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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왕립공병 분대 (Royal Engineers)

by 구호기사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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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왕립공병 분대 로얄 엔지니어
(Royal Engineers)
등급 0 티어 야전본부 (Field Headquarters)
분류 보병 건설자 (Builder)
공병 (Engineer)
비용 210 인력 충원 26 인력
충원 23 인력 (3 베테런시)
인원 4인
5인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6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스텐 기관단총 Sten Sub-Machine gun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장애물 제거도구
중장비 공병
브렌 경기관총
피앗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Heavy Engineer (60 탄약)  모루 필요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Piat (45 탄약)
기본스킬 자원저장소 건설
전진 집결지 건설
3인치 박격진지 건설
보포스 QF 진지 건설
QF 17파운더 진지 건설
철조망 설치
M6 지뢰 매설
수리
HEAT 수류탄 투척
엄폐파괴
진지해체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Forward Assembly (200 인력) 소대 지휘소 필요
3-Inch Mortar Emplacement (250 인력)
Bofors QF 40mm Emplacement (280 인력 30 연료)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400 인력 75 연료)
Razor Wire (무료)
Modified M6 Mine (30 탄약)
Repiar (무료)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Destroy Cover (무료) 소대 지휘소 필요
Tear down Emplacement (무료)
베테런시 스킬 스텐 전투보너스 Sten Combat Bonus (패시브)
베테런시 Vet ☆ (400)
Vet ☆☆ (800)
Vet ☆☆☆ (1600)
스텐 전투보너스 가능
건설속도 +30%, 수리회복량 틱당 +0.5
충원비 -11.54%, 피격율 -34%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40.6% 보너스
- 충원속도 5.25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거점 점령속도 1.25배
지뢰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20)

 

왕립공병 분대는 4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야전본부에서 보병분대 보강(Bolster Infantry Squads : 150인력 35연료)를 연구하면 5인 분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공병 분대는 1명 더 충원할 수 있고, 새로 생산하는 공병 분대는 5인 분대로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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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35연료로 증가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스텐 기관단총 (Sten Sub Machine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5
도탄 0
46%/23%/11.5% 35 8/15/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5~0.75 75%/200% 200% 26 100%/62.5% 0.45~0.625 100%/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0.625~1.375 75%/150% 2.8~3.5 6~8 100% 37.5% 25%

 

스텐 기관단총은 9mm 탄환을 사용하는 기관단총으로 32발 탄창을 사용했습니다. 2차대전 제식 기관단총 중 가장 싸구려 총으로 명성이 높은데, 가격이 무려 톰슨의 1/10 수준... 스텐을 보고 자극받은 미국이 '우리도 최대한 싸게 만들어보자'고 만든게 그리스건인데 이래도 스텐보다 두배나 비쌌으니, 정말 싸긴 쌌습니다...

권총탄을 쓰는터라 위력이 매우 약하고 명중률도 좋지 않지만, 연사력이 엄청나게 빠릅니다. MP40 보다 구린 데미지를 연사력으로 커버하는 총... 보기드물게 이동사격 명중 페널티가 없어 움직이면서 쏴도 명중률에 손해가 적지만, 이동사격을 하면 점사를 하는데다, 베테런시 스킬 보너스를 받지 못해서 화력이 암울해집니다. 이 때문에,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베테런시에 전투 보너스가 전혀 없다보니, 다른 공병보다 명중률 손해를 많이 봅니다. 그나마 쿨다운은 베테런시 스킬로 커버가 가능한데, 명중률만큼은 답이 없으니, 목표물 코 앞까지 접근하여 사격합시다.

 

 

- 추가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왕립공병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스텐 x3) 무기슬롯이 필요없어서, 무기 2개를 추가로 주을 수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왕립공병은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대신 패시브로 범위 25 이내의 지뢰 탐지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속도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게 다 중장비 업 때문이다.  또, 다른 진영의 공병과 다르게 철조망 절단기는 얻지 못하는데, 소형 폭탄으로 철조망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안 준 것 같습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범위 내에 인식하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지뢰탐지기가 없는 공병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무기 등으로 강제로 기폭시킬 수 있습니다.

지뢰탐지 덕에 최소 하나의 왕립공병은 이걸 드는게 좋습니다. 영국은 무기고 덕분에,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해도 추가무장이 가능하므로, 다른 국가 공병보다 화력손실이 적습니다.

 

Tip. 수송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중장비 공병 (Heavy Engineer)   60 탄약   모루 연구 필요

 

왕립공병 기본 중장비 공병
추가무장 - 빅커스 K 경기관총
(Sapper Vickers K LMG)
건설속도 기본 1배
2벳 1.3 배
기본 2배
2벳 2.6배
수리속도
기본 1.6
2벳 2.1
기본 2.125
2벳 2.625
장갑 1 1.25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연구했다면, 왕립공병 분대는 중장비 공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하면 분대마크에 모루 아이콘이 붙게 되며,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빅커스 K 경기관총 1정 획득 (무기슬롯 무시. 드랍불가)

2. 건설속도 2배 보너스

3. 수리속도 틱당 +0.525 보너스

4. 장갑 +0.25 보너스

 

빅커스 K 경기관총 (Vickers K L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57.5%/51.8%/46% 0~35 0/28/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375
~1
0.25
~0.5
75%/100% 25% 6 75%/125% 1.5~2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75%/100% 6 6 50% 50% 12.5%

 

중장비 공병을 업그레이드하면, 드랍되지 않는 1정의 빅커스 경기관총을 장착하게 됩니다. 무기슬롯을 무시하고 장착되므로, 다른 무기 2정을 추가로 노획하여, 3정의 추가무장을 들 수도 있습니다.

빅커스 K는 초기버전에선 브렌과 거의 비슷한 경기관총이었는데,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BAR와 비슷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텐을 사용하는 왕립공병과 궁합이 좋아졌는데, 코앞에 접근해야 화력이 나오는 스텐과 달리, 중거리부터 유의미한 딜을 넣을 수 있어서, 전투력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중장비 공병 업글로 얻는 빅커스K는 지휘관 무장인 빅커스 K와 성능이 상당히 다릅니다. 피해량이 낮은 대신 전체적인 중원거리 보정이 좋아서, 먼 거리에서도 유의미한 화력을 투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그 대신, 거리를 좁혀도 명중률이 그리 상승하지 않는데다, 연사력과 연사시간은 오히려 감소하기 때문에, 돌격해도 화력이 그리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텐보다 좀 더 거리가 멀어야 효율이 나오는 무기입니다.

참고로, 지휘관 무장보다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좋은 대신, 이동 중에는 연사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쿨다운이 크게 감소하여 짧게 점사를 하게 됩니다. 이동명중 25%보단 낫다.

 

장갑 보너스

피격 관통력 1 1.1 1.2
도탄확률 20% 12% 4%

 

또, 추가적인 장갑 보너스 덕분에, 관통력이 낮은 소화기를 확률적으로 도탄시킬 수 있습니다.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20% 확률로 도탄 시키므로, 피격율 보너스와 합산하면 28% 확률로 무시할 수 있고, 3베테런시의 경우 52.5% 확률로 무시할 수 있어서, 엘리트 보병 부럽지 않을 정도의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갑 보너스는 공격하는 무기의 관통력이 오를 수록 효과가 줄어들므로, 관통력이 높은 기관총, 기관포 류의 무기에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관통력 1.25를 넘는 무기에는 100% 확정관통 됩니다.

 

이 외에도 건설속도와 수리속도에도 보너스를 받는데, 건설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므로, 2분대의 중장비 공병으로 진지를 건설하면, 순식간에 건설을 완료할 정도로 빨라집니다. 수리속도는 너프를 많이 맞았지만, 5인 업그레이드 + 2베테런시 + 중장비 공병으로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체력이 많은 처칠 계열 전차들을 수리할 때 도움이 되는 편...

초기버전에선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페널티가 있어서, 수류탄과 박격포에 취약했으나, 패치로 페널티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무조건 하는게 이득입니다. 모루를 연구했다면 최우선적으로 장착해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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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무료였던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가 70 탄약이 들게 변경되었고, 업그레이드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기존의 성능을 생각해보면 정의구현에 가까운 너프...


2017. 3월 패치에서 왕립공병이 브렌 2정 드는게 불가능해져서, 중장비 공병을 업글해도 최대 LMG 2정만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이스는 여전히 2정 장착 가능하므로, 루이스 2정 +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로 LMG 3정 드는건 여전히 가능합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장갑보너스가 1에서 0.25로,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초당 0.5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이동속도 페널티가 25% 줄어들어, 전보다 수류탄이나 박격포에 대응하긴 좋아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장착 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고, 이동속도 페널티가 삭제되는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브렌 경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57.5%/41.44%/39.1% 0~35 0/25/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375~1 0.25~0.5 75%/100% 25% 6 75%/125% 1.5~2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75%/100% 6.5 6 50%
(불가)
50%
(불가)
12.5%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렌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렌은 탄창 디자인이 독특한 경기관총으로, .303 British탄을 사용합니다. 신뢰도가 높고 위력도 강력했지만, 3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터라, 경기관총치곤 재장전을 자주해야 했던 무기... 게임에서도 탄창 수가 적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연시시간이 매우 길어서, 말뚝딜이 가능한 상황에선 강력한 화력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LMG와 비교하면 연사력이 느리고, 명중률이 그리 좋지 않아서, DPS는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대신 또,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왕립공병의 기본무장인 스텐 기관단총은 거리가 조금만 멀어저도 화력이 나오질 않기 때문에, 적에게 돌격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차선책으로 고려해볼만 합니다.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없어서 성능은 토미 0벳 브렌 수준에서 성장하지 않지만, 엄폐 안해도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 그나마 위안점...

 

Bren 공병
일반병사
코만도
기본 명중률 57.5%/41.44%/39.1% 74.8%/69%/63.3%
거리보정(근/중/원) 0/25/35 0/28/35
조준보정(근/원) 75%/100% 62.5%/100%
연사시간 1.5~2 1.75~2.25
재장전시간 6.5 5~7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브렌 경기관총을 왕립공병이나 일반 병사로 노획하면, 토미 브렌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성능이 더 좋은 공병 버전의 브렌이 따로 있었는데, 중장비 공병 업글하고 LMG 3정 들고 가성비 싸움 하는 게 너무 강해서, 공병 버전 브렌은 적용되지 않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코만도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스펙이 향상되고, 이동사격이 가능해지는 코만도 브렌이 됩니다. 코만도 특성의 보병은 영국만 보유하고 있으므로, 다른 국가의 정예보병으로 브렌을 노획해도 토미와 같은 성능이 됩니다... 상급병사 영국무기 적응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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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왕립공병은 브렌을 1정만 들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모루 테크의 중장비 공병 업그레이드로 LMG 3정을 드는게 너무 강력해서 너프를 한 듯... 무기 슬롯은 1개 남아있으므로, 빈자리에 피앗을 들거나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대지휘소 없이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공병은 소대지휘소 해금해야 나오니 상관없다...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의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낮아지고, 공병이 브렌 2정을 들 수 있도록 롤백되었습니다. 가격은 낮아졌는데 성능은 그대로라서 토미 브렌보다 강합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왕립공병이 들어도 토미와 같은 스펙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떡너프...

 

 

피앗 (PIAT)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6.3%/4.217%/2.8% 0~35 0/25/35 130/116/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6.75 50%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 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피앗(PIAT: Projector Infantry Anti-Tank)은 영국에서 개발한 개인 대전차화기로, 박격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곡사로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곡사라서 전차의 얇은 상부장갑을 맞출 수 있지만, 직사형 대전차무기보다 조준하기 힘들고, 반동이 강해 쏘기 힘들었던 무기...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엔 영국군도 직사형 대전차무기를 채택하게 됩니다.

바주카보다 가격이 싸면서도 피해량이 높아서 쓸만해 보이지만, 처참한 원거리 명중률과 느리게 날아가는 곡사탄환이 안 좋은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목표를 제대로 맞추기 어려운 무기가 되었습니다. 피격율 20배 중형전차 기준으로 최대사거리에서 맞출 확률이 고작 56%... 그나마,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유도해서 맞추긴 하는데, 탄환이 곡사로 느리게 날아가므로 빗나간 탄이 운좋게 맞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직사로 빠르게 발사하는 바주카보다 체감 명중률이 상당히 나쁘므로, 가급적 목표와 거리를 좁혀서 사격합시다.

왕립공병과 궁합이 나쁘지 않은 편인데, 충원비가 싸고, HEAT 수류탄으로 전차 엔진파괴도 가능하며, 토미같은 비엄폐 페널티도 받지 않기 때문에, 피앗을 들려주면 그럭저럭 밥값을 합니다. 다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어서, 암울한 피앗 명중률을 향상시킬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 그래서,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하기 보단, 목표와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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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피해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곡사형 비추적 투사체에서 직사형 추적 투사체로 변경된 대신 사거리가 45에서 30으로 감소하고 피해량도 12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으며, 지면 강제공격의 산탄도가 대폭 넓어졌습니다. 가격도 40탄약에서 50탄약으로 비싸졌지만, 조준시간이 짧아져 초탄 반응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피앗의 피해보정 시스템이 변경되었는데, 기본 피해량이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피해량이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보병 상대로는 추가로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30에서 35로 상향되고, 중거리 판정이 넓어졌으며, 근거리 명중률이 향상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감소했습니다. (5.8%/2.9% → 6.3%/2.5%) 또, 소대 지휘소 없이도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중거리 관통력이 120에서 11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암걸리던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2.8%로 향상되고,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45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빅커스 K 경기관총 (Vickers K LMG)   60 탄약   3 CP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6
도탄 0
67.5%/54.5%/37.5% 0~35 4/16/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 0.25~0.5 75%/100% 25% 6 100%
(보정없음)
1.5~2 125%/67.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75%/120% 5 7 25% 75% 7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M3 반궤도차량은 60탄약을 지불하여 왕립공병 분대에게 빅커스 K 경기관총을 장착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빅커스 K는 초기버전에선 브렌과 거의 비슷한 경기관총이었는데,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BAR와 비슷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텐을 사용하는 왕립공병과 궁합이 좋아졌는데, 코앞에 접근해야 화력이 나오는 스텐과 달리, 중거리부터 유의미한 딜을 넣을 수 있어서, 전투력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문제는 버그인지 이동명중 보정이 형편없게 리뉴얼되는 바람에, 반드시 정지해서 쏴야 한다는 거....

왕립공병은 전투 베테런시가 없기 때문에, 빅커스의 성능은 0벳 토미와 동일하며 더 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비엄폐 페널티가 없으므로, 쿨다운이나 재장전이 느려지진 않습니다.

참고로, 중장비 공병 업글로 얻는 빅커스 K와 성능이 다른데, 거리가 가까워야 화력이 잘 나오는 무기라서 적극적으로 돌격해서 교전하면 좋습니다.

 

Tip. BAR의 드랍율은 20%지만, 빅커스 k의 드랍율은 다른 무기와 동일한 33%입니다. 2정 들고 돌격할 때 주의합시다.

 

더보기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건의 가격과 성능이 낮아졌지만 빅커스는 그대로입니다. 이 때문에, 브렌건은 저렴한 가격으로 2정씩 쉽게 장착할 수 있는 무기, 빅커스는 성능이 좋은 대신 비싸고 특정 지휘관만 쓸 수 있는 무기로 차별화 되었습니다. 또, M3가 빅커스를 드랍하기 위해선 무기고를 해금해야 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빅커스 K의 성능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무늬만 LMG지 사실상 돌격소총과 흡사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비엄폐시 서서 쏘는 것과 이동사격도 가능해졌고, 패치로그에 따르면 거리별 DPS가 12.53/10.81/8.44/7.13/5.99/4.93/3.97로 조절되어, 거리를 좁힐 때의 DPS 향상이 커졌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기본 명중률이 57.5%/51.8%/46%에서 67.5%/54.5%/37.5%로, 사거리 보정이 0/28/35에서 4/16/35 로, 조준준비 시간이 0.375~1에서 0.25로, 연사력 보정이 75%/125%에서 전구간 100%로, 연사시간 보정이 75%/150%에서 125%/67.5%로, 쿨다운 보정이 75%/100%에서 75%/120%로, 재장전시간이 8~9에서 7로, 탄창이 6에서 7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이동사격이 가능해졌는데, 패치로그와 다르게 이동명중 보정이 25%로 매우 나빠져서, 돌격 중에는 제대로 맞추기 힘들어졌습니다. 암만 봐도 버그같다...

그리고 M3 호출 타이밍이 4CP에서 3CP로 낮아졌고,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장착시켜줄 수 있게 되어서, 좀 더 쓰기 편해졌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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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 화염방사기 (M2 Flamethrower)   6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화염방사기가 잔해수거 공병의 전용무장으로 변경되면서, 일반 왕립공병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왕립공병 분대는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으며,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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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왕립공병도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10 기본 35
건설중 0
1배 1인 기본 12초

 

왕립공병은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공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공병들도 철조망을 절단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왕립공병은 2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를 받고, 중장비 공병을 업글하면 추가적인 건설속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다른 공병보다 빠르게 철조망을 매설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왕립공병 분대는 영국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를 받고, 중장비 공병을 업글하면 추가적인 건설속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다른 토미보다 빠르게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물의 자세한 성능은 해당 포스팅 참조.

 

전진 집결지 (Forward Assembly)  200 인력

 

왕립공병은 전진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진 집결지는 근처의 보병을 충원할 수 있으며, 퇴각지점을 업글하거나 의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 무기고가 있어서, 전선에서 무기를 들 수도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가 필요합니다.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acement)   250 인력   8 인구

 

왕립공병은 1문의 3인치 박격포가 배치된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가 필요합니다.

 

 

보포스 QF 40mm 진지 (Bofors QF 40mm Emplacement)   280 인력  30 연료  6 인구

 

왕립공병은 보병과 차량, 비행기에 효과적인 보포스 QF 40mm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에서 선행연구가 필요합니다.

 

 

QF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400 인력  75 연료  14 인구

 

왕립공병은 전차에 효과적인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대 지휘소 해금이 필요합니다.

 

 

M6 지뢰 매설 (Modified M6 Mine)   3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2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5 100%
(보정없음)


왕립공병은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M-6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보병 차량 가리지 않고 효과적이므로 길목마다 도배를 하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공병도 같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왕립공병 기본 중장비 공병
수리속도 기본 1.6
2벳 2.1
기본 2.125
2벳 2.625

 

왕립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1을 회복하며, 중장비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0.525 추가로 상승합니다. 참고로, 차량을 수리할 땐 용접을 하지만, 진지를 수리할 땐 모래주머니를 쌓습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초기버전에선 수리속도가 다른 진영 공병들보다 훨씬 빨랐는데, 중장비 업글 효과와 겹쳐져서 밸붕급으로 강해지자 너프를 연속으로 먹어서, 지금은 중장비 업글을 해도 다른 진영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느립니다. 그래서, 수리속도를 위해서 5인 업글을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 페널티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한방에 몰살당하지 않도록 조심...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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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초당 1.6으로 줄어들었고, 2베테런시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수리속도가 다른 진영의 공병보다 느려졌습니다.

 

 

HEAT 수류탄 투척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8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0~1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0.5 100
(보정없음)
0.5/0.5/0.5 100%
(보정없음)

 

2018. 12월 패치로 왕립공병 분대에 추가된 스킬.

소대 지휘소가 해금되면, 왕립공병은 차량과 전차에게 HEAT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HEAT 수류탄은 영국에서 사용한 대전차 수류탄으로 대전차 고폭 수류탄(High Explosive Anti-Tank Grenade)의 약자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투척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수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대전차 수류탄을 쓰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던집시다.

기존엔 대전차 토미를 제외하면 영국에게 확정적인 엔진 파괴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에, 굉장히 반가운 기술입니다. 덕분에,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 섹스턴 같은 취약병종을 보호하기 좋아진 편... 초기버전에선 투척 선딜이 암담할 정도로 길었는데, 패치로 많이 단축되어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그래도 소련 징집병보단 반응속도가 조금 느리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20초로 약간 짧습니다.

 

Tip. HEAT 수류탄은 도탄 피해로 체력을 0으로 만들어도 전차를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대전차 스킬은 도탄시 파괴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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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투척 준비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게 되었고, 투척선딜도 0.125에서 0.25로 길어져 반응속도가 크게 늦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HEAT 수류탄 사용조건에 소대 지휘소 해금이 필요하게 되었고, 암걸리던 투척선딜이 크게 단축되어 예전보다 2초 이상 빨리 던지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재사용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소대 지휘소 필요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5 1000 2 2/4/6 100%/75%/15%

 

왕립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이 매우 낮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약간의 피해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길이나 시야를 막는 방해물을 없앨 때도 쓸만하여, 무거운 장애물을 부술 수 있는 처칠같은 전차가 나오기 전에, 장애물을 치우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피해량이 너무 낮아 비효율적이니,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 스킬은 모래주머니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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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엄폐물 파괴 사용조건에 소대 지휘소 해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진지해체 (Tear Down Emplacement)   무료

 

2019. 9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이제 왕립공병은 필요없어진 진지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15초의 시간이 걸리며, 해체모션 중에선 피격율에 2배,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게되니 주의. 해체에 성공하면 100 인력을 되돌려 받습니다. 참고로, 진지를 수리할 땐 모래주머니를 쌓는 모션으로 수리하지만, 해체할 땐 용접 모션으로 해체합니다.

진지는 많은 수의 인구를 먹기 때문에, 쓸모없는 진지는 유지비만 먹는 애물단지가 되기 쉽상입니다. 기존에는 쓸모없어진 진지를 없애기 위해 대전차 무기의 강제공격으로 부숴야 했는데, 아군사격 보정 때문에 피해가 쥐꼬리만큼 들어가 부수는데 한 세월 걸렸습니다. 거기다 아군진지 공격하느라 생겨나는 빈틈은 덤... 이젠, 원클릭으로 안쓰는 진지를 해체할 수 있어 관리가 한결 수월해졌고, 약간이나마 자원도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선이 밀리는 상황에서도 적은 부담으로 진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진지에 배치한 보병들은 일정확률로 사망하니, 해체하기 전에 밖으로 뺍시다.

 

Tip. 진지해체에 걸리는 시간은 공병이 1명이든 5명이든 동일합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전문가 수리 (Specialist Repair)   무료   망치 연구 필요

 

망치를 해금했다면, 일반 수리 스킬이 전문가 수리로 대체됩니다.

수리 자체의 성능 변화는 없으며, 영국 차량이나 전차를 수리하면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공병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한번 사용하면 사라지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전차로 공세를 펼치기 전에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를 부여해줍시다. (자세한 성능은 각 차량유닛의 스킬 항목 참조)

 

Tip. 노획한 다른국가의 차량에는 긴급 전투속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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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베테런시 스킬 -

스텐 전투 보너스 (Sten Combat Bonus)   패시브

 

스텐 기관단총 기본 전투보너스 적용
쿨다운 0.625~1.375 0.1875~0.4125
재장전 2.8~3.5 1.4~1.75

 

(이름이 없는 스킬이라서, '스텐 전투보너스'라는 이름은 가칭입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로, 왕립공병이 정지해서 사격하면, 스텐 기관단총의 쿨다운이 -70% 단축되고, 재장전이 -50% 단축됩니다. 스텐 기관단총 외의 무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잉여스러운 스텐 기관단총의 화력을 비약적으로 늘려주는데, 특히 쿨다운 감소로 DPS가 눈에 띄게 향상되어, 1베테런시 유무에 따라서 전투력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다만, 명중보너스가 없고 스텐 자체의 명중률도 나쁜 편이라서, 목표의 코 앞까지 접근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니, 최대한 덜 맞으면서 접근합시다. 5인 업으로 분대원 수를 늘린 상태에서 코앞까지 접근해서 사격하는데 성공하면, 생각보다 쏠쏠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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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영국 보병들에게 있던 엄폐시 피격율 1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엄폐물이 제공하는 피격율 보너스만 받습니다.잠수함 패치로 공병의 엄폐 전투 보너스에 시야 +10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엄폐물을 껴야 전투보너스가 적용되던 특성이 삭제되고,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보너스가 적용되도록 리뉴얼 되었습니다. 대신, 시야보너스는 다시 없어졌는데, 시야보너스 없어진 것 감안해도 엄청난 상향... (추가로, '엄폐 전투보너스' 스킬 이름과 아이콘도 삭제되어, 이름이 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샌드백 (Sandbags)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68초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방어작전(Defensive Operations)를 보유한 지휘관은, 왕립공병으로 샌드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 건설 중엔 건설페널티(받는 피해 2배)를 받게 되며, 건설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니 주의...

왕립공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으로, 4인 분대인 공병이 적당히 엄폐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토미와 기본 건설속도가 똑같기 때문에, 국방군 공병보단 건설속도가 느린 편... 대신, 베테런시 건설 속도 보너스가 적용되는데다, 중장비 업글의 건설속도 보너스까지 받을 수 있어서, 엄청난 속도로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지와 마찬가지로 토미가 설치하는 샌드백과 별개의 스킬로 판정하기 때문에, 왕립공병이 짓는 샌드백을 토미가 도와줄 수 없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Tip. 하나의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왕립공병 분대의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600 35 20배 1인 기본 60초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방어작전(Defensive Operations)를 보유한 지휘관은, 왕립공병으로 참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호 건설 중엔 건설페널티(받는 피해 2배)를 받게 되며, 건설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니 주의...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피해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으며, 손상을 입을 경우엔 왕립공병으로 수리도 가능합니다. 샌드백과 마찬가지로, 베테런시 건설 속도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 속도 보너스가 적용되어, 매우 빠르게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단, 참호에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영국은 기본 보병무장 중에 화염무기가 없기 때문에, 참호를 차지한 적을 쉽게 쫓아낼 수 있는 무기(화염방사 캐리어, 저격수, 박격진지 등)를 갖춘 뒤에 짓는 편이 안전합니다.

진지와 마찬가지로 토미가 설치하는 참호와 별개의 스킬로 판정하기 때문에, 왕립공병이 짓는 참호를 토미가 도와줄 수 없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Tip. 하나의 참호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왕립공병 분대의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3. 운용

왕립공병 분대는 영국군의 기본 공병입니다.

 

영국에서 공병단(Corps of Engineers)을 창설한 뒤, 왕립(Royal)이란 접두사를 부여받아서 '왕립공병대'가 되었습니다. 이후 영국 육군 소속이 되면서 전투공병단(Corps of Sapper)과 통합되었는데, 이 때문인지 왕립공병을 새퍼(Sapper: 전투공병)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작 영국 공병의 명칭이 '새퍼'이고, 이번 작은 '왕립공병'인데, 실상 같은 병종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실제로, 2편 데이터에서 왕립공병을 부르는 명칭도 새퍼...

 

예전엔 전작 컨셉을 따랐는지, 쓰잘데없이 소대 지휘소에서 생산하는 유닛이었는데, 패치되면서 야전본부에서 바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진영은 시작유닛으로 공병 1분대를 주지만, 영국은 공병대신 토미를 주는데다, 생산건물을 짓기위해 공병을 뽑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찍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그만큼 전투력은 토미보다 딸려서, 일찍 생산해봤자 초반에는 별 도움이 안되기 때문... 그나마, 유캐(=유니버설 캐리어)를 쓰는 경우에만 왕립공병을 빠르게 생산하게 되는데, 유캐로 적을 갉아먹고 후퇴하여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 일방적으로 자원손해를 입힐 수 있고, 유캐가 어그로를 끈 뒤에 왕립공병으로 돌격하거나, 탑승해서 적 옆에 떨구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어서, 서로 시너지가 있습니다.

 

패치로 점령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깃돌이 용도로 쓰는 것도 좋습니다. 전투력이 높은 토미가 최전선에서 적과 교전하는 동안, 전투력이 약한 왕립공병이 거점을 돌아다니면서 점령한 뒤, 토미에게 합류하는 식으로 운용하면 됩니다.

 

왕립공병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는 없지만, 무기고에서 추가무장을 하여 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왕립공병 분대는 기본무장으로 스텐 기관단총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스텐은 명중률이 형편없어서, 초근접 상태가 아니면 제대로 딜이 들어가질 않습니다. 그나마 공병치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서, 적은 피해로 달라붙는데 성공하면, 척탄병 정도는 이길 정도의 활약을 하지만, 5인업을 하기 전까진 맷집이나 화력이 별로 좋지않아서, 어느정도 몸을 사리는 것이 좋습니다. 5인업 + 1베테업에 성공하면 공병치고 쏠쏠한 근접화력을 보여주므로, 돌격각을 잘 보고 달라붙으면 은근히 쓸만합니다. 문제는, 공병치곤 강해도 전문적인 전투병보단 많이 약하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질수록 힘이 빠진다는 거... 그래서, 스텐은 초반에만 주력으로 사용하고, 나중엔 추가무장을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피앗은 왕립공병과 궁합이 좋은 무기로, 대전차 수류탄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토미같은 비엄폐 페널티가 없어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왕립공병에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어서, 피앗의 암담한 명중률을 보완할 방법이 없다는 거... 그래서, 피앗 스팸같은 발암 전술은 쓰지말고, 사거리가 긴 6파운드나 파이어플라이 근처에 배치한 뒤, 적 전차가 이들을 노리고 돌격해 올 때, 접근해서 사격하는 식으로, 낮은 명중률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가오지 않으면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의 긴 사거리로 계속 괴롭히면 됩니다.

 

브렌은 예전엔 공병 스펙의 브렌이 적용되었지만, 중장비 공병의 3LMG 꺵판이 특정 상황에서 너무 강하다보니, 토미 스펙의 브렌으로 변경되어서 성능이 많이 구려졌습니다. 그래도, 0벳 토미 브렌 정도의 화력 지원을 할 수 있고, 장애물 제거도구를 들려도 화력감소가 적으며, 베테런시 쌓기가 가장 편해서, 대전차 유닛이 충분하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특히, 스텐이나 피앗으로는 베테런시를 쌓기가 힘들지만, 브렌은 보병전이 일어날 때 먼 거리에서 지원사격을 하면 쉽게 베테런시를 쌓을 수 있어서, 뒤늦게 생산한 왕립공병을 2벳까지 빨리 찍고 싶을 때 들려주기 좋습니다. 물론 전차전 발릴 땐 피앗이 더 성장 잘 됩니다

 

빅커스 K는 모루를 선택한 뒤 중장비 업글을 하거나,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여 들려줄 수 있습니다. 예전엔 경기관총이었지만 패치로 리뉴얼되어서 돌격소총과 비슷해졌기 때문에, 스텐 공병과 궁합이 좋은 무기가 되었습니다. 스텐보다 중거리 화력이 강해서, 운영이  편해지지만,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없다는 약점은 여전하므로, 전문적인 전투병에겐 밀리는 편... 그래도, 중장비 업을 하면 엘리트 보병 수준의 맷집을 보여주므로, 최전방에서 고기방패로 버티면서 딜을 넣는 용도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왕립공병은 초기버전보다 수리속도가 많이 느려졌기 때문에, 수리보조 스킬이 있다면 1분대로도 충분하지만, 수리보조 스킬이 없다면 2분대 이상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특히 체력 돼지인 처칠계열의 전차를 운영한다면 2분대 운영은 거의 필수... 망치 테크를 선택했다면, 차량이나 전차를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 스킬을 부여할 수도 있는데, 탄약이 들지 않아서 수리하는 귀찮음만 감내하면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망치 테크는 중장비 업이 불가능하여 수리속도가 많이 느리므로, 전투에 적극적으로 투입하여 2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지는 특정 지휘관이 아니라면 왕립공병이나 잔해수거 공병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가 있는데다, 모루를 선택하여 중장비 업글을 하면 건설속도 보너스가 중첩되므로, 연막치고 2분대 정도가 달라붙으면 적의 눈 앞에서 순식간에 알박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빨라집니다. 하지만, 중장비 업글을 하지 않았다면, 건설속도가 느릿하므로, 안전한 상황에서만 짓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샌드백이나 참호를 지을 수도 있는데, 이것도 건설속도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중장비 업을 하면 효율이 좋아집니다.

 

왕립공병은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공병치고 피격율 보너스가 우수하고, 5인 업그레이드로 화력과 생존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무기고로 다양한 추가무장을 할 수도 있어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문제는, 5인업 기준으로 다른 국가의 평범한 공병보다 인구를 1 더 먹는다는 거... 왕립공병은 베테런시 수리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5인업을 해야 다른국가의 4인 공병과 비슷한 수리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즉, 영국이 다른 국가와 비슷한 수리속도를 확보하려면 그만큼 더 많은 인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왕립공병은 후방에 가만히 세워두고 수리셔틀로만 쓰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탄약을 확보하여 무장시킨 뒤에 적극적으로 전투에 투입해서 본전을 뽑는 것이 좋습니다. 왕립공병의 인구 자체는 큰 부담이 아니지만, 다른 영국유닛들의 인구와 합쳐지면 인구 1이 아쉬워지는 상황도 종종 벌어지기 때문... 만약 자신이 선택한 지휘관에게 수리보조 스킬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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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논란의 중심이었던 중장비 공병의 가격이 공짜에서 70탄약으로 늘어났습니다. 성능 생각해보면 당연한 너프...

 

문제는 잠수함패치로 왕립공병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25 에서 2로 두배 가까이 너프를 먹었다는 점입니다.

5인 기준으로 공병 한분대가 인구 10을 먹는 정신나간 수준이라, 안그래도 인구압박에 시달리는 영국이 질식사를 할 지경...

 

결국, 12월 핫픽스에서 인구요구치가 재조절되었습니다.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낮아진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기게 된 것... 이 때문에, 4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6 , 5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7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월 패치 이전엔 4인 분대 인구요구치가 5, 5인 분대 인구요구치가 6.25 였기에 너프이긴 하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면서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은 줄어들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추가된 기동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면, 왕립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영국으로 부족했던 시가전 교전능력이 대폭 좋아져서, 맵에 따라 토미를 대체하는 주력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충원비 할인이 50%에서 23%로 감소하여 20 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징집보다 싼건 너무하긴 했어... 또, 브렌은 1정만 장착가능할 수 있고, 피앗이 주는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이래저래 전투용으로 너프맞은 편... 하지만, 특수무기 연대의 빅커스 k는 여전히 2정 장착 가능하므로, 중장비 공병과 병용하여 3 LMG를 들고 깽판치는건 여전히 가능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를 제외한 모든 수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4인 분대 인구요구치 6에서 5로 감소. 5인 분대는 7에서 6으로 감소.

2. 기본 피격율 보너스 20%에서 10%로 하향.

3. 엄폐할때 피격율 10% 보너스 패시브 삭제 (다른 영국보병과 동일)

4. 수리속도 초당 2에서 초당 1.6으로 하향.

5. 2베테런시 수리속도 보너스 초당 1에서 초당 0.5로 하향.

6. 3베테런시 충원비 보너스 20%에서 11.5%로 하향. (3벳 기준 20인력 → 23인력)

7. 중장비 공병 장갑보너스 1에서 0.25로 하향

8. 중장비 공병 수리보너스 초당 2에서 초당 0.525로 하향.

9. 중장비 공병 이동속도 페널티 25% 완화.

10. 피앗 사거리 상향, 근거리 명중률 상향, 원거리 명중률 감소.

 

일단, 피격율 보너스가 엄청나게 칼을 맞았습니다. 기본 피격율 보너스와 엄폐 피격율 보너스가 전부 칼 맞아, 엄폐했을때 2벳이하는 피격율 9%, 3벳은 피격율 6% 정도 손해를 봤고, 비엄폐 기준으론 2벳 이하는 피격율 10 %, 3벳은 피격율 6.6% 정도의 손해를 봤습니다. 거기다, 중장비 공병 장갑이 2에서 1.25로 줄어들면서 장갑으로 인한 피격율 보너스는 약 30% 손해를 봤습니다. (관통력 1의 소화기 기준) 거기다, 3베테런시의 충원비 보너스도 줄어들어, 고기방패 용도로도 손해를 본 편...

 

거기다, 수리속도도 엄청나게 칼을 맞았는데, 2베테런시 중장비 공병 기준으로 패치 전에는 초당 5의 체력을 수리했지만, 이젠 초당 2.625만 수리해 거의 절반 가까이 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모루를 가도 2분대 이상의 왕립공병을 동원해야 만족스러운 수리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인구요구치 감소로 조합 갖추기 쉬워진 것과, 중장비 공병의 이동속도 페널티 완화로 수류탄 날아온다고 전부 퇴각할 필요가 없어진게 위안점... 또, 피앗의 사거리가 길어져, 대전차 보병으로 쓰기 편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사기적인 일부 수치가 정상화되어, 다른 공병 수준으로 평준화 되었다고 보면 될 듯...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건 제한이 롤백되어, 다시 2정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브렌건의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저렴해졌는데, 토미 브렌건과 달리 공병 브렌건은 성능이 그대로라(원거리 명중률, 근거리 판정범위) 가성비가 엄청 좋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생겼습니다. 패치 전에는 영국에서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어 전차 난입에 굉장히 취약했는데, 공병이 대전차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되면서 저지하기 훨씬 편해진 편... 성능은 대전차 토미의 HEAT 수류탄과 동일하며, 별다른 업그레이드나 베테런시 필요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쓰기 편합니다.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거의 총류탄에 준하는 수준으로 길어졌기 때문에, 소련의 징집병처럼 차량에 바로 대응하긴 힘들어졌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진지해체라는 신스킬이 생겼습니다. 쓸모없어진 진지를 해체하고 인력 100을 되돌려받을 수 있어, 진지를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체된 운용병들은 어디로 사라지는가...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왕립공병 분대를 1티어 소대 지휘소가 아니라, 0티어 야전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엄폐물 파괴, HEAT 수류탄, 전진 집결지 건설은 소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왕립공병을 전투용으로 일찍 뽑는 일은 없지만, 유니버설 캐리어를 운용할 때 수리걱정을 덜 수 있어서 유캐 간접상향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동 패치에서 토미의 거점 점령속도가 1.25배에서 1.15배로 줄어든 대신, 왕립공병의 거점 점령속도가 1.25배로 상승했습니다. 토미 스팸 저격패치

중장비 업글도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저렴해지고, 이동속도 페널티가 삭제되어 리스크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젠 탄약 여유가 있다면 중장비 업글을 무조건 해 주는 편이 좋아졌습니다.

피앗도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2.8%로 향상되고,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45탄약으로 감소되었는데, 왕립공병은 피앗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이득을 봤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왕립공병이 브렌을 장착하면 공병 스펙이 아니라 토미 스펙이 적용되게 되어서, 브렌이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공병 스펙의 브렌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빅커스 K 가 리뉴얼되면서, 중장비 업글도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경기관총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이동사격이 가능한 돌격소총 비슷한 무기가 되었기 때문... 기본무기인 스텐 기관단총도 근거리에서 강하므로, 돌격병으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또, HEAT 대전차 수류탄의 선딜이 2초가량 감소하였고, 재사용시간도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토미만 지을 수 있던 자원 저장소를 지을 수 있게 된 것도 향상된 점...

 

지휘관 별로, 잔해수거 공병이 리뉴얼되면서, 지휘관 무장이었던 화염방사기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왕립공병은 화염방사기를 쓰지 못하니 주의.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왕립공병도 샌드백과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의 건설 속도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 속도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모루를 선택했다면 샌드백과 참호를 이용하기 편해집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의 엄폐 전투보너스가 리뉴얼 되면서, 엄폐하지 않아도 정지 상태이기만 하면 전투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엄폐 상태에서의 시야 보너스는 삭제되었지만, 전보다 전투보너스를 받기 편해져서, 스텐 기관단총을 쓰기가 훨씬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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