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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다목적 수송장갑차 (Universal Carrier)

by 구호기사 2022.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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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다목적 수송장갑차 유니버설 캐리어
(Universal Carrier)
등급 0 티어 야전본부 (Field Headquarters)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영국 유니버설 캐리어 (Brits Universal Carrier)
비용 260 인력 5 연료  
인구 3  
기본무기 브렌 거치기관총 Universal Carrier Bren LMG x1
장착무기 빅커스 K 거치관총
와스프 화염방사장치
Universal Carrier Vickers K (60 탄약)
Universal Carrier WASP (75 탄약)
기본스킬 은신탐지
보병승하차
승무원 수리
Stealth Detection (패시브)
1분대의 보병 탑승가능
Crew Repair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720)
Vet ☆☆ (1440)
Vet ☆☆☆ (2160)
시야 +20%
명중률 +30%, 연사시간 +20%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차량
- 차량 소화기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1벳 (42)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30%, 연사시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30%, 연사시간 +20%,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수동 재장전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브렌, 빅커스)
무기를 장착하면 기본무장 삭제 (와스프)
무기를 장착하면 보병탑승 능력 상실
탑승보병 사격불가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1. 무장

- 기본 무장 -

다목적 수송장갑차 (Universal Carrier)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5.8/4.1 기본 5.8
3벳 6.7
기본 5.8/5.5
3벳 7.3/6.9
기본 60
3벳 72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5% 승무원 탈주

 

다목적 수송장갑차(=유니버설 캐리어, 유캐)는 보병을 지원하는 다목적 차량의 필요성에 의해 제작된 차량입니다.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존재하지만, 공통적으로 브렌건이 달려 있기 때문에 '브렌건 수송장갑차(Bren Gun Carrier)'라고도 불렀습니다. 하지만, 초기버전의 브렌건 수송장갑차는 적재공간이 너무 작아서, 크기를 조금 확장한 버전을 1940년에 제작했는데, 이것이 다목적 수송장갑차(Universal Carrier) 입니다. 수송, 정찰, 견인 용도로 사용했으며, 파생형까지 치면 총 11만대가 넘게 제작되어, 2차대전 장갑차 중 가장 많이 생산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진영 경차량과 달리 무한궤도를 사용했다는 것이 특징으로, 가속도가 빨라 정지상태에서도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대신, 최고속도가 사륜차량보다 매우 느려서, 적 차량에게 쫓기면 도망치기 힘들다는 것이 약점...  시작하지마자 생산할 수 있는 차량 중에서, 장갑이 가장 두꺼워서 생존력이 좋지만, 소화기에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화력이 강력한 보병에게 접근할땐 주의합시다.

시야는 평범해서 정찰용으로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1베테런시에 시야가 확장되지만, 다른 국가 경차량만큼 시야가 넓진 않으므로, 전장의 안개로 이동할 땐 조심해서 진입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7.2%, 후면 관통확률 24.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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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부터 은신감지 범위가 10에서 25로 확장되었습니다. 덕분에 저격수와 은신한 유닛을 탐지하기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아무 무기나 장착하면 체력이 40 증가(200→240)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빅커스 중기관총을 달면 체력이 40 증가, WAPS 화염방사기를 달면 체력이 20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상승했습니다. 대신, 무기를 장착해도 체력이 늘지 않게 되었고, 전면장갑이 10에서 7, 후면장갑이 7에서 4.1로 감소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7에서 5.8로 다시한번 감소했습니다. 아 옛날이여...ㅠㅠ

 

 

브렌 거치 기관총 (Universal Carrier Bren L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5
도탄 0
기본 80%/70%/60%
2벳 104%/91%/78%
기본 120%/105%/90%
2벳 156%/136.5%/117%
35 5/28/35 2/1.9/1.8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
~1
0.25
~0.5
75%/100% 25% 6 75%/125% 기본 2
2벳 2.4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75%/100% 5~7 100%
(보정없음)
6 50% 50% 12.5%

 

다목적 수송장갑차의 전방에는 브렌 경기관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사격각도 제한(좌우 15도)이 있어서,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고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아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끊어먹기 좋지만, 조준시간과 연사력이 느려서, 브렌 1정만으로는 살상력이 미묘한게 단점입니다. 빠른 타이밍에 생산할 수 있는 차량인데다, 동타이밍의 다른 차량보다 장갑이 튼튼하기 때문에, 화력을 낮게 설정해서 밸런스를 맞춘 듯... 그래서, 제대로 화력을 발휘하려면 소대지휘소를 해금하여 빨리 추가무장을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엄폐물이 없는 거점을 점령하는 적 보병을 괴롭히기 좋고, 관통력이 은근히 좋아서 퀴벨바겐 정도는 이길 수 있어서 나름 쓸만합니다. 그리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보너스가 있으므로, 저격수 견제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ip. 빅커스를 장착하면 브렌도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와스프를 장착하면 브렌은 삭제됩니다.

 

 

- 추가 무장 -

빅커스 K 거치기관총 (Vickers K Mounted Variant)    6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4
도탄 0
57%/41%/29% 85.5%/61.5%/43.5% 40 0/20/40 1.9/1.6/1.3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
~0.375
0.125
~0.25
100%
(보정없음)
37.5% 12 110%/90% 2.5~3 15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5~3 37.5%/100% 5~7 100%
(보정없음)
12 50% 50% 25%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수송공간에 1정의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무기인 브렌과 같이 사용되며, 빅커스를 장착하면 수송기능과 와스프 업그레이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은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45도/45도)을 가진 동축기관총으로, 브렌보다 명중률이나 관통력이 나쁘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연사시간이 긴 만큼, 탄을 많이 뿌리기 때문에, 실질적인 DPS는 더 우수한 편입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일반적인 소화기 사거리보다 길기 때문에(40), 보병의 공격(대부분 사거리 35)을 맞지 않으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원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살상력을 높이려면 중거리 정도를 유지하면서 브렌과 같이 사격하는 편이 좋습니다.

빅커스는 보병을 하나씩 짤라먹거나, 퀴벨바겐이나 하노마크같은 경차량을 견제하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격추확률이 1.97%로 나쁘지 않지만, 사격각 제한때문에 제대로 쏘질 못하니, 격추는 기대하지 맙시다...

빅커스 K를 장착했다면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무기 전용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동재장전이 가능해집니다.

 

Tip.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은 보조무기로 판정하기 때문에,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휘차량의 버프도 받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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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빅커스 k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났고, 쿨다운도 1.5~2.0 에서 1.25~1.5 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거리에 따른 연사시간 보정을 100%로 통일하여, 거리에 따른 화력차이도 감소하였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체력증가 보너스가 삭제되고, 기본체력이 늘어났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빅커스 업글을 위해 소대 지휘소가 필요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와스프 화염방사장치 (WASP Flamethrower Variant)   75 탄약   소대지휘소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10
건물 12.5
영국진지 12.5
방어시설 15
기본 100%/100%/100%
2벳 130%/130%/130%
0~30 -1/-1/-1 기본 2.5
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45도/4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시간 재장전 탄창
사격딜레이
0.375
~0.625
0.125 100%
(보정없음)
150% 기본 2
2벳 2.4
4~5 5~6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영향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이동
명중
이동
연사
3 2/2/2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진지 10/10/10
방어시설 10/10/10
100%/100%/100% 50% 10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생산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생산건물 10
방어시설 10
1.25 20 1 3

 

장갑보너스

유니버설 캐리어 기본 와스프
장갑 (전/후) 5.8/4.1 7/5.3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화염방사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무기인 브렌이 삭제되고 주무기가 화염방사기로 교체되며, 수송기능과 빅커스 업그레이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장갑에 1.2 보너스를 받아서, 전면장갑이 7 후면장갑이 5.3으로 상향됩니다.

참고로, 화염방사기의 이름은 와스프가 아니라 로손(Roson system)이고, 로손을 장착한 유니버설 캐리어를 와스프(WASP)라고 불렀습니다.

화염방사기는 사거리가 30으로 브렌보다 짧지만, 범위피해를 입히므로 밀집된 보병에게 치명적입니다. 또, 지면을 20초동안 불태우므로 거치해제에 시간이 걸리는 중화기에도 유용한 편...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45도/45도)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물 주변을 빙빙돌면서 불태우는 것은 불가능하니 참고합시다. 빅커스를 장착하는 것보다 장갑이 늘어나서, 소화기로 무장한 보병들을 괴롭히기 좋아지지만, 판저슈렉은 사거리가 35이므로 피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와스프를 업글하면 브렌이 사라지므로, 차량을 상대하기 어려워집니다. 화염방사기도 장갑이 약한 차량에겐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사거리가 짧아지므로, 차량 싸움에서 많이 불리해지니 주의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4.3%, 후면 관통확률 18.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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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16에서 6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게임을 터트리던 화력은 사라지고, 건물안에 들어간 보병이나 간신히 쫓아낼 정도... 역시 화끈한 렐릭...버프 너프 격차가 롤러코스터급이야...

2015. 10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6에서 10으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그럭저럭 보병을 잡아낼 수 있게 되었지만,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고, 체력 보너스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가격 줄어든게 훨씬 이득이라 버프라고 봐도 될 듯... 덤으로, 진지와 건물에 25%의 피해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를 받고, 벙커를 공격할땐 50%의 피해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게 이제 정상적으로 25% 추가 피해를 줍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체력증가 보너스가 삭제되고, 기본체력이 늘어났습니다. 또,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75탄약으로 비싸지고 사거리가 32에서 30으로 짧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6.96으로, 후면장갑이 4.1에서 4.92로 늘어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7로, 후면장갑이 4.1에서 5.3으로 늘어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곱연산에서 합연산으로 수정)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다목적 수송차량은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보병 승하차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한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개방형이라 탑승한 보병이 드러나있지만 탑승병이 사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소련의 정찰차량이나 미국의 WC51 트럭처럼 탑승한 보병이 공격할 수 없어서, 순수하게 수송용으로만 사용하게 되는 스킬...

써먹기가 애매한 능력이었는데, 왕립공병이 0티어로 내려오고,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잔해수거 공병과 강습토미를 0CP부터 불러낼 수 있게 되어서, 돌격병을 적 근처에 드랍하는 용도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상대가 개활지에서 중기관총을 거치했는데 주변에 호위병력이 얼마 없다면, 제압사격을 무시하면서 접근한 뒤, 사격각 바깥에 돌격병을 드랍하면 중기관총을 쉽게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무장을 하면 수송능력이 삭제되는데다, 이동속도가 느리고 시야도 평범해서, 극초반에 깜짝 찌르기 용도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수송 중에 유캐가 파괴되면 탑승 보병은 50% 확률로 즉사하므로, 위험한 상황에선 보병을 반드시 하차시킵시다.

여담이지만, 탑승보병은 주 무장과 관계없이 리-앤필드를 들고 앉아있는 모션으로 탑승합니다. 유캐 수송공간에 리-앤필드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보면, 개발 중에는 탑승공간에서 리-앤필드로 지원사격하는 용도로 기획했을지도...

 

 

승무원 수리 (Crew Repair)   25 탄약

 

승무원 수리 기본 3 베테런시
틱당 수리량 (비전투) 8 (최대 120) 16 (최대 240)
틱당 수리량 (전투) 2 (최대 30) 4 (최대 60)
특이사항 이동불가
무기사용 불가
이동가능
무기사용 불가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승무원들의 자가수리로 손상된 체력을 회복하고, 파괴된 엔진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15 초동안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는 대신,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됩니다.

전투 중일 때와 전투 중이 아닐 때의 수리량이 꽤나 차이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서 벗어나서 비전투 상태에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 중에 공격받으면 전투하는 것으로 취급되니 주의...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리량이 두배로 늘어나며, 수리하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왕립공병이 0티어로 내려오면서, 사용빈도는 예전보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공병이 너무 멀리 있는데, 판저 파우스트나 지뢰 때문에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하지만, 수리가 시작되면 임의로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가까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면 샌드백이 되니 주의합시다.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승무원 수리 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이 아닌 일반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베테런시를 못 쌓은 상태에서 피해를 많이 입으면, 공병 나올때까지 잉여가 되었기에 기본스킬로 해준 듯... 대신, 1베테런시는 시야 20% 증가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개이득

 

2017. 12월 패치에서 교전 중엔 수리속도가 75%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처럼 소화기 맞아가면서 수리하는건 이제 탄약만 날리는 삽질이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수리비용이 15탄약에서 25탄약으로 올랐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해금 필요

 

다목적 수송차량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16배 12배
최고속도 기본 5.8
3벳 6.7
기본 6.7
3벳 8
가속도 기본 5.8
3벳 7.3
기본 7.5
3벳 9.4

 

망치 업그레이드를 연구하면, 왕립공병이 영국 차량을 10초동안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수리할 수 있으며, 공병의 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상승,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감속도는 변화없음) 유캐의 굼뜬 움직임을 보완해 줄 수 있는데다, 공짜라서 사용하는 부담도 없지만, 망치 해금까지 유캐가 살아있을 확률이 낮아서, 실전에선 활용하기 힘든 스킬...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지만,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면 보너스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64%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48%로 줄어듭니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무기 전용스킬 -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20 탄약   빅커스 K 거치기관총 필요

 

빅커스 K 기본 제압사격
제압력 0 0.00015
제압범위 - 12
범위제압력 - 80%
연사시간 2.5~3 3.1~3.8
명중률 57%/41%/29% 45.6%/32.8%/23.2%
산탄도 12 24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을 장착했다면,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30초 동안 제압사격 상태에 들어서는데, 빅커스 K 거치기관총에 제압력 0.00015가 추가되고, 연사시간이 25% 증가하지만, 명중률이 20% 감소하고, 산탄도가 두배로 확장됩니다. 빅커스에만 보정이 붙으며, 브렌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명중률이 감소하는데다, 제압당한 보병은 소화기에 잘 맞지 않게 되므로 살상력은 줄어듭니다. 대신, 제대로 엄폐하지 못한 보병을 쉽게 무력화할 수 있는데다,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완전제압 상태까지 만들 수 있어서, 꽤 유용한 편... 빅커스는 사거리가 40이기 때문에, 대전차 보병도 먼 거리에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빅커스 K는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명중률과 연사시간에 50% 페널티를 받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격해야 제대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빅커스 K의 제압사격은, 보병에 대한 제압력 보정이 따로 없어서, 근처에만 착탄되어도 제압력이 정상적으로 누적됩니다.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빅커스k의 사거리가 40으로 증가하면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예전엔 제압당한 보병이 대전차무기로 역공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 최대사거리에서 제압을 걸면 반격을 받지 않기 때문...

 

2019. 9월 패치에서 타겟팅 스킬에서 지속시간동안 적용되는 스킬로 변경되고, 지속시간도 20초에서 30초로 늘어났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의 비용이 10탄약에서 20탄약으로 늘어났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유니버설 캐리어의 베테런시 스킬은 승무원 수리 스킬에서 시야 +20%보너스(35→42)로 대체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없음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 위에 연막탄 포격을 떨어트린 뒤, 제자리에서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하며(최대 495), 45초가 지나거나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차체 위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유캐는 적은 탄약으로 자가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을 쓰는건 삽질처럼 느껴집니다. 대신, 체력이 적어서 수리가 순식간에 끝나므로, 연막탄을 활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탄약이 충분하면 연달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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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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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2017. 4월 패치에서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지휘차량으로 선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지휘차량 항공지원 (Command Vehicle Air Support)   무료

 

2017. 4월 패치에서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지휘차량으로 선택할 수 없게 되어서, 항공지원 사용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해금 필요

 

잠수함 패치로 주포가 달리지 않은 차량은 차량추적이 적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3. 운용

다목적 수송장갑차(=유니버설 캐리어, 유캐)는 야전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경차량입니다.

 

수송차량이지만, 기본적으로 브렌 기관총이 달려있어서, 이걸로 초반에 보병을 쪼아대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0티어 경차량은 대부분 시야가 넓어서 정찰용으로도 활용되는데, 유캐는 기본시야가 평범한 대신, 장갑이 동타이밍 차량 중에선 최상급이라서 전투용으로 더 적합합니다. 대신, 최고속도가 느려터진데다, 추가무장을 하기 전까진 화력이 빈약하다는 것이 단점... 초반엔 고립된 적 보병을 하나씩 짤라먹는 식으로 굴리는게 좋은데, 라케텐베르퍼와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만 주의하면 초반엔 유캐를 잡을만한 추축유닛이 없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명칭은 수송장갑차지만 수송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긴 애매합니다. 개방형 수송차량이지만 탑승상태에서 공격을 할 수 없어, 수송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는데, 주력 전투원인 토미는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이득이라, 수송이 필요한 상황이 잘 없기 때문... 거기다 유캐는 이동속도가 느려서 수송효율이 좋은 편도 아니고, 추가무장을 하면 수송능력이 사라지므로, 반쯤은 유명무실한 기능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왕립공병을 야전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강습토미와 잔해수거 공병 등을 0CP에 불러낼 수 있어서, 제한적으로 적의 중기관총 방어선을 돌파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병종을 태우고 돌격한 뒤, 중기관총에게 최대한 가까이 내려놓으면, 호위병이 없는 중기관총은 쉽게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 물론, 총구 앞에 내려놓진 맙시다.

 

추가무장 유무에 따라서 화력에 크게 차이가 나므로, 소대 지휘소가 해금되면 최대한 빨리 무장을 해 주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축의 222 장갑차가 나오기 전까진 전성기를 누리다가, 222나 룩스가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전선에서 물러나야 되므로, 본전을 뽑으려면 소대 지휘소 해금하자마자 첫 탄약을 몰빵해서 무장하는 편이 좋습니다.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은 보병을 하나씩 짤라먹는데 특화된 무기입니다.

사거리가 40에 달해서 사거리 35의 판저슈렉에 맞지 않으면서 공격하는게 가능하지만, 원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 아니므로, 살상력을 높이기 위해선 거리를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 빅커스를 달아도 브렌이 남아 있으므로, 중거리 정도를 유지하면서 브렌과 빅커스의 사격을 집중시키면, 쏠쏠하게 보병을 짤라먹을 수 있습니다. 국방군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나 서부군 기갑경보병의 대전차 총류탄 사거리가 18이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 살살 긁어주면, 상대하는 입장에선 속 터질 정도... 여기에, 제압사격으로 변수를 만들 수도 있어서, 대전차보병도 어느정도 자력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이철갑탄이나 대전차포 정도만 조심하면, 오래 살려두고 굴려먹기 좋습니다.

 

빅커스와 브렌으로 장갑이 약한 경차량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어서, 서부군의 퀴벨바겐이나, 국방군의 화방 하노마크를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222에겐 개기지 맙시다.  단, 빅커스는 건물 상대로 무력하므로, 적 보병이 건물 안에 짱박혀 있거나, 빠르게 벙커를 건설해서 방어선을 구축했다면, 별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

 

와스프는 지속적인 화염피해로, 뭉쳐있는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고, 벙커를 파괴하거나, 중립건물을 불태울 수 있습니다. 장갑도 늘어나므로 소화기로만 무장한 보병을 상대할 땐, 빅커스보다도 효율적인 편... 와스프의 화염방사는 지면에 화염지대를 생성하므로, 거치해제가 느린 중화기에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적 중기관총 떄문에 보병들이 전진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와스프가 먼저 접근하여 중기관총 사수에게 살짝 불을 지르고 뒤로 빠져주면, 거치를 풀 수 밖에 없으므로, 이 때 보병들이 돌격하면, 효율적으로 방어선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단, 와스프는 보병화기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빅커스보다 운용 난이도가 높습니다. 화방 사거리가 판저슈렉보다 짧아서 대전차보병에 매우 취약해지고, 장갑 보너스도 대전차무기에는 의미가 없어서, 잃을 위험이 높은 편... 또, 차량이나 저격수를 잡을 때도 기관총보다 덜 효율적이므로, 상대가 경차량이나 저격수를 쓰는 상황이라면, 빅커스를 달아주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보병 살상력은 빅커스 이상이고, 벙커와 건물 소거능력도 뛰어나니, 상황을 잘 보고 선택해 줍시다.

 

추축이 대전차포를 뽑고, 222 장갑차와 경전차를 생산할 타이밍이 되면, 몸을 사리는 것이 좋습니다.

유캐는 시야가 평범해서 안개 너머에 적 대전차포가 있는지 파악하기가 힘들고, 기동력도 느려서 222장갑차나 룩스가 추격해오면 자력으로 따돌리기 힘듭니다. 이 타이밍이 되면 전장의 안개 너머로 진입할 땐 반드시 진입하여 대전차포가 없는 것을 확인 한 뒤에 이동하는 것이 좋고, 왕립공병이나 대전차 토미를 근처에 배치하여, 적의 장갑차가 유캐를 사냥하지 못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잘 보다가, 추축 장갑차 타이밍이 되면 단독작전은 가급적 피하고, 보병과 같이 다니면서 지원사격용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지원사격용으로 꽤 쏠쏠한 편인데, 영국은 기본유닛 중에서 보병 잘 잡는 차량은 유캐가 거의 유일합니다. 더 나중에 나오는 AEC는 보병 살상력이 애매하고, M5는 특정 지휘관 유닛이며, 센토어는 타이밍이 너무 늦기 때문... 물론, 맷집이 너무 약해서 꾸준히 딜을 넣어주기가 어렵지만, 피격율 보너스가 높은 토미를 앞세워 어그로를 끌어주면서, 뒤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빈약한 맷집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영국 전투유닛 중에선 인구를 가장 적게 먹고, 화력도 체급 대비 우수하기 때문에, 경차량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오래 살려두면서 전투지원용으로 활용합시다.

 

유캐는 유용한 대보병 차량이지만, 다른 진영 경차량들과 다르게 거점 점령이 불가능합니다. 거기다, 영국은 다른 진영보다 분대 수가 적어지기 마련이라, 유캐를 일찍 생산하면 필연적으로 땅투기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유캐를 생산했다면 땅투기에 밀리지 않게, 보병들이 쉬지않고 점령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생산한 유캐도 멍하니 있지말고, 적 보병들을 끊임없이 괴롭히면서 점령 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유캐는 체급대비 전투력이 우수한 대신, 정찰이나 수송 같은 능력에 하자가 있기 때문에, 추축 장갑차가 나와서 2선으로 퇴역(?)할 때까진, 공격적으로 압박하면서 이득을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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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유캐의 기본시야는 35에 불과하여, 적진에 깊숙히 들어가는건 위험하니 조심해서 추격합시다. 유캐 : 저 이만 나갈께요. 판저 파우스트 : 들어올땐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땐 아니란다.

 

2015. 9월 2차 패치에서 와스프 화염방사장치의 피해량이 떡너프 당했고, 지휘전차 버프가 적절한 수준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초기버전 와스프 화력이 KV-8급이라 등장만하면 게임을 터트렸지만(어느정도냐면 대전차포를 정면에서 당당히 접근해서 한대맞고 운영병을 다 녹였습니다...), 현재는 화방 하노마크보다도 살상력이 약해져 보병을 잡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나 판저슈렉 국민척탄병 정면으로 돌진하는건 절대 금물... 건물 안에 버티는 보병이나 중기관총을 쫓아내고, 벙커를 철거하는 식의 보조용으로 활용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와스프 화염방사장치의 피해량이 1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그럭저럭 보병을 잡아낼 수 있게 되었지만,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하여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능력은 감소하였습니다. 바닥 피해량 감소는 모든 화염무기 공통이므로,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

 

잠수함 패치에서 와스프 캐리어가 파괴당하면 큰 폭발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지형이라면 불이 옮겨붙으면서 오랜시간 불바다로 만들수도 있지만, 딱히 주변에 피해를 주진 않는 편..

 

2016. 2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에서 연료가 삭제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화염방사기 너프이후 가격대비 먹튀에 가까웠던 전투력이었는데다, 영국이 퀴벨바겐에 엄청난 고통을 받자 퀴벨 대응용도로 쓸 수 있도록 연료를 아예 삭제해버린 것... 덕분에 유캐를 생산해도 1티어 업그레이드 시간이 늦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다만, 생산가격에 연료가 삭제되면서, 잔해수거 공병으로 자원을 빼먹는게 너무 효율이 좋아져, 차후 약간의 연료가 들도록 너프될것 같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생산가격이 210인력에서 260인력으로 비싸진 대신, 성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아무 무기나 장착하면 체력이 40 증가하게 되었고, 빅커스K의 사거리도 보병무기보다 긴 40이 되었으며, 베테런시 스킬인 승무원수리가 일반스킬로 내려와서 생존력도 좋아졌습니다.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20% 증가로 대체되면서, 경차량 주제에 시야가 너무 협소했었던 단점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통기한이 늘어났고 활용도도 좋아졌지만,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허무하게 잃으면 말릴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장기전에선 캐리어의 입지가 매우 좁아졌으니, 뽑았으면 초반에 확실히 이득을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변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 3베테런시 쌓기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덕분에, 약점인 시야와 기동력을 보완할 수 있어, 유통기한이 늘어난 편...

또, WASP는 장착 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고 체력보너스가 4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탄약 줄어든게 더 이득인데다, 벙커와 건물에 추가데미지 보정이 붙어, 본연의 임무인 벙커깨기용으로 더 쓸만해져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또, WASP는 건물 안의 보병에게 추가데미지가 없었는데, 이번에 잠수함 패치로 다른 화염무기처럼 25% 데미지 보정이 붙어, 건물 안 MG도 청소하기 좋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승무원 수리는 공격당할 경우 75%의 수리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총 맞아가면서 자가수리로 버티는 짓은 이제 불가능... 가급적 교전에서 탈출한 뒤에 수리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늘어난 대신 장갑이 줄어들어 딱총에도 피해를 잘 입게 되었습니다. 기본체력이 늘어난 댓가로 무기를 장착할때의 체력보너스가 삭제되고 와스프 화염방사기는 사거리와 장착비용에 너프를 먹었습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패치 전 전면장갑 10이 너무 탄탄해 보병을 일방적으로 갉아먹을 수 있었지만, 방심하면 판저 파우스트 두방에 훅 가버렸기 때문에, 성능과 리스크를 둘 다 줄이는 식으로 수정한 듯... 이제 판저 파우스트 두방을 맞아도 살아나올 수 있지만, 소화기에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으니 공병 나오기 전까지 체력관리에 주의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다시한번 7에서 5.8로 너프되었습니다. 또, 수리스킬이 비용이 15탄약에서 2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6.96로, 후면장갑이 4.1에서 4.92로 늘어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브렌 업글보다 사거리가 짧아 집중사격을 받기 쉬웠기에 장갑을 상향시켜 준 듯...

 

잠수함 패치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7로, 후면장갑이 5.3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원래 +1.2 합연산인데 곱연산을 하는 바람에 수치가 바뀐 걸 픽스한듯...


2020. 6월 패치에서 빅커스 업글을 위해 소대 지휘소가 필요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유캐 생산비용에 5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그리고, 빅커스의 제압사격 스킬의 비용이 10탄약에서 20탄약으로 비싸졌고, 잠수함 패치로 피격율 페널티가 15배에서 16배로 늘어났습니다.

너프이긴 한데, 동 패치에서 왕립공병이 소대 지휘소 생산에서 야전본부 생산으로 바뀌면서, 공병을 같이 생산할 수 있게 되었기 떄문에, 간접적으로는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왕립공병을 일찍 생산하면 승무원 수리 스킬에 탄약을 쓸 필요없이, 교전과 수리를 반복하면서 일방적으로 손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 하지만, 피격율 페널티가 늘어났기 때문에, 판저슈렉과 대전차포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제압유닛이나 대공유닛에게만 있던 수동재장전 기능이 빅커스 유캐에도 추가되었습니다. 빅커스 업글했을 때만 활성화되며, 브렌만 있거나 와스프 업글했을 땐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9월 패치로그에는 빅커스의 저격수 명중보정이 1.25배로 바뀐다고 했는데, 기존과 같이 1.5배 그대로입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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