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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6 파운더 대전차 속사포 (Ordnance QF 6-Pounder Anti-Tank Gun)

by 구호기사 2022.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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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6파운더 대전차 속사포 오드넌스 퀵-파이어링 6 파운더 안티탱크건
(Ordnance QF 6-Pounder Anti-Tank Gun)
등급 1 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대전차포 (ATgun)
Pak 40 (Pak 40 ATgun)
비용 320 인력 충원 22 인력
인원 4인 인구 7 (대전차포 인구 3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6파운더 대전차포 6-Pounder AT Gun x1
보조무기 리-엔필드 2정 Lee-Enfield x2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신속기동 Rapid Maneuvers (무료)
베테런시 Vet ☆ (1280)
Vet ☆☆ (2560)
Vet ☆☆☆ (5120)
신속기동 가능
선회 +100%, 재장전 -30%
명중률 +30%, 관통력 +30%
성능 - 대전차포 기본 사거리 (60)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리-엔필드)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100%, 재장전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100%, 재장전 -30%, 명중률 +30%, 관통력 +30%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제압면역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사수에게 엄폐제공
운용병에게 피격율 10% 페널티 추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방 보급 글라이더(Foward Logistics Glider)에서 6파운더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320인력의 비용과 동일한 생산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선에 빠르게 투입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본진에서 생산하는 6파운더와 차이가 없습니다.

외견상으론 중화기 운용병이 아니라, 코만도가 운용하지만, 성능 차이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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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선봉연대를 선택하면 전방 보급 글라이더(Foward Logistics Glider)에서 6파운더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글라이더에서 생산하는 6파운더의 운용병이 코만도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6 파운더 대전차 속사포 (Ordnance QF 6-Pounder Anit-Tank Gun)

 

체력 장갑 선회속도 포구선회
사격각
(좌/우)
피격율
350 70 기본 75
2벳 150
12 30도/30도 20배

 

6파운더 대전차포는 구경 57mm를 가진 중형 대전차포로, 미국 M1 57mm 대전차포의 원조격 무기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M1 대전차포와 외견의 거의 똑같습니다.

2차대전 초중반에 활약했고, 처칠, 크롬웰, 발렌타인 등의 주포로도 활용했지만, 전차들의 체급이 올라가자 관통력 부족에 시달려 2선급으로 밀려납니다. 그래도, 인력으로 견인할 수 있는 대전차포 중 가장 강력했기에, 17파운더가 등장해도 전쟁이 끝날때까지 쓰였습니다.

 

조작에는 두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도망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선회속도가 느려서 이동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신, 차량처럼 후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히 뒤로 빼야 할때 후진으로 움직이면, 효율적으로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6파운더만의 강점으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서, 측면의 적에게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6파운더 대전차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좌우 30도 이내의 목표를 사격할 수 있으며, 대전차포 특성상 거치나 해제 시간은 빠른 편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적 보병이 접근하면 미리 거치를 풀고 뒤로 빠지는게 안전합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신속기동이 해금되면, 기동력과 선회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서, 기동전을 벌이기 편해집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크기 떄문에 수송차량에 탑승하거나 건물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6파운더 대전차포 (6-Pounder AT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기본 6%/5%/4%
3벳 7.8%/6.5%/5.2%
0~60 -1/-1/-1 기본 210/200/190
3벳 273/260/24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0.25 100% 기본 3.5~4.1
2벳 2.45~2.87
사격전 0.25
사격후 0.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05/100/95 100%/15%/5% 기본 10
안개 12.5

 

6파운더 대전차포는 고증 상, 미국의 M1 대전차포와 성능이 똑같아야 되겠지만, (M1 대전차포가 6파운더를 라이센스 생산한 무기), 게임에서의 성능은 전혀 딴판입니다. 관통력이 뛰어나고 연사력은 느린 스탯이 되어서, 독일 국방군의 Pak 40과 기본성능이 동일한 대전차포가 된 것...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한번밖에 못 받아서, 3벳 기준으로 연사력이 Pak40보다 떨어지는 정도만 차이입니다. 속사포라매... 대신, 명중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Pak40보다 작은 목표물도 잘 맞출 수 있습니다.

다른 연합 대전차포와 비교하면 성능이 안정적인 편으로, 미국의 M1보다 관통력이 높고, 소련의 ZIS-3보다 연사력이 빨라서, 탄탄한 추축 전차 상대로도 안정적인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신, 스킬 지원이 미미해서, 깡스펙만으로 적 전차를 상대해야 합니다.

 

더보기

잠수함 패치로, 6파운더가 차량을 공격하면 명중률에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을 조준할땐 명중률이 6%/4%가 아니라 9%/6% 로 향상되어, 다른 대전차포보다 차량을 더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량 명중률 50% 보너스 패시브가 삭제되어, 다른 대전차포와 동일해졌습니다.

 

6파운더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6%/5%/4%
3벳 7.8%/6.5%/5.2%
기본 7.2%/6%/4.8%
3벳 9.4%/7.8%/6.2%
재장전 기본 3.5~4.1
2벳 2.45~2.87
기본 2.8~3.3
2벳 2~2.3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으면 명중률과 재장전 버프를 받아서, 성능이 매우 좋아집니다. 아쉽게도 차량이 아니라서 관통력 버프는 받지 못하지만, 명중과 재장전 버프만 해도 감지덕지... 2벳만 찍어도 3벳 Pak40보다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분대원은 리-엔필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피해량과 명중률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운용병 본체에는 피격율 페널티가 없지만, 대전차포 운용 중에는 피격율에 10% 페널티가 디버프 형식으로 들어가니 주의...

 

 

2. 스킬

- 기본 스킬 -

6파운더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신속기동 (Rapid Maneuvers)   무료

 

6파운더 기본 신속기동
최고속도 3.6 4.5
선회속도 기본 75
2벳 150
기본 93.8
2벳 187.5
가감속도 (가/감) 3/4 3.8/5

 

6파운더는 20초동안 최고속도, 선회속도, 가감속도를 25%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동력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아군 유닛을 따라다니면서 포지션을 잡거나, 적이 다가올 때 후퇴하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여기다, 2베테런시에 선회력이 2배로 증가하므로, 신속기동의 선회 보너스까지 받으면, 번개같은 속도로 방향을 바꿔서 재거치 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 주위를 빙빙 돌면서 농락하는 전차에 대처하기 쉬운 편...

또, 영국에선 이동하면서 보병을 충원해주는 유닛이 부족하기 때문에, 운용병이 소모되었을 때, 본진이나 전진 집결지까지 가야 하는데, 이 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자원소모가 없어서, 쿨타임마다 질러줘도 부담이 없는 것도 강점... 대신, 재사용시간이 은근히 걸리므로 시간계산을 잘 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3. 운용

6파운더는 57mm 구경의 영국 대전차포로, 소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구경이 작은만큼 관통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빨라야겠지만, 게임에선 정반대로 관통력이 강하고 연사력이 느린 포입니다. 좁은 포각과 느린 연사력, 높은 관통력으로, 미국의 M1 대전차포와는 전혀 다른 유닛으로 등장하게 된 것... 실제론 똑같은 무기인데 이렇게 성능차이가 나는건 미스테리입니다. 6파운더의 기본 스펙은 독일 국방군의 Pak40과 거의 흡사한데, 스킬과 베테런시 차이말고는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테런시 차이 때문에, 3벳 기준으로 Pak40보다 연사력이 느린 대신, 명중률이 좋아서 유효타를 맞추기 좋은 편입니다.

 

대전차에서 기본적인 성능에 충실하다는 것은 6파운더 최고의 강점입니다. 같은 연합의 대전차포를 보면, 소련의 ZIS-3는 생존력이 좋은 대신 연사력이 좋지 않고, 미국의 M1은 연사력이 빠른 대신 관통력이 낮아서, 활약이 들쑥날쑥 합니다. 반면에 6파운더는 연사력과 관통력이 둘 다 평균 이상이라서, 어떤 목표에게든 일정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신, 스킬이 빨리 이동하는 것 하나 뿐이다 보니, 변수를 창출하는 능력은 부족한 편.... 소련처럼 대전차포가 보병까지 갈아버리거나, 미국처럼 관통력을 끌어올리거나, 시야나 사거리를 늘려서 도망치는 전차의 막타를 치는 식으로 허를 찌르기 힘들어서, 추축 입장에서도 패턴을 예측하기 쉬운 편입니다.

 

영국은 기본보병인 토미가 엔진을 파괴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6파운더가 우회공격에 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인지, 2베테런시에 선회속도 보너스를 두배나 받기 때문에, 거치를 풀고 재빨리 선회하여 재거치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신속기동까지 사용하면 번개같은 속도로 선회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기동력이 빠른 전차를 완벽하게 막긴 힘드므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왕립공병이나 지뢰, 혹은 접근하는 전차를 견제할 수 있는 피앗보병으로 보호해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6파운더는 소대 지휘소에서 생산하는데, 영국은 소대 지휘소를 필수적으로 해금해야 하므로, 지휘관이나 빌드오더에 상관없이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소련이나 미국은 빌드오더에 따라서 대전차포없이 조합을 짜야 할 때도 있어서, 빌드오더 상관없이 생산할 수 있는 점은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영국은 추축과 전차전을 벌일 때, AEC든, 센토어든, 크롬웰이든, 단독으론 4호전차를 압도하기 힘들기 때문에, 6파운더를 필수적으로 조합해주는 편이 무난합니다. 전황이 대단히 유리해서 대전차포가 필요없을 정도로 상대를 압도하는 상황이거나, 다대다에서 빠르게 파이어플라이를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 6파운더 1대 정도는 필수라고 봐도 될 정도... 영국의 보병 대전차무기인 피앗은 원거리 명중률이 형편없어, 거리를 유지하는 적 전차를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6파운더 없이 피앗보병만으로 전차 타이밍을 버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영국 초보들이 많이 합니다...

 

6파운더는 나쁘지않은 성능을 보이지만, 운용병 수가 적고 충원이 힘든 점 때문에, 잘 보호하지 않으면 전멸 당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운용병 손실이 있으면, 신속기동으로 본진이나 집결지로 빠르게 돌아가서 충원해 주는 게 좋고, 의무병이나 토미로 체력을 최대한 채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M3 반궤도차량이나 글라이더도 충원을 지원하므로, 잘 사용하면 6파운더의 운용병을 관리하기가 좀 더 편해집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방보급 글라이더에서 6파운더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토미 운용병이 아니라, 코만도 운용병이 배치되는데, 글라이더 바로 옆에 등장하므로, 본진에서 생산해서 전선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일반 6파운더와 똑같기 때문에 본진에서 생산해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코만도니깐 좀 더 간지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국은 6파운더보다 대전차 저지력이 우수한 파이어플라이와 17파운더가 있지만, 둘 다 막대한 자원과 인구요구치가 필요하므로, 인구대비 성능비에서 6파운더 이상가는 대전차유닛이 없습니다. 특히, 영국은 전차 조합을 하기 시작하면 인구가 금방 가득차므로, 적은 인구로 적절한 대전차 능력을 보여주는 6파운더는 딱히 대체할 유닛이 없는 편... 그래서, 장기전에서도 계속 살려두고 운용하는 편이 좋지만, 포격이 너무 치열하면 운용병 숫자가 적은 6파운더는 오래 생존하기 힘들기 때문에, 생존력이 우수한 파이어플라이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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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6파운더의 가격이 Pak40과 동일한 320 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성능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 너프지만, 토미와 공병의 인구요구치가 폭증하여, 예전보다 인력난에 시달리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예전처럼 6파운더를 잔뜩 뽑아서 대전차전을 날로 먹기엔 어려워진 편...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6파운더가 차량을 공격하면 명중률에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을 조준할땐 명중률이 6%/4%가 아니라 9%/6% 로 보정이 되어, 다른 대전차포보다 차량을 더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40점의 피해라, 체력이 가장 낮은 소련 저격수조차 한방에 죽질 않게 된 것... 이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차량에 대한 명중률 보너스가 경차량 한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장갑차 계열의 중형차량에겐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되었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차량 명중률 50% 보너스 패시브가 삭제되었습니다.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추가되면서, 차량 대응능력이 너무 좋아지는 바람에 삭제한 듯...

 

2020. 4월 패치에서 선봉 연대를 선택하면, 전방 보급 글라이더에서 6파운더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격이나 성능상의 차이는 없으며, 전선에 빨리 투입할 수 있다는 것만이 차이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전차포 공통 변경점으로, 운용병에게 10% 피격율 페널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지만, 대전차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없고(피격율 보정 0) 대전차포를 운용하는 순간 10% 페널티가 붙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립 대전차포를 일반 보병으로 노획할때도 페널티가 적용되니 참고합시다.

밸런스 외적으로, 대전차포는 이제 생산하거나 노획할때 기본적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컨트롤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방식이 익숙한 고인물들은 컨트롤 꼬이기 시작하는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글라이더에서 생산하는 6파운더의 운용병이 코만도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성능면에선 차이가 없으며, 일반 대전차포 운용병과 같은 피격율이 적용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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