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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AEC Mk. III 75mm 장갑차 (AEC Mk. III Armored Car)

by 구호기사 2022. 1. 21.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AEC 마크3 75mm 장갑차 AEC Mk. III 아머드 카
(AEC Mk. III Armored Car)
등급 1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AEC 생산 해금 필요 (Requisition AEC Armored Car)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전차 (Amour)
반궤도차량 (Halftrack)
영국 AEC (Brits AEC)
비용 280 인력 6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AEC 75mm 철갑탄
AEC 포탑기관총
 AEC 75mm AP x1 
 AEC Coaxial Turret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연막탄
궤도조준
Smoke Screen (30 탄약)
Target Tread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1160)
Vet ☆☆ (2320)
Vet ☆☆☆ (4640)
궤도조준 성능향상
시야 +8, 피격율 -30%, 가감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재장전 -20%, 포탑선회 +20%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42) 2벳 (50)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2.6배 페널티, 가감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2.6배 페널티, 가감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재장전 -20%, 포탑선회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사격 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AEC 장갑차를 생산하기 위해선 소대 지휘소에서 AEC 장갑차 생산을 해금해야 합니다.

75 인력 15 연료의 자원과 3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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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월 패치에서 AEC와 보포스 해금을 같이 할 수 있게 되었고, 해금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75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AEC 마크3 장갑차 (AEC Mark III Armored Car)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55/12.5 기본 7.2
2벳 8.6
기본 3/5.8
2벳 3.6/7
35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AEC 장갑차는 영국에서 제작한 사륜 장갑차입니다.

마크 1은 2파운더(40mm), 마크 2는 6파운더(57mm), 마크 3은 75mm 주포를 장착하였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AEC는 마크 3 버전입니다. 장갑차에 75mm란 대구경 주포를 쑤셔박은 덕에, 덩치에 비해 포탑이 무척 커 보이는 것이 특징...

AEC는 영국의 몇 안되는 장갑차로, 장갑차량 중에선 전면 장갑이 튼튼한 편입니다. 전면 기준으론 관통력 1의 소화기에 면역이지만, 관통력 1.1이 넘는 소화기에는 미세한 확률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그래서, 경전차보다 적 중기관총에 주의하면서 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속도가 빨라서 탄력을 받으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가속도가 나쁘고, 선회속도는 베테런시 보너스가 없어서, 반응속도는 별로 좋지 않은 편.... 특히, 선회는 벳보너스 받는 중전차들보다도 느려서, 미리 차체를 원하는 방향으로 돌려둬야 덜 답답합니다.

AEC 장갑차는 차량 중에선 보기드물게 2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30% 피격율 보너스를 받으면, 피격율이 12.6배가 되는데, 이건 유니버설 캐리어보다도 낮은 피격율이라, 거리유지만 잘하면 은근히 잘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확률은 언제나 배신합니다.

시야는 일반 유닛보단 약간 넓지만, 본격적인 정찰유닛보단 짧습니다. 2베테런시를 쌓으면 시야가 50으로 확장되어, 정찰유닛급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은 불가능하고, 후면 관통확률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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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본시야가 50에서 42로 떡너프 당한 대신, 2베테런시에 시야가 +8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AEC 75mm 철갑탄 (AEC 75mm AP)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20
도탄 0
기본 5%/3.75%/3.125%
3벳 6.5%/4.9%/4.1%
0~40 10/30/40 120/100/80 기본 40
3벳 48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3.6~4.1
3벳 2.9~3.3
6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0.2/0.25 60/50/40 100%/15%/5% 정지 9.5
이동 19

 

AEC Mark.III 주포는 75mm 구경으로 처칠과 크롬웰의 주포로도 사용한 무기입니다.

AEC는 철갑탄을 발사하는데,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아서, 보병에게는 비효율적이고, 관통력도 애매해서 튼튼한 전차에겐 유효타를 먹이기 힘듭니다. 대신, 동급의 경전차들보다 피해량이 높고 연사력도 괜찮은 편이라서, 차량이나 경전차는 잘 잡을 수 있는 편... 원거리 명중률이 좋고 거리판정이 널널해서, 피격율이 좋은 차량류도 은근히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전차전에서는 쉬르첸 없는 4호 정도까진 어느정도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장갑을 가진 전차 상대로는 전면장갑을 관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어그로를 끈 뒤, 측후면을 노리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보병은 매우 못 잡지만, 직격이 나오면 즉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연사력을 믿고 보병을 공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설령 맞추지 못하더라도, 적 보병이 끼고 있는 엄폐물을 파괴하는 식의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 다만, 산탄도가 너무 나빠서, 명중하지 못한 탄이 우연히 보병을 맞출 확률은 한없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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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월 패치에서 철갑탄의 폭발범위가 0.5에서 2.5으로 늘어났습니다.이 때문에 보병 상대로도 무척 좋아져서, 보병과 차량 모두 견제할 수 있는 범용성 좋은 유닛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주포가 이전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1개월 천하

 

2017. 3월 패치에서 주포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125%로 좋아지고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60%로 좋아졌으며,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 범위도 대폭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포탑 회전속도가 빨라져서 반응속도도 향상된 것은 덤... 그 대신 산탄도가 1.7에서 9.5로 떡너프 당하면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쓸모없어졌습니다.

 

 

AEC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5%/3.75%/3.125%
3벳 6.5%/4.9%/4.1%
기본 2.5%/1.9%/1.6%
3벳 3.3%/2.4%/2%
재장전 기본 3.6~4.1
3벳 2.9~3.3
기본 7.2~8.2
3벳 5.8~6.6

 

AEC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단발식 주포를 사용하는 AEC에게 매우 치명적인 페널티지만, 3베테런시를 찍으면 어느정도 보완이 되는데다, 궤도조준같은 스킬샷으로 지원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영국에서 지휘차량으로 쓸 수 있는 유닛 중에선, AEC가 가장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먹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AEC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5%/3.75%/3.125%
3벳 6.5%/4.9%/4.1%
기본 6.5%/4.9%/4.1%
3벳 8.5%/6.3%/5.3%
재장전 기본 3.6~4.1
3벳 2.9~3.3
기본 2.5~2.9
3벳 2~2.3
관통력
120/100/80 138/115/92

 

반대로 AEC가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하지만, AEC는 2대 이상 생산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지휘차량이 있는 지휘관이 AEC를 생산하면, 대부분 AEC를 지휘차량으로 만들기 때문에, 실전에서 혜택을 받긴 어려운 편...

지휘관 : 난 왜 가장 구린 차량만 타야 하는가...

 

 

AEC 동축 포탑기관총 (AEC Coxial Turret)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48%/47%/46%
저격수 72%/70.5%/69%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10 100%
(보정없음)
2.2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AEC 장갑차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으로 브렌으로 추정됩니다.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다른 전차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거리에 따른 명중률 편차가 적고, 거리가 멀면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거리를 좁히면 쿨다운이 줄어들기 때문에, 어떤 거리에서든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저격수에 대해 명중 보너스도 있어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정작 은신탐지가 없다...  하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보너스는 없습니다.

성능자체는 우수하지만 동축이 1정만 달려있기 때문에, 체감 살상력은 빅커스 업글한 유캐보다 못합니다. 그래서, 대전차 무기가 없는 적 보병을 약간씩 갉아먹는 용도로나 사용합시다.

 

Tip. AEC의 동축기관총은 지휘차량의 버프 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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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2월 패치에서 주포롤백의 댓가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원거리 명중률이 35%에서 46%로, 연사력이 8에서 10으로, 연사시간이 0.75~1.0 에서 2.25로 좋아졌습니다. 주포 대신 동축으로 보병을 잡으라는 의도인듯... 덕분에, 개활지에서 보병을 은근히 잘 끊어먹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70%에서 48%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장갑이 좋아졌기 때문에, 코앞에서 비비면서 동축으로 갉아먹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 대해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AEC 장갑차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Smoke Screen)   30 탄약

 

AEC 장갑차가 연막탄을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12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이며, 연막이 12초동안 시야를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8초입니다.

 

Tip. 연막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이용하여, 제압된 아군 보병 근처로 다가가 연막을 써주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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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120초에서 40초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생존하기 좋아진 편...

 

 

궤도조준 (Target Tread)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40 기본 6%/4.5%/3.5%
3벳 7.2%/5.4%/4.2%
0~50 10/30/50 1000
(보정없음)
기본 60
3벳 7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2 0.125 400% 기본 2
3벳 1.6
41.7%
(불가)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25/0.1875/0.25 1000
(보정없음)
100%/15%/5% 6.5

 

AEC 장갑차는 사거리 50 이내의 적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궤도를 사격할 수 있습니다.

타겟을 지정하면 약간 긴 조준 준비시간을 거쳐서 발사합니다. 0 베테런시에는 1번 발사하고, 1 베테런시에는 2번을 발사하는데, 기본사격보다 피해량이 매우 낮지만, 명중률과 사거리, 관통력이 좋아지고, 포탑 선회속도도 빨라집니다. 궤도사격을 한번 맞으면 기동력 손상 상태에 빠져서 8초동안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70% 페널티를 받으며, 기동력 손상 상태에서 한번 더 맞으면 7초동안 이동불가 상태가 됩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궤도조준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주로 적 전차가 밀고 들어올 때 방어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적 전차의 기동력을 늦추면 대전차포가 사격각을 잡거나, 피앗이나 대전차 수류탄을 맞추기 쉬워지고, 상황에 따라선 가몬 수류탄 같은 강력한 스킬을 맞출 수도 있기 때문... 공격용으로는 조금 애매한데, 무빙샷이 불가능하고, 목표물이 두번째 공격에 맞기 전에 사거리 밖이나 장애물 뒤로 숨으면 스킬이 취소되므로 제약이 심합니다. 피해량도 낮아서 평범하게 차량 잡을 땐,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궤도조준 사격은 명중률이 100%가 아니므로 작은 목표물에겐 빗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목표물에게 접근해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AEC의 궤도조준사격은 지휘차량으로 만들었을 떄의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지휘차량일 땐 명중률이 낮아지고, 첫번쨰 사격과 두번째 사격의 간격이 크게 길어지기 때문에, 목표와 최대한 접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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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5%/2.5%에서 6%/3%로 향상되고 산탄도와 사격각 등이 좀 더 향상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약간 짧아지고, 두번을 쏘는 딜레이가 줄어들어 좀 더 쓸만해졌습니다.

추가로, 이동하면서 쏠 수 없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0.5초 짧아지고 재장전시간이 2.5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2번을 쏘는 시간이 좀 더 단축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도 15초로 길어져 쓰기 편해진 편... 또,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이 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제한시간을 가진 스킬에서 타겟팅 스킬로 롤백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빙샷이 불가능해졌고, 이동하면 곧바로 궤도 조준이 취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0베테런시에는 1번만 쏘고, 1베테런시에는 2번을 쏘게 되었고, 원거리 명중률이 3%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AEC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기본 18배
2벳 12.6배
기본 13.5배
2벳 9.5배
최고속도 기본 7.2
2벳 8.6
기본 8.6
2벳 10.4
가속도 기본 3
2벳 3.6
기본 3.9
2벳 4.7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AEC 장갑차는 기본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로 움직일 수 있게 되어서, 추격이나 도주용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안그래도 작은 피격율이 더욱 줄어들므로, 생존력도 대폭 좋아지는 편...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기본 72%, 2벳엔 50.4%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기본 54%, 2벳 37.8%로 줄어듭니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베테런시 스킬 -

AEC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궤도조준 스킬이 2연발로 바뀌어서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AEC는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먹어서, 지휘차량으로 만들기 좋은 유닛입니다. 주포 화력이 매우 나빠지는데다, 궤도조준 스킬도 성능이 구려지지만, 그래도 값비싼 전차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보단 가성비면에서 낫기 때문... 또, 궤도조준을 가까이서 맞추면 페널티의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투에도 그럭저럭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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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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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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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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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잠수함 패치로 AEC는 차량추적이 적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언제 삭제된지는 불명...

 

 

3. 운용

AEC 마크3 장갑차는 영국의 장갑차입니다.

 

소대 지휘소에서 생산해금을 한 뒤에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해금에는 자원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소대 지휘소 타이밍에 AEC를 생산할지, AEC를 건너뛰고 빠르게 중대 지휘소로 티어업을 할 지 선택해야 합니다. 주로, 차량-경전차 타이밍에 주도권을 잡으면서, 적 차량이나 경전차를 사냥하고 싶을 떈 AEC를 생산하게 되고, 날빌성으로 빠르게 전차를 확보하고 싶을 땐 AEC를 건너뛰고 중대 지휘소를 업글하는 식... 초기버전에선 AEC와 보포스 둘 중에 하나를 택일해야 했지만, 패치로 둘 다 가능하게 되어서 빌드가 좀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AEC의 주포는 T-70이나 스튜어트의 주포보다 피해량이 높아서, 차량과 경전차를 잡는데 특효약입니다. 동 타이밍의 추축차량 중에서 AEC를 이기는 유닛은 푸마 뿐으로, 그 외의 모든 차량은 AEC에게 상성상 밀리기 때문에, 영국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은 기본보병인 토미에게 대전차 스킬이 없기 때문에, AEC같이 차량을 잘 잡는 유닛을 조합해주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 댓가로 보병 살상력은 T-70이나 스튜어트에 못미치기 때문에, AEC를 사용할 땐 대보병 유닛을 조합해주는 것이 좋은 편... 보통, 분대업이나 무장을 해 준 토미는 대보병 능력이 괜찮기 때문에, AEC가 차량을 견제하고, 업글한 토미는 보병을 견제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게 됩니다.

 

AEC는 차량과 경전차에게 강력하여, 푸마를 제외한 모든 추축차량에 상성 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호전차가 등장하면 급격히 밀리게 되는데, AEC의 관통력이 애매하여 4호전차의 전면장갑에는 유효타를 넣기 어렵고, 관통하더라도 무려 6번이나 피해를 줘야 잡을 수 있기 때문.... 반면에 4호전차의 공격은 AEC에 확정관통이며, 3번만 맞추면 끔살이라서 정면대결로는 승산이 없습니다. 푸마 : 꼬우면 사거리 50 하던가 거기다 AEC를 생산하게 되면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보병업글까지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AEC생산과 보병업글까지 연료를 소모하면 4호전차가 영국전차보다 일찍 등장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AEC로 어느정도 이득을 봤더라도 4호 타이밍이 되면 대전차 대비를 해 두는 편이 안전합니다.

 

조합하기 가장 좋은 유닛은 6파운더입니다. AEC는 넓은 시야를 이용하여 6파운더의 사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적 전차가 6파운더를 잡으려고 밀고 들어오면 궤도조준으로 저지할 수 있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히, AEC의 궤도조준을 제대로 맞추면 6파운더로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어서, 상대가 4호전차를 먼저 뽑았더라도 쉽게 돌파하기 어려워 집니다. 피앗보병을 조합하는 경우도 있지만, 피앗은 원거리 명중률이 낮아서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고, 6파운더는 영국 조합에서 거의 필수로 들어가기 때문에, 6파운더 쪽이 좀 더 무난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팀전에서 연료가 빨리 쌓여서 크롬웰이나 파이어플라이를 빨리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6파운더를 건너뛰고 AEC와 피앗 보병으로 급한 불만 끄면서 버틸 수도 있습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되면 공격능력에 큰 페널티를 받지만, 주변의 모든 아군을 강화할 수 있어서, 유닛이 어느정도 모인 시점에서 효율이 매우 좋아집니다. AEC는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는 유닛들 중 가장 저렴한데다 인구도 적게 먹으므로, 지휘차량으로 만들기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차량-경전차 타이밍에는 AEC가 적 차량을 직접 잡아주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주포에 장애가 생기는 지휘차량으로 너무 일찍 만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타이밍에는 AEC를 그냥 굴리다가, 중대 지휘소를 해금하고 후속전차까지 생산한 후에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편이 좀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차전이 메인이 되면, AEC는 서포터 유닛으로 굴리게 됩니다. 시야를 제공하여 아군 전차들이 목표를 쉽게 잡을 수 있게 해 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궤도조준을 맞춰서 킬각을 만들어 주며, 아군 전차가 위기에 쳐했을 때 앞장서서 연막을 쳐주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또, AEC가 어그로를 끌지 않는 상황이라면, 적 전차의 측후면으로 접근하여 유효타를 넣는 식으로 소소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력과 장갑이 약하다는 단점은 베테런시를 쌓아도 극복되지 않으므로, 실수로 AEC가 파괴당했다면 다시 생산하지 말고 전차 위주로 조합을 재편성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예외로, AEC는 인구를 적게 먹으므로, 인구가 애매하게 남아서 전차를 추가로 생산하기 어려울 때, 약간이라도 화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추가로 생산하는 정도는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팸은 절대 금물...

 

AEC를 최단시간에 생산할 경우 105 연료가 필요한데, 이는 222 장갑차의 등장 타이밍인 100연료나, 룩스의 등장 타이밍인 105연료하고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 (진영마다 시작자원이 약간씩 달라서, 실제 등장타이밍은 연료량과 딱 맞진 않음) 그래서 칼타이밍에 생산하면, 추축의 차량과 경전차나 나올 때 쯤 AEC도 같이 나와서 저지할 수 있지만, 생산해금과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약점이 발목을 잡는 편...  현재, 생산해금에 20초, 생산에 60초가 필요하므로, 추축의 차량을 보고나서 AEC를 뒤늦게 뽑으면, 손해를 입은 뒤에 뒷북치면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AEC를 미리 생산했는데, 상대가 차량을 쓰지 않으면, 보병을 잘 못잡아서 전투에 도움이 별로 안되는데다 전차 타이밍도 늦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AEC 생산에는 어느정도 눈치싸움이 일어나는데, 상대가 차량이나 경전차를 쓴다는 확신이 있을 땐 AEC를 미리 해금해서 생산하는 편이 좋고, 상대가 차량을 쓰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으면 AEC를 건너뛰고 바로 전차로 넘어가는 것이 효율적이 되므로, 상대의 전술을 잘 예측한 뒤 생산여부를 결정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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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까지 고려하면 60연료가 지나치게 비쌌기에(1대 생산에 440인력 75연료) 적절한 상향인듯... 

덕분에 푸마보다 저렴한 연료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등장타이밍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2016. 1월 패치에서 AEC 철갑탄의 폭발범위가 0.5에서 2.5로 늘어났습니다. 다만 AOE 보정치는 폭발범위 0.5 시절의 것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직격이 아니면 최소데미지인 24점만 입히게 됩니다. 그래도, 아예 못맞췄던 예전에비해 보병에게 찔끔찔끔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어 범용성이 무척 좋아졌고, 상대가 차량을 안 쓰더라도 보병 상대로 활약할 수 있어, 자원을 허무하게 날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특히 국방군은 2티어 이하에서 AEC를 확실히 잡을만한 유닛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반대로 서부군은 여전히 푸마라는 하드카운터가 있으므로, 서부군 상대로는 주의해서 사용합시다.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AEC 철갑탄이 폭발범위 0.5로 롤백되어 예전처럼 보병을 못잡게 되었습니다. 대신 동축기관총이 대폭 강화되어 주포대신 동축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 보병이 엄폐하거나 건물에 들어갈 경우 동축만으로는 효율이 매우 떨어지므로, 예전보다 확연히 안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AEC의 가격이 320 인력 50 연료에서 280 인력 60 연료로 바뀌었는데, 업그레이드 비용까지 감안하면 1대 생산하는 비용이 380 인력 75 연료가 되어, 연료 부담이 매우 커졌습니다. 주포가 롤백되어 범용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2~3대씩 굴리기 어려워져 이래저래 손해... 그래도 상향된 동축 기관총이 보병을 은근히 잘 끊어먹으니 위안을 삼읍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장갑이 향상되고 주포의 반응성과 명중률이 좋아진 대신, 산탄도와 AOE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당했습니다. 또, 동축기관총의 근거리 명중률도 낮아져, 차량을 상대하기엔 좋아진 대신, 보병 살상력은 크게 줄어든 편...그래도, 장갑이 튼튼해 보병 소화기를 무시할 수 있으므로, 만만한 보병은 동축으로 살살 긁어서 이득을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궤도 조준사격이 다시한번 변경되었는데,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이 되었고, 15초의 지속시간동안 두번의 사격에 적용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또, 조준시간이 0.5초 짧아지고, 재장전시간도 2초로 줄어들어, 두번을 연속으로 맞추기가 전보다 약간 쉬워졌습니다. 단, 지속시간 중에 이동하면 포탑이 안 돌아가니 주의... 그리고, 스킬 옮기다 깜빡했는지 1베테런시는 아무런 보너스가 없습니다...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 명중률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추가로, 궤도 조준샷이 완전히 리뉴얼되었는데, 이제 0베테런시에는 1번, 1베테런시에는 두번 쏘도록 되었고, 시간제한형 스킬에서 타겟팅 스킬로 변경되어 무빙샷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초탄 발사속도가 향상되었고, 명중률이 좋아져 빠른 차량을 잡기 좋아진 편...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드디어, AEC와 보포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예전엔 둘 중에 하나를 택일해야 했기 때문에, 조합이 강제되는 면이 있었지만, 지금은 같이 쓸 수 있으므로, AEC로 이득을 본 뒤, 보포스로 알박는 패턴도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기본시야가 50에서 42로 줄어든 대신에, 2베테런시에 시야 +8 보너스가 생겼고, 생산시간도 45초에서 60초로 느려졌습니다. AEC는 주포 사거리가 40이라서 시야가 42로 줄어들어도 푸마보단 영향이 적지만, 전장의 안개 너머에 적 대전차 유닛이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졌으므로, 좀 더 신중하게 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산시간 늘어난 것도 은근히 체감이 되어서, 전보다 추축 차량을 칼타이밍에 저지하기도 힘들어졌으니 조심합시다.

 

2021. 9월 패치에서 생산해금 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75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생산시간 너프 후에 AEC 선택율이 뚝 떨어지자, 타이밍은 그대로 두고 자원면에서 약간 버프해 준 듯... 보포스의 해금비용도 할인되어, 둘 다 해금하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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