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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15.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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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3인치 박격포 진지(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3인치 박격포 진지
 3인치 모타 엠플레이스먼트
 (3-inch Mortar Emplacement)
등급 1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진지  박격포
비용 350 인력  충원불가
인원 4인   인구 8
기본무기  3인치 박격포 2문  3-inch Mortar x2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보병배치
보병배치 보너스
 박격포 포격
이동 연막 포격
구조물 보강
 1분대의 보병 배치 가능
 Garrison Bonus (패시브)
 Mortar Barrage (무료)

 Creeping Smoke Barrage (무료)
 Brace Structur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15%
 포격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체력 +5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85)
  • 최소 사거리 존재 (25)
  • 좁은 시야 (10)
  • 은신탐지 불가 (0)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사격금지 가능
  • 피격율 40배 페널티

 

 

 

 

 

 

 

 

체력
장갑
700
5

 

 

 

3인치 박격포 진지는 왕립 공병 분대가 건설하는 건물로, 진지 안에 2문의 박격포와 운용병이 배치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이나 폭발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장갑이 5라서 보병 소화기에는 그럭저럭 버티지만, 대전차 무기나 화염무기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또, 패치로 슈투룸티거, 브룸베어, 워킹슈투카 같은 유닛들에게 진지 추가데미지 보정이 붙어, 공격이 들어올때 칼같이 구조물 보강을 쓰지 않으면 순식간에 철거될 수도 있습니다. 박격포는 곡사무기라 장애물 상관없이 공격할 수 있으므로, 장애물 뒤에 지으면 좀 더 오래버틸 수 있습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체력이 줄어들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또, 운용병들을 근시들만 모아놨는지 기본시야가 매우 좁고, 은신탐지 거리가 없어 은신유닛은 바로 옆에 다가와도 볼 수 없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50% 상승하여 1050이 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진지를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무조건 관통되며, 2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0.5 1
 100%/100% 100% 6
사격전 2.1
사격후 1.2

 

3인치 박격포 (3-Inch Mortar)

 

3인치 박격포는 영국에서 1960년까지 사용한 주력 박격포이며, 구경은 81.5mm입니다.

재장전시간은 미국의 M1 박격포나 독일의 GrW 34 박격포와 동일하며, 움직이지 못해서인지 보병이 운영하는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대신, 조준시간이 보병 박격포보다 길어서, 초탄 반응속도가 안 좋은 편... 이 때문에 이동하는 목표는 거의 못 맞춥니다.

동시에 2문이 포격하는데 산탄도가 보병 박격포보다 좁아서 목표물을 잘 맞추는 편입니다. 2문의 박격포는 자동적으로 같은 목표물을 노리며, 각각 다른 목표물에 대해 사격하진 않습니다.

건물 취급이라 운용병이 쉽게 죽질 않아, 박격포끼리 맞대결을 벌일때 강력합니다. 다만, 덩치가 커서 상대가 여러대의 박격포를 분산시켜 포격을 가하면 대처하기 힘드니 주의...

참고로, 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가 없어서 3베테런일땐 보병 박격포보다 명중률이 떨어지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사거리가 115에서 8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제 보병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5밖에 안 길기 때문에, 보병 박격포를 역포격하기 위해선 배러지 스킬을 써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25%에서 85%/25%로 나빠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3인치 박격포 진지는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글해도 외형변경이 없고, 벽돌 모양 아이콘만 생깁니다... 일해라 렐릭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체력이 20% 증가하고(0~2벳 700→840, 3벳 1050 → 1260) 장갑이 10 추가됩니다. (5 → 15)

장갑 상승때문에 소화기에 매우 잘 버티게 되고, 체력이 늘어나 맷집이 눈에띄게 좋아집니다. 다만, 체력관리를 위해선 토미나 공병으로 계속 수리해줘야 하는데, 포격이 계속 떨어져서 수리병들이 계속 죽어나가면 아무리 체력 보너스가 있어도 지키기 힘드니 주의...

 

2016.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아, 체력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하고, 장갑보너스도 40에서 1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어느정도 데미지를 입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3인치 박격포 진지에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토미나 공병은 엄폐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진지는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얻게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빅커스 중기관총도 배치할 수 있었지만, 너무 사기라서 패치로 배치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라케텐베르퍼도 불가능) 이 때문에 배치하는건 보병만 가능한데, 전투용으로는 장거리 교전에 강력한 토미가 무난하고, 급하게 수리할 용도로는 공병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무병같이 저렴한 보병이나, 전멸직전의 한두명 남은 분대를 넣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피앗보병을 넣으면 은근히 쓸만한 대전차 방호시설이 되지만, 보호효과가 건물보다 떨어지니 포격을 받으면 보병을 뺍시다.

 

Tip. 보병이 배치되거나 나올땐 진지에 설치된 문을 이용하므로, 건설할때 문의 위치에 주의합시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진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받게 됩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는 포격스킬의 재사용시간이 25% 단축되는 보너스를 받습니다. 노벳 기준으로 약 10초 정도가 단축되는데, 포격을 중간에 취소하지 않으면 연달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재사용시간 보너스는 포격스킬을 쓰는 순간에 판정하므로, 스킬 쓰자마자 보병을 빼도 무방합니다. (반대로 이미 재사용시간이 적용된 상황에선 보병을 넣어도 단축되질 않습니다.) 2베테런시 달성해서 재사용시간 40% 보너스를 받으면, 보병을 넣어둘 필요가 거의 없어지니, 초반에만 활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배치 보너스가 재장전시간 50% 단축에서, 포격스킬 재사용시간 25% 단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진 집결지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15 0.125~0.5 0.125
 100%/100% 100%  1.25 3~5
사격전 2.1
사격후 1.2

 

지정된 장소에 3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합니다. 박격포가 2문이라 총 6발이 떨어집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자동포격보다 사거리가 30 길고, 조준시간이 짧아 초탄 발사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특정 목표물을 빠르게 제거할때 유용합니다. 특히 적 박격포와의 포격 대결에서 자주 쓰게 되는데, 왠만한 중화기는 6발의 포격을 버텨낼 수 없으므로 꽤나 쓸만한 스킬... 다만, 자동포격에는 없던 쿨다운이 생겨나서 연사력은 그리 빨라지지 않습니다. 빠른 초탄반응 속도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의 중화기를 핀포인트로 제거할때 사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75초에서 40초로 줄어들었고, 조준시간이 빨라지고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3~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보병을 배치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만 가지기 때문에, 포격 스킬을 연달아 쓸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쿨다운 1.25초가 생겨 연사력이 조금 느려지고, 포격스킬의 발사횟수가 4회에서 3회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스킬 쿨타임이 40초에서 20초로 대폭 감소하여, 보병배치를 안해도 무한 배러지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동 연막포격 (Creeping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150 0
 0.125 0.125
 100%/100% 100% 0.5~0.125 0
사격전 2
사격후 2

 

3인치 박격포 진지는 범위 150 이내에 일렬로 연막폭격을 4발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박격포가 2문이라 총 8발이 떨어집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박격포 진지가 사용하는 연막포격은 일반포격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일반 포격이 닿지 않는 곳에 지원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또, 자동사격보다 조준시간이 짧아 반응속도가 빠르며, 재장전시간도 없어서 연사력도 괜찮은 편...

재사용시간은 40초로, 일반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되어 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4초,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0초, 보병을 넣으면 15초까지 단축되어, 무한 연막도 가능...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고, 사거리가 120에서 150으로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또, 일반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고개만 숙이는데 방어력이 미친듯이 상승하는 마술

3인치 박격포 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올리고(5→10) 받는 데미지를 7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진지를 운영할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스킬로, 진지는 피격판정이 커서 적의 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포격을 받기 직전에 구조물 보강을 써주면 적은 피해로 버텨낼 수 있게 되므로, 적절하게 써주면 생존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75% 데미지가 감소가 꽤나 커서 왠만한 공격이 간지러울 정도...다만, 지속시간 중엔 수리효율이 25% 감소하므로, 보강 쓰고 수리하면서 체력 채우긴 힘들어졌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속사용이 가능한 사기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재사용시간이 대폭 길어져서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보강의 효과가 끝나면 55초 정도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므로 이때 공격당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있으니 주의... 보강중엔 공격을 못해 화력에 공백이 생긴다는 점도 염두에 둡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 연막포격이 기본스킬로 변경되었고, 1베테런시 보너스는 이동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15%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왕립공병 연대를 선택하면 진지는 손상된 체력을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진지가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진지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자가수리 스킬이 공병 화염방사기 스킬로 대체되면서, 이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대포병 포격 (Counter Battery)  30탄약   4CP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0.125~0.5 0.125
 100%/100% 100%  1.25 3~5
사격전 2.1
사격후 1.2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3인치 박격포진지는 대포병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대포병 포격 모드를 발동하면 45초 동안 사거리 내에 적의 포병이 감지될때 자동적으로 3번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대포병 포격이 발동되면 포격 스킬(Mortar Barrage)을 썼을때처럼 재장전시간이 빨라지고, 적의 포병이 사격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격을 할 수 있으므로, 박격포 대결을 벌일때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화진지 연대는 본진 25 파운더 곡사포를 대포병사격 모드로 설정하면 충분하므로, 전선에 있는 박격포 진지까지 이걸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25 파운더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한 포병을 제거하고 싶을땐 유효한데, 25 파운더의 대포병사격 사거리가 250 이라 중대형 맵에서는 한계가 있으니, 상황에 따라선 박격포 진지에서 대포병 사격을 사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무료 토글스킬에서, 30탄약을 주고 45초동안 지속되는 스킬로 떡너프 맞았습니다. 본진 25 파운더 대포병 사격은 사기였지만, 박격포 진지의 대포병 사격은 별 문제가 안되었었는데, 억울하게도 같이 너프맞은 격...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15에서 85로 의문의 떡너프 당했습니다. 자동사격 사거리 손보다가 잘못 건드린거 같은데, 이 때문에 도저히 못써먹을 쓰레기 스킬이 되고 말았습니다... 

 

 

3. 운용

 

 

3인치 박격포 진지는 왕립 공병 분대가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입니다.

 

왕립 공병 분대가 1티어 유닛이라, 박격포 진지도 1티어 타이밍이 지나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작의 박격포 진지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1문의 박격포를 설치했지만, 이번작에선 가격이 비싸진대신 2문의 박격포가 설치됩니다. 박격포 1문당 가격이 175 인력, 3.5 인구밖에 되지 않아, 가성비가 굉장히 좋지만, 초기투자비용이 비싸다는 점에 주의... 영국 유닛들은 대부분 몸값이 비싸므로, 이런 비싼 진지를 초반에 무리하게 지었다간 병력부족으로 전신이 밀릴 위험이 있습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는 영국 기본유닛 중 유일한 포병입니다. 본진 25파운더는 엄밀히 말하면 유닛이 아닌 스킬...

초반에 적 박격포가 괴롭힐때 유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므로, 박격포 대비용으로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박격포 진지는 체력이 튼튼하고, 운용병이 쉽게 죽지 않으며, 사거리도 길어서 추축군 박격포와 맞대결을 벌이면 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이박격포를 사용하는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에는 주의... 구조물 보강이 너프당한 지금, 소이탄을 맞으면 강화진지 연대도 버텨내기 힘듭니다.

박격포 진지는 보병과 중화기 상대로 강력하고, 박격포와 보병포를 견제할 수 있는 유용한 유닛이지만, 베테런시를 쌓아도 사거리가 증가하지 않으므로 초기 건설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맵의 중요거점 상당수를 커버할 수 있으면서도, 적의 직사공격에 보호받을 수 있는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베스트... 보포스나 17파운더와 같은 다른 진지와 같이 짓는 경우도 많은데, 너무 붙여지으면 눈먼 포격에 같이 쓸려나가니, 어느정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건설해야 안전합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는 적의 중화기에 대한 효율적인 카운터 유닛이지만, 짓는 순서가 잘못되면 카운터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상대가 빠른 차량 전술을 선택했는데 박격포 진지를 어설프게 일찍 지었다면, 활약도 하기 전에 박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최악의 카운터는 국방군 화염방사기 하노마크로, 최단시간에 화방 하노마크 찌르기가 들어온다면, 빅커스 + 토미 + 공병 + 박격포 진지만 있는 방어선은 순식간에 박살납니다. 화방 하노마크만큼은 아니더라도, 222 장갑차, 푸마, 대공 하노마크등이 일찍 등장하여 전선을 밀어붙이면 박격포 진지만으론 버틸 수 없습니다. 반대로 보포스를 먼저 지으면 상대가 빠른 박격포, 보병포를 이용해 괴롭힐 수 있어 역시 버텨내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진지화를 할땐 상대의 유닛을 예상하고 무엇을 먼저 지을지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국방군 상대일때 1티어 유닛이 자주 보인다면(척탄병, 저격수, 박격포) 선 박격포 진지도 무난하지만, 1티어를 건너뛰는 조짐이 보인다면(동방부대, 강습척탄병, 공병 + MG42) 6파운더를 일찍 준비하거나 보포스를 먼저 짓는게 무난합니다. 서부군 상대일땐 1티어 트럭을 짓는다면 보병포를 대비해 박격포 진지를 짓는게 좋지만, 2티어 트럭을 짓는다면 푸마나 대공 하노마크가 나올 확률이 높으니 빠른 6파운더나 보포스를 준비합시다. 훼이크다 이러면서 워킹슈투카가 나올숟 있습니다. 즉, 진지화를 하기 전에 적의 전술을 예측하는 것은 필수... 만약 적의 전술에 역으로 당해 전선이 밀릴 상황이라면 진지를 포기하고 유닛을 보존합시다.

 

3인치 박격포 진지의 기본시야

 

박격포 진지는 시야가 매우 좁아 혼자있으면 쉽게 털립니다. 

시야가 포격 최소사거리보다도 좁기 때문에 시야 내에 적이 감지되었다면 이미 포격은 불가능... 이 때문에 호위병력을 두는게 좋은데, 보병을 넣어두면 시야도 확보되고 보병도 엄폐효과를 받으므로, 노는 보병을 넣어두면 좋습니다. 토미는 장거리 교전 능력이 괜찮고, 1베테런시 달성시 건물 안에서 시야보너스를 얻으므로 넣어두기 좋고, 왕립공병은 필요할때 나와서 수리를 할수도 있고 역시 베테런시 달성으로 시야보너스를 얻으므로 나쁘지 않습니다. 코만도는 좀... 패치 전엔 빅커스 넣어두는게 짱이었지만 이젠 불가능하다는게 아쉬운 점...

 

3인치 박격포 진지는 건설에 연료가 들지 않아 발전이 느려지지 않고, 인구요구치도 적어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2개 이상 지어도 트롤링이 아닐 정도지만, 인력만 왕창 먹는 진지라 자원밸런스가 영 좋지 않다는게 단점... 영국 기본유닛 중 유일한 포병이라, 다른 유닛으로 박격진지를 대체하기도 어려우므로, 박격진지를 지을 계획이라면 인력관리에 주의합시다. 그나마 패치로 왕립공병이 안 쓰는 진지를 해체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박격진지를 쓰다가 해체하면 250인력만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구조물 강화의 재사용시간을 늘려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진지에 빅커스 중기관총을 배치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박격포 진지 + 빅커스 조합으로 보병 진입을 완전히 틀어막는게 불가능해졌고, 구조물강화 남발하면서 버티기도 힘들어져, 헛점을 찔리면 예전보다 쉽게 박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을 받기 쉬운 장소에 건설하지 말고, 장애물 뒤에 건설하여 적의 직사공격에 대비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대포병사격이 무료 토글스킬에서 30탄약주고 45초동안 사용하는 스킬로 너프당했습니다. 특히 본진 25파운더의 경우, 1티어와 2티어를 따로 대포병사격을 설정해야 하므로, 효율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스킬...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자동포격 사거리 115에서 85로 감소 (패치노트는 90이라 되어있지만, 실제론 85)

2. 스킬포격 재사용시간 75초에서 40초로 감소. 재장전시간 4에서 3~5로 변경. 조준시간 단축.

3. 연막포격이 1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

4. 1베테런시는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15% 단축으로 변경.

5. 연막포격과 일반포격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지 않음.

6.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120에서 150으로 증가.

7. 보병배치 보너스가 재장전시간 50% 단축에서, 포격스킬 재사용시간 25% 단축으로 변경.

8. 전진집결지 보너스 삭제 (다른 진지와 동일)

9. 지휘차량 보너스 삭제 (다른 진지와 동일)

10.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단축 (다른 진지와 동일)

11.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가 개별스킬로 변경 (다른 진지와 동일)

12. 강화진지 연대의 대포병 사격 사거리가 115에서 85로 감소 (아마도 버그...)

 

전체적으로 자동포격은 떡너프, 스킬포격은 버프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지어두고 방치하면 알아서 킬을 쭉쭉 뽑아내던게 너무 날로 먹는다고 생각했는지, 스킬포격을 적극적으로 쓰지 않으면 돈값을 못하게 된 것... 그 대신 스킬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단축된데다 보병배치 보너스도 재사용시간 단축으로 변해, 스킬포격을 쓰기가 무척 편해졌습니다. 덕분에, 박격포들과 맞대결을 벌일때 배러지 삑사리 한번에 밀리진 않게 되었습니다.

 

연막포격은 대대적으로 상향되었는데, 1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스킬이 되었고, 재사용시간 감소가 3중첩(보병배치+1베테런시+2베테런시) 되는데다, 일반포격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사용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거기다 사거리가 무려 150까지 확장되므로, 기본포격이 닿지 않는 먼 곳의 적에겐 연막으로 방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안 닿는다고 멍하니 놀지말고 연막이라도 투하하면서 도웁시다.

 

생존력은 크게 칼질당했는데,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10초나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가 리뉴얼되어, 예전처럼 공격에 오래 버티질 못합니다. 거기다, 이번패치로 모든 화염무기에 진지 추가데미지 보너스가 붙었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 짓지 않으면 순식간에 터져나갈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건설가격 400인력에서 350인력으로 감소

2. 근거리 데미지보정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건물안 보병에 대한 데미지 보정 25%에서 50%로 증가. (다른 박격포와 동일)

4. 포격 스킬 포격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

5. 포격 스킬 쿨다운 1.25초 추가.

6. 포격 스킬 쿨타임이 40초에서 20초로 감소.

 
이번 패치에서 성능은 약간 나빠졌지만 은근히 이득을 봤는데, 건설가격 싸진게 체감이 되고, 배러지 쿨타임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적의 박격포에 대한 대처능력이 굉장히 좋아진게 느껴집니다. 특히 이번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의 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었는데, 박격진지는 원래 사거리 보너스가 없었기 때문에 개이득... 대신, 배러지 스킬의 연사력이 느려지고 발사횟수가 줄었지만, 추축 박격포가 더 너프를 맞았고, 횟수감소도 쿨타임 감소로 커버가 되어 손해가 적습니다. 덕분에, 전 버전보단 그나마 쓰기 나아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탄약이 널널해지면서 대포병 포격이나 무기장착을 하기 쉬워졌지만, 인력부담이 커지면서 고급집결지 짓기가 빡빡해졌다는게 단점... 거기다 대포병 포격 사거리 버그를 아직 안 고쳐서 스킬은 여전히 쓰레기...

또,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떡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되어, 인력만 들어가는 박격진지를 써먹긴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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