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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강화진지 연대 (Advanced Emplacement Regiment)

by 구호기사 2019.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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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작전 (Defensive Operations)  패시브  0 CP

 

토미 분대는 진지와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고, 건물수리(Building Repair) 스킬을 얻게 됩니다.

건물수리로 진지와 참호를 수리할 수 있지만, 차량과 전차는 수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미 분대 (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보포스 진지, 박격포 진지, 17파운터 진지에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가 생깁니다.

각각의 진지는 75탄약을 지불하여, 체력을 20% 증가시키고, 10의 추가장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각의 진지 포스팅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급 집결지 (Advanced Assembly)  200 인력  3 CP

 

전진 집결지를 고급 집결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건설비용까지 포함하면 400인력 필요)

고급 집결지는 옆에 수리공병 3명이 배치되어, 범위 20 내의 손상된 차량이나 건물을 초당 3의 속도로 수리합니다. 수리속도만 따지면 3벳 중장비 공병보다도 빠르며, 다른 수리시설과 다르게 교전 중에도 수리하므로, 최상급의 수리효율을 보여주는 시설... 진지 옆에 건설하면 적에게 맞는 중에도 끊임없이 수리하므로, 유지력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단점은, 범위 밖은 수리하질 못합니다. (집결지 건설할때 점선보다 약간 짧음) 또, 수리공병이 고급 집결지는 수리할 수 없으므로, 일일이 토미가 달려와서 집결지를 수리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집결지를 업그레이드하면 퇴각지점이나 의무병을 업그레이드하지 못하므로, 해당 업글을 쓰려면 따로 집결지를 지어줘야 합니다. 인력 살살 녹는다.

성능은 굉장히 쓸만하지만 집결지는 진지처럼 구조물 보강(Brace Structure)을 쓰지못하므로, 오프맵 포격 한방에 다 날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상대 지휘관을 파악하고 건설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리감지 범위가 30에서 20으로 줄어들고, 수리공병이 사망했을때 리스폰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Tip. 전차수리용이라면 본진에 건설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본진구역에는 대부분의 오프맵 포격을 쓸 수 없으므로, 전선에 짓는 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대포병 포격 (Counter Battery)  30 탄약  4 CP

 

박격포 진지와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는 45초동안 대포병 포격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진지와 곡사포는 개별적으로 탄약을 주고 대포병 모드를 적용시켜야 하며, 지속시간과 쿨타임도 따로 돌아갑니다. 옛날엔 공짜였는데... 시무룩...

 

박격포 진지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0.125~0.5 0.125
 100%/100% 100%  1.25 3~5
사격전 2.1
사격후 1.2

 

박격포 진지는 사거리 내의 적 포병에게 3번의 대포병 포격을 가합니다. 지속시간 중에 적 포격이 감지되면, 계속해서 포격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박격포 진지 (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5 파운더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20
120/120/120 6 1.5/3/4.5 100%/15%/5% 9.2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발사횟수
35~250  1 0.125
 100%/100% 0.75~1.25
사격전 0.625
사격후 2
2

 

25파운더는 사거리 내의 적 포병에게 2번의 대포병 포격을 가합니다. 지속시간 중에 포격이 감지되면 계속적으로 포격을 하게 됩니다.

잉여스러운 박격포 진지의 대포병보다 이쪽이 주력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토미나 저격수가 던지는 포격 신호탄과 달리 전조없이 포격이 떨어지므로, 기습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연사력도 다른 포격호출로 쏘는 것보다 빠르고, 적 포격이 감지되면 지속시간 내내 포격하므로 화력도 나쁘지 않은 편...

문제는 사거리인데, 본진에서 사거리 250 까지만 반응하므로, 큰 맵에선 절반도 채 닿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개인전에선 포병을 원천봉쇄하는 초강력 스킬이지만, 팀전에선 아무짝에 쓸모없는 잉여스킬이 된다는게 심각한 단점... 또,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25파운더 두문 모두 대포병 포격을 써야 하므로, 60탄약씩 소비하는게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추가적으로, 대포병 모드 지속시간 중에는 해당 건물의 생산이나 업그레이드가 중단됩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참고로, 예전에 25파운더가 대대적으로 상향되었는데, 대포병 포격은 데이터를 건드리지 않았는지 예전 성능입니다. 이 때문에, 관통력이 낮아 중전차에게 도탄되기도 하고,(도탄데미지 0...), 데미지보정도 구립니다.

 

Tip. 맵 선택창을 보면 맵의 크기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맵의 크기를 알아두면, 대포병 포격의 사거리를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밀포격 (Precision Barrage)  200 탄약  10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
AOE 판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첫번째 5
두번째 4
세번째 3
8 첫번째 15
두번째 10
세번째 5
2/4/6 100%/1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정밀포격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155mm 곡사포가 해당위치에 12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곡사포 3대가 연속으로 쏘기 때문에, TOT 만큼은 아니지만 착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초탄을 피하지 못했다면 후속타까지 맞을 확률이 높은 편...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국의 I&R 항로선도대나 WC51 이 호출하는 포격과 성능이 똑같습니다... 우려먹기 보소 원본부터가 매우 준수한 성능의 포격이라, 복붙 스킬인 정밀포격 역시 매우 쓸만한 편... 한발한발의 데미지는 25파운더보다 약하지만, 발사횟수가 많고 폭발범위가 넓으며, 전차에겐 승무원 충격과 엔진파괴를 유발하므로, 모든 타입의 유닛에게 유효합니다. 항로선도대나 WC51의 포격호출보다 비용이 비싸지만, 시야만 확보되면 어디든 포격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적진 깊숙히 있는 곡사포 제거용으로도 괜찮은 편...

전체적으로 모난데 없이 모든 면에서 쓸만한 포격이지만, 재사용시간이 120초로 매우 깁니다. I&R 항로선도대나 WC51의 두배나 걸리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잠수함 패치로 정밀포격은 티어건물에 75%의 데미지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운용 -

 

 

강화진지 지휘관은 토미와 진지 운영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수염천사

토미들로 진지를 건설하거나 건물을 수리할 수 있고, 고급집결지에 수리공병이 배치되므로, 왕립공병이 딱히 필요치 않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지휘관들이 필수적으로 공병을 생산할때, 강화진지 지휘관은 공병 대신 전투유닛을 더 뽑을 수 있다는게 강점... 진지나 참호는 토미들로 수리하면서, 전차 타이밍에 고급 집결지를 지으면, 게임 끝날때가지 공병 하나 없이 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지뢰를 쓴다면 닥치고 공병 씁시다...

 

이런 특성 때문에 강화진지 지휘관은 토미 스팸을 하기 좋습니다. 

토미가 여러면에서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베테런시가 쌓이고 초중반에 훌륭한 전투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해 왕립공병을 뽑지않고 자원을 토미와 전투유닛에 몰빵하여 상대의 방어선을 파괴한 뒤, 진지를 건설하여 상대가 중요거점을 회복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전술을 쓰기 좋습니다.[각주:1] 병목거점을 제대로 점거했다면, 강화진지와 대포병 포격으로 시간을 질질 끌어 자원격차를 무지막지 벌릴 수 있기 때문... 이 때문에 강화진지 지휘관은 맵이 작고(대포병 포격이 닿아야 하니깐) 병목거점이 두드러지는 맵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팀전에선 운용법이 많이 달라지는데, 다수의 토미를 쓰기엔 라인이 너무 좁고, 연료도 빨리 쌓이므로 토미 스팸으로 이득을 보는게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진지스팸을 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다대다 대형맵에선 대포병 포격이 제대로 닿질 않아 상대가 포병을 쓰면 견제할 방법이 없고, 맵이 큰 만큼 상대가 진지를 우회하여 아군을 치면 도우러 갈 방법도 마땅찮기 때문에 지나친 진지도배는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팀전이라도 최적의 효율을 낼 소수의 진지만 운용하면서, 유동병력과 고급집결지에 자원을 투자하는게 무난합니다. 그래도 패치로 강습장교가 기본유닛으로 추가되면서, 강습장교가 정찰기를 날리고 정밀포격을 떨어트리는 패턴으로 고정형 곡사포를 제거하긴 쉬워졌습니다.

 

전차전 타이밍이 되면 고급 집결지가 큰 역할을 합니다. 하나 건설해서 업글하는데 무려 400 인력이나 들어가지만, 왕립공병과 달리 유지비나 충원비가 필요치않아 장기적으론 이득이고, 한명 한명이 3벳 중장비 공병보다도 수리속도가 빠른데다, 교전중에도 수리할 수 있어 몇개 지어서 유지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강력한 포격이나 포병이 있어 고급집결지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집결지는 포기하고 왕립공병을 뽑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망치를 선택하는 경우, 토미의 가몬폭탄으로 벙커나 중립건물을 순식간에 날려버릴 수 있어, 공세에 힘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모루는 다수의 고급 집결지와 처칠의 떡체력 조합으로 압박할 수 있어, 상대가 고급 집결지를 부술 수단이 없다면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강화진지 지휘관은 진지와 관련된 스킬이 많아, 무조건 진지를 도배해야하는 줄 아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지보단 공병이 없거나 수가 적어도 운영할 수 있다는 특성이 더 두드러지는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 도배에만 연연하지 말고, 강점을 살려서 유연하게 운영합시다. 진지충은 이제 그만 ㅠㅠ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토미 스팸을 하기 좋은 편
 - 작은 맵에선 대포병 포격이 위협적

 - 맵이 크면 대포병 포격이 잉여가 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토미와 영국 기본유닛들은 개활지 전투에 유리
 - 건물 안의 적을 쫓아내기 힘듬
 - 방어가 유리한 맵에선 진지 활용 가능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매우 나쁨  - 고급 집결지가 인력을 무지막지하게 먹음
 - 포격 남발하면 탄약 소모가 큼
 - 병목거점을 공략하면 자원격차를 벌일 수 있음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어 탄약압박이 줄어든 대신, 인력과 연료압박이 커졌습니다. 무지막지한 인력소모가 단점이었던 지휘관이라 너프에 가까운 편... 상대적으로 여유있어진 탄약을 이용해 무기장착, 대포병사격, 포격호출 등을 적절히 이용해서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덤으로, 고급집결지의 인식범위가 30에서 20으로 줄어들고, 수리공병 사망시의 리스폰 시간도 크게 늘었습니다. 팀전에서 뇌절하고 진지만 도배하는 유저들이 팀원과 적 모두에게 고통만 안겨주다보니, 진지충 근절을 위해 떡너프를 한 듯...

 

그나마 장점이라면 동패치에서 왕립공병에게 진지해체 스킬이 추가되어, 진지 설치하는 부담이 약간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고급 요새화한 진지를 해체해도 똑같이 100인력만 주므로, 해체 예정인 진지는 고급 요새화를 하지 않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강습장교로 기본유닛으로 추가되면서, 장교의 정찰기 호출 + 정밀포격으로 고정형 곡사포를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곡사포에 취약했던 지휘관이라 환영할만한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진지를 건설할땐 토미를 2분대만 붙이는게 좋습니다. 3분대 이상은 얼마를 붙이든 건설속도가 같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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