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55 구경 대전차 저격수 | .55 캘리버 아머피어싱 스나이퍼 (.55 cal Armor-Piercing Sniper) |
등급 | 1티어 |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보병 | 저격수 (Sniper) 영국 저격수 (Brit Sniper) |
비용 | 340 인력 | |
인원 | 1인 | 인구 9 |
기본무기 | 보이즈 대전차 소총 | Boys Anti-Tank Rifles x1 (무기슬롯 없음)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협조포격 |
Camouflage (패시브) Coordinated Fire (4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사격 | Critical Shot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
치명적인 사격 가능 피격율 -34%, 시야 +25% 피해량 +100%, 재장전 -30%, 관통력 +30% |
성능 | - 보병 긴 사거리 (50) - 보병 긴 시야 (40) 2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높은 체력 (82)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5% 페널티 - 2벳 피격율 -24.1% 보너스, 시야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24.1% 보너스, 시야 +25%, 피해량 +100%, 재장전 -30%, 관통력 +30% 보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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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사격금지 가능 방한복 착용 무기와 중화기 노획 불가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위장시 발각거리가 짧음 (1) |
1. 무장
- 기본 무장 -
보이즈 대전차 소총 (Boys Anti-Tank Rifle)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차량 60 3벳 기본 80 3벳 차량 120 도탄 0 |
기본 200%/200%/200% 퇴각 120%/120%/120% |
0~50 | -1/-1/-1 | 기본 100/85/70 3벳 130/110.5/9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1 | 1.5 | 175%/175% | 400% | 5.25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0 | 기본 7.5~8 3벳 5.3~5.6 |
4 | 50% (불가) |
100% (불가) |
보이즈 대전차소총은 .55구경(13.9mm) 탄환을 쓰는 대전차소총으로, 개발자 보이즈 대위의 이름을 붙인 무기입니다. 전쟁 초기에는 경전차 상대로 유효했지만, 전차 장갑이 점점 강화되면서 피앗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퇴출 된 무기...
저격소총은 비엄폐시엔 엎드려 쏴, 엄폐시엔 서서 쏴 자세로 사격합니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고 연사력도 느리지만, 기본적으로 야전 교전에선 100% 명중, 명중시엔 모든 보병이 원샷원킬 시킬 수 있습니다. 단, 퇴각 중인 보병에게는 명중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사거리는 50으로 웬만한 보병보다 훨씬 길지만, 기본시야가 40 이라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주의...
보병 분대가 첫 저격을 맞을 경우, 5초동안 이동속도에 -2 페널티를 받습니다. 저격을 맞을 경우 잠시동안 엎드려서 기어다니는 모션을 취하는게 바로 이거... 영국 저격수는 연사력이 느려서 저격을 연속으로 맞추기 힘들지만, 안전거리까지 도망치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저격부턴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영국 저격수는 대전차소총을 쓰는터라, 보병뿐만 아니라 차량이나 건물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피해 보너스가 있어서 추가피해를 줄 수 있는데, 3베테런시에 피해량이 상승하므로 은근히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는 편... 거기다 차량을 맞추면 25% 확률로 2초동안 최고속도에 -3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주는 차량감속 페널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보병을 맞추면 15% 확률로 사지가 분해됩니다.)
자동사격 할때 차량을 목표로 잡지 않습니다. 문제는 영국 저격수는 차량을 사격할 일이 많은데, 차량에 반응하지 않게 되는 바람에, 컨트롤 꼬일 위험이 생겼다는 거.... 보병은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알아서 쏘지만, 차량은 직접 찍어줘야 공격하니 주의합시다. 차량우선 사격 모드 좀 줘...
저격수 | 기본 | 저격 후 |
이동속도 | 3 | 2.25 |
사격 직후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저격 후 뒤로 살짝 빠지는 플레이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국 저격수는 연사력이 끔찍하게 느립니다. 다른 진영 저격수와 비교하면 사격딜레이가 어마어마한데다, 재장전 시간도 훨씬 길어서, 사격빈도가 매우 느립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도 없습니다. 그래서, 보병 갉아먹는 속도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느리지만, 차량을 공격할 수 있으므로, 좀 더 범용성 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Tip. 저격수의 사격은 퇴각중인 보병을 사격할땐 명중률이 120%가 됩니다. 퇴각할때 피격율 보너스 -60%를 받기 때문에, 피격율 보정이 0%인 보병이 퇴각할 때 저격을 하면, 맞출 확률이 48%가 됩니다.
대전차 저격수는 차량을 공격할 수 있는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들보다 연사 속도가 처참합니다. 그나마, 조준시간이 평준화 되고, 재은신시간이 길어져서 역저격이 가능해졌지만, 엄청나게 긴 재장전시간과 사격 후 딜레이 때문에 DPS는 최악... 거기다 다른 저격수들은 2베테런시에 연사력이 빨라지는데, 영국 저격수는 뜬금없게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만 잡아서는 다른 진영 저격수보다 성장이 느려서, 기회가 되면 차량을 때려서 잡아주면 좋습니다.
대전차 저격수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명중률 | 기본 200%/200%/200% 퇴각 120%/120%/120% |
기본 240%/240%/240% 퇴각 144%/144%/144% |
재장전 | 기본 7.5~8 3벳 5.3~5.6 |
기본 6~6.4 3벳 4.2~4.5 |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으면 명중률과 재장전이 향상됩니다. 명중버프는 퇴각보병 잡을 때 말고는 별 의미가 없지만, 재장전 버프는 꽤 도움이 되는 편... 하지만, 대전차 저격수는 고정적인 사격 후 딜레이가 있어서, 체감 연사력은 살짝 빨라지는 수준입니다.
잠수함 패치로 차량에는 1.5배의 피해를 주는 특성이 추가되어, 6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경차량 상대로 은근히 효과적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해보정이 2배가 되어 12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먼 거리에서 판저슈렉급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차량 견제용으로 쏠쏠한 편...
2016. 6월 패치에서 저격수 소총의 난수가 줄어들고 고정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1.125~1.5초에서 1.5초 고정, 조준시간 보정율이 100%~175%에서 175%로 고정되어서, 다른저격수와 조준시간이 똑같아졌습니다. (보정까지 합치면 조준시간은 대략 2.6초) 덤으로, 재장전시간이 4.5~6초에서 7.5~8초로 너프 당해, 다른 저격수보다 연사력이 심각하게 느려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조준준비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줄어든 대신, 사격딜레이가 4초에서 5.25초로 늘어났습니다. 연사력에서 0.25초 손해를 봤지만, 조준시간이 짧아져 역저격이 쉬워진 덕에,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듯...
- 추가 무장 -
영국 저격수는 장비할 수 있는 추가 무장이 없으며, 땅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도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영국 저격수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이동 중 위장 | 가능 |
엄폐 밖 위장유지 | 2초 |
교전 후 재위장 | 10초 |
영국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하는 것이 저격수 운용의 핵심.
전작에선 토글 스킬로 사용했다면, 이번작에선 자동으로 적용되는터라 컨트롤은 많이 편해진 편입니다. 대신, 맵에 따라 엄폐가 별로 없는 개활지 맵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위장할 장소가 부족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리며, 위장 상태에서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저격수는 기본 시야가 넓은 편이라서, 정찰용으로도 유용한 편...
참고로, 데이터로 있는 교전 후 재위장 시간과 별개로, 무기 데이터에는 사격하면 10초동안 위장 발동이 안되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Tip. 개활지에서 적을 저격하고 엄폐물로 이동한 경우엔 10초의 재위장 시간이 걸리는데, 엄폐를 유지한 상황에서 적을 저격하고 공격받지 않을 경우, 7초면 재위장이 됩니다. 이유는 불명...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협조 포격 (Coordinated Fire) 45 탄약
저격수 신호탄 투척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0.125 | 0.125 |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
5~35 |
소대지휘소 곡사포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0.75 | (데이터 미발견) | 20~1000 | 4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보정없음) |
0.125 | 0.125 | 4.7 | 사격전 0.7 사격후 1.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1000 (보정없음) |
100%/25%/10% | 5 |
중대지휘소 곡사포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0.75 | (데이터 미발견) | 20~1000 | 5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보정없음) |
0.125 | 0.125 | 4 | 사격전 0.7 사격후 1.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1000 (보정없음) |
100%/25%/10% | 12 |
영국 저격수는 사거리 35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지점에 붉은 색의 신호탄을 투척하여,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에게 지원사격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 투척과 같은 방식으로 신호탄을 투척해야 하는데, 본진구역에는 투척할 수 없으니 주의.... 신호탄이 착탄되면 붉은색 연기가 발생한 뒤, 본진 25파운더 곡사포가 반응하게 됩니다.
소대지휘소(Platoon Command Post)가 있는 상황에선 곡사포 1대만 반응하지만, 중대지휘소(Company Commad Post)를 해금했다면, 2대가 같이 포격하게 됩니다. 탄약소모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가급적 중대지휘소까지 해금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개의 곡사포는 성능이 약간 다른데, 소대지휘소 곡사포는 느린 연사력으로 4번만 발사하지만, 산탄도가 좁아서 비교적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중대지휘소 곡사포는 빠른 연사력으로 5번 발사하지만, 산탄도가 넓어서 포격 오차가 큽니다. 두개의 곡사포가 모두 반응한다면, 총 9번의 포격을 목표 지점에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저격수가 던지는 신호탄은 토미가 던지는 것보다 사거리가 5 길고,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아도 던질 수 있으며, 위장 상태에서 들키지 않고 던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토미로 던지는 것보다 성능이 좋은 편... 그래도, 투척모션 때문에, 장교가 근처에 있으면 장교로 포격을 호출하는게 가장 낫습니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인데, 본진 25파운더 곡사포를 사용하는 모든 스킬들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예를들어, 장교나 신호탄 토미의 포격 호출이나, 특정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집중포격, 감시포격, (지금은 삭제된) 대포병 사격 등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포격 신호탄 투척은 제압되었을 때의 사거리 -33% 페널티가 적용되므로, 중기관총에게 투척할 땐 제압되기 전에 던져야 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신호탄 투척 사거리가 30에서 35로 증가하여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관통력 120에서 1000으로 상향.
2. 발사횟수 6회에서, 소대지휘소 4회, 중대지휘소 5회로 변경 (총 발사횟수 12회 → 9회)
3. 중대지휘소 곡사포 재장전시간 4.7에서 4로 상향. (소대지휘소는 변경없음)
4. 산탄도 18.5에서, 소대지휘소 5, 중대지휘소 12로 상향. (기타 자잘한 산탄도 수치 상향)
5. 최소사거리 35에서 20으로 감소.
6. 원거리 피해보정 5%에서 10%로 상향.
7. 중화기에 25% 피해 페널티
8. 탄속 38% 정도 상향
9. 신호탄 쿨타임 150초에서 80초로 상향.
10. 제압당하면 투척거리 33% 페널티.
소대지휘소 곡사포와 중대지휘소 곡사포의 성능이 달라졌는데, 발사횟수는 줄었지만 리뉴얼 전보다 잘 맞추게 되어서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단, 중화기 본체에 데미지 페널티가 붙으므로, 중화기를 고철로 만들기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공중폭발탄 (Airburst Shells) 패시브 모루 해금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협조포격과 동일 | 협조포격과 동일 | 35~1000 | 4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도탄 0 |
120 (보정없음) |
1 | 0.125 | 2.25~2.75 | 사격전 0.625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10 | 1.5/5/7.5 | 120 (보정없음) |
70%/10%/1% | 18.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0.001 | 7.5 | 100% |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해금하면, 신호탄 토미로 협조포격(Coordinated Fire)를 사용할 때, 4회의 공중폭발탄이 추가됩니다. 중대 지휘소까지 해금했다면, 본진 25파운드의 포격 9번에, 공중폭발탄 4번이 추가되어, 총 13번의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중폭발탄은 25파운더로 쏘는 것이 아니라, 오프맵 포격으로 떨어지는 것이라서, 본진건물이 파괴된 상황에서도 발사됩니다.
발사된 탄이 공중에서 터져 파편이 아래로 퍼지는데, 폭발범위가 매우 넓고 명중한 차량과 전차는 8초동안 시야차단 효과를 부여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시원찮은데 도탄 피해가 0 이라서 중전차 상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우니, 시야를 차단한 뒤에 다른 공격으로 추격하는 것이 좋은 편... 추축의 공중폭발탄과 비교하면, 피해량과 관통력이 우수하지만, 제압력이 무의미한 수준이라서, 자력으로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공중폭발탄을 해금하면, 45탄약에 총 13발의 포격을 가할 수 있어서, 탄약 가성비가 매우 좋아집니다. 특히, 생산건물이나 중화기 본체에 피해 페널티가 없어, 서부군 트럭을 파괴하거나 중화기 철거용으로 쓰기 좋은 편... 중립건물도 매우 잘 파괴하므로 모루를 선택했다면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Tip. 차량에게 주는 시야차단 페널티가 아군에게도 적용되므로, 팀킬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사격 (Critical Shot) 3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3벳 80 |
200%/200%/200% | 0~50 | -1/-1/-1 | 기본 1000/1000/1000 3벳 1300/1300/130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1.125 ~1.5 |
0.625 ~0.875 |
100% (보정없음) |
100% | 1.6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2.2 | 기본 4 3벳 2.8 |
4 | 50% (불가) |
100% (불가) |
영국 저격수는 약간의 조준시간을 가진 뒤, 차량이나 전차, 중화기의 파괴하는 치명적인 사격을 쓸 수 있습니다. 강제 재장전을 한번 한 뒤에 사격을 하는데, 보병이나 건물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피격된 유닛에 따라 정해진 상태이상이 발생합니다.
목표물 | 효과 |
차량 |
엔진손상 (수리하기 전까지 최고속도 -60%, 선회속도 -40%) |
회전포탑 전차 |
포탑 구동부 고장 (15초동안 포탑선회 -100%) |
고정포탑 전차 |
승무원 쇼크 (5초동안 사격불가, 최고속도 -75%, 선회속도 -75%) |
중화기 본체 | 화기 사용불가 (5초동안 사거리 -99.9% 페널티) |
대전차 저격수 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토미에겐 대전차 스킬이 없고, 왕립공병은 분대 수가 적기 마련이라서, 저격수가 대전차 저지 능력을 이 스킬로 서포트하는게 좋습니다. 차량은 지뢰를 밟은 것처럼 엔진이 손상되고, 고정포탑 전차는 쇼크상태에 빠져서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피앗을 맞추거나 6파운더가 사격각을 잡기 편해지고, 회전포탑 전차는 기동력이 느려지진 않지만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서, 돌격해 올 때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 상대로는 잘 쓰지 않는 편이지만(사수를 직접 쏴서 죽여도 되므로), 급하게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무력화해야 할 땐 가끔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치명적인 사격은 차량에 대한 피해보너스가 없어서, 피해를 주는 용도로는 별로 좋지 않지만, 관통력이 1000이라 어떤 전차든 확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스튜어트와 AEC, 룩스, 푸마는 차량으로 판정해서 엔진손상을 일으키지만, T-70은 회전포탑 전차로 판정해서 포탑 구동부 고장이 일어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기본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고, 전차에 엔진손상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치명적인 사격을 시작하면 강제 재장전을 하게 되므로, 2연속 사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3. 운용
저격수는 다른 보병분대에게 찾을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장 능력 :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방한복 : 저격수는 눈보라가 불어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눈보라가 쳐서 모두 꼼짝못할때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눈보라가 불면 저격수 분대의 시야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에서 적과 급작스래 조우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탑승불가 : 저격수는 개방형 보병수송 차량에 탑승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중형 개방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유니버설 캐리어)에는 여전히 탑승이 불가능하며, 중형 수송차량에 탑승하더라도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노획불가 : 땅에 떨어진 무기나 중화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 노획 금지는 실수로 클릭해서 저격수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높은 체력 : 저격수는 체력이 82로 일반 보병보다 약간 높습니다. 1인 분대다 보니, 피해량 80의 폭발무기에 일격사를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한 보험이라고 보면 될 듯... 상대가 포격을 많이 사용한다면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전하면 생존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영국의 보이즈 대전차 저격수는 1명으로 구성된 유닛입니다.
전작의 저격수보다 생존력이 많이 떨어지는데다,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 컨트롤이 무척 중요해, 잘못 다루다가 허무하게 잃으면 걷잡을 수 없이 망하는 경우가 있어서 초보유저들이 다루기 무척 힘든 병종입니다. 실제로도 컨트롤이 익숙하지 못한 경우엔 대전차 저격수를 뽑느니 일반 보병 분대나 중화기를 생산하는게 나은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숙련된 컨트롤로 적의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어 인력 손해를 누적시키다 보면, 전차가 나와도 호위할 보병이 부족하여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 저격수는 차량까지 견제할 수 있어서, 다른 진영 저격수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격 외에도 정찰용으로도 유용한데, 사격금지를 켠채로 엄폐하여 적의 움직임을 미리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야가 밝혀져 있으면 중화기를 미리 해당 방향으로 거치하여 대비할 수도 있고, 포격 산탄도도 줄어들며, 오프맵 포격도 쓸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단, 패치로 저격수의 기본시야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2벳이상 키워야 제대로 정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국 대전차 저격수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 효과적이지만, 연사력이 심각하게 느려서 소련이나 국방군 저격수보다 살상력이 많이 나쁩니다. 기본 연사력이 심각하게 느린데다, 2벳에 재장전 보너스조차 없기 때문... 대신,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전차를 상대할 때 동축기관총에 녹아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재장전 대신 피격 보너스를 받는 듯 합니다. 어쨌든, 연사력이 느려터졌지만, 충원비가 비씨고 머릿수가 적은 추축 고급보병을 하나씩 끊어먹으면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대전차 스킬이 없는 토미 대신, 난입한 적 전차에게 상태이상을 거는 식으로 아군을 보호할 수 있으며, 요새화된 적 방어선에 몰래 다가가서 포격 신호탄을 던질 수도 있어서, 아군을 다양하게 서포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으면 연사력이 약간이나마 보완되지만, 사격 후 딜레이가 무지막지하게 길다보니, 재장전 버프를 받아도 한계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패치로 보병 상대로만 자동사격을 하고, 차량 상대로는 반응을 하지 않게 되었는데, 영국 저격수는 차량 상대로 쏠 일이 많다보니, 컨 미스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예를들어, 적 차량을 공격하기 위해 클릭했는데, 실수로 옆의 땅을 클릭하는 바람에 저격수가 앞으로 돌격하거나, 목표 적 차량이 후퇴하는데, 저격수의 공격명령을 취소하지 않아서 저격수가 적진으로 따라가는 식의 미스가 벌어지기 쉽습니다. 이건 다른 진영 저격수와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바람에 일어난 참사인듯..... 이 때문에, 영국 저격수를 운용할 땐 이러한 컨 미스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깊게 컨트롤해야 합니다.
영국의 대전차 저격수는 다른 진영 저격수보다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고, 다양한 스킬로 아군을 서포트할 수 있지만, 여러 명을 생산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구관리가 널널한 소련은 컨트롤에만 자신있으면 저격수를 2명 정도 굴릴 수도 있지만(추천은 안함), 영국 저격수는 컨트롤 부담이 훨씬 큰데다, 인구를 너무 많이 차지하여 조합에 구멍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토미에게 전차 저지스킬이 없어서 보호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대전차 저격수는 조합이나 맵이 적절할 때 1명만 생산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9월 패치에서 경차량이 저격수에 대한 탐지범위와 명중률이 상승했고, 퇴각 중엔 위장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추격하는 차량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대신, 저격수의 사격모션을 수정하여 사격 반응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저격수는 사격 후 재위장시간이 대폭 길어졌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엄폐 후 연속으로 저격을 하면 위장이 발동이 안 될 정도... 이 때문에 역저격에 매우 취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의 재위장시간도 길어졌으므로, 사격금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역저격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기본스킬인 치명타 사격이 베테런시 스킬이 되었고, 베테런시 스킬인 협조 포격이 기본스킬이 되었습니다. 또, 치명타 사격의 전차에 대한 엔진파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치명타 사격을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늦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차량에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일반사격이 차량에 1.5배 데미지를 주는 특성이 생겼습니다. 이 때문에 상태이상을 일으키려면 치명타 사격을, 데미지를 주려면 일반사격을 쓰는게 좋아졌습니다. 특히 3베테런시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으면 은근히 아프게 때릴 수 있어, 일반사격으로도 차량을 견제하기 좋아졌습니다. (치명타 사격은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2016. 6월 저격수 대개편 패치에서 저격총의 랜덤성이 줄어들고 고정수치를 도입하면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조준시간이 훨씬 길어지고, 재장전도 느려지게 된 것... 더구나, 모든 저격수 공통으로 피격율 15% 페널티를 받게 되어 소화기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도 안좋아졌고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도 바닥을 치게 되었으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저격수 자체는 변경이 없지만, 포격 신호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포격이 전보다 정확히 명중하는데다 전차에도 효율적이 되었으니, 중대 지휘소를 해금했으면 적극적으로 던져 봅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공격받았을때 교전해제시간이 16초에서 10초로 짧아졌으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동안 은신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공격 후 재은신시간이 3초에서 6초로 길어졌는데, 국방군 저격수를 영국 저격수로 역저격하기 쉬워져 오히려 이득입니다. 대신 몇몇 차량과 경전차의 동축기관총이 저격수를 잘 잡게 되었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조준준비 시간이 1초 짧아진 대신, 사격딜레이가 1.25초 늘어났습니다. 연사력에선 0.25초 손해지만, 조준준비 시간이 짧아지면서 역저격이 쉬워졌고, 한발쏘고 튀는 힛앤런 방식으로 운영할땐 초탄 반응속도가 중요한만큼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대신,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원래 말뚝딜 화력이 시궁창인 유닛이었으니 별 상관없긴 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6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감소
2. 기본시야 45에서 40으로 감소
3. 2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증가 (최종 시야 54에서 50으로 감소)
4. 자동사격이 차량에 반응하지 않음
요약하자면 생산비용을 줄여 리스크를 줄이는 대신, 시야를 줄여 다른 유닛의 도움없이 혼자 다 해먹는걸 방지하는 변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차량을 쏘지 않게 되어, 적당히 어택땅 찍어도 적절한 목표물을 알아서 공격하게 되었으므로, 컨트롤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영국 저격수 입장에선 가격이 줄어든게 체감이 될 정도로 좋지만, 자동사격이 차량에 반응하지 않는 점 때문에, 컨트롤이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일반 저격수의 공격 방식을 영국 저격수에 적용하다보니 일어난 참사... 대전차 유닛인데 왜 전차보고 구경만 하니... 이후 재패치가 필요할 듯 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격수는 빈 손으로 배치되므로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유니버설 캐리어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으니 참고...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격수가 없는 진영으로는 저격수를 카운터치기 너무 힘들기 때문에, 이동속도 페널티를 넣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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