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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토미 보병 분대 (Infantry Section)

by 구호기사 2015.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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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토미 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토미 보병 분대[각주:1]
 인팬트리 섹션 (Infantry Section)
등급  0 티어
 야전본부 (Field Headquarters)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7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4인
5인
 인구 7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8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리-엔필드 4정
 Lee-Enfield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브렌 경기관총
피앗

신호탄 지원품
의료 지원품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Piat (50 탄약)

 Pyrotechnics Supplies (40 탄약, 장착시 의료 지원품 불가)

 Medical Supplies (30 탄약, 장착시 신호탄 지원품 불가)
기본스킬 엄폐 전투보너스
야전 방어시설

 No.36M '밀스 수류탄'
No. 82 '가몬 수류탄'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모래주머니, 참호, 자원저장소 건설 가능

 No. 36M Mills Bomb (25 탄약)
 Gammon Bomb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엄폐시 시야 +10[각주:2]

 피격율 -22%
 쿨다운 -20%, 명중률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거점 점령 속도 1.25배
  • 피격율 15% 보너스
  • 엄폐하지 않을 경우 무기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
  • 엄폐할 경우 피격율 6.2% 보너스

 

 

 

 

 

토미 분대는 4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야전본부에서 보병분대 강화(Bolster Infantry Squads : 150인력 35연료)를 연구하면 5인 분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토미 분대는 1명 더 충원할 수 있고, 새로 생산하는 토미 분대는 5인 분대로 등장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35연료로 증가되었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소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업글할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리-엔필드 소총 (Lee-Enfield Rifl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4 67.6%/63.7%/59.8%
엄폐 0.375~0.6
비엄폐 0.45~0.72
75%/100%  1.3 엄폐 1.25

비엄폐 1.75
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125~0.625 0.25~0.5
 12.5%/250% 25% 50% 150%

 

리-엔필드는 .303 British 탄환(7.7 x 56mm)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영국군의 제식소총입니다.

장거리 명중률이 우수한데, 근거리나 장거리나 명중률에 별 차이없기 때문에,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유리합니다. 또, 리-엔필드가 볼트액션식 소총 중에서 연사력이 빨랐던걸 반영한건지, 쿨다운도 은근히 빠릅니다. 이 때문에, 엄폐후 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면, 대부분의 추축군 보병들과 대등하거나 유리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성능은 척탄병의 Kar98 보단 나쁘지만, 소련군의 모신나강보단 좋은 편....

초기버전에선 이동사격을 하면 25%라는 시궁창급 보정을 받아 돌격용으론 도저히 못 써먹는 무기였지만, 패치로 점점 상향되어 지금은 다른 소총과 동일한 50% 보정을 받습니다. 리 앤필드는 원거리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라, 다수의 토미를 모아 점사하면서 돌격하는 것도 의외로 괜찮아진 편... 이동사격 페널티와 비엄폐 페널티를 받아도, 머릿수가 적은 추축 보병에겐 대단히 위협적입니다.

 

참고로, 토미는 엄폐하지 않은 상태에선 쿨다운과 재장전 페널티를 먹습니다. 그래서, 리-엔필드의 화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역방향이라도 엄폐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25%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도 구리다...

2019.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6에서 14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59.8%~52.9%에서 67.6%~59.8%로 상승했습니다. 명중률이 오르긴 했지만 데미지 감소가 더 뼈아프기 때문에 너프에 가까운 편....

2020. 4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한번 더 상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저격용 리-엔필드 소총 (Scoped Lee-Enfield Rifle)  3 베테런시 필요

 

엄폐시

데미지
 명중률(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70%/55%
0.2~0.4
75%/100% 1.0
25%

 

비엄폐시

데미지
 명중률(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70%/55%
0.24~0.48
75%/100% 1.4
25%

 

2017. 12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브렌 경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1.44%/39.1% 6 75%/125%
1.5~2
 75%/150% 엄폐 1.5~2
비엄폐 1.8~2.4
75%/100% 엄폐 6.5
비엄폐 9.1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375~1 0.25~0.5
 75%/100% 25% 50% (불가)
 50% (불가)
12.5%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 15 연료)하면, 무기고나 전방보급고에서 브렌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렌은 탄창 디자인이 독특한 경기관총으로, .303 British탄을 사용합니다. 신뢰도가 높고 위력도 강력했지만, 3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터라, 경기관총치곤 재장전을 자주해야 했던 무기...

게임에선 다른 LMG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데미지가 좋고 연사시간도 긴데, 거리가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DPS는 하락하게 되니,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다만, 패치로 명중률이 많이 나빠져서, 최대 사거리보단 중거리 정도를 유지하는게 효율이 좋은 편...

리엔필드와 마찬가지로, 엄폐하지 않은 상태에선 쿨다운과 재장전 페널티를 먹습니다. 특히 재장전시간이 엄청 길어지므로, 가급적 엄폐상태에서 교전합시다.

토미는 브렌을 들고 이동사격을 할 수 없고, 개활지에서는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 재장전속도가 무척 느린데, 베테런시를 쌓아도 줄어들지 않으므로, 분대 당 2정을 장착하여 연속사격으로 빈틈을 보완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대지휘소 없이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건의 중거리 판정범위가 짧아지고 중거리 명중률이 51.8%에서 41.44%, 원거리 명중률이 46%에서 39.1%로 나빠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낮아지고, 암걸리던 재장전속도가 8초대에서 6.5초로 짧아졌습니다.

 

 

 

 

피앗 (PIAT)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6.3%/4.217%/2.5%
 130/116/110  0.5 엄폐 5.75
비엄폐 8.05
6.7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0/25/35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업그레이드(150 인력 15 연료)하면, 무기고나 전방보급고에서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피앗(PIAT: Projector Infantry Anti-Tank)은 영국에서 개발한 개인 대전차화기로, 박격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곡사로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곡사라서 전차의 얇은 상부장갑을 맞출 수 있지만, 직사형 대전차무기보다 조준하기 힘들고, 반동이 강해 쏘기 힘들었던 무기...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엔 영국군도 직사형 대전차무기를 채택하게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거리가 매우 긴 대신 목표를 확정적으로 맞출 수 없던 곡사무기였지만, 리뉴얼되면서 바주카나 판저슈렉과 비슷한 스타일의 발사무기가 되었습니다. 바주카보다 데미지가 우수하지만, 탄속이 느리고, 명중률도 나쁘다는게 단점... 토미는 비엄폐시 재장전 페널티 때문에 연사력이 암걸릴 정도로 느려지므로, 반드시 엄폐해서 씁시다. 도탄당하면 25점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원거리 명중률이 대전차 무기중에서도 상당히 나쁜 편이라 가급적 거리를 좁혀서 쏘는게 좋습니다. 만만한 목표에겐 접근해서 중거리 이내에 발사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곡사무기에서 직사무기로 변경된 대신 사거리가 45에서 30으로 감소하고 데미지도 12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으며, 지면 강제공격의 산탄도가 대폭 넓어졌습니다. 가격도 40탄약에서 50탄약으로 비싸졌지만, 조준시간이 짧아져 초탄 반응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피앗의 데미지 시스템이 변경되었는데, 기본 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보병 상대로는 추가로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30에서 35로 상향되고, 중거리 판정이 넓어졌으며, 근거리 명중률이 향상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감소했습니다. (5.8%/2.9% → 6.3%/2.5%) 또, 소대 지휘소 없이도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고,

출처: http://pelando.tistory.com/807 [성 요한의 구호소]

잠수함 패치로 중거리 관통력이 120에서 11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신호탄 지원품 (Pyrotechnics Supplies)  4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토미 분대에게 신호탄 지원품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의료 지원품은 장착이 불가능해집니다.

신호탄 지원품을 장착하면 토미 분대의 시야가 7 상승하고, 전용스킬인 '협조 포격(Coordinated Fire)'과 연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 보병보다 넓은 시야(42)를 확보할 수 있어, 정찰용으로 쓸만해지는 편...

신호탄 지원품을 장착한 분대의 아이콘에는 장교 표식이 생겨, 다른 토미 분대와 구별할 수 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신호탄 지원품의 시야보너스가 15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업그레이드 했을때의 시야가 50에서 42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연막포격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Tip. 신호탄 지원품으로 향상되는 시야는 건물 안에 배치했을때 적용되지 않지만(건물 배치 시야보너스만 적용), 참호에 배치했을땐 적용됩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3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토미 분대에게 의료 지원품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호탄 지원품은 장착이 불가능해집니다.

의료 지원품을 장착하면 전용스킬인 '의료용품 배포(Distribute Medical Supplies)'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의료 지원품을 장착한 분대의 아이콘에는 의무병 표식이 생겨, 다른 토미 분대와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빅커스 K 경기관총 (Vickers K LMG)  60 탄약  4CP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51.8%
/46%
6 75%/125%
1.5~2
 75%/150% 엄폐 1.5~2
비엄폐 1.8~2.4
75%/100% 엄폐 8~9
비엄폐11.2~12.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8/35  0.375~1 0.25~0.5
 75%/100% 25% 50% (불가)
 50% (불가)
12.5% (불가)

 

특수무기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M3 반궤도차량은 60탄약으로 빅커스 K 경기관총을 드랍할 수 있습니다.

빅커스 K 경기관총은 드럼형 탄창을 쓴 것이 특징으로, 60발들이 혹은 100발들이 탄창을 장착하였습니다. 드럼탄창이라 브렌보다 휴대성이 떨어졌지만, 대용량 탄창을 쓰기 때문에 오래 연사할 수 있어, 거치형으로도 많이 사용한 무기... 근데, 게임에선 브렌하고 탄창이 똑같다...

다른 LMG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데미지가 좋고 연사시간도 긴데, 근거리 명중률과 원거리 명중률 차이가 적고, 거리가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DPS는 하락하게 되니,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브렌과 비교하면 너프 전 브렌 스펙이라 명중률이 좋고, 중거리 판정 범위도 좋아서 상위호환급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답없는 재장전시간에는 주의... 이 때문에, 가급적 엄폐상태에서 교전합시다.

토미는 빅커스를 들고 이동사격을 할 수 없고, 개활지에서는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 재장전속도가 무척 느린데, 베테런시를 쌓아도 줄어들지 않으므로, 분대 당 2정을 장착하여 연속사격으로 빈틈을 보완합시다.

 

참고로,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건의 가격과 성능이 낮아졌지만 빅커스는 그대로입니다. 이 때문에, 브렌건은 저렴한 가격으로 2정씩 쉽게 장착할 수 있는 무기, 빅커스는 성능이 좋은 대신 비싸고 특정 지휘관만 쓸 수 있는 무기로 차별화 되었습니다. 또, M3가 빅커스를 드랍하기 위해선 무기고를 해금해야 합니다.

 

 

 

특수무기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M3 반궤도차량이 피앗을 드랍할 수 있습니다.
무기고에서 습득하는 피앗과 완전히 동일...

 

 

 

 

 

강습분대 업그레이드 (Assault Section Upgrade)  60 탄약  0 CP 대지휘소 필요

 

 

스텐 기관단총 (Sten Sub 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3%/17%/9.2% 9 100%/77.7%
1~1.5  100%/25% 0.75~1.25 50%/300% 1.9~2.8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8/30 0.25~0.625 0.25~0.5
 12.5%/150% 12.5% 75%
50%
25%

 

 

톰슨 기관단총 (Thompson Sub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57.5%/43%/20% 12 100%/62.5%
1~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9/30 0.25~0.625
0.125~0.5
 37.5%/250% 12.5% 65%
50%
37.5%

 

2020. 4월 패치에서 토미 분대에 탄약을 주고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 아니라, 독립된 강습토미 분대를 소환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성능도 리뉴얼되어서 기존과 약간 달라졌습니다.)

 

- 장비 전용 스킬 -

 

 

 

 

 

협조 포격 (Coordinated Fire)  45 탄약  신호탄 지원품 필요

 

소대 지휘소 곡사포  소대지휘소 해금 필요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중화기 120
1000
1000/1000/1000 6 1.5/3/4.5 100%/25%/10% 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발사횟수
20~1000 0.125 0.125
 100%/100% 4.7
사격전 0.7
사격후 1.4
4

 

중대 지휘소 곡사포  중대지휘소 해금 필요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중화기 120
1000
1000/1000/1000 6 1.5/3/4.5 100%/25%/10% 12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발사횟수
20~1000 0.125 0.125
 100%/100% 4
사격전 0.7
사격후 1.4
5

 

신호탄 지원품을 장비한 토미는, 사거리 30 이내에 붉은 색의 신호탄을 던져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에게 지원사격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호탄이 떨어지면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가 해당 방향으로 회전하여 지원사격을 가하는데, 1티어 소대지휘소(Platoon Command Post)가 있는 상황에선 25파운더 1대가 포격하지만, 2티어를 개방하여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d Post)가 해금되면 2대가 같이 포격하게 됩니다. 지휘소가 파괴당한 상태에선 포격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25파운더는 구경이 87.6mm에 불과하여 데미지가 약하고 폭발범위도 좁은 편입니다. 대신 따로 곡사포를 건설할 필요없이 45 탄약으로 4발(2티어 해금시 9발)을 사격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교전할때마다 한번씩 던져주면 본전은 쉽게 뽑는 편... 두대의 곡사포가 약간의 엇박자로 포격을 가하는데, 소대지휘소 곡사포는 느리지만 정밀하게 착탄되고, 중대지휘소 곡사포는 빠르지만 오차가 큽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신호탄 투척 사거리가 20에서 3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신호탄 던지려고 접근하다 끔살당하는 상황이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관통력 120에서 1000으로 상향.

2. 발사횟수 6회에서, 소대지휘소 4회, 중대지휘소 5회로 변경 (총 발사횟수 12회 → 9회)

3. 중대지휘소 곡사포 재장전시간 4.7에서 4로 상향. (소대지휘소는 변경없음)

4. 산탄도 18.5에서, 소대지휘소 5, 중대지휘소 12로 상향. (기타 자잘한 산탄도 수치 상향)

5. 최소사거리 35에서 20으로 감소.

6. 원거리 데미지보정 5%에서 10%로 상향.

7. 중화기에 25% 데미지 페널티[각주:3]

8. 탄속 38% 정도 상향

9. 신호탄 쿨타임 150초에서 80초로 상향.

10. 제압당하면 투척거리 33% 페널티.

 

소대지휘소 곡사포와 중대지휘소 곡사포의 성능이 달라졌는데, 발사횟수는 줄었지만 리뉴얼 전보다 잘 맞추게 되어서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단, 중화기 본체에 데미지 페널티가 붙으므로, 중화기를 고철로 만들기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업그레이드하면 공중폭파탄(Airburst Shells)이 추가로 발사됩니다.

 

 

 

 

공중폭파탄 (Airburst Shells)  모루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20
120/120/120 10 1.5/5/7.5 70%/10%/1% 18.5

 

사거리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발사횟수
35~1000 0.125
 100%/100% 2.25~2.75
사격전 0.625
사격후 2
4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업그레이드하면 25파운더의 포격에 4회의 공중폭파탄이 추가됩니다. 기존에 사격하는 25파운드의 사격에 추가되어 공중폭파탄이 발사되므로 화력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탄이 공중에서 터져 파편이 아래로 퍼지는데, 폭발범위가 매우 넓고 명중한 차량과 전차는 관통여부에 상관없이 잠시동안 시야가 차단되는(Blind) 효과를 받습니다. 다만, 관통력이 시원찮은데 도탄 데미지가 0 이라서 전차 상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운 편... 또,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매우 안 좋아서, 대박을 내긴 힘들어졌습니다. 전무후무할 1% 보정...

그래도, 곡사포와 합쳐서 포격을 가하여 총 13발의 포격이 집중되므로 탄약대비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생산건물 데미지 페널티가 없어, 서부군 트럭 상대로 틈날때마다 던져주면 좋은 편...

 

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6에서 10으로 늘어나고, 포격간에 랜덤하게 5초~10초의 딜레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산탄도도 15로 줄어들었다던데, 데이터는 변경없음)

잠수함 패치로 공중폭파탄의 데미지 보정률이 100%/25%/10%에서 70%/10%/1% 로 떡락했습니다.

 

Tip. 협조 포격은 다른 25 파운더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대표적으로 저격수의 포격스킬이나 왕립포병 연대의 포격스킬이 있는데, 한 스킬을 쓰면 다른 스킬 쿨타임도 같이 돌아갑니다.

 

 

 

연막포격 (Smoke Barrage)[각주:4]  25 탄약  신호탄 지원품 필요

 

2020. 4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신호탄 지원품을 업그레이드한 토미는 사거리 30 이내에 연막포격을 호출할 수 있는 신호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투척한 자리에 녹색의 신호탄이 발생한 뒤 1.5초 후 3발의 연막포격이 떨어져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3발이 떨어지므로 일반적인 연막 수류탄보다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단, 투척하면 즉시 연막이 발생하는 다른 연막 수류탄들과 다르게, 투척 후 신호연기가 발생한 뒤에 연막포격이 떨어지는 방식이라, 반응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이 때문에, 연막이 필요할거 같으면 약간 일찍 던져줘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호탄을 던졌는데 하늘에서 신호탄이 다시 떨어지는 바보같은 연출은 수정 좀.... 참고로, 포격 취급이라 본진구역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협조포격 스킬과 쿨타임이 따로 돕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포격으로 적의 시야를 차단한 뒤, 가까이 접근해서 협조포격을 호출하는 패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쿨타임이 공유되므로, 신호탄 토미가 여러분대 있어도 연속으로 사용할 순 없습니다.

 

Tip. 제압사격을 당하면 협조포격은 사거리 페널티를 받지만, 연막포격은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단, 완전제압 상태에선 투척할 수 없으니, 일반제압일때 빨리 던집시다.

 

 

 

 

 

의료용품 배포 (Distribute Medical Supplies)  무료  의료지원품 업글필요

 

의료 지원품을 장착한 토미는, 범위 10 이내의 상처입은 보병의 체력을 초당 2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신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의무병(Medic)처럼 가까이 다가가서 한명씩 치료하는게 아니라, 범위 내의 보병을 동시에 치료하는 스킬로, 의료 지원품을 한번 장착하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다른 치료스킬처럼 교전이 시작되면 치료가 중단되므로, 전투 중이 아닐때만 사용합시다.

비용이 저렴하고, 이동하면서도 치료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지만, 야매 의무병이라 그런지 범위가 좁고 치료속도도 느립니다. 치료범위는 엠뷸런스의 1/4 수준이라, 가까이 붙지 않으면 치료가 제대로 되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다친 유닛에게 일일이 붙여줘야 하므로 은근히 손이 간다는게 단점...

그래도 가격이 싸다는 점만으로 모든게 용서가 되는 수준으로, 언제 어디든 치료가 가능하고, 15초 정도만 기다리면 금방 재사용이 가능하며, 이동하면서도 치료가 가능한데다, 한번 장착하면 무제한으로 쓸 수 있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가성비가 무척 좋고 전선유지력도 좋아지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소대 지휘소 개방후 우선적으로 장착합시다.

지속시간은 30초로 재사용시간은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15초 정도입니다.

 

Tip. 토미의 치료는 건물 안의 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No. 77 백린 수류탄 투척 (Throw No. 77 WP Grenade)  25 탄약  강습분대 업글필요

 

2020. 4월 패치에서 강습토미 분대가 독립되면서, 이 스킬도 이관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엄폐 전투 보너스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토미는 엄폐하지 않으면 모든 무기에 재장전시간 40% 페널티, 쿨다운 20% 페널티를 받지만, 엄폐를 하면 이 페널티가 상쇄되고, 추가로 피격율에 6.2%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했다면 시야도 10 확장됩니다. 

리-엔필드를 포함한 모든 무기에 적용됩니다. 특히 대전차 무기는 재장전 차이에 따른 체감 연사력이 꽤나 차이나므로, 반드시 엄폐하여 사용합시다. 건물안에 들어가거나 참호에 들어가도 적용되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편... 게임이 길어지면 맵 여기저기 크레이터가 생기므로 보너스를 받기 편해집니다.
참고로, 엄폐 마크만 뜨면 무조건 적용되므로, 역방향으로 엄폐를 해도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할땐 아무 방향으로나 엄폐물에 붙읍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영국 보병들에게 있던 엄폐시 피격율 1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엄폐물이 제공하는 피격율 보너스만 받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엄폐하면 피격율 11%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칼 맞았기 때문에, 엄폐를 해야만 예전과 같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

2020. 4월 패치에서 염폐하면 피격율 6.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기본 피격율이 10%에서 15%로 좋아졌기 때문에, 엄폐할때의 피격 보너스는 예전과 동일합니다. 0.4% 정도 이득

 

Tip. 초기버전에선 수송차량에 탑승했을때도 전투보너스를 받을 수 있었지만, 패치로 불가능해졌습니다.

 

 

 

야전 방어시설 (Field Defenses)

 

토미 분대는 참호와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고,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또,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600 35  20배

 

토미는 보병이 들어가서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데, 특히 빅커스 중기관총을 배치하면 좋습니다. 전작의 영국 참호와는 다르게 수리가 가능하지만, 맷집이 많이 약해졌고, 측면에서 공격받을 경우 무력하게 당할 수 있습니다. 또,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50인력에서 무료로 바뀐 대신, 중립지역에 건설할 수 없고 아군 인식 장치도 사라져, 중립 참호로 취급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으니 주의... 대신, 동맹도 쓸 수 있으니,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참호를 지어주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덤으로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 대전차포로 참호를 파괴하기 쉬워졌습니다.

 

Tip. 참호에 토미를 넣으면 엄폐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1베테런시의 시야증가 보너스도 적용됩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토미는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샌드백은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련 징집병의 샌드백과 다른 점은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다는 점으로,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토미는 엄폐를 해야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전투 중이 아니라면 짬짬이 샌드백을 건설해 주는게 좋습니다. 거점을 점령할때 만들어뒀다가 적이 접근하면 샌드백 뒤에서 버티면서 교전하는 패턴으로 싸웁시다.

 

Tip.  5인 분대일때 샌드백 건설 속도가 약간 더 빨라집니다.

 

 

 

 

 

No. 36M '밀스 수류탄' 투척 (Throw No. 36M 'Mills Bomb')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25
5~20
4
1/2/3 100%/75%/25%
 

토미는 야전본부에서 Unlock No. 36M Mills Bomb(100 인력 10 연료)를 연구하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No.36M 수류탄은 영국의 제식 수류탄으로, 개발자인 윌리엄 밀스(William Mills)의 이름을 따서 '밀스 폭탄(Mills Bomb)'이라고 부릅니다. 겉보기에는 미국 파인애플 수류탄과 동일하며 성능도 대체로 비슷한 편...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바깥쪽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수류탄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래도 던지는데 25탄약밖에 들지 않아, 수류탄 중에선 가성비가 좋고, 건물 안의 적이나 중화기를 제거할땐 수류탄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꽤나 체감되므로, 토미를 주력으로 사용하거나 적이 중화기를 다수 운용한다면 업그레이드 할 가치가 있습니다.

참고로, 영국은 연막탄을 쓸 수 없기 때문인지, 수류탄 해금 비용이 미국보다 저렴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밀스 수류탄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 10연료로 줄어들고, 소대 지휘소 없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밀스 수류탄도 최소사거리 5가 생겼습니다. 이제 발밑에 떨구고 튀는 패턴은 불가능...

 

 

 

 

 

 

'가몬 수류탄' 투척 (Gammon Bomb)  50 탄약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40
차량 240
중립건물 1360
생산건물 68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1000
5~12
5
1.25/2.5/3.75 100%/75%/25%
 

2티어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nd Post)에서 망치(Hammer)를 업그레이드하면, 토미가 가몬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인 R.S 가몬의 이름을 따서 '가몬 폭탄(Gammon Bomb)'이라고 부르는데, 금속이 아니라 천으로 폭약이 쌓여 있다는 것이 특징... 덕분에, 용도에 따라 폭약의 양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토미가 사용하는 가몬 수류탄은 폭약을 가득 채운 Heavy 버전으로(Medium 버전은 장교와 코만도가 사용), 폭발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강력합니다. 또, 관통력이 1000이라, 전차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엔진을 파괴한 전차의 숨통을 끊을때도 쓸 수 있습니다. 소련의 사첼보다 던지는 준비자세가 짧다는 것도 강점... 대신, 기폭시간은 3.2 초로 일반 수류탄보단 오래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밀스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참고합시다.

 

2015. 9월패치에서 데미지가 240에서 2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1. 사용비용 75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

2. 데미지가 200에서 340으로 증가.

3. 차량에게는 70.5% 데미지 보정 (차량에겐 240 데미지)

4. 중립건물에게는 데미지 4배

5. 티어건물에는 데미지 2배

4. 폭발범위 6에서 5로 감소

 

폭발범위가 줄어들었지만 기본 데미지가 올라가면서, 보병은 스쳐도 즉사합니다. (단, 완전엄폐 데미지감쇄 있음) 또, 새로운 데미지 보정 시스템 덕에 차량에게 주는 데미지가 40 올라갔고, 크기가 작은 중립건물은 한방에 무너트릴 수 있으며, 벙커는 1방 서부군 트럭은 3방에 터트릴 수 있어, 사첼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된 것... 뭣보다 75탄약이라는 창렬스러운 가격이 50탄약이란 합리적인 가격으로 바뀐게 가장 체감됩니다.

 

Tip. 가몬 폭탄은 전차를 일시적으로 이동불가(Temporary Immobility)로 만들 수 있습니다. 터지는데 3초 걸리는 폭탄을 맞아줄 전차가 있을까...

 

 

- 지휘관 전용 스킬 -

 

 

 

 

건물수리 (Building Repair)  무료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토미는 건물, 진지, 다리를 수리할 수 있는 건물수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분대원 1인당 초당 2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데, 거의 2베테런시 왕립공병 수준의 속도라, 건물과 진지를 보수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강화진지 지휘관이 진지 위주로 운영할땐 공병이 필요없으므로, 토미만 여러 분대 운영하는 독특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 수리 중엔 공병과 마찬가지로 피격율에 3배 받는 데미지에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안전할때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참고로 차량은 수리할 수 없습니다. 삽질만 배우고 용접은 못 배웠다 카더라. 차량을 수리하려면 왕립공병을 추가로 생산하거나, 전진 집결지에서 고급 집결지(Advanced Assembly)를 업그레이드 해줘야 합니다.

 

Tip. 서부군의 대공포 진지(Flak Emplacements)를 노획한 경우엔 수리할 수 없습니다... 건물인척 하는 중화기인듯...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토미는 왕립 공병이 건설할 수 있는 진지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진 집결지 (Forward Assembly)  200 인력

 

토미 분대는 전진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진 집결지는 근처의 보병을 충원할 수 있으며, 자원을 지불하여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셋 중 한가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진 집결지는 큰 맵에서 유효한 시설이지만, 구조물 보강(Brace Structure)가 없어 적의 공격과 오프맵 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업그레이드까지 끝난 전진 집결지가 파괴되면 자원손해가 매우 크니, 신중하게 건설합시다.

 

 

전진 퇴각지점 (Forward Retreat Point)  200 인력

 

전진 퇴각지점을 업그레이드하면, 보병을 이곳으로 퇴각시킬 수 있습니다.

의무병 토미와 같이 사용하기 좋은 업그레이드지만, 인력을 무지막지 먹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2분의 쿨타임이 생기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또,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근처에서 충원할때 충원속도 75% 페널티를 먹게 되었습니다.

 

 

의료지원소 (Medical Stations)  60 탄약

2017. 12월 패치에서 추가된 업그레이드.

의료지원소를 업그레이드하면, 의무병 3명이 배치되어 주변의 아군을 치료합니다.

국방군의 의무병 벙커처럼 본진옆에 지어두기 좋습니다.

 

 

 

고급 집결지 (Advanced Assembly)  200 인력

강화진지 연대 지휘관을 선택할때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지휘관 전용시설입니다.

수리공병 3명이 배치되어, 주변의 손상된 차량이나 진지를 수리합니다.

전진 집결지 스스로를 수리할 수 없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 퇴각지점과 같이 업그레이드 할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고급 집결지를 전진 퇴각지점과 같이 업그레이드 할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의무병 배치 업그레이드가 추가되고, 더 이상 영국 진지에게 버프를 부여해주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신, 건설비용이 250 인력에서 2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집결지의 인식 반경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고, 수리공병 사망할때 리스폰 시간이 늦어졌습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acement)  350 인력  8 인구

 

토미 분대는 2문의 3인치 박격포가 배치된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 진지는 원거리의 적에게 박격포 포격을 가합니다.

 

 

 

보포스 QF 40mm 진지 (Bofors QF 40mm Emplacement)  280 인력 30 연료 10 인구

보포스 업그레이드 필요

토미 분대는 보병과 차량, 비행기에 효과적인 보포스 QF 40mm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 진지는 근거리의 적에게 40mm 기관포 공격을 가합니다.

 

QF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400 인력  75 연료  15 인구

중대 지휘소 필요

 

토미 분대는 전차에 효과적인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는 근중거리의 전차에게 철갑탄 공격을 합니다.

 

 

3. 운용

 

 

 

토미 보병 분대는 영국의 기본보병입니다.

 

'토미(Tommy)'라는 단어는 영국인을 일컺는 은어로, 영국 육군보병을 부르는 별명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참고로, 미국은 '양키', 독일은 '제리') 영국군 특유의 디자인을 보여주는 Mk. 1 브로디 헬멧을 쓰고 있으며, 볼트액션 방식의 리-엔필드 소총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1분대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며, 거점 점령속도가 빨라 소수의 토미로도 빠르게 땅투기를 할 수 있습니다.

 

토미는 연합군 기본보병 중에서 보기드물게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보병이라, 위험을 무릎쓰고 돌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당히 모래주머니 깔고 버티면서 야금야금 이득을 보는게 기본적인 활용법... 엄폐하면 연사력 증가 보너스와 피격율 보너스를 받고, 1벳엔 시야까지 늘어나므로, 샌드백만 적절히 사용하면 추축군 보병들과는 대등하거나 유리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특히, 5인 업그레이드를 일찍 한다면, 초반엔 추축보병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대신 엄폐를 하지 못하면 제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는게 약점입니다.

엄폐하지 않은 토미는 모든 무기에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를 받아, 연사력이 확연히 느려집니다. 거기다 피격율도 10%대로 줄어들어 은근히 잘 죽는건 덤... 또, 거리를 좁혀도 화력이 별로 향상되질 않아, 시야를 가리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도 안 좋습니다. 이 때문에 토미는 시야가 확 트여 있으면서도 엄폐할 곳이 많은 맵이어야 활약하기 좋습니다. 시가전이라면 공병이나 코만도가 쓰기 더 편하므로, 토미가 활약하기 힘든 맵에선 보조용으로만 활용합시다. 또, 단독으론 차량에 대응할 수 있는 스킬이 없어, 적절한 타이밍에 대차량 유닛을 준비하지 않으면 차량에게 휘둘릴 수도 있으니 주의.

 

토미는 소화기 교전에선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피격율 보너스와 엄폐를 무시하는 유닛에게 취약합니다. 대표적인게 저격수, 박격포, 화염방사기인데, 4인 분대인 토미에게 저격, 박격포는 대단히 위협적이고, 엄폐에서 강제로 쫓아내는 화염방사기에도 취약하므로 주의하는게 ㅈ다. 저격은 역저격이나 다목적차량, 박격은 박격진지나 밀스 수류탄, 화염방사기는 중기관총을 이용해 저지하는게 무난하고, 자원 여유가 있다면 빠르게 5인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생존에 도움됩니다.

 


토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보병분대 강화(150 인력 35 연료)와 수류탄 해금(100 인력 10 연료) 무기고 해금(150 인력 15 인력)을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이것만 해도 400 인력 60 연료나 들기 때문에, 토미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티어업이 아무래도 느려집니다. 그래도, 영국은 미국처럼 테크가 늦어진다고 쫄딱 망하는 진영이 아니므로, 꾸역꾸역 버티기만 해도 손해보진 않지만, 토미를 거의 안쓰면서 테크를 빨리 올리는 빌드도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주력 전투병으로 쓸지 보조용으로 쓸지 잘 판단합시다.

 

토미는엄폐했을때의 우수한 전투력과, 무기고에서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강점 덕분에, 잘 성장시키면 왠만한 엘리트 보병급의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2벳 이상으로 성장했다면 소화기 상대로는 꽤나 잘 버텨, 추축의 엘리트 보병 상대로도 싸울만 한 편... 물론 이긴다는 말은 아니다. 엄폐물이 있어야만 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니, 시간나는대로 모래주머니와 참호를 짓거나, 포병들로 크레이터를 많이 만들어두면 도움됩니다.

 

패치로 리 앤필드의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엄폐에 목숨걸지 않아도 됩니다. 5인 업그레이드를 한 다수의 토미로 돌격하면서 점사를 하면, 단독으로 고립된 추축보병을 순식간에 갈아버릴 수 있기 때문... 물론, 이동사격을 하면 명중률에 큰 페널티를 받지만 리 앤필드의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 어느정도 상쇄가 되는 편이고, 비엄폐 페널티로 느려지는 연사력은 머릿수로 보완할 수 있어, 왕년의 소련 징집병이나 미국 소총병같은 블로빙도 하나의 선택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죽지만 않으면 전선에서 계속 체력회복을 할 수 있다는건 토미만의 강점입니다.

 

토미를 다수 운영하기 좋은 대표적인 지휘관은 특수무기 연대(Special Weapons Regiment) 지휘관입니다.

특수무기 지휘관은 보병을 충원할 수 있는 M3 반궤도 차량을 소환할 수 있는데, 토미는 이동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하기 좋고, 상황에 따라 M3에 토미를 태우고 공격할 수 있어 여러모로 궁합이 좋습니다. 거기다 빅커스의 화력이 절륜하기 때문에, 브렌을 쓰는 것보다 성장기대치도 높습니다.

 

2016. 2월에 등장한 신 지휘관인 강화진지 연대(Advanced Emplacement Regiment)와 기동강습 연대(Mobile Assault Regiment)도 토미를 주력으로 운영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강화진지 연대는 토미로 진지 건설과 진지 수리를 할 수 있어, 공병을 뽑지 않아도 진지화가 가능합니다. 기동강습 연대는 모든 토미에게 일시적으로 엄폐 보너스를 부여하는 향상된 엄폐교전 (Advanced Cover Combat) 스킬이 있어, 엄폐물이 부족한 개활지에서도 토미의 전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휘관들을 운영할땐 토미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코만도 지휘관도 강습(Assault) 스킬로 토미에게 버프를 부여할 수 있어 쓸만합니다. 특히, 패치로 리 앤필드 이동사격 보정이 버프되면서, 어설트의 이동속도 + 명중률 보너스를 받아 단번에 몰아치는 것도 쏠쏠해진 편...

 

 

2015. 9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전용 무기인 저격용 리-엔필드가 제대로 수정되었습니다. 예전엔 초기버전에선 일반 리-엔필드보다 나은 점이 없는 쓰레기 무기였지만, 명중률, 쿨다운, 재장전 수치가 수정되어 일반 리엔필드보다 훨씬 강력한 무기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패스파인더나 엽병과 같은 즉사확률은 없습니다.

추가로, 가몬 수류탄의 데미지가 감소했습니다. 아무래도 선딜 없이 던지는 것 때문에 너무 강력하다고 생각한듯...

 

2015. 10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35 인력이란 정신나간 가격에서 28 인력으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다수의 토미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영국의 약점이었던 초반운영이 탄탄해졌고, 다수의 토미를 주력보병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버그인지 중화기를 노획하면 35 인력이 되므로, 가급적 중화기는 노획하지 맙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감소하였고, 2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34%에서 24%로 감소하였으며,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40%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덤으로, 잠수함 패치에서 토미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6에서 2로 상승했습니다. 이 때문에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4인일땐 8, 5인일땐 무려 10이나 되어, 엄청난 인구 압박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 그 댓가인지 엄폐하고 있지 않을때의 공격 페널티가 약간 완화되었지만(재장전과 쿨다운 페널티 10% 감소) 여러분대를 운용해야 하는 기본보병의 인구요구치가 저렇게 높다는 것은 개인전에서 큰 약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척탄병은 대체보병이라도 있는데, 영국은 토미를 대체할보병이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라도 쓸 수 밖에 없는 유닛... 이 때문인지 패치 후 영국 승률이 바닥을 기고 있어, 차후 재상향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영국승률 밑바닥을 찍고나서 12월 핫픽스에서 인구요구치가 재조절되었습니다.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낮아진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3 생기게 된 것... 이 때문에, 너프전과 비슷하게 4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7, 5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8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월 패치 이전엔 4인 분대 인구요구치가 6.4 였기에(5인은 동일) 너프이긴 하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면서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은 줄어들었다는것이 위안점... 근데 중화기 주을때 충원비 35인력 되는 버그 안고치냐...

 

2015. 12월 2차 핫픽스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다시 20%로 롤백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포격요청 신호탄의 사거리가 20에서 30으로 증가하여 쓰기 더 좋아졌습니다. 대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16% 정도 늘어나서, 성장 타이밍이 늦어졌으니 주의합시다. 또, 피앗에 대보병 데미지 페널티가 생겼으니 주의.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토미의 밀스 수류탄과 가몬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지만, 포격요청 신호탄은 제압 페널티를 받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때 예전 충원비 35로 적용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덕분에, 중화기 노획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1. 4인 분대 인구요구치 7에서 6으로 감소. 5인 분대는 8에서 7로 감소

2. 엄폐할때 피격율 10% 보너스 패시브 삭제 (다른 영국보병과 동일)

3. 2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 24%에서 22%로 감소

4. 3베테런시 저격용 리엔필드 삭제

5. 리엔필드 이동사격 보정 25%에서 35%로 상향

6. 참호 무료로 변경. 중립건물 취급

7. 밀스 수류탄 업글비용 감소

8. 밀스 수류탄과 무기고 해금에 소대 지휘소가 필요치 않음

9. 가몬 수류탄 가격감소, 성능향상

10. 포격 신호탄 상향

11. 피앗 사거리 상향. 근거리 명중률 상향, 원거리 명중률 감소

 

요약하자면 토미 자체의 전투력은 하락했습니다. 저격용 리엔필드 삭제와 엄폐시 10% 피격율 보너스 패시브가 사라지면서, 화력과 생존력 둘 다 칼질을 맞았기 때문... 엄폐할 때 약 4% 정도 피격율에 손해를 보게 되었고, 저격용 리엔필드의 삭제로 3베테런시의 전투력도 눈에띄게 감소했습니다.

 

그 대신, 스킬과 운영면에선 상당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인구 요구치가 줄어들어 조합을 짜기 쉬워졌고, 소대 지휘소 없이 수류탄과 무기고를 해금할 수 있어,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동사격 보정 상향과 밀스 수류탄 업글 비용 감소로, 중화기에 대응하기 좋아진 것도 덤...  거기다, 가몬 수류탄이 사첼급으로 강해졌고, 포격 신호탄으로 발사하는 25파운더 곡사포도 쓸만해져, 예전보다 스킬을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참호는 100% 상향은 아니지만, 공짜로 변하면서 방어적으로 쓰기엔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전투력은 너프먹었지만, 활용도면에선 좋아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인구가 줄어들어 유지비도 살짝 줄어들었고, 스킬이 좋아져서 변칙적인 상황을 만들기 좋아졌으니, 이런 강점을 잘 활용하여 약해진 전투력을 보완해줍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롤백되어서 다시 1 올라갔습니다. (4인분대 7, 5인분대 8)

그리고, 브렌건이 세세하게 변경되었는데, 가격이 저렴해진 대신 중거리, 원거리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아무래도 2브렌 든 3벳 토미가 고급보병들 다 갈아먹는걸 방지하기 위해서인듯... 가격이 저렴해진만큼 쉽게 2정씩 장착할 수 있지만, 패치 전보다 성장기대치가 낮아졌습니다.

참고로, 패치 전에는 빅커스K와 브렌이 거의 비슷한 성능의 무기였지만, 이번 패치로 빅커스k가 더 고오급 무기가 되어 차이가 생겼습니다. 특수무기 연대라면 저렴한 브렌을 사용할지 비싼 빅커스를 사용할지 잘 판단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추가된 전시대여 연대에서, 토미를 강습분대로 업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미 강습분대는 스텐과 톰슨을 장비하고 백린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어, 근접전에 매우 강력하고, 토미에게 패시브로 적용되는 비엄폐 페널티와 엄폐 보너스가 적용되질 않아, 엄폐물에 연연하지 않고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또, 토미 강습분대는 24% 정도의 피격율 보너스를 받으므로, 소화기에 잘 버팁니다. 이를 이용해 시야가 협소하고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주력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휘관 스킬셋이 시망이었다고 한다..

또, 그동안 없었던 밀스 수류탄의 최소사거리가 드디어 생겨났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공중폭파탄의 데미지보정률이 크게 나빠지고, 피앗의 중거리 관통력도 낮아졌습니다.

 

2019. 7월 패치에서 강습분대 업그레이드 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토미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리엔필드 데미지가 16에서 14로 감소

2. 리엔필드 명중률이 59.8%/56.4%/52.9%에서 67.6%/63.7%/59.8 로 증가

3. 토미 분대의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감소

4. 엄폐 보너스에 피격율 11% 보너스 추가 (합산시 이전과 동일한 20% 보너스)

5. 신호탄 업그레이드의 시야보너스가 15에서 7로 감소

6. 토미 강습분대의 피격율 보너스가 5%에서 15.55%로 변경 (합산시 이전과 동일한 24% 보너스)

 

리엔필드의 성능이 Kar98보단 낮고, 모신나강 보단 좋은 수준이 되었습니다.

명중률이 좋아졌지만 데미지 낮아진게 체감이 되어 저지력이 매우 나빠졌고, 피격율 보너스가 절반이나 칼 맞는 바람에, 비엄폐로 교전하면 손해보기 쉽상입니다. 이젠 무조건 역방향이라도 엄폐를해야 기존과 동일한 피격율을 받을 수 있어, 너프되었다고 볼 수 있을듯... 덤으로, 신호탄 시야보너스도 낮아져 이래저래 뼈아픕니다.

 

결국 2019. 10월 패치에서 토미의 생산비용이 280인력에서 270인력으로 줄어들고, 3 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오르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 덕에 리엔필드 외의 무기를 사용할땐 약간이나마 이득을 보게된게 위안점...

 

 

토미 너프 후 영국 암흑기가 오자, 2020. 4월 패치에서 다시 버프되었습니다.

 

1. 토미 분대의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증가

2. 엄폐 피격 보너스가 11%에서 6.2%로 감소 (엄폐시 기존과 동일한 피격 보너스)

3. 리 앤필드의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상향

4. 신호탄 업그레이드에서 연막포격 스킬(25탄약) 추가

5. 강습 토미를 독립된 유닛으로 리뉴얼

 

특히 눈에 띄는건 피격 보너스 상향으로, 엄폐하지 못했을때의 유지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 리 앤필드의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져서, 공방 양면으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된 것도 강점... 덕분에 목숨걸고 엄폐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성능이 나오게 되었는데, 이를 이용해 다수의 5인업 토미를 모아 몰아치는 블로빙도 눈에띄게 강해졌습니다.

연막포격이 추가된 것도 반가운 상향점인데 기존에는 수류탄이나 협조포격밖에 없어 제압무기를 돌파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연막포격으로 시야를 차단할 수 있어 돌파가 전보다 쉬워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도 전보다 좋아졌고, 방어적으로 운용해야 했던 전과는 달리, 공격적으로 운용해볼 여지가 생겨서 운용하기 많이 편해졌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소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5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빠른 5인 업글 후 다수의 토미로 초반에 찍어누르는 패턴이 너무 강력해지는 바람에 타이밍을 늦춘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직역하면 '보병 분대'지만, 다른 진영 보병과 구분하기 위해 '토미'라는 단어를 추가했습니다. (어차피 게임내 라디오에서도 '토미'라고 부르고, 파일이름도 대놓고 '토미 스쿼드'라서...) [본문으로]
  2. 엄폐 후 약 1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또, 건물에 배치할땐 적용되질 않습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에는 추가데미지를 주는 것처럼 쓰여있지만, 실제론 데미지 페널티입니다. 중화기 운용병에게는 데미지가 동일하며, 본체에만 적은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본문으로]
  4. 패치로 추가된 스킬인데, 툴팁이 전부 깨져나와서 정식명칭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편의상 데이터 파일 이름을 사용하였습니다. 패치로 툴팁이 고쳐지면 정식명칭으로 수정하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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