의 로켓 샤워가 직격으로 명중하면 판저베르퍼나 워킹슈투카는 살아서 탈출하기 힘들고, 운용병이 노출된 leTH 18 곡사포는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 이렇게 포격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포격전에서 약점을 보이던 미국이, 칼리오페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맷집이 튼튼한만큼, 거리를 좁혀 좁은 산탄도로 화력을 집중시키는 패턴을 쓰기 좋은데, 최소사거리로 사격을 가하면 거의 전탄을 건물 하나에 박아넣을 수 있어, 수리할 틈도 없이 건물을 철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목표 건물보다 약간 뒤를 조준하는게 좋습니다.)
전술지원 중대에 정찰기 스킬이 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정찰기로 시야를 밝히면 어떤 적을 포격할지 쉽게 목표를 잡을 수 있고, 시야가 밝혀져 있는 곳에 사격하면 산탄도가 감소하여 잘 맞게 되므로, 지휘관 스킬과의 궁합도 좋습니다.
단,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중대는 정찰스킬이 없으니 주의... 유닛으로 정찰하거나 소령 정찰기로 목표를 탐지하는게 좋습니다.
삭제된 추억의 승무원 내려놓기...
칼리오페는 강력한 포병유닛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량이 다른 로켓차량보다 매우 적다는 점입니다. 2벳부터 매분 쏴대는 카츄샤나 판저베르퍼와 달리, 칼리오페는 3벳을 쌓아도 최대 80초까지만 줄일 수 있어, 다른 로켓차량보다 포격 쿨타임이 깁니다. 더구나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높은 편이라, 성장 난이도도 높다는게 걸림돌... 그나마 1벳만 찍어도 쿨타임 약간 줄어들어 한숨 돌릴 수 있지만, 2벳부턴 다른 로켓차량이 칼리오페보다 자주 쏠 수 있으므로, 맷집을 댓가로 지속화력에서 손해를 보는 편입니다.
또, 폭발범위가 좁아 보병 살상력이 생각보다 미묘하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이 점은 폭발범위 증가와 데미지 보정 상향 패치로 어느정도 보완 되었지만, 그래도 카츄샤나 판저베르퍼같은 로켓차량보단 체감 살상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여러대의 칼리오페를 소환해서 화망을 구성하는 운용도 가능하지만, 칼리오페는 많은 인구와 자원을 먹기 때문에, 다수의 칼리오페를 운영하면 전선을 유지할 전차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전선이 무너지면 아무리 맷집이 좋은 칼리오페도 버텨낼 수 없으니, 전선을 유지할 유닛들을 우선적으로 생산합시다. 방어선 구축도 없이 칼리오페만 줄창 뽑는다면 이길 게임도 패배할 수 있습니다.
착한 미국 유저들은 따라하지 마세요.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정의의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첫째로, 10발→10발→4발 쏘던 로켓이 10발→8발로 변경되어, 총 발사 갯수가 24개에서 18개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지속화력이 줄어든 것은 물론, 접근해서 쏴도 서부군 트럭이 한방에 철거당하지 않게 되어, 체감화력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그나마 첫 사격이 10발이란 점은 너프전과 동일하므로, 기습적인 초탄 사격의 효율은 여전합니다.
둘째로, 퍼싱과 동일하게 해치가 용접되어 승무원이 더 이상 하차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승무원 내려놓기로 칼레오페를 끝없이 소환한다던가 유지비를 줄이는 꼼수가 너무 강력했기에, 아예 하차를 할 수 없게 막아버린 듯... 이 때문에 포격하고 하차해서 쉬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640에서 480으로 줄어들고,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5로 증가하여 다른 곡사포와 동일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아 옛날이여...
잠수함패치로 발사패턴이 10발→8발에서 7발→7발→4발로 변경되었습니다. 총 발사횟수는 변화가 없고, 초탄 발사횟수가 줄어들어 약간의 너프라고 봐도 무방할듯... 대신, 재장전시간이 1.5에서 1.25로 감소하였고, 도탄데미지 25%가 추가되어 중전차에게도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애물단지 취급받던 칼리오페가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1. 신지휘관 도심강습 지휘관도 사용가능
2. 소환비용이 380인력 140연료에서 380인력 115연료로 감소
3. 로켓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
4. 로켓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5%에서 25%로 증가
5. 재장전시간과 쿨타임이 동일해져서, 18발의 로켓을 쉬지않고 사격 가능
6. 체력 480에서 400으로 감소
지나치게 비쌌던 연료비용이 프리스트와 동일하게 줄어들었고, 로켓의 폭발범위와 AOE 보정이 좋아져 빗맞아도 유의미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3번 끊어쏘던게 연달아 쏘는걸로 변경되어, 단시간에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는 것도 강점... 반대급부로 체력이 감소했지만, 버프된 부분이 훨씬 좋아서 감내할만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실제 칼리오페는 주포도 쏠 수 있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주포를 쓸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본문으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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