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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기갑소총병 (Cavalry Riflemen)

by 구호기사 2019.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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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기갑소총병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기갑소총병
 캐벌리 라이플맨
 (Cavalry Riflemen)
 필요지휘관  기계화중대 지휘관
 Mechanized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1 CP
 
분류
 보병  돌격병
 비용  280 인력
 충원 28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3 그리스 건 5정
 M3 Grease Gun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톰슨 기관단총 2정
 Thompson Submachine Guns x2 (70 탄약)
 기본스킬 대전차 사첼 투척
M23 연막 총류탄
엄호사격
 Anti-Vehicle Satchel Charge (45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Covering Fir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스킬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3%
 연막 사거리 +25%, 명중률 +30%, 피격율 -1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피격율 3%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3%/17%/9.2% 9 100%/77.7%
1~1.5  100%/25% 0.75~1.25 50%/300% 1.9~2.8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8/30 0.25~0.625 0.25~0.5
 12.5%/150% 12.5%  75%
 50%
25%

 

미국에서 제작한 서브머신건으로, '그리스건'이란 이름은 주유구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애칭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할수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해, 강습공병의 그리스건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복붙 무기입니다. 차량승무원의 그리스건보다 훨씬 강하지만 톰슨보단 성능이 떨어지며, 거리를 좁힐수록 살상력이 강해지므로 돌격해야 제위력이 나오는 무기... 강습공병과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패치로 강습공병의 그리스건 성능이 변하면, 기갑소총병의 것도 변하게 됩니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2정 (2x Thompson Submachine Guns)  70 탄약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3%/20% 12 100%/62.5% 1~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9/30 0.25~0.625 0.125~0.5
 37.5%/250% 12.5% 65%
50%
37.5%

 

기갑소총병은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 x2, 그리스건 x3)

그리스건보다 데미지가 강하고 연사력이 빨라,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중거리, 원거리 명중률도 기관단총치곤 우수하여, 코앞에 붙어야만 살상력이 나오는 그리스건보다 중거리 화력이 괜찮은 편... 장교들이 사용하는 톰슨과 비교하면 데미지와 명중률은 동일하지만 재장전이 조금 빠르고, 연사력도 좋아 화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65%라 장교의 톰슨(75%)보다 낮으므로,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결론부터 말해, 이것 역시 공수부대 톰슨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복붙 무기입니다. 90탄약에 톰슨 4정을 장착하는 공수부대와 비교하면, 70탄약에 톰슨 2정이라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 하지만, 기갑소총병이 공수부대보다 2CP나 일찍 나오기 때문에 충분히 돈값합니다.
참고로, 톰슨 2정은 무기슬롯 1개만 차지하므로, 여유슬롯에 BAR나 바주카를 추가로 장착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줄여서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기갑소총병이 톰슨을 장착하면 무기 슬롯이 한개 남으므로, 화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BAR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BAR 역시 이동사격 보정이 좋고 근중거리 화력이 뛰어나므로, 돌격병과 궁합이 좋기 때문... 상황에 따라선 톰슨을 포기하고 2 BAR를 들려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톰슨+BAR 조합으로 가는게 안정적입니다.

 

Tip. 이동중에 BAR를 사용하면 연사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대신, 쿨다운도 대폭 줄어들어, 짧게 점사를 하게 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6.3%/4.8%/3.4%
 130/120/11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의 보병 대전차화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하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대전차 소총보단 낫지만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데미지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도탄데미지 20)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만, 측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한 편...

기갑소총병은 돌격병이라 대전차무기와 궁합이 안 좋아보이지만 의외로 들려줄만 합니다. 왜냐면 대전차 사첼이라는 강력한 엔진파괴 스킬을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 일반 소총병은 1베테런시를 쌓아야 엔진파괴 스킬이 생기지만, 기갑소총병은 베테런시 없이도 엔진을 파괴시킬 수 있으므로, 대전차 보병이 전멸하여 새로 뽑아야 할때, 후방부대나 소총병 대신 기갑소총병에게 바주카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대전차 사첼 투척 (Throw Satchel Charge Targetted)  4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일반 340[각주:1]

차량 240[각주:2]
추축보병 68
0.25 투척전 0.75
투척후 0.75
1000
0~10
5 1.25/2.5/3.75  100%/75%/25%

 

대전차 사첼은 상대의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성공적으로 던지면 대전차 수류탄처럼 달라붙어 확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덤으로, 공격당한 전차가 체력 75%미만으로 떨어지면 엔진고장도 일으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는 체력이 640이라 확정적으로 엔진고장이 일어납니다.)

이걸로 사첼을 투척하면 대전차 총류탄같이 목표물을 추적하게 됩니다. 다만, 대전차 총류탄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돌격해서 던지기 보단, 돌격해오는 적에게 써주는게 무난합니다. 폭발할때 근처의 보병이 휩쓸릴 수 있는데, 사첼이 붙은 적 차량이 이판사판으로 아군보병이 밀집한 곳으로 달려들면 역으로 폭사할 수도 있으니 주의...

결론부터 말해 형벌부대 대전차 사첼과 같은 데이터를 쓰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형벌부대의 대전차 사첼이 패치로 변동되면, 기갑소총병의 사첼도 같이 변경됩니다. 참고로, 형벌부대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첼의 비용이 저렴해지지만, 기갑소총병은 45 탄약 그대로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에 대해 20%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이제 추축보병에겐 폭심지 기준으로 68의 데미지만 주므로, 체력이 최대라면 폭발에 휩쓸려도 한방에 죽질 않습니다. (그런데, 연합보병에겐 보정없이 들어갑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5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기갑소총병이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기본무장이 그리스건이라 왠 총류탄인가 싶을텐데, 어디선가 개런드를 소환해서 총류탄을 발사한 뒤 그리스건으로 교체합니다...

발사되는 궤적에 따라 길게 연막이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이 궤적을 따라 돌격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시야가 가려져서 사격할 수 없지만, 공격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갑소총병만의 강점이라면 3베테런시에 연막 사거리 25% 증가 보너스가 있어서, 상당한 먼 거리까지 연막탄을 쏴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연막 총류탄 사거리는 30인데, 3벳 기갑소총병은 무려 37.5까지 쏠 수 있다는 거... 왠만한 보병이나 중기관총의 시야보다도 멀리 쏠 수 있기 때문에, 제압무기 방어선을 돌파하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덤으로, 1베테런시에 스킬 재사용시간 25% 보너스가 있으므로, 장교들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연막 총류탄에 맞은 차량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미국의 연막 총류탄에만 있는 고유효과...

 

 

 

 

 

엄호사격 (Covering Fire)  25 탄약

 

기갑소총병은 11.1초동안 제자리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 적 보병 분대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화기 분대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기갑소총병과 목표 적 보병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붙습니다.

 

기갑소총병 - 명중률 -90%, 쿨다운 -90%, 연사시간 +20%, 재장전 -75%

적 보병 - 명중률 -55%, 이동속도 -1

 

기갑소총병은 쿨다운, 연사시간, 재장전에 엄청난 보너스를 받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지만, 명중률에 -90% 페널티를 받으므로 데미지를 거의 못 줍니다. 대신, 목표가 된 적 보병은 명중률 -55%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기갑소총병 하나를 제물로 바쳐(?) 적 보병 하나를 바보만들 수 있는 스킬... 주로, 진입할때 가장 위협적인 적 보병을 무력화 시키거나, 수류탄 던지려고 다가오는 적 돌격병을 저지할때 쓰면 좋습니다.

엄호사격을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사용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공격 목표를 바꾸면, 스킬이 취소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25탄약 날리기 싫으면 엄호사격이 끝날때까진 이동이나 공격명령을 내리지 맙시다.

참고로, 후방부대의 일제사격처럼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와는 달리 1명만 사격해도 디버프가 전부 적용되므로, 창문 갯수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강점...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11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4초입니다.

 

Tip. 엄호사격 중엔 적 전차가 다가와도 회피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놔두면 깔려죽으니, 전차가 다가오면 스킬을 취소합시다.

 

 

3. 운용

 

 

기갑소총병은 2018. 12월 패치로 기계화중대에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미국 소총병의 스킨과, 강습공병의 그리스건과, 공수부대의 톰슨과, 형벌부대의 사첼과, 미국 장교의 연막총류탄을 들고 있는 끔찍한 혼종 유닛으로, 5인분대에 그리스건을 들고 있다는 점 때문에 강습공병과 초반운영이 비슷합니다. 단, 강습공병은 0CP부터 소환 가능하지만 기갑소총병은 1CP가 되어야 소환할 수 있으므로, 등장 타이밍은 약간 늦은 편... 피격율 보너스는 일반 소총병과 동일하여, 3벳까지 성장시키면 36.5%가 됩니다. (3벳 기준으로 강습공병보다 0.5% 좋습니다.)

 

기갑소총병은 무기고 없이 톰슨 2정을 장착할 수 있으므로,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특히, 근접전에 취약한 척탄병, 동방부대, 무기없는 국민척탄병 상대로 강력하며, 퀴벨바겐도 일반 소총병보다 매우 잘 부수는 편... 톰슨을 장착하면 초반한정 깡패가 되는데, 장교와 기갑소총병 중심으로 운영하면 무기고 없이도 추가무장을 일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병력에 몰빵하여 공격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길어지면 톰슨 2정만으론 한계가 있으니, 무기고를 해금하여 추가무장까지 해주면 좋습니다.

 

 

기갑소총병 최고의 강점은 스킬의 활용도가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대전차 사첼은 높은 위력으로 중형전차의 엔진을 확정적으로 고장낼 수 있으므로, 적 전차가 함부로 난입하지 못하게 견제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엠뷸런스나 자주박격포같이 전차난입에 취약한 차량을 보호할때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또, 연막 총류탄은 매우 긴 사거리와 짧은 쿨타임으로 남발할 수 있고, 엄호사격도 강력한 적 보병 하나를 바보만들 수 있어, 적절히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전차를 상대할때든 보병을 상대할때든, 공격할때든 방어할때든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갑소총병도 큰 약점이 있는데, 건물 안의 보병을 처리하는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강습공병은 화염방사기로 건물을 청소할 수 있고, 공수부대나 레인저는 수류탄으로 건물 안 보병을 쫓아낼 수 있지만, 기갑소총병은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범용 수류탄조차 없어, 상대가 눈앞에서 대놓고 건물에 들어가도 쫓아내기 힘들다는 것도 문제... 대전차 사첼 땅에 던지면 안되나? 연막 총류탄도 쓸만하지만 정작 연막안으로 돌격해도 던질 수류탄이 없기 때문에, 충격병이나 돌격대와 비교하면 충격력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기갑소총병을 운용할땐 수류탄을 던질 수 있는 중위나 일반 소총병을 조합해주는게 좋고, 수류탄 해금을 무기고 해금보다 빨리 해주는게 무난합니다.

 

 

현재, 기갑소총병은 기계화중대 전용 보병인데, 기계화 중대는 WC-51 트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WC-51에 기갑소총병을 탑승시킨 뒤, 적의 중기관총을 우회하거나, 근접전에 약한 적 보병을 집요하게 추격하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의 근거리 화력은 일반 소총병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상대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본진까지 추격하면서 갈아버리는 것도 가능.... 다만, WC-51이 폭사하면 확률적으로 탑승한 보병도 사망하니, 위험하다 싶으면 차를 버리고 튑시다. WC-51 말고 M3 반궤도차량과 조합하는 것도 괜찮은데, 무한 충원하면서 밀어붙이면 제압무기를 쓰지않는 상대에게 효과적입니다.

 

기갑소총병은 성능면에서 강습공병과 대동소이하여 비교가 많이 됩니다. 분대인원수와 들고있는 기본무장의 화력이 완전히 동일하며, 세세한 부분에서만 차이가 납니다.

 

  기갑소총병
강습공병 강습토미
등장 타이밍
1CP
0CP
0CP
기본 피격율 보너스
3%
0%
0%
 1벳 피격율 보너스
3%
10%
10%
 2벳 피격율 보너스
25%
36% 36%
 3벳 피격율 보너스
36.5%
36%
36%
추가무장 톰슨 x2 70 탄약
BAR 60 탄약
바주카 50 탄약
화염방사기 60탄약
BAR 60 탄약
바주카 50 탄약
톰슨 x2 60 탄약
브렌 45 탄약
피앗 50 탄약
전투스킬 대전차 사첼
연막 총류탄
엄호사격
 전투스킬 없음
밀스 수류탄
가몬 수류탄
백린 수류탄

 

기갑소총병은 등장타이밍이 상대적으로 늦고, 강해지는 타이밍도 느리며(3베테런시), 무장비용도 비싼걸 알 수 있습니다. 대신, 성장치가 높은 편이고, 무기고에서 BAR를 장비하여 화력향상을 노릴 수 있으며, 대전차 사첼로 전차에 대비할 수 있어 유통기한이 깁니다. 다만, 대보병 스킬이 엄호사격밖에 없어, 변수창출 능력이 생각보다 떨어진다는게 흠... 건물청소에 약점을 보이므로, 박격포나 경야포 등을 조합하여 건물안의 적을 대비합시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사첼의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 20% 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즉, 추축보병이 대전차 사첼 폭발에 휩쓸리면 20%의 데미지(폭심지 기준 68)만 입게 되는 것... 이 때문에, 상대가 사첼이 붙은 차량을 급히 빼다가 추축군 보병들이 휩쓸려도 대박내기 힘들어 졌습니다. [각주:3]
재밌는건 데미지 보정이 '적'이 아니라 '추축보병'에게만 붙습니다. 그래서 커스텀 게임에서 추축이랑 편먹고 연합이랑 싸우면 대전차 사첼의 폭발 데미지가 적 연합보병에겐 100% 들어갑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아군 연합보병이 맞을 경우, 근중거리는 50%, 원거리는 25% 보정을 받습니다. [본문으로]
  2. 기본 데미지는 340이지만, 차량에 데미지 보정 70%가 있어서, 실 데미지는 240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으로]
  3. 참고로 아군이 폭발에 휩쓸리면 근중거리는 50%, 원거리는 25% 아군오사 보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근거리는 보병 원샷원킬이지만 원거리는 AOE 보정과 겹쳐져서 한방에는 안 죽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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