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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22.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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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3인치 박격포 진지 3인치 모타 엠플레이스먼트
(3-Inch Mortar Emplacement)
등급
1티어 소대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건물 영국진지 (Commonwealth Emplacement)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3인치 박격포 (Brits 3inch Mortar)
비용 250 인력  
인구 8  
기본무기 3인치 박격포 3-Inch Mortar x1
장착무기 3인치 박격포 추가 3-Inch Mortar (100 인력)
기본스킬 보병배치
보병배치 보너스
박격포 포격
이동연막 포격
중 고폭탄 포격
1분대의 보병 배치 가능
Garrison Bonus (패시브)
Mortar Barrage (무료)
Creeping Smoke Barrage (무료)
Heavy HE Barrage (무료)  망치 or 모루 필요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480)
Vet ☆☆ (960)
Vet ☆☆☆ (1920)
이동연막 포격 재사용시간 -15%
박격포 포격, 이동연막, 백린 재사용시간 -40%
체력 +50%
성능 - 박격포 긴 사거리 (85)
- 박격포 최소 사거리 (25)
- 건물 짧은시야 (10)
- 건물 은신탐지 불가 (0)
- 박격진지 기본체력 (700)  3벳 (1050)
- 진지 기본장갑 (5)
- 0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 3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체력 +50% 보너스
특이사항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엔 건설불가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사격금지 가능
화염공격에 피격시 10% 확률로 50점 추가피해
화염공격에 피격시 8초동안 시야 절반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cement)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기본 700
3벳 1050
기본 5
건설중 0
40배 1인 기본 90초

 

3인치 박격포진지는 영국의 왕립공병이나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시간은 분대인원에 비례하므로, 5인업을 하거나 2분대를 투입하면 더 빨리 건설할 수 있지만, 투입 인원 8명까지만 건설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왕립공병의 벳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속도 보너스도 적용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이나 폭발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특정 지휘관은 토미나 장교로도 수리 가능) 체력은 많은 편이지만, 장갑이 매우 부실해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잘 입으니 주의... 대부분의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5발까지 버틸 수 있는데, 피격율 페널티가 커서 시야 확보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대전차무기가 확정명중 되므로, 시야를 차단하는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안전합니다. 3벳을 달성하면 체력 보너스를 받아서, 대전차포에 7발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영국 진지는 화염무기에 특히 취약한데, 화염공격을 당하면 10% 확률로 50점의 추가피해를 입고, 8초동안 시야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불장판을 깔아서 지속적인 도트 피해를 입히는 소이탄 계열 공격에 대단히 취약하니 주의...

박격진지의 기본 시야는 매우 짧아서 인접한 유닛만 겨우 볼 수 있고, 은신탐지도 불가능합니다. 운용병들이 전부 근시인듯...  그래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다른 유닛을 근처에 배치합시다.

영국 진지는 벙커나 집결지와 달리, 본진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본진은 오프맵 포격 면역이라서 밸런스 때문에 제한을 한 듯...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은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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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박격진지의 박격포 갯수가 2개에서 1개로 줄어든 대신, 건설비용이 35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줄어든 박격포 갯수는 추가무장으로 업글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3인치 박격포 (3-Inch Mortar)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25~85 35
(보정없음)
제한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5 1 100% 0 6 사격전 2.1
사격후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박격포 진지에는 3인치 박격포 1문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자동포격은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알아서 사격합니다.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피해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지만,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피해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영국의 3인치 박격포의 자동포격은 중화기 버전의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살짝 깁니다. 하지만, 진지라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좀 더 먼 거리의 목표를 포격하기 위해선 스킬포격을 사용해야 합니다. 착탄되었을 때의 살상력은 중화기 버전과 동일하지만, 조준시간과 사격전 딜레이가 길어서, 목표를 인식한 뒤 사격할 때까지 대략 3.6초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움직이는 목표는 거의 맞출 수가 없습니다. 대신, 산탄도가 좁은 편이라서, 움직이지 않는 목표물은 그럭저럭 맞추는 편...

추가무장을 해서 박격포 2문이 장착되면 화력이 향상되므로, 최대한 빨리 장착시켜 줍시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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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사거리가 115에서 8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제 보병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5밖에 안 길기 때문에, 보병 박격포를 역포격하기 위해선 배러지 스킬을 써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 피해보정이 100%/25%에서 85%/25%로 나빠졌습니다.

 

 

- 추가 무장 -

3인치 박격포 추가 (3-Inch Mortar)   100 인력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25~85 35
(보정없음)
제한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2 100% 0 6 사격전 2.1
사격후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2021. 2월 패치에서 추가된 무장.

3인치 박격포를 업글하면, 박격포 진지의 박격포 갯수가 1개 늘어납니다. 추가되는 박격포는 첫 박격포보다 조준 준비시간과 조준시간이 오래 걸려서, 연사력이 대략 2.5초 정도 늦습니다. 조준이 느린만큼 발사할 때 약간 엇박자로 쏘게 되는 편...

2문의 박격포는 서로 같은 목표를 타격하며, 연막을 제외한 포격스킬들은 2문의 박격포가 모두 반응하기 때문에, 성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업글하는데 인력이 필요하지만, 인구를 더 먹진 않기 때문에, 인력만 충분하면 무조건 업글하는것이 이득... 또, 박격포가 업글방식으로 바뀌면서 건설비용이 저렴해졌기 때문에, 건설 중에 파괴당할 때의 손해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업글하는데 20초의 추가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스킬포격 중에 박격포 추가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스킬이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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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박격포진지의 건설비용이 35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저렴해진 대신, 1문의 박격포만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서 건설되고, 100인력을 주고 추가 업그레이드를 해야 2문의 박격포가 배치되게 됩니다. 업글 기준으로 패치 전과 가격이 동일.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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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박격진지는 고급요새화 업글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백린포격이 가능해져서 공격용으론 더 좋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3인치 박격포 진지에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토미를 배치하면 엄폐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진지는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빅커스나 라케텐도 배치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막혀서 오직 보병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박격진지는 안전한 후방에 짓기 때문에, 보병을 지속적으로 배치하는 경우는 드물고, 0~1벳일때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는 용도로 잠깐씩 넣어두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도 2벳 찍는 순간 보병배치 보너스가 필요없어지므로, 보병들이 급히 보호가 필요할 때 대피하는 용도 이외에는 잘 쓰이지 않는 편... 개방형이라서 포격을 받으면 내부 보병들이 큰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소화기나 직사무기를 피할때만 안으로 들어갑시다.

 

Tip. 보병이 배치되거나 나올땐 진지에 설치된 문을 이용하므로, 건설할때 문의 위치에 주의합시다. 박격진지는 양측면에 문이 있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스킬 재사용시간 기본 보병배치 보너스
박격포 포격 기본 20초
2벳 12초
기본 15초
2벳 9초
이동연막 포격 기본 40초
1벳 34초
2벳 20초
기본 30초
1벳 26초
2벳 15초
중 고폭탄 포격 100초 75초

 

박격진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받게 되어서, 일부 포격스킬의 재사용시간이 25% 단축됩니다. 스킬을 사용한 시점에서 보병배치 여부를 판정하므로, 보병을 배치하고 스킬을 쓰자마자 보병을 다시 빼버려도 무방합니다. 반대로 이미 스킬을 사용한 상황에선, 뒤늦게 보병을 넣어도 보너스를 받질 못합니다.

일반 박격포 포격과 이동연막 포격은 2벳을 찍는 순간 무한포격이 가능해지므로, 굳이 보병배치 보너스에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직 중 고폭탄 포격을 쓸 때나 체감이 되는 편... 반대로 중 고폭탄 포격은 베테런시에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없고, 기본 재사용시간도 무지막지 길어서 보병배치 보너스가 꽤 체감이 되는 편이니, 사용할 타이밍이 되면 잠깐씩 보병을 넣어줍시다.

 

Tip. 인구를 적게 먹는 의무병을 보병배치용으로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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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배치 보너스가 재장전시간 50% 단축에서, 포격스킬 재사용시간 25% 단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진 집결지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박격진지 기본 구조물 보강
장갑 5 10
체력 기본 700
3벳 1050
기본 2800
3벳 4200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박격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늘리고, 체력을 4배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늘어난 체력은 남은 비율에 따라서 감쇄됩니다. 예를들어, 체력 700일때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체력이 4배가 되어서 2800이 되는데, 1400의 피해를 받아서 남은 체력이 50%가 되었다면, 구조물 보강이 끝난 순간 체력이 350이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체력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받는피해를 줄였는데, 구조물 보강을 쓰고 수리하면서 버티는게 너무 끈질기자, 체력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수리로 회복되는 양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만, 지속시간이 끝나면 보너스 체력이 사라지므로, 수리효율이 대폭 줄어든다고 보면 됩니다. 진지충 말살 패치

일반적으로 도저히 피할 수 없는 포격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가 탄약을 소모해서 오프맵 포격을 썼을 때 구조물보강으로 버텨내면 자원이득을 볼 수 있고, 워킹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이 단시간에 포격을 투사하는 포병 상대로도 효율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포격하는 곡사포 상대로는,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포격보다 먼저 끝나기 때문에 이것만으론 막을 수가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Tip. 구조물 보강 중에는,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이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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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구조물 보강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체력 4배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대신 수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25~115 35
(보정없음)
박격포 1개 3회
박격포 2개 6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100% 1.25 3~5 사격전 2.1
사격후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박격포 포격을 사용하면 지정된 위치에 3번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를 2문으로 업글했다면 총 6번의 포격이 발사됩니다.

자동포격보다 연사력이 살짝 빠르면서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훨씬 쓸만합니다. 한 지점을 집중 포격하므로, 정지상태의 목표물을 노리는 것이 좋은데, 중화기를 견제하거나 건물을 파괴하기 좋은 편.... 하지만, 포격 스킬을 쓰는 순간 강제 재장전을 1번 하기 때문에, 첫 포격 반응속도는 조금 느립니다. (중화기 박격포는 강제 재장전 없음)

박격포 진지를 운용할 때 주력스킬이 되는데, 3번 포격하면 바로 중단하기 때문에, 은근히 손이 많이 갑니다. 그래서, 박격진지는 따로 부대지정을 해 두고, 계속해서 포격스킬을 찍어주는 것이 필수... 이렇게 운영하지 않으면 사거리가 짧은 자동포격만 쓰게 되므로, 박격진지의 성능을 제대로 써먹지 못하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이며 2베테런시가 되면 12초로 단축됩니다. 중 고폭탄 포격 및 백린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이동연막 포격과는 공유하지 않음)

 

Tip.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으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15초가 되고, 2벳에는 9초가 되는데, 어차피 2벳 찍으면 무한포격이 가능하므로, 굳이 보병을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75초에서 40초로 줄어들었고, 조준시간이 빨라지고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3~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보병을 배치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만 가지기 때문에, 포격 스킬을 연달아 쓸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쿨다운 1.25초가 생겨 연사력이 조금 느려지고, 포격스킬의 발사횟수가 4회에서 3회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스킬 쿨타임이 40초에서 20초로 대폭 감소하여, 보병배치를 안해도 무한 배러지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강제 재장전 특성이 추가되어, 초탄 반응속도가 조금 느려졌습니다.

 

 

이동 연막포격 (Creeping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25~150 5회 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 0.125~0.5 0 사격전 2
사격후 0.375

 

박격포 진지는 사거리 150 이내에 이동 연막포격 명령을 내리면, 1번 박격포가 연막탄을 일렬로 5발 발사합니다. 2번 박격포는 연막포격에 반응하지 않으며, 지속시간 동안 자동포격만 합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박격포 진지가 사용하는 연막포격은 일반포격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먼 곳의 아군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일렬로 떨어트리는 것을 이용하여 유닛의 이동경로에 맞춰서 가리거나, 전선을 넓게 차단하는 식으로 쓸 수도 있는 편...

재사용시간은 40초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4초,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0초로 단축됩니다. 다른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으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30초가 되고, 1베테런시에는 26초, 2벳에는 15초가 되는데, 연막은 시야를 오랫동안 차단하기 때문에, 2벳 정도면 무한포격이 가능해지므로, 굳이 보병을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고, 사거리가 120에서 150으로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또, 일반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줄어들고,발사횟수가 4번에서 5번으로 늘어났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이동 연막포격에는 1번 박격포만 반응하게 되었는데, 2번 박격포는 연막포격 중에도 자동포격을 하므로 딱히 손해가 아닙니다.

 

 

중 고폭탄 포격 (Heavy HE Barrage)   무료   망치 or 모루 필요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60~150 35
(보정없음)
박격포 1개 4회
박격포 2개 8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5 0.125 100% 0 4 사격전 2.1
사격후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1/3.5/4.5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2021. 2월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이제 망치나 모루를 해금하면, 박격포 진지는 지정된 위치에 중 고폭탄 포격을 4번 가할 수 있습니다. 중고 폭탄이 아닙니다. 추가무장을 했다면 총 8번의 포격을 발사합니다.

일반 포격과 피해량은 같지만, 폭발범위가 넓어서 보병들에게 더욱 위협적입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확장되므로, 일반 포격이 닿지 않는 목표도 타격할 수 있습니다. 이펙트도 화려해서,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충격을 주는 것은 덤... 대신, 최소사거리도 길어져서, 가까운 목표물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반응속도는 조금 느린 편인데 조준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고, 첫 포격 전에 강제 재장전을 합니다. 그래서, 움직이는 목표를 맞추기 힘드니, 움직이지 않는 건물이나 중화기 같은 목표물을 노립시다.

재사용시간은 100초로 매우 깁니다. 베테런시를 쌓아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지 않으며, 박격포 포격 및 백린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중 고폭탄 포격을 한번 썼다면, 이동연막 외의 스킬들이 장시간 봉인됩니다. 그러니, 너무 남발하지 말고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합시다.

 

Tip.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으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75초가 됩니다. 체감이 될 정도로 단축되기 때문에, 중 고폭탄 포격을 쓰기 전에 보병을 꼭 배치합시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이동 연막포격이 기본스킬로 변경되어서, 박격포 진지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3 CP

 

포격효과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0 25~120 0
(보정없음)
4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 0 1 사격전 2
사격후 2

 

폭발
범위
산탄도
8 기본 10 (안개 12.5)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5 19 1 6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고급요새화가 삭제된 대신 백린탄 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는 목표 지점에 4번의 백린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무장을 했다면 총 8번을 포격합니다.

백린탄은 착탄된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을 형성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며, 보병에겐 이동속도 -2 페널티를 먹이고, 0.5초마다 0.75점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박격진지의 연막탄은 살상력이 낮은 편인데, 직격피해가 0이라서 미국 백린보다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대신, 추가무장까지 했다면 8번이나 포격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넓은 범위를 진입불가 지역으로 만들기 좋은 편... 오지마 포격 사거리도 일반 포격보다 길어서 견제용으로 유용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00초로 상당히 깁니다. 베테런시를 쌓아도 시간이 단축되지 않으며, 박격포 포격 및 중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이동연막 포격과는 공유하지 않음)

 

Tip. 백린탄 포격은 보병배치 보너스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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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대포병 포격 (Counter Battery)   30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삭제되고,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3인치 박격포 진지는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국가는 기본 포병유닛으로, 중화기 박격포나 보병포를 운용하지만, 영국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으면 중화기 박격포가 없습니다. 그래서 박격포 진지가 중화기 박격포의 역할을 대체하게 됩니다.

 

박격포 진지의 장점이라면 중화기와 달리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지 않아서, 쉽게 전멸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중화기 박격포는 소화기나 수류탄에 전멸할 수도 있지만, 박격포 진지는 건물과 비슷한 취급이라서,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 화염무기가 아니면 잘 부서지지 않습니다. 체력이 줄어들어도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하여 오래 유지할 수 있고,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나 장교로도 수리 가능) 추가무장을 업글하면 350인력에 인구 8로 박격포 2문의 화력을 발휘할 수 있어, 중화기 박격포보다 가성비가 좋습니다. (중화기 박격포를 2문 뽑으면 최소 480인력, 인구 12 필요) 거기다 포격스킬의 사거리가 중화기 박격포보다 길어서, 박격포와 정직하게 1:1 대결을 벌이면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절한 위치에 건설하여 지속적으로 포격스킬로 괴롭혀주면, 상대에게 상당한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도 큰데,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여, 전선이 크게 밀려서 퇴각해야 하는 상황에선 부서지기 쉽상입니다. 박격진지가 허무하게 부서지면 인력에 상당한 손해를 입으므로, 중화기보다 리스크가 큰 편... 그렇다고, 너무 안전한 후방에 지으면, 이쪽이 밀어붙일 때 사거리가 닿지 않아서 지원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박격진지는 적의 공격에 잘 노출되지 않으면서도, 주요 교전지역까진 사거리가 닿는 위치에 건설해야 제 값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어느정도 맵에 익숙해야 적절한 건설위치를 판단할 수 있는 편... 상대가 지었을 때 X같은 위치를 기억해 둡시다.

 

박격포 진지는 영국 기본유닛 중에서 거의 유일한 포병유닛이라, 대체할 유닛이 없습니다. 그래서, 진지화를 싫어하는 유저도 박격포 진지 하나 정도는 필수적으로 짓는 경우가 많은 편... 박격포 진지가 없어도, 신호탄 토미나 강습장교의 포격스킬과 연막스킬을 활용해도 되지만, 탄약을 지속적으로 소비해야 되므로, 박격진지 하나정도 지어두는게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중화기를 많이 운용할 때 짓는게 좋은데, 박격진지는 퇴각이 불가능하고 자기 보호능력이 없으므로, 너무 일찍 지으면 폭망할 수도 있는 편... 그래서, 극초반에는 토미의 수류탄이나 신호탄 포격, 저격, 와스프 캐리어 등으로 중화기를 견제하고, 어느 정도 조합을 갖춘 상황에서 박격진지를 짓는 편이 무난합니다.

 

건설 직후엔 박격포 1문만 배치되며, 추가무장을 업글해야 2문이 배치되게 되었는데, 일시불로 지불하던 건설비용을 분할납부하는 식으로 바뀐 거라서, 더 편해졌습니다. 건설 후 딱히 문제가 없다면 추가무장은 바로 해 주는 편이 좋은데, 연막을 제외한 포격들은 박격포 2문이 전부 반응하므로, 체감 성능이 많이 향상됩니다. 반대로, 건설 도중에 공격당해서 지키기 어렵다고 판단되거나, 후방에 임시 땜빵용으로 짓는거라 급한 불만 끄고 철거할 생각이라면, 추가무장을 업글하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박격진지는 자동포격보다 스킬포격의 사거리가 더 길므로, 건설한 뒤 방치하지 말고, 부대지정을 해두고 지속적으로 스킬포격을 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박격포 포격 스킬은 중화기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박격진지의 주력스킬이므로 게임 내내 쓰게 되는데, 특히, 서부군 보병포는 포격 사거리가 100이라 자동포격으로 반격할 수 없으니, 스킬포격을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주로 중화기 운용병 살상 및 건물 파괴, 거점 점령중인 적 보병 방해용으로 쓰입니다. 박격포 2문이 장착되었을때 운좋게 겹쳐서 착탄되면 한방에 전멸급 피해를 주기도 하므로, 당하는 입장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편... 2벳을 찍으면 사실상 무한포격이 가능해지므로, 사거리 내라면 끝없이 견제할 수 있습니다. 대신, 손이 더럽게 많이 갑니다.

 

이동연막 포격은 적의 시야를 차단하여 아군유닛을 보호하거나, 제압된 보병들을 구출할 때 쓰입니다. 연막이 일렬로 떨어지므로, 연막경로를 따라 돌격하는 것도 괜찮은 패턴... 기본 포격 스킬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먼 곳에서 싸우는 아군을 지원하기 좋습니다. 기본 포격 스킬보다 재사용시간이 긴 편이지만, 연막이 20초 정도 유지되므로, 역시 2벳을 찍으면 무한포격이 가능해집니다. 또, 다른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아서, 살상용 포격과 연막포격을 번갈아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망치나 모루를 해금하면 중 고폭탄 포격이 해금됩니다. 피해량은 일반 포격과 동일하지만 사거리가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폭발범위가 매우 넓어져서, 체감 살상력이 많이 향상됩니다. 펑펑 터지는 이펙트로 상대에게 심리적 압박감을 주는 것은 덤... 영국 기본유닛 중에선 장거리 포병유닛이 없기 때문에,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100초에 달하는 긴 재사용시간이 걸림돌인데, 다른 살상용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중 고폭탄을 한번 쓰면 장시간 스킬포격을 활용하지 못하니 주의합니다. (연막은 가능) 다행히도 보병배치 보너스의 영향을 받으므로, 발사하기 직전에 아무 보병이나 넣어서 쿨타임을 단축시키고 사용합시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화진지 연대 - 박격포 진지가 백린포격 사용 가능

 

강화진지 지휘관을 선택하면, 박격진지가 백린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보포스와 같은 진지보강 업글이었는데, 후방에 짓는 박격진지에 자원을 들여서 보강하는게 은근히 계륵이라서, 공격스킬인 백린포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백린의 지속피해량이 미국 자주박격포 수준인데다, 직격 피해가 없어서 살상력이 좋다고 하기 힘들지만, 단돈 25탄약으로 백린연막을 8개나 생성할 수 있어서, 가성비가 괜찮습니다. (미국 자주박격포는 25탄약으로 백린연막 3개) 좁은 길목에 써 주면 장시간 적 유닛들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고, 거점에 써 주면 적 보병이 거점을 먹기 힘들어지니, 시간 끌기에 특화된 스킬이라 할 수 있는 편...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지만, 백린 연막이 오래 지속되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그나마 짧아집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는 건설에 연료가 들지 않아 발전이 느려지지 않고, 인구요구치도 적어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2개 이상 지어도 트롤링이 아닐 정도지만, 인력만 왕창 먹는 진지라 자원밸런스가 영 좋지 않은게 단점... 영국 기본유닛 중 유일한 포병이라, 다른 유닛으로 박격진지를 대체하기도 어려우므로, 박격진지를 지을 계획이라면 인력관리에 주의합시다. 그나마 패치로 왕립공병이 안 쓰는 진지를 해체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너무 후방에 지어서 사거리가 닿지 않는 박격진지는 해체해서 약간이나마 자원을 회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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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구조물 강화의 재사용시간을 늘려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진지에 빅커스 중기관총을 배치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박격포 진지 + 빅커스 조합으로 보병 진입을 완전히 틀어막는게 힘들어졌고, 구조물강화 남발하면서 버티기도 힘들어져, 헛점을 찔리면 예전보다 쉽게 박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을 받기 쉬운 장소에 건설하지 말고, 장애물 뒤에 건설하여 적의 직사공격에 대비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대포병 포격이 무료 토글스킬에서 30탄약주고 45초동안 사용하는 스킬로 너프당했습니다. 특히 본진 25파운더의 경우, 1티어와 2티어를 따로 대포병사격을 설정해야 하므로, 효율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편...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자동포격 사거리 115에서 85로 감소 (패치노트는 90이라 되어있지만, 실제론 85)
2. 스킬포격 재사용시간 75초에서 40초로 감소. 재장전시간 4에서 3~5로 변경. 조준시간 단축.
3. 연막포격이 1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
4. 1베테런시는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15% 단축으로 변경.
5. 연막포격과 일반포격의 재사용시간이 공유되지 않음.
6.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120에서 150으로 증가.
7. 보병배치 보너스가 재장전시간 50% 단축에서, 포격스킬 재사용시간 25% 단축으로 변경.
8. 전진집결지 보너스 삭제 (다른 진지와 동일)
9. 지휘차량 보너스 삭제 (다른 진지와 동일)
10.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단축 (다른 진지와 동일)
11.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가 개별스킬로 변경 (다른 진지와 동일)
2. 강화진지 연대의 대포병 사격 사거리가 115에서 85로 감소 (아마도 버그...)

 

전체적으로 자동포격은 떡너프, 스킬포격은 버프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지어두고 방치하면 알아서 킬을 쭉쭉 뽑아내던게 너무 날로 먹는다고 생각했는지, 스킬포격을 적극적으로 쓰지 않으면 돈값을 못하게 된 편...  대신 스킬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단축된데다 보병배치 보너스도 재사용시간 단축으로 변해, 스킬포격을 쓰기가 무척 편해졌습니다. 덕분에, 박격포들과 맞대결을 벌일때 배러지 삑사리 한번에 밀리진 않게 되었습니다.

 

연막포격은 대대적으로 상향되었는데, 1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스킬이 되었고, 재사용시간 감소가 3중첩(보병배치+1베테런시+2베테런시) 되는데다, 일반포격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사용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거기다 사거리가 무려 150까지 확장되므로, 기본포격이 닿지 않는 먼 곳의 적에겐 연막으로 방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안 닿는다고 멍하니 놀지말고 연막이라도 투하하면서 도웁시다.

 

생존력은 크게 칼질당했는데,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10초나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가 리뉴얼되어, 예전처럼 공격에 오래 버티질 못합니다. 거기다, 이번패치로 모든 화염무기에 진지 추가데미지 보너스가 붙었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 짓지 않으면 순식간에 터져나갈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건설비용이 400인력에서 350인력으로 감소
2. 폭발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건물안 보병에 대한 피해 보정 25%에서 50%로 증가. (다른 박격포와 동일)
4. 포격 스킬 포격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
5. 포격 스킬 쿨다운 1.25초 추가.
6. 포격 스킬 쿨타임이 40초에서 20초로 감소.
 
이번 패치에서 성능은 약간 나빠졌지만 은근히 이득을 봤는데, 건설가격 싸진게 체감이 되고, 배러지 쿨타임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적의 박격포에 대한 대처능력이 굉장히 좋아진게 느껴집니다. 특히 이번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의 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었는데, 박격진지는 원래 사거리 보너스가 없었기 때문에 개이득... 대신, 배러지 스킬의 연사력이 느려지고 발사횟수가 줄었지만, 추축 박격포가 더 너프를 맞았고, 횟수감소도 쿨타임 감소로 커버가 되어 손해가 적습니다. 덕분에, 전 버전보단 그나마 쓰기 나아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탄약이 널널해지면서 대포병 포격이나 무기장착을 하기 쉬워졌지만, 인력부담이 커지면서 고급집결지 짓기가 빡빡해졌다는게 단점... 거기다 대포병 포격 사거리 버그를 아직 안 고쳐서 스킬은 여전히 쓰레기입니다.
또,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떡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되어, 인력만 들어가는 박격진지를 써먹긴 편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박격진지의 건설비용이 35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감소

2. 박격진지의 기본 박격포 갯수가 2개에서 1개로 감소

3. 박격진지에 100인력을 들여서, 추가 박격포 설치 가능 (업글시 자원은 예전과 동일)

4. 추가 박격포의 조준 준비시간과 조준시간이 2초/2초로 설정 (기본 박격포는 0.5초, 1초)

5. 망치나 모루를 해금하면 중 고폭탄 포격 사용가능 (무료)

8. (잠수함) 구조물 보강의 성능이 받는 피해감소 -75%에서, 체력 4배 증가로 변경

9. (잠수함) 구조물 보강의 수리속도 페널티 삭제

 

일단 건설비용이 일시불에서 분할납부로 변하면서, 건설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인력이 350보다 적어도 미리 건설할 수 있고, 건설 도중에 파괴되어도 날리는 인력이 줄어들기 때문... 대신, 2번 박격포의 조준시간이 너프를 먹어서, 화력에선 좀 손해를 봤습니다.

 

망치나 모루를 해금하면 중 고폭탄 포격이 해금되는데, 영국이 바라마지 않던 장거리 포격이라서 매우 쓸만합니다. 이거 때문에 2번 박격포가 너프먹은 건지도... 기본 포격이 닿지않는 곳에서도 중 고폭탄 포격이 닿는 경우가 많으므로, 변수 만들기도 좋고, 폭발범위가 넓어서 체감 살상력도 괜찮은 편.... 하지만, 피해량은 기본포격과 같기 때문에, 기본 포격의 사거리가 닿는 곳에선, 무한포격이 가능한 기본포격을 쓰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구조물보강은 떡너프를 맞았는데, 받는피해 감소가 체력 4배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체감 맷집은 비슷하지만, 수리효율이 1/4로 줄어든거나 마찬가지.... 그래서, 수리 페널티가 삭제되었어도, 패치 전보다 수리효율이 더욱 나빠졌습니다. 덤으로, 상대가 구조물보강을 쓴 진지를 공격할 때, 감소된 피해가 아니라 기본 피해가 그대로 들어가므로, 경험치를 온전히 다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조물 보강을 쓴 진지를 마구 공격해도 별로 손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2번 박격포와 구조물 보강은 너프를 좀 먹었지만, 건설 리스크가 줄어들고, 새로생긴 중 고폭탄 포격이 대단히 유용해서, 써먹기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했을 때, 박격진지의 진지보강 업그레이드가 백린포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살상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넓은 범위에 백린연막을 투사할 수 있어 나름 유용한 편... 기존에 박격진지를 자원을 들여 보강하는게 약간 계륵이었기에, 포격스킬 추가되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그리고, 정말 쓰레기같은 성능이었던 대포병 포격(Counter Battery)이 '전선을 사수하라(Hold the Line!)' 스킬로 변경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이동연막 포격의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줄어들고, 발사횟수가 4번에서 5번으로 늘어났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이동 연막포격에는 1번 박격포만 반응하게 되었는데, 2번 박격포는 연막포격 중에도 자동포격을 하므로 딱히 손해가 아닙니다. 또, 발사횟수가 늘어난 만큼, 더 긴 범위를 커버할 수 있게 되어서, 이동 중인 아군 유닛을 보호하긴 더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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